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인쇄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빛쬠에 의해 비히클 내부에 광중합(光重合)반응이 일어나서 유동체의 비히클이 경화(硬化)하여 건조되는 것은?

  1. cold set ink
  2. heat set ink
  3. ultra violet ink
  4. flexography ink
(정답률: 알수없음)
  • 이유는 "ultra violet ink"가 빛쬠에 의해 광중합 반응이 일어나는 UV 잉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차이점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묻는 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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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잉크의 유동 특성을 측정하지 못하는 기기는?

  1. Ink-0-meter
  2. Spread-O-meter
  3. 점도계
  4. 광택계
(정답률: 알수없음)
  • 광택계는 잉크의 유동 특성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표면의 광택도를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잉크의 유동 특성을 측정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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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습, 방수, 내유성을 가지고 있어서 종이컵, 식료품의 포장가공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표면가공법은?

  1. 왁스코팅
  2. 금, 은가루 코팅
  3. 비닐코팅
  4. 니스코팅
(정답률: 알수없음)
  • 왁스코팅은 방습, 방수, 내유성을 가지고 있어서 종이컵, 식료품의 포장가공 등에 많이 이용되는 표면가공법 중 하나입니다. 왁스를 바르거나 스프레이로 뿌려서 표면을 코팅하여 방수, 방습, 내유성을 부여합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며, 종이나 판지 등의 표면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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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종이는 주위환경에 따라 물성을 달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상대습도 10%의 변화에 따라 평량은 어느 정도의 변화를 갖는가?

  1. 약 1%
  2. 약 7%
  3. 약 10%
  4. 약 13%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는 주위의 습도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하여 물성이 변화하게 된다. 이 때, 상대습도 10%의 변화는 종이의 평량에 약 1%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는 종이가 상대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그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상대습도의 변화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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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단응력이 낮은 곳에서 볼 수 있는 인쇄 잉크의 작업성으로 실과 같이 길게 늘어나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점탄성
  2. 요변성
  3. 택크
  4. 예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예사성은 인쇄 잉크가 전단응력이 낮은 곳에서 실과 같이 길게 늘어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잘 퍼지고 분산되어 균일한 인쇄 효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성질입니다. 따라서, 예사성은 인쇄 잉크의 작업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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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히스테리시스(hysteresis)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온도가 낮을 때 종이의 표면 강도가 높아지고 온도가 높을 때 종이의 표면강도가 낮아지는 현상
  2. 외부의 습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종이가 흡습 또는 탈습하여 평형 상태로 되어서 수분함유량이 달라지는 현상
  3. 습도가 높을 때 종이의 인장강도가 낮아지는 현상
  4. 온· 습도가 높을 경우 종이 신축이 높아지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부의 습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종이가 흡습 또는 탈습하여 평형 상태로 되어서 수분함유량이 달라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종이의 수분함유량이 변화함에 따라 종이의 물리적 특성이 변화하는 현상으로, 종이의 사용 환경에 따라 종이의 성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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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무거운 물건을 취급하는 작업장에서 작업자를 선발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기능 테스트
  2. 업무지식 테스트
  3. 신체적성 테스트
  4. 심리상태 테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무거운 물건을 취급하는 작업장에서 작업자를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체적인 능력입니다. 따라서 신체적성 테스트를 통해 작업자의 체력, 근력, 민첩성 등을 평가하여 작업장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선발해야 합니다. 기능 테스트나 업무지식 테스트, 심리상태 테스트도 중요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다루는 작업장에서는 신체적인 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신체적성 테스트가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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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조한 잉크 필름과 피인쇄체 상의 접착력을 실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두 개의 젖은 잉크 필름을 붙인 후 반대로 떼는 힘을 측정하는 방법
  2. 실린더에 접착제를 붙이고 인쇄물에 압력을 가해 붙인 후 떼어내는 방법
  3. 인쇄전에 피인쇄체의 표면장력을 먼저 계산하는 방법
  4. 필름을 놓고 실린더를 굴려서 운동에너지의 감소를 구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전에 피인쇄체의 표면장력을 먼저 계산하는 방법은 건조한 잉크 필름과 피인쇄체 상의 접착력을 실험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방법은 인쇄물의 표면에 존재하는 잔여 오일, 먼지, 불순물 등을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접착력 실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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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책의 종류 중 호부장 제책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지를 먼저 철사로 꿰매고 등에 풀칠을 하고 말리어 굳힌 다음, 표지와 내지를 함께 다듬 재단하는 방식
  2. 내지를 실이나 풀로 붙인 다음, 표지를 씌우고 표지와 내지를 함께 다듬 재단하는 방식
  3. 내지와 표지를 별도 가공하여 제책하는 방식
  4. 책의 내지를 실이나 철사로 매는 대신, 그 등 부분을 강력한 접착제로 접착시켜 굳히고 표지를 싼 다음 내지와 표지를 함께 다듬 재단하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내지를 먼저 철사로 꿰매고 등에 풀칠을 하고 말리어 굳힌 다음, 표지와 내지를 함께 다듬 재단하는 방식"은 호부장 제책의 설명이다. 이 방식은 내지를 먼저 제작하고, 이후 표지와 함께 다듬하여 제본하는 방식으로, 내지와 표지가 함께 다듬되어 완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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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건조방법 중 겔(gel)화 건조는 인쇄 잉크의 어느 성분이 겔 상태로 되는가?

