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피아노조율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의 구조 및 치수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외장은 강도와 내구도를 충분히 유지하는 구조이어야한다.
  2. 건반 뚜껑은 개폐가 원활하고 탈착이 되지 않아야하며 여는 각도는 45° 이내여야 한다.
  3. 다리부에는 원칙적으로 캐스터를 장착하여야 한다.
  4. 튜닝핀의 길이는 64mm 이하로 하고 그 지름은 6.75-7.25mm 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뚜껑은 개폐가 원활하고 탈착이 되지 않아야하며 여는 각도는 45° 이내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건반 뚜껑은 개폐가 원활하고 여는 각도는 90° 이내여야 한다. 이는 연주자가 편리하게 건반을 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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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판의 특성 중 맞는 것은?

  1. 진동의 확대, 음의 합성, 음의 감소
  2. 음의 확대, 음의 지속, 진동의 감소
  3. 음의 합성, 음의 회절, 진동의 확대 및 합성
  4. 진동의 지속, 음의 확대, 음의 합성
(정답률: 알수없음)
  • 진동의 지속은 향판이 만들어내는 소리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음의 확대는 향판에서 만들어진 소리가 크게 들리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음의 합성은 여러 개의 음이 합쳐져서 새로운 음이 만들어지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동의 지속, 음의 확대, 음의 합성"이 향판의 특성 중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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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아노의 현 번호와 그 지름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15번 - 0.875 ± 0.010 mm
  2. 18번 - 1.025 ± 0.013 mm
  3. 20번 - 1.125 ± 0.013 mm
  4. 23번 - 1.325 ± 0.015 mm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의 현 번호는 일반적으로 작은 번호일수록 지름이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23번 현의 지름이 1.325 ± 0.015 mm로 다른 번호들보다 크기 때문에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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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802년 토마스라우드가 고안한 저음부와 중음부의 이중교차현의 간격 거리는 타현 부위에서 몇 mm 인가?

  1. 8mm
  2. 12mm
  3. 14mm
  4. 18m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8mm"입니다.

    토마스 라우드는 1802년에 이중교차현을 발명했습니다. 이중교차현은 저음부와 중음부의 진동수를 분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라우드는 타현 부위에서 이중교차현의 간격 거리를 8mm로 설정했습니다. 이 간격 거리는 음악의 질감과 풍부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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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아노를 성능적인 면에서 분류하면 구조적 부분, 음과 직접 연관된 부분,기계적 부분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계적 부분에 속하는 것은?

  1. 건반, 액션, 페달장치
  2. 액션, 페달, 해머
  3. 철골, 건반, 페달장치
  4. 건반, 액션, 핀판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적 부분은 피아노 소리를 만들어내는 구조적인 부분으로, 건반은 손가락으로 눌러 음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고, 액션은 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핀판을 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페달장치는 소리의 길이나 강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반, 액션, 페달장치"가 기계적 부분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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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링브리지(ring bridge)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중고음부와 저음부의 떨어진 상태를 뜻한다.
  2. 중고음부의 긴 브리지를 뜻한다.
  3. 차고음부의 위쪽을 약간 따내 중심부쪽으로 보내려는 것을 뜻한다.
  4. 저음부와 중.고음부의 연결된 브리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링브리지는 저음부와 중.고음부의 연결된 브리지이다. 이는 기타나 우쿨렐레 등의 악기에서 중.고음부와 저음부의 연결을 돕고, 음의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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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건반 후단이 하강할 때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용으로서 건반후레임의 맨안쪽의 레일에 붙이는 두꺼운 클로스의 명칭은?

  1. 펀칭 클로스
  2. 쿠숀 클로스
  3. 힐 클로스
  4. 스톱 클로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후단이 하강할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건반후레임의 맨안쪽 레일에 붙이는 두꺼운 클로스를 완충용으로 사용합니다. 이 클로스를 쿠숀 클로스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클로스가 쿠숀이라는 나무의 껍질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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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우드부싱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율핀의 숙어짐을 방지한다.
  2. 핀구멍이 넓어져 토크(torque)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3. 조율핀이 너무 단단하여 핀의 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4. 조율핀의 마찰력을 보강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핀이 너무 단단하여 핀의 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 이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우드부싱은 핀과 구멍 사이의 간극을 메우고, 핀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여 마찰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조율핀의 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우드부싱이 사용됩니다. 조율핀이 부러지면 핀과 구멍 사이의 간극이 커져서 토크가 약화되고, 핀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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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 또는 페달을 밟아서 효과가 날 때까지 경로를 의미하는 것은?

