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철도운송산업기사
(2011-03-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여객운송

1. 다음 중 철도안전법에서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자로 맞는 것은?

  1. 철도공사사장
  2. 철도시설공단이사장
  3. 국토교통부장관
  4. 지식경제부장관
(정답률: 84%)
  • 철도안전법에서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자는 국토교통부장관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철도안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장관이 이를 담당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철도사업법상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는 경우로 틀린 것은?

  1. 사업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은 경우
  2. 정당한 사유없이 운송계약 체결을 거부하였을 경우
  3. 운임·가격표 및 철도사업약관을 이용자가 요구시 이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
  4.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였을 때
(정답률: 20%)
  • "사업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은 경우"가 틀린 것입니다.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였을 때"는 철도사업법상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이용자를 불공정하게 대우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법적 제재입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운임이나 요금보다 더 많은 돈을 요구하거나 받는 것은 부당한 행위로 간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A역에서 B역까지 KTX 영화객실을 이용하여 B역에 기정도착시각보다 50분 지연도착 하였을 때 지급해야 할 지연보상금액은? (단, 기준운임 48200원, 영화요금 7000원일 경우)

  1. 6000원
  2. 12000원
  3. 12100원
  4. 13800원
(정답률: 34%)
  • KTX의 지연보상은 기준운임의 50%이다. 따라서 기준운임 48200원의 50%인 24100원이 지연보상금액이 된다. 영화객실 이용료 7000원을 더해주면 총 31100원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승차권 변경, 반환, 분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승차권에 표시된 도착역 도착시간전이며 여행시작전인 경우에 한하여 변경 신청할 수 있다.
  2. 열차 출발 1일전부터 출발시간 1시간 이전까지 자가발권승차권을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에는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3. 신용카드로 결제한 승차권 및 현금영수증을 발행받은 승차권을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청구할 수 있다.
  4.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열차내에서 미승차증명을 받을 수 있으며 승차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이를 역에 제출하고 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정답률: 13%)
  •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열차내에서 미승차증명을 받을 수 있으며 승차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이를 역에 제출하고 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이유는 다른 항목들은 승차권 변경, 반환, 분실에 대한 조건이나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반면, 이 항목은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했을 때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A역에서 B역까지 무궁화호 열차로 어른 7명, 어린이 7명, 노인 4명, 장애인(장애 3급) 2명이 단체로 여행할 때 수수할 운임은 모두 얼마인가? (단, A~B 역간 좌석운임 20500원, 어른단체 할인율 10% 적용, 좌석속성 할인 미적용 일 때)

  1. 242800원
  2. 259200원
  3. 279800원
  4. 288000원
(정답률: 44%)
  • 우선 어른 7명의 운임은 20500원 * 7명 = 143500원입니다. 이에 어른 단체 할인율 10%를 적용하면 143500원 * 0.1 = 14350원의 할인이 적용되어 총 운임은 143500원 - 14350원 = 129150원입니다.

    노인 4명과 장애인 2명의 운임은 각각 20500원 * 4명 = 82000원, 20500원 * 2명 = 41000원입니다.

    어린이 7명의 운임은 어른과 동일하게 20500원 * 7명 = 143500원입니다.

    따라서 모든 운임을 합산하면 129150원 + 82000원 + 41000원 + 143500원 = 395650원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좌석속성 할인이 미적용되었으므로, 이 금액에서 좌석속성 할인금액을 빼줘야 합니다. 무궁화호 열차의 좌석속성 할인금액은 395650원 * 0.3 = 118695원입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수수할 운임은 395650원 - 118695원 = 276955원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279800원"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상의 오차로 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76955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운임·요금 반한특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출발전에 반환하는 경우에도 무임횟수를 복구하지 아니한다.
  2. 특별관리단체승차건은 대표자에 한하여 반환한다.
  3. 기념카드를 반환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환수수료를 수수하지 아니한다.
  4. 미승차확인증명을 한 승차권은 승차일부터 1개월 이내에 반환한다.
(정답률: 44%)
  •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출발전에 반환하는 경우에도 무임횟수를 복구하지 아니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반환하면 무임횟수가 복구된다. 이는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사용할 때도 무임횟수가 차감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정기승차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용열차 종별에 따라 KTX, 새마을, 무궁화 및 통근열차용으로 구분한다.
  2. 정기승차원 종류별 판매금액은 역에 따로 게시하거나 인터넷 등에 게재한다.
  3. 청소년 정기승차원은 청소년기본법에 정한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이용대상에 따라 청소년용과 일반용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이용열차 종별에 따라 KTX, 새마을, 무궁화 및 통근열차용으로 구분한다."입니다.

