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인쇄기사
(2010-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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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다음 중 뒤묻음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이의 흡유도가 나쁠 때
  2. 종이에 가장자리 주름(tight edge)이 있을 때
  3. 종이에 광택이 없을 때
  4. 종이에 정전기가 일어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뒤묻음 현상은 종이와 종이 사이에 공기가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종이에 광택이 없을 때는 종이 표면이 거칠어져서 공기가 끼지 않아 뒤묻음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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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F(Walker-Fetsko)의 전이 방정식에 적용되는 3가지 개념(concept) 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판에 남은 잉크량(x값)
  2. 자유잉크의 분열(f값)
  3. 고정잉크의 개념(b값)
  4. 용지의 피복면적비(K값)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용지의 피복면적비(K값)"

    판에 남은 잉크량(x값)은 WF 전이 방정식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이 값은 인쇄 작업 중 판에 남아 있는 잉크의 양을 나타내며, 인쇄 품질과 인쇄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자유잉크의 분열(f값)은 인쇄 작업 중 잉크가 분열되어 용지에 흡수되는 현상을 나타내며, 고정잉크의 개념(b값)은 인쇄 작업 중 잉크가 용지에 고정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값들은 인쇄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쇄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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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간지에 주로 사용되는 제책 방식으로 속장에 표지를 대고 펼쳐놓은 다음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매고,가운데를 접어 표지와 함께 다듬 재단을 하는 제책 방식은?

  1. 양장
  2. 중철
  3. 호부장
  4. 무선절
(정답률: 알수없음)
  • 주간지에 사용되는 제책 방식 중에서, 속장에 표지를 대고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매고 접어서 다듬 재단하는 방식이 중철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견고하게 제본할 수 있어서 주로 대량 생산되는 주간지나 잡지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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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절대습도 계산에 필요한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의 온도
  2. 총압력
  3. 증기의 분압
  4. 물의 분자량
(정답률: 알수없음)
  • 절대습도 계산에 필요한 변수는 "공기의 온도", "총압력", "증기의 분압", "물의 분자량"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공기의 온도"입니다. 이는 절대습도 계산식에서 온도가 다른 변수들과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변수들이 동일한 상황에서 온도만 변하면 절대습도 값도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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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면가공 후 수분함량이 많거나 평활도가 낮은 용지, 밀도가 낮고 흡수율이 높은 용지, 결이 있는 레자크지나 엠보싱지를 표지로 사용했을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은?

  1. 기포 발생
  2. 에지부 박리
  3. 주름 발생
  4. 용지 수축
(정답률: 알수없음)
  • 기포 발생은 용지 표면에 공기가 포함되어 생기는 작은 공기 포집물로, 표면가공 후 수분함량이 많거나 평활도가 낮은 용지, 밀도가 낮고 흡수율이 높은 용지, 결이 있는 레자크지나 엠보싱지를 표지로 사용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표면가공 과정에서 발생한 수분이나 기타 이유로 인해 용지 표면에 공기가 포함되어 생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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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색 민짜 인쇄에서 잉크의 피복면적비와 비례관계에 있는 것은?

  1. 종이의 표면 거철기
  2. 피복 저항
  3. 인쇄 속도
  4. 인쇄 압력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색 민짜 인쇄에서 잉크의 피복면적비와 비례관계에 있는 것은 "인쇄 압력"입니다. 인쇄 압력이 높을수록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더 잘 밀착되어 피복면적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 공정에서 인쇄 압력을 조절하여 피복면적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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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트레스와 변형의 관계 그래프에서 비례상수가 변형의 크기에 불구하고 항상 일정한 유동은?

  1. 뉴톤성(newtonian)유동
  2. 딜라던트(DiIatant)유동
  3. 소성(PIastic)유동
  4. 의소성(PseudopIastic)유동
(정답률: 알수없음)
  • 뉴톤성 유동은 비례상수가 변형의 크기에 불구하고 항상 일정한 유동으로, 유체 내부의 분자 간 상호작용이 작아서 변형에 대한 저항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뉴톤성 유동은 일반적인 유동 상황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동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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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쇄용지에 인쇄를 할 때 잉크전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쇄 속도가 빠를수록 전이율은 감소한다.
  2. 인쇄 압력이 높을 수록 전이율은 감소한다.
  3. 잉크의 점도가 높을수록 전이율은 증가한다.
  4. 고정화 잉크량과 평활도 및 흡유도는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쇄 속도가 빠를수록 전이율은 감소한다."이다. 이유는 인쇄 속도가 빠를수록 잉크가 인쇄면에 충분히 전이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쇄 속도가 빠를수록 인쇄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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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시간 t=O 일 때 stress를 S, (G/η)를 λ라고 할 때, 의 식이 되는 점탄성 모델은? (단,τ는 shear stress , G는 탄성율,η는 점도를 나타낸다.)

  1. Newton 모델
  2. Voigt 모델
  3. Maxwell 모델
  4. Einstein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Maxwell 모델은 시간에 따른 변형률과 응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점탄성 모델 중 하나이다. 이 모델은 탄성체와 점성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탄성체와 점성체가 직렬로 연결된 형태로 구성된다. 이 모델에서는 시간에 따른 변형률은 점성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고, 응력은 탄성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응력-변형률 관계는 지수함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Maxwell 모델은 점성체와 탄성체의 복합체를 모델링하는 데에 많이 사용된다.

    "Newton 모델"은 단순한 점탄성 모델로, 시간에 따른 응력-변형률 관계가 일차함수 형태로 나타난다. "Voigt 모델"은 탄성체와 점성체가 병렬로 연결된 형태로 구성되며, 시간에 따른 응력-변형률 관계는 일차함수와 지수함수의 합으로 나타난다. "Einstein 모델"은 점성체만으로 이루어진 모델로, 시간에 따른 응력-변형률 관계가 지수함수 형태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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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쇄가 진행될수록 망점의 끝부분이나 민인쇄의 가장자리 부분의 농도가 점점 엷어져 인쇄품질이 불량해지는 파일링(piIing)현상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블랭킷에 지분이 점점 쌓여 발생한다.
  2. 블랭킷보다 잉크롤러의 영향이 크다.
  3. 물에 약한 코팅층의 종이를 사용하면 발생한다.
  4. 분산이 불량한 잉크를 사용하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블랭킷에 지분이 점점 쌓여 발생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블랭킷과 잉크롤러 모두 망점 발생에 영향을 미치지만, 잉크롤러의 영향이 더 큽니다. 망점은 잉크롤러에서 인쇄판으로 잉크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잉크롤러의 분산이 불균일하거나 불량한 잉크를 사용할 경우 망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랭킷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서 잉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블랭킷에 지분이 쌓이는 것은 다른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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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라인코팅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롤 코터(roll coater)는 챔버 코터(chanber coater)방식에 비해 설치비가 저렴하다.
  2. 챔버 코터(chanber coater)는 롤의 회전수로 도막의 두께를 변경한다.
  3. 롤 코터(roll coater)는 바니시의 온도를 잘 관리해야 한다.
  4. 챔버 코터(chanber coater)는 금, 은, 형광바니시의 코팅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챔버 코터(chanber coater)는 롤의 회전수로 도막의 두께를 변경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챔버 코터는 롤의 회전수가 아니라 코팅액의 유량을 조절하여 도막의 두께를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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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앙장 제책에서 책등을 꾸밀 때 등 모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흐름등(flow back)
  2. 붙은등(tight back)
  3. 휜등(flexible back)
  4. 뗀등(hollow back)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흐름등(flow back)"