  1. 페달링크
  2. 턴 버클
  3. 트랩워크
  4. 페달롯트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랩워크는 페달과 액션 또는 건반 사이에 위치하여, 페달을 밟으면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의 경로를 제어하는 중간장치입니다. 이 용어는 페달의 작동 원리를 비유하여, 함정에 빠진 동물이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는 의미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랩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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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업라이트 위펜(upright wippen)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위펜에는 잭플랜지가 접착되어 있다.
  2. 위펜힐 클로스 접착시 접착제는 클로스 전면에 고르게 도포한다.
  3. 위펜은 플랜지에 의해 센터레일에 연결되어 있다.
  4. 위펜은 백첵과 브라이들 와이어와 코일형의 스프링등에 의하여 부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펜힐 클로스 접착시 접착제는 클로스 전면에 고르게 도포한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위펜힐 클로스 접착시 접착제는 클로스 후면에 고르게 도포한다. 이는 클로스 전면에 접착제를 도포하면 클로스가 두껍게 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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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음속은 기온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데 섭씨 20℃일 경우의 음속은? (단, 0℃ 음속 331.5 m/s)

  1. 341.5 m/s
  2. 340 m/s
  3. 343.7 m/s
  4. 351.5 m/s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기온이 증가할수록 증가합니다. 이는 기체 분자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섭씨 20℃일 때의 음속은 0℃일 때의 음속에 일정한 비율을 곱해주면 됩니다. 이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20℃ 음속) / (0℃ 음속) = sqrt((섭씨 20℃의 절대온도) / (0℃의 절대온도))

    여기서 sqrt는 제곱근을 의미합니다. 절대온도는 섭씨 온도에 273.15를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20℃ 음속) / 331.5 = sqrt((20 + 273.15) / 273.15)

    (섭씨 20℃ 음속) = 331.5 x sqrt(293.15 / 273.15) = 343.7 m/s

    따라서 정답은 "343.7 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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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리의 파장이 3.4m인 경우 주파수는 몇 Hz인가? (단, 음속 340m/s)

  1. 50Hz
  2. 100Hz
  3. 150Hz
  4. 200Hz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 음속 ÷ 파장
    주파수 = 340 ÷ 3.4
    주파수 = 100Hz

    소리의 파장과 주파수는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주파수는 높아지고, 파장이 길수록 주파수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파장이 3.4m인 소리의 주파수는 1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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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 옥타브내에 장3도는 몇 개 들어있는가?

  1. 5개
  2. 6개
  3. 7개
  4. 3개
(정답률: 알수없음)
  • 한 옥타브는 12개의 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장3도는 도, 미, 솔 세 개의 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한 옥타브 내에는 3개가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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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떻게 타건해야 해머의 접현시간이 짧아지는가?

  1. 강하게 타건했을 때
  2. 약하게 타건했을 때
  3. 강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게 타건했을 때
  4. 강하게 타건하나 약하게 타건하나 접현시간은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를 강하게 타건하면, 해머와 줄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접현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약하게 타건하면, 해머와 줄 사이의 간격이 너무 멀어져 접현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의 접현시간을 짧게 하기 위해서는 강하게 타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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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으로 가청한계에서 인간이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비트의 수는?

  1. 6개 정도
  2. 10개 정도
  3. 15개 정도
  4. 20개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청각은 주파수 범위가 20Hz에서 20kHz까지이며, 이 범위에서 가장 민감한 주파수는 2kHz에서 5kHz 사이입니다. 이 범위에서 인간은 주파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음악이나 음성으로 인식합니다. 이 때, 비트는 음악이나 음성에서 발생하는 주기적인 리듬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일반적으로 6개 정도의 비트는 인간이 가장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범위이며, 이를 초과하면 음악이나 음성이 복잡해져서 인식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6개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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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에서 주기적 복합음은?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적 복합음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에서 주파수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기적 복합음은 일정한 주파수 간격으로 구성된 복합음으로, 음악에서는 화음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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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아노 고음부에서 부분음이 약한 이유는?

