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3-10)

철도운송산업기사
(2002-03-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여객운송

1. 다음 중 불에 타기쉬운 화물은?

  1. 초산
  2. 기름종이
  3. 직물류
  4.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류는 가연성이 높은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불에 타기 쉽습니다. 초산은 산성 물질이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불에 타지는 않습니다. 기름종이는 기름이 묻어있어 화재 위험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불에 타지는 않습니다. 필름은 일반적으로 가연성이 낮아 불에 타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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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열차의 도착할 시각이 임박하였을 때라 함은?

  1. 열차의 도착 또는 통과할 시각 15분전을 경과한 때
  2. 열차의 도착 또는 통과할 시각 10분전을 경과한 때
  3. 열차의 도착 또는 통과할 시각 5분전을 경과한 때
  4. 열차의 도착 또는 통과할 시각 2분전을 경과한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임박하다"는 것은 어떤 일이 곧 일어날 것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열차의 도착할 시각이 임박하였을 때"는 열차가 곧 도착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열차의 도착 또는 통과할 시각 5분전을 경과한 때"는 열차가 이미 매우 가까이 왔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는 열차가 언제든지 도착할 수 있으므로 "임박하였을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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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동열차 및 고정 편성동차의 앞 운전실 고장으로 뒷 운전실에서 운전하여 최근 정거장까지 운전할 때 속도는?

  1. 65km/h 이하
  2. 45km/h 이하
  3. 25km/h 이하
  4. 15km/h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열차 및 고정 편성동차의 앞 운전실 고장으로 뒷 운전실에서 운전할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 속도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뒷 운전실에서는 전방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근 정거장까지 운전할 때는 속도가 45km/h 이하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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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지위치 지시전호 현시지점은?

  1. 정거장 내에서 열차가 100M의 거리에 접근 하였을 때
  2. 정거장 외에서 열차가 200M의 거리에 접근 하였을 때
  3. 정거장 내에서 열차가 300M의 거리에 접근 하였을 때
  4. 정거장 외에서 열차가 400M의 거리에 접근 하였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정지위치 지시전호는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여 멈추어야 할 위치를 가리키는 신호기이다. 따라서 정지위치 지시전호의 현시지점은 열차가 멈추어야 할 위치를 나타낸다. "정거장 외에서 열차가 400M의 거리에 접근 하였을 때"가 정답인 이유는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기 전에 400M 거리에 있을 때 정지위치 지시전호가 현시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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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열차운전중 그 일부 차량이 분리되어 정차가 불가능하고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 돌입할 염려가 있으나 정거장 또는 신호소 역장에게 급보할 수 없는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속히 정거장으로 퇴행한다.
  2. 짧은 기적을 여러번 울리면서 분리차량을 쫓아간다.
  3. 현장에 즉시 정차하여 소정의 방호를 하여야 한다.
  4. 적임자를 파견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거장 또는 신호소 역장에게 급보할 수 없는 경우, 분리된 차량을 쫓아가는 것이 가장 안전한 조치이다. 이는 분리된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긴급 상황에 대처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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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돌방입환을 할 수 있는 경우는?

  1. 시멘트를 적재한 벌크화차
  2. 여객이 승차하지 않은 객차
  3. 2이상의 기관차를 연결한 화차
  4. 빈 객차의 경우 1000분의 3이하의 하구배 선로상
(정답률: 알수없음)
  • 시멘트를 적재한 벌크화차는 무게 중심이 낮아서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돌방입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객이 승차하지 않은 객차나 2이상의 기관차를 연결한 화차는 무게 중심이 높아서 안정성이 낮아 돌방입환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빈 객차의 경우 하구배 선로상에서 안정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므로 1000분의 3 이하의 하구배 선로상에서만 돌방입환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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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호현시에 따른 취급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신호를 현시해야 할 지점에 신호현시 없는 경우에는 정지신호현시 있는 것으로 본다.
  2. 임시신호기 현시 예고한 지점에 신호현시 없는 경우에는 신호현시 없는 것으로 본다.
  3. 동일선로로부터 분기하는 2이상의 진로에 대한 진행신호 현시 있는 경우에는 일단 신호기 외방에 정차한다.
  4. 상치신호기가 진행 신호를 현시한 지점에 정지 수신호 현시있는 경우에는 열차를 일단 정지시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임시신호기 현시 예고한 지점에 신호현시 없는 경우에는 신호현시 없는 것으로 본다." 이다. 이유는 임시신호기는 일시적으로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지점에서 신호가 현시되지 않는다면 신호가 없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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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간역에서의 입환 또는 임시 해결로 맞지 않는 것은?

