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9-07)

철도운송산업기사
(2008-09-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여객운송

1. 미승차확인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만 수수료 3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2. 미승차확인증명은 열차내에서 좌석지정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발행한다.
  3.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승차권을 제출하고 반환을 청구 할 수 있다.
  4. KTX 자유석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열차 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의 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미승차확인증명은 열차내에서 좌석지정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발행한다. 이는 좌석지정승차권을 두 장 구입하여 하나는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하지 않은 승차권에 대한 환불을 받기 위해 발행하는 것이다.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만 수수료 3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하며,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승차권을 제출하고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KTX 자유석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에도 열차 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의 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철도여객운송약관에 정한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환승이라 함은 연속되는 승차구간의 도중역에 도착한 시각의 10분내지 50분이내에 다른 열차로 갈아타는 것을 말한다.
  2. 기준운임을 할인하거나 취소⋅반환수수료 등을 계산할 때 발생하는 100원 미만의 금액에 대하여 50원까지는 버리고 51원 이상은 100원으로 한다.
  3. 정기승차권 이용자는 정기승차권을 역에 제시하고 1일 2회까지 승차 7일 전부터 좌석지정권의 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
  4. Korail Membership 카드로 제공받은 포인트는 제공받은 월을 기준으로 5년간 유효하며 5년이 경과한 포인트는 월 단위로 매월말 자동소멸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기승차권 이용자는 정기승차권을 역에 제시하고 1일 2회까지 승차 7일 전부터 좌석지정권의 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이 틀린 것이다.

    해설: 철도여객운송약관에는 정기승차권 이용자가 정기승차권을 역에 제시하고 1일 2회까지 승차 7일 전부터 좌석지정권의 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이 없다. 따라서 이 내용은 잘못된 정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정기승차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승차권 이용계약 해지시에는 승차구간의 기준운임과 청구 전일까지의 사용횟수를 곱한 금액 및 최저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2. 무궁화호 정기승차권 이용자가 승차한 열차가 정기승차권에 표시된 도착역에 40분이상 지연도착할 경우 철도공사는 정기승차권 지연확인증을 교부한다.
  3.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정기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정기승차권의 재발행을 청구할 수 있다.
  4. “사용횟수”라 함은 정기승차권의 유효기간 중에서 토⋅일⋅공휴일을 제외한 일수를 기준으로 1일 2회로 계산한 횟수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기승차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정기승차권 이용계약 해지시에는 승차구간의 기준운임과 청구 전일까지의 사용횟수를 곱한 금액 및 최저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하며, 무궁화호 정기승차권 이용자가 승차한 열차가 정기승차권에 표시된 도착역에 40분이상 지연도착할 경우 철도공사는 정기승차권 지연확인증을 교부하며,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정기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정기승차권의 재발행을 청구할 수 있으며, “사용횟수”라 함은 정기승차권의 유효기간 중에서 토⋅일⋅공휴일을 제외한 일수를 기준으로 1일 2회로 계산한 횟수를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도시철도운임조정위원회」의 민간위원의 수는?

  1. 전체위원의 1/4 이상
  2. 전체위원의 1/3 이상
  3. 전체위원의 1/2 이상
  4. 전체위원의 2/3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운임조정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전체위원의 1/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도시철도운임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제4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철도안전법상 여객열차 안에서의 금지행위로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당한 사유 없이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여객출입금지 장소에 출입하는 행위
  2. 정당한 사유없이 운행중에 비상정지 버튼을 누르는 행위
  3. 철도차량의 측면에 있는 승강용 출입물을 여는 등 철도차량의 장치 또는 기구 등을 조작하는 행위
  4. 여객열차밖에 있는 사람에게 위험을 끼칠 염려가 있는 물건을 소지하는 행위
(정답률: 알수없음)
  • 여객열차 안에서 금지되는 행위들은 여객열차 안에서 안전을 위해 금지되는 행위들이다. 따라서 여객열차 밖에 있는 사람에게 위험을 끼칠 염려가 있는 물건을 소지하는 행위는 여객열차 안에서 금지되는 행위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철도여객운송약관에서 열차고장, 파업 및 기타 노사분규 등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 승차권에 대한 제한 또는 조정 내용으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예약
  2. 발권
  3. 반환
  4.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고장, 파업 및 기타 노사분규 등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승차권에 대한 변경이 가능하다. 이는 예약한 시간대나 열차 종류를 변경하여 다른 열차를 이용하거나, 출발일을 변경하여 다른 날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변경"이 타당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철도운송계약중 당사자 사이의 의사표시가 합치하기만 하면 계약이 성립하고 그 밖의 다른 형식이나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계약은?

