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6-12)

인쇄기사
(2011-06-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다음과 같은 원인과 가장 관계있는 인쇄사고는?

  1. 뒤묻음
  2. 겹붙음
  3. 배어남
  4. 바탕더러움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물이 바탕더러워지는 것은 인쇄 시 사용되는 잉크나 인쇄판의 압력이 부족하여 인쇄물의 일부가 인쇄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인쇄사고는 "바탕더러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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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책의 발행 년월일, 저자, 출판사 주소, 등록번호, 가격 등 출판에 관한 사항을 기재한 인쇄 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판권장(colophon)
  2. 표제지(title page)
  3. 동정(outside)
  4. 헛장(fly leaves)
(정답률: 알수없음)
  • 판권장은 책의 출판에 관한 정보를 기재한 인쇄면으로, 책의 발행 년월일, 저자, 출판사 주소, 등록번호, 가격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판권장"이 정답입니다. 표제지는 책의 제목과 저자명 등을 담은 첫 페이지를 말하며, 동정은 책의 표지와 등재된 내용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합니다. 헛장은 책의 앞뒤에 붙은 빈 페이지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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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임계표면장력은 cosθ 값이 얼마일 때를 말하는가?

  1. 0
  2. 0.5
  3. 1.0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임계표면장력은 cosθ 값이 1.0일 때를 말한다. 이는 표면과 인접한 액체 분자들이 서로 인력을 느끼지 않고 완전히 평행하게 배열되어 있을 때 발생한다. 이 상태에서는 액체 분자들이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이 최대가 되므로, 표면에 물체를 올려놓았을 때 최대한 안정적인 상태가 된다. 따라서, 이 때의 임계표면장력이 가장 높은 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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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컬러 그라비어 인쇄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쇄사고의 원인 중 판메임의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잉크 오목부분의 건조 현상
  2. 잉크 내의 이물질 포함
  3. 잉크건조 속도가 빠름
  4. 잉크 용제의 과다
(정답률: 73%)
  • 잉크 용제의 과다는 판메임의 원인이 아니라 인쇄물의 색감이나 광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 그라비어 인쇄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쇄사고의 원인 중 판메임의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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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잉크의 전이특성을 검사하기 위해 아트지의 표면 거칠음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 중 적합하지 않은 실험기기는?

  1. Laser Beam을 이용한 비접촉식 Stylus 측정기
  2. 기공도 측정기(porosity Tester)
  3. 거칠음 측정기(Roughness Tester)
  4. 측침식 표면 측정기
(정답률: 70%)
  • 기공도 측정기는 잉크의 전이특성을 검사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공도 측정기는 표면의 기공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잉크의 전이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실험에는 다른 기기들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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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쇄 작업실의 공조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여름의 경우 온도 23℃, 습도 60% 유지
  2. 겨울의 경우 온도 18℃, 습도 40% 유지
  3. 계절에 상관없이 온도 18℃, 습도 60% 유지
  4. 봄과 가을의 경우 온도 20℃, 습도 40% 유지
(정답률: 90%)
  • 인쇄 작업실에서는 인쇄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고온 다습으로 인해 종이가 습기를 흡수하여 인쇄물이 찌그러지거나 불규칙하게 인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온도를 23℃로 유지하여 습도를 60%로 조절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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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안료나 염료 등을 비이클에 담갔을 때 젖는 현상과 관계있는 것은?

  1. 접착 젖음
  2. 침투 젖음
  3. 침적 젖음
  4. 확산 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침적 젖음은 비이클 내부에 있는 물질이 용액으로 침투하여 비이클 내부에 물이 채워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안료나 염료 등을 비이클에 담갔을 때 젖는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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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미스팅(Misting)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인쇄 속도가 증가하면 Misting은 증가한다.
  2. 인쇄실의 습도가 증가하면 Misting은 증가한다.
  3. 롤러 상의 잉크 피막이 두꺼울수록 Misting은 증가한다.
  4. 롤러상에서 잉크 필라멘트가 한 군데 이상 끊어지기 때문에 발생된다.
(정답률: 62%)
  • 인쇄실의 습도가 증가하면 Misting은 증가한다. - 이유: 인쇄시 사용되는 잉크는 물과 유기용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인쇄실의 습도가 높아지면 잉크 입자가 공기 중에서 더 많이 증발하여 미세 입자로 분산되어 Misting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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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색 인쇄에서 잉크의 색상별 인쇄 순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색상별 잉크의 점탄성
  2. 각 색상별 잉크의 투명성
  3. 각 색상별 잉크의 택크
  4. 각 색상별 잉크의 화학반응성 및 빛쬠량
(정답률: 80%)
  • 정답은 "각 색상별 잉크의 화학반응성 및 빛쬠량"입니다. 다색 인쇄에서는 각 색상별 잉크가 서로 섞이면서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각 색상별 잉크의 화학반응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각 색상별 잉크의 빛쬠량이 다르기 때문에, 인쇄 순서를 잘못 지정하면 색상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색상별 잉크의 화학반응성 및 빛쬠량을 고려하여 인쇄 순서를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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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점도의 인쇄잉크를 교반기의 유리막대를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저으면 잉크가 막대를 타고 올라온다. 다음 중 이러한 현상과 관련있는 효과는?

  1. 와이젠버그(Weissenberg) 효과
  2. 빙햄(Bingham) 효과
  3. 포이즐리(Poiseuille) 효과
  4. 맥스웰(Maxwell) 효과
(정답률: 67%)
  • 와이젠버그 효과는 유체가 회전하는 경우, 그 속도와 방향에 따라 유체 내부의 입자들이 일정한 주기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교반기의 유리막대를 이용하여 인쇄잉크를 저으면 발생하며, 이는 유체 내부의 입자들이 회전하는 속도와 방향에 따라 막대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와이젠버그 효과"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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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책의 공정에서 속장과 겉장을 연결하는 부분이며 속장의 내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공정은?

  1. 접기(folding)
  2. 면지 붙이기(end paper)
  3. 고르기(pressing)
  4. 굳힘(gluing)
(정답률: 알수없음)
  • 면지 붙이기(end paper)는 속장과 겉장을 연결하는 부분이며, 이 부분이 잘못되면 속장의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면지 붙이기는 속장의 내구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공정입니다. 면지 붙이기는 속장과 겉장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속장과 겉장 사이에 면지를 붙여서 강도를 높이고 내구성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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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쇄 도중 종이의 뜯김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내온도가 올라가면 종이의 뜯김 현상이 낮아진다.
  2. 종이의 수분이나 pH, 표면 사이징 등도 약간씩 영향이 있다.
  3. 금속판 보다 유연한 고무판을 사용할 때 뜯김 현상은 커진다.
  4. 인쇄 압력이 증가하면 종이의 뜯김 현상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압력이 증가하면 종이의 뜯김 현상이 증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인쇄 압력이 증가하면 종이와 인쇄판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종이의 표면이 뜯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 공정에서는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실내온도가 높을수록 종이의 수분이 증발하여 뜯김 현상이 낮아지고, 종이의 수분이나 pH, 표면 사이징 등도 인쇄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금속판 대신 고무판을 사용할 때는 인쇄 압력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뜯김 현상이 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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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앙점 면적률이 80%인 인쇄물의 하프톤 값(Halftone value)은?