  1. 안료(pigment)
  2. 비히클(vehicle)
  3. 잉크 중 황연(chrome yellow)
  4. 잉크 중 전색제(extender)
(정답률: 알수없음)
  • 겔화 건조는 인쇄 잉크의 비히클(vehicle) 성분이 겔 상태로 변화하여 건조되는 것입니다. 비히클은 인쇄 잉크의 유동성을 제어하고 안료와 전색제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히클이 겔 상태로 변화하면 안료와 전색제가 함께 겔 상태로 변화하여 건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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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히키(Hicky)의 발생원인이 아닌 것은?

  1. 잉크 찌꺼기
  2. 종이 지분
  3. Molton의 털빠짐
  4. 기포 입자에 의한 희게 빠짐
(정답률: 알수없음)
  • 기포 입자에 의한 희게 빠짐은 히키의 발생원인이 아닙니다. 히키는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이나 불안감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인 문제로, 사회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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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화중합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에서 건조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온도
  2. 스프레이파우더
  3. 습도
  4. 종이의 pH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중합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에서 건조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온도, 습도, 종이의 pH이다. 스프레이파우더는 인쇄 후 종이 표면에 뿌려져서 잉크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건조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스프레이파우더가 가장 거리가 먼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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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문제해결의 첫단계는 다음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가?

  1. 계획
  2. 실시
  3. 검토
  4. 조치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해결의 첫단계는 "계획" 단계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로, 계획이 잘못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해결의 첫단계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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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인쇄시 광택 발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잉크의 흡수도가 낮은 종이가 광택 발현에 유리하다.
  2. 잉크의 흡수도가 높은 종이가 광택 발현에 유리하다.
  3. 종이표면의 거칠음도가 낮은쪽이 광택 발현에 불리하다.
  4. 일반적으로 종이의 광택은 20° 각도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흡수도가 낮은 종이가 광택 발현에 유리하다. 이는 종이가 잉크를 흡수하지 않고 표면에 더 잘 머무르기 때문에 광택이 발현되기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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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쇄현장에서 정전기 제거방법이 아닌 것은?

  1. 가습 장치를 설치한다.
  2. 종이에 대해 시즈닝(습도조절)을 한다.
  3. 종이가 쌓여진 곳을 접지 한다.
  4. 온도를 더 높여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기는 온도가 높을수록 발생하기 쉬우므로, 온도를 더 높여주면 정전기가 더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전기 제거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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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물이 인쇄된 직후 완전히 건조되지는 않았지만 그 피막이 적당히 고정되어 손이나 다른 인쇄물에 잉크가 묻어나지 않아서 조작 상 문제가 없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rying
  2. Picking
  3. Setting
  4. Rub off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물이 인쇄된 직후에는 완전히 건조되지 않기 때문에, 인쇄물이 다른 곳에 묻어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쇄물의 피막이 적당히 고정되어 손이나 다른 인쇄물에 잉크가 묻어나지 않는 상태를 "Setting"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Sett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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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래의 보기는 어떤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나열한 것이다. 보기에 해당하는 것은?