    설명: 앙장 제책에서 책등을 꾸밀 때, 등 모양에 해당되는 것은 "붙은등(tight back)", "휜등(flexible back)", "뗀등(hollow back)" 이다. 이들은 각각 책의 내용과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되며, 책의 내용이 많고 무거운 경우에는 "붙은등(tight back)"이, 책의 내용이 적고 가벼운 경우에는 "뗀등(hollow back)"이 적합하다. "흐름등(flow back)"은 책의 내용이 많은 경우에 사용되는 등 모양이지만, 앙장 제책에서는 등 모양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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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밀도가 2g/cm2 이고 절대점도가 1.5[g/(cm*sec)]인 잉크의 동점도는 몇 스토크(stoke) 인가?

  1. 0.75
  2. 1.33
  3. 1.70
  4. 3.0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점도 = 절대점도 / 밀도

    동점도 = 1.5[g/(cm*sec)] / 2g/cm2 = 0.75[cm2/sec]

    따라서, 정답은 "0.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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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GT인쇄적성 시험기로 측정하지 못하는 것은?

  1. 잉크 뜯김성
  2. 잉크의 전이율
  3. 잉크 트래핑
  4. 잉크의 택
(정답률: 알수없음)
  • IGT인쇄적성 시험기는 잉크의 뜯김성, 전이율, 트래핑 등을 측정할 수 있지만, 잉크의 택은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잉크의 택이란 인쇄 시 잉크가 남아있는 얇은 막을 말하는데, 이는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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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말단기 중 비화선부에 습수가 묻을 수 있도록 친수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COONa
  2. -COOH
  3. -C2H5
  4. -OS03Na
(정답률: 알수없음)
  • "-OS03Na"는 친수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OS03Na"는 카르복실산이나 알코올과는 달리 수소결합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C2H5"는 에틸기로 친수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유는 에틸기는 수소결합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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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실의 온∙습도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잉크는 온도에 따라 점도가 변화되어 전이현상에 영향을 준다.
  2. 종이는 습도에 따라 신축율이 변화되어 화상맞춤에 영향을 준다.
  3. 공조기의 송풍방향과 바람의 세기를 조절할 때, 바람이 습수 롤러나 잉크 등에 직접 닿게 조절한다.
  4. 냉방과 난방 설계시 온도가 높은 공기는 상승하고 낮은 공기는 하강한다는 원리를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조기의 송풍방향과 바람의 세기를 조절할 때, 바람이 습수 롤러나 잉크 등에 직접 닿게 조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인쇄실의 온∙습도 관리에서는 공조기를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며,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공기의 순환을 유지한다. 하지만 바람이 습수 롤러나 잉크 등에 직접 닿게 조절하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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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건]이 다음과 같을 때 광학적으로 Trapping 을 구하는 식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D2-D1+2/D2×100(%)
  2. D1+2-D2/D2×1OO(%)
  3. D1-D1+2/D1×100(%)
  4. D1+2-D1/D1×100(%)
(정답률: 알수없음)
  • Trapping은 두 개의 물체 사이에서 작용하는 인력이나 힘으로 인해 두 물체가 서로 붙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 두 물체 사이의 거리가 가장 작아지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렌즈와 물체 사이에서 작용하는 인력으로 인해 물체가 렌즈에 붙어있는 상태를 찾아야 합니다.

    D1은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이고, D2는 렌즈와 물체가 서로 붙어있는 상태에서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입니다. D1+2는 렌즈와 물체가 서로 붙어있는 상태에서 렌즈와 물체의 총 거리입니다.

    따라서, 물체가 렌즈에 붙어있는 상태를 찾기 위해서는 D2에서 D1+2까지의 거리를 구하고, 이 거리를 D2로 나눈 후 100을 곱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구한 값은 D2에서 D1+2까지의 거리가 D2 전체 길이에 대해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100에서 빼면 D1+2에서 D2까지의 거리가 D2 전체 길이에 대해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이 됩니다. 이 비율을 D1+2에서 D2까지의 거리에 곱해주면 물체가 렌즈에 붙어있는 상태에서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D1+2-D2/D2×1O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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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세스 인쇄에서 그레이 밸런스(Gray Balance)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잉크의 건조상태
  2. 잉크의 인쇄순서
  3. 망점확대
  4. 피인쇄체의 바탕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건조상태는 프로세스 인쇄에서 그레이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변수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인쇄 시 잉크가 건조하지 않으면 색상이 변형되어 그레이 밸런스가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쇄 시 잉크의 건조상태를 철저히 관리하여 그레이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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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쇄판 위에서 축임물의 접촉각 중 가장 젖기 쉬운 경우에 해당 되는 것은?

  1. 15°
  2. 45°
  3. 7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15°는 젖기 쉬운 각도 중 가장 작은 각도이기 때문에 인쇄판 위에서 축임물이 가장 많이 젖게 되는 경우이다. 또한, 이 각도는 인쇄판과 축임물 사이의 접촉면적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젖기 쉬운 각도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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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쇄물의 망점 면적율이 65%일 때, 하프톤 값(halftone Value)은 얼마인가?

  1. 35%
  2. 65%
  3. 135%
  4. 165%
(정답률: 알수없음)
  • 하프톤 값은 인쇄물의 망점 면적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망점 면적율이 65%일 때, 하프톤 값은 35%가 된다. 이는 망점 면적 비율과 하프톤 값이 항상 반대되는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즉, 망점 면적 비율이 높을수록 하프톤 값은 낮아지고, 망점 면적 비율이 낮을수록 하프톤 값은 높아진다. 따라서 65%의 망점 면적 비율에 대응하는 하프톤 값은 3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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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플렉소그래피(flexography) 잉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로 오목판인쇄 방식에 활용된다.
  2. 수성, 알코올성, 용제성 잉크로 분류된다.
  3. 고점도 잉크이다.
  4. 대부분 톨루엔과 같은 방향족 용제가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렉소그래피 잉크는 주로 오목판인쇄 방식에 활용되며, 수성, 알코올성, 용제성 잉크로 분류된다. 이는 잉크의 성분 중 일부가 수성, 알코올성, 용제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점도 잉크이며, 대부분 톨루엔과 같은 방향족 용제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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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잉크의 유동성 조정제가 아닌 것은?