  1. 타현위치가 피아노 중앙부 음과 다르기 때문에
  2. 현진동이 발음과 동시에 즉시 감쇠하기 때문에
  3. 진동거리에 비해 현이 굵고 강하기 때문에
  4. 베어링 근처를 타현하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고음부에서 부분음이 약한 이유는 진동거리에 비해 현이 굵고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음부에서 사용되는 현이 더 굵고 강력하기 때문에 진동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지만, 진동거리가 짧아져 부분음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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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음에 대하여 불완전 협화하는 배음은?

  1. 7배음
  2. 8배음
  3. 9배음
  4. 10배음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은 음계에서 첫 번째 음을 말하며, 배음은 기음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높은 음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배음의 간격이 작으면 작을수록 협화하고, 크면 클수록 불협화합니다. 따라서, 10배음은 다른 보기들보다 배음 간격이 크기 때문에 불완전 협화하는 배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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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옮김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정된 음정을 높이거나 낮출 때 어떤 조에서 어떤조로 옮겨지는가를 파악할 것
  2. 지정된 조로 조옮김할 때 두 조사이의 으뜸음의 간격을 파악할 것
  3. 변화표에 주의할 것
  4. 조옮김을 하면 각 음의 상대적인 음정 관계가 변하므로 주의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된 음정을 높이거나 낮출 때 어떤 조에서 어떤조로 옮겨지는가를 파악할 것"이 옳지 않습니다. 조옮김은 음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음계의 기준음인 으뜸음을 바꾸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조에서 어떤 조로 옮겨지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으뜸음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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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평균율 음계(평균율 이론발표)는 언제 누구부터 시작되었는가?

  1. 1660년경 바하에 의해 시작되었다.
  2. 1665년경 칙카링에 의해 시작되었다.
  3. 1660년경 프랑스의 메리센느에 의해 시작되었다.
  4. 1665년경 독일의 슈타인에 의해 시작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균율 음계는 1660년경 프랑스의 메리센느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유는 메리센느가 음악 이론서 'Harmonie Universelle'에서 평균율 음계를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곡을 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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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저주파수인 경우 음압차는 그다지 크지 않다.
  2. 소리가 정면에서 전달될 경우 두귀의 음압의 크기와 위상은 다르다.
  3. 소리가 후면에서 전달될 경우 두귀의 음압의 크기와 위상은 다르다.
  4. 사람은 소리의 방향을 수평방향에 대하여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데 이것은 양쪽 귀의 고막에 전달되는 음압의 크기 및 위상차가 같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저주파수인 경우 음압차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저주파수일수록 파장이 길어지기 때문에 같은 진폭의 파도라도 진동수가 낮아져 음압차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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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음과 1옥타브 위의 음과의 진동수비는?

  1. 1 : 12√2
  2. 2 : 5
  3. 1 : 2
  4. 1 : 1
(정답률: 알수없음)
  • 음계에서 옥타브는 주파수가 2배가 되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1옥타브 위의 음과 1옥타브 아래의 음과의 진동수비는 2:1입니다. 따라서 어떤음과 1옥타브 위의 음과의 진동수비는 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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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색이란?

  1. 피아노 중음부를 뜻한다.
  2. 음이 길게 나는 것을 뜻한다.
  3. 음파의 형태를 뜻한다.
  4. 음의 세고 여림을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색은 음파의 형태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음파의 형태가 다르면 소리의 높낮이와 세기는 같아도 다른 음색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동일한 음계를 연주하는 피아노와 기타는 같은 높이와 세기의 소리를 내지만, 각기 다른 음색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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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조율곡선에 있어 A1과 C88의 음은 실제 평균율에 의한 진동수에 비해 대략 어떠한가?

  1. A1 = -35cent, C88 = +20cent
  2. A1 = +35cent, C88 = +20cent
  3. A1 = -20cent, C88 = -30cent
  4. A1 = -20cent, C88 = +30cent
(정답률: 알수없음)
  • 조율곡선에서 A1은 440Hz에서 435Hz로 조정된 음이고, C88은 440Hz에서 446.16Hz로 조정된 음입니다. 평균율에서 A1은 435Hz, C88은 445.97Hz입니다. 따라서 A1은 평균율에 비해 약 20cent 낮고, C88은 평균율에 비해 약 30cent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1 = -20cent, C88 = +30c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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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장3도와 장6도의 음정의 비는?

