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11)

철도운송산업기사
(2008-05-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여객운송

1.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수종사자가 아닌 것은?

  1. 이동 판매원
  2. 열차내 승무 직원
  3. 역무서비스 제공 직원
  4. 동력차 운전 직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수종사자는 열차내 승무 직원, 역무서비스 제공 직원, 동력차 운전 직원입니다. 이동 판매원은 운수종사자가 아닙니다. 이는 이동 판매원이 열차나 역무서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판매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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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열차고장, 파업 및 기타 노사분규 등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 제한 또는 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출발⋅도착역의 변경
  2. 운행시간 변경
  3. 승차인원의 제한
  4. 열차운행의 중지
(정답률: 알수없음)
  • 승차인원의 제한은 열차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출발⋅도착역의 변경, 운행시간 변경, 열차운행의 중지는 모두 열차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제한 또는 조정할 수 있는 사항이지만, 승차인원의 제한은 열차 운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안전과 편의를 위해 필요한 조치이기 때문에 제한할 수 없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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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차권 반환시 적용하는 수수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연계이용권 반환시 선행교통편 출발 2일전까지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2. 회원카드 포인트로 구입한 승차권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수수료를 공제하고 포인트를 복구시켜 준다.
  3. 정기승차권 반환시 승차구간의 기준운임과 청구 당일까지의 사용횟수를 곱한 금액을 차감한 잔액을 반환한다.
  4. 자가발권승차권을 인터넷으로 반환시 출발 1일전부터 출발시각 1시간 이전까지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계이용권 반환시 선행교통편 출발 2일전까지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는 정확한 설명이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정기승차권 반환시 적용하는 수수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이므로, 정답은 "정기승차권 반환시 승차구간의 기준운임과 청구 당일까지의 사용횟수를 곱한 금액을 차감한 잔액을 반환한다."입니다.

    간단명료한 설명: 정기승차권 반환시 사용한 금액에서 실제 사용한 금액을 차감한 잔액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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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차권을 분실하여 재발행 받을 수 있는 승차권으로 틀린 것은?

  1. 신용카드로 결제한 승차권
  2. 포인트로 결제한 승차권
  3. 현금영수증을 발행받은 승차권
  4. 할인증으로 구입한 승차권
(정답률: 알수없음)
  • 할인증으로 구입한 승차권은 분실하여 재발행 받을 수 없는 승차권입니다. 이는 할인증이 일회용이기 때문에 재발행이 불가능하며, 분실 시에는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다른 세 가지 승차권은 모두 개인 식별 정보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분실 시에도 재발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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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철도사업자가 운임⋅요금표를 관계 역, 영업소 등에 비치하지 않은 경우의 벌칙으로 맞는 것은?

  1.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2.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3.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4. 5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자는 운임⋅요금표를 관계 역, 영업소 등에 비치하지 않으면, 손님들이 운임⋅요금을 확인할 수 없어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벌칙을 부과한다. 이 벌칙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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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열차운행 지연으로 인하여 보상을 청구하지 않을 것을 동의한 때에 승차권을 발매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KTX 열차가 20분 지연된 경우
  2. 새마을호 열차가 40분 지연된 경우
  3. 무궁화호 열차가 50분 지연된 경우
  4. Korail Membership 회원이 발권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Korail Membership 회원은 보상을 청구하지 않을 것을 동의한 경우에도 열차운행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권이 가능하도록 특별한 혜택을 받는 회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보상을 청구하지 않을 것을 동의한 경우에도 승차권 발매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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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운임⋅요금 결제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100만원 이상의 수표는 수취를 거절할 수 있다.
  2. 철도공사는 신용, 포인트, 혼용결제 등을 제한할 수 있다.
  3. 혼용결제 승차권의 반환수수료는 후급, 신용, 포인트, 후급결제의 순서로 받는다.
  4. 포인트결제는 10000포인트 이상 적립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공사는 운임⋅요금 결제 방법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의 결제 수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의 승인 거절 등으로 인해 결제가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할 수 있다. 또한, 혼용결제 등의 결제 방법도 제한할 수 있는데, 이는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철도공사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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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A역에서 B역까지 KTX 특실로 어른 3명과 어린이 1명, 노인 1명이 함께 여행할 경우 수수할 금액은 얼마인가? (단, A~B역간 기준운임은 47,900원, 월요일인 경우)

  1. 237,200원
  2. 273,200원
  3. 297,200원
  4. 311,6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KTX 특실 요금은 기준운임에 50%의 할증이 적용된다. 따라서, 어른 3명의 요금은 47,900원 x 3명 x 1.5 = 215,550원이 된다. 어린이와 노인은 50% 할인이 적용되므로, 각각 47,900원 x 0.5 = 23,950원이 된다. 따라서, 총 요금은 215,550원 + 23,950원 + 23,950원 = 263,450원이 된다. 이에 부가세 10%를 더한 최종 요금은 263,450원 x 1.1 = 289,795원이 된다.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297,200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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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철도사업약관신고(변경신고)시 철도사업약관에 기재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부가운임에 관한 사항
  2. 면책에 관한 사항
  3. 여객의 금지행위에 관한 사항
  4. 당해 철도사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의 내역과 조달방법에 관한 사항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사업약관은 철도사업자와 이용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작성되는 문서이다. 따라서 철도사업약관에는 부가운임, 면책, 여객의 금지행위 등 이용자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철도사업자가 당해 철도사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의 내역과 조달방법에 관한 사항도 포함된다. 이는 철도사업자의 재무상황과 이용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내용으로, 철도사업약관신고(변경신고)시 반드시 기재되어야 하는 내용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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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하여 금지하는 행위가 아닌 것은?