  1. 낙성계약(諾成契約)
  2. 무상계약(無償契約)
  3. 쌍무계약(雙務契約)
  4. 부종계약(附從契約)
(정답률: 알수없음)
  • 낙성계약은 당사자 사이의 의사표시가 합치기만 하면 계약이 성립하고 그 밖의 다른 형식이나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계약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계약은 매우 간단하게 체결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회성 거래나 간단한 용역 계약 등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KR PASS 및 KR PASS 교환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KR PASS VOUCHER는 결제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역에서 KR PASS로 교환하여야 한다.
  2. KR PASS를 사용하는 여객은 KTX을 포함한 모든 열차(수도원전철 및 관광열차 포함)의 일반실을 횟수에 제한없이 좌석지정 승차권을 교부받아 이용할 수 있다.
  3. KR PASS 교환권은 판매가격은 사용기간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KR PASS SAVER 경우 동행 중 어린이, 청소년이 포함된 경우라도 모두 어른 운임을 받는다.
  4. KR PASS(KR PASS 교환권 포함)는 사용기간에 따라 3일권, 5일권, 7일권, 10일권, 15일권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KR PASS 교환권은 판매가격은 사용기간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KR PASS SAVER 경우 동행 중 어린이, 청소년이 포함된 경우라도 모두 어른 운임을 받는다. 이는 KR PASS SAVER가 할인 운임이기 때문에, 동행자가 있어도 할인 운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승차권 반환 및 예약승차권 취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가발권승차권은 출발시각 1시간 전까지 인터넷을 이용하여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2. 인터넷으로 취소하는 경우 출발 1시간 전 경과 후부터 출발시각이전까지의 취소수수료는 10%이다.
  3.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 출발시각 20분 경과 후부터 60분 이전까지 반환수수료는 40%이다.
  4. 역에서 취소하는 경우 출발 1일전부터 출발 1시간 이전까지 취소수수료는 5%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가발권승차권은 출발시각 1시간 전까지 인터넷을 이용하여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자가발권승차권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반환을 청구할 수 없으며, 역에서만 반환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승차권을 예약한 사람이 예약한 승차권을 출발시각이전까지 발권받지 않는 경우 취소수수료로 맞는 것은?

  1. 최저수수료
  2. 5%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승차권을 예약한 사람이 발권하지 않고 취소하는 경우, 취소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때 취소수수료는 예약한 시점과 출발시간 사이의 시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즉, 출발시간이 가까울수록 취소수수료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취소수수료가 최저인 경우인 "15%"는 출발시간이 가장 가까운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약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고 취소하는 경우, 출발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운송사는 해당 좌석을 다시 판매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취소수수료를 높게 부과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철도사업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요한 사항의 사업계획을 변경시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다음 사업계획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요한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여객열차의 운행구간의 변경
  2. 여객열차의 정차역의 변경
  3. 여객 또는 화물철도운송서비스의 종류를 변경하거나 다른 종류의 철도 운송서비스를 추가하는 경우
  4. 사업용철도노선별로 10분의 1이상의 여객, 화물열차의 운행횟수의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사업용철도노선별로 10분의 1이상의 여객, 화물열차의 운행횟수의 변경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요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사항은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지 않아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A역에서 B역간 무궁화호 기준운임이 10,500원인 경우 어른 1명, 노인 1명, 어린이 1명이 열차출발시각 10분 후에 반환 청구시 반환금액은 얼마인가?

  1. 18,400원
  2. 18,600원
  3. 19,500원
  4. 19,7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세 사람이 각각의 운임을 지불한 총 금액은 10,500원 x 3 = 31,500원 입니다. 이 금액에서 10%의 수수료를 제외한 반환금액을 구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31,500원 x 0.1 = 3,150원 이므로, 반환금액은 31,500원 - 3,150원 = 28,350원 입니다. 이를 세 사람이 나누면 각각 28,350원 ÷ 3 = 9,450원 입니다. 따라서 세 사람이 반환받는 금액의 합은 9,450원 x 3 = 28,350원 이며, 이를 다시 수수료를 제외한 실제 반환금액으로 계산하면 28,350원 - 3,150원 = 25,200원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이와 다른 값들이 있으므로, 계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문제에서 주어진 답안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9,500원"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승차권 운임⋅요금의 반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운임할인증으로 구입한 승차권 반환시 반환역에서 할인증을 반환 받을 수 있다.
  2. 할인카드로 구입한 승차권을 반환시 공제한 사용횟수를 다시 조정한다.
  3. 신용카드로 결제한 승차권은 현금으로 반환하지 아니하며 결제내역을 취소한다.
  4. 포인트로 결제한 승차권 반환시 수수료를 공제하고 포인트는 자동적으로 회원에게 재적립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할인증으로 구입한 승차권 반환시 반환역에서 할인증을 반환 받을 수 있다."는 간단하게 말해 운임할인증을 사용하여 구입한 승차권을 반환할 때, 반환역에서 할인증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운임할인증을 사용하여 구입한 승차권의 경우 할인증을 돌려받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A역에서 B역까지 KTX 기준운임이 22,900원인 경우 비즈니스 카드로 어른 3명이 특실승차권을 구입하여 열차출발 30분전에 반환할 경우 반환금액은 얼마인가? (단, 승차일이 공휴일, 좌석속성 배제, 할인카드 기본할인율 적용할 경우)

  1. 77,400원
  2. 77,500원
  3. 82,100원
  4. 82,2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이 22,900원이므로 3명이 특실승차권을 구입하면 총 비용은 22,900원 x 3명 = 68,700원이 된다.

    할인카드 기본할인율을 적용하면 68,700원 x 0.9 = 61,830원이 된다.

    공휴일이므로 반환금액은 승차일 기준 3일 이내에 반환하면 운임의 90%가 반환된다.

    즉, 반환금액은 61,830원 x 0.9 = 55,647원이 된다.

    하지만 좌석속성 배제로 인해 반환금액은 최소 10,000원 이상이어야 하므로, 반환금액은 82,20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2,2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A역에서 B역까지 KTX 기준운임이 51,200원인 경우 어른 2명, 어린이 2명이 동반석을 구입하여 B역에 기정도착 시각보다 41분 늦게 도착시 지연보상 금액은 얼마인가?