  1. 20%
  2. 80%
  3. 120%
  4. 180%
(정답률: 90%)
  • 앙점 면적률이 80%인 경우, 인쇄물의 1인치 제곱 영역 중 80%가 앙점으로 채워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프톤 값은 이 앙점 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100%가 모든 영역이 앙점으로 채워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앙점 면적률이 80%인 경우 하프톤 값은 80%의 100%인 80/100 또는 0.8이 됩니다. 이는 보기에서 "20%"이 아닌 "80%"가 정답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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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물질이 외력의 방향에 대하여 정면으로 대항하는 저항력은 무엇인가?

  1. 벡터 스트레스(vector stress)
  2. 전단 스트레스(shear stress)
  3. 유체 스트레스(fluid stress)
  4. 노르말 스트레스(normal stress)
(정답률: 70%)
  • 노르말 스트레스는 외력의 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저항력을 의미합니다. 즉, 물체가 외력의 방향에 대하여 정면으로 대항할 때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노르말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의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로, 물체가 외부에서 받는 압력이나 물체의 무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노르말 스트레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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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쇄실의 온도와 습도가 변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인쇄실의 온도가 올라가면 거의 모든 바니쉬의 점도가 높아진다.
  2. 인쇄실의 온도가 올라가면 거의 모든 잉크의 택값이 똑같이 높아진다.
  3. 인쇄실의 습도가 올라가면 불쾌지수가 낮아진다.
  4. 인쇄실의 습도가 올라가면 증발형 잉크의 건조속도가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의 습도가 올라가면 증발형 잉크의 건조속도가 늦어진다. 이는 습기가 높아지면 잉크가 증발하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쇄물이 건조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되고, 인쇄 생산성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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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점탄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체에 급속히 외력을 가하면 탄성적인 거동을 한다.
  2. 물체에 천천히 외력을 가하면 점성적인 거동을 한다.
  3. 탄성과 점성을 겸비한 물질은 후크의 법칙으로 설명된다.
  4. 동적 탄성율을 G, 동적 점성율을 η로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과 점성을 겸비한 물질은 후크의 법칙으로 설명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 탄성과 점성을 겸비한 물질은 복잡한 현상으로 설명되며, 후크의 법칙은 탄성적인 거동만을 설명하는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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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고체-액체 접촉각 중 가장 젖음이 좋은 접촉각은?

  1. θ=0°
  2. θ=15°
  3. θ=45°
  4. θ=90°
(정답률: 알수없음)
  • θ=0° 일 때는 고체와 액체의 경계면이 완전히 평평하게 맞닿아 있으므로 액체 분자들이 고체 표면에 잘 붙어서 젖음이 가장 좋습니다. 반면, 다른 접촉각들은 고체와 액체 경계면이 기울어져 있어서 액체 분자들이 고체 표면에 잘 붙지 않아서 젖음이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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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 시 판에 주어진 잉크 량이 1g/m2이고, 종이에 전이된 잉크 량이 0.5g/m2이면 전이율은?

  1. 0.5
  2. 1
  3. 1.5
  4. 2
(정답률: 47%)
  • 전이율은 전이된 잉크량 ÷ 판에 주어진 잉크량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이율은 0.5 ÷ 1 = 0.5 입니다. 이는 판에 주어진 잉크량 중 50%가 종이에 전이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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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로 맨 속장을 다듬질하여 겉장으로 싸는 것은?

  1. 양장
  2. 빈양장
  3. 부장
  4. 호부장
(정답률: 80%)
  • 양장은 책이나 문서의 맨 속장을 다듬질하여 겉장으로 싸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양장"입니다. "빈양장"은 속장만 다듬질하고 겉장으로 싸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부장"과 "호부장"은 양장과 관련이 없는 다른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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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잉크의 종이와 관련하여 잉크 전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문인쇄의 뒤비침은 인쇄농도계로 측정 가능하다.
  2. 동일한 잉크가 전이되었을 경우 침투가 많으면 인쇄 농도가 떨어진다.
  3. 종이의 모세관 직경에 따라 잉크의 침투깊이가 달라진다.
  4. Kubelka-Mungk 식으로 아트지의 잉크침투 깊이 측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Kubelka-Mungk 식으로 아트지의 잉크침투 깊이 측정이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Kubelka-Mungk 식은 아트지의 잉크침투 깊이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식은 잉크가 종이 안으로 침투할 때 흡수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잉크의 침투 깊이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종이의 모세관 직경에 따라 잉크의 침투 깊이가 달라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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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낮은 압력과 온도에서 리그닌 성분을 연화시킨 후, 리파이닝 처리를 하여 얻는 펄프로 서적용지, 신문용지 등에 많이 사용되는 펄프는?

  1. 아황산펄프(SP)
  2. 크라프트펄프(KP)
  3. 열기계펄프(TMP)
  4. 쇄목펄프(GWP)
(정답률: 50%)
  • 열기계펄프(TMP)는 낮은 압력과 온도에서 리그닌 성분을 연화시킨 후, 리파이닝 처리를 하여 얻는 펄프로, 다른 펄프에 비해 섬유의 길이가 짧고, 섬유 간 결합력이 강하여 강도가 높고, 표면이 매끄러워 인쇄에 용이하며, 화학적 노화에 강하고, 물에 잘 분산되어 재생용지 제조에 적합하다. 따라서 서적용지, 신문용지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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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라비어 잉크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그라비어 잉크의 건조는 대부분 증발 건조형이다.
  2. 점도는 인쇄 속도가 느릴 때에는 낮게 하고, 속도가 빨라질수옥 높게 해야 한다.
  3. 착색제의 선정범위가 넓다.
  4. 계조가 풍부한 색조의 인쇄물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는 인쇄 속도가 느릴 때에는 낮게 하고, 속도가 빨라질수옥 높게 해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그라비어 잉크는 인쇄 속도에 따라 점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절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 아닌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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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평판 인쇄용 잉크의 건조 방식 중 불포화기에 공기 중의 산소가 들어와 이것에 의해 다른 지방산 부분과 결합이 일어나는 건조 방식은?

  1. 증발건조
  2. 산화중합건조
  3. 침투건조
  4. 겔화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중합건조는 공기 중의 산소와 함께 사용되어 지방산 부분과 결합하여 건조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내구성과 품질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이다. 증발건조는 잉크의 용제성분이 증발하여 건조되는 방식이고, 침투건조는 잉크가 인쇄물 표면에 침투하여 건조되는 방식이며, 겔화건조는 잉크가 겔 상태로 건조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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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쇄잉크의 보조제 중 건조성 조정을 위한 보조제가 아닌 것은?