  1. 역시설에서 노숙하는 행위
  2. 열차가 운행중 타고 내리는 행위
  3. 철도차량안에서 고성방가 등 소란을 피우는 행위
  4. 철도와 교차된 도로를 철도운영자의 승낙 없이 통행하는 행위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와 교차된 도로를 철도운영자의 승낙 없이 통행하는 행위는 철도와 교차하는 도로에서 안전한 운행을 위해 금지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해 금지하는 행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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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철도여객운송약관에서 정의하는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간이역”이라 함은 철도공사에서 승차권 발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열차 승무원이 승차권을 발권하는 역을 말한다.
  2. “발권”이라 함은 승차하고자 하는 열차의 운임⋅요금을 결제하고 승차권을 발행받는 것을 말한다.
  3. “환승승차권”이라 함은 연속되는 승차구간의 도중역에 도착한 시각의 10분내지 50분이내에 다른 열차로 갈아타는 사람에게 1매로 발권한 승차권을 말한다.
  4. “부가운임”이라 함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10조에 의하여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고 승차한 사람 또는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고 승차한 사람 등에게 기준운임⋅요금 이외에 추가로 받는 금액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이역”이라 함은 철도공사에서 승차권 발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열차 승무원이 승차권을 발권하는 역을 말한다. (정답: “부가운임”이라 함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10조에 의하여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고 승차한 사람 또는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고 승차한 사람 등에게 기준운임⋅요금 이외에 추가로 받는 금액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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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시철도를 건설 또는 운영하는 자에게 사업개선 명령을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업계획⋅운송약관의 변경
  2. 운임의 조정
  3. 고객서비스 개선사항
  4. 운행시간⋅운행회수 등 운행계획의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철도를 건설 또는 운영하는 자에게는 사업개선 명령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고객서비스 개선사항"은 사업개선 명령의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고객서비스 개선은 도시철도 운영자의 자발적인 노력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고객서비스 개선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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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할인카드의 유효기간 연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2. 유효기간 종료일부터 1개월 이내에 연장을 청구할 수 있다.
  3. 6개월용은 3개월의 유효기간을 연장한다.
  4. 1년용은 6개월의 유효기간을 연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지만, 최저수수료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효기간 종료일부터 1개월 이내에 연장을 청구할 수 있는 이유는, 일정 기간 이내에 연장을 신청하면 기존 할인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개월용 할인카드는 3개월, 1년용 할인카드는 6개월의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일반적인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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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할인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념카드는 기념 등 철도공사가 기획상품용으로 판매하는 카드로 25세 이상의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2. 비즈니스카드는 25세 이상의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3. 청소년카드는 만 13세 이상 만 25세 미만의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4. 경로카드는 만 70세 이상의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카드는 만 13세 이상 만 25세 미만의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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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운임⋅요금 신고
  2. 철도운송서비스의 종류(여객운송, 화물운송) 변경
  3. 철도사업약관
  4. 전용철도 운영의 양도⋅양수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운송서비스의 종류(여객운송, 화물운송) 변경은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해야 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기업 내부적인 운영상의 결정으로, 국토해양부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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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철도안전법에서 정하는 여객출입금지장소에 해당하는 곳은?

  1. 방송실
  2. 승무원휴게실
  3. 식당차
  4. 침대차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안전법에서는 여객열차 내에서 금연구역, 출입금지구역 등을 지정하여 안전을 유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여객출입금지장소는 여객열차 내에서 출입이 금지된 구역을 말한다. 방송실은 여객열차 내에서 운행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승객들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없도록 여객출입금지장소로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정답은 "방송실"이다. 승무원휴게실, 식당차, 침대차는 여객열차 내에서 승객들이 출입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여객출입금지장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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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철도운송을 거절하거나 다음 정차역에서 하차 시킬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