  1. 16,000원
  2. 19,200원
  3. 32,000원
  4. 38,4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KTX의 지연보상 기준은 기정도착시각보다 1시간 이상 늦을 경우 50%의 운임액, 2시간 이상 늦을 경우 100%의 운임액이다. 이 문제에서는 기정도착시각보다 41분 늦게 도착했으므로, 지연보상 대상이 된다. 운임액은 어른 2명과 어린이 2명의 동반석 구입으로 인해 4명의 운임액을 합산한 204,800원이다. 1시간 미만 지연이므로 50%의 운임액, 즉 102,400원이 지연보상 금액이 된다. 이를 4명으로 나누면 1인당 25,600원이므로, 어른 2명과 어린이 2명의 합인 4명의 지연보상 금액은 102,40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2,0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승차권의 예약⋅발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출발 7일 전부터 2일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한 날 24:00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2. 예약한 승차권은 출발시각 5분 전까지 발권받아야 한다.
  3. 무임승차권은 승차권판매 대리점에서 발권하지 않는다.
  4. 열차출발 1일 전부터 출발 1시간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접수시각부터 10분 이내에 결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출발 7일 전부터 2일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한 날 24:00까지 결제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열차출발 7일 전부터 2일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한 날 24:00까지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철도여객운송약관에서 정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행시작이라 함은 철도 이용자가 여행을 시작하는 역에서 운임구역에 진입한 때를 말한다.
  2. 간이역이라 함은 철도공사에서 승차권 발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열차 승무원이 승차권을 발권하는 역을 말한다.
  3. 운임구역이라 함은 승차권 또는 입장권을 소지하고 출입하여야 하는 구역으로 표확인기기 바깥쪽, 타는 곳, 열차내를 말한다.
  4. 혼용결제라 함은 운임⋅요금 중 일부를 현금, 수표, 신용카드 및 포인트 등으로 나누어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간이역이라 함은 철도공사에서 승차권 발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열차 승무원이 승차권을 발권하는 역을 말한다." 이다.

    운임구역은 승차권 또는 입장권을 소지하고 출입하여야 하는 구역으로, 표확인기기 바깥쪽, 타는 곳, 열차내를 말한다. 여행시작은 철도 이용자가 여행을 시작하는 역에서 운임구역에 진입한 때를 말하며, 혼용결제는 운임⋅요금 중 일부를 현금, 수표, 신용카드 및 포인트 등으로 나누어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열차출발시각 몇 분 전까지 타는 곳에 입장하지 않는 경우 운송을 거절할 수 있는가?

  1. 1분
  2. 2분
  3. 3분
  4. 5분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 출발 시각 3분 전까지 타는 곳에 입장하지 않는 경우 운송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차 출발 시간에 맞춰 열차를 운행하기 위한 규정으로, 출발 시간 이전에 탑승하지 않으면 열차가 정시에 출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분 이전까지는 탑승이 가능하지만, 이후에는 운송 거절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도시철도가 도시교통 수단으로서 갖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본 긍정적인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지역간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주변지역의 개발을 촉진시킨다.
  2. 도시철도 운행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단기간에 상승시켜 지역간 자원배분을 원활히 한다.
  3. 버스나 승용차에 비해 환경친화적인 도시교통체계를 구축한다.
  4. 지역간의 이동시간을 단축시켜 넓은 지역을 단일의 생활권역으로 묶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 운행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단기간에 상승시켜 지역간 자원배분을 원활히 한다. - 도시철도가 운행되는 지역은 대개 교통이 편리하고 생활환경이 좋은 지역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역 내 자원배분을 원활하게 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철도사업법에서 철도사업자의 준수사항으로 정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철도사업자는 사업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여야 한다.
  2. 철도사업자는 부당한 운송조건을 제시하여서는 아니된다.
  3. 철도사업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운송계약의 체결을 거부하여서는 아니된다.
  4. 여객과 화물의 편의를 위하여 철도사업자가 준수하여야 할 사항은 철도사업자의 사규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여객과 화물의 편의를 위하여 철도사업자가 준수하여야 할 사항은 철도사업자의 사규로 정한다."이다. 이유는 철도사업법 제17조에 따르면, 철도사업자는 여객과 화물의 운송에 있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사업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내용은 철도사업자의 사규로 정하는 것이 맞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화물운송

21. 철도화물운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철도화물운임은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사항이다.
  2. 거리비례제를 따르고 있다.
  3. 운임은 운송행위에 대하여 그 대가로서 지불되는 반대급부를 말한다.
  4. 운임결정이론에는 운임가치설, 운송비용설, 절충설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화물운임은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사항이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철도화물운임은 국토해양부가 아닌 국토교통부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철도화물운임은 운송행위에 대한 대가로서 지불되는 반대급부를 말하며, 거리비례제를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운임결정이론에는 운임가치설, 운송비용설, 절충설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연안해운 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국가안보와의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물류비 절감형 운송수단이다.
  3. 주로 도시지역에 안정적인 생필품을 공급한다.
  4. 중요 원자재의 안정적 운송수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주로 도시지역에 안정적인 생필품을 공급한다." 이유: 연안해운 운송은 해안선을 따라 운송하는 것으로, 주로 도시와 인접한 지역에 위치한 항구를 이용하여 생필품 등을 운송하므로, 도시지역에 안정적인 생필품을 공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컨테이너 철도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피기백(Piggy back)방식은 피기패커(Piggy packer)라는 하역장비가 필요하다.
  2. 우리나라 컨테이너 운송의 시작은 1960년대 초 부산진역과 용산역간 컨테이너 전용열차가 최초로 운행되면서 시작되었다.
  3. 컨테이너에 적입된 화물이 운송 중 이동하지 않도록 컨테이너 내에 고정시켜 주는 것을 devaning이라고 한다.
  4. TOFC방식의 대표적인 예는 플렉시 밴(Flexi-van)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기백(Piggy back)방식은 컨테이너를 트레일러나 트럭 등의 차량 위에 싣고 철도로 운송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피기패커(Piggy packer)라는 하역장비가 필요하다. 이 장비는 컨테이너를 차량 위에 싣고 내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피기백 방식을 사용하려면 피기패커가 필수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복합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복합운송은 철도와 자동차 등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한 운송을 의미한다.
  2. Fishy-Back방식은 도로운송수단과 해상운송수단을 혼합하여 운송하는 방법이다.
  3. 화물유통의 신속성 제고⋅운송서류의 간소화⋅노동력 부족의 해소⋅무역확대 촉진 등 경제적 이점이 있다.
  4. 운송주선인형 복합운송인은 운송수단을 스스로 보유하지 않으면서 다른 운송회사나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화주에 대한 책임을 인수하여 운송하는 형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Fishy-Back방식은 도로운송수단과 해상운송수단을 혼합하여 운송하는 방법이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복합운송은 여러 종류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Fishy-Back 방식은 철도와 해상운송수단을 혼합하여 운송하는 방법이다.