  1. 장3도 2:1, 장6도 1:1
  2. 장3도 3:2, 장6도 2:1
  3. 장3도 4:5, 장6도 3:5
  4. 장3도 5:4, 장6도 4:5
(정답률: 알수없음)
  • 장3도는 기본음에 비해 2/3배 높은 음이며, 장6도는 기본음에 비해 5/3배 높은 음입니다. 따라서, 장3도와 장6도의 비는 (5/3) / (2/3) = 3:5가 되며, 이를 간단화하면 4: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3도 4:5, 장6도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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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평균율에서 A37 과 A#38 과의 진동수차는 얼마인가? (단, A37:220㎐, 반음의 진동수 비율: 12√2=1.0594631)

  1. 130.810
  2. 31.082
  3. 13.0818
  4. 310.820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음의 진동수 비율을 이용하여 A#38의 진동수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38 = A37 × (1.0594631)2 ≈ 233.0818㎐

    따라서 A37과 A#38과의 진동수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A#38 - A37 ≈ 233.0818 - 220 ≈ 13.0818

    따라서 정답은 "13.08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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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래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현의 질이 강경할수록 높은 부분음이 난다.
  2. 현의 장력이 강할수록 높은 부분음이 난다.
  3. 현을 치는 해머가 경화되고 뾰족하면 현의 진동은 미세한 부분음까지 낼 수도 있다.
  4. 렛오프(let off)거리가 가까우면 높은 부분음이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렛오프(let off)거리가 가까우면 높은 부분음이 일어나기 쉽다." 입니다. 렛오프 거리는 현을 눌러서 연주한 후 손가락을 떼는 위치를 말하는데, 이 거리가 가까울수록 낮은 음이 나오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은 부분음이 일어나기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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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음계의 발달 순서는?

  1. 순정율음계 → 피타고라스음계 → 평균율음계 → 중간전음계
  2. 평균율음계 → 피타고라스음계 → 순정율음계 → 중간전음계
  3. 피타고라스음계 → 순정율음계 → 중간전음계 → 평균율음계
  4. 중간전음계 → 평균율음계 → 순정율음계 → 피타고라스음계
(정답률: 알수없음)
  • 음계의 발달 순서는 "피타고라스음계 → 순정율음계 → 중간전음계 → 평균율음계"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타고라스음계: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가 발견한 음계로, 각 음 사이의 비율이 간단하고 순수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소리로 인정받았습니다.

    2. 순정율음계: 중세 시대에 발견된 음계로, 각 음 사이의 비율이 피타고라스음계보다 조금 더 복잡하지만, 더욱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3. 중간전음계: 르네상스 시대에 발견된 음계로, 각 음 사이의 비율이 순정율음계보다 더욱 복잡하지만, 음악의 조화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평균율음계: 바로크 시대에 발견된 음계로, 각 음 사이의 비율이 중간전음계보다 더욱 복잡하지만, 음악의 화성적인 특성을 더욱 강조하고,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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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본음 A49를 소리굽쇠에 맞추고 정확도를 검사하는 방법은?

  1. 와 F45 - 소리굽쇠의 맥놀이를 비교하여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2. 와 E44 - 소리굽쇠의 맥놀이를 비교하여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3. 와 C40 - 소리굽쇠의 맥놀이를 비교하여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4. 와 D42 - 소리굽쇠의 맥놀이를 비교하여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정답률: 알수없음)
  • A49은 49번째 음이므로, 다른 보기들과는 음이 다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비교하여 정확도를 검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와 F45 - 소리굽쇠의 맥놀이를 비교하여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이 정답입니다. 맥놀이는 음의 높이를 나타내는 주파수를 의미하며, 소리굽쇠의 맥놀이가 동일하다면 음의 높이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49와 F45의 맥놀이가 동일하다면, A49의 음이 F45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정확도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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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 중에서 해머 헤드 화일링이 가장 잘된 것은 어떤 것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4"는 해머 헤드가 나무에 수직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머 헤드가 기울어져 있거나, 나무에 대각선으로 떨어지거나, 또는 너무 많은 힘을 가해 부러지거나 깨지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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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음속은 상온에서 보다 기온이 차츰 높아질수록 어떤 변화가 있는가?