  1. 뜯김(picking)
  2. 뒷묻음(set-off)
  3. 초킹(chalking)
  4. 미스팅(mis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 인쇄된 글자가 다음 페이지에도 약간씩 찍히는 현상이 발생하여 뒷묻음(set-off)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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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공정에서 나타나는 동역학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1. 레오로지
  2. 광택성
  3. 건조성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레오로지는 인쇄공정에서 잉크나 코팅재료의 유동성과 점성 등의 동역학적인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광택성, 건조성, 색상 등의 특성은 레오로지적인 측면에서도 설명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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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책 공정에서 인쇄지 및 제반 재료의 반입작업시 주의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1. 반입전 행선지와 날씨, 부피 등을 점검해야 한다.
  2. 발주자로부터 원고와 작업 지시서를 정확히 수령해야 한다.
  3. 작업지시서에 의해 수량을 확인한다.
  4. 접지를 해야 하므로 인쇄지의 방향과 앞뒷면을 확인하여 수령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지의 방향과 앞뒷면을 확인하여 수령할 필요는 없는 이유는 접지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인쇄지의 방향과 앞뒷면은 접지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반입전 행선지와 날씨, 부피 등을 점검하고 발주자로부터 원고와 작업 지시서를 정확히 수령하며 작업지시서에 의해 수량을 확인하는 것은 인쇄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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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쇄작업시 고속인쇄에서 잉크 입자가 비산되어 인쇄기주변을 오염시키고, 인쇄 품질을 떨어뜨리는 현상은?

  1. Trapping
  2. Misting
  3. Chalking
  4. Print through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인쇄에서 잉크 입자가 비산되어 인쇄기 주변을 오염시키고, 인쇄 품질을 떨어뜨리는 현상을 "Mist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쇄물에 필요한 잉크가 부족해지는 것으로, 인쇄물의 색상이 희미해지고,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불균일하게 분포되어 인쇄물의 질감이 불균일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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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고무롤러의 제조에서 노화방지에 이용되는 것은?

  1. 에스테르유
  2. 식물유
  3. 페놀유
  4. 광물유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롤러는 열과 마찰로 인해 노화되기 쉽기 때문에 노화방지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페놀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내마모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무롤러 제조에서 노화방지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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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착 주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티오황산나트륨(Na2S2O3)
  2. 아황산나트륨(Na2SO3)
  3. 탄산나트륨(Na2CO3)
  4. 수산화나트륨(NaOH)
(정답률: 알수없음)
  • 티오황산나트륨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물에 녹기 쉽고 산화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정착 주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황산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안정적인 황화나트륨을 생성하기 때문에 정착 주재료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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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은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으로 가로축은 노광량의 대수값(log E), 세로축은 흑화농도 (D)이다. 포그 농도에 해당되는 부분은?

  1. AB
  2. BC
  3. CD
  4. DE
(정답률: 알수없음)
  • 포그 농도는 흑화농도가 0.25 이상인 부분이므로, 특성곡선 상에서 D=0.25 인 지점을 찾아보면 된다. 이 지점은 대략 log E = 1.5 정도인데, 이는 AB 구간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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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료가 인쇄 잉크용으로서 사용되기 위한 조건과 관계가 먼 것은?

  1. 가루덩이가 쉽게 분쇄될 것
  2. 색도와 피복성을 갖출 것
  3. 비히클에 대한 습윤성이 좋을 것
  4. 빛,열,물,산,알칼리 등에 저항성이 없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가 인쇄 잉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빛, 열, 물, 산, 알칼리 등의 환경에 저항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료가 이러한 환경에 저항성이 없다면 인쇄물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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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판인쇄에서 비화선부의 판면을 항상 젖어 있게 하여 친수성의 표면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축임물
  2. 윤활유
  3. 습윤제
  4. 유화제
(정답률: 알수없음)
  • 축임물은 인쇄 공정에서 인쇄물과 판면 사이에 끼워져서 판면을 젖어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물과 판면 사이의 친수성을 높여서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평판인쇄에서 비화선부의 판면을 항상 젖어 있게 하여 친수성의 표면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축임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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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쇄 잉크의 제조공정 순서가 바르게 되어 있는 것은?