    청소년 정기승차원은 청소년기본법에 정한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대상에 따라 청소년용과 일반용으로 구분하며, 종류별 판매금액은 역에 따로 게시하거나 인터넷 등에 게재됩니다. 따라서, 이용열차 종별에 따라 구분하는 것은 정기승차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철도안전법상 열차 안에서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우는 여객에게 승무원이 이를 제지하였으나 폭언과 협박으로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한 경우 벌칙으로 맞는 것은?

  1. 열차 밖 또는 정거장 밖으로 퇴거 조치
  2.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40%)
  • 승무원은 열차 안에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여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는 승객들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우는 승객을 제지하는 것은 승무원의 직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를 방해하고 폭언과 협박을 하는 행위는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철도안전법에서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KTX와 선박의 연계이용권을 발행하는 시기로 맞는 것은?

  1.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10분 이후부터 10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2.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15분 이후부터 15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3.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20분 이후부터 20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4.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20분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정답률: 32%)
  • 정답은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20분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이유는 연계이용권은 KTX와 선박을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계지역에 도착한 후 20분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기간을 초과하면 연계이용권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KTX열차 기준운임·요금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거 한국철도공사사장이 지정고시한 운임과 국토해양부장관이 국무총리에게 신고한 요금 범위내에 한한다.
  2. 철도공사 영업상 필요한 경우에는 기준운임(요금은 제외)을 할인할 수 있다.
  3. 천재지변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일부구간이 불통되어 다른 교통수간으로 운송하거나 운송할 경우 전구간을 운송한 것으로 보아 운임·요금을 수수한다.
  4. 한국철도영업거리표에 정한 출발역과 도착역별로 철도공사가 정한 운임·요금표에 의한다.
(정답률: 24%)
  • "천재지변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일부구간이 불통되어 다른 교통수간으로 운송하거나 운송할 경우 전구간을 운송한 것으로 보아 운임·요금을 수수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철도공사사장이 지정고시한 운임과 국토해양부장관이 국무총리에게 신고한 요금 범위 내에서 운임과 요금이 책정됩니다. 또한, 철도공사 영업상 필요한 경우에는 기준운임(요금은 제외)을 할인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영업거리표에 정한 출발역과 도착역별로 철도공사가 정한 운임·요금표에 의해 책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여행하는 여객이 열차 내에서 미승차 확인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 승차권을 역에 제출하고 운임·요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2.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 수수료 5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3.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한 경우에만 열차 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의 발생을 청구할 수 있다.
  4.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한다.
(정답률: 22%)
  • 정답은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한다." 이유는 해당 승차권은 특정 좌석이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승차한 경우 다른 승객이 해당 좌석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승차권 예약·발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열차출발 3개월전 00:00부터 출발 30분전까지 예약을 접수(발권) 할 수 있다.
  2. 열차출발 10일전부터 1일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한 날 22:00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3. 예약한 승차권은 간이역, 무임(무료)승차권은 승차권판매대리점에서 발권한다.
  4.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운임을 할인하고 1매로 발행하는 승차권은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하지 아니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운임을 할인하고 1매로 발행하는 승차권은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하지 아니한다." 이유는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발행되는 승차권은 그 가격이 1인당 가격보다 저렴하므로,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발행되는 승차권은 1매로 발행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철도사업법상 철도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당한 사유 없이 여객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3.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한 여객의 입장을 막는 행위는 역장의 판단에 따라 할 수 있다.
  4. 정당한 사유 없이 여객을 중도에서 내리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60%)
  •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한 여객의 입장을 막는 행위는 역장의 판단에 따라 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철도사업법상 여객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역장이 임의로 여객의 입장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철도여객 운송시 철도직원이 여객에게 신분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는 승차권으로 틀린 것은?

  1. 어린이가 어른승차권을 소지시
  2. 노인이 할인승차권을 소지시
  3.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소지시
  4. 장애인이 운임할인 승차권을 소지시
(정답률: 50%)
  • "어린이가 어른승차권을 소지시"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어린이는 자신의 연령에 맞는 어린이승차권을 소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른승차권을 소지한 어린이는 운송요원이 신분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정한 내용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철도운송과 관련하여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철도운수종사자라 한다.
  2. 철도사업자는 운임·요금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지 아니하였을 때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처한다.
  3. 열차를 이용하는 여객이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아니하고 열차를 이용한 경우에는 승차구간에 상당하는 운임외에 그의 30배의 범위안에서 부가운임을 징수할 수 있다.
  4. 철도사업자가 당해 철도사업을 양도·양수하고자 하는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46%)
  • "열차를 이용하는 여객이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아니하고 열차를 이용한 경우에는 승차구간에 상당하는 운임외에 그의 30배의 범위안에서 부가운임을 징수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철도사업법 제47조에 따르면, 철도사업자는 운임·요금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지 아니하였을 때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처합니다. 이는 철도사업자가 운임·요금을 불법적으로 부과하거나 과다하게 부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철도운송과 관련하여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철도운수종사자라 하며, 철도사업자가 당해 철도사업을 양도·양수하고자 하는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부정승차시 수수하는 운임·요금과 부가금으로 맞는 것은?