  1. 점점 느려지게 된다.
  2. 점점 빠르게 된다.
  3. 기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4. 급속히 느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기온이 높아질수록 공기 분자들의 운동이 활발해지고, 분자 간 충돌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증가합니다. 따라서 상온에서는 기온이 낮은 곳보다 음속이 느리고, 기온이 높은 곳으로 갈수록 음속이 점점 빠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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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음 설정시 소리굽쇠 A음 또는 C음을 사용했을 때 그 결과는?

  1. 조율에서 A음 사용은 불가능하다.
  2. 조율에 A음만 사용한다.
  3. 조율결과에 지장이 있다.
  4. 조율결과에 지장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음 설정시 소리굽쇠 A음 또는 C음을 사용해도 조율결과에 지장이 없다. 이는 기음 설정은 음정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음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음을 사용하더라도 조율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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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단7도 검사가 사용되는 음역은?

  1. 최고음부
  2. 차고음부 및 최고음부
  3. 최저음부
  4. 차중음부 및 최저음부
(정답률: 알수없음)
  • 단7도 검사는 음역의 최저음부에서 수행되는 검사입니다. 이는 단순히 인간의 청각 구조상 최저음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가장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저음부에서 검사를 수행하여 청력의 문제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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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이싱의 공구가 아닌 것은?

  1. 니들픽커
  2. 해머아이롱
  3. 경화제
  4. 보이싱레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이싱의 공구는 "니들픽커", "해머아이롱", "보이싱레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화제"는 보이싱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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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소리의 속도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기 중에서 소리의 속도는 공기밀도의 영향을 받는다.
  2. 공기 중에서 소리의 속도는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3. 공기속에서의 음파의 속도는 기압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4. 어떤 물체를 통한 소리의 속도는 그 물체의 성질과 온도에 따라 속도가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속에서의 음파의 속도는 기압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공기 중에서 소리의 속도는 공기밀도와 온도의 영향을 받지만, 기압의 변화도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압이 낮아지면 공기밀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소리의 속도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공기속에서의 음파의 속도는 기압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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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반 수평고르기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건반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2. 균일한 터치를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3. 건반이 고르지 않으면 건반이 휘어지기 때문이다.
  4. 건반 수평고르기를 해야 해머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무게가 달라지면 연주할 때 일부 건반은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하고, 일부 건반은 덜 많은 힘을 주어도 되기 때문에 균일한 터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건반 수평고르기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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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중 텃치가 생기는 원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1. 타현거리
  2. 건반깊이
  3. 해머스톱거리
  4. 잭스톱레일
(정답률: 알수없음)
  • 잭스톱레일은 피아노의 키를 누르면서 손을 뗄 때, 키가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2중 텃치가 생기는 원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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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딥블럭(Dip block)이란?

  1. 건반의 넓이를 재는 자
  2. 건반의 백색도를 재는 계기
  3. 건반의 깊이를 재는 자
  4. 건반의 무게를 재는 저울
(정답률: 알수없음)
  • 딥블럭은 건반의 깊이를 재는 자입니다. 딥블럭은 건반의 높이와 함께 건반의 키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딥블럭은 피아노 제작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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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백첵조정과 해머스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뿌리부분을 구부려야한다.
  2. 백첵스킨과 해머우드의 마찰면은 상하가 정확한 평행보다 위쪽이 약간 좁은 듯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3.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항상 윗부분을 구부려야 한다.
  4. 해머스톱은 20-25mm 정도로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조정과 해머스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에 대한 답은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경우는 뿌리부분을 구부려야한다." 입니다. 이유는 백첵와이어는 뿌리부분에서 힘을 받기 때문에, 윗부분을 구부리면 뿌리부분이 더 많은 힘을 받아 꺾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첵와이어를 구부릴 때는 뿌리부분을 구부리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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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해머스톱 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댐퍼스푼의 조정상태
  2. 캡스턴 와이어의 각도
  3. 타현거리
  4. 건반깊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스톱 거리는 해머가 건반을 치고 나서 멈추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는 댐퍼스푼의 조정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댐퍼스푼이 제대로 조정되어 있지 않으면 해머가 건반에서 떨어지는 속도가 빨라져서 해머스톱 거리가 짧아집니다. 따라서 댐퍼스푼의 조정상태는 해머스톱 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캡스턴 와이어의 각도, 타현거리, 건반깊이는 모두 해머의 움직임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댐퍼스푼의 조정상태만큼 해머스톱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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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페달 브래킷(목재)의 수리 방법 중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고정된 상태에서 나사못을 조여준다.
  2. 분해시키지 않고 접착제를 바른 후 나사못을 조여준다.
  3.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나사못만 조여준다.
  4.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하고 나사못을 조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분해시킨 후 필요한 부분을 수리하고 접착제를 브래킷 밑면에 칠한 후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부분적인 변형이나 균열 등을 보완할 수 있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더 견고하게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은 부분적인 변형이나 균열을 보완하지 못할 수 있으며, 분해시키지 않고 접착제를 바른 후 나사못을 조여주는 것은 접착제가 충분히 밑면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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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아노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로 적합한 것은?