  1. 철도안전법에 정하고 있는 위해물품 및 위험물을 휴대한 경우
  2. 출발시각 10분 전까지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발권하도록 되어 있는 예약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는 경우
  3. 철도안전법이 정하고 있는 여객열차 내에서의 금지행위,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를 한 경우
  4. 유아가 만 13세 이상의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지 않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출발시각 10분 전까지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발권하도록 되어 있는 예약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는 경우"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철도안전법에서는 승객이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았다고 해서 철도운송을 거절하거나 다음 정차역에서 하차시킬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부 열차에서는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일부 열차에서는 자리가 없을 경우 승차가 불가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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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역 승강장(타는 곳)을 입장할 수 있는 입장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은 차내에 출입할 수 없다.
  2. 사용하지 않은 입장권은 반환한다.
  3. 입장권에 표시된 지정열차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입장권을 구입하지 않고 입장할 경우 부정승차를 적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은 차내에 출입할 수 없다."와 "입장권에 표시된 지정열차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모두 역 승강장 입장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다. "사용하지 않은 입장권은 반환한다."는 입장권을 구입한 후 역 승강장에 입장하지 않고 남겨둘 경우, 해당 입장권은 무효화되고 반환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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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철도공사에서 판매하는 ‘정기승차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유효기간에 따라 15일용과 30일용이만이 있다.
  2. 간이역 및 승차권판매대리점에서는 판매할 수 없다.
  3. 이용 대상에 따라 학생용과 일반용이 있다.
  4. 정기승차권은 사용시작 7일전부터 역에서 판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이역 및 승차권판매대리점에서는 판매할 수 없는 이유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역사 내부에 위치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정기승차권은 역 내부에서 판매되며, 간이역이나 승차권판매대리점은 역 외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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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KTX열차로 토요일 기준운임이 48,100원인 구간을 할인카드를 이용하여 승차권을 발권받아 열차출발 당일 열차 출발 전에 반환 청구시 반환 받을 금액은 얼마인가? (단, 할인카드 최대 할인좌석으로 배정한 좌석수량이 없는 경우)

  1. 30,300원
  2. 36,800원
  3. 40,000원
  4. 40,1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할인카드를 이용하여 구매한 승차권의 운임은 48,100원에서 할인된 금액이므로, 할인된 금액을 계산해야 한다. 할인율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할인된 금액을 정확히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할인된 금액이 가장 근접한 40,100원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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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물운송

21. 철도운송과 연안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안운송은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시 저렴하고 크기나 중량에 거의 제한이 없다.
  2. 철도운송은 화물 수취에 부수적인 운송이 필요하므로 계획운송이 어렵고 화차 용적에 제한을 받는다.
  3. 철도운송은 중거리 운송일 때 적합하고 운임도 탄력적이다.
  4. 연안운송은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안운송은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시 저렴하고 크기나 중량에 거의 제한이 없다. 이는 해상운송이기 때문에 도로나 철도와 같이 인프라 구축 비용이 적고, 크고 무거운 화물도 운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안운송은 항구에서 항구로 운송되기 때문에 기후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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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우리나라 주요 철도물류거점 수송 시설에 대한 연결이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지류센타 조성운영 : 수색역, 성북역
  2. 광석창고 : 동해역
  3. 물류기지내 CFS 운영 : 오봉역, 창원역, 부산진역
  4. 철강품 수송기지 : 의왕역, 오봉역
(정답률: 알수없음)
  • 물류기지내 CFS 운영이 오봉역, 창원역, 부산진역에 대한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는, 이 세 역은 모두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서부나 북부 지역과의 연결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전국적인 물류망을 고려할 때, 이 세 역에 대한 연결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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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왕 ICD 조성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수도권에 내륙컨테이너화물기지를 조성하여 화물유통구조 개선과 국가경쟁력 강화로 경제발전 도모를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2. 운영법인은 KORAIL 로지스이며 공용CY 등 관리, 철도하역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3. 수출입컨테이너 화물의 철도수송, 내륙통관, 내륙운송, 내륙항만기능(컨테이너 장치 및 보관, 컨테이너 작업장)을 수행하고 있다.
  4. 수출입화물 통관,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도 및 위해성 검사 등을 위해 정부기관이 입주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법인은 KORAIL 로지스이며 공용CY 등 관리, 철도하역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이 설명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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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컨테이너의 철도운송순서의 일부를 나열한 것이다.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먼저, 컨테이너는 ㉡에서 출발한다.
    2. ㉢에서는 철도와 연결된 선박으로 이동한다.
    3. ㉠에서는 선박에서 내리고, 다시 철도와 연결된 차량으로 이동한다.
    4. ㉣에서는 다른 차량과 교환되어 목적지로 향한다.
    5. ㉥에서는 목적지에 도착하고, 컨테이너는 차량에서 내려진다.
    6. ㉤에서는 다른 차량으로 교환된다.
    7. 마지막으로, ㉦에서는 다른 선박으로 이동하여 운송이 완료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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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너화물의 운송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CY/CY - 단일송화인/단일수화인 - DOOR TO DOOR
  2. CFS/CFS - 다수의 송화인/다수의 수화인 - Forwarder's Consolidation
  3. CFS/CY - 단일송화인/다수의 수화인 - Shipper's Consolidation
  4. CY/CFS - 다수의 송화인/단일수화인 - Seller's Consolid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CY/CFS - 다수의 송화인/단일수화인 - Seller's Consolidation은 다수의 송화인이 있고, 이들의 화물을 한 곳에서 모아서 단일 수화인에게 운송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다수의 송화인/다수의 수화인 형태인 CFS/CFS - 다수의 송화인/다수의 수화인 - Forwarder's Consolidation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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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화물수송 관련 용어의 연결이 바르지 않는 것은?