  1. 운전사령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운전명령고지서를 발행하여 승무원에게 교부한다.
  3. 화물열차 이상의 기관차를 입환기로 사용할 수 있다.
  4. 부득이한 경우에는 운전사령의 승인 없이도 임시 해결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화물열차 이상의 기관차를 입환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입환기로 사용할 수 있는 기관차의 종류는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물열차 이상의 기관차도 입환기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중간역에서의 입환 또는 임시 해결 시 필요한 절차와 규정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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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복선 자동폐색구간에서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하여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장내신호기 고장인 경우
  2. 자동폐색신호기 2기 이상 고장인 경우
  3. 정거장 외로부터 퇴행하는 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4. 상치신호기 고장으로 자동폐색식에 의하기 곤란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장내신호기 고장인 경우"는 이미 복선 자동폐색구간 안에 있는 신호기가 고장난 경우이기 때문에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에 수동적인 조치를 취하여 열차 운행을 제어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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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약류 적재화차의 격리, 연결제한에 관한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여객승용 차량에서 3차이상 격리
  2. 동력을 가진 기관차에서 3차이상 격리
  3. 화물호송인 승차차량에서 3차이상 격리
  4. 위험품 또는 특대화물 적재화차에서 1차이상 격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위험품 또는 특대화물 적재화차에서 1차이상 격리"이다.

    화물호송인 승차차량에서 3차 이상 격리를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내용이다. 화물호송인 승차차량은 위험물을 운송하는 차량으로, 위험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1차, 2차, 3차 이상의 격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3차 이상의 격리는 위험물 운송을 전문적으로 하는 전용화물차에서 이루어지며, 화물호송인 승차차량에서는 1차 또는 2차 격리가 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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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열차운전중 사고가 발생하였을때 승무원의 조치사항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운전사령에 급보
  2. 구름방지 및 열차방호
  3. 여객의 유도 등 안전조치
  4. 사고의 원인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무원은 운전사령에 급보하고, 구름방지 및 열차방호, 여객의 유도 등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사고의 원인조사"입니다. 이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승무원의 즉각적인 대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사고의 원인조사는 사고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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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동열차 차장이 열차감시를 하여야할 기준으로 다음 중 맞는 것은?

  1. 정거장 경계표구역으로 선정한 구역을 열차가 지날때 까지
  2. 열차가 정거장 출발 후부터 고상 홈을 벗어날 때까지
  3. 열차가 정거장 도착 후부터 발차할 때까지
  4. 열차가 정거장 도착 후부터 열차맨뒤가 고상 홈 끝지점을 진출할 때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열차가 정거장 도착 후부터 열차맨뒤가 고상 홈 끝지점을 진출할 때까지"입니다. 이유는 열차가 정거장에 도착하면 승객의 안전을 위해 열차가 완전히 정차하고 문이 열리기 전까지는 열차를 이동시키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는 승객들이 안전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출발 신호가 나올 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열차감시는 열차가 출발하기 전부터 도착 후 열차가 완전히 정차하고 승객이 안전하게 탑승하고 내리는 것을 확인할 때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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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화염 및 폭음신호로 정차하였으나, 선로 기타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때 전방 운전법으로 맞는 것은?

  1. 전방 1㎞간은 시속 5㎞/h 이하의 속도로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2. 전방 1㎞간은 시속 10㎞/h 이하의 속도로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3. 전방 1㎞간은 시속 15㎞/h 이하의 속도로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4. 전방 1㎞간은 시속 25㎞/h 이하의 속도로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정답률: 알수없음)
  • 화염 및 폭음신호로 정차하였으나, 선로 기타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때 전방 운전법으로 맞는 것은 "전방 1㎞간은 시속 15㎞/h 이하의 속도로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입니다. 이유는 화염 및 폭음신호가 발생한 지점에서 1km 이내의 구간은 기차가 정차하거나 사고가 발생한 구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는 시속 15km/h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여 전방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을 위한 예방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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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등열식 입환표지의 진로개통된 경우의 현시상태로 맞는 것은?