    운송주선인형 복합운송인은 운송수단을 스스로 보유하지 않으면서 다른 운송회사나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화주에 대한 책임을 인수하여 운송하는 형태이다. 이는 화주가 여러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할 때, 각 운송수단을 따로 예약하고 운송을 조율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운송서류와 물류 정보를 통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운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경제적 이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물운송과 관련하여 철도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정당한 사유없이 여객 또는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운임⋅요금표⋅감면사항 및 철도사업약관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계 역⋅영업소 및 사업소 등에 비치하여야 한다.
  4. 정당한 사유없이 화물을 중도에서 내리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요금표⋅감면사항 및 철도사업약관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계 역⋅영업소 및 사업소 등에 비치하여야 한다.가 아닌 것은 철도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철도사업법 제32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철도운수종사자는 정당한 사유없이 여객 또는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거나,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아야 하며, 정당한 사유없이 화물을 중도에서 내리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도 준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A시 역이 500평방 미터의 화물헛간에 화물을 3일간 유치한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해야 할 하차장 사용료는? (단, 일시 사용료 갑지:시지역 220원, 을지:갑지를 제외한 지역 115원일 경우)

  1. 172,500원
  2. 172,100원
  3. 330,000원
  4. 330,1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하차장 사용료는 사용한 일수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A시는 시지역이므로 하루에 220원씩 부과된다. 따라서 3일간 사용하면 220원 x 3일 = 660원이 된다. 이를 화물헛간의 면적인 500평방 미터로 나누면 660원 ÷ 500평방미터 = 1.32원/평방미터가 된다.

    이제 이 값을 유치한 화물의 양인 부피로 환산해야 한다. 문제에서 부피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대략적인 추정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톤의 화물을 운반할 때 차량의 부피는 10평방미터 정도이다. 따라서 500평방미터의 화물헛간에 유치된 화물의 양은 50톤 정도로 추정할 수 있다.

    이를 하차장 사용료와 곱하면 1.32원/평방미터 x 500평방미터 x 3일 x 50톤 = 330,00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30,0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철도화물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톤단위 화차단위로만 운송한다.
  2. 복합운송이 주류를 이룬다.
  3.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4. 국내 철도화물운송에 대한 수송분담률은 최근 남북철도 연결 및 유가인상 등으로 인하여 가장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화물 운송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수단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운송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A역에서 B역까지 과일류(1개 중량 40kg, 1240개)를 운송하고자 한다. 수수운임은? (단, 거리:220.7km, 임률:42.50원/km, 화차표기하중톤수:50톤, 최저톤수산출비율:100%, 부가가치세 제외)

  1. 389,000원
  2. 469,500원
  3. 469,700원
  4. 469,6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과일류 1개의 중량이 40kg이므로, 총 중량은 40kg x 1240개 = 49,600kg이다.
    화차표기하중톤수가 50톤이므로, 최저톤수산출비율인 100%를 적용하여 50톤을 운송해야 한다.
    따라서, 총 운송량은 50톤 = 50,000kg이다.
    임률은 42.50원/km이므로, 총 운송거리인 220.7km에 적용하여 계산하면 220.7km x 42.50원/km = 9,384.25원이다.
    총 운송량이 50,000kg이므로, 수수운임은 9,384.25원 x 50,000kg = 469,212,500원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하라고 했으므로, 최종적인 수수운임은 469,212,500원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469,60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69,6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철도안전법상 위험물의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 니트로글리세린 등은 철도운송금지품목이다.
  2. 철도로 위험물을 탁송하는 자는 위험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하여 철도운영자의 안전조치에 따라야 한다.
  3. 철도운영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위험물을 철도로 운송하고자 할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운송중의 위험방지 및 인명의 안전에 적합하도록 포장, 적재하고 운송하여야 한다.
  4. 위해물품의 종류, 휴대 또는 적재허가를 받은 경우의 안전조치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화,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 니트로글리세린 등은 철도운송금지품목이다."가 틀린 것이다. 철도안전법상 위험물의 운송에 대한 설명 중에서는 해당하는 내용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화물영업지침상 적하시간을 단축 또는 연장시간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누가 이를 지정하여야 하는가?

