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피아노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 및 습도로 가장 적접한 것은?
2. 피아노선 1종(PW-1)의 적용 선지름(mm)을 옳게 나타낸 것은?
3. 그림은 업라이트 피아노 외장(case)의 일부분이다. ①번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4. 흑건의 길이와 폭(윗면)은 원칙적으로 몇 mm 이어야 하는가?
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소프트 페달의 역할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6. 피아노의 구조 및 치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피아노 선의 굵기가 0.925mm 일 때, 몇 번선에 해당되는가?
8. 피아노 선의 인장시험시 물림간격은 선지름이 1.00mm 이상일 경우 원칙적으로 약 몇 mm 로 하여야 하는가?
9. 건반의 운동을 액션에 전달하는 부품의 명칭은?
10. 피아노 선의 비틀림시험시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11. 다음 중 단3화음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2. 평균율 완전4도, 완전5도는 순정율 완전4도, 완전5도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는가?
13. 기온이 20℃ 일 때 음속(m/s)은 얼마인가? (단, 0℃ 일 때 음속은 331.5m/s 이며, 온도 1℃ 마다 음속변화는 0.61m/s 이다.)
14. 다음 중 보이싱(voicing)에 속하지 않는 직업은?
15. A49의 진동수가 440Hz 일 때 F33-D42 의 진동에서 맥놀이(b/s) 수는 약 얼마인가?
16. 다음 중 배음에 대한 계산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7. 다음 중 소리의 3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8. 다음 보족음정 중 맥놀이(beat)가 같은 것은?
19.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는 높이 들리다가 낮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0. 음의 성질 중 진폭의 변화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진동 방향과의 거리, 주위의 상황에 따라서도 변화하는 것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2과목: 임의 구분
21. 사람 귀의 구조 중 가운데 귀(중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2. A(라)와 D(레)는 완전4도 음정인데 D(레)에 올림표(#)가 붙는다면 어떤 음정이 되는가?
23.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4. 완전4도, 완전5도 음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70폰(phon)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26. 다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 되는 배음은?
27. 현과 주파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기초옥타브 작성시 D42와 G35 의 음정을 조율한다면 초당 맥놀이수는 얼마인가? (단, D42는 293.665 Hz 이고, G35는 195.998Hz 이다.)
29. 중간음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잔향시간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31. 평균율에서 A37가 220Hz일 때, A37와 D42 와의 맥놀이(beat)수는 매 초당 얼마인가?
32. 음압의 단위인 1Pa 은 몇 N/m2 인가?
33. 순정율에서 장3도와 단6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34. 피타고라스 음률과 피타고라스 콤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펠트 피커(picker)는 주로 어디에 사용하는 공구인가?
36. 댐퍼 펠트가 굳어서 현과 접촉할 때 잡음이 난다. 이 때 적절한 수리 방법은?
37. 튜닝핀 교체시 현재 핀과 교체 핀과의 오버 사이즈(over size)의 굵기 차이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38. 건반깊이 조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9. 페달 운동거리가 많을 때 처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40. 점핑 핀(Jumping pin)의 수리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건반 캡스턴이 헐거어 쉽게 로스트모션이 생길 때 조치방법은?
42. 업라이트 피아노 조정 시 건반깊이가 전체적으로 얕을 때 조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43. 다음 중 셀룰로이드 건반을 붙일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44. 높이가 131cm인 피아노의 건반 깊이를 9~10mm로 했을 때 해머스톱 거리는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45.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댐퍼스푼 조정은 건반을 눌러서 해머가 몇 mm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뜨기 시작해야 하는가?
46. 댐퍼로드와 페달봉의 간격은 몇 mm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47. 건반동작 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오래 사용한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가장 적합한 수리 방법은?
4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 샹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50. 해머에 현 자국이 깊어져서 음색이 악화되었을 때 해머의 모양을 둥글게 다듬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51. 댐퍼 스프링이 부러졌을 때 교체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52. 댐퍼 레버 클로스가 마모되어 교체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53. 향판의 크라운 정도는 향판 중앙부분에서 약 몇 mm 가 표준인가?
54.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페달은 어느 정도로 조정하는가?
55. 저음에서의 이론적인 타현점(striking point) 위치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56. 업라이트 피아노의 캡스턴 조정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7. 백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 중 피아노 외장(case)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는 곳은?
59. 흑건 밑면의 폭으로 가장 옳은 것은?
60. 댐퍼 와이어와 댐퍼 스톱 레일과의 거리를 너무 적게 조정하였을 때 피아노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그 중에서도 25±5℃, 60±5%가 가장 적절한 온습도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피아노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온습도 범위이기도 합니다. 25℃는 피아노 내부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에 적절한 온도이며, 60%의 습도는 목재 부품의 수분 함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에 적절한 습도입니다. 따라서 이 온습도 범위에서 시험을 진행하면 피아노의 내구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