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선체건조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조선공학일반

1. 광석이나 석탄운반선 등에서 일반적으로 채용되는 하역 장치는?

  1. 기중기식 하역 장치
  2. 데릭 붐식 하역 장치
  3. 컨베이어식 하역 장치
  4. 파이프 라인식 하역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컨베이어식 하역 장치는 광석이나 석탄 등의 무거운 물질을 자동으로 운반할 수 있는 장치로,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물질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질을 정확하게 운반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고 안전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광산이나 발전소 등에서 일반적으로 채용되는 하역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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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은 앵커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은?

  1. 앵커 링(Anchor ring)
  2. 앵커 헤드(Anchor head)
  3. 앵커 생크(Anchor shank)
  4. 앵커 스톡(Anchor stock)
(정답률: 알수없음)
  • 앵커 헤드(Anchor head)는 앵커 생크(Anchor shank)의 상단 부분으로, 앵커 체인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앵커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앵커 링(Anchor ring)은 앵커 체인과 연결되는 링이며, 앵커 스톡(Anchor stock)은 앵커의 몸통 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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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물을 실을 수 없는 상갑판 아래에 화물이 쏠릴 염려가 있는 공간을 없애는 목적으로 설치된 톱사이드 탱크(Topside tank)가 있는 것이 특징인 선박은?

  1. 유조선
  2. 목재 운반선
  3. 다목적 화물선
  4. 산적 화물선
(정답률: 알수없음)
  • 산적 화물선은 상갑판 아래에 화물이 쏠릴 염려가 있는 공간을 없애기 위해 설치된 톱사이드 탱크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산적 화물선이 대량의 화물을 운반하는 데 적합하며, 화물의 안전한 운송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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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선 재료 중 비철금속재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테인리스강
  2. 황동
  3. 알루미늄 합금
  4. 청동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리스강은 철을 주성분으로 하지만, 비철금속재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스테인리스강이 크롬, 니켈 등의 비철금속을 첨가하여 내식성, 내열성, 내부식성 등을 향상시킨 합금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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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증기터빈기관
  2. 디젤기관
  3. 가스터빈기관
  4. 가솔린기관
(정답률: 알수없음)
  • 증기터빈기관은 내연기관이 아닌 외연기관에 속합니다. 증기터빈기관은 연소 과정이 없이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만들어 이를 이용해 회전운동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증기터빈기관은 연료를 직접 연소하지 않으므로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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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박의 추진장치 중 축계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기의 회전 동력을 추진기에 전달한다.
  2. 선체와 추진기를 연결하여 추진기를 지지한다.
  3. 추진기와 물의 작용으로 얻어진 추력을 선체에 전달한다.
  4. 선저부의 하중을 분산시켜 선체종강도를 높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저부의 하중을 분산시켜 선체종강도를 높여준다는 것은, 축계가 선체의 하중을 지탱하고 분산시켜서 선체의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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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타장치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회전하였을 때 그 위치에 고정시키는 장치는?

  1. 원동기
  2. 추구장치
  3. 조종장치
  4. 전동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추구장치는 조타장치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회전하였을 때 그 위치에 고정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원동기, 전동장치, 조종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며, 회전하는 장치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구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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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곡선도형의 면적은 약 몇 m2인가? (단, 높이 1.45m는 가로 길이 1.30m를 2등분한다.)

  1. 1.436
  2. 1.675
  3. 1.842
  4. 1.96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삼각형의 면적을 구해보자. 삼각형의 밑변은 1.30m, 높이는 1.45m의 반으로 나누면 0.725m이다. 따라서 삼각형의 면적은 (1.30 × 0.725) ÷ 2 = 0.47125m2 이다.

    다음으로, 반원의 면적을 구해보자. 반지름은 0.725m이므로, 면적은 (π × 0.7252) ÷ 2 = 0.831m2 이다.

    마지막으로, 삼각형과 반원의 면적을 더해주면 전체 면적이 된다. 따라서 0.47125m2 + 0.831m2 = 1.30225m2 이다.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30m2 이므로, 정답은 1.84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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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의 추력이 단위 시간에 하는 유효한 일을 나타내는 것은?