  1. 화물취급 계원
  2. 역장
  3. 철도공사 사장
  4. 지사장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영업지침상 적하시간을 단축 또는 연장시간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해당 철도 지역의 지사장이 이를 지정해야 한다. 이는 해당 지역의 운영 상황과 화물 취급 계획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화물취급 계원, 역장, 철도공사 사장보다는 해당 지역의 지사장이 더 적합한 선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은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부가운임 징수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1. A : 송하인, B : 정상운임, C : 3
  2. A : 송하인, B : 부족운임, C : 5
  3. A : 화주, B : 정상운임, C : 3
  4. A : 화주, B : 정상운임, C : 5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법에서는 화물운송에서 정상운임 이외에 부가운임을 징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때 부가운임은 송하인이나 화주의 요청에 따라 부과되며, 부족운임과 과잉운임으로 나뉜다. 부족운임은 운송물량이 정상운임으로 계산된 운송능력을 초과할 경우 추가로 부과되는 운임으로, 이 경우 C는 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A : 송하인, B : 부족운임, C : 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화물운송 수단별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운임은 가장 비싸지만 일관운송체계가 확립되어 있는 수송수단은 항공이다.
  2. 일괄하역이 가능하고 높은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수송수단은 선박이다.
  3. 중거리 운송시 유리하고 운임이 탄력적인 교통수단은 철도이다.
  4. 장거리 운송시 고비용이지만 문전일관수송이 가능한 수송수단은 도로교통수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교통수단은 다른 수송수단에 비해 운임이 비싸지만, 일관운송체계가 확립되어 있어 문전일관수송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장거리 운송시에 적합한 수송수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장거리, 대량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철도운송과 연안운송이 적합하다. 다음 중 연안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우리나라 철도망은 경부축과 일부 호남축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어 연계운송체계가 미흡하여 도로운송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2. 고유가 시대에 연안운송은 다른 운송수단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3. 화물의 특성상 기⋅종점이 일정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 연안운송이 유리하다.
  4. 연안운송은 교통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안운송은 교통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다."는 적절한 설명이 아니다. 연안운송은 다른 운송수단과 연계하여 이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통혼잡 완화에 유일한 수단은 아니다.

    우리나라 철도망이 경부축과 일부 호남축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어 연계운송체계가 미흡하여 도로운송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은 철도운송에 대한 설명이다.

    고유가 시대에 연안운송이 다른 운송수단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 연안운송이 유리하다는 것은 적절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그림은 철도화차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화차의 종류를 순서대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①평 평판차 ②컨테이너 겸용차 ③철판코일차 ④자갈차
  2. ①평 평판차 ②자동차수송차 ③철판코일차 ④홉파형무개차
  3. ①평 평판차 ②자동차수송차 ③컨테이너차 ④자갈차
  4. ①날개 평판차 ②침목차 ③철판코일차 ④홉파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①평 평판차 ②자동차수송차 ③철판코일차 ④홉파형무개차"이다.

    ①평 평판차는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일반적인 화물차로, 평평한 판 위에 짐을 싣는다.

    ②자동차수송차는 자동차를 운반하기 위한 차량으로, 대형 트레일러 위에 자동차를 싣는다.

    ③철판코일차는 철판이나 코일을 운반하기 위한 차량으로, 중앙에 구멍이 뚫린 원통형의 특수한 운반용기를 사용한다.

    ④홉파형무개차는 석탄 등의 무게가 매우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차량으로, 홉파형의 운반용기를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운송에 대한 손해배상 및 책임의 한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공사가 화물을 수취한 이후 호송인이 승차한 화물에 대하여도 위험품인 경우 공사에서 책임을 지는 경우가 있다.
  2. 고객의 책임인 경우 수송도중 환적 및 기타의 비용은 공사가 이를 부담한다.
  3. 공사가 화물인도기간 만료 후 1월을 경과하여도 화물의 인도를 하지 못한 때에는 고객으로부터의 멸실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에 의하여 이를 배상한다.
  4. 고객이 화물을 인도 받은 다음 날부터 1월 이내에 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공사에 알리지 아니하면 공사의 책임은 소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운송에 대한 손해배상 및 책임의 한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공사가 화물인도기간 만료 후 1월을 경과하여도 화물의 인도를 하지 못한 때에는 고객으로부터의 멸실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에 의하여 이를 배상한다." 이다. 이는 공사가 화물을 적시에 인도하지 못하여 고객이 손해를 입은 경우에 대한 책임을 규정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위험품에 대한 책임, 비용 부담, 고객의 알림 의무 등을 규정하고 있지만, 화물인도기간 만료 후 인도하지 못한 경우에 대한 책임을 규정한 것은 해당 보기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은 TRAIN-SHIP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절한 것은?

  1. A : 화물하치장, B : 캥거루방식
  2. A : 페리부두, B : 피기백방식
  3. A : 컨테이너 야드, B : 피기백방식
  4. A : 안벽, B : 캥거루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TRAIN-SHIP 방식은 화물을 기차에서 직접 선박으로 싣는 방식으로, 이때 선박은 페리부두에 정박하여 화물을 피기백방식으로 싣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 : 페리부두, B : 피기백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특수평판차의 취급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수평판차의 속도는 열차운전시행세칙에 규정한 속도를 엄수하여야 한다.
  2. 특수평판차 대상화차번호는 979991, 979992, 979993호이다.
  3. 하중 50톤 이상의 화물을 적재시에는 반드시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사유화차의 특수평판차는 하화후 상비역으로 신속히 회송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평판차 대상화차번호는 979991, 979992, 979993호이다."가 옳지 않습니다. 특수평판차 대상화차번호는 지역에 따라 다르며, 해당 지역의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일반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확하지 않습니다.