  1. 25±5℃
  2. 35±5℃
  3. 45±5℃
  4. 55±5℃
(정답률: 알수없음)
  • 피아노 내구성 시험을 할 때는 온도가 안정적이고 일정한 상태여야 합니다. 25±5℃는 일반적으로 실내 온도 범위 내에 있으며, 온도 변화가 적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면서 피아노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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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머접근은 몇 mm로 하는가? (단, 순서는 저음, 중음, 고음 순이다.)

  1. 5.5-5mm, 5-4.5mm, 4.5-4mm
  2. 4-3.5mm, 3.5-3mm, 3-2.5mm
  3. 3-2.5mm, 2.5-2mm, 2-1.5mm
  4. 2.5-2mm, 2-1.5mm, 1.5-1mm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접근은 순서대로 저음, 중음, 고음 순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마다 접근하는 깊이가 줄어들기 때문에 숫자가 작아진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3-2.5mm, 2.5-2mm, 2-1.5mm"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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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밸런스 핀 부싱 크로스에서 마찰음(잡음)이 발생될 때 처리 방법 중 가장 적당한 방법은?

  1. 나무 구멍을 넓혀준다.
  2. 밸런스 핀을 닦아준다.
  3. 플라이어 등으로 부싱 구멍을 넓혀준다.
  4. 부싱 크로스를 연마하여 주고 흑연이나 윤활제 등을 도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싱 크로스에서 발생하는 마찰음은 부싱과 크로스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부싱 크로스를 연마하여 부싱과 크로스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흑연이나 윤활제 등을 도포하여 부싱과 크로스 사이의 마찰을 더욱 줄여주는 것이 가장 적당한 처리 방법입니다. 나무 구멍을 넓혀주거나 밸런스 핀을 닦아주는 것은 부싱 크로스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올바른 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플라이어 등으로 부싱 구멍을 넓혀주는 것은 부싱 크로스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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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수리용 센터핀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16-18번
  2. 18-25번
  3. 25-33번
  4. 13-15번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수리용 센터핀은 직경이 18mm에서 25mm 사이인 제품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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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짧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길다.
  2.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길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짧다.
  3. 업라이트와 그랜드 모두 저음 해머의 길이가 같다.
  4. 업라이트 해머는 우드 한쪽 면에 톱날형의 요철을 만들어 마찰력을 낮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라이트는 저음 해머가 짧고 그랜드는 저음 해머가 길다." 이유는 업라이트는 키가 작아서 키보드와 가까이 앉아 연주하기 때문에 짧은 해머를 사용하고, 그랜드는 키가 크고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긴 해머를 사용한다. 이는 소리의 발생 원리와 관련이 있다. 해머가 건반을 치면서 진동을 일으키는데, 짧은 해머는 진동이 빠르게 일어나고 빠르게 소리가 솟아오르지만, 긴 해머는 진동이 느리게 일어나고 천천히 소리가 솟아오른다. 따라서 업라이트와 그랜드에서 사용하는 해머의 길이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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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프트페달 조정은 어떻게 하는가?