  1. 지시마력
  2. 제동마력
  3. 유효마력
  4. 추력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의 추력은 단위 시간에 수행되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는 엔진의 출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나타내는 단위는 마력이며, 이 중에서도 프로펠러의 추력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추력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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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복원력을 갖는 안정 평형 상태인 선박의 메타센터 높이의 조건은?

  1. GM > 0
  2. GM = 0
  3. GM < 0
  4. GM = -1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메타센터 높이는 선체와 액체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안정한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메타센터 높이가 양수여야 합니다. 이는 선박이 기울어져도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며 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GM > 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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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미흘수가 3.2m 이고 선수흘수가 2.2m 이라면 이 선박의 트림은 몇 m 인가?

  1. 1.0
  2. 2.2
  3. 3.2
  4. 5.4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림은 선미흘수에서 선수흘수를 뺀 값이므로 3.2m - 2.2m = 1.0m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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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센티미터당배수톤수(TPC)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수선면적 AW, 유체의 비중량 γ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TPC = AW × γ × 0.01

    센티미터당배수톤수(TPC)는 수선면적 AW과 유체의 비중량 γ를 곱하고 0.01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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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체 중앙부 건현갑판의 현측 상면으로부터 만재흘수선까지의 연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형심
  2. 건현
  3. 흘수
  4. 현호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중앙부 건현갑판은 선체의 가장 중심에 위치한 갑판으로, 이 갑판의 현측 상면으로부터 만재흘수선까지의 연직거리를 건현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체의 안정성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건현이 높을수록 선체의 안정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선박 설계 및 운영에서 건현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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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체길이에 대한 체적분포를 나타내며 선박의 저항 추진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선형계수는?

  1. 방형계수
  2. 수선면계수
  3. 주형계수
  4. 중앙횡단면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길이에 대한 체적분포를 나타내는 것은 주형계수입니다. 주형계수는 선박의 형태가 물에 밀리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선박의 저항과 추진성능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형계수는 선박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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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선박용 통신설비로서 조타실과 기관실 및 선수·미루에 조타상의 명령이나 연락 등을 전달하며 체인식과 로드식이 있는 장치는?

  1. 전성과
  2. VHF통신기
  3. 팩시밀리
  4. 텔레그래프
(정답률: 알수없음)
  • 텔레그래프는 선박 내부에서 조타실과 기관실, 선수 및 미루에 조타상의 명령이나 연락 등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통적인 통신설비입니다. 체인식과 로드식이 있는 장치로, 조타상이 움직이면 체인 또는 로드가 이동하여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텔레그래프와는 다른 종류의 통신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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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주강재가 사용되는 부재는?

  1. 타암
  2. 선미골재
  3. 타두재
  4. 프로펠러 축
(정답률: 알수없음)
  • 주강재는 고온과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강철재로, 선박, 발전소, 석유화학공장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선미골재는 선박의 선미골(선박의 선수부)에 사용되는 강철재입니다. 타암은 암석을 깎아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입자로, 타두재는 석유화학공장에서 사용되는 강철재, 프로펠러 축은 선박의 추진장치인 프로펠러의 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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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이 선박이 상하 운동하는 상태는?

  1. 롤링(Rolling)
  2. 피칭(Piching)
  3. 히빙(Heaving)
  4. 서징(Surging)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상하 운동하는 것을 히빙(Heav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롤링(Rolling)은 좌우로 기울어지는 운동, 피칭(Pitching)은 앞뒤로 기울어지는 운동, 서징(Surging)은 앞뒤로 전진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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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체 표면의 급격한 형상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소용돌이에 기인하는 저항은?