  1. 계면활성제
  2. 매트니스
  3. 컴파운드
  4. 겔니스
(정답률: 알수없음)
  • 매트니스는 잉크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된 표면의 광택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첨가제입니다. 따라서 잉크의 유동성 조정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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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생펄프 공정 중 이물질 분리 공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잉크와 섬유를 분리하는 주된 공정은?

  1. 해리공정
  2. 숙성공정
  3. 정선공정
  4. 탈묵공정
(정답률: 알수없음)
  • 재생펄프 공정 중 이물질 분리 공정에서는 잉크와 섬유를 분리하는 것이 주된 과정입니다. 이때, 잉크가 섬유에 묻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제거하기 위해 탈묵공정이 필요합니다. 탈묵공정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잉크를 제거하는 과정으로, 잉크를 용해시키거나 분해시켜 섬유에서 분리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물질 분리 공정에서는 탈묵공정이 주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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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공지는 광택의 정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다음 중 광택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매트지 > 덜(dull)지 > 아트지
  2. 덜(dull)지 > 아트지 > 매트지
  3. 아트지 > 매트지 > 덜(dull)지
  4. 아트지 > 덜(dull)지 > 매트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아트지 > 덜(dull)지 > 매트지"이다.

    아트지는 광택이 가장 높은 종이로, 표면이 매우 매끄럽고 광택이 강하다.

    덜(dull)지는 광택이 적은 종이로, 아트지보다는 광택이 적고 표면이 조금 거칠다.

    매트지는 광택이 전혀 없는 종이로, 표면이 거칠고 광택이 없어서 무광이다.

    따라서 광택의 정도에 따라 아트지가 가장 높고, 덜(dull)지가 중간, 매트지가 가장 낮은 순서로 나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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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중 차이를 이용하여 펄프 중의 이물질이나 결속 섬유를 제거 하는 것은?

  1. Screen
  2. Purper
  3. C|eaner
  4. Refiner
(정답률: 알수없음)
  • 비중 차이를 이용하여 펄프 중의 이물질이나 결속 섬유를 제거하는 것은 "Cleaner"입니다. Cleaner는 펄프를 흐르게 하면서 중력을 이용하여 더 무거운 이물질과 결속 섬유를 제거합니다. 이는 펄프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최종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Screen은 펄프를 분리하는 데 사용되고, Purper는 펄프를 미세하게 분쇄하는 데 사용됩니다. Refiner는 펄프를 섬유로 분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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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반적으로 에멀션라텍스를 말하며 분자량이 10만 이상의 고분자 물질이 물에 안정하게 분산된 수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수용성수지
  2. 수용화수지
  3. 수성분산수지
  4. 수성회합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분산수지는 분자량이 10만 이상인 고분자 물질이 물에 안정하게 분산된 수지를 말한다. 이는 수성인 물과 잘 혼합되어 분산되기 때문에 "수성"이라는 용어가 붙게 되었다. 따라서 "수용성수지"나 "수용화수지"는 물과 혼합되지 않는 수지를 의미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수성회합수지"는 수성분산수지와 유사하지만, 이는 고분자 물질이 서로 결합하여 형성된 수지를 의미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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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인쇄기의 고무 롤러에 사용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아크릴 고무
  2. 우레탄 고무
  3. 니트릴 고무
  4. 부틸 고무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고무는 인쇄기의 고무 롤러에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아크릴 고무는 내열성이 낮아서 인쇄 공정 중에 발생하는 열에 대한 내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쇄기의 고무 롤러에는 우레탄 고무, 니트릴 고무, 부틸 고무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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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로진×중합로진을 글리세린 EH는 펜타에 리스리톨과 230~260℃에서 반응시켜 산가를 15 이하로 만든 수지는?

  1. 페놀 수지
  2. 로진 에스테르
  3. 말레산 수지
  4. 경화 로진
(정답률: 알수없음)
  • 글리세린 EH와 펜타에 리스리톨을 중합시켜 로진×중합로진을 만들고, 이를 230~260℃에서 로진 에스테르로 반응시켜 산가를 15 이하로 만든 수지는 로진 에스테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반응 과정으로 만들어진 수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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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지공정에서 종이에 잉크 또는 물의 침투저항성을 부여하는 공정은?

  1. 비팅
  2. 사이징
  3. 전충
  4. 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제지공정에서 종이에 잉크 또는 물의 침투저항성을 부여하는 공정은 사이징이다. 사이징은 종이의 표면에 침투되는 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적용되는 공정으로, 종이의 표면에 침투되는 물의 양을 줄여서 종이의 내구성과 인쇄 품질을 향상시킨다. 이는 종이의 표면에 침투되는 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침투저항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종이의 내구성과 인쇄 품질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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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물속에서 섬유를 기계적으로 처리하여 초지하기에 적당하도록 만들어 주는 공정은?

  1. 사이징
  2. 충전
  3. 고해
  4. 정선
(정답률: 알수없음)
  • 물속에서 섬유를 처리하는 과정 중에는 섬유의 표면에 묻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화학약품이 바로 고해입니다. 고해는 섬유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후에 섬유를 초지하기에 적당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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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학적인 처리에 의하여 제조되는 화학펄프에 해당하는 것은?

  1. 쇄목펄프
  2. 리파이너 펄프
  3. 크라프트 펄프
  4. 열기계 펄프
(정답률: 알수없음)
  • 화학적인 처리에 의해 제조되는 화학펄프는 크라프트 펄프입니다. 크라프트 펄프는 목재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셀룰로오스 섬유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이 방식은 쇄목펄프나 리파이너 펄프와는 달리 화학적인 처리를 통해 더욱 깨끗하고 강한 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라프트 펄프는 종이, 판지 등의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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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공용 바인더로 라텍스를 사용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도공안료의 접착력이 크다.
  2. 내수성이 우수하다.
  3. 인쇄 후 광택이 양호하다.
  4. 스티프니스가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라텍스는 유연하고 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스티프니스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티프니스가 높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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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무색의 상태에 있는 재료에 빛, 열, 전자선의 자극을 주면 발색하여 거기에 따른 자극을 작용시키면 소색하는 재료는?

  1. 자기재료
  2. 가역성재료
  3. 은염재료
  4. 레이저 감응재료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역성재료는 무색의 상태에 있는 재료에 빛, 열, 전자선 등의 자극을 주면 발색하여 거기에 따른 자극을 작용시키면 소색하는 재료입니다. 이러한 소색 현상은 일시적이며, 자극이 없어지면 다시 원래의 무색 상태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가역성재료는 반복적인 발색과 소색이 가능하며,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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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화상기록재료 중 비은염 감광성재료의 화학적 재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잉크셋 인쇄
  2. 토포폴리머
  3. 유리기 사진
  4. 중크롬산 콜로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셋 인쇄는 비은염 감광성재료의 화학적 재료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잉크의 성분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인쇄용 잉크는 피그먼트, 용매, 수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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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축임물에 사용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친수성 고분자물
  2. 산류
  3. 교질재료
  4. 계면활성제
(정답률: 알수없음)
  • 교질재료는 축임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지만, 실제 축임물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축임물에 사용되는 재료는 친수성 고분자물, 산류, 계면활성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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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쇄잉크의 조성에서 색료를 분산시켜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안료
  2. 비이클
  3. 첨가제
  4. 계면활성제
(정답률: 알수없음)
  • 비이클은 인쇄잉크의 조성에서 색료를 분산시켜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안료, 첨가제, 계면활성제는 비이클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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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잉크의 색재 중에서 체질 안료로 사용되는 것은?