  1.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배 이내의 부가금
  2.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요금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3.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4.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정답률: 34%)
  • 정답은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입니다. 이유는 철도사업법에서는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을 정하고, 이에 대한 부가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가금은 기준운임의 30배 이내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철도사업약관에 대한 신고(변경 신고포함)에 관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철도사업약관 신고서 처리기한은 3일이다.
  2. 철도사업자는 철도사업약관 신고 시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철도사업약관의 신고 또는 변경 신고 시 신고양식은 임의의 서식에 의한다.
  4. 철도사업약관 변경 신고 시 반드시 철도사업약관 신·구대비표 및 변경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정답률: 22%)
  • "철도사업약관의 신고 또는 변경 신고 시 신고양식은 임의의 서식에 의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철도사업약관의 신고나 변경 신고 시에는 국토해양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신고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철도사업법 용어의 내용 중 틀린 것은?

  1. “철도사업”이라 함은 철도차량을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2. “철도차량”이라 함은 선로를 운행할 목적으로 제작된 동력차, 객차, 화차 및 특수차를 말한다.
  3. “전용철도”라 함은 공공의 다수 수요에 응하여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4. “철도운수종사자”는 철도운송을 담당하는 동력차 및 열차내 승무 직원과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말한다.
(정답률: 59%)
  • “전용철도”라 함은 공공의 다수 수요에 응하여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 이 내용이 틀린 것이 아니다.

    “전용철도”는 일반적으로 공공의 다수 수요에 응하지 않고, 특정 기업이나 단체 등이 자체적으로 설치하거나 운영하는 철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제철소에서 원료를 운반하기 위해 설치한 철도나 공항에서 여객을 운송하기 위해 설치한 에어포트레일 등이 전용철도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할인카드의 사용횟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즈니스 카드 6개월용 : 40회
  2. 비즈니스 카드 1년용 : 80회
  3. 청소년카드 6개월용 : 40회
  4. 경로카드 6개월용 : 80회
(정답률: 25%)
  • 보기 중 "경로카드 6개월용 : 80회"가 틀린 것은 없다. 경로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을 위한 카드로, 사용 횟수가 많을 수 있도록 80회로 제한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A~B역간 영업 거리가 441.1km, 새마을호 임율이 83.29원일 경우, 어른 1명의 운임으로 맞는 것은?

  1. 18,300원
  2. 36,700원
  3. 55,000원
  4. 55,200원
(정답률: 44%)
  • 새마을호의 운임은 거리와 임율에 따라 계산됩니다. 따라서 A~B역간의 운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운임 = 거리 x 임율
    = 441.1km x 83.29원/km
    = 36,700원

    따라서 정답은 "36,700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화물운송

21. 철도와 관련한 연안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 연안운송이 유리하다.
  2. 점점 악화되고 있는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3. 규모의 영세성과 중고선 도입의 허용으로 선박의 운항경제성 저하를 유발하고 있다.
  4. 국가 연안운송의 경제성은 다른 수송수단에 비해 탁월하고, 운송비용이 적게 들며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다.
(정답률: 55%)
  • 규모의 영세성과 중고선 도입의 허용으로 선박의 운항경제성 저하를 유발하고 있다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이 설명은 연안운송의 단점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다른 보기들은 연안운송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다. 연안운송은 국가 연안운송의 경제성이 높고, 운송비용이 적게 들며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대량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필요하고,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경우에는 연안운송이 유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철도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해상컨테이너라 함은 국제간 화물운송에 사용되는 한국철도공사 소유의 컨테이너를 말한다.
  2. TEU라 함은 컨테이너 수량을 나타내는 단위(Twenty 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ft 컨테이너 1개를 1CBM 으로 환산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3. 냉동컨테이너는 과일, 야채, 생선 따위와 같이 보냉이나 보열이 필요한 물품의 운반에 이용되는 온도조절장치가 붙어 있는 컨테이너를 말한다.
  4. ICD는 항만 또는 공항에 고정설비를 갖추고 컨테이너의 일시적 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42%)
  • 냉동컨테이너는 과일, 야채, 생선 따위와 같이 보냉이나 보열이 필요한 물품의 운반에 이용되는 온도조절장치가 붙어 있는 컨테이너를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국내항만과 직접 연계되어 철도화물수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철도역이 아닌 것은?