  1. 백색등열 수평
  2. 청색등열 수평
  3. 청색등열 좌하향 45˚
  4. 백색등열 좌하향 4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백색등열 좌하향 45˚" 입니다.

    등열식 입환표지에서 백색등열은 진로개통된 상태를 나타내며, 좌하향 45˚ 각도로 표시됩니다. 이는 선박이 진로개통된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이동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청색등열은 진로개통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며, 수평 또는 좌하향 45˚ 각도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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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열차의 앞표지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주간에는 맨앞차량의 중앙상부에 황색등 1개
  2. 야간에는 맨앞차량의 중앙상부에 백색등 1개
  3. 추진운전의 경우 맨앞차량의 진행방향 우측상부에 게출한다.
  4. 앞표지는 열차출발시각 20분전까지 게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의 앞표지에는 주간에는 황색등 1개가 있고, 야간에는 백색등 1개가 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열차의 진행방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추진운전의 경우에는 맨앞차량의 진행방향 우측상부에 게출된다. 앞표지는 열차출발시각 20분전까지 게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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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서 지도표를 분실한 역장의 지도표 재발행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관계역장과 협의한후 사용하던 지도표를 폐지한 다음 새로운 지도표를 발행할 수 없다.
  2. 지도표를 재발행할 경우에는 사후에 운전사령에 그 요지를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
  3. 지도표 재발행시 그뒷면 여백에 재발행이라고 검정글씨로 써야 한다.
  4. 지도표를 재발행할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운전사령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통신식 시행구간에서 지도표를 분실한 역장이 지도표를 재발행할 경우, 사후에 운전사령에 그 요지를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바르게 설명된다. 이는 지도표를 분실한 역장이 운전사령에게 사전에 승인을 받지 않고 지도표를 발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도표를 재발행할 경우에는 사후에 운전사령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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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복선구간에서 통신이 두절된 경우 시행하는 폐색준용법은?

  1. 통신식
  2. 격시법
  3. 지도격시법
  4. 지도통신식
(정답률: 알수없음)
  • 복선구간에서 통신이 두절된 경우, 격시법을 시행한다. 이는 각 구간마다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열차를 운행하여 충돌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구간간 거리나 속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은 방법이다. 지도격시법은 구간마다 일정한 시간 간격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의 길이와 열차의 속도 등을 고려하여 시간 간격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지도통신식은 통신선로를 이용하여 구간간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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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도통신식 시행시 정상적인 경우 1폐색구간에 몇매의 지도표를 발행하는가?

  1. 1매
  2. 2매
  3. 제한없음
  4. 3매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통신식 시행시 1폐색구간에는 1매의 지도표를 발행합니다. 이는 해당 구간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지도표만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수의 지도표를 사용하게 되면 정보 전달에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비용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경우에는 1매의 지도표를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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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속이용권이라 함은 모든 열차를 구간과 횟수에 관계 없이 정해진 기간동안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을 말한다.
  2. 회원카드라 함은 국철에서 부여한 철도회원번호로 승차권을 예약· 구입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카드를 말한다.
  3. 거리라 함은 한국철도영업거리표의 여객영업거리를 말한다.
  4. 역이라 함은 여객을 취급하는 역 및 승차권류위탁발매소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리라 함은 한국철도영업거리표의 여객영업거리를 말한다."이다. 이유는 한국철도영업거리표의 여객영업거리는 열차가 운행되는 구간의 길이를 말하며, 역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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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승차권 발매단말기가 아닌 자동발매기의 조작종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비밀번호 입력조작
  2. 발매 요구조작
  3. 집계 및 인쇄조작
  4. 반환 조작
(정답률: 알수없음)
  • 반환 조작은 승객이 이미 구매한 승차권을 반환하는 기능으로, 승차권 발매단말기가 아닌 자동발매기에서도 제공됩니다. 따라서 반환 조작은 승차권 발매단말기가 아닌 자동발매기의 조작종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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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물운송

21. 특실을 전세로 할 경우 운임요금 산정기준인원은?