  1. PECT(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 (주)부산 컨테이너터미널
  2.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소단위 컨테이너 화물집화소
  3. ODCY(Off Dock Container Yard) : 사설컨테이너장치장
  4. RORO(Roll-on Roll-off)선 : 화물을 운반구에 의해 수평 하역하는 방식의 배(바퀴를 이용한 적하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PECT(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 (주)부산 컨테이너터미널"이 바르지 않은 연결입니다. PECT는 부산 동해컨테이너터미널의 약어이며, (주)부산컨테이너터미널과는 별개의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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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철도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금지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특정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경우에도 위해물품을 휴대할 수 없다.
  2. 철도로 위험물을 탁송하는 자는 위험물의 안전한 운송을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안전조치에 따라야 한다.
  3. 위해물품의 종류, 휴대 또는 적재허가를 받은 경우의 안전조치 등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한다.
  4. 철도운영자의 특별승인이 있는 경우에는 점화,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 뇌홍질화연에 속하는 것 등 위험물을 탁송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해물품의 종류, 휴대 또는 적재허가를 받은 경우의 안전조치 등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한다. 이는 철도안전법에서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금지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며, 국토해양부령에서는 위험물의 종류, 휴대 또는 적재허가를 받은 경우에 대한 안전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철도로 위험물을 탁송하는 경우에는 해당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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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컨테이너 하역방식은 무엇인가?

  1. Freight Liner
  2. Flexi-Van
  3. Piggy Packer
  4. COFC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Freight Liner 방식으로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Freight Liner 방식은 컨테이너를 기차나 트럭과 같은 차량에 직접 부착하여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를 직접 차량에 부착하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하역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Flexi-Van 방식은 컨테이너를 특수한 차량에 부착하여 운반하는 방식이며, Piggy Packer 방식은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를 큰 크레인으로 집어들여 하역하는 방식입니다. COFC 방식은 컨테이너를 기차나 트럭과 같은 차량에 부착하여 운반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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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시설이 아닌 것은?

  1. 철도차량에 부대되는 설비
  2. 역 편의시설 및 물류시설
  3. 차량유치시설
  4. 철도전문인력의 교육훈련을 위한 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차량에 부대되는 설비는 철도차량에 부착되어 운행에 필요한 설비를 말합니다. 이는 철도시설이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철도차량의 브레이크, 헤드라이트, 스피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철도차량에 부대되는 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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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화물의 인도에 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공사의 귀책사유로 연착되었을 때에는 지연일 수 만큼 인도기간은 연장된다.
  2. 화물의 인도시기는 공사에서 대리하화를 한 경우를 제외하고 고객이 하화를 완료한 때이다.
  3. 컨테이너화물의 인도시기는 하화 작업선에 차입을 완료하였을 때이다.
  4. 18시 이후에 하화가 완료된 화물을 제외하고 인도가 완료된 화물은 인도 당일 중에 역구내로부터 반출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공사의 귀책사유로 연착되었을 때에는 지연일 수 만큼 인도기간은 연장된다."

    해설: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는 공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연착에 대한 책임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도기간이 연장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한 내용이다. 다른 보기들은 화물의 인도시기나 컨테이너화물의 인도시기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모두 적절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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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철도수송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운임전략의 선택폭 협소 및 물류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다.
  2. 철도운송시스템은 네트워크화되어 있는 철도역을 이용하기 때문에 문전수송이 가능하므로 분산화물 수송에 유리하다.
  3. 신규출하 화물에 대한 차량개발 등 능동적 대응이 어렵고, Container화 및 파렛트화 운송을 위한 철도물류 표준화가 미흡한 편이다.
  4. 의왕ICD는 수도권 컨테이너 내륙수송을 위한 철도수송 체제로 전환하려는 당초의 조성목적에 미흡한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임전략의 선택폭 협소 및 물류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다."는 철도수송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철도운송시스템은 네트워크화되어 있는 철도역을 이용하기 때문에 문전수송이 가능하므로 분산화물 수송에 유리하다. 이는 철도수송의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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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용어의 정의에 대하여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철도사업자”라 함은 한국철도공사법에 의하여 설립된 한국철도공사 및 철도산업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사업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2. “사업용철도”라 함은 철도사업을 목적으로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3. “전용철도운영자”라 함은 철도안전법 제34조의 규정에 의하여 전용철도 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4. “철도차량”이라 함은 본선을 운행할 목적으로 제작된 동력차⋅객차⋅화차 및 특수차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업용철도"는 철도사업을 목적으로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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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철도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전용철도”에 대한 정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기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타인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2. KORAIL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3. 다른 사람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4. KORAIL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여 KORAIL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른 사람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전용철도는 일반적인 철도와 달리 다른 사람의 수요에 따른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자신의 수요에 따라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 또는 운영하는 철도를 말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장이나 광산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설치된 철도가 전용철도에 해당됩니다. KORAIL은 일반적인 철도 운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전용철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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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철도물류 EDI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철도화물 운송에서 발생되는 철도 소운송업체 및 화주간의 서류전달을 EDI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문서를 전자화하고 화물소재지 파악, 도착정보 등을 화주 및 소운송업체에 제공하는 것이다.
  2. 철도의 대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 하고자 하는 고객 및 사용자의 하드웨어이다.
  3. 현재 EDI 시스템은 철도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있어 제반여건이나 운영적인 측면에서 많은 효과는 있으나 활용도가 낮은 수준이다.
  4. EDI는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문서를 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있다가 필요한 내용만 고친 후 통신망을 통해 상대의 컴퓨터에게 즉시 전송해주기 때문에 기업간의 거래절차를 대폭 간소화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의 대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 하고자 하는 고객 및 사용자의 하드웨어이다."는 EDI 시스템의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이지만, EDI 시스템은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통신망 등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이 포함된 전자 문서 교환 시스템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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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 물류정보시스템은 6개의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중 화물운송현황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화물컨테이너 위치정보
  2. 화물운송장 및 신청현황 및 화차배정현황
  3. 화물운송통지서 현황
  4. 화차현황 및 선로현황
(정답률: 알수없음)
  • 화차현황 및 선로현황은 현재 운행 중인 화물열차의 위치나 선로 상황을 제공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화물운송현황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아니다. 다른 서브시스템들은 화물운송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화차현황 및 선로현황은 철도 시설 관리나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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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기하중 50톤, 용적 42m3, 적재함 길이 13m, 폭 2.7m, 비중 1.45일 경우 홉파차의 적재가능 중량 및 과적 중량은 얼마인가?