  1. 신선대역
  2. 부산역
  3. 광양항역
  4. 우암역
(정답률: 29%)
  • 부산역은 국내항만과 직접 연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철도화물수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철도역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컨테이너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는 운송법은 CFS/CFS 이다.
  2. CFS/CFS운송방식을 Door to Door 또는 LCL/LCL 운송이라고도 한다.
  3. CFS/CY 운송형태는 CFS에서 화물을 적입(Vanning) 및 적출(Devanning)하는 운송이다.
  4. CY/CFS의 운송방식을 Shipper's Consolidation 이라고 한다.
(정답률: 13%)
  • CY/CFS 운송방식은 화주가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CY와 수하물을 적출하는 CFS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화주가 자신의 화물을 다른 화주의 화물과 함께 컨테이너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으로, 이를 Shipper's Consolidation이라고 한다. 따라서, "CY/CFS의 운송방식을 Shipper's Consolidation 이라고 한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고속화물열차를 이용하여 철도와 트럭을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오봉~부산진간, 약목~부산진간을 운행하는 열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iggy BAck 열차
  2. Car rack Train
  3. Block Train
  4. Road Tailer
(정답률: 18%)
  • 정답은 "Block Train"입니다. Block Train은 고속화물열차를 이용하여 철도와 트럭을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특정 구간에서 일정한 시간표에 따라 운행되는 전용열차를 말합니다. 이 열차는 트럭이나 컨테이너 등을 집적하여 운송하며, 효율적인 운송과 빠른 배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iggy Back 열차"나 "Car rack Train"은 트럭을 집적하여 운송하는 열차를 말하며, "Road Trailer"는 도로용 트레일러를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철도안전법에 의하여 위해물품을 열차 안에서 휴대하거나 적재할 수 있는 자가 아닌 것은?

  1. 경찰관직무집행법 제2조의 경찰관 직무를 행하는 자
  2. 철도사업법 제2조에 의한 철도운수종사자
  3. 위험물품을 운송하는 군용열차를 호송하는 군인
  4. 경비업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경비원
(정답률: 35%)
  • 철도안전법은 열차 안전을 위해 위해물품의 휴대나 적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철도운수종사자는 철도사업법에 따라 철도운수를 전담하는 전문직 종사자로서, 열차 운행과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철도운수종사자는 열차 안전과 관련된 규정을 잘 알고 있으며, 위해물품의 적재나 휴대에 대한 제한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위해물품을 열차 안에서 휴대하거나 적재할 수 있는 자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A역에서 B역까지 표기하중 50톤 화차 1량에 유연탄(최저톤수 90%) 30톤을 적재하고 수송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할 운임은? (단, 임율 42.50원, 수송거리 250km)

  1. 531200원
  2. 531300원
  3. 318800원
  4. 478100원
(정답률: 24%)
  • 적재물의 중량은 30톤이고, 최저톤수는 90%이므로 적재량은 33.33톤이다. 이를 이용하여 운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운임 = 33.33톤 × 250km × 42.50원/kg
    = 93,262,500원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계산하라고 했으므로, 부가가치세를 빼준다.

    운임(부가가치세 제외) = 93,262,500원 ÷ 1.1
    = 84,784,091원

    따라서, 정답은 "478100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철도화물운송서비스의 결정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운송비용과 운송시간은 경쟁수단과의 간격 및 시간 경쟁력의 수준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2. 유연성은 제공되는 서비스가 운송화물의 특성, 즉 대량 운송화물, 장거리운송화물, 특수운송장비의 필요 등에 부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3. 접근성은 출발지 또는 목적지로부터 철도선로망, 철도화물취급역, ICD, CY 등 운송서비스망에의 공간적 연결 정도를 나타낸다.
  4. 정시성은 운송화물을 요구시간 내에 최종목적지까지 도착하게 하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의미한다.
(정답률: 24%)
  • "유연성은 제공되는 서비스가 운송화물의 특성, 즉 대량 운송화물, 장거리운송화물, 특수운송장비의 필요 등에 부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 아닌 이유는, 이는 철도화물운송서비스의 결정요소 중 하나인 유연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올바른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주요 물류기지 조성역을 나타낸 것으로 잘못 연결 된 것은?

  1. 지류센터 : 대전, 연무대
  2. 양회싸이로 : 덕소, 성북
  3. 자동차 하치장 : 성북, 울산
  4. CY : 오봉, 충주
(정답률: 24%)
  • 지류센터는 대전과 연무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두 개의 역이 아닌 하나의 역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류센터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중 철도운송에 대한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제한이 적음
  2. 대량·중량품의 효율적 운송
  3. 안전성
  4. 운임설정의 경직성
(정답률: 38%)
  • 운임설정의 경직성은 철도운송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철도운송의 운임이 경쟁적인 시장에서 유연하게 조절되지 않고, 정부의 규제나 철도회사의 내부 규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장 변화나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고,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에 대하여 준용할 수 있는 법령은?