  1. 마찰저항
  2. 공기저항
  3. 조와저항
  4. 잉여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표면의 급격한 형상 변화는 조류를 발생시키며, 이 조류는 선체 주변의 공기를 교란시켜서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항을 조와저항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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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두 선박의 프루드수가 동일하게 되는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응속도
  2. 전진속도
  3. 반류속도
  4. 실선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상사한 두 선박은 서로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고 받으며, 이 때 두 선박의 프루드수가 동일하게 되는 속도를 대응속도라고 합니다. 이는 두 선박이 서로의 파동에 대해 같은 주기로 반응하며, 파동의 상호작용이 최소화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응속도는 두 선박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 상황에서 가장 안정적인 속도로,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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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선박의 복원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선루
  2. 기관효율
  3. 유동수
  4. 중심의 상하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루, 유동수, 중심의 상하 위치는 모두 선박의 안정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기관효율은 선박의 복원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기관효율은 선박의 엔진과 관련된 요소로, 연료소모량과 선박의 속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선박의 안정성과 성능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관효율은 선박의 복원력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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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선박건조

21. 선박의 설계에서 공작 기술상의 지침과 관리지표가 기입된 공작도 및 부재별 블록별 부재표가 작성되는 단계는?

  1. 생산설계
  2. 상세설계
  3. 기본설계
  4. 개념설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생산을 위해 필요한 부품 및 자재의 구성과 생산 공정을 정확하게 계획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 생산설계입니다. 따라서 공작 기술상의 지침과 관리지표를 고려하여 공작도 및 부재별 블록별 부재표를 작성하는 것이 생산설계의 주요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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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장 작은 면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나, 부재를 운반할 방향 전환을 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는 공장배치는?

  1. I 자형
  2. U 자형
  3. L 자형
  4. T 자형
(정답률: 알수없음)
  • U자형은 중앙에 공간을 두어 부재를 운반할 방향 전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작은 면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면서도 효율적인 공장배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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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박건조 방식 중 블록건조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의 능력이 적어도 된다.
  2. 적절한 작업원의 배치가 용이하다.
  3. 기계화, 자동화가 용이하여 능률이 향상된다.
  4. 현장용접이 적어지므로 용접변형과 잔류응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록건조방식은 선박을 작은 블록으로 분할하여 건조하는 방식으로, 크레인을 이용해 블록을 옮기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능력이 적으면 블록을 옮기는 속도가 느려져 생산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능력이 적어도 된다."가 블록건조방식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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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릿 용접으로 발생한 각변형 형태로 그림과 같은 형상으로 수정하기 위하여 이면가열을 해야 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릿 용접으로 인해 발생한 각변형은 열에 의한 변형이므로, 이면가열을 통해 열을 가하여 형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필릿 용접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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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조립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부착하는 피스가 아닌 것은?

  1. 문형 피스
  2. 리깅 스크루 피스
  3. 눈틀림 고치기 피스
  4. 스트롱 버클 피스
(정답률: 알수없음)
  • 리깅 스크루 피스는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부착하는 것이 아니라,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부착하는 피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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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용접결함 중 언더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속도가 지나치게 큰 경우 발생한다.
  2. 용접전류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 발생한다.
  3. 가는 지름의 용접봉으로 살붙임하여 보수한다.
  4. 용입이 커 심선의 용융량이 과다할 경우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용입이 커 심선의 용융량이 과다할 경우 발생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용접결함 중 언더킷은 용접봉이 부적절하게 살붙이거나 용접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용접전류가 너무 높아서 발생하는 결함입니다. 따라서 "가는 지름의 용접봉으로 살붙임하여 보수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용입이 커 심선의 용융량이 과다할 경우에는 용접결함 중 오버피니쉬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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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접부 주위 모재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균열이 더 이상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균열부 양 끝에 뚫어 주는 구멍은?

  1. 스캘럽
  2. 빌지 홀
  3. 림버 홀
  4. 스톱 홀
(정답률: 알수없음)
  • 스톱 홀은 균열이 더 이상 발전하지 않도록 균열 부분 양 끝에 뚫어주는 구멍으로, 균열이 스톱 홀에 도달하면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스톱 홀은 균열 발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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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육각뿔, 정사각뿔형태의 물체 전개도를 그리기에 가장 적절한 전개 도법은?

