선체건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선체건조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조선공학일반

1. 다음 중 선박의 선미관 베어링으로 사용되는 나무는?

  1. 미송나무
  2. 참나무
  3. 박달나무
  4. 리그넘바이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리그넘바이티"입니다. 이는 선미관 베어링으로 사용되는 나무 중 가장 내구성이 뛰어나며, 물에 젖어도 부식되지 않고 마모에도 강합니다. 또한 선박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나무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물에 떠 있는 선박의 무게를 알기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1. 배수량
  2. 선형계수
  3. 부심위치
  4. 무게중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무게는 선박이 물에 떠 있는 상태에서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이때 선박이 물에 떠 있는 상태에서는 선박의 체적과 물의 체적이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선박의 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배수량을 알아야 합니다. 배수량은 선박이 물에 잠길 때 선박 내부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에 떠 있는 선박의 무게를 알기 위해서는 배수량을 알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선박 하부의 수심을 측정하는 장치는?

  1. 레이더
  2. 로그
  3. 나침의
  4. 음향측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하부의 수심을 측정하는 장치는 음향파를 이용하여 수심을 측정하는 음향측심기입니다. 음파는 물속에서 직진하다가 바닥에 닿으면 반사되어 다시 선박으로 돌아오는데, 이때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수심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음향측심기는 선박 하부의 수심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선박의 운동 중 나머지 셋과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횡요(rolling)
  2. 종요(pitching)
  3. 선수동요(yawing)
  4. 상하동요(heaving & di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상하동요(heaving & dipping)는 선박이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파도의 상승과 하강에 따라 발생하며, 다른 셋은 모두 수평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운동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일반적으로 수조 모형시험 시 얻을 수 있는 저항값에서 추정 및 계산할 수 있는 저항이 아닌 것은?

  1. 조파저항
  2. 마찰저항
  3. 잉여저항
  4. 풍압면적에 의한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수조 모형시험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조 내부의 물의 저항을 측정하여 추정 및 계산할 수 있는 저항값을 얻습니다. 하지만 "풍압면적에 의한 저항"은 수조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으로, 수조 모형시험에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데릭 포스트에서 가장 윗부분에 있는 것은?

  1. 브래킷
  2. 토핑브래킷
  3. 클리트
  4. 구스넥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토핑브래킷"입니다. 이유는 데릭 포스트에서 가장 윗부분에 있는 것은 보통 해당 글의 주제나 핵심 내용을 나타내는 제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핑브래킷"이 해당 글의 주요 내용이나 주제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화물선내의 화물을 가로방향으로 옮겼을 때 변하지 않는 것은?

  1. 배수량
  2. 부심
  3. 홀수선
  4. 무게중심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선내의 화물을 가로방향으로 옮기더라도 배의 총 배수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배수량은 배의 수중에 있는 부피를 나타내는 값으로, 배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수량이 변하지 않으면 배의 안정성도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부심, 홀수선, 무게중심은 화물의 위치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화물의 위치에 따라 배의 안정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선박의 부심과 횡메타센터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심 높이
  2. 횡메타센터 높이
  3. 횡메타센터 반지름
  4. 횡메타센터 지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기울어질 때, 선박의 부심과 횡메타센터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것은 횡메타센터 반지름입니다. 이는 선박이 기울어졌을 때, 중심축 주변으로 회전하는 모멘트와 중력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나타내며, 선박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심 높이와 횡메타센터 높이는 선박의 안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지만,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것은 횡메타센터 반지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복원력을 계산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배수량 – 복원정
  2. 배수량 × 복원정
  3. 배수량 ÷ 복원정
  4. 배수량 + 복원정
(정답률: 알수없음)
  • 복원력은 "배수량 × 복원정"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복원력이 해당 물질의 배수량과 복원정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배수량은 오염된 물질의 양을 나타내며, 복원정은 해당 물질을 제거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배수량과 복원정이 모두 적을수록 복원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면적을 구하는 공식 중 간격이 3배수 등간격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은?