  1. 민법
  2. 철도사업법
  3. 상법
  4. 철도화물운송약관
(정답률: 27%)
  •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은 상법에서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법은 물품운송계약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철도화물운송에 대한 책임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에 대해서는 상법을 준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철도물류 EDI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철도화물 운송에서 발생되는 철도 소운송업체 및 화주간의 서류전달을 EDI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문서를 전자화 하고 화물소재지 파악, 도착정보 등을 화주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2. 철도의 대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하고자 하는 고객 및 사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이다.
  3. 당사자 간의 서로 합의한 표준화된 전자문서를 Computer 상호간에 교환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전달 방식을 말한다.
  4. EDI는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문서를 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있다가 필요한 내용만 고친 후 통신망을 통해 상대의 컴퓨터에게 즉시 전송해주기 때문에 기업 간의 거래 절차를 대폭 간소화할 수 있다.
(정답률: 22%)
  • 정답은 "철도의 대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하고자 하는 고객 및 사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철도물류 EDI 시스템은 철도화물 운송에서 발생되는 서류전달을 전자화하여 화주에게 제공하고, 물류비용 절감과 대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전용철도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전용철도를 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을 해야 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등록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환경오염 주변여건 등 지역적 특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록을 제한할 수 있다.
  3. 주사무소·철도차량기지를 포함한 운송관련 부대시설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한다.
  4.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변경의 경우를 제외하고 등록 사항을 변경할 경우에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을 해야 한다.
(정답률: 42%)
  • "주사무소·철도차량기지를 포함한 운송관련 부대시설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한다." 이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철도사업법 제16조에 따르면 전용철도 운영자는 운송관련 부대시설을 변경한 경우에도 변경등록을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화차의 종류 중 무개화차에 해당되는 것은?

  1. 자갈차
  2. 곡물차
  3. 차장차
  4. 침목차
(정답률: 36%)
  • 무개화차는 짐을 싣는 공간이 개방되어 있지 않은 화물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자갈차는 짐을 싣는 공간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어 무개화차에 해당됩니다. 반면, 곡물차, 차장차, 침목차는 짐을 싣는 공간이 개방되어 있거나 구분이 모호하여 무개화차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철도컨테이너 하역방식 중 TOFC(Trailer on Flat Ca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캥거루 방식은 프랑스에서 처음 채택된 방식으로 컨테이너 운송단위가 그리 크지 않은 유렵에서 보편화 되었다.
  2. 캥거루 방식은 화물적재단위가 크지 않고 단거리일수록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하대가 평판으로 되어 있어 별도의 하역장비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3. Piggy back 시스템은 세미 트레일러의 주행부분을 없애고 컨테이너만을 턴테이블로 설치한 전용화차로 수송하는 방식이다.
  4. 캥거루 방식은 정시인도와 열차배차의 규칙성 등의 장점이 있으나, 하역장비가 별도로 필요하고 연료효율성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
(정답률: 16%)
  • TOFC(Trailer on Flat Car)는 세미 트레일러를 직접 기차 위에 싣는 방식으로, 세미 트레일러의 주행부분을 없애고 컨테이너만을 턴테이블로 설치한 전용화차로 수송하는 Piggy back 시스템과는 다르다. 따라서 "캥거루 방식은 화물적재단위가 크지 않고 단거리일수록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하대가 평판으로 되어 있어 별도의 하역장비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캥거루 방식은 프랑스에서 처음 채택된 방식으로 컨테이너 운송단위가 그리 크지 않은 유렵에서 보편화 되었다."라는 설명은 캥거루 방식의 유래와 보급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Piggy back 시스템은 세미 트레일러의 주행부분을 없애고 컨테이너만을 턴테이블로 설치한 전용화차로 수송하는 방식이다."는 TOFC와는 다른 방식인 Piggy back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다.