  1. 평행선 전개법
  2. 방사선 전개법
  3. 삼각형 전개법
  4. 상관선 전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육각뿔과 정사각뿔은 모두 삼각형과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도형이기 때문에, 삼각형 전개법과 사각형 전개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각형 전개법은 삼각형의 변들이 서로 평행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물체의 형태를 보다 쉽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각뿔과 정사각뿔의 전개도를 그리기에 가장 적절한 전개 도법은 삼각형 전개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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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각공사에 필요한 부재의 모양과 치수를 도면 지시에 따라 절단하거나 굽히는 작업은?

  1. 조립공사
  2. 가공공사
  3. 의장공사
  4. 탑재공사
(정답률: 알수없음)
  • 선각공사에 필요한 부재를 절단하거나 굽히는 작업은 부재를 가공하는 공정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공공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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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선박건조작업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마킹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조립을 위한 마킹
  2. 굽힘가공을 위한 마킹
  3. 가스절단을 위한 마킹
  4. 도장 전처리작업을 위한 마킹
(정답률: 알수없음)
  • 도장 전처리작업을 위한 마킹은 일반적인 선박건조작업에서 사용하는 마킹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도장 작업을 위해 표면처리를 해야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마킹으로, 표면처리를 해야하는 부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마킹들은 조립, 가공, 절단 등의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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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체조립 시 사용되는 반목(盤木)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선체 중량을 받친다.
  2. 블록의 이동을 용이하게 한다.
  3. 선각 블록의 정밀도를 유지한다.
  4. 선체 경사에 의한 선체의 불안정을 막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목(盤木)은 선체조립 시 블록을 올려놓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블록과 선체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고 블록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블록의 이동을 용이하게 한다."는 반목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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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으로 안전 보호구인 앞치마를 사용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외업일반
  2. 가스용접
  3. 프레스 작업
  4. 전기용접
(정답률: 알수없음)
  • 앞치마는 주로 물건을 다루거나 조작하는 작업에서 사용되는데, 외업일반은 주로 실외에서 작업하는 것으로 물건을 다루거나 조작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외업일반에서는 앞치마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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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강판의 절단시 사용되는 가스 절단 중 산소-아세틸렌 절단의 원리는?

  1. 불꽃이 부재를 경화시켜 절단한다.
  2. 불꽃이 부재에 산화철을 만들어 절단한다.
  3. 불꽃이 부재에 탄화철을 만들어 절단한다.
  4. 불꽃이 부재에 용융환원작용을 일으켜 절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아세틸렌 절단은 불꽃을 발생시켜 부재에 산소를 공급하여 부재를 불태우고, 동시에 아세틸렌 가스를 공급하여 불꽃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부재를 용융시키는 방식으로 절단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불꽃이 부재에 산화철을 만들어 절단하는 것은 아니며, 부재가 용융되어 절단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꽃이 부재에 산화철을 만들어 절단한다."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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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세로 진수시 선미로부터 진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부력을 빨리 얻을 수 있다.
  2. 프로펠러, 키 등의 운반 설치가 편리하다.
  3. 선미가 선수보다 강도가 좋아 지지점으로 유리하다.
  4. 몰입부가 뜰 때 선수가 선체의 지지점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가 선수보다 강도가 좋아 지지점으로 유리하다는 것은 선미가 더 강한 구조물이기 때문에 선체의 지지점으로 사용될 때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세로 진수시에 선미가 더 유리한 이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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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용접에 의해 선수미 부분이 치켜 올라가는 경향을 예측하여 미리 설치 위치를 그만큼 낮추어 완성 되었을 때 용골 밑면이 일직선이 되도록 시공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턴버클
  2. 코킹업
  3. 코킹다운
  4. 턴오버
(정답률: 알수없음)
  • 코킹다운은 용접 시 선수미 부분이 치켜 올라가는 경향을 예측하여 미리 설치 위치를 그만큼 낮추어 완성되었을 때 용골 밑면이 일직선이 되도록 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킹다운입니다. 턴버클은 회전하는 장치를 말하며, 코킹업은 높이 올리는 것을 말하고, 턴오버는 뒤집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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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정(chisel)을 사용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담금질한 재료는 정으로 작업하면 안된다.
  2. 정머리의 찌그러진 것은 수정해서 사용한다.
  3. 정의 날끝 각도는 공작물의 재질에 상관없이 사용한다.
  4. 정머리 부분에 기름이 묻어 있으면 깨끗이 닦아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 날끝 각도는 공작물의 재질에 상관없이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정의 날끝 각도가 다른 재질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각도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작물의 재질에 상관없이 동일한 각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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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조독을 이용한 선박건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진수 작업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
  2. 선형 결정짓기와 용접 발판 공사가 쉽다.
  3. 건조할 때에 블록을 수평으로 탑재할 수 있다.
  4. 다른 방식보다 건조 능력이 제한적이어서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조독은 다른 방식에 비해 건조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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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선박용 강재의 가공기계로서 산형강의 절단에 사용되는 장비는?