  1. 코발트
  2. 토너
  3. 망간
(정답률: 70%)
  • 토너는 인쇄잉크의 보조제가 아니라, 복사기나 프린터 등에서 사용되는 인쇄용 분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조성 조정을 위한 보조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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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종이의 불투명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리파이닝(Refining)의 정도를 높인다.
  2. 충진제(filler)의 함유율을 낮춘다.
  3. 표면 사이징(surface sizing)양을 늘린다.
  4. 캘린더링(calendering) 압력을 낮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캘린더링은 종이를 압력을 가해 더 평평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압력을 낮추면 종이의 표면이 덜 매끄러워지고 거칠어져서 불투명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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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지공정 중 고해(叩解)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섬유 외층의 제거
  2. 섬유의 피브릴화
  3. 탈수성의 증가
  4. 미세섬유 생성
(정답률: 73%)
  • 고해(叩解)는 섬유를 더 잘게 분해하여 더 많은 표면적을 노출시키는 공정으로, 이로 인해 섬유의 피브릴화와 미세섬유 생성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탈수성의 증가는 고해(叩解)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탈수성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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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잉크의 광택이나 내성 조정제가 아닌 것은?

  1. 그로스니스
  2. 매트니스
  3. 논 스크래치 컴파운드
  4. 호외니스
(정답률: 50%)
  • 잉크의 광택이나 내성을 조정하는 것은 "그로스니스"나 "매트니스"와 같은 표면처리제이거나 "논 스크래치 컴파운드"와 같은 연마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호외니스"는 잉크의 광택이나 내성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된 잉크를 보호하고 오래 유지하기 위한 보호제입니다. 따라서 "호외니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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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촉매의 활동을 억제하여 잉크의 건조 속도를 지연시키는 안료가 아닌 것은?

  1. 카본블랙
  2. 인텅스텐신영 알루미나
  3. 황연
  4. 티탄화이트
(정답률: 80%)
  • 황연은 촉매의 활동을 억제하지 않기 때문에, 잉크의 건조 속도를 지연시키는 안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황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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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종이의 성질을 강도적 성질과 광학적 성질로 나눌 때, 광학적 성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내절도
  2. 백색도
  3. 불투명도
  4. 광택 및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내절도"입니다.

    내절도는 광선이 물체 내부에서 굴절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광학적 성질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종이의 광학적 성질에 해당되는 것은 "내절도"가 포함됩니다.

    반면에, 백색도는 종이의 색상에 대한 광학적 성질이며, 불투명도는 종이가 빛을 투과하지 않는 강도적 성질, 광택 및 색은 종이의 표면 상태와 색상에 대한 강도적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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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적은 인쇄압으로 강한 압력의 인쇄를 할 수 있으므로 블랭킷의 변형이 적고, 재현성이 우수하며 민판의 잉크 묻힘도 우수하여 고급 사진판 인쇄에 가장 적합한 패킹 방법은?

  1. 소프트 패킹
  2. 세미하드 패킹
  3. 하드 패킹
  4. 동경법
(정답률: 70%)
  • 하드 패킹은 적은 인쇄압으로도 강한 압력의 인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블랭킷의 변형이 적고, 재현성이 우수하며 민판의 잉크 묻힘도 우수합니다. 따라서 고급 사진판 인쇄에 가장 적합한 패킹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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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빛을 받으면 화학적인 가역반응에 의하여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한 필름은?

  1. 반전 필름
  2. 스트리핑 필름
  3. 포토크로믹 필름
  4. 아지드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포토크로믹 필름은 빛을 받으면 화학적인 가역반응에 의해 색이 변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사진을 인화하는 데 사용되는 필름입니다. 즉, 빛에 노출되면 필름의 색이 변하고, 이를 화학적으로 고정시켜 사진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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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사진의 액체 현상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전압 조정으로 고해상력의 화상이 재현된다.
  2. 취급이 비교적 쉽고 현상이 간단하다.
  3. 운반체의 증발로 정착이 완료되기 때문에 분체 토너의 정착공정이 생략된다.
  4. 분체 현상법에 비하여 관련 장치가 매우 크다.
(정답률: 64%)
  • "분체 현상법에 비하여 관련 장치가 매우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액체 현상법은 분체 현상법에 비해 관련 장치가 크기 때문에 대형 프린터에서 주로 사용된다. 이는 액체 현상법이 분체 현상법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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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지공정 중 표면 사이징 처리를 하여 내수성을 조절할 수 있는 곳은?

  1. 헤드박스
  2. 프레스
  3. 사이즈 프레스
  4. 광택기
(정답률: 알수없음)
  • 사이즈 프레스는 제지공정 중 표면 사이징 처리를 할 수 있는 기계로, 종이의 내수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이의 표면에 사이즈를 덧칠하여 종이의 흡수력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이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사이즈 프레스가 표면 사이징 처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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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평판인쇄를 할 때 축임물의 산성도가 높으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잉크의 건조 시간이 길어지며, 금속판이 부식된다.
  2. 잉크의 건조 시간이 짧아지며, 금속판이 부식된다.
  3. 잉크의 건조 시간이 길어지며, 금속판이 강해진다.
  4. 잉크의 건조 시간이 짧아지며, 금속판이 강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임물의 산성도가 높으면 인쇄 과정에서 금속판의 표면이 부식되어서 인쇄물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인쇄된 잉크가 건조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잉크의 건조 시간이 길어지며, 금속판이 부식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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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잉크의 유동성 조정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그로스니스
  2. 호외니스
  3. 겔니스
  4. 콤파운드
(정답률: 28%)
  • 그로스니스는 잉크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로스니스는 인쇄 과정에서 인쇄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반면, 호외니스, 겔니스, 콤파운드는 잉크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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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6 전지(788×1091mm) 1장의 무게가 94.6g 일 때, 이 종이의 평량(g/m2)은 약 얼마인가?

  1. 80
  2. 90
  3. 100
  4. 110
(정답률: 69%)
  • 먼저, 평량은 1m2의 종이의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788mm × 1091mm = 0.859m2 이다.

    그리고 주어진 1장의 무게는 94.6g 이므로, 1m2의 무게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94.6g ÷ 0.859m2) ≈ 110g/m2

    따라서, 이 종이의 평량은 약 110g/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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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현상 정착처리가 없는 열에너지에 의해 신호입력과 동시에 가시상을 얻는 것은?

  1. 감멸 기록
  2. 빛 현상법
  3. 광중합 기록
  4. 광분해 기록
(정답률: 알수없음)
  • 감멸 기록은 열에너지에 의해 신호입력과 동시에 가시상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열에너지에 의해 미리 적용된 감광층이 소멸되어 빛이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인 빛 현상법, 광중합 기록, 광분해 기록은 모두 빛에 의한 기록 방법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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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제지공정 중 지료의 미세분을 움집시켜 수율을 올릴 수 있는 보류제로 사용되는 물질이 아닌 것은?