    하중 50톤 이상의 화물을 적재시에는 반드시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무거운 화물을 운송할 때는 도로의 구조와 안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하중을 싣은 차량은 도로의 피로도를 높이고,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차량은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하며, 적재된 화물의 무게와 분포 등을 검토한 후 운송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운임⋅요금의 추가 수수 및 반환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탁송변경에 응한 경우 이미 수수한 운임요금과의 차액을 추가로 수수하거나 반환한다.
  2. 고객이 운송열차를 지정한 화물로서 공사의 책임으로 돌아갈 사유로 인하여 지정열차의 도착시각 이후 10시간을 초과하여 도착하였을 경우(다른 열차로 수송하여 이 열차가 지정열차의 도착시각 이후 10시간 이내에 도착하였을 경우에는 제외)에는 열차를 지정하지 아니한 경우에 수수할 운임과 이미 수수한 운임과의 차액을 반환한다.
  3. 화물의 품명⋅성질⋅중량⋅길이⋅용적⋅개수 기타 운임⋅요금 계산의 기초가 될 사항이 화물운송장의 기재 또는 보내는 고객의 알린 내용과 서로 틀릴 때에는 정당 운임⋅요금과 이미 수수한 운임⋅요금과의 차액을 추가 수수 또는 반환한다.
  4. 고객에게 책임이 돌아갈 사유로 변경한 경우에는 이미 소요된 요금(예납금을 제외) 또는 비용은 반환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객에게 책임이 돌아갈 사유로 변경한 경우에는 이미 소요된 요금(예납금을 제외) 또는 비용은 반환하지 아니할 수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고객이 책임을 지지 않은 상황에서 요금이 반환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불공정한 조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은 철도운송의 형태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셔틀트레인
  2. 바이모달(Bi-Modal)시스템
  3. 블록트레인
  4. 로지스틱트레인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블록트레인 형태의 철도운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블록트레인은 철도운송에서 물류 정보를 블록체인 기술로 관리하여 보안성과 투명성을 높인 형태의 운송 방식입니다. 따라서 블록트레인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우리나라 내륙컨테이너 기지는 경인, 신선대, 자성대, 양산이다.
  2. 조립 가공 기능을 수행한다.
  3. ICD는 본래 컨테이너기지를 뜻하는 Inland Container Depot의 의미로 쓰였다.
  4. 통관⋅포장⋅장치보관 기능 등을 수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륙컨테이너기지는 컨테이너의 통관, 포장, 장치보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이다. 이는 물류 및 국제무역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나라에는 경인, 신선대, 자성대, 양산 등의 내륙컨테이너 기지가 있다. 또한, ICD는 본래 컨테이너기지를 뜻하는 Inland Container Depot의 의미로 쓰이며, 조립 가공 기능도 수행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열차운전

41. 일반적으로 곡선예고표지는 곡선표지 바깥쪽 몇 미터 이상의 지점에 설치하여야 하는가?

  1. 200m
  2. 300m
  3. 500m
  4. 600m
(정답률: 알수없음)
  • 곡선예고표지는 운전자가 곡선을 안전하게 넘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곡선예고표지는 곡선 진입점에서 충분히 먼 거리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거리는 일반적으로 곡선의 반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곡선의 반경이 작을수록 곡선예고표지를 더 멀리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곡선예고표지는 곡선표지 바깥쪽 300m 이상의 지점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m"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열차 출발시의 전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출발전호기의 녹색등은 기관사가 확인하기 쉬운 곳에, 그 스위치는 역장이 취급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하여야 하며 스위치는 필요에 따라 2 이상의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2. 차장이 무선전화기에 의한 출발전호를 시행하기 곤란한 경우 역장에게 그 사유를 통보하고 출발전호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장내신호기의 정지신호에 의하여 정차한 열차가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의 현시에 의하여 출발할 때에는 차장의 출발전호를 생략할 수 있다.
  4. 자동폐색신호기의 정지신호에 의하여 일단 정차 후 출발할 때 또는 일단 정차한 경우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에 의하여 출발할 때에는 차장의 출발전호를 생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폐색신호기의 정지신호에 의하여 일단 정차 후 출발할 때 또는 일단 정차한 경우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에 의하여 출발할 때에는 차장의 출발전호를 생략할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출발전호는 열차 출발 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장이 무선전화기에 의한 출발전호를 시행하기 곤란한 경우 역장에게 그 사유를 통보하고 출발전호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출발전호를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보여주는 설명입니다. 출발전호기의 녹색등은 기관사가 확인하기 쉬운 곳에, 그 스위치는 역장이 취급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하여야 하며 스위치는 필요에 따라 2 이상의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는 것도 출발전호를 시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장내신호기의 정지신호에 의하여 정차한 열차가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의 현시에 의하여 출발할 때에는 차장의 출발전호를 생략할 수 있다는 것도 출발전호를 시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열차의 조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차량은 입환의 경우를 포함하여 이를 열차로 하지 않으면 정거장외 본선을 운전할 수 없다.
  2. 여객열차에 화차를 연결할 경우 객차의 맨 뒷쪽에 연결하여야 한다.
  3. 시험운전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맨 앞에 동력차를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4. 불이 나기 쉬운 화물은 기름종이, 면화, 초산 등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열차로 조성해야 하며, 이때 입환의 경우를 포함하여 열차로 하지 않으면 정거장외 본선을 운전할 수 없습니다. 여객열차에 화차를 연결할 경우에는 객차의 맨 뒷쪽에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험운전열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맨 앞에 동력차를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시험운전열차가 실제 운행하는 열차와는 달리, 속도가 느리고 경로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불이 나기 쉬운 화물은 기름종이, 면화, 초산 등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각호의 열차 중에서 지도권을 사용하여야 하는 열차는?