  1. 엔드 밀(End mill)
  2. 롤러 시어(Roller shear)
  3. 앵글 커터(Angle cutter)
  4. 베벨링 머신(Beveling machine)
(정답률: 알수없음)
  • 산형강은 각도가 있는 강재로, 앵글 커터는 각도를 자를 수 있는 가공기계이기 때문에 산형강의 절단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앵글 커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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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대 진수시 미끄럼대가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트리거(Trigger)
  2. 리브 밴드(Rib band)
  3. 브라켓(Bracket)
  4. 도그 쇼어(Dog shore)
(정답률: 알수없음)
  • 선대 진수시 미끄럼대가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미끄럼대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때 미끄럼대를 고정시키는 장치를 설치하는데, 이를 도그 쇼어(Dog shore)라고 합니다. 도그 쇼어는 미끄럼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미끄럼대가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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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밸러스트 탱크 및 공탱크의 빌지 파이프 끝 단부에 이물질 유입의 방지를 위해 부착하는 것은?

  1. 로즈 박스
  2. 스트레이너
  3. 밸러스트 박스
  4. 라이트 박스
(정답률: 알수없음)
  • 로즈 박스는 빌지 파이프 끝 단부에 부착하여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막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밸러스트 탱크나 공탱크 내부에서 발생한 이물질이 파이프를 통해 배출될 때, 로즈 박스를 통과하면서 이물질이 걸러지고 깨끗한 상태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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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41. 마진 플레이트(Margin plate)와 직접적으로 고착되는 부위가 아닌 것은?

  1. 늑골
  2. 내저판
  3. 외판
  4. 이중저 외측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마진 플레이트는 치아 주변의 치은과 치아 사이에 위치하며, 치은과 치아를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늑골은 허리 디스크와 함께 척추를 지지하는 뼈로, 치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늑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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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선체 정면도에서 “가~다” 각각의 명칭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가 : 플레어, 나 : 빌지, 다 : 텀블홈
  2. 가 : 캠버, 나 : 선저 기울기, 다 : 빌지
  3. 가 : 텀블홈, 나 : 빌지, 다 : 선저 기울기
  4. 가 : 플레어, 나 : 텀블홈, 다 : 선저 기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정면도에서 가, 나, 다 각각의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텀블홈(Tumblehome) - 선체의 옆면이 안으로 들어간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나: 빌지(Bilge) - 선체의 가장 넓은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다: 선저 기울기(Sheer) - 선체의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이 약간 기울어진 모양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 텀블홈, 나: 빌지, 다: 선저 기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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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강력갑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노출된 갑판
  2. 기관실에 연속된 갑판
  3. 최상층 전통연속 갑판
  4. 상갑판이 연속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다른 부분의 상갑판보다 높은 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강력갑판은 선박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강화된 갑판으로, 노출된 갑판, 기관실에 연속된 갑판, 상갑판이 연속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다른 부분의 상갑판보다 높은 갑판 등이 있지만, 최상층 전통연속 갑판은 선박의 최상층에 위치하며, 전통적인 연속된 갑판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안전성이 높은 갑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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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형상의 단면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온 단면도
  2. 한쪽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물체를 한 방향에서만 자른 단면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한쪽 단면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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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로를 설치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축계의 검사를 용이하게 한다.
  2. 기관실의 진동을 줄일 수 있다.
  3. 선미관 또는 스터핑 상자의 수리를 쉽게 할 수 있다.
  4. 선미관이 파손된 경우에도 화물창의 침수를 막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로는 선박의 구조물 중 하나로, 선박의 움직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로를 설치하는 목적은 선박의 안정성과 운항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기관실의 진동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축로 설치로 인해 기관실 내부의 진동이 감소하여 작업 환경이 개선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는 축로 설치의 부수적인 효과일 뿐, 주요 목적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실의 진동을 줄일 수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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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강재를 생략하고 격벽판을 굴곡시켜 강도를 보강한 형태의 격벽 명칭은?