  1. 알람(Alum)
  2. 과산화수소(H2O2)]
  3. 폴리아크릴아키드(PAM)
  4. 폴리에틸렌옥사이드(PEO)
(정답률: 60%)
  • 과산화수소(H2O2)는 산화력이 강하여 지료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류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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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이클에 분산시키면 투명 또는 반투명이고, 인쇄잉크의 유동성, 착색력, 은폐력, 광택 등의 조정용과 중량제로 사용되는 안료는?

  1. 체질안료
  2. 펄(Pearl)안료
  3. 형광안료
  4. 금속분말안료
(정답률: 84%)
  • 체질안료는 비이클에 분산시키면 투명 또는 반투명한 효과를 주는 안료로, 인쇄잉크의 유동성, 착색력, 은폐력, 광택 등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중량제로도 사용되며, 다른 안료와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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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성 플렉소 잉크에 사용하는 수성 잉크용 수성수지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수용성수지
  2. 수용화수지
  3. 수성분산수지
  4. 수성경화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 플렉소 잉크는 물에 녹지 않는 수성 잉크이므로, 수용성수지와 수용화수지는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수성분산수지는 물에 녹는 수성 잉크이지만, 수성 플렉소 잉크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수성경화수지가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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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특수인쇄학

41. 스크린사의 물리적인 성능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특성곡선
  2. 시성곡선
  3. S-S곡선
  4. 그라데이션 곡선
(정답률: 50%)
  • 그라데이션 곡선은 스크린사의 밝기와 색상의 변화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스크린사의 물리적인 성능을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가장 적당한 방법이다. 특성곡선은 카메라나 스캐너 등의 입력장치의 민감도를 표시하는데 사용되고, 시성곡선은 출력장치의 색상 표현 능력을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S-S곡선은 음향 장비의 신호 대 잡음 비율을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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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크린 인쇄용 망사에 황색, 오렌지색, 적색 등 여러가지 색상을 착색하는 주된 이유는?

  1. 망사의 내약품성을 높이기 위하여
  2. 유제의 도포가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3. 헐레이션 방지를 위하여
  4. 망사의 텐션을 높이기 위하여
(정답률: 84%)
  • 스크린 인쇄 시 색상이 착색되는 과정에서 망사의 섬유들이 서로 뒤섞이면서 헐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색상을 착색하여 망사의 섬유들이 서로 뒤섞이지 않도록 하고, 헐레이션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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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크린 제판 과정에서 헐레이션(halation)현상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1. 빛쬠 과도
  2. 현상 과도
  3. 난반사
  4. 스크린사의 신축
(정답률: 64%)
  • 스크린 제판 과정에서 헐레이션 현상은 스크린에 반사된 빛이 다시 필름에 반사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스크린과 필름 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나 먼지 등의 물체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물체들이 빛을 산란시켜 난반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난반사"가 주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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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비접촉식 인쇄방식이 아닌 것은?

  1. 잉크젯 인쇄
  2. 염료승화 인쇄
  3. 레이저 인쇄
  4. 라벨 인쇄
(정답률: 70%)
  • 라벨 인쇄는 인쇄물을 직접 출력하는 비접촉식 인쇄방식이 아니라, 인쇄물을 붙일 라벨을 인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접촉식 인쇄방식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벨 인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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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망사의 오프닝 부분이 막혀 잉크의 나옴이 불량할 때의 주된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판과 잉크의 조합이 잘못되었다.
  2. 잉크가 판상에서 건조하였다.
  3. 잉크의 점도가 너무 높다.
  4. 스퀴지의 압력이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퀴지의 압력이 높다는 것은 망사에 잉크가 과도하게 밀려서 막혀서 오프닝 부분에서 잉크가 나오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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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홀로그래피 인쇄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홀로그래피는 사진인쇄법의 일종이다.
  2. 레인보우(Rainbow), 인테그럴(Integral), 리프맨(Lippman) 방식이 사용된다.
  3. 진폭과 광파의 간섭무늬를 이용하는 것이다.
  4. 간섭무늬의 주파수는 200~300선/mm정도이다.
(정답률: 60%)
  • "홀로그래피는 사진인쇄법의 일종이다."가 틀린 것이다. 홀로그래피는 사진과는 달리, 빛의 간섭을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형상을 기록하는 기술이다. 간섭무늬의 주파수가 200~300선/mm정도인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빛의 파장과 상관없이 높은 해상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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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라비어 인쇄에 있어서 주행 용지의 느스함이나 겹침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구는?

  1. 자동 마진 컨트롤 장치
  2. 댄싱 롤러
  3. 자동 페이스터
  4. 사이드 레이
(정답률: 91%)
  • 그라비어 인쇄에서는 인쇄 과정 중에 주행 용지의 느스함이나 겹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구 중 하나가 댄싱 롤러입니다. 댄싱 롤러는 용지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인쇄 과정에서 용지의 위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 과정에서 용지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어 인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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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렉스 인쇄용 감광수지판의 제조공정 중 후처리를 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판면의 현상 찌꺼기 제거
  2. 미경화 수지의 경화
  3. 미 빛쬠부의 수지 제거
  4. 플로어 형성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렉스 인쇄용 감광수지판은 인쇄에 사용되기 전에 감광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서 미경화 수지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후처리 단계에서는 이러한 미경화 수지를 경화시켜 판면의 현상 찌꺼기를 제거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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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록킹 인쇄를 한 후 반점이 생기는 주된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염색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2. 정전기력이 부족할 경우
  3. 길이가 서로 다른 파일을 사용하여 인쇄할 경우
  4. 파일의 색상이 다를 경우
(정답률: 85%)
  • 플록킹 인쇄는 인쇄물의 질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길이가 서로 다른 파일을 사용하여 인쇄할 경우, 인쇄물의 각 부분이 정확히 맞지 않아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물의 질감을 망치고,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인쇄를 할 때는 가능한 한 길이가 같은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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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인쇄기에서 인젝터(Injectors Unit)의 주된 역할은?

  1. 이미지(Image)를 재현한다.
  2. 필요한 색상을 뿌린다.
  3. 인쇄 용지를 쌓는다.
  4. 인압을 넣는다.
(정답률: 84%)
  • 인젝터는 인쇄 과정에서 필요한 색상을 정확하게 뿌려서 이미지를 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색상을 뿌린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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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저전압효과 표시 소자로 액정 시계와 TV의 문자 표시에 사용되는 것은 어떤 액정인가?

  1. 콜레스틱 액정
  2. 스메틱 액정
  3. 네마틱 액정
  4. 디스코틱 액정
(정답률: 80%)
  • 액정 시계와 TV의 문자 표시에 사용되는 저전압효과 표시 소자는 네마틱 액정입니다. 이는 액정 분자가 전기장에 의해 일정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광학적으로 투과성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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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플렉소 인쇄기 중에서 단층형 또는 공동 압통형이라고도 하고, 중앙의 큰 압통 주위에 4~6개의 인쇄 유닛을 배치한 형태로서, 피인쇄체가 압통 주위에서 인쇄되는 인쇄기는?