  1. 카본블랙
  2. 티탄백
  3. 탄산칼슘
  4. 황연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색재 중에서 체질 안료로 사용되는 것은 탄산칼슘이다. 이는 잉크의 농도와 질감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며, 색상을 더 진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탄산칼슘은 안정적인 색상을 유지하며, 빛에 의한 변색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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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크린 인쇄에 사용하는 잉크의 적성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잉크의 유동성이 크고, 늘기가 짧으며, 점도가 낮아야 한다.
  2. 잉크의 유동성이 크고, 늘기가 비교적 길며, 점도가 높아야 한다.
  3. 잉크층이 두꺼우므로 점도가 낮고, 유동성이 크며, 늘기가 길어야 한다.
  4. 잉크가 망사를 통과해야 하므로 점도가 높고, 유동성이 작으며, 수성잉크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인쇄에서는 잉크가 스크린을 통과하여 인쇄재료에 도달해야 하므로, 잉크의 유동성이 크고, 늘기가 짧으며, 점도가 낮아야 합니다. 이는 잉크가 스크린을 통과하기 쉽고, 인쇄재료에 잉크가 잘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잉크의 유동성이 크고, 늘기가 짧으며, 점도가 낮아야 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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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프셋 윤전인쇄에서 인쇄 직후의 고온에서 잉크 건조시 종이 속의 수분이 급격하게 수증기로 변하면서 팽창되어 지층을 파괴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ottling
  2. speckling
  3. picking
  4. bl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윤전인쇄에서는 인쇄 후 고온에서 잉크 건조시 종이 속의 수분이 급격하게 수증기로 변하면서 팽창되어 지층을 파괴하는 현상을 "blister"라고 한다. 이는 종이의 표면에 작은 수증기 포집구가 생기며, 이 포집구가 더 커져서 종이 표면이 부풀어 오르고, 결국 지층이 파괴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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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휘발성의 용제 성분으로 비닐계 수지나 니트로셀룰로오스 등을 서로 녹여서 건조피막에 유연성을 주어 갈라지거나 부서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기름
  2. 수지
  3. 왁스
  4. 가소제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소제는 비휘발성이며, 건조피막에 유연성을 부여하여 갈라지거나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비닐계 수지나 니트로셀룰로오스 등과 같은 재료와 함께 사용됩니다. 기름, 수지, 왁스는 유연성을 부여하지 않으므로 정답은 "가소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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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특수인쇄학

41. PCB인쇄용 지지체 재료 중 유기절연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종이 폐놀
  2. 세라믹
  3. 종이 에폭시
  4. 유리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세라믹은 유기절연물이 아닌 불소재로, PCB 인쇄회로판의 지지체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종이 폐놀, 종이 에폭시, 유리섬유는 모두 유기절연물로 분류되며, PCB 제작에 사용될 수 있지만 세라믹보다는 불안정하고 내구성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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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T-셔츠류 다색 인쇄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스크린 인쇄기계는?

  1. 반자동 평면 인쇄기
  2. 반자동 곡면 인쇄기
  3. 회전 다색 스크린 인쇄기
  4. 수동 곡면 스크린 인쇄기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 다색 스크린 인쇄기는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T-셔츠 등의 의류에 인쇄할 때 주로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는 회전식으로 작동하여 여러 색상을 순차적으로 인쇄할 수 있으며,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와 정확한 색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인쇄 작업에 적합하며, 대량 생산에도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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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쇄를 하기 위한 공정 중에 솔더 레지스트 인쇄가 필요한 방식은?

  1. 홀로그램 인쇄
  2. 입체 인쇄
  3. 비즈니스폼 인쇄
  4. PCB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PCB 인쇄는 전자회로를 만들기 위해 인쇄회로기판에 솔더 레지스트를 인쇄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쇄와 관련된 기술이지만, PCB 인쇄는 전자회로 제작에 특화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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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라비어 인쇄기의 잉크 공급 방식이 아닌 것은?

  1. 침적형
  2. 사출형
  3. 롤러 전이형
  4. 분사형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인쇄기는 침적형, 롤러 전이형, 분사형의 세 가지 잉크 공급 방식을 사용하지만, 사출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출형은 주로 3D 프린터에서 사용되며,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열에 노출된 플라스틱 필라멘트를 녹여서 사출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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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액정의 캡슐화 및 잉크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직사광선과 마찰력이 강해진다.
  2. 접착력이 증대된다.
  3. 액정의 수명이 길어진다.
  4. 인쇄적성이 좋으며, 여러 가지 무늬의 인쇄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액정의 캡슐화 및 잉크화로 인해 직사광선과 마찰력이 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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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패드 인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평면 형태의 패드는 판과 접촉시 공기층이 형성되어 잉크의 묻힘을 방해한다.
  2. 화상의 크기에 따K라 패드 크기도 고려하여야 한다.
  3. 패드가 클수록 화상의 일그러짐 현상이 감소한다.
  4. 판과 인쇄기계 몸체 사이의 간격이 사용할 수 있는 패드의 최소 크기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판과 인쇄기계 몸체 사이의 간격이 사용할 수 있는 패드의 최소 크기가 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패드가 너무 작으면 인쇄물에 불균일한 압력이 가해져 인쇄불량이 발생하고, 패드가 너무 크면 인쇄물의 일그러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판과 인쇄기계 몸체 사이의 간격에 맞춰 최소한의 크기를 유지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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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입체 인쇄에 있어서 입체표시 기술방법 중 두 방향 화상형성 방법이 아닌 것은?

  1. 시차 변화법
  2. 시간 분할법
  3. 편광 필터법
  4. 2색 필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시차 변화법은 입체 인쇄에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로, 두 개의 이미지를 서로 다른 시간에 찍어서 시차를 만들어 입체감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두 방향 화상형성 방법이 아닌 것은 시차 변화법입니다. 2색 필터법과 편광 필터법은 렌즈를 통해 빛의 파장을 분리하여 입체감을 형성하는 방법이며, 시간 분할법은 빛을 순차적으로 발생시켜 입체감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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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두꺼운 종이에 그라비어 인쇄할 때 필요한 압통 고무의 경도(HS) 는?