  1. 사다리꼴 법칙
  2. 심프슨 제1법칙
  3. 심프슨 제2법칙
  4. 체비셰프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심프슨 제2법칙은 간격이 3배수 등간격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심프슨 제2법칙이 3차 이하의 다항식 함수를 정확하게 적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구간을 여러 개의 등간격으로 나누어 각 구간에서 2차 다항식 함수를 사용하여 적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등간격이 아닌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광석, 벌크, 원유를 운반하는 겸용선을 나타낸 것은?

  1. O/B/O
  2. O/O
  3. VLCC
  4. Lo-Lo
(정답률: 알수없음)
  • O/B/O는 "Oil/Bulk/Ore"의 약어로, 석유, 벌크, 광석을 모두 운반할 수 있는 겸용선을 나타냅니다. 이는 석유 운송과 같은 전용선과는 달리 다양한 화물을 운반할 수 있어서 유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그림과 같은 선박에서 길이가 가장 긴 것은?

  1. 등록길이
  2. 수선길이
  3. 전체길이
  4. 건형용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길이는 보통 전체길이, 등록길이, 수선길이, 건형용 길이 등으로 나타낸다. 그 중에서도 이 문제에서는 전체길이가 가장 긴 것이다. 이는 선박의 총 길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길이들은 선박의 특정 부분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림과 같은 선박에서 길이가 가장 긴 것은 전체길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모형선의 길이 3.61m, 속도 1.9노트(knot)일 때 길이가 36m인 실선의 속도는 몇 노트인가?

  1. 3.16
  2. 6
  3. 19
  4. 190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선수부에 설치되지 않는 장치는?

  1. 윈드라스(Windlass)
  2. 카고 윈치(Cargo winch)
  3. 페어 리더(Fair leader)
  4. 앵커 리세스(Anchor recess)
(정답률: 알수없음)
  • 카고 윈치는 화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선박의 선수부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윈드라스는 앵커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페어 리더는 선박의 로프를 안전하게 이끌어주는 장치입니다. 앵커 리세스는 앵커를 수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타두재(Rudder stock), 기관의 추진축 등에 주로 사용되는 강재는?

  1. 단강재
  2. 주철재
  3. 주강재
  4. 압연강재
(정답률: 알수없음)
  • 타두재나 기관의 추진축 등은 대부분의 경우에 큰 힘과 부하를 견디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하를 견디기 위해서는 강도가 높은 강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강재는 강도가 높은 강재 중 하나로, 주로 대형 구조물이나 기계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타두재나 기관의 추진축 등에도 단강재가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선박의 주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증기터빈
  2. 발전기
  3. 가스터빈
  4. 디젤기관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관은 선박의 움직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기관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선박의 중앙에서 형 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선에서 상갑판까지의 거리
  2. 용골의 하면에서 수면까지의 수직 거리
  3. 용골의 상면에서 수면까지의 수직 거리
  4. 최상층 전통갑판에서 기선까지의 수직 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중앙에서 형 홀수는 용골의 상면에서 수면까지의 수직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선박의 높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선박이 수면 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 최상층 전통갑판에서 기선까지의 수직 거리나 기선에서 상갑판까지의 거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기관의 기계효율을 구하는 식은? (단, BHP : 제동마력, IHP : 지시마력, EHP : 유효마력, THP : 추력마력, DHP : 전달마력)

  1. BHP ÷ IHP
  2. EHP ÷ THP
  3. DHP ÷ BHP
  4. BHP ÷ DHP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효율은 유효마력(EHP)을 전달마력(DHP)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전달마력(DHP)은 제동마력(BHP)과 같습니다. 따라서, 유효마력(EHP)을 제동마력(BHP)로 나눈 값이 기계효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지시마력(IHP)으로 나눈 값이 기계효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HP ÷ IHP"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추진장치 계통에 반드시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감속장치
  2. 역전장치
  3. 수분분리장치
  4. 복수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복수장치는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추진장치 계통에서 필요하지 않은 장치입니다. 복수장치는 일반적으로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어 엔진의 회전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가스터빈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산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기 때문에 복수장치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수장치는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추진장치 계통에서 필요하지 않은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핀 안정기
  2. 감요 수조
  3. 구상 선수
  4. 만곡부 용골
(정답률: 알수없음)
  • 핀 안정기, 감요 수조, 만곡부 용골은 모두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이지만, 구상 선수는 선박의 수직운동을 감소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횡동요를 감소시키는 장치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선박건조

21. 두께 2mm의 연강판으로 바깥지름 150mm의 원통을 제작할 때 마름질할 판의 길이는 약 몇 mm 인가?