  1. 인라인형 플렉소 인쇄기
  2. 스톡형 플렉소 인쇄기
  3. 아웃 라인형 플렉소 인쇄기
  4. 드럼형 플렉소 인쇄기
(정답률: 59%)
  • 드럼형 플렉소 인쇄기는 중앙의 큰 압통 주위에 4~6개의 인쇄 유닛을 배치하고, 피인쇄체가 압통 주위에서 인쇄되는 형태의 플렉소 인쇄기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드럼형 플렉소 인쇄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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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바코드의 기호는 OCR에 비하여 인쇄 치수의 어긋남에 대한 허용값이 크다.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바(Bar)와 바(Bar)사이의 스페이스만으로 판독하기 때문이다.
  2. 읽는 장치의 읽을 수 있는 파장 영력이 넓기 때문이다.
  3. 바(Bar)의 넓이와 바의 간격에 대해서 상대 비교로 기호를 해독하기 때문이다.
  4. 바(Bar)의 치수와 상관없고 개수에 따라서 판독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0%)
  • 바코드의 기호는 OCR에 비하여 인쇄 치수의 어긋남에 대한 허용값이 크다. 그 이유는 바(Bar)의 넓이와 바의 간격에 대해서 상대 비교로 기호를 해독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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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금속 인쇄에서 일반적인 블랭킷의 패킹 형태는?

  1. 하드 패킹(hard packing)
  2. 세미 소프트 패킹(semisoft packing)
  3. 소프트 패킹(soft packing)
  4. 자외선 패킹(UV packing)
(정답률: 64%)
  • 금속 인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블랭킷 패킹 형태는 하드 패킹입니다. 이는 블랭킷과 인쇄 원판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드 패킹은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고, 블랭킷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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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라비어 인쇄에서 용제형 잉크보다 수정잉크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작업 환경이 개선된다.
  2. 화재 위험성이 적어진다.
  3. 건조 속도가 빨라진다.
  4. 폭발의 위험성이 적어진다.
(정답률: 80%)
  • 수정잉크는 용제형 잉크보다 건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보기에서 제시된 장점 중에서 "건조 속도가 빨라진다."가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인쇄물이 빠르게 건조되어 생산성이 향상되고, 인쇄물이 서로 닿아 스티커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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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렉소 인쇄에서 아닐록스 롤러는 45°방향으로 선이 조각되어 있다. 따라서 스크린 각도는 45°가 되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그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1. 뒷묻음(set-off)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2. 무아레(moire)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3. 얼룩(mottling)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4. 스크리닝(screening)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답률: 90%)
  • 아닐록스 롤러의 선이 45° 방향으로 조각되어 있으면 스크린 각도가 45°가 되면 무아레(moire)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물에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패턴이 생겨서 인쇄물의 질감이나 색상이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크린 각도를 45°가 아닌 다른 각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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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패드 인쇄를 위한 금속 제판에서 부식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H2SO4
  2. HNO3
  3. HCI
  4. FeCI2
(정답률: 37%)
  • 패드 인쇄를 위한 금속 제판에서 부식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FeCI2이다. 이는 FeCI2가 금속을 부식시키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H2SO4, HNO3, HCI도 금속을 부식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FeCI2는 이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부식액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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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라비어 인쇄에 있어서 배어닝(through)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니스를 첨가한다.
  2. 건성 용제를 선택한다.
  3. 잉크 첨가제를 변경한다.
  4. 점도를 낮게 한다.
(정답률: 60%)
  • 점도를 낮게 한다는 것은 잉크의 흐름성을 높이는 것이므로 배어닝(through)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적합하다. 하지만 니스를 첨가하거나 건성 용제를 선택하는 것은 잉크의 특성을 변경하는 것이므로 배어닝(through)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잉크 첨가제를 변경하는 것은 일부 경우에는 배어닝(through)을 해결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적합하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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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속 인쇄용 UV경화형 잉크에서 올리고머의 주된 역할은?

  1. 잉크 피막에 물성을 부여하는 역할
  2. 희석제 역할
  3. 반응개시 역할
  4. 촉매제 역할
(정답률: 93%)
  • 올리고머는 금속 인쇄용 UV경화형 잉크에서 잉크 피막에 물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내구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인쇄물의 표면에 더욱 강력한 접착력을 부여하여 인쇄물의 내구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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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TN형 LCD의 제조 방법 중 미세한 층을 새기는 것으로 표시 품질을 결정하는 공정은?

  1. 배향막 코팅
  2. 라빙 처리
  3. 전극 패턴의 형성
  4. 투명 도전막의 증착
(정답률: 알수없음)
  • 라빙 처리는 TN형 LCD에서 미세한 층을 새기는 공정 중 하나로, 액정 분자의 방향을 일정하게 정렬시켜 표시 품질을 결정합니다. 이는 액정 분자의 방향에 따라 빛의 투과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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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인쇄색채학

61. 다음 중 가시광선의 영역에서 파장이 가장 긴 쪽의 색은 무엇인가?

  1. 빨강
  2. 초록
  3. 파랑
  4. 노랑
(정답률: 92%)
  • 가시광선의 영역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이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색이 푸른색에 가깝고, 파장이 길수록 색이 빨간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시광선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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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의 대비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빨간색을 30초가량 응시한 다음에 시선을 흰색으로 옮기면 청록색의 잔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현상을 동화대비라고 한다.
  2.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서 색상의 차이가 증대하는 현상을 색상대비라고 한다.
  3.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서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명도대비라고 한다.
  4.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서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높게 채도가 낮은 색은 더 낮게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채도대비라고 한다.
(정답률: 100%)
  • 정답은 "빨간색을 30초가량 응시한 다음에 시선을 흰색으로 옮기면 청록색의 잔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현상을 동화대비라고 한다." 이유는 이것은 색의 대비 현상이 아니라, 색의 보존 현상 중 하나인 보존 후 효과에 해당한다. 색의 대비 현상은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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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빛을 색으로 지각하는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4가지 요건이 아닌 것은?

  1. 빛의 밝기
  2. 사물의 크기
  3. 노출 시간
  4. 색의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순도"는 빛을 색으로 지각하는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요건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빛의 밝기는 색의 진하기를 나타내며, 사물의 크기와 노출 시간은 색을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색의 순도는 색의 선명도와 순수성을 나타내는데, 이는 색을 구분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색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색의 순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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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네거티브, 포지티브 필름에 빛이 입사했을 때 입사광을 Ai, 투과광을 Bt라고 하면 투과율 T=Bt/Ai로 되는데, 이 때 투과 농도(Dt)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Dt = log T
  2. Dt = Ai / Bt
  3. Dt = log T2
  4. Dt = log (1/T)
(정답률: 84%)
  • 투과율 T은 투과광 Bt와 입사광 Ai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T가 작아질수록 Bt가 작아지고 Ai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빛이 필름을 통과하지 못하고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가 작아질수록 필름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적어지므로, 투과 농도 Dt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Dt = log (1/T)가 됩니다. 따라서 "Dt = log (1/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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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쇄에 의한 색재현에 있어서 Y, M, C의 3원색 외에 BK를 추가하여 인쇄하는 주된 이유는? (단, Y : Yellow, M : Magenta, C : Cyan, BK : Black이다.)