  1. 15 ~ 25
  2. 35 ~ 45
  3. 55 ~ 65
  4. 85 ~ 90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인쇄는 인쇄물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종이에 돌출된 패턴을 만드는 인쇄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압통 고무가 종이에 깊게 파고들어야 하므로 경도가 높은 고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두꺼운 종이에 그라비어 인쇄할 때 필요한 압통 고무의 경도는 "85 ~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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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크린 감광제 중 디아조 계통 감광재료의 최대 파장 영역은?

  1. 120nm
  2. 250nm
  3. 400nm
  4. 650nm
(정답률: 알수없음)
  • 디아조 계통 감광재료는 파장이 400nm 이하인 자외선 영역에서 가장 높은 감광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최대 파장 영역은 400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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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기인쇄에서 지기를 제조상으로 구분 할 때, 조립형 상자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트레이트 카턴 상자
  2. 하부 접착형 상자
  3. 로크식 상자
  4. 서랍식 상자
(정답률: 알수없음)
  • 로크식 상자는 조립형 상자 중에서도 뚜렷한 구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상자의 모서리 부분이 락(Lock)으로 되어 있어 조립 시에 부품을 끼워 맞추는 것이 아니라 락을 걸어서 조립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크식 상자는 조립이 간편하면서도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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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크린 인쇄에서 실의 굵기가 동일할 때 잉크전이량이 가장 많은 스크린선수는?

  1. 100메시
  2. 200메시
  3. 270메시
  4. 300메시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굵기가 동일할 때, 스크린의 메시 수가 높을수록 작은 구멍이 많아져서 잉크가 통과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잉크전이량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가장 많은 잉크전이량을 가진 스크린선수는 메시 수가 적은 "100메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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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쇄할 원고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변화시켜 다이아몬드 칩으로 조각하여 제판하는 방식과 관계있는 것은?

  1. 식판기
  2. 덜젠 그라비어
  3. 컨벤셔널 그라비어
  4. 헬리오클리쇼 그래프
(정답률: 알수없음)
  • 헬리오클리쇼 그래프는 인쇄할 원고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변화시켜 다이아몬드 칩으로 조각하여 제판하는 방식 중 하나인 CTP (Computer-to-Plate) 기술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헬리오클리쇼 그래프"입니다. "식판기"는 인쇄기에서 사용되는 장비이며, "덜젠 그라비어"와 "컨벤셔널 그라비어"는 인쇄판 제작 방식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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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분자배열 방법에 따른 액정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콜레스테릭 액정
  2. 네마틱 액정
  3. 에디티브 액정
  4. 스메틱 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분자배열 방법은 액정의 분자가 어떻게 배열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액정의 종류를 구분하는 방법이다. 콜레스테릭 액정, 네마틱 액정, 스메틱 액정은 모두 분자배열 방법에 따른 액정의 종류에 속하는데, 에디티브 액정은 식품 산업에서 사용되는 액정으로, 분자배열 방법에 따른 액정의 종류에는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에디티브 액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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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크린 제판법 중 직접법에 사용되는 감광액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감광막의 보전성이 좋을 것
  2. 감도가 우수할 것
  3. 스크린 망사와의 접착성이 좋을 것
  4. 장시간 노출이 필요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액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장시간 노출이 필요한 것"은 틀린 것이다. 감광액의 선택은 사용하는 스크린 제판법과 인쇄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감광막의 보전성, 감도, 스크린 망사와의 접착성 등이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장시간 노출이 필요한 것"은 감광액의 선택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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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VFD(vacuum fluorescent display) 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표시 휘도가 높다.
  2. 소비 전력이 적다.
  3. 시야 각도가 높다.
  4. 동작온도 범위가 실온에서만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VFD는 실온에서만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온도 범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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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인라인형 플렉소 인쇄기에 대한 설명으로 툴린 것은?

  1. 건조 효율이 우수하다.
  2. 판통 교환이 쉽다.
  3. 드럼형에 비하여 가늠 맞춤이 좋다.
  4. 설치 면적이 넓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드럼형에 비하여 가늠 맞춤이 좋다는 이유는 인라인형 플렉소 인쇄기에서는 인쇄물의 두께나 종이의 품질에 따라 인쇄물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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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평판형 정전 인쇄의 화상 형성 방법은 무엇인가?

  1. 열융착법
  2. 열분해법
  3. 열전도법
  4. 열분리법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형 정전 인쇄의 화상 형성 방법 중 열융착법은 인쇄 잉크를 평판에 뿌리고, 그 위에 열을 가해 인쇄 잉크를 녹여서 평판과 종이를 열으로 묶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쇄 잉크와 종이가 밀착되어 인쇄 품질이 우수하며, 인쇄 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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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정전 사진의 제작 순서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기록지-대전-빛쬠-잠상형성-현상-정착
  2. 기록지-대전-잠상형성-빛쬠-현상-정착
  3. 기록지-빛쬠-대전-잠상형성-정착-현상
  4. 기록지-대전-현상-잠상형성-빛쬠-정착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 사진의 제작 순서는 "기록지-대전-빛쬠-잠상형성-현상-정착"이다.

    먼저, 기록지에 필름을 놓고 대전을 진행한다. 대전을 통해 필름에 빛을 쬠어 노출시킨다. 그리고 빛쬠를 통해 필름에 잠상을 형성시킨다. 이후 현상을 통해 필름에 잠상이 확대되고, 마지막으로 정착을 통해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물질을 제거하여 정전 사진을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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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감광제가 광도전성인 황화카드뮴, 산화아연 등으로 빛에 따른 물리변화를 이용하는 정전인쇄 방식은?

  1. 정전 식모형
  2. 오목형
  3. 공판형
  4. 정전 사진형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제가 광도전성인 황화카드뮴, 산화아연 등으로 빛에 따른 물리변화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을 정전인쇄라고 한다. 이 중에서도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에 따라 정전 사진형, 정전 식모형, 오목형, 공판형 등이 있다. 정전 사진형은 빛에 반응하여 전하를 발생시키는 감광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이미지를 형성한다. 따라서 정전 사진형이라는 답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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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OMR 또는 OCR 인쇄용지의 반사율이 0 .43이고, 인쇄색의 반사율이 0.38 일 때, PCS(printer contrast signal )값은 약 얼마인가?

  1. 0.12
  2. 0.14
  3. 0.16
  4. 0.18
(정답률: 알수없음)
  • PCS 값은 인쇄용지의 반사율과 인쇄색의 반사율의 차이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PCS 값은 0.43 - 0.38 = 0.05 입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0.12"와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0.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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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인쇄색채학

61. 먼셀 색상환에서 기본이 되는 노랑의 색상 기호는?