  1. 459
  2. 465
  3. 471
  4. 477
(정답률: 알수없음)
  • 원통의 높이는 마름질할 판의 길이와 같으므로, 원통의 둘레를 구한 후 이를 2로 나누어주면 마름질할 판의 길이가 나옵니다.

    원통의 둘레는 2πr = 2π(150/2) = 150π ≈ 471.24mm 입니다.

    따라서, 마름질할 판의 길이는 471.24/2 ≈ 235.62mm 입니다.

    하지만, 연강판의 두께가 2mm 이므로, 마름질할 판의 길이에서 2mm를 빼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마름질할 판의 길이는 235.62 - 2 = 233.62 ≈ 465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65"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선체 블록의 탑재 개시점을 2곳 이상 택하여 탑재하는 방법으로서 출발 시기는 약간 다르더라도 각각의 조별로 공사를 실시하고 최후에 대형 블록을 결합시키는 방법은?

  1. 층식 건조법
  2. 다점 건조법
  3. 사다리꼴 건조법
  4. 상형 건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다점 건조법은 선체 블록을 2곳 이상에서 동시에 건조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조별로 공사를 실시하고 최후에 대형 블록을 결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건조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블록을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 정확한 조립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안전표지의 종류 중 위험한 행동을 금지하는데 사용되는 표지는?

  1. 방화 표지
  2. 금지 표지
  3. 위험 표지
  4. 구호 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금지 표지는 위험한 행동을 금지하는데 사용되며,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금연 구역이나 금지 구역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험한 행동을 방지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용접 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언더컷
  2. 기공
  3. 오버랩
  4. 코킹다운
(정답률: 알수없음)
  • 코킹다운은 용접 결함의 종류가 아닙니다. 코킹다운은 보통 압력 용기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압력이 높은 상황에서 용접 부위가 축소되어 압력이 높아지면 용접 부위가 파열하거나 끊어지는 결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탑재할 블록을 크레인으로 옮기거나 들어 올릴 때 편리하도록 블록에 임시로 부착하는 부재는?

  1. 링 볼트(Ring bolt)
  2. 링 플레이트(Ring plate)
  3. 아이 플레이트(Eye plate)
  4. 프리이렉션(Pre ere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 플레이트는 블록에 간단하게 부착할 수 있으며 크레인으로 블록을 들어 올리거나 옮길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록의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링 볼트나 링 플레이트는 블록을 들어 올리거나 옮길 때 사용되는 부재이지만, 아이 플레이트보다는 더 복잡하고 비용이 높은 부재입니다. 프리이렉션은 블록을 조립하기 전에 미리 조립해 놓는 방법을 말하며, 블록을 들어 올리거나 옮길 때 사용되는 부재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조선소 작업 중 폭발 방지를 위한 행동이 아닌 것은?

  1. 탱크 내부 도장 작업 시 방폭등을 사용한다.
  2. 밀폐된 곳의 도장 작업 시 반드시 환기시설을 갖춘다.
  3. 탱크내부 절단 작업 중 작업시간이 종료되면 절단기를 그대로 두고 철수한다.
  4. 도장 작업 시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탱크 내부 절단 작업 중 작업시간이 종료되면 절단기를 그대로 두고 철수하는 것은 폭발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작업이 끝나면 절단기를 꺼내고, 작업장을 청소하고, 안전하게 철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조선소 내의 설비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간접비가 적게 들도록 할 것
  2. 운반 시간이 절약됟록 할 것
  3. 정밀도와 품질이 확실히 유지될 수 있을 것
  4. 기술의 연계성과 이전을 위해 쉽게 변화할 수 없도록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술의 연계성과 이전을 위해 쉽게 변화할 수 없도록 할 것은 장기적인 안정성과 지속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만약 설비 계획시 쉽게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면, 기술의 변화나 업그레이드가 있을 때마다 매번 새로운 설비를 도입해야 하므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기술의 연계성과 이전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연삭기 작업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연삭기는 안전 덮개를 반드시 해야 한다.
  2. 보안경을 착용하고 숫돌의 측면에 서서 해야 한다.
  3. 연삭 숫돌을 끼우기 전에 균열 유무를 조사해야 한다.
  4. 작업능률을 향상하기 위하여 최대 속도로 회전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능률을 향상하기 위하여 최대 속도로 회전시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연삭기 작업시에는 연마재의 종류와 크기, 연마기구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회전 속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높은 속도로 회전시키면 연마재가 손상되거나 작업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회전 속도를 설정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그림과 같은 크레인의 명칭은?