  1. 사용인원
  2. 승차인원
  3. 좌석정원
  4. 열차정원
(정답률: 알수없음)
  • 특실은 좌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운임요금 산정 기준 인원은 좌석정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 인원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좌석이나 열차의 전체 정원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적절한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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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입장요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장요금은 절대 반환이 불가하다.
  2. 수도권전철역에서는 입장권을 발행하지 않는다.
  3. 입장권을 소지하지 않고 역구내에 입장한 경우에는 입장요금 및 입장요금의 3배에 부가금을 받는다.
  4. 영업정책상 필요할 경우에는 입장권의 발매를 제한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도권전철역에서는 입장권을 발행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이다. 수도권 전철역에서도 입장권을 발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일부 역에서는 미리 구매할 경우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입장요금은 절대 반환이 불가하다는 이유는, 한번 발행된 입장권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환불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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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차내 휴대품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좋지 않은 냄새 등으로 승객에게 폐를 끼칠 염려가 있는 것
  2. 위험품
  3. 휴대품 내용물 점검을 거부하는 여객은 무표로 취급하여 부가금을 징수
  4. 고양이의 경우에는 광견병 등 예방접종을 시키고 증명서를 소지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휴대품 내용물 점검을 거부하는 여객은 무표로 취급하여 부가금을 징수" 인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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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궁화호열차의 입석할인율로 틀린 것은?

  1. 200km까지 : 15%할인
  2. 201km부터 400km까지 : 20%
  3. 401km이상 : 30%
  4. 401km이상 : 25%
(정답률: 알수없음)
  • "401km이상 : 30%"과 "401km이상 : 25%" 중복된 항목이 있어서, 올바른 할인율은 불명확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거리가 먼 경우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401km이상 : 30%"이 올바른 할인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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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차내에서 발견한 무표 또는 승차권 부정사용여객이 운임요금의 지급을 거부할 때의 처리는?

  1. 착역 인계
  2. 여객을 최근역에 정차시키고 인계
  3. 여객을 최근 정차역에 하차시키고 인계
  4. 여객의 목적지역에 하차시키고 인계
(정답률: 알수없음)
  • 만약 무표 또는 승차권 부정사용 여객이 운임요금의 지급을 거부한다면, 해당 여객은 불법적인 행위를 저질렀기 때문에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이 때, 여객을 최근 정차역에 하차시키고 인계하는 것은 해당 여객이 다시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여객의 목적지역에 하차시키면 해당 여객이 다시 차량에 탑승하여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근 정차역에 하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여객을 최근 정차역에 하차시키고 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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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정공통승차권 이면의 기록사항이 아닌 것은?

  1. 유효기간안내
  2. 지연료 안내
  3. 승차권 반환안내
  4.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
(정답률: 알수없음)
  • 지정공통승차권은 좌석이 미리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는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객실 및 좌석번호 안내"가 정답이다. 유효기간안내는 승차권의 유효기간을 안내하고, 지연료 안내는 지연 시 추가로 부과되는 요금을 안내하며, 승차권 반환안내는 승차권의 반환 규정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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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통일호열차 운임특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50km까지는 기본운임을 수수한다.
  2. 25km까지는 1,100원의 운임을 수수한다.
  3. 출발후 반환수수료는 200원이다.
  4. 열차지연료는 국유철도여객운송규칙에 정한 소정지연료의 50%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50km까지는 기본운임을 수수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통일호열차의 운임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며, 50km 이하의 구간에서는 기본운임을 수수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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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여객의 구분에 대하여 옳은 것은?