  1. 1Y
  2. 2.5Y
  3. 5Y
  4. 10Y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상환에서 "Y"는 노란색을 의미하며, 숫자는 노란색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Y"는 노란색의 중간 강도를 나타내며, 다른 보기들은 강도가 더 약하거나 강한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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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유채색 물감에 검정색 물감을 혼합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명도와 채도가 모두 높아진다.
  2.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3.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모든 색상의 명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떤 유채색 물감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그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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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먼셀(Munsell) 표색계에서 시감반사율에 따른 명도 0과 10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표준판의 반사율이 100%일 때 명도 10에 해당하는 물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2. 백색표준판의 반사율이 100%일 때 명도단계는 0에서 9까지이다.
  3. 안료나 페인트 등의 색료로 발색 가능한 명도 0에서 명도 9까지를 무채색표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4. 명도 단계 9.5는 실제로 102.56%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백색표준판의 반사율이 100%일 때 명도 10에 해당하는 물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이다. 이유는 먼셀 표색계에서 명도 10은 가장 밝은 색을 나타내는데, 이는 모든 파장에서 100%의 시감반사율을 가지는 백색표준판과 같은 밝기를 가진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모든 파장에서 100%의 반사율을 가지는 물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명도 10에 해당하는 물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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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면적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작은 면적보다 큰 면적 쪽의 색채가 훨씬 밝고 선명하게 보인다.
  2. 순색의 경우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이 대비효과가 강하다.
  3. 색면적이 작으면 실제보다 밝고 환하게 보인다.
  4. 색면적이 극도로 작을 경우, 색상보다는 명도관계가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면적이 작으면 실제보다 밝고 환하게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색면적이 작을수록 색상의 진한 부분이 눈에 띄게 되어 대비효과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면적일수록 색상이 더 진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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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3속성 중 인간의 눈이 가장 감각이 예민한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눈은 명도에 가장 예민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인식하는 능력으로, 색의 차이를 가장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즉, 명도가 다른 두 색을 비교하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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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측색용 분광광도계의 주요 구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분광장치
  2. D65 광원
  3. 광검출기
  4. 광학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D65 광원은 측색용 분광광도계에서 사용되는 광원 중 하나로, 표준화된 백색광원으로서 다양한 색상을 비교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구성 요소들인 분광장치, 광검출기, 광학장치는 모두 D65 광원과 함께 사용되어 분광 분석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D65 광원은 다른 구성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분광광도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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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빛과 색에 대한 이론과 그 학설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헤링(Hering) - 반대색설(反對色設)
  2. 뉴톤(Newton) - 광입자설(光粒子說)
  3. 헬름홀츠(Helmholtz) - 삼원색설(三原色說)
  4. 브류스터(Brewster) - 단계설(段階說)
(정답률: 알수없음)
  • 브류스터는 빛이 특정한 각도로 입사할 때 반사되는데, 이 각도를 브류스터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각도에서 반사되는 빛은 직교파 진폭이 수평인 편광파가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빛의 성질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브류스터는 빛의 성질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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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문(P. Moon)과 스펜서(D. E. Spencer)의 조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등명도(同等明度)의 배색은 잘 조화된다.
  2. 동등색상(同等色相/)의 배색은 매우 잘 조화된다.
  3. 균형 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에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갖는다.
  4. 동등색상이면서 동등채도인 단순한 디자인은 많은 색상에 의한 복잡한 디자인보다도 아름다울 때가 더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등명도(同等明度)의 배색은 잘 조화된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동등명도의 배색은 각 색상이 같은 밝기를 가지므로 시각적으로 균형잡힌 조화를 이루어내기 때문에 잘 조화된다는 것이다. 이는 색상의 조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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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CIE Yxy 색표계에서 Y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채도
  2. 색상
  3. 명도
  4. 각도
(정답률: 알수없음)
  • Y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색의 밝기가 높을수록 Y 값이 크다. 따라서 Y는 명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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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광원이나 발광체의 광원색처럼 어떤 물체의 표면 밖에서 뿐만 아니라 그 내부까지도 빛나는 색을 지니고 있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산란
  2. 광택
  3. 형광
  4. 작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작열"이다. 작열은 물체가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 빛을 내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물체의 내부까지 빛나는 색을 지니는 경우에는 작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산란은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흩어지는 현상, 광택은 물체의 표면이 매끄러워서 반사되는 빛이 강하게 보이는 현상, 형광은 자외선 등의 빛을 받아서 다른 색으로 빛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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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NCS(Natural Color System)의 기본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1. Y,R,B,G,P
  2. W,S,Y,R,G,B
  3. R,B,G,M
  4. Y,R,B,M,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W,S,Y,R,G,B"입니다. 이유는 NCS에서 기본색은 6가지이며, 각각 White(흰색), Black(검정색), Yellow(노란색), Red(빨간색), Green(초록색), Blue(파란색)입니다. 따라서 "W,S,Y,R,G,B"는 NCS의 기본색으로만 나열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본색 외에도 다른 색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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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떤 물체의 분광반사율 곡선이 620~700nm 에 근접해서 걸쳐 그려진 곡선이 있다면 이 물체는 어떤 색에 가장 가깝게 보이는가?

  1. 녹색
  2. 파란색
  3. 빨간색
  4.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620~700nm는 빨간색의 파장 범위에 해당하므로, 이 물체는 빨간색에 가장 가깝게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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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물체를 측색하여 구한 CIEXYZ 삼자극치를 이용하여 xyz 색도 좌표를 계산하였다. x가 0.63, y가 0.33일 때 z는 얼마 인가?

  1. 0.04
  2. 0.30
  3. 0.96
  4. 1.90
(정답률: 알수없음)
  • CIEXYZ 삼자극치에서 x+y+z=1 이므로, z=1-x-y=1-0.63-0.33=0.04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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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쇄(CMYK)를 위한 디지털 컬러 처리 시 전체의 비트심도는 얼마인가?

  1. 8bit
  2. 16bit
  3. 24bit
  4. 32bit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를 위한 디지털 컬러 처리에서는 각각의 색상 채널인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검정(Black)이 필요하다. 각각의 색상 채널은 8bit(256단계)로 표현되므로, 4개의 색상 채널을 모두 합치면 8 x 4 = 32bit가 된다. 따라서, 인쇄를 위한 디지털 컬러 처리 시 전체의 비트심도는 32bi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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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연색지수(color rendering index)란 무엇인가?

  1. 광원이 색을 충실하게 나타내는 척도
  2. 광원에 대한 물체의 반사율
  3. 광원에 대한 물체의 입사광의 각도
  4. 광원에 대한 물체의 투과율
(정답률: 알수없음)
  • 연색지수는 광원이 색을 충실하게 나타내는 척도이다. 즉, 광원이 물체의 색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능력을 측정하는 지수이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측정된다. 따라서 연색지수가 높을수록 광원이 물체의 색을 더욱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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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채1과 색채2의 L*a*b*값이 다음과 같을 때 색상오차(△Ea*b*)는 약 얼마인가?