  1. T형 크레인
  2. 교각 지브 크레인
  3. 플로팅 크레인
  4. 코로바스 지브 크레인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크레인은 교각 지브 크레인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끝 부분에 교각이 있고, 그 교각에 지브(팔)이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조선소의 입지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요 자재의 구입이 편리하여야 한다.
  2.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3. 용접 등의 열간작업이 많으므로 작업조건을 위해서 강우량이 많아야 한다.
  4. 조선소의 규모에 적합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항구에 위치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접 등의 열간작업이 많으므로 작업조건을 위해서 강우량이 많아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강우량이 많으면 공기 중의 물분자가 많아져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금속재료가 녹는 등의 열간작업을 할 때 적절한 작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선소 입지 조건 중 하나로 강우량이 많은 지역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쇼트 블라스트(Shot bla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황산, 염산 등으로 강판을 세척하는 방법이다.
  2. 강판의 비틀림, 처짐 등의 변형을 교정하는 작업이다.
  3. 산탄을 강판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하여 그 충격작용에 의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4. 모래를 강판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하여 그 충격작용에 의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탄을 강판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하여 그 충격작용에 의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Shot blast is a method of removing rust by spraying sand at high speed onto the surface of steel plate to remove rust by the impact.)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가로 진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강이나 좁은 수로에서도 진수가 가능하다.
  2. 용골을 수평하게 놓을 수 있으므로 선체 조립이 간편하다.
  3. 진수대가 세로 진수에 비하여 복잡하지 않고 소요비용도 적게 든다.
  4. 세로 진수보다 경사가 작아 진수시 무게 중심 높이, 개구 부분의 침수의 부담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로 진수의 장점 중 "세로 진수보다 경사가 작아 진수시 무게 중심 높이, 개구 부분의 침수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가로 진수는 선박의 너비가 넓어서 세로 진수보다 무게 중심이 높아질 수 있고, 개구 부분이 물에 덜 잠기기 때문에 오히려 무게 중심이 높아지는 세로 진수보다 침수 부담이 더 크게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선내의 고인 불필요한 물이나 갑판부에서 새어나온 물, 기름 등을 한 곳으로 모아 선박 밖으로 배출하는 펌프는?

  1. 빌지 펌프
  2. 해수 펌프
  3. 위생 펌프
  4. 급수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빌지 펌프는 선내에서 발생한 불필요한 물이나 갑판부에서 새어나온 물, 기름 등을 한 곳으로 모아 선박 밖으로 배출하는 펌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기능과 용도가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선박의 세로 진수 시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는?

  1. 트리거
  2. 도그쇼어
  3. 선수미 포핏
  4. 리브 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리브 밴드는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박의 다른 부분을 보호하거나 조작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들이지만, 리브 밴드는 미끄럼대가 벗어나는 것을 막는 역할을 전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블록(Block)을 구성하는 강판 등의 부재를 윤곽잡기 마킹한 후 용접이 완료된 후에 프레임선, W.L., B.L., 절단선 등을 정확히 표시하는 마킹은?

  1. 다듬질 마킹
  2. 블록 마킹
  3. 코루게이트 마킹
  4. 현장 마름질 본 마킹
(정답률: 알수없음)
  • 다듬질 마킹은 용접이 완료된 후에 부재의 윤곽을 정확히 파악하고, 프레임선, W.L., B.L., 절단선 등을 표시하여 다음 작업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마킹 방법입니다. 따라서 블록 마킹과는 달리 용접 후에 이루어지며, 코루게이트 마킹과 현장 마름질 본 마킹과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탑재공사에서 탑재 단위별 블록이나 구조 부재를 정규 위치에 놓고 배의 형상을 정확하게 형성해 나가는 작업은?