  1. 용해→ 분산→ 혼합→ 조정
  2. 혼합→ 분산→ 용해→ 조정
  3. 혼합→ 용해→ 분산→ 조정
  4. 용해→ 혼합→ 분산→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잉크를 제조하는 과정에서는 먼저 잉크를 구성하는 재료들을 용해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 용액에 적정한 비율로 각종 첨가제를 혼합합니다. 이후에는 분산기를 이용하여 잉크 내부의 입자들을 균일하게 분산시키고, 마지막으로 조정기를 이용하여 적정한 농도와 색상을 유지하도록 조정합니다. 따라서 "용해→ 혼합→ 분산→ 조정"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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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평판용 PS판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은?

  1. 크롬(Cr)
  2. 아연(Zn)
  3. 마그네슘(Mg)
  4. 알루미늄(Al)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은 경량화, 내식성, 가공성 등의 우수한 물성으로 인해 평판용 PS판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입니다. 또한,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재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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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종이의 제조공정 중에서 습윤 지필의 강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초지 운전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첨가하는 약품은?

  1. 슬라임 조절제
  2. 방부제
  3. 습윤 지력향상제
  4. 보류향상제
(정답률: 알수없음)
  • 습윤 지필은 종이의 표면에 물이 고르게 흡수되어 분포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습윤 지력향상제는 종이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약품 중 하나로, 종이의 습윤 지필을 향상시켜 초지 운전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첨가됩니다. 이 약품은 종이의 표면 재료와 물의 표면장력을 조절하여 습윤 지필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습윤 지력향상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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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의 스캐너필름에서 갖추어야 할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적성
  2. 잠상의 안정성
  3. 기계적 특성
  4. 저감도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필름에서 갖추어야 할 특성은 광원적성, 잠상의 안정성, 기계적 특성, 및 높은 감도입니다. 저감도는 스캐너필름에서 갖추어야 할 특성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스캐너필름이 빛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낮아서,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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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현상기에서 현상액의 활성도를 측정하는 것은?

  1. 스타타깃
  2. 해상력 차트
  3. 도트게인 스케일
  4. 콘트롤 스트립
(정답률: 알수없음)
  • 콘트롤 스트립은 자동현상기에서 현상액의 활성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현상액의 활성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정확한 사진 현상이 가능하도록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진 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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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종이의 치수변화가 가장 적은 상대습도의 범위는?

  1. 20-35%
  2. 40-60%
  3. 65-80%
  4. 10-15%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는 습기를 흡수하면서 팽창하고, 건조하면서 수축합니다. 따라서 상대습도가 높으면 종이의 팽창과 수축이 크게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상대습도가 낮으면 종이의 치수변화가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종이의 치수변화가 가장 적은 상대습도의 범위는 "40-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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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펄프의 종류 중 기계펄프가 아닌 것은?

  1. 쇄목펄프(GP)
  2. 리파이너쇄목펄프(RGP)
  3. 열기계펄프(TMP)
  4. 크라프트펄프(KP)
(정답률: 알수없음)
  • 크라프트펄프(KP)는 화학적으로 처리된 펄프로, 나무의 섬유를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만들어진다. 반면에 쇄목펄프(GP), 리파이너쇄목펄프(RGP), 열기계펄프(TMP)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나무를 분쇄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기계펄프가 아닌 것은 크라프트펄프(K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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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안료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1. 무기안료는 금속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단위 중량당 부피가 크다.
  2. 일반적으로 무기안료는 유기안료에 비해 인쇄적성, 인쇄효과가 떨어진다.
  3. 무기안료는 중금속 화합물 때문에 독성을 가진다.
  4. 유기안료의 경우 내광성, 내열성, 내용제성 등에 결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안료는 금속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단위 중량당 부피가 크다."가 잘못된 것이다. 실제로는 무기안료는 유기안료에 비해 단위 중량당 부피가 작은 편이다. 이는 무기안료가 일반적으로 높은 밀도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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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안료 중 흑색으로서 흡유량이 가장 큰 것은?