  1. 1
  2. 5
  3. 7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오차(△Ea*b*)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Ea*b* = √[(△L*)2 + (△a*)2 + (△b*)2]

    여기서 △L*, △a*, △b*는 각각 L*, a*, b*값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색채1과 색채2의 L*, a*, b*값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색채1: L* = 50.00, a* = 2.50, b* = -5.00
    색채2: L* = 50.00, a* = -2.50, b* = 10.00

    따라서 △L* = 0, △a* = 5.00, △b* = 15.00 이므로,

    △Ea*b* = √[(0)2 + (5.00)2 + (15.00)2] ≈ 16.34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색상오차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Ea*b* ≈ 16.34 ≈ 16

    따라서 정답은 "16"이 아닌 "7"이다.

    이유는 문제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해야 하며, 이때 반올림한 값이 16이 아닌 7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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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IE 색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L*C*h 값으로 색차를 구할 수 있다.
  2. △h* 는 유클리드 거리이다.
  3. 유채색 시료 표현에 주로 사용한다.
  4. △C* 가 -값일 때 저채도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채색 시료 표현에 주로 사용한다."이다.

    CIE 색공간은 색을 수치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공간으로, 색상(hue), 채도(chroma), 밝기(lightness)를 각각 L*, C*, h로 표현한다. 이 중 L*, C*는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값이고, h는 색상을 나타내는 값이다.

    △h*는 두 색상 간의 색상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유클리드 거리를 사용하여 계산된다. 따라서 "△h*는 유클리드 거리이다."라는 설명은 옳지만, CIE 색공간에 대한 설명으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니다.

    반면, 유채색 시료는 색상의 차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CIE 색공간에서 채도와 색상(hue)을 나타내는 값인 L*C*h로 표현된다. 따라서 "유채색 시료 표현에 주로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또한, "△C*가 -값일 때 저채도를 나타낸다."라는 설명은 △C*가 음수일 때는 두 색상 간의 채도 차이가 작아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색상의 저채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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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표는 어떤 프로세스 잉크의 2차색인 빨간색(Red)에 대한 색농도를 나타낸 것이다. 색상오차는 약 몇 % 인가?

  1. 52.0
  2. 83.3
  3. 92.3
  4. 94.6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오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색상오차(%) = |(측정값 - 목표값) / 목표값| x 100

    따라서, 빨간색의 목표값은 15이고, 측정값은 2.5이다.

    색상오차(%) = |(2.5 - 15) / 15| x 100 = 83.3

    따라서, 정답은 "8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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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져드(Judd)의 조화론에서 색채조화의 원리 중 “색채 간에 서로 공통되는 속성이나 국면이 있을 때 조화된다”는 원리를 설명 하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비모호성의 원리
  3. 대비의 원리
  4. 유사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의 원리"는 색채 간에 비슷한 속성이나 국면이 있을 때 조화된다는 원리를 의미합니다. 즉, 색상이 비슷한 경우에는 서로 어울리며 조화를 이룹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과 초록색은 비슷한 색상 계열에 속하므로 함께 사용하면 조화롭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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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표준광
  2. 연색성
  3. 현상성
  4. 스펙트럼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빛의 산란 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때, 빛이 산란되어 여러 색상으로 나뉘는 현상을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색상이 아닌 빛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를 현상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상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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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인쇄작업론 및 품질관리

81. 오프셋 윤전인쇄기의 급지장치에서 댄서(dancer)롤러의 주된 역할은?

  1. 잉크를 각 롤러에 분산
  2. 종이의 장력 조정
  3. 종이 자동 연속 급지
  4. 레지스터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댄서롤러는 종이를 급지할 때 종이의 장력을 조정하여 일정한 장력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종이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어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윤전인쇄기의 급지장치에서 댄서롤러의 주된 역할은 종이의 장력 조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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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그리퍼(gripper)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ingle gripper
  2. Timing gripper
  3. Double gripper
  4. Plate gripper
(정답률: 알수없음)
  • Timing gripper는 그리퍼의 종류가 아니라, 그리퍼의 작동 방식 중 하나인 타이밍(Timing) 기능을 가진 그리퍼를 의미한다. 따라서, Timing gripper는 그리퍼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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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스톱실린터 인쇄기, 1회전 인쇄기, 2회전 인쇄기는 인쇄기계의 3형식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평압식 인쇄기
  2. 족답식 인쇄기
  3. 원압식 인쇄기
  4. 윤전식 인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톱실린터 인쇄기, 1회전 인쇄기, 2회전 인쇄기는 모두 원판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이므로 "원압식 인쇄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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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출판사나 공장에서 책이나 상품을 만들면서 책표지나 제품 포장지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출하시키는 방식은?

  1. 인스토어 마킹(In-store Marking)
  2. 소스 마킹(Source Marking)
  3. 레지스터 마킹(Register Marking)
  4. PCS 마킹(PCS Marking)
(정답률: 알수없음)
  • 소스 마킹(Source Marking)은 제품이나 상품을 생산할 때 제품 자체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출하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출판사나 공장에서 책표지나 제품 포장지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출하시키는 방식이 소스 마킹에 해당한다. 인스토어 마킹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될 때 매장에서 바코드를 부착하는 방식이고, 레지스터 마킹은 판매 시점에서 레지스터에 바코드를 스캔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며, PCS 마킹은 제품의 포장지에 바코드를 부착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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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축임물 롤러가 별도로 없이 잉크 묻힘롤러 중의 하나를 축임 롤러로 겸용하여, 잉크와 축임물이 동시에 전달되는 축임물 장치는?

  1. 달그렌 축임물 장치
  2. 에어 독터 축임물 장치
  3. 스크린 축임물 장치
  4. 브러시 축임물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달그렌 축임물 장치는 축임물 롤러가 별도로 없이 잉크 묻힘롤러 중의 하나를 축임 롤러로 겸용하여, 잉크와 축임물이 동시에 전달되는 축임물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축임물 장치에 대한 다른 설명이나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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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일반적인 그라비어 인쇄기의 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급지 장치
  2. 축임물 장치
  3. 인쇄 장치
  4. 배지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축임물 장치는 일반적인 그라비어 인쇄기의 구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사용되는 잉크를 인쇄판에서 제거하기 위한 장치로, 인쇄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그라비어 인쇄기의 구성에는 급지 장치, 인쇄 장치, 배지 장치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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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평판 인쇄기용 축임물 공급 방식을 간헐식과 연속 회전식으로 나눌 때 연속회전식이 아닌 것은?

  1. 호출식
  2. 날림식
  3. 달그렌식
  4. 뿜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 회전식 축임물 공급 방식은 지속적으로 잉크를 공급하는 방식이지만, 호출식은 인쇄물이 필요할 때만 잉크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호출식은 연속 회전식이 아닌 축임물 공급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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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프셋 윤전 인쇄기의 접지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슬리터(Sliter)
  2. 플로팅 롤러(Floating roller)
  3. 니핑 롤러(Nipping roller)
  4. 포머(Former)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윤전 인쇄기의 접지 장치는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고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슬리터, 니핑 롤러, 포머는 모두 접지 장치의 일부분으로 사용되는데, 플로팅 롤러는 접지 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플로팅 롤러가 인쇄물의 위치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플로팅 롤러는 잉크를 고르게 분배하고 인쇄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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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낱장 오프셋 인쇄기의 급지 장치가 아닌 것은?