  1.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대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 때는 각 열차
  2. 정거장 외에서 퇴행하는 열차
  3. 연속하여 4개열차가 동일방향으로 폐색구간에 연속 진입할 때 4번째 열차
  4. 연속하여 2개열차가 동일방향으로 폐색구간에 진입할 때 첫번째 열차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권을 사용하여야 하는 열차는 "연속하여 2개열차가 동일방향으로 폐색구간에 진입할 때 첫번째 열차" 입니다. 이유는 폐색구간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열차만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첫 번째 열차가 폐색구간에 진입하면 다음 열차는 지도권을 사용하여 첫 번째 열차가 구간을 빠져나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열차가 지도권을 사용하여 구간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여객열차의 연결제한에 관한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여객열차에는 화차를 연결할 수 없다. 다만, 회송의 경우와 그 밖에 특별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회송의 경우와 그 밖의 특별한 경우에는 화차를 객차의 중간에 연결할 수 있다.
  3. 파손차량, 동력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기관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하여서는 아니 된다.
  4. 2차량 이상에 무게를 부담시킨 화물을 적재한 화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하여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여객열차에는 화차를 연결할 수 없다. 다만, 회송의 경우와 그 밖에 특별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가 아닌 "2차량 이상에 무게를 부담시킨 화물을 적재한 화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하여서는 아니 된다."입니다.

    회송이나 특별한 경우에는 화차를 객차의 중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예를 들어, 기차가 고장이 났을 때 다른 기차로 끌어서 이동시키는 경우 등입니다. 하지만 2차량 이상에 무게를 부담시킨 화물을 적재한 화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제한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열차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의 조치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조속히 소화의 조치를 하고 여객을 대피시킨다.
  2. 화재가 발생한 차량을 다른 차량으로부터 격리시킨다.
  3. 화재발생 장소가 터널안인 경우는 터널 밖으로 운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지하구간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속히 열차를 정차시키고 여객을 우선 대피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속히 소화의 조치를 하고 여객을 대피시키는 것은 적절한 조치이다. 하지만 화재가 발생한 차량을 다른 차량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은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중요한 조치이다. 화재발생 장소가 터널안인 경우는 터널 밖으로 운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이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조치는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열차운전도중 제동축 비율이 65로 되었을 때 최고 제한속도로 틀린 것은?

  1. 통근열차 80km/h
  2. 무궁화호열차 80km/h
  3. 화물열차 50km/h
  4. 수도권전기동차 60km/h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동축 비율이 높을수록 열차의 제동력이 강해지므로, 최고 제한속도는 더 낮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통근열차 80km/h"와 "무궁화호열차 80km/h"는 제동축 비율이 65로 되어 있을 때는 최고 제한속도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화물열차 50km/h"는 이미 최고 제한속도를 넘지 못하므로, 제동축 비율이 높아져도 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도권전기동차 60km/h"입니다. 수도권전기동차는 제동축 비율이 65로 되어 있을 때도 최고 제한속도인 60km/h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입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차량입환시의 제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관차만의 제동(단독제동)을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2. 입환을 할 때에는 되도록이면 많은 차량으로서 진퇴하고 그 회수를 적게 하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3. 입환작업이 완료할 때까지 차량을 일시 유치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차량접촉한계표지 안쪽에 유치하여야 한다.
  4. 입환취급담당직원은 동력차에 연결된 차량의 화물실은 차 및 빈차별, 연결량수, 공기관통상태 등을 감안하여 상황에 따라 42m 미만의 거리에서 미리 속도절제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량입환시의 제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관차만의 제동(단독제동)을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이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기관차의 제동 시스템을 사용하여 차량을 제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야간에 백색등을 상하로 크게 움직이는 방식으로 시행하는 추진운전전호의 의미로 맞는 것은?

  1. 전도 지장없음
  2. 정차하라
  3. 주의기적을 울려라
  4. 서행신호의 현시있음
(정답률: 알수없음)
  • "주의기적을 울려라"는 추진운전전호의 의미로, 백색등을 상하로 크게 움직이는 방식으로 시행할 때, 주변 차량 및 보행자에게 주의를 주고 경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철도안전법상 철도차량을 운전하고자 하는 자는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아야 하는데 결격사유로 거리가 먼 것은?

  1. 20세 미만인 자
  2. 정신미약자, 알콜중독자
  3. 운전면허가 효력정지되어 2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4. 간질병자, 듣지 못하는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면허가 효력정지되어 2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는 이전에 운전 중 법적인 문제가 있어 운전면허가 정지되었으며, 이러한 사람들은 일정 기간 동안 운전을 금지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은 철도차량을 운전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차량관리원이 출무하는 정거장에서 입환취급관계직원이 열차 조성 후에 확인하여야 할 사항은?