    "캥거루 방식은 정시인도와 열차배차의 규칙성 등의 장점이 있으나, 하역장비가 별도로 필요하고 연료효율성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는 TOFC의 장단점을 설명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철도공사에서는 컨테이너 구조·강도에 관한 협약(CSC 협약) 등 국제적 기준에 의해 국내 외에서 통용되는 컨테이너를 취급한다.
  2. 컨테이너 화물은 컨테이너 1개를 1건으로 취급한다.
  3. 화물탁성 신청시 컨테이너화물은 EDI로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운송제한 화물은 화물운송장의 제출로 한다.
  4. 고객은 컨테이너화물로 위험물을 탁송할 경우 송화인의 주민번호, 성명을 알려야 한다.
(정답률: 24%)
  • "고객은 컨테이너화물로 위험물을 탁송할 경우 송화인의 주민번호, 성명을 알려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는 위험물 운송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위험물 운송에는 다양한 규정과 절차가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법적 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은 위험물 운송 시 해당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물류합리화 측면에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대량운송실현
  2. 공차율의 감소
  3. 수송수요 확대 및 조사
  4. 운송회전율의 향상
(정답률: 29%)
  •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물류합리화 측면에서의 기능 중에서 "수송수요 확대 및 조사"는 아닙니다. 이는 ICD가 수송수요를 조사하고 확대하는 기능이 아니라, 수송수요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물류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량운송실현", "공차율의 감소", "운송회전율의 향상"은 모두 ICD의 물류합리화 측면에서의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비중이 1.43, 용적 50m2 조건일 때 비중산정법에 의하여 중량을 계산한 것 중 옳은 것은?

  1. 71.5톤
  2. 71.4톤
  3. 71.3톤
  4. 71.2톤
(정답률: 38%)
  • 비중산정법에 의한 중량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중량 = 비중 × 용적

    여기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중량 = 1.43 × 50 = 71.5톤

    따라서 정답은 "71.5톤"이다. 비중이 크면 중량도 커지므로, 비중이 1.43인 경우에는 용적이 작아도 중량이 크게 나올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물류비의 지속적인 증가
  2. 고객욕구의 다양화·전문화·고도화
  3. 소품종 다량생산 체계의 등장
  4. 운송시간·비용의 증가
(정답률: 36%)
  • 소품종 다량생산 체계의 등장은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소품종 다량생산 체계의 등장은 생산 방식의 변화로, 대량 생산을 통해 제품 가격을 낮추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물류 역시 대량 생산된 제품을 효율적으로 운송하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해졌지만, 이는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따라서, 소품종 다량생산 체계의 등장은 이유가 아니며, 물류비의 지속적인 증가, 고객욕구의 다양화·전문화·고도화, 운송시간·비용의 증가 등이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복합운송에 대한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복합운송은 여러 운송수단의 결합 및 하나의 운송수단으로 반복 운송하는 통운송도 복합운송이라고 할 수 있다.
  2. 복합운송인이 화주에 대하여 전 운송구간을 포함하는 유가증건으로서 복합운송서류가 발행되어야 한다.
  3.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게 단일운송책임을 져야 한다.
  4. 복합운송의 서비스 대가로 각 운송구간마다 분할된 것이 아닌 전 운송구간 단일화된 일괄운임을 설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20%)
  •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게 단일운송책임을 져야 한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복합운송은 여러 운송수단을 결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이며, 이 때 각 운송수단마다 운임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복합운송인은 전 운송구간에 걸쳐 단일운송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각 운송수단에서의 운송책임을 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열차운전

41.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지상제어식
  2. 2단 수동제어식
  3. 1단 제동제어식
  4. 차상제어식
(정답률: 48%)
  •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는 지상제어식, 1단 제동제어식, 차상제어식에 해당한다. 그러나 2단 수동제어식은 자동제어장치가 아니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2단 수동제어식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여 열차의 속도와 제동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상설신호기에 해당하는 것은?

  1. 차내신호기
  2. 원방신호기
  3. 중계신호기
  4. 진로표시기
(정답률: 32%)
  •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상설신호기는 차내신호기이다. 이는 열차 내부에 설치되어 운전사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기기로, 역과 역 사이 구간에서 열차의 운행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원방신호기는 역과 역 사이 구간에서 역에서 운전사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기기이고, 중계신호기는 원방신호기와 차내신호기 사이에서 신호를 중계하는 기기이다. 진로표시기는 열차가 진행할 수 있는 방향을 표시하는 기기로, 상설신호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폐색준용법이 적용된 잘못된 것은?