  1. 수밀격벽
  2. 비수밀격벽
  3. 파형격벽
  4. 디프탱크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격벽판을 굴곡시켜 강도를 보강한 형태의 격벽을 파형격벽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격벽판의 파형 모양이 파도를 막는 파장 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파형격벽은 파도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 안전성이 뛰어나며, 파도의 충격을 흡수하여 파도의 힘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안이나 강변 등 파도가 많이 치는 지역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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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체구조도에서 실체늑판을 나타내는 약자는?

  1. S.F
  2. S.BM
  3. F.L
  4. ST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F"입니다.

    "S.F"는 선체구조도에서 실체늑판을 나타내는 약자입니다.

    "S.BM"은 선체기본면, "F.L"은 선체길이선, "STR"은 강도선을 나타내는 약자입니다. 이들은 모두 선체구조도에서 사용되는 약어이지만, 실체늑판을 나타내는 것은 "S.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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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디프 탱그(Deep tank)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피크 탱크
  2. 연료유 탱크
  3. 화물 탱크
  4. 트리밍 탱크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 탱크는 디프 탱그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디프 탱크는 선박 내부에 설치되어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탱크로, 선박의 중심에 위치하며 물을 채워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반면 화물 탱크는 선박 내부에 설치되어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탱크로, 디프 탱크와는 목적과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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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늑골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갑판상 무게를 지탱한다.
  2. 선체의 횡강도를 유지한다.
  3. 선측 외판의 변형을 방지한다.
  4. 화물의 구분 적재에 편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늑골은 선체의 횡강도를 유지하고, 선측 외판의 변형을 방지하며, 갑판상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화물의 구분 적재에 대한 역할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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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테이너선의 화물창 내에 컨테이너 적재시 사용하기 위해 설치되는 구조물은?

  1. 거전
  2. 로킹 핀틀
  3. 힐 핀틀
  4. 셀 가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컨테이너 내부에 적재되는 컨테이너들이 서로 밀리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물은 셀 가이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컨테이너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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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약도에서 페어리더가 아닌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는 페어리더가 아닌 "페어리"를 나타내는 약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페어리더를 나타내는 약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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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선체선도의 각 면상에 모두 곡선으로 나타나는 선은?

  1. 수선
  2. 갑판현측선
  3. 버톡선
  4. 다이아고널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선도는 선박의 형태와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이 중에서 갑판현측선은 선박의 갑판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선박의 형태와 크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판현측선은 선박의 각 면상에 곡선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선박의 갑판이 곡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판현측선은 선체선도의 각 면상에 모두 곡선으로 나타나는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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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상갑판상에 설치하는 그림과 같은 단면의 구조물은?

  1. 거전
  2. 불워크
  3. 필러
  4. 오픈레일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구조물은 불워크입니다. 불워크는 상갑판상에 설치되며, 보통 철근과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구조물로, 보행자나 차량 등이 지나다닐 수 있도록 설치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구조물과는 다른 형태와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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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체의 주요 강도 부재의 배치와 치수 및 그 밖의 선체 각 부분의 상세도를 작성하는데 중요한 기본 구조도는?