  1. 적재가능 중량 : 50.8톤, 과적중량 : 0.8톤
  2. 적재가능 중량 : 60.9톤, 과적중량 : 10.9톤
  3. 적재가능 중량 : 51톤, 과적중량 : 1톤
  4. 적재가능 중량 : 61톤, 과적중량 : 11톤
(정답률: 알수없음)
  • 적재가능 중량은 적재함의 용적과 홉파차의 비중을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적재함의 부피는 길이 x 폭 x 높이로 계산할 수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높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적재함의 부피를 계산할 수 없다. 하지만 적재함의 길이와 폭은 주어졌으므로, 이를 곱하여 적재함의 바닥 면적을 구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적재함의 용적을 추정할 수 있다.

    적재함의 바닥 면적 = 13m x 2.7m = 35.1m2
    적재함의 용적 = 적재함의 바닥 면적 x 높이

    적재함의 용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높이를 알아야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높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단 적재함의 용적을 추정해보자. 적재함의 용적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비중을 고려해야 한다. 비중은 물질의 밀도를 나타내는데, 이 문제에서는 적재물의 비중이 1.45로 주어졌다. 따라서 적재물의 부피 1m3당 무게는 1.45 x 1000kg = 1450kg이다.

    적재함의 용적 = 42m3
    적재물의 부피 1m3당 무게 = 1450kg

    따라서, 적재물의 총 무게는 42m3 x 1450kg/m3 = 60900kg = 60.9톤이다.

    하지만, 이 값은 적재 가능 중량이 아니라 적재물의 총 무게이다. 적재 가능 중량은 홉파차의 최대 적재 중량을 넘지 않아야 하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홉파차의 최대 적재 중량은 50톤으로 주어졌으므로, 적재 가능 중량은 50톤이다.

    따라서, 적재가능 중량은 50톤이고, 과적중량은 60.9톤 - 50톤 = 10.9톤이다.

    정답은 "적재가능 중량 : 60.9톤, 과적중량 : 10.9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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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복합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복합운송의 궁극적 목적은 규격화 및 표준화된 컨테이너로 운송수단을 연계하여 일관된 운송을 통해 문전에서 문전으로 화물을 수송하는 것이다.
  2. 피기백 방식, 철도 - 해운(Train-Water)방식, 랜드브리지 방식은 대표적인 복합운송 방식이다.
  3. 복합운송인 중 계약운송인형은 자신이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인이 역할을 수행한다.
  4. 품목별 무차별 운임(FAK Rake)은 컨테이너 한 개당 또는 트레일러 및 화차 등의 개당 운임이 얼마라는 식으로 정해지는 운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운송인 중 계약운송인형은 자신이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인이 역할을 수행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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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공사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구두, 전화, EDI 등으로도 운송신청을 할 수 있다.
  2. 화물의 적하 등 철도수송에 직접 소요되지 않는 비용은 고객의 부담으로 한다.
  3. 화약류는 화차표기하중톤수의 100분의 80을 초과할 수 없다.
  4. 화물의 넓이, 길이 및 높이는 공사에서 승인한 때에는 공사에서 정한 차량한계와 건축한계를 초과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의 넓이, 길이 및 높이는 공사에서 승인한 때에는 공사에서 정한 차량한계와 건축한계를 초과할 수 있다."는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므로 적절한 설명이다.

    "공사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구두, 전화, EDI 등으로도 운송신청을 할 수 있다."는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므로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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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A역에서 B역(369.3km)까지 40‘ 영컨테이너를 임률 741원, 사유화차할인율 10% 조건으로 수송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해야 하는 철도운임은?