  1. 복선구간을 운전할 때 : 전령법
  2. 복선구간을 운전할 때 : 격시법
  3. 단선구간을 운전할 때 : 전령법
  4. 단선구간을 운전할 때 : 격시법
(정답률: 24%)
  • "단선구간을 운전할 때 : 격시법"이 잘못된 것이다. 폐색준용법은 복선구간에서 적용되는 것이며, 단선구간에서는 전령법이 적용된다. 격시법은 단선구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지도통신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도통신식에 따르는 경우에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급받은 열차만 해당 폐색구간을 운전할 수 있다.
  2. 지도표와 지도권은 폐색구간에 열차를 진입시키려는 역장 또는 소장이 상대 역장 또는 소장 및 관제사와 협의하여 발행한다.
  3. 열차의 기관사는 발급받은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폐색구간을 통과하기 전에 도착지의 역장 또는 소장에게 반납하여야 한다.
  4. 지도표와 지도권에는 폐색구간 양쪽의 역 이름 또는 소(所) 이름, 관제사, 명령번호, 열차번호 및 발행일과 시각을 적어야 한다.
(정답률: 35%)
  • "지도통신식에 따르는 경우에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급받은 열차만 해당 폐색구간을 운전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지도통신식에 따르는 경우, 해당 구간을 운행하는 모든 열차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급받아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철도신호기 취급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기둥 하나에 같은 종류의 신호 2 이상을 현시할 때에는 맨 위에 있는 것을 맨 오른쪽의 선로에 대한 것으로 하고, 순차적으로 왼쪽 선로에 대한 것으로 한다.
  2. 원방신호기는 그 주된 신호기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거나, 3위식 신호기는 그 신호기의 배면쪽 제1의 신호기에 주의 또는 진행신호를 현시하기 전에 이에 앞서 정지신호를 현시할 수 없다.
  3. 열차가 상치신호기의 설치지점을 통과한 때에는 그 지점을 통과한 때마다 유도신호기는 신호를 현시하지 아니하며 원방신호기는 정지신호를, 그 밖의 신호기는 주의신호를 현시하여야 한다.
  4. 상치신호기의 현시를 후면에서 식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배면광(背面光)을 설비하여야 한다.
(정답률: 31%)
  • 상치신호기는 열차가 지나갈 때 후면에서도 식별할 수 있도록 배면광을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이는 열차가 지나갈 때 신호기의 현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A역에서 B역까지 운행하는 화물열차가 기관차2량을 연결하여 28량을 편성하여 차장을 승차시키고 운행할 경우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를 몇 차를 연결할 수 있는가?

  1. 7차
  2. 6차
  3. 5차
  4. 3차
(정답률: 12%)
  • 기관차 2량을 포함하여 총 28량을 운행한다는 것은 차장 1명을 포함하여 27개의 화물차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를 제외한 27개의 화물차 중에서 차장이 승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차량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차장이 승차하는 공간은 5~6차량 사이에 위치하므로, 이 경우에는 5차량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열차에 화재 있는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화재차량을 다른 차량에서 격리하여야 한다.
  2. 터널 내에서 발생되었을 때에는 즉시 정차하여야 한다.
  3. 지하구간에서는 열차를 정지하고 소화에 힘써야 한다.
  4. 교량위에서는 열차를 정차하고 여객을 교량외로 유도하여야 한다.
(정답률: 44%)
  • 화재차량을 다른 차량에서 격리하는 이유는 화재가 다른 차량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격리를 하면 화재차량만 소화하고, 다른 차량은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무선전화기에 의한 방호요령 중 지장즉시 열차무선전화의 채널을 전환해야 하는 위치로 맞는 것은?

  1. 채널 1번
  2. 채널 2번
  3. 채널 3번
  4. 채널 4번
(정답률: 32%)
  • 열차무선전화의 채널은 주파수 대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채널 2번은 비상 상황 시 사용되는 채널로, 기차 내부에서 발생한 사고나 재난 등의 상황에서는 즉시 채널 2번으로 전환하여 구조 요청 등의 응급 상황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지장즉시에는 채널 2번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은 대용폐색방식의 지도통신식에 의한 지도권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지도권은 폐색취급을 한 후 역장이 발해하여야 한다.
  2. 지도권은 지도표가 존재하는 정거장이 아니면 이를 발행할 수 없다.
  3. 지도권이 발행번호는 51호부터 100호까지로 한다.
  4. 지도권은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대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 때는 각 열차에 사용한다.
(정답률: 27%)
  • "지도권은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대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 때는 각 열차에 사용한다."이 맞지 않는다. 지도권은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발행되며, 열차가 구간에 진입할 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해당 구간을 지나갈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도통신식에서는 지도권을 발행한 후에 역장이 발해하여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녹색등을 상·하로 흔드는 전호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오너라 전호
  2. 가거라 전호
  3. 정지 전호
  4. 서행 전호
(정답률: 21%)
  • 가거라 전호는 교통 신호 중 하나로, 운전자들에게 직진하거나 좌회전하라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는 녹색등을 상하로 흔들며 나타나며, 운전자들은 이 신호가 나타날 때 안전하게 신호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풍속이 몇 m/s이상으로 되었다고 판단될 때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하는가?

  1. 15m/s
  2. 17m/s
  3. 20m/s
  4. 25m/s
(정답률: 35%)
  • 20m/s는 일반적으로 태풍이나 강한 폭풍우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할 때의 최소 풍속이기 때문에, 이보다 높은 풍속이 감지될 경우 관제사에게 통보해야 한다. 따라서 20m/s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신호기 정위로 틀린 것은?