  1. 어른 : 14세 이상
  2. 어린이 : 6세이상 12세 미만
  3. 어린이 : 6세이상 13세 미만
  4. 유아 : 6세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어린이 구분은 6세 이상부터 13세 미만까지이기 때문에, "어린이 : 6세이상 13세 미만"이 옳다. 다른 보기들은 어린이와 어른의 구분이 잘못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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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무궁화호 특실 할인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00km까지 : 25%
  2. 200km까지 : 35%
  3. 201km이상 : 23%
  4. 201km이상 : 25%
(정답률: 알수없음)
  • 200km 이하의 거리에서는 특실 요금에 35%의 할인율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200km 이상의 거리에서는 23% 또는 25%의 할인율이 적용되지만, 이 경우에는 구체적인 거리에 따라 다르므로 설명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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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군후급할인증 1매로 편도, 접속, 타역발 승차권 등을 몇 장까지 발매할 수 있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군후급할인증은 1인당 1매 발급 가능하며, 발매 가능한 수량은 제한이 없다. 하지만 편도, 접속, 타역발 승차권 등의 발매는 군후급할인증 1매당 최대 4장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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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계약수송신청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계약수송신청서는 철도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정부기관은 계약수송신청서의 제출을 생략할 수 있다.
  3. 계약체결기간은 1년으로 한다.
  4. 계약수송신청서에는 제출하고자 하는 담보의 종류를 기재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부기관은 계약수송신청서의 제출을 생략할 수 없다. 이유는 정부기관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계약수송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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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차권 발매에 관한 사항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급행열차는 좌석, 입석 및 자유석으로 발매한다.
  2. 연속이용권을 최초로 사용하는 여객은 처음 승차하는 역에서 사용시작 확인을 받아야 한다
  3. 학생할인승차권은 편도100km이상 여행할 경우에 발매한다.
  4. 자유이용권은 설. 추석특별수송기간에는 이용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급행열차는 좌석, 입석 및 자유석으로 발매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급행열차는 일반실과 특실로 구분되어 발매된다. 일반실은 입석과 자유석으로, 특실은 좌석으로 발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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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여객운임. 요금 및 여객의 구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임. 요금 계산경로는 특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실제 승차하는 경로에 의한다.
  2. 유아가 단독으로 여행시에는 어린이 운임. 요금을 수수한다.
  3. 어린이는 6세이상 13세 미만의 자이다.
  4. 차내에서 여객취급시 승차역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그 열차의 시발역에서 승차한 것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아가 단독으로 여행시에는 어린이 운임. 요금을 수수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유아는 만 2세 이상 6세 미만의 아이를 말하며, 만 2세 미만의 유아는 부모와 함께 여행할 경우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하지만 유아가 단독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어린이 운임을 적용하여 요금을 수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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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국유철도화물영업규칙에서 정의하는 용어로 맞는 것은?

  1. 특대화물은 속도제한 화물을 말한다.
  2. 사유화차는 개인소유로서 청차적에 편입되지 않은 화차를 말한다
  3. 갑종철도차량에는 사유화차, 대여화차, 전용화차를 제외한다.
  4. 역이라 함은 화물을 취급하는 역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역이라 함은 화물을 취급하는 역을 말한다." 이다. 이유는 국유철도화물영업규칙에서 역은 화물을 취급하는 장소를 말하며, 여기서 화물은 기차에 실려 운송되는 모든 물품을 의미한다. 따라서 역은 화물을 취급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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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면책특약의 약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지연승락
  2. 포장불비 승낙
  3. 도착통지 필요없음 승낙
  4. 연착승락
(정답률: 알수없음)
  • 면책특약은 운송인이 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도 "지연승락"은 운송인이 운송이 지연될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연승락"은 면책특약의 약호에 해당하며,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면책특약의 약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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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적하시간의 단축 및 연장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승인권자는?

  1. 화물취급 계원
  2. 역장
  3. 철도청장
  4. 지역관리역장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관리역장은 해당 지역의 철도 운영을 총괄하는 역장으로, 적하시간의 단축 및 연장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운행 상황과 안전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다른 보기인 화물취급 계원은 화물 취급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역장은 해당 역의 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지만 적하시간의 단축 및 연장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은 지역관리역장에게 있습니다. 철도청장은 전체 철도 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지만, 적하시간의 단축 및 연장시간을 제한하는 권한은 지역관리역장에게 위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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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물의 인도 기간으로 틀린 것은?

  1. 발송기간 : 수취한 날로부터 2일
  2. 수송기간 : 운임계산거리 180키로미터까지마다 1일
  3. 운송열차를 지정한 경우에는 지정열차가 착역에 도착할 소정시각부터 10시간 경과한 때를 인도기간이 끝나는 때로 한다.
  4. 화차중계역마다 1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송기간 : 운임계산거리 180키로미터까지마다 1일" 입니다.

    화차중계역마다 1일은 인도기간에 포함되는 일정입니다. 이는 화물이 중간에 화차를 바꾸는 경우에도 인도기간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송기간은 운임계산거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180키로미터마다 1일로 계산됩니다. 이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인도기간이 더 길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운송거리가 긴 경우 인도기간이 상대적으로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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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화약류 운송취급방법 중 틀린 것은?