  1. 다듬질
  2. 선형 결정짓기
  3. 블록 탑재
  4. 반목쌓기와 선체지지
(정답률: 알수없음)
  • 탑재공사에서는 배의 형상을 정확하게 형성하기 위해 탑재 단위별 블록이나 구조 부재를 정규 위치에 놓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작업은 선형 결정짓기라고도 불리며, 배의 형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선형 결정짓기는 각 부재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결정하여 배의 형상을 완성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어야 배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탑재공사에서는 선형 결정짓기 작업에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며, 정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그림과 같은 조립용 지그(Jig)의 명칭은?

  1. 눈틀림 고치기
  2. 문형 피스
  3. 꺾임방지 브라켓
  4. 턴버클 피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과 같은 지그는 "문형 피스"라고 합니다. "눈틀림 고치기"는 그림과는 다른 형태의 도구로, 종이나 판자 등을 접을 때 생기는 눈틀림을 고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꺾임방지 브라켓"은 구조물의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며, "턴버클 피스"는 가방이나 벨트 등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산형강(Angle steel)의 변형 교정에 가장 적합한 가열 방법은?

  1. 삼각가열
  2. 점가열
  3. 선상가열
  4. 적열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가열은 가열판의 세 꼭지점에 산형강을 놓고 가열하는 방법으로, 산형강의 변형 교정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삼각형의 각 꼭지점에서 균일한 열이 발생하며, 산형강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각가열은 점가열이나 선상가열보다 더욱 균일한 열분포를 유지할 수 있어 산형강의 교정 효과가 더욱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일반 피복아크용접봉의 피복제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2. 아크(arc)를 안정하게 한다.
  3.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만든다.
  4. 대기중의 다른 원소 침입을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 피복아크용접봉의 피복제는 탈산과 정련작용을 하여 용접부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아크를 안정하게 하여 용접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만든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피복제는 슬래그를 형성하여 용접부를 보호하지만, 슬래그의 용융점은 일반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강판을 가스로 절단할 때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피절단재를 고정시키는 방법
  2. 수냉에 의하여 열을 제거하는 방법
  3. 국부적으로 갑자기 가열하여 절단하는 방법
  4. 절단부분과 대칭되는 판의 가장 자리를 먼저 예열시켜 열의 평형을 유지시키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강판을 가스로 절단할 때, 강판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열의 분포를 균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절단부분과 대칭되는 판의 가장 자리를 먼저 예열시켜 열의 평형을 유지시키는 방법과, 수냉에 의하여 열을 제거하는 방법, 그리고 피절단재를 고정시키는 방법은 모두 강판의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국부적으로 갑자기 가열하여 절단하는 방법은 강판의 일부분에만 열이 집중되어 변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변형 방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선체의 횡강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갑판 면적을 증가시킨다.
  2. 종통재를 많이 사용한다.
  3. 용골의 단면적을 증가시킨다.
  4. 횡늑골 사이의 간격을 좁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횡강도를 증가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선체의 너비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횡늑골 사이의 간격을 좁게 함으로써 선체의 너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고 파도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MOSS형 LNG선의 횡단면 구조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MOSS형 LNG선은 내부에 LNG를 저장하는 탱크가 있고, 이 탱크는 원통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횡단면에서는 원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MOSS형 LNG선의 구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선박들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선박의 반폭선도에서 수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1. 수선
  2. 불워크선
  3. 버톡선
  4. 갑판현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반폭선도에서 수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버톡선"입니다. 이는 선박의 구조물 중 하나로, 선박의 외벽과 갑판을 연결하는 수평선인 갑판현측선과 수직으로 만나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선박의 강도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우리나라의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CAD시스템이 아닌 것은?

  1. ORCAD
  2. TRIBON
  3. AUTOCAD
  4. AUTOKON
(정답률: 알수없음)
  • ORCAD은 전자회로 설계를 위한 CAD 시스템이며, 조선소에서 사용하는 CAD 시스템은 주로 조선설계를 위한 TRIBON과 구조설계를 위한 AUTOKON, 그리고 건축설계를 위한 AUTOCAD 등이 사용되기 때문에 ORCAD은 조선소에서 사용되지 않는 CAD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그림과 같은 선미구조에서 ㉠의 명칭은?