  1. 해머 레일을 페달봉이 약간 치밀고 있게 한다.
  2. 해머 레일과 페달봉이 로스트모션이 없어야 한다.
  3. 페달봉과 해머 레일의 사이가 2mm정도 있어야 한다.
  4. 페달봉과 해머 레일의 사이가 5mm정도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프트페달은 페달을 밟았을 때 더 가볍게 작동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페달봉과 해머 레일 사이의 간격이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만약 간격이 너무 좁다면 페달이 눌리기 전에 이미 해머 레일이 눌러져 있어서 더 가볍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간격이 너무 넓다면 페달이 눌리기 전에 너무 많은 거리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더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2mm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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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부러진 댐퍼레버 스프링을 교체하려면?

  1. 아무 스프링이나 상관 없다.
  2. 부러진 스프링의 굵기와 같은것으로 교체한다.
  3. 스프링의 구부린 모양이 같은것으로 교체한다.
  4. 스프링의 강도를 좀 약하게 하여 교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러진 댐퍼레버 스프링을 교체할 때는 부러진 스프링의 굵기와 같은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는 스프링의 강도와 유연성이 부러진 스프링과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프링을 사용하면 댐퍼레버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러진 스프링의 굵기와 같은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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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난다. 이때 수리 방법은?

  1. 펠트에 물을 발라준다.
  2. 펠트를 인두로 다려준다.
  3. 펠트에 실리콘을 발라준다.
  4. 픽커로 고루 찔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나는 것은 펠트가 닳거나 땀 등으로 인해 물이 새어 굳어진 것이 원인입니다. 이때 픽커로 고루 찔러주면 펠트 안에 물기를 풀어주고, 펠트의 구멍을 다시 열어주어 현과의 접촉면을 최소화시켜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펠트를 고치는데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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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래 그림과 같이 해머의 끝부분이 마모되어 있다. 이것의 수리 방법은?

  1. 페이퍼로 현이 파먹은 자욱만 없애 준다.
  2. 페이퍼로 수직되게 해머 끝을 깎아 준다.
  3. 피커로 찔러서 부드럽게 해준다.
  4. 모서리 부분을 깎아내어 둥글게 원형대로 만들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의 끝부분이 마모되어 있으면, 그 부분이 뾰족하게 되어 사용 시 다른 물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서리 부분을 깎아내어 둥글게 원형대로 만들어 줌으로써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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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타현점이 많이 마모된 해머 헤드의 화일링(filing)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은?

  1. 320-400호 정도의 페이퍼로 어깨부분만 화일링 한다.
  2. 타현점의 자국부터 완전히 없앤 후 어깨 부분을 연마한다.
  3. 페이퍼 진행방향은 중심점으로부터 위아래로 진행한다.
  4. 먼저 해머헤드 어깨부분을 서서히 연마하고 마지막에 해머 앞부분을 연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 헤드의 어깨 부분은 더 많은 마모가 있기 때문에 먼저 연마하여 불필요한 손상을 방지하고, 마지막에 해머 앞부분을 연마하여 최종적으로 깨끗하게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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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댐퍼레버가 작동될 때마다 댐퍼레버 스프링에서 삐걱삐걱하는 잡음의 제거 수리 방법은?