  1. 적재 신청시 지체없이 경찰서에 신고
  2. 도중역 체류시 지체없이 경찰서에 신고
  3. 주간은 3시간내, 야간은 5시간내 신속히 적하작업
  4. 수송시 호송인 첨승
(정답률: 알수없음)
  • 주간은 3시간내, 야간은 5시간내 신속히 적하작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화약류 운송취급방법 중 하나로, 화약류를 적재한 후에는 주간은 3시간내, 야간은 5시간내에 신속히 적하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화약류가 녹슬거나 습기를 받으면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하작업을 빠르게 해서 화약류를 보관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로 옮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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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운임 및 중량의 단수처리로서 틀린 것은?

  1. 1건 1톤 단위로 한다
  2. 1톤 미만의 중량단수는 버린다.
  3. 운임요금 단수 계산시 70원은 100원으로 올린다.
  4. 1km미만의 단수는 최후 반올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톤 미만의 중량단수는 버린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규칙이 아니며, 운송 수단이나 물류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1톤 미만의 중량도 단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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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물의 적하 시간으로 옳은 것은?

  1. 열연 : 4시간
  2. 일반화물 : 5시간
  3. 화약류 : 3시간
  4. 벌크양회 : 2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는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하 시간이 다른 화물에 비해 더 짧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화약류는 3시간이 적하 시간으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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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열차운전

41. 1건으로 취급할 수 있는 화물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송화인, 수화인, 발역, 착역, 탁송일시, 취급종별, 운임· 요금 지급방법이 같을 것.
  2. 산화물에는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 것.
  3. 용기를 사용하지 아니한 가축에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 것.
  4. 사체 및 유골에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용기를 사용하지 아니한 가축에 다른 화물을 혼합하지 아니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산화물은 화학적으로 반응하거나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 화물로, 다른 화물과 혼합되면 위험성이 더욱 증가합니다. 따라서 산화물은 다른 화물과 혼합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용기를 사용하지 않은 가축은 산화물이 아니며, 다른 화물과 혼합해도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산화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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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탁송 취소한 화물의 화물유치료 계산이다. 적당한 것은?

  1. 탁송 취소한 때부터 반출 완료시까지
  2. 탁송 취소 후 6시간 경과시부터
  3. 탁송 취소한 익일부터 반출 완료일까지
  4. 탁송 취소한 당일부터 반출 완료일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탁송 취소한 익일부터 반출 완료일까지"이다.

    이유는 탁송 취소한 당일부터 반출 완료일까지는 이미 화물이 반출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 기간에 대한 비용을 청구할 수 없다. 또한, 탁송 취소 후 6시간 경과시부터는 일부 화물이 이미 반출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기간에 대한 비용도 청구할 수 없다. 따라서, 탁송 취소한 익일부터 반출 완료일까지가 적절한 기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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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물의 적하시간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적하시간은 통지를 한시로부터 기산함
  2. 도착통지 필요 없음을 승낙한 경우 인도준비 완료한 시로부터 기산함
  3. 통지에 가름할 수 있는 게시를 한시로부터 기산함
  4. 시트, 로프의 취급 등 부대작업은 적하시간에 포함되지 않음
(정답률: 알수없음)
  • 시트, 로프의 취급 등 부대작업은 적하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이러한 작업이 화물의 적하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하시간은 주로 화물의 인수 및 인도 준비와 관련된 시간을 의미하며, 이러한 부대작업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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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국철의 승낙이 없는 자가 호송인으로 승차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을 때 조치사항 중 가장 틀린 것은?

  1. 요금 및 부가금은 발견역에서 송화인으로부터 수수한다.
  2. 승차역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화물의 발역을 승차역으로 간주한다.
  3. 승차역이 화물의 취급을 하지 않을 때는 외방에 있는 최근처의 화물취급역으로 한다.
  4. 전도의 승차에 대하여 승낙한 때에는 증명용으로 제요금표를 휴대하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요금 및 부가금은 발견역에서 송화인으로부터 수수한다."가 가장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호송인이 승차한 역에서 요금 및 부가금을 수수해야 한다. 이는 국철 운송약관 제10조에 명시되어 있다.

    이유는 호송인이 승차한 역에서 요금을 수수함으로써, 승차한 역에서의 화물 취급과 운송에 대한 책임을 호송인이 인지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발견역에서 요금을 수수하게 되면, 호송인이 승차한 역에서의 운송과는 무관한 발견역에서의 화물 취급에 대한 책임을 국철이 부담하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호송인이 승차한 역에서 요금을 수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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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국유철도 화물운임 및 요금계산시 화물거리 계산상 최후에 생긴 1km 미만의 단수처리는?