  1. 브래킷
  2. 트랜섬늑판
  3. 갑판거더
  4. 터널리세스
(정답률: 알수없음)
  • ㉠의 명칭은 "트랜섬"입니다. 이는 선박의 선체를 가로지르는 가로보강재를 의미합니다. "늑판"은 선박의 바닥판을 의미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트랜섬늑판"은 선박의 바닥판과 가로보강재가 만나는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브래킷"은 선박의 구조물을 지지하는 부품, "갑판거더"는 선박의 갑판을 지지하는 구조물, "터널리세스"는 선박의 수중부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방현재(fender)가 설치되는 곳은?

  1. 선축 외판
  2. 선수루
  3. 선저 외판
  4. 빌지 외관
(정답률: 알수없음)
  • 방현재는 선박의 외판에 설치됩니다. 이는 선박의 구조 중 하나인 외판에 부딪히는 파도나 물결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선축 외판"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그림과 같은 선체구조양식은?

  1. 횡식 구조
  2. 혼합식 구조
  3. 종식 구조
  4. 이셔우드식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건물의 가로 방향으로 구조물이 이어진 형태로, 이를 횡식 구조라고 합니다. 세로 방향으로는 구조물이 이어지지 않고, 가로 방향으로만 구조물이 이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횡식 구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선수재 중 보강보의 윗면에서 외판에 접하여 설치되는 종방향의 특설부재는?

  1. 심늑판
  2. 팬팅 스트링어
  3. 브레스트 훅
  4. 패션 플레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재 중 보강보의 윗면에서 외판에 접하여 설치되는 종방향의 특설부재는 팬팅 스트링어입니다. 이는 보강보와 외판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고 보강보가 외판에 밀착되도록 하기 위해 설치되는 부재로, 팬팅 스트링어는 보강보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선박이 능파성을 갖게 함과 동시에 조타 장치를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선루는?

  1. 선수루
  2. 선미루
  3. 저선루
  4. 선교루
(정답률: 알수없음)
  • 선루는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데, 능파성을 갖게 함과 동시에 조타 장치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선수루는 선박의 선수부분에 설치되며, 저선루는 선박의 아래쪽에 설치되는 반면, 선교루는 선박의 외벽에 설치되어 선박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선미루는 선박의 중앙에 위치하여 능파성을 갖게 함과 동시에 조타 장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선박에서 주선체를 구성하는 최상층의 전통갑판은?

  1. 복갑판
  2. 선루갑판
  3. 삼갑판
  4. 제2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에서 주선체를 구성하는 최상층의 전통갑판은 삼갑판입니다. 이는 선박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삼갑판은 갑판의 중앙에 위치하여 좌우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선박의 중심에 위치한 무게를 분산시키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삼갑판은 강도가 높아서 선박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선박 제도 시 일반적인 약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면은 우현에서 좌현으로 본 기준으로 그린다.
  2. 선수가 오른쪽, 선미가 왼쪽으로 되도록 그린다.
  3. 상선, 유조선, 화물선 등은 모두 선미쪽에서부터 늑골번호를 부여한다.
  4. 좌우 양현의 구조가 대칭인 경우 한쪽만 그리고 우현만(S-only) 이라고 명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제도에서는 좌우 양현의 구조가 대칭인 경우 한쪽만 그리고 우현만(S-only) 이라고 명기하는 것은 오히려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도면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좌우 양현의 구조가 대칭인 경우에도 양쪽을 모두 그리는 것이 일반적인 약속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이중저 구조 부재가 아닌 것은?

  1. 마진판
  2. 내저판
  3. 내용골
  4. 중심선 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내용골"입니다.

    이중저 구조 부재란, 구조물의 하중을 지탱하기 위해 두 개의 저울추처럼 서로 맞닿아 있는 부재를 말합니다.

    마진판, 내저판, 중심선 거더는 모두 이중저 구조 부재입니다.