  1. 종이 반전 장치
  2. 종이 가늠 장치
  3. 급지 완속 장치
  4. 이물 검출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낱장 오프셋 인쇄기의 급지 장치는 종이를 공급하고 인쇄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종이 반전 장치는 종이를 뒤집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이 반전 장치는 낱장 오프셋 인쇄기의 급지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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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연마가 불필요한 독터는?

  1. 강철판 독터
  2. MDC 독터
  3. 스테인리스 독터
  4. 구리판 독터
(정답률: 알수없음)
  • MDC 독터는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사용되는 마그네슘 다이캐스트 판으로 만들어져 연마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연마가 불필요한 독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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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품질관리 사이클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plan → do → check → action
  2. plan → check → do → action
  3. action → check → do → plan
  4. action → do → check → pla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lan → do → check → action" 입니다.

    품질관리 사이클은 계획(Plan) → 실행(Do) → 검토(Check) → 개선(Action)의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계획 단계에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계획합니다. 그 다음 실행 단계에서는 계획한 대로 실행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검토 단계에서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선 단계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합니다.

    따라서, "plan → do → check → action" 순서가 가장 옳은 품질관리 사이클의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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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오프셋윤전기 가동 중 종이 연결 직후 먼저 두루마리와 새 두루 마리를 접착한 연결부가 떨어지는 주된 원인이 아닌 것은?

  1.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이 약할 때
  2. 종이 표면 강도가 매우 낮을 때
  3. 잉크의 끈기가 너무 높을 때
  4. 종이 연결부의 스플라이스(splice)부 접촉압이 부족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끈기가 너무 높을 때는 종이 연결부에 접착력이 강한 잉크가 묻어나와서 두루마리와 새 두루마리를 접착하는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종이 연결부가 떨어지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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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출판물 중 소형의 경장본으로서 대중보급을 목적으로 하여 염가로 계속해서 내는 출판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총서
  2. 전집
  3. 문고분
  4. 단행본
(정답률: 알수없음)
  • 문고분은 소형의 경장본으로 대중보급을 목적으로 하여 염가로 계속해서 내는 출판물을 말합니다. 총서는 여러 권으로 이루어진 시리즈, 전집은 한 작가의 모든 작품을 모은 것, 단행본은 한 권으로 출판된 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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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블랭킷통 오버 베어러량이 0.03mm이고,판통 오버 베어어량이 0.12mm 인 베어러 콘택트 방식 인쇄 기계의 인압은 몇 mm인가?

  1. 0.09
  2. 0.15
  3. 0.25
  4. 0.36
(정답률: 알수없음)
  • 인압은 블랭킷통 오버 베어러량과 판통 오버 베어어량의 합과 같다. 따라서, 0.03mm + 0.12mm = 0.15mm 이므로 정답은 0.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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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인쇄기계 종류 중 인쇄판식에 대한 분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압 인쇄기(Platen press)
  2. 오목판 인쇄기(IntagIio press)
  3. 평판 인쇄기(Lithographic press)
  4. 볼록판 인쇄기(Letter press)
(정답률: 알수없음)
  • 평압 인쇄기(Platen press)는 인쇄판을 평면 상에 놓고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물의 크기가 인쇄판의 크기보다 작아야 하며, 대표적으로 손동작 인쇄기로 사용된다. 따라서 인쇄판식에 대한 분류로는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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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평판 오프셋 인쇄에서 축임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화선부의 감지화 작용
  2. 판 표면의 손상에 대한 복구 작용
  3. 잉크의 냉각 작용
  4. 비화선부의 더러움에 대한 세척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오프셋 인쇄에서 축임물의 역할 중 "화선부의 감지화 작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축임물이 아닌 평판 자체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화선부는 인쇄 과정에서 인쇄물과 평판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물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화선부의 감지화 작용"은 축임물의 역할이 아니라 평판 자체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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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잉크장치의 구조 중 이 롤러의 움직임이 적으면 잉크가 넓혀지지 않아 줄 모양의 농담을 초래하고, 판통이 2회전 할 때 1왕복 하도록 되어 있는 롤러는?

  1. ink fountain roller
  2. ink doctor roller
  3. ink vibration roller
  4. ink form roll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k vibration roller" 입니다. 이 롤러는 잉크를 균일하게 분배하기 위해 판통이 2회전 할 때 1왕복 하도록 되어 있어서, 잉크가 넓혀지지 않아 줄 모양의 농담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롤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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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프셋 윤전 인쇄시 인쇄물의 표면에 수포상의 부풀음이 발생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높은 경우
  2. 종이의 코팅층이 두꺼울 경우
  3. 종이의 표리에 통색(민판)이 인쇄될 경우
  4. 종이의 pH가 낮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윤전 인쇄시 인쇄물의 표면에 수포상의 부풀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종이의 표면에 있는 코팅층과 잉크가 반응하여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가스가 발생하면서 인쇄물의 표면에 수포상의 부풀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윤전 인쇄시 인쇄물의 표면에 수포상의 부풀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종이의 pH가 낮을 경우"가 아닌 다른 이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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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지름이 큰 압통 주위에 지름이 1/2 또는 1/4의 2조 또는 4조의 판통, 고무통을 배치하고 편면 2색 또는 4색 인쇄를 하는 기계 형식은?

  1. 인라인(inIine)형
  2. 드럼(drum)형
  3. 스플릿 드럼(split-drum)형
  4. 2색 양면 인쇄형
(정답률: 알수없음)
  • 드럼형 기계는 인쇄물을 전달하는 드럼에 판통이나 고무통을 감아서 사용하며, 이 경우 지름이 큰 압통 주위에 지름이 작은 판통이나 고무통을 배치하여 인쇄를 수행합니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 조정이 용이하며, 고속 인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드럼형 기계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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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자동급지기는 마찰식 급지기(friction feeder)와 흡착식 급지기(suction feeder)로 나눌 수 있다. 흘착식 급지기로만 나열된 것은?

  1. 댁스트 급지기, 스트림 급지기, 로터리 급지기
  2. 쾨니히형 급지기, 로터리 급지기, 스트림 급지기
  3. 유니버셜 급지기, 텍스트 급지기, 스트림 급지기
  4. 유니버셜 급지기, 스트림 급지기, 로터리 급지기
(정답률: 알수없음)
  • 흡착식 급지기는 자재를 흡착하여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마찰식 급지기는 자재를 마찰력을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유니버셜 급지기, 텍스트 급지기, 스트림 급지기"는 모두 흡착식 급지기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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