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선 번호와 그 굵기(mm)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2. 향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다음 그림은 피아노 댐퍼의 일부분을 나타낸 것이다. B에 해당되는 명칭은?
4. 피아노 발달사에 관한 내용으로 다음 중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5. 피아노선을 인장시험 할 때 선지름이 1.00mm이상인 선은 물림 간격을 약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6. 피아노 외장의 도장 방식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피아노의 페달은 연주에 지장이 없도록 간격을 유지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바닥면에서 페달 앞 끝 윗면ᄁᆞ지의 높이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는가?
8. 건반의 높이와 깊이가 정상이고 타현거리가 좁아지면 어떤 현상이 주로 발생하는가?
9. 다음 ( )안에 들어 갈 알맞은 용어는?
10.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는 교량 역할을 하는 부분은?
11. 각 음정의배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2. 사람 귀의 구조 중 마이크로폰의 진동판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음파를 기계적인 진동으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13. 다장조에서 주요 3화음을 구성하는 음이름이 아닌 것은?
14. 피아노의 배음에서 인하모니시티에 대하여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5. 건반 A49의 진동수가 440Hz일 경우 fA45의 진동수는 몇 Hz인가?
16. 음정의 이름은 다르지만 장3도와 같은 화음의 넓이를 가진 음정은?
17. C28에서 위로 장3도 E32의 진동에서 맥놀이수(b/s)는 얼마인가? (단, C28의 진동수는 130.813Hz, E32의 진동수는 164.814Hz이다.)
18. 평균율에 있어서 1옥타브 중 아래로 4도, 위로 5도로 했을 때 맥놀이의 차이는?
19. 피타고라스 콤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16자연배음에서 5배음과 6배음의 음정은 무엇인가?
2과목: 임의 구분
21. 피아노 조율과 관련하여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2. 음악회장에서의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음속이 340m/s에 가장 가까운 온도는?
24. 다음 중 일정한 음의 강도에서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몇 Hz인가?
25. 디뒤머스 콤마의 수치로 옳은 것은?
26. 순정률에서 장7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27. 소리의 파장이 3cm 이고, 음속이 340m/s일 때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28.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막대의 길이 L, Young율 Y, 밀도 ρ0, 장력 T, 정수 n이라 한다.)
29.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가 높게 들리다가 낮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30. 음의 크기가 최저 가청한계값보다 음강도 레벨이 증가할 때 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 상태 또는 최저 가청한계보다 증가한 dB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31. 피타고라스 음률의 반음 림마(limma)를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32.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림마(limma)는 무엇인가?
33. 피치가 80cent 내려간 피아노를 조율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34. C40번 261.626Hz에서 두 옥타브 위의 C64번의 진동수는?
35. F#34와 A#38의 진동에서 맥놀이(b/s)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36. 다음 중 해머 타현시 현과 해머의 가장 적절한 각도는?
37. 업라이트 피아노의 센터레일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것은?
38. 건반 깊이가 전체적으로 깊을 때 알맞은 조정 방법은?
39. 백 건반 전면과 열쇠봉과의 간격은 몇 mm가 가장 적합 한가?
40. 해머의 사진행 조정 후 해야 할 작업이 아닌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부러진 아그라프를 교활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건반에서 잡음이 나튼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3.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4. 애프터 터치의 양이 부족한 원인이 아닌 것은?
45. 피아노를 연주하던 중 심하게 타현력이 약하고 건반은 눌러졌는데 해머가 현을 때리지 못하는 경우는 어느 부분이 고장 난 경우인가?
46. 브라이들 테이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타현거리 조정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키 이저(Key easer)의 사용 용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49. 해머 생크가 온도와 습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옆으로 돌아가 다른 현을 때릴 때 가장 적합한 조정 방법은?
50. 피아노의 공명에 의하여 잡음이 생긴다. 이 때 주위에서 가장 많이 잡음이 날 수 있는 요인은?
51. 약음페달의 운동량을 조절해 주는 것은?
52. 건반 수평고르기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53. 레규레이팅 버튼 스크류에 녹이 생겨 부러졌을 때 수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54. 페달 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55. 캐처 스킨이 마모되어 그 기능이 약할 때에 수리 방법은?
56. 피아노 액션에서 잡음이 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57. 핀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타현시 해머 헤드의 펠트가 마모되어 타현점이 깊이 파여 있는 것을 수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59.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해머의 반복 타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부품은?
60. 이중권선을 감을 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피아노선은 일반적으로 1부터 88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1번부터 7번까지는 굵기가 증가하면서 음이 낮아지는 소리를 내고, 8번부터 88번까지는 굵기가 감소하면서 음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13번은 0.825mm의 굵기를 가진 소리를 내는 피아노선이며, 19번은 1.000mm의 굵기를 가진 소리를 내는 피아노선입니다.
그리고 ""는 16번 피아노선으로, 굵기가 1.200mm입니다. 이것이 정답인 이유는 문제에서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이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틀린 것이고, ""가 가장 옳게 나타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