  1. 인쇄용지의 결함을 보정하기 위해서
  2. 인쇄잉크의 결함을 보정하기 위해서
  3. 인쇄기계의 결함을 보정하기 위해서
  4. 인쇄판재의 결함을 보정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잉크는 완벽한 검정색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BK를 추가하여 검정색을 만들어내고, 인쇄잉크의 결함을 보정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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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먼셀(Munsell) 표색체계에서 표면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면색은 3가지의 양, 즉 색상, 채도, 명도에 의해 분류되어 있다.
  2. 표면색을 분류할 때는 평균적인 주광으로 45°로 조명한다.
  3. 표면색을 분류할 때는 색 표면에 대하여 수평방향에서 관찰하는 조건으로 한다.
  4. 어떤 시료색을 분류할 때에는 배경을 중성회색으로 한다.
(정답률: 80%)
  • "표면색을 분류할 때는 색 표면에 대하여 수평방향에서 관찰하는 조건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색 표면에 대하여 수직방향에서 관찰하는 조건으로 한다. 이는 색상, 채도, 명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수평방향에서 관찰하면 색상과 채도가 왜곡되어 측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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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상이한 빛이 비교적 작은 주기로 일정한 시야 속에서 교체하여 나타나는 경우 정상적인 자극으로 느껴지지 않는 현상은?

  1. 색지각(色知覺)
  2. 플리커(flicker)
  3. 크로마틱네스(chromaticness)
  4. 동화효과(同化效果)
(정답률: 92%)
  • 플리커(flicker)는 빛이 일정한 주기로 교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적인 자극으로 느껴지지 않고, 불쾌감이나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빛의 주기적인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처리하는 능력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특히 저주파수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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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의 경중감(輕重感)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색 계통의 색은 가볍게, 난색 계통의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2. 명도가 높으면 가변게 보인다.
  3. 색의 경중감은 주로 명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4. 노란색보다 파란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정답률: 80%)
  • "노란색보다 파란색이 무겁게 느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색의 경중감은 주로 색상의 진하기와 명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한색 계통의 색은 진하지 않고 명도가 높아서 가볍게 느껴지고, 난색 계통의 색은 진하고 명도가 낮아서 무겁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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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 100%로 한 표색계는?

  1. 먼셀(Munsell) 표색계
  2. 오스트발트(Ostwald) 표색계
  3. 국제조명위원회(CIE) 표색계
  4. NCS와 CIEXYZ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 100%로 한 표색계는 오스트발트(Ostwald) 표색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 어둡기, 채도를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합쳐서 측정하는 방식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이 방식은 색의 인식과 측정을 보다 간단하게 만들어주며, 색의 조합에 따른 색의 변화를 예측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의 연구와 색채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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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적색(Red) 인쇄물은 3원색 잉크 중에서 어떤 잉크들이 인쇄된 것인가?

  1. Cyan잉크와 Yellow잉크
  2. Magenta잉크와 Cyan잉크
  3. Yellow잉크와 Magenta잉크
  4. Yellow잉크, Magenta잉크, Cyan잉크
(정답률: 90%)
  • 적색은 빨간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빨간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녹색이 아닌 노란색과 자홍색(빨강과 파랑의 혼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색 인쇄물은 Yellow잉크와 Magenta잉크가 인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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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무채색에서 반사율이 약 85%인 경우의 색은?

  1. 흰색
  2. 회색
  3. 검정색
  4. 빨간색
(정답률: 54%)
  • 반사율이 85%인 경우, 빛이 대부분 반사되어 나오므로 색이 가장 밝고 선명한 색인 흰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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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라도 특수한 조건의 조명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은?

  1. 연색성
  2. 메타메리즘
  3. 조색
  4. 발색성
(정답률: 82%)
  • 메타메리즘은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한 조명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색을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특정한 조명 아래에서는 분광 반사율이 다른 색들이 같은 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의 연색성, 조색, 발색성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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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오스트발트(Ostwald) 표색기호 2Rne에서 ne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채도
  2. 명도
  3. 무채색량
  4. 백색량
(정답률: 50%)
  • 오스트발트 표색기호에서 "ne"는 무채색량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상의 강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와는 다른 개념으로, 색상의 밝기나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명도와도 구분됩니다. 따라서, 2Rne에서 "ne"는 해당 색상의 무채색 부분의 양을 나타내며, 이 값이 작을수록 해당 색상은 더 강한 색감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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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푸르킨예(Purkinie)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체코의 생리학자 푸르킨예가 발견한 현상으로 추상체가 밤에만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2. 이 현상은 파장이 긴 색이 가장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이다.
  3. 조명이 점차 어두워질 경우 망막에 있는 추상체가 반응하게 되므로 파란색이 다른 색들보다 먼저 영향을 받게 된다.
  4. 이 현상은 감도의 파장분포에 있어 밝은 곳에서는 간상체로부터 이동하고, 어두운 곳에서는 추상체로부터 이동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답률: 67%)
  • 이 현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파장이 긴 색이 가장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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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유채색의 수식형용사 중 채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선명한
  2. 연한
  3. 탁한
  4. 어두운
(정답률: 알수없음)
  • 선명한이 채도가 가장 높은 수식형용사이다. 이는 색의 선명도와 관련이 있으며, 색이 선명할수록 채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연한은 색이 옅고 탁한은 색이 흐릿하며 어두운은 색이 어둡다는 뜻으로, 이들은 모두 채도가 낮은 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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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채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강약이라고 할 수 있다.
  2.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3. 채도를 순도라고도 한다.
  4. 어떤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을 순색이라 한다.
(정답률: 67%)
  • "채도를 순도라고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순도는 한 가지 색상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며, 채도는 해당 색상의 강약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는 이유는, 무채색이 많이 섞인 색상은 더욱 탁하고 어두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강약이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분홍색이 되는데, 흰색이 많이 섞인 분홍색은 연한 색이 되어 채도가 낮아지고, 빨간색이 많이 섞인 분홍색은 진한 색이 되어 채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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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3원색의 혼합에서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Y : Yellow, M : Magenta, C : Cyan, B : Blue, G : Green, R : Red, W : White 이다.)

  1. C + M = W – R – G = B
  2. C + Y = W – R – B = G
  3. M + Y = W – G – B = R
  4. Y + M + C = W – G = B
(정답률: 73%)
  • "Y + M + C = W – G = B" 이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3원색인 Yellow, Magenta, Cyan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결과물이 White이 아닌 Blue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유는 Yellow, Magenta, Cyan이 각각 Red, Green, Blue의 보색이기 때문에 이들을 혼합하면 Black이 되어야 하지만,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색상은 투명한 잉크로 인쇄되기 때문에 이들을 혼합하면 빛의 혼합으로 인해 White보다는 Blue가 더욱 강조되는 결과물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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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컴퓨터 모니터 보정 시 색온도를 7000K 이상으로 높일 경우 모니터의 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노란색을 띤다.
  2. 푸른색을 띤다.
  3. 빨간색을 띤다.
  4. 오렌지색을 띤다.
(정답률: 알수없음)
  • 7000K 이상의 색온도는 더욱 밝고 차가운 색상을 나타내며, 이는 푸른색 계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모니터의 색은 푸른색을 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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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광의 파장 범위가 586~597nm에 해당되는 색은?