  1. 댐퍼레버 스프링의 강도를 강하게 한다.
  2. 댐퍼레버를 빼낸다.
  3. 댐퍼레버 스프링이 닿는 부분에 흑연칠을 해서 미끄럽게 해준다.
  4. 댐퍼레버 스프링의 강도를 약하게 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레버 스프링에서 삐걱삐걱하는 잡음은 스프링이 닿는 부분에서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흑연칠을 하면 마찰이 감소되어 댐퍼레버 스프링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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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리하기 위하여 전체 현을 풀때의 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음쪽에서 부터 차례로 1/2 바퀴 정도씩 핀을 돌려 풀고 2차로 완전히 풀어낸다.
  2. 고음쪽에서 부터 차례로 1/4 바퀴 정도씩 풀고 2차로 완전히 풀어낸다.
  3. 한음씩 걸러가며 1차로 1/4 바퀴 정도씩 풀고 2,3차에 걸쳐 완전히 푼다.
  4. 중음에서 고음쪽으로 차례로 1/2 바퀴씩 풀고 저음쪽으로 1/2 바퀴씩 풀어 나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음씩 걸러가며 1차로 1/4 바퀴 정도씩 풀고 2,3차에 걸쳐 완전히 푼다는 것은 전체 현을 한번에 푸는 것이 아니라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조금씩 푸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현이 늘어나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지며,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푸는 것이 전체적으로 더 안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1차로 1/4 바퀴 정도씩 푼 후에 2,3차에 걸쳐 완전히 푸는 것은 처음에는 대략적으로 푼 후에 나중에 조금씩 더 세밀하게 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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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낡은 부싱 크로스를 제거하는 방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낡은 부싱 크로스를 불에 태운다.
  2. 페퍼로 연마하여 없앤다.
  3. 증기를 분사하여 접착제를 녹인뒤 핀셋트로 집어낸다.
  4. 뾰족한 칼로 따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낡은 부싱 크로스를 불에 태우거나 뾰족한 칼로 따내는 것은 부싱 크로스를 손상시키거나 파손시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페퍼로 연마하여 없애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싱 크로스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기를 분사하여 접착제를 녹인 뒤 핀셋트로 집어내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부싱 크로스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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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튜닝핀 교체시 현재핀과 오버싸이즈의 굵기의 차이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1. 1.0mm
  2. 0.2mm
  3. 0.4mm
  4. 0.6mm
(정답률: 알수없음)
  • 튜닝핀 교체시 현재핀과 오버싸이즈의 굵기 차이는 0.2mm가 적당합니다. 이는 너무 얇지도, 두껍지도 않아서 적절한 접촉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굵으면 핀 구멍을 너무 깊게 파야 하고, 이는 핀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2mm가 적당한 굵기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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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브리지 핀이 박힌 부분이 갈라졌을 때의 간단한 수리 방법은?

  1. 갈라진 부분에 접착제를 침투시켜 바이스로 조여준다.
  2. 핀을 더 깊게 박아 흔들리지 않게 한다.
  3. 굵은 브리지 핀으로 바꾸어 준다.
  4. 현이 핀 하나에만 걸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갈라진 부분에 접착제를 침투시켜 바이스로 조여주면, 접착제가 굳어서 부러진 부분을 다시 붙여주고, 바이스로 조여주면서 접착제가 굳어질 때까지 고정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브리지 핀이 다시 강력하게 고정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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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반 부분에서 나는 잡음의 원인 중 맞는 것은?

  1. 부싱 크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
  2. 부싱이 빡빡해져서
  3. 납이 너무 무거워서
  4. 부싱 크로스가 두터워서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 부분에서 나는 잡음은 부싱 크로스가 마모 또는 경화되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싱 크로스는 건반과 하모니카 사이에 위치한 작은 부품으로, 건반을 누르면 하모니카가 소리를 내는 원리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부싱 크로스가 마모되거나 경화되면 건반과 하모니카 사이의 간격이 변형되어 소리가 불규칙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싱 크로스의 마모나 경화는 건반 부분에서 나는 잡음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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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의 처리방법 중 가장 옳은 것은?

  1. 크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2. 크로스를 페달 천정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3. 크로스를 토대목 페달 닿는 곳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4. 크로스를 페달 중앙 상단에 알맞게 붙여 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 발이 페달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크로스를 사용합니다. 크로스를 페달 밑판에 알맞게 붙여 조정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이는 크로스가 발과 페달 사이에 놓이면서 발이 페달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페달을 밟을 때 발의 위치를 고정시켜주어 발의 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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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갈라진 음향판을 수리할 때 갈라진 틈을 메꾸는 나무의 모양은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정답률: 알수없음)
  • "" 모양의 나무가 가장 좋은 이유는 그 모양이 음향판의 진동을 가장 잘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양은 진동이 일어난 곳에서부터 나무의 끝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진폭이 커지는 형태로, 진동이 전달되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진폭이 작아지는 다른 모양의 나무보다 음향판의 진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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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백첵에 관해 기술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해머스톱거리를 돕는다.
  2. 해머의 리바운딩을 없애 준다.
  3. 캐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4. 음을 크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첵은 음을 크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머스톱거리를 돕고, 해머의 리바운딩을 없애주며, 캐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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