  1. 243,100원
  2. 246,100원
  3. 243,600원
  4. 246,000원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운임 = (거리 × 단위요금 × 임률) × (1 - 할인율)

    여기서 거리는 369.3km, 단위요금은 40' 영컨테이너의 경우 1km당 6,100원이다. 그리고 임률은 741원, 할인율은 10%이다.

    따라서 운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운임 = (369.3 × 6,100 × 741) × (1 - 0.1) = 246,100원

    따라서 정답은 "246,1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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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연안해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육상운송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대량운송에 따른 경제성이 충분하여 유류⋅석탄⋅시멘트 등 벌크화물 운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2. 연안해송의 문제점으로는 규모의 영세성⋅선박확보자금 지원 부족 등 원항경제성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3. 국가안보와의 관계, 중요 원자재의 안정적 운송수단, 물류비 절감형 운송수단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국내의 항구간을 운항하는 화물운송을 말하는 것으로 소형선박을 이용한 연안해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래선박과 낙후된 항만의 하역설비의 개선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육상운송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대량운송에 따른 경제성이 충분하여 유류⋅석탄⋅시멘트 등 벌크화물 운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연안해송은 육상운송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며,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량운송에 따른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것은 연안해송의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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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열차운전

41. 철도차량운전규칙에 정한 입환전호방식의 종류로만 조합된 것은?

  1. 오너라전호, 가거라전호, 돌방하라전호
  2. 오너라전호, 가거라전호, 정지전호
  3. 오너라전호, 연결전호, 정지전호
  4. 오나라전호, 가거라전호, 출발하라전호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입환전호방식은 "오너라전호, 가거라전호, 정지전호"로만 조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입환전호방식이 기차가 출발하거나 정지할 때 다른 기차나 인명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신호로, 이 세 가지 신호만으로 충분히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돌방하라전호"나 "연결전호" 등 다른 신호는 추가적인 안전을 위한 것이지 필수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오나라전호"는 오타일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로는 "오너라전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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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돌방입환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차량이 굴러갈 범위 내의 진로에 지장이 없는 것을 확인할 것
  2. 차량이 정차될 수 있도록 적의 제동조치 할 것
  3. 필요한 경우 차량제동에 경험 있는 직원을 승차시킬 것
  4. 차량을 기관차 뒤에 연결하였을 때는 돌방입환을 금지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차량을 기관차 뒤에 연결하였을 때는 돌방입환을 금지할 것"이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기관차 뒤에 연결된 차량은 기관차의 움직임에 따라서도 굴러가기 때문에 돌방입환을 하면 차량이 기관차와 부딪히거나 굴러가는 도중에 떨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량을 기관차 뒤에 연결하였을 때는 돌방입환을 금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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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치신호기의 색등식 신호현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정지신호 - 적색등 1개
  2. 주의신호 - 등황색등 1개
  3. 경계신호 - 등황색등 1개와 적색등 1개
  4. 감속신호 - 등황색등 1개와 녹색등 1개
(정답률: 알수없음)
  • 상치신호기의 색등식 신호현시 방법 중 틀린 것은 "경계신호 - 등황색등 1개와 적색등 1개" 이다. 이유는 경계신호는 등황색등 1개와 녹색등 1개로 표시된다. 등황색은 주의를 주는 색이며, 녹색은 통행을 허용하는 색이다. 적색은 정지를 나타내는 색이다. 따라서 경계신호는 주의를 주면서도 통행을 허용하는 상황을 나타내기 때문에 등황색과 녹색이 함께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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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시철도운전규칙상 용어의 정의에서 “운전보안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열차자동정지장치
  2. 열차자동제어장치
  3. 열차자동폐색장치
  4. 열차종합제어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자동폐색장치는 운전보안장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열차의 운전자가 응급 상황이나 사고 발생 시에 열차를 즉시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로, 운전보안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운전보안장치는 열차 운전 중 운전자의 상태나 조작 오류 등을 감지하여 열차 운행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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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철도운영자 등은 철도안전법에 정한 철도사고 발생시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보고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2. 사상자 등 피해사항
  3. 사고발생 원인 및 열차지연 상황
  4. 사고수습 및 복구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사고 발생시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즉시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는 사고 발생 원인과 피해사항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보고사항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사고발생 원인 및 열차지연 상황"이 아닌 다른 항목들이다. 이 중에서도 "사고수습 및 복구계획"은 사고 발생 후에 이어지는 대응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정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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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장내신호기에 정지신호를 현시하였으나 짙은 안개 또는 눈보라 등 기후불량으로 200m의 거리에서 이를 확인하기 곤란할 때 역장의 조치로서 가장 옳은 것은?