  1. 버림
  2. 올림
  3. 반올림
  4. 1km로 올림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운임 및 요금계산에서는 거리 계산을 위해 실제 거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최후에 생긴 1km 미만의 단수처리는 반올림으로 처리합니다. 이유는 버림이나 올림을 사용하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4km를 반올림하면 1km가 됩니다. 하지만 버림을 사용하면 1km가 되고, 올림을 사용하면 2km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 거리와 차이가 발생하게 되어 정확한 요금 계산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최후에 생긴 1km 미만의 거리는 반올림으로 처리하여 오차를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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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발역에서 화물의 수량초과를 발견시 처리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초과부분 하화조치
  2. 초과부분은 송화인에게 인도조치
  3. 인도의 경우 탁송취소료 수수조치
  4. 수탁시 탁송취소료 불수수 조치
(정답률: 알수없음)
  • 인도의 경우 탁송취소료 수수조치는 틀린 것이 아니며, 화물의 수량초과를 발견한 경우에는 초과부분 하화조치 또는 초과부분은 송화인에게 인도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탁시 탁송취소료 불수수 조치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처리사항은 화물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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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탁송신청화물에 대한 수탁감사 방법이다. 틀린 것은?

  1. 화물이 운송에 적합한가
  2. 화물의 운송이 규정에 위반하지 아니한가
  3. 화물의 운송에 관한 법령에 위반하지 아니한가
  4.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아니한가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아니한가"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수탁감사는 화물의 운송에 대한 법적 적합성을 검토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도 수탁감사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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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면책특약 조건을 화물운송장에 기입하는 자는?

  1. 수화인
  2. 송화인
  3. 화물계원
  4. 역장
(정답률: 알수없음)
  • 면책특약 조건은 운송계약에서 송화인과 운송인 간의 약정사항이므로, 이를 기입하는 것은 송화인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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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조차의 화차차표 사용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생략한다.
  2. 공차차표를 사용한다.
  3. 화물 적재에 사용한 차표와 같은 차표를 사용한다.
  4. 공차차표를 사용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차차표는 화물을 운송하는 차량에 부착되는 차표로, 화물 적재에 사용한 차표와 같은 차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물 적재에 사용한 차표와 같은 차표를 사용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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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은 화차운용의 원칙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화차는 사유,대여,전용 화차를 제외하고 공통 운용을 원칙으로 한다.
  2. 화차 사용은 발송역의 적재능력 및 당해 선구 수송력을 감안 당일 발송능력 범위내 사용
  3. 정비공차는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24시간 이내 사용에 충당 또는 배출하여야 한다.
  4. 자관내에서 사용하기 위하여는 24시간 이상 유치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관내에서 사용하기 위하여는 24시간 이상 유치하여도 무방하다."는 화차운용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 이는 화물차를 불필요하게 오랫동안 주차하면 다른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고 교통 혼잡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차는 가능한 빨리 운송을 완료하고 주차장에서 이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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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송수배의 원칙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원칙적으로 지역사무소간은 청장이 수배한다.
  2. 한 지역사무소 내의 수송일지라도 수송상 중대한 관계가 있는 것은 청장이 처리에 관한 지시를 할 수 있다.
  3. 지역관리역 관내 각 역은 지역관리역장이 수배한다.
  4. 지역사무소장은 특별한 사정이 있는 지역의 수송사무 일부를 역장에게 위임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송수배의 원칙은 지역사무소간은 청장이 수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무소장은 특별한 사정이 있는 지역의 수송사무 일부를 역장에게 위임할 수 없다."는 원칙에 맞지 않는다. 이는 지역사무소장이 역장에게 일부 수송사무를 위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지역사무소간 청장의 수배 원칙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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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열차운행이 불능하게 되었을 경우의 수소화물취급 중 옳지 않는 것은?

  1. 불통구간내에 도착하는 소화물의 취급을 하지 않는다.
  2. 불통구간을 통과하는 소화물의 취급을 하지 않는다.
  3. 불통구간을 다른 교통수단에 의한 연락조치를 한 경우에는 취급할 수 있다.
  4. 「불통승락」을 하고 운수상 지장에 관계없이 취급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운행이 불능하게 되었을 경우, 「불통승락」을 하고 운수상 지장에 관계없이 취급을 하는 것이 옳지 않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불가능하며, 불통구간내에 도착하는 소화물의 취급을 하지 않거나, 불통구간을 통과하는 소화물의 취급을 하지 않는 것이 옳다. 또한, 불통구간을 다른 교통수단에 의한 연락조치를 한 경우에는 취급할 수 있다는 것도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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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물수송규칙의 제정은?