  1. 알루미나
  2. 벤지딘옐로
  3. 감청
  4. 카본블랙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본블랙은 매우 높은 비표면적과 다공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안료에 비해 더 많은 분자를 흡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유량이 가장 큰 안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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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은염 필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은염 필름에 비해 감도가 낮다.
  2. 은염 필름에 비해 현상 처리가 복잡하다.
  3. 해상력과 선명도가 은염 필름에 비해 높다.
  4. 은염 필름에 비해 계조가 부족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력과 선명도가 은염 필름에 비해 높다는 것은 맞는 특징이지만, 비은염 필름의 현상 처리가 은염 필름에 비해 복잡하다는 것은 틀린 특징입니다. 실제로는 은염 필름보다 현상 처리가 간단하고 빠르며, 더욱 안정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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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박엽지의 경우 불투명도를 높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종이의 굴절율을 높게 하여 불투명도를 향상시키고 종이표면의 불균일성을 보완하여 평활성을 높이므로 블랭킷(인쇄판)과의 접촉성을 좋게 하는 첨가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염료
  2. 바인더
  3. 충전제(필러)
  4. 사이즈제
(정답률: 알수없음)
  • 충전제(필러)는 종이의 표면을 평활하게 만들어 블랭킷과의 접촉성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첨가제이다. 이는 종이의 불균일성을 보완하여 불투명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염료는 색상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고, 바인더는 잉크의 점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사이즈제는 종이의 표면을 보호하고 인쇄시 종이의 휘어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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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망점 재현성과 광택, 피막강도, 내약품성 등이 우수하며 종이, 각종 플라스틱, 라미네이팅 재료 등의 치수 안정성과 재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고속으로 인쇄 할수 있는 잉크의 건조방법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광경화 건조
  2. 열경화 건조
  3. 침투 건조
  4. 산화중합 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광경화 건조는 자외선 또는 가시광선을 이용하여 잉크를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망점 재현성과 광택, 피막강도, 내약품성 등이 우수하며 종이, 각종 플라스틱, 라미네이팅 재료 등의 치수 안정성과 재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고속으로 인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조 시간이 짧고 인쇄물의 표면이 매끄럽고 깨끗하게 마무리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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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종이에 적당한 소수성을 가지도록 섬유를 아교, 수산화나트륨, 송진, 녹말, 규산, 합성수지 등의 소수성 콜로이드물질로 감싸는 조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징 처리
  2. 펄핑 처리
  3. 해섬처리
  4. 고해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섬유가 서로 붙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섬유 표면에 적당한 소수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이때, 섬유를 아교한 후에 수산화나트륨, 송진, 녹말, 규산, 합성수지 등의 소수성 콜로이드물질로 감싸는 조작을 사이징 처리라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섬유 표면에 소수성 콜로이드물질이 부여되어, 종이를 만들 때 섬유가 서로 붙어서 강한 종이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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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종이 제조시 광물질(filler)을 지료에 혼합하는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백색도 향상
  2. 강도 향상
  3. 불투명도 향상
  4. 평활도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강도 향상

    설명: 종이 제조시 광물질을 지료에 혼합하는 목적은 백색도 향상, 불투명도 향상, 평활도 향상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 향상은 광물질이 아닌 섬유 자체의 특성과 제조 공정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광물질은 종이의 특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지만 강도 향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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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l판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은백색의 연한 금속으로 전성과 연성이 크다.
  2. Al의 내식성은 고순도일수록 양호하다.
  3. 연성은 아연판보다 떨어진다.
  4. 산화피막을 형성하여 광택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피막을 형성하여 광택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 자연적으로 산화되어 산화피막이 형성되며, 이 산화피막이 알루미늄을 보호하고 광택을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산화피막이 형성되어 광택이 유지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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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분광반사율의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시료와 기준반사판의 반사신호의 비율로 측정
  2. 분광반사율은 400nm이하에서 측정
  3. 분광광도계에 적분구를 장착
  4. 시료에 단색광을 입사시켜 반사된 광신호를 읽어 분광반사율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반사율은 400nm 이하에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400nm 이상에서 측정합니다. 이유는 400nm 이하의 파장에서는 시료의 색이 바뀌어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400nm 이상의 파장에서 측정하여 정확한 결과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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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젠타(Magenta)잉크가 빛을 반사하는 개략적인 파장의 범위는?

  1. 400nm-500nm, 600nm-700nm
  2. 500nm-700nm
  3. 400nm-600nm
  4. 400nm-700nm
(정답률: 알수없음)
  • 마젠타 잉크는 주로 붉은색과 보라색을 나타내는데, 이는 파장이 짧은 400nm에서 500nm 사이와 파장이 긴 600nm에서 700nm 사이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00nm-500nm, 600nm-700n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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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노랑색을 더욱 밝게 보이게 하기 위해 검정색 배경위에 놓았다. 어떤 대비현상을 이용한 것인가?