  1. 파란색
  2. 녹색
  3. 노란색
  4.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광의 파장 범위가 586~597nm에 해당되는 색이다. 이유는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란색의 파장 범위가 570~590nm, 빨간색의 파장 범위가 620~750nm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황색은 이 두 색의 중간 파장 범위에 해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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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눈의 감각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간상체는 무채색의 지각과 유채색의 지각을 주로 한다.
  2. 추상체는 극히 약한 빛에 대해서도 반응한다.
  3. 추상체는 무채색의 지각은 물론 유채색의 지각도 한다.
  4. 닭은 간상체가 올빼미는 추상체가 발달한 동물이다.
(정답률: 43%)
  • 눈의 감각기관인 망막에는 간상체와 추상체가 존재합니다. 간상체는 빛의 세기를 감지하고, 추상체는 빛의 색상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추상체는 극히 약한 빛에 대해서도 반응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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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인쇄작업론 및 품질관리

81. 평판 인쇄기의 잉크장치 중 잉크 묻힘 롤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롤러의 상태가 나쁘면 색 얼룩과 같은 인쇄사고를 발생시킨다.
  2. 직접 판면에 잉크를 전이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3. 4개 정도의 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4. 잉크집 롤러에 불연속적으로 접촉하여 이깅 롤러에 잉크를 옮겨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0%)
  • "직접 판면에 잉크를 전이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잉크 묻힘 롤러의 역할과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잉크 묻힘 롤러는 잉크집 롤러와 인쇄 롤러 사이에 위치하여 잉크집 롤러에서 잉크를 받아 이깅 롤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잉크집 롤러에 불연속적으로 접촉하여 이깅 롤러에 잉크를 옮겨 주는 역할을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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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평판 인쇄기의 판통·고무통·압통의 3통 배열 중 단색 인쇄기에 가장 많이 적용된 통형은?

  1. 수직형
  2. 수평형
  3. 직각형
  4. 둔각형
(정답률: 64%)
  • 단색 인쇄기에서는 인쇄물의 질감과 색감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판통, 고무통, 압통의 간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둔각형 통형이 가장 적합합니다. 둔각형은 판통과 고무통, 압통의 간격을 최소화하면서도 인쇄물의 질감과 색감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색 인쇄기에서는 둔각형 통형이 가장 많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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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그라비어 인쇄기의 잉크 공급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침척형
  2. 오픈형
  3. 롤러 전이형
  4. 분사형
(정답률: 64%)
  • 오픈형은 잉크를 탱크에 담아 직접 공급하는 방식이므로 그라비어 인쇄기의 잉크 공급방식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방식들은 각각 침척형은 잉크를 스크린에 침투시켜 사용하는 방식, 롤러 전이형은 롤러를 이용해 잉크를 전달하는 방식, 분사형은 분사기를 이용해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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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포스트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한 파일 형식으로 비트맵, 벡터 모두 저장이 되는 파일 형식은?

  1. GIF
  2. BMP
  3. EPS
  4. PNG
(정답률: 알수없음)
  • EPS는 PostScript 언어를 사용하여 벡터 그래픽 및 비트맵 이미지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입니다. 따라서 EPS는 벡터와 비트맵 이미지를 모두 포함할 수 있으며, 인쇄 및 출판물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GIF, BMP, PNG는 모두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며, 벡터 그래픽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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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프셋 윤전기에서 4조의 유니트를 오픈형으로 배열했을 때, 전폭의 종이에 양면 2색 인쇄를 할 경우 턴바에 의해 종이의 앞뒤가 바뀌는 위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번 유니트와 2번 유니트 사이
  2. 2번 유니트와 3번 유니트 사이
  3. 3번 유니트와 4번 유니트 사이
  4. 1번 유니트와 4번 유니트 사이
(정답률: 100%)
  • 턴바는 인쇄 중에 종이를 뒤집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쇄 중간에 턴바가 위치하는 곳에서는 앞면과 뒷면의 색상이 바뀌게 된다. 따라서 양면 2색 인쇄를 할 경우, 턴바 위치를 고려하여 앞면과 뒷면의 색상이 균형적으로 분포되도록 유니트를 배열해야 한다.

    4조의 유니트를 오픈형으로 배열했을 때, "2번 유니트와 3번 유니트 사이"가 가장 적합한 위치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1번 유니트와 2번 유니트 사이"와 "3번 유니트와 4번 유니트 사이"는 각각 끝 부분에 위치하므로, 인쇄 중간에 턴바가 위치하는 곳에서 앞면과 뒷면의 색상이 불균형하게 분포될 가능성이 크다.
    - "2번 유니트와 3번 유니트 사이"는 중간에 위치하므로, 인쇄 중간에 턴바가 위치하는 곳에서 앞면과 뒷면의 색상이 균형적으로 분포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2번 유니트와 3번 유니트 사이"가 가장 적합한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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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프셋 윤전 인쇄기의 일반적인 기계 형식이 아닌 것은?

  1. 평대형(blat bed type)
  2. 선형(in-line type)
  3. B-B형(blanket to blanket type)
  4. 공동 압통형(CIC type)
(정답률: 30%)
  • 평대형은 인쇄물이 놓이는 평면대 위에 인쇄원판과 인쇄용지가 위치하는 형식이며, 다른 세 가지 형식은 모두 인쇄물이 통과하는 방향이 다르다. 선형형은 인쇄물이 일직선으로 통과하며, B-B형은 인쇄물이 두 개의 블랭킷 사이를 통과하며, 공동 압통형은 인쇄물이 인쇄원판과 압통 사이를 통과한다. 따라서 평대형은 다른 세 가지 형식과는 구조적으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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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평판 인쇄기의 이상적인 축임물 장치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판의 비화선부 전체에 걸쳐서 매우 얇고 균일한 수막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판의 화선부와 비화선부의 비율에 관계없이 판의 전체 폭에 걸쳐서 일정한 양의 축임물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3. 요구되는 수막의 두께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4. 축임물 공급량의 조절 효과가 관통의 1회전 동안에 신속하게 판 상에 나타나야 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요구되는 수막의 두께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이다. 이유는 평판 인쇄기의 축임물 장치는 일정한 양의 축임물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지만, 요구되는 수막의 두께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축임물 공급량의 조절 효과가 관통의 1회전 동안에 신속하게 판 상에 나타나야 한다는 것은 축임물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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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빠른 속도로 종이 받이 판에 쌓이는 종이의 윗면이 자동적으로 하강하는 기구로 구성되어 있는 배지장치는?