  1. 엄호신호기 : 정지신호
  2. 단선구간에서의 자동폐색신호기 : 진행신호
  3. 유도신호 : 신호를 현시하지 않음
  4. 원방신호기 : 주의신호
(정답률: 40%)
  • 단선구간에서의 자동폐색신호기는 단선구간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신호를 폐색시키는 신호기이기 때문에 진행신호가 아닌 정지신호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단선구간에서의 자동폐색신호기 : 진행신호"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도시철도운영자가 운전속도를 제한해야 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추진운전이나 퇴행운전시
  2. 차내신호의 “0” 신호가 있은 후 진행하는 경우
  3. 신호 4현시 구간에서 장내 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된 경우
  4. 감속·주의·경계 등의 신호가 있는 지점을 지나서 진행하는 경우
(정답률: 50%)
  • 정답은 "신호 4현시 구간에서 장내 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된 경우"입니다. 이유는 신호 4현시 구간에서는 열차가 충돌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는 반드시 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되어야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이 구간에서는 반드시 운전속도를 제한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다동식 5현식구간의 색등식 장내신호기 신호현시 방식으로 틀린 것은?

  1. 정지신호 : 적색등 1개
  2. 경계신호 : 등황색등 2개
  3. 주의신호 : 등황색등 1개
  4. 감속신호 : 녹색등 1개
(정답률: 52%)
  • 감속신호에 녹색등 1개가 나오는 것은 틀린 것이다. 다동식 5현식구간에서는 감속신호에 노란색등 1개가 나온다. 이는 기차가 감속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철도차량 운전면허 종류가 아닌 것은?

  1. 제1종 전기차량운전면허
  2. 제1종 디젤차량운전면허
  3.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4.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
(정답률: 54%)
  •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는 철도차량 운전면허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전차선로의 순회점검 주기로 맞는 것은?

  1. 매일 1회 이상 순회점검
  2. 매일 2회 이상 순회점검
  3. 매주 1회 이상 순회점검
  4. 매주 2회 이상 순회점검
(정답률: 42%)
  • 전차선로는 매일 다양한 운행 조건에 노출되며, 이에 따라 시설물의 변화나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1회 이상 순회점검을 통해 이러한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는 전차선로의 순회점검 주기를 매일 1회 이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철도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호는 모양·색 등으로 열차나 차량에 대하여 위치를 지시하는 것으로 할 것
  2. 전호는 모양·색 또는 소리 등으로 관계직원 상호간에 의사를 표시하는 것으로 할 것
  3. 표지는 모양 또는 색 등으로 물체의 위치·방향·조건 등을 표시하는 것으로 할 것
  4. 주간과 야간의 현시방식을 달리하는 신호·전호 및 표지는 일출부터 일몰까지는 주간의 방식, 일몰부터 일출까지는 야간의 방식으로 할 것
(정답률: 27%)
  • "신호는 모양·색 등으로 열차나 차량에 대하여 위치를 지시하는 것으로 할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신호는 열차나 차량에 대하여 정지, 출발, 경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치를 지시하는 것은 신호기와 같은 시설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전령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차등이 있는 폐색구간에 다른 열차를 운전시킬 때 그 열차에 대하여 전령법을 시행한다.
  2. 전령자는 적색 완장을 착용하여야 한다.
  3. 전령법을 시행할 경우에는 이미 폐색구간에 있는 열차 등은 그 위치를 이동할 수 없다.
  4. 전령법을 시행하는 구간에는 한 명의 전령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42%)
  • "전령자는 적색 완장을 착용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전령자가 적색 완장을 착용하면 다른 운전자들이 전령자를 쉽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철도운영자 「철도안전법」등 관계법령에 따라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필요한 기능을 보유한 것을 확인하여 해당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여야 하는 철도종사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1. 철도차량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운전업무보조자
  2. 정거장에서 신호와 선로전환기를 취급하는 자
  3. 열차에 승무하여 여객을 안내하고 차내 발매업무를 하는 자
  4. 정거장에서 열차의 출발·도착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정답률: 38%)
  • 열차에 승무하여 여객을 안내하고 차내 발매업무를 하는 자는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철도운영자 「철도안전법」등 관계법령에 따라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필요한 기능을 보유한 것을 확인하여 해당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여야 하는 철도종사자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철도안전법상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
  2. 20세 미만인 자
  3. 듣지 못하는 자
  4. 알콜 중독자
(정답률: 40%)
  • 철도안전법상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는 20세 이상이며, 청력과 시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알콜 중독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그리고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는 우대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지만, 이는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격 요건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는 오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