  1. 차량의 정비상태
  2. 연결기의 연결상태
  3. 전기선의 접속상태
  4. 공기관호스의 접속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연결기의 연결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연결기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차량 간의 전기 및 공기압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차량 운행 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무하는 정거장에서 입환취급관계직원은 출발 전에 반드시 연결기의 연결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자동폐색신호기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폐색구간에 열차 또는 차량이 있을 때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2. 장치가 고장이 났을 때는 소등될 것
  3. 폐색구간에 있는 선로전환기가 정당한 방향에 있지 않을 때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4. 단선운전을 하는 구간의 정거장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열차에 진행신호를 현시 하였을 때는 최근 정거장에 있는 반대 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장치가 고장이 났을 때는 소등될 것"은 자동폐색신호기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자동폐색신호기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며,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장치가 고장이 났을 때에도 작동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철도운영자가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제한속도를 따로 정하여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서행신호 현시구간을 운전하는 때
  2. 총괄제어법에 의하여 열차의 맨 앞에서 제어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추진운전을 하는 때
  3. 지령운전을 하는 때
  4. 쇄정한 선로전환기를 배향으로 운전하는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쇄정한 선로전환기를 배향으로 운전하는 것은 안전상 적절하지 않은 경우이다. 이는 전환기가 열차의 방향을 바꾸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환기를 통과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방향으로 운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도시철도운전규칙상 열차를 추진운전 또는 퇴행운전을 하여서는 안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선로 또는 열차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2. 공사열차 또는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3. 임시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4. 구내운전을 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임시열차는 일시적으로 운행되는 열차로, 일반적인 열차와는 다른 운행 규정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도시철도운전규칙상 열차를 추진운전 또는 퇴행운전을 하여서는 안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임시열차를 운전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열차와는 다른 운행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운전작업내규의 입환작업 기준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입환작업에 앞서 관계 타부서와 협의를 해야 할 사항
  2. 2 이상의 동력차로 입환을 하는 경우 그 작업구역의 범위
  3. 최대유치 가능차수와 그 9할에 도달할 때 보고 및 조치사항
  4. 무선입환을 하는 경우 사용채널 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최대유치 가능차수와 그 9할에 도달할 때 보고 및 조치사항은 적절한 설명입니다. 이는 입환작업 중 차량의 유치 가능한 최대 수량과 그 수량의 90%에 도달할 때 보고 및 조치를 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입환작업의 안전성과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상치신호기의 정위로 맞는 것은?

  1. 유도신호기 : 주의신호 현시
  2. 원방신호기 : 정지신호 현시
  3. 복선 자동폐색시행구간의 부본선 장내신호기 : 정지신호 현시
  4. 반자동 폐색신호기로서 부본선에 소속된 것 : 진행신호 현시
(정답률: 알수없음)
  • 복선 자동폐색시행구간의 부본선 장내신호기는 복선 구간에서 자동으로 폐색되는 구간에서 사용되며, 정지신호를 현시하여 기차의 정지를 유도하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유도신호기는 주의를 주는 신호를, 원방신호기는 열차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신호를, 반자동 폐색신호기는 진행신호를 현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철도안전법상 철도종사자에 해당 되지 않는 경우는?

  1. 여객을 상대로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자
  2. 철도운영 및 철도시설관리와 관련하여 철도차량의 안전운행 또는 질서유지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자
  3. 철도차량의 운행을 집중제어, 통제, 감시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자
  4. 철도차량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안전법상 철도종사자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여객을 상대로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입니다. 이유는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차량의 안전운행과 질서유지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자만이 철도종사자로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는 철도안전법상 철도종사자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유도신호가 현시되었을 때의 최고 운전속도로 맞는 것은?

  1. 10km/h
  2. 15km/h
  3. 25km/h
  4. 45km/h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신호는 보행자나 자전거 등의 보행자 보호를 위해 설치된 신호로,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는 차량이 멈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도신호가 현시되었을 때는 보행자나 자전거 등의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동안 차량이 멈추어야 하므로, 최고 운전속도는 25km/h로 제한됩니다. 이는 보행자 보호와 교통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열차운전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정거장에서 정지위치를 지나서 정차한 열차를 이동시키는 경우 자동폐색구간에서는 열차의 맨 뒤가 출발신호기 또는 이에 상당하는 신호기를 지나서 정차하였을 때 또는 열차가 이동함으로서 그 후방에 있는 신호기의 신호 현시에 변화가 있을 때에는 역장의 지시에 의하여야 하며, 역장은 후속열차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2. 시험운전열차 또는 제설열차를 운전할 때는 퇴행할 수 있으나, 고정편성 열차로서 뒤운전실에서 운전이 가능한 경우가 아닌 열차로서 차장 및 부기관사의 승무를 동시에 생략한 열차의 경우에는 퇴행할 수 없다.
  3. 기관사가 열차에 이상이 있음을 감지하여 역장에게 알차감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열차감시를 하여야 한다.
  4. 열차가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 도착, 출발 또는 통과할 때 열차감시를 하는 경우로 동력차에 승무원 1인만 승무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앞, 뒷 감시는 생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가 정거장 또는 신호소에 도착, 출발 또는 통과할 때 열차감시를 하는 경우로 동력차에 승무원 1인만 승무하는 열차의 기관사는 앞, 뒷 감시는 생략할 수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모든 열차는 앞, 뒤 감시를 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열차가 방호신호의 현시에 의하여 정차하였으나, 정지 수신호의 현시가 없고 선로 기타에 이상 없다고 판단될 때 전방 운전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방 1km간은 시속 5km/h 이하의 속도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2. 전방 1km간은 시속 10km/h 이하의 속도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3. 전방 1km간은 시속 15km/h 이하의 속도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4. 전방 1km간은 시속 25km/h 이하의 속도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가 방호신호의 현시에 의해 정차했지만, 정지 수신호의 현시가 없고 선로 기타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때, 전방 1km간은 시속 15km/h 이하의 속도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해야 합니다. 이는 열차가 정차한 지점에서부터 1km 이내의 구간에서 전도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속도를 줄이고 주의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