  1. 인접역장에게 통보
  2. 유도신호 현시
  3. 불꽃신호관 설치
  4. 정지수신호 현시
(정답률: 알수없음)
  • 안개나 눈보라 등의 기후상황으로 인해 200m 거리에서 정지신호를 확인하기 어려울 때, 역장은 인접역장에게 통보하여 해당 열차가 정지해야 함을 알려야 합니다. 이는 인접역장에서 해당 열차를 대신 유도하거나,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유도신호 현시나 불꽃신호관 설치는 추가적인 조치로서 필요한 경우에 취할 수 있지만, 우선적으로 인접역장에게 통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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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폐색구간의 시작지점에 설치한 출발신호기의 구비조건 및 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폐색구간에 열차있을 때에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2. 장치에 고장이 났을 때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3. 단선운전을 하는 구간의 정거장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열차에 대하여 진행신호를 현시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
  4.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려 할 때 역장은 관제사에 보고후 차장(생략의 경우에는 기관사)과 협동하여 폐색 취급을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선운전을 하는 구간의 정거장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열차에 대하여 진행신호를 현시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할 것"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단선운전 구간에서는 한 번에 한 대의 열차만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신호를 받은 열차가 출발한 후에는 다음 열차가 진입할 때까지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정지신호를 현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행신호를 받은 열차가 출발한 후에도 반대방향의 신호기는 계속 정지신호를 현시해야 합니다.

    또한,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려 할 때 역장은 관제사에 보고후 차장(생략의 경우에는 기관사)과 협동하여 폐색 취급을 할 것"은 폐색식을 시행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폐색구간에 열차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정지신호를 현시해야 하며, 열차를 폐색구간에 진입시키기 전에는 반드시 관제사와 협력하여 폐색 취급을 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행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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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폐색구간에서 도중 퀘도회로장애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로서 그 궤도회로 구간을 최초로 운전하는 열차의 운전속도는 몇 km/h 이하인가?

  1. 15
  2. 25
  3. 45
  4. 55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폐색구간에서는 열차의 속도가 최대 25km/h로 제한되기 때문에, 도중 퀘도회로장애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 최초로 운전하는 열차의 운전속도는 25km/h 이하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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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지도통신식과 자동폐색식을 범용하는 경우의 취급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역장은 병용취급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관제사의 지시를 받은 후 차장 및 기관사에게 병용의 유무를 통고하여야 한다.
  2. 역장은 최초열차 운행시 폐색취급을 하고 상대 역장은 지도표 및 지도권 휴대열차 도착시 개통취급을 한 후 병용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3.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는 운전허가증 교부 후 현시하여야 한다.
  4. 지도통신식과 자동폐색식을 병용취급 할 때 운전허가증의 무휴대를 발견한 기관사는 운전속도를 45km/h 이하로 낮추고 관제사 또는 최근정거장이나 신호소 역장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는 운전허가증 교부 후 현시하여야 한다."는 운전자가 출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신호인 출발신호기의 진행신호를 운전허가증을 교부한 후에만 보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운전허가증을 소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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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동장치신호기의 복위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차량이 신호기와 연동한 선로전환기에 도달하지 않고 정차하였을 때에는 신호기를 일단 정위로 할 것
  2. 연동장치를 한 것은 열차의 맨 뒤가 신호기와 연동한 선로전환기를 통과한 후 정위로 할 것
  3. 연동장치를 하지 않은 것은 열차의 맨 뒤가 신호기의 위치를 통과한 후 정위로 할 것
  4. 연동장치를 하지 않은 수동상치신호기는 차량의 맨 뒤가 선로전환기의 위치를 통과한 후 정위로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연동장치를 하지 않은 수동상치신호기는 차량의 맨 뒤가 선로전환기의 위치를 통과한 후 정위로 할 것입니다. 이는 연동장치가 없기 때문에 차량이 신호기와 연동한 선로전환기에 도달하지 않고 정차하였을 때에도 신호기를 일단 정위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동상치신호기는 차량의 맨 뒤가 선로전환기의 위치를 통과한 후에만 정위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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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열차의 퇴행운전 사유에 해당 되지 않은 것은?

  1. 선로 또는 열차에 고장이 있을 때
  2. 공사열차를 운전 할 때
  3. 구원열차를 운전 할 때
  4. 단행열차를 운전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단행열차는 역과 역 사이를 운행하는 열차로, 역에서 역으로 가는 열차와는 달리 역에서 출발한 후 다음 역에 도착할 때까지 중간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행열차를 운전할 때는 역과 역 사이를 운행하는 것이므로 퇴행운전 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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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력차의 앞 운전실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45km/h 이하의 속도로 운전하여야 한다.
  2. 마지막 열차는 관제사가 지시하는 정거장까지 운전할 수 있다.
  3. 정거장에 진입할 때는 주의운전하여야 하며 속도는 15km/h를 초과할 수 없다.
  4. 뒤 운전실에서 조종하여 열차를 운전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뒤 운전실에서 조종하여 열차를 운전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동력차의 앞 운전실 고장이 발생하면 뒤 운전실에서 조종하여 열차를 운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거장에 진입할 때는 주의운전하여야 하며 속도는 15km/h를 초과할 수 없다."인 이유는, 열차가 정거장에 진입할 때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속도를 낮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거장 내에서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주의운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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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폐색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단산자동폐색식 시행구간에서 출발신호가 고장일 경우는 지도통신식을 시행한다.
  2. 복선자동폐색식 구간에서 일시 단선운전시 자동폐색식에 의할 수 있는 방향의 열차는 지도통신식에 의해 운전한다.
  3. 통표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통표를 분실했을 경우 지도통신식을 시행한다.
  4.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폐색장치 또는 출발신호기에 고장 있을 경우 지도통신식을 시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선자동폐색식 구간에서 일시 단선운전시 자동폐색식에 의할 수 있는 방향의 열차는 지도통신식에 의해 운전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복선자동폐색식 구간에서는 자동폐색식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일시 단선운전시에도 자동폐색식에 의해 운전이 이루어진다. 지도통신식은 복선자동폐색식 구간에서는 보조적으로 사용되며, 일시 단선운전시에만 운전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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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철도차량의 길이가 21.5m 인 경우 차장률로 환산할 때 얼마인가?