  1. 체인식
  2. 벨트식
  3. 파일식
  4. 기어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배지장치는 종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종이를 일렬로 정렬하여 받이 판에 쌓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 파일식 배지장치는 종이를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하여 파일처럼 쌓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종이의 윗면이 자동적으로 하강하는 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보기인 체인식, 벨트식, 기어식은 종이를 이동시키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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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평판인쇄기의 흡착식 자동급지기 종류 중 고속 인쇄기계에 사용되고 있으며, 종이가 중첩되어 들어가는 피더 방식은?

  1. 스트림 피터(stream feeder)
  2. 유니버설 피더(universal feeder)
  3. 오토 피더(auto feeder)
  4. 덱스터 피더(dexter feeder)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림 피터는 고속 인쇄기계에 사용되며, 종이를 중첩되지 않게 일렬로 정렬하여 자동으로 급지하는 방식의 피더입니다. 따라서 종이가 중첩되지 않고 정확한 위치에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한 인쇄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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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갭리스(gabless) 오프셋 윤전기에 사용하는 갭리스 블랭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통의 천에 고무포를 부착한 것
  2. 원통의 합성수지에 고무를 부착한 것
  3. 엷은 금속제의 튜브에 고무를 부착한 것
  4. 원통의 고무포로 제작한 것
(정답률: 64%)
  • 갭리스 블랭킷은 갭리스 오프셋 윤전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엷은 금속제의 튜브에 고무를 부착한 것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서 전기적인 문제를 방지하고, 블랭킷의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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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플렉소 인쇄기계의 인쇄부를 통과하는 피인쇄체의 주행 방향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1. 스택(stack)형
  2. 드럼(drum)형
  3. 인라인(in-line)형
  4. 로타리(rotary)형
(정답률: 80%)
  • 로타리(rotary)형은 인쇄부를 회전시켜 인쇄하는 방식으로, 주행 방향이 아닌 회전 방향에 따라 종류가 결정되기 때문에 주행 방향에 따른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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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품질관리에서 모집단 분포의 데이터를 중심 위치의 측도와 산포도의 측도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산포도의 측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산술평균
  2. 중앙값
  3. 범위의 중앙값
  4. 표준편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준편차"입니다.

    산술평균은 데이터의 중심 위치를 나타내는 측도이며, 중앙값은 데이터의 중앙 위치를 나타내는 측도입니다. 범위의 중앙값은 데이터의 분포를 나타내는 측도가 아니므로 산포도의 측도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반면, 표준편차는 데이터가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측도로, 데이터의 분포를 나타내는 측도입니다. 따라서 산포도의 측도로 분류됩니다.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데이터가 평균 주변에 모여있고, 크면 데이터가 흩어져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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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프셋 윤전기의 동조식(synchronizing or flying type)자동 급지 연결 장치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새 두루마리(roll)의 표면속도를 인쇄 속도로 가속시켜서 급지 중인 두루마리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연결하는 방식
  2. 급지 중인 두루마리(roll)에서 미리 종이를 충분히 풀어서 저장해 두고 두루마리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새 두루마리와 연결하는 방식
  3. 급지 중인 두루마리(roll)에서 미리 종이를 충분히 풀어서 저장해 두고 두루마리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새 두루마리와 연결하는 방식
  4. 새 두루마리(roll)의 표면속도를 인쇄 속도로 가속시키고 급지 중인 두루마리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연결하는 방식
(정답률: 64%)
  • 오프셋 윤전기의 동조식 자동 급지 연결 장치는 "새 두루마리의 표면속도를 인쇄 속도로 가속시켜서 급지 중인 두루마리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새로운 두루마리를 연결할 때 기존 두루마리가 계속 회전하면서 종이를 공급받기 때문에 연결 과정에서도 인쇄 작업이 중단되지 않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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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사진 화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거나 필요한 부분을 확대 또는 축소하여 인쇄치수에 맞게 사진 사이즈를 정하는 작업은?

  1. 트리밍 작업
  2. 색분해 작업
  3. 이니셜 지정 작업
  4. 색 농담 지정 작업
(정답률: 100%)
  •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여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트리밍 작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트리밍 작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진 편집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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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일반적으로 복합 접지기(combination folder)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접지공정은?

  1. 버클(buckle) 접지
  2. 포머(former) 접지
  3. 조오(jaw) 접지
  4. 나이프(knife) 접지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 접지기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접지공정은 포머(former) 접지입니다. 이는 종이를 원하는 모양으로 접는 과정으로, 종이를 접는 형태를 만들기 위해 포머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종이의 접힘 방향과 각도를 결정하며, 이후에 다른 접지 공정들이 이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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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베이러의 지름이 520mm이고 실린더의 지름이 516mm일 때 언더컷(Undercut)을 구하면 얼마인가?

  1. 1mm
  2. 2mm
  3. 3mm
  4. 4mm
(정답률: 알수없음)
  • 언더컷은 베이러 지름과 실린더 지름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언더컷은 520mm - 516mm = 4mm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mm"가 되어야 하지만, 언더컷은 보통 2m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답은 "2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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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유연성이 있는 합성수지 또는 합성 고무판으로 용제 건조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 방식으로 아닐린 인쇄라고도 하는 것은?

  1. 제로그래피
  2. 일렉트로그래피
  3. 서모그래피
  4. 플렉소그래피
(정답률: 91%)
  • 플렉소그래피는 유연성이 있는 합성수지 또는 합성 고무판으로 용제 건조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 방식으로, 인쇄 대상의 표면을 부드럽게 감싸서 인쇄할 수 있어서 곡면이나 움푹한 부분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플렉소그래피는 포장재, 플라스틱 필름, 신발, 의류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며, 인쇄물의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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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GATF 스타타킷(star target)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망점 재현 상태의 관리
  2. 슬러(slur)의 발생 여부 점검
  3. 인쇄물의 해상력 측정
  4. 중첩인쇄의 잉크 트랩(ink trap) 관리
(정답률: 알수없음)
  • GATF 스타타킷은 인쇄물의 해상력 측정, 망점 재현 상태의 관리, 슬러의 발생 여부 점검에 적합하지만, 중첩인쇄의 잉크 트랩(ink trap) 관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중첩인쇄의 잉크 트랩 관리는 인쇄물의 색상과 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쇄 기술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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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인쇄의 생산관리에서 표준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적자료법
  2. 시간연구법
  3. 워크샘플링법
  4. 능률분석법
(정답률: 75%)
  • 능률분석법은 인쇄의 생산관리에서 표준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능률분석법이 작업자의 능률을 기준으로 작업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들은 작업의 특성과 작업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작업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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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평판 오프셋 인쇄기의 잉크장치에서 나타나는 롤러 스트리핑(roller stripping)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임물의 pH가 너무 낮다.
  2. 잉크의 공급량이 너무 많다.
  3. 축임물의 공급량이 너무 많다.
  4. 축임물 속에 아라비아고무와 산의 함량이 너무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공급량이 너무 많으면 롤러와 축임물 사이에 공기가 갇혀서 롤러 스트리핑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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