  1. 강재배치도
  2. 일반배치도
  3. 외판전개도
  4. 중앙횡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재배치도는 선체의 주요 강도 부재인 강재의 배치와 치수를 상세하게 나타내는 도면으로, 선체의 강도와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체의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이지만, 강재배치도는 강재의 배치와 치수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강재배치도는 선체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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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파장이 선체의 길이와 같은 경우 선체 길이의 중앙부에 파저가 위치하는 상태는?

  1. 래킹(Racking)상태
  2. 호깅(Hogging)상태
  3. 좌굴(Buckling)상태
  4. 새깅(Sagging)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이 선체의 길이와 같은 경우, 파동이 선체를 통과할 때 선체의 상부와 하부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어 선체가 중간에서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새깅(Sagging)상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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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수의 형상과 명칭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 경사형
  2. : 램형
  3. : 구상형
  4. : 클리퍼형
(정답률: 알수없음)
  • 클리퍼형은 그 형상이 가위 모양과 비슷하며, 클리퍼라는 명칭도 가위를 의미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옳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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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체 종늑골식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중저 내의 구조로는 적합지 못하다.
  2. 보강재의 교차가 적어 공사가 간편하다.
  3. 선각 중량이 경감되고, 종강도가 커진다.
  4. 선창 내의 돌출부가 적어 일반 화물창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종늑골식 구조는 선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선각과 종각을 교차시키는 구조로, 이중저 내의 구조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구조는 보강재의 교차가 적어 공사가 간편하며, 선각 중량이 경감되고, 종강도가 커져서 선체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또한 선창 내의 돌출부가 적어 일반 화물창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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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미의 급격히 변화하는 형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미 트랜섬으로부터 방사상으로 배치된 늑골은?

  1. 창내 늑골
  2. 캔트 늑골
  3. 선수 늑골
  4. 특설 늑골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의 급격한 형상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 늑골은 캔트 늑골입니다. 캔트 늑골은 다양한 각도로 회전할 수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선미의 모습을 구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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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AD 제도시 실행한 명령어를 되돌리는 복귀 명령어는?

  1. UNDO
  2. REDO
  3. PASTE
  4. EXPR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UNDO"입니다. "UNDO"는 이전에 실행한 명령어를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CAD 제도시 실행한 명령어를 되돌리는 복귀 명령어로 "UNDO"를 사용합니다. "REDO"는 "UNDO"로 취소한 명령어를 다시 실행하는 명령어이며, "PASTE"는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붙여넣는 명령어입니다. "EXPRT"는 선택한 객체를 외부 파일로 내보내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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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액화 가스 운반선의 화물 탱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스식은 화물액에 의한 하중을 탱크로 지지하지 않고 단열 내장재를 통하여 선각 전체를 골고루 걸리도록 한 구조이다.
  2. 화물 탱크의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니켈강, 스테인리스강 등이 사용된다.
  3. 탱크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한 열응력에 견딜 수 있는 단열 구조로 되어야 한다.
  4. 탱크의 파손으로 인한 화물 유출의 지연을 막기 위해 2차 방벽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화물 탱크의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니켈강, 스테인리스강 등이 사용된다."입니다.

    모스식은 화물액에 의한 하중을 탱크로 지지하지 않고, 내장재를 통해 선각 전체를 골고루 지탱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화물액의 운반 중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이나 진동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화물 탱크의 재료는 알루미늄 합금, 니켈강, 스테인리스강 등이 사용됩니다. 이는 탱크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한 열응력에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내식성, 내구성 등을 고려한 것입니다.

    또한, 탱크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한 열응력에 견딜 수 있는 단열 구조로 되어야 합니다. 이는 화물액의 온도 변화에 따른 탱크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운반을 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탱크의 파손으로 인한 화물 유출의 지연을 막기 위해 2차 방벽이 필요합니다. 이는 탱크 내부의 화물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화재 등의 사고 발생 시 대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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