  1. 1.45
  2. 1.4
  3. 1.54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를 축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1.5m을 축으로 나눈 비율을 구하면 됩니다.

    차장률 = 차량의 길이 / 축의 길이

    여기서 축의 길이는 보통 4m로 가정합니다.

    차장률 = 21.5m / 4m = 5.375

    하지만 차장률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만 표기합니다. 따라서 5.375를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1.54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54가 없고 1.5가 있습니다. 이는 차장률이 1.5일 때 차량의 길이가 3m인 경우와 가장 근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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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제동축 비율 60미만, 40이상으로 되었을 때 여객열차의 운전속도는 몇 km/h 이하인가?

  1. 80
  2. 70
  3. 5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동축 비율이 60 미만, 40 이상이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체가 덜 기울어지고 안정적으로 멈출 수 있기 때문에, 운전속도는 느려져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작은 수인 40과 50은 제외됩니다. 그리고 여객열차의 운전속도는 일반적으로 80 km/h 이상이므로, 80도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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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구원열차에 대한 정차열차의 방호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정거장 외에서 열차가 사고⋅기타로서 정차한 경우 열차의 뒤쪽은 차장이 방호
  2. 정거장 외에서 열차가 사고⋅기타로서 정차한 경우 구원열차의 요구가 있었을 때에는 정지수신호를 방호
  3. 동력차에 승무원 1인만 승무하는 열차는 앞쪽에 대한 방호를 기관사가 무선방호
  4. 구원열차가 오지 않음이 확실한 방향에 대하여는 정지수신호에 의한 방호 생략가능
(정답률: 알수없음)
  • "동력차에 승무원 1인만 승무하는 열차는 앞쪽에 대한 방호를 기관사가 무선방호"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

    이유는 동력차에 승무원이 1인만 있기 때문에, 뒤쪽 방호를 맡을 차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사가 앞쪽 방호를 담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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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도차량운전규칙에 정한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이라 함은 열차의 구성부분이 되는 1량의 철도차량을 말한다.
  2. “열차”라 함은 본선 및 측선을 운행할 목적으로 조성된 철도차량을 말한다.
  3. “측선”이라 함은 본선이 아닌 선로를 말한다.
  4. “완급차”라 함은 관통제동기용 제동통, 압력계, 차장변 및 수제동기를 장치한 차량으로서 열차승무원이 집무할 수 있는 차실이 설비된 객차 또는 화차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틀린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의한 용어에 대한 설명이며, "열차"는 본선 및 측선을 운행할 목적으로 조성된 철도차량을 말한다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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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정거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여객의 승강(여객 이용시설 및 편의시설을 포함한다)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소를 말한다.
  2. 화물의 적하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소를 말한다.
  3. 열차의 조성, 열차의 교행 또는 대피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소를 말한다.
  4. 상치신호기 등 열차제어시스템을 조작⋅취급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상치신호기 등 열차제어시스템을 조작⋅취급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입니다. 이는 열차 운행에 필요한 시스템을 조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장소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객, 화물, 열차의 조성 및 교행 등 운행과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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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폐색구간을 분할하여 간이역을 폐색구간의 한끝으로 할 경우 간이역에서의 취급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열차를 통과시킬 때는 적당한 위치에서 수신호를 현시 할 것
  2. 열차가 다음 폐색구간에 진입한 후가 아니면 후속열차에 대한 폐색요구에 응하지 말 것
  3. 통과열차의 기관사는 통과할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할 것
  4. 열차를 정지시킬 때는 적당한 위치에서 수신호를 현시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통과열차의 기관사는 통과할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 할 것"이 맞지 않는다. 폐색구간을 분할하여 간이역을 폐색구간의 한끝으로 할 경우, 간이역에서는 통과열차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과열차의 기관사가 주의운전을 하더라도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통과열차의 기관사는 통과할 것을 예측하고 주의운전을 해야하지만, 간이역에서는 통과열차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통과열차를 멈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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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객차 5량으로 조성된 여객열차에 연결할 수 있는 차량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제동관 통기 불능한 회송객차
  2. 연결기 파손의 회송 동차
  3. 강도 부족한 회송 부수차
  4.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의 회송 객차
(정답률: 알수없음)
  • 여객열차는 공기제동기를 이용하여 제동하는데,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의 회송 객차는 제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여객열차와 연결하여 운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차량은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의 회송 객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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