  1. 철도청 훈령
  2. 철도청 고시
  3. 건설교통부령
  4. 대통령령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수송규칙은 1961년에 철도청 훈령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철도청이 국내 철도 운송을 총괄하는 기관이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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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차 차표 취급자중 가장 맞는 것은?

  1. 역장
  2. 수송담당자
  3. 화물취급담당자
  4. 역무· 화물계장
(정답률: 알수없음)
  • 화차 차표는 화물 운송에 필요한 문서이므로, 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화물취급담당자입니다. 역장은 역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고, 수송담당자는 운송 계획을 수립하고 운송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물계장은 화물의 입출고와 보관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화차 차표를 처리하는 역할은 화물취급담당자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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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장차 기본 운용계획을 수립하는 자는?

  1. 역 장
  2. 철도청장
  3. 영업본부 화물과장
  4. 지역화물사령
(정답률: 알수없음)
  • 차장차 기본 운용계획은 군사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이를 수립하는 자는 군사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진 지역화물사령이다. 지역화물사령은 해당 지역 내에서 군사적인 작전을 수행하며, 이에 따라 차장차 기본 운용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지역화물사령이 차장차 기본 운용계획을 수립하는 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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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소화물을 탁송할 때 보내는 사람이 수소화물의 종류 및 성질을 밝히는 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전세급소화물은 화물운송장에 의거 내용품을 밝혀야 한다.
  2. 보통급소화물은 소화물 탁송서에 의한다.
  3. 소화물 탁송서의 용지는 국철에서 제작하여 교부하며 사제용지를 사용할 수 없다.
  4. 보내는 사람의 신고에 대하여 의심이 있을 때에는 보내는 사람의 입회를 구하여 점검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화물 탁송서의 용지는 국철에서 제작하여 교부하며 사제용지를 사용할 수 없다."라는 이유는, 소화물 탁송서는 화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표준화된 양식과 용지를 사용하여 일관성 있게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내는 사람이 자체적으로 용지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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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특별급소화물의 탁송범위로 맞는 것은?

  1. 신문지에 있어서는 발행일로부터 7일이내의 것에 한한다.
  2. 잡지에 있어서는 발행일부터 20일이내의 것에 한한다.
  3. 신문지의 경우 1개의 중량이 30㎏이내의 것에 한한다.
  4. 잡지의 경우 1개의 중량이 50㎏이내의 것에 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잡지의 경우 1개의 중량이 50㎏이내의 것에 한한다." 이다. 이유는 잡지는 대체로 신문보다 더 무거운 종이와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게 제한이 높아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잡지는 발행일부터 20일까지의 기간 동안 탁송 가능하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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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역류소화물로서 도착통지를 하여야 하는 것은?

  1. 전세급 소화물
  2. 특별급 소화물의 신문지
  3. 특별급 소화물의 잡지
  4. 호송인이 있는 소화물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세급 소화물은 위험물질 운송규정에 따라 가장 위험한 등급으로 분류되며, 화재 발생 시 대규모 화재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도착통지를 하여 안전한 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전세급 소화물은 역류소화물로서 도착통지를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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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소화물의 인도기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발송기간
  2. 접속기간
  3. 수송기간
  4. 배달기간
(정답률: 알수없음)
  • 수소화물의 인도기간은 발송기간, 수송기간, 배달기간을 포함하지만, 접속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접속기간은 수송과 배달 사이에 발생하는 차량이 창고나 터미널에 도착하여 보관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소화물의 인도기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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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현급으로 취급하는 특별급 소화물 수탁시 발행하는 장표는?

  1. 소화물표
  2. 제요금표
  3. 특별급소화물탁송서
  4. 운임요금영수서
(정답률: 알수없음)
  • 특별급 소화물은 위험성이 높은 물질로서 현급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를 수탁하여 운송하는 경우 발행되는 장표는 제요금표입니다. 제요금표는 수탁업체가 수탁한 운송료를 기재하고, 수탁업체와 수탁자 간의 계약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급 소화물을 수탁하여 운송하는 경우, 제요금표가 발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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