    하지만 내용골은 단일한 형태의 부재로, 이중저 구조 부재가 아닙니다. 내용골은 보통 철근이나 목재 등으로 만들어지며, 구조물 내부의 공간을 채우거나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제수격벽 또는 제수판(Wash plate)을 설치하는 목적은?

  1. 액체의 유출을 막기 위하여
  2. 액체의 동요를 줄이기 위하여
  3. 화물의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4. 선체의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제수격벽 또는 제수판은 선박 내부의 액체의 동요를 줄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를 통해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액체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액체의 동요를 줄이기 위하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제도에서 가는 실선으로 표시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지시선
  2. 절단선
  3. 치수선
  4. 치수보조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절단선은 부품이나 제품의 내부를 보여주기 위해 그림에서 잘라낸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가는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절단선은 제도에서 가는 실선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F.O.T 의 의미는?

  1. 선미수창
  2. 급수탱크
  3. 연료유탱크
  4. 청수탱크
(정답률: 알수없음)
  • F.O.T는 Fuel Oil Tank의 약자로, 연료유탱크를 의미합니다. 연료유탱크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연료를 저장하는 탱크로, 선박의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일반배치도에서 F.O.T는 연료유탱크를 나타내는 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선체의 구조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저의 경사진 상태
  2. 선체 측면의 상부가 안쪽으로 굽은 상태
  3. 건현 갑판 현측선이 선체 전후 방향으로 휘어진 것
  4. 횡단면상에서 갑판보가 선체 중심선에서 양현으로 휘어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구조 중 캠버는 선체의 횡단면상에서 갑판보가 선체 중심선에서 양현으로 휘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는 선체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파도나 바람에 의한 외력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횡단면상에서 갑판보가 선체 중심선에서 양현으로 휘어진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외판전개도에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만곡부 욜골
  2. 늑골의 배치와 치수
  3. 해치코밍 배치와 치수
  4. 블록 이음과 판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외판전개도는 제품의 구성요소들을 평면으로 전개하여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해치코밍 배치와 치수는 제품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외판전개도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곡부 욜골, 늑골의 배치와 치수, 블록 이음과 판의 두께는 제품의 구성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외판전개도에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기관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식 때문에 내저판의 판 두께를 증가시킨다.
  2. 실체 늑판의 수를 늘려 배치하고 측거더의 수도 증설한다.
  3. 기관실의 출입구는 강제 문으로 주위가 폐쇄딘 장소에 설치한다.
  4. 상부 상갑판에는 기관실로의 해수 침입을 막기위해 밀폐구조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부 상갑판에는 기관실로의 해수 침입을 막기위해 밀폐구조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해설: 기관실은 선박 내부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 중 하나로, 선박의 움직임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관실의 구조는 다양한 안전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각 보기를 살펴보면,

    - "부식 때문에 내저판의 판 두께를 증가시킨다."는 기관실 내부의 부식 방지를 위한 조치입니다.
    - "실체 늑판의 수를 늘려 배치하고 측거더의 수도 증설한다."는 기관실 내부의 공간 구조를 최적화하여 작동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 "기관실의 출입구는 강제 문으로 주위가 폐쇄딘 장소에 설치한다."는 기관실 출입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상부 상갑판에는 기관실로의 해수 침입을 막기위해 밀폐구조로 한다."도 기관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상부 상갑판은 선박의 상단 부분으로, 파도나 비 등으로 인해 기관실로 물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밀폐구조로 설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선체 선도에서 사용하는 주요 치수와 약자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1. Dmld - 형깊이
  2. L.O.A - 전 길이
  3. L.P.P - 수선 간 길이
  4. D.L.W.L - 설계 계획 수선
(정답률: 알수없음)
  • D.L.W.L은 선체 선도에서 사용하는 주요 치수와 약자가 아닙니다. D.L.W.L은 Design Load Waterline의 약자로 설계 계획 수선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선체 선도에서 사용하는 주요 치수와 약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그림과 같은 단면도는 어떤 단면도인가?

  1. 부분 단면도
  2. 반 단면도
  3. 곡면 단면도
  4. 계단 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전체 구조물의 일부분만을 자른 단면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부분 단면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