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여객운송
1. 승차권의 예약·발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국토해양부장관은 원활한 철도운송 서비스의 개선 및 공공복리의 증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철도사업자에게 사업의 개선명령을 할 수 있는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승차권 예약대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 천재지변, 열차고장, 파업 등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 운송계약 내용의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철도 여객운임·요금에 대한 단수처리 방법으로 틀린 것은?
7. 여객운송약관에서 정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도시철도법에서 둘 이상의 자가 같은 도시교통 권역에서 도시철도의 각각 건설·운영하는 경우 당사자 간의 협의로 결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9. 통신매체를 이용한 반환 신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할인카드 및 KR-PASS 교환건의 이용대상자가 잘못 설명된 것은?
11. 도시철도법에서 정한 사업면허, 역세권개발사업, 구분지상권의 설정 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A역에서 B역간 무궁화호 열차로 어른 1명, 어린이 1명, 노인 1명이 홈 티켓으로 승차권을 구입하여 열차 출발 1시간 30분 전에 역에서 반환할 경우 반환 금액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27500원, 좌석속성 배제, 최저수수료 400원일 경우)
13. Korail Membership카드의 포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곳은?
15. 철도사업법에서 정한 500만원이하의 과태료를 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7. 열차지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운임·요구 중 일부를 현금, 수표, 신용카드 및 포인트 등으로 나누어 결제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9. A역에서 B역간 어른 3명 어린이 1명이 KTX 동반석 승차권을 구입하여 B역에 1시간 늦게 도착하였을 경우 지연보상금액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38400원일 경우)
20. A역에서 B역간 KTX열차 특실에 출발 15일전에 구입할 경우 운임·요금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45500원, 토요일, 좌석속성 배제, 할인좌석이 남아있을 경우)
2과목: 화물운송
21. ICD(Inland Container Depot)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 중 철도안전법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송취급주의 위험물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3.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고객과 철도공사간 별도협약에 의해 운송하는 화물운송대업무가 아닌 것은?
24. 철도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 및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25. 다음 중 NVOCC(무선박운송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6.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27.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당한 사유 없이 위해물품의 휴대금지 규정을 위반하여 위해물품을 휴대하거나 적재한 자에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28. A역에서 B역(396km) 까지 50톤 화차를 이용하여 임률 42.50, 전차탱크류, 중량 35톤을 조건으로 수송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해야 할 운임은? (단, 최저톤수 산출비용 80% 적용, 화물취급장소가 아닌 곳에서 임시화물취급)
29. 화물운송 수단별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0. 장거리·대량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철도운송과 연안운송이 적합하다. 다음 중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31. 시유컨테이너화차 200량을 보유한 업체가 업체보유컨테이너 화차로 의왕~부산진간(413km) 40피트 영컨테이너를 수송할 때 운임은? (단, 40피트 영컨테이너 임률 741원)
32.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트럭 및 트레일러를 철도의 대차에 그대로 실어서 운송하는 방식은?
33. 다음 중 철도안전법 시행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위해물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34. 다음 중 운송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35.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화물사고처리에 대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36. 표기하중 50톤, 용적 42m3, 적재함 길이 13m, 폭 2.7m, 비중 1.45일 경우 홉파차의 적재기능 중량 및 과적중량은 얼마인가?
37. 화주들이 연안운송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38. 뉴욕, 노포크, 찰스톤, 사반나 등의 동해안 및 걸프 지역 항구까지 해상운송 되어 양륙된 화물이 철도 또는 트럭에 환적되어 내륙운송 되고 최종목적지의 철도 터미널 또는 트럭 터미널에서 수하인에게 인도되는 북미대륙 복합 운송 경로는?
39. 화차의 사용방법 중 평판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0. 화물사고의 종류 중 2종 사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열차운전
41. 정거장 외로 차량이 굴러갔거나 차량을 남겨놓은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그 차량을 회수하기 위하여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시행하는 폐색방식(또는 폐색준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2. 상치신호기 중 중계신호기의 현시방식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43. 차량 및 선로의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차량을 분리하고 연결하는 입환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입환작업서의 교부를 생략하고 기관사에게 구두로 통보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적절한 것은?
45. 차량의 사고 및 고장 시 조치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6. 신호의 지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47. 철도안전법상 철도안전종합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여객열차의 연결제한에 관한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49.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직원상호간의 의사표시를 하는 경우의 각종전호 현시방식으로 틀린 것은?
50.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51. 차량의 입환작업을 하는 경우 수전호 입환전호를 하여야 하는데 다음 중 돌방전호의 현시방식으로 맞는 것은?
52. 차량 최고속도가 130km/인 차량으로 조성한 열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미만 80%이상일 경우의 운전속도제한은?
53. 열차 또는 차량입환을 할 때 선로에 열차 또는 차량을 수용해야 하는데 그 선로의 수용가능 최대 길이가 401m 일 경우 해당 선로의 유효장은 얼마인가?
54. 단선운전구간에서 지도통신식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55. 도시철도경영자가 선로·전차선로 또는 운전보안장치를 신설·이설한 경우 정상운전을 하기 전에 얼마 이상의 시운전 기간을 가져야 하는가?
56. 다음 중 폐색준용법인 전령법을 시행하는 경우로 틀린 것은?
57. 다음 중 관제사의 지시에 의해 10분 일찍 출발시킬 수 있는 열차는?
58. 열차는 신호기에 유도신호가 현시되었을 때 전도에 지장있을 것을 예측하고 운전해야 하는데 다음 중 최고 운전속도로 맞는 것은?
59. 연동폐색방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연동폐색장치 사용을 정지하여야 하는 경우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0. 철도차량을 운전하고자 하는 자는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철도차량의 종류별로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아야 하는 운전면허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철도공사는 두 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경우 운임을 할인하고,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합니다. 이는 단체로 여행하는 경우를 고려한 것으로, 여러 명이 함께 이동할 때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