  1. 연변대비
  2. 명도대비
  3. 계시대비
  4. 회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명도대비" 현상을 이용한 것입니다. 명도대비란 밝기의 대비를 의미하며, 검정색 배경과 노란색의 대비를 높여 노란색을 더욱 빛나게 보이게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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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녹색(Green) 인쇄물은 3원색 잉크 중에서 어떤 잉크들이 인쇄된 것인가? (단, Y:Yellow, M:Magenta, C:Cyan)

  1. C잉크와 Y잉크
  2. M잉크와 C잉크
  3. Y잉크와 M잉크
  4. C잉크와 M잉크 그리고 Y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노란색과 청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상이다. 따라서 녹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색인 C잉크와 노란색인 Y잉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C잉크와 Y잉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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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가시스펙트럼 중에서 파장이 가장 긴 것은?

  1. 노랑
  2. 주황
  3. 녹색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파장이 가장 긴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길어져서 더 많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황색은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보다 파장이 더 길어서 더 많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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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컴퓨터에서 R.G.B방식의 색재현이 잘못된 것은?

  1. 3원색광의 하나하나에 100%의 에너지를 주면 흰색을 만든다.
  2. 3원색광의 하나하나에 50%의 에너지를 주면 중간회색을 만든다.
  3. 중간회색 상태에서 적색을 0%를 주면 황색을 만든다.
  4. 중간회색 상태에서 녹색을 0%를 주면 마젠타색을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R.G.B 방식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중간회색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모두 동일한 비율로 섞어 만들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중간회색 상태에서 적색을 0%로 준다는 것은 빨강색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초록과 파랑색만으로 색을 만들어내므로 황색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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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은 Munsell 색입체의 등색상면을 나타낸 것이다. 1OYR 6/8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B)

    1OYR 6/8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1OYR: 색상 (1OYR은 노란색과 주황색, 빨간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색)
    - 6: 명도 (0부터 10까지의 값으로, 0이 가장 어두운 검정색이고 10이 가장 밝은 흰색이다.)
    - 8: 채도 (0부터 20까지의 값으로, 0이 가장 찐한 회색이고 20이 가장 선명한 색이다.)

    따라서, 등색상면에서 1OYR 색상을 찾고, 해당 색상의 명도와 채도에 해당하는 위치를 찾으면 된다. 그림에서 1OYR 색상은 중앙에 위치하고, 6/8에 해당하는 위치는 중앙에서 조금 오른쪽 아래쪽에 위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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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의 삼속성(三屬性)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Hue
  2. Value
  3. Chroma
  4. Color Solid
(정답률: 알수없음)
  • "Color Solid"는 색의 삼속성 중 하나가 아니라, 색상을 3차원 공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말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는 색의 삼속성과 관련이 있지만 "Color Solid"는 그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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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대략 750nm의 파장을 가진 빛의 색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750nm의 파장을 가진 빛은 빨간색에 해당하는 파장이기 때문에 정답은 "적색"입니다. 파장이 길어질수록 빛의 색은 빨간색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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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빛의 삼원색을 혼색시 생기는 2차색이 아닌 것은?

  1. 노랑(yellow)
  2. 청록(green)
  3. 자주(magenta)
  4. 파랑(cyan)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며, 이들을 혼합하면 노랑, 청록, 자주, 파랑 등의 2차색이 생긴다. 따라서, 청록은 빨강과 초록을 혼합한 색이므로 2차색이 맞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빛의 삼원색을 혼합한 2차색이지만, 정답인 청록과 다른 점은 초록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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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Munsell의 색채조화론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채도와 명도는 일정하고 색상의 변화만을 위주로 한 배색은?

  1. 내면조화
  2. 원주상조화
  3. 나선형조화
  4. 수직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채도와 명도가 일정하고 색상의 변화만을 위주로 한 배색이므로, 이는 "원주상조화"에 해당한다. "원주상조화"는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들을 이어서 원형으로 배치한 것으로, 색상의 변화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조화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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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먼셀표색계에서 색상:5R, 명도:4, 채도:8 일때 이 색의 표시가 바르게 된 것은?

  1. 5R 4/8
  2. 5R 4 8
  3. 5R 8/4
  4. 4/8 5R
(정답률: 알수없음)
  • "5R 4/8"이 정답이다.

    먼셀표색계에서는 색상, 명도, 채도를 각각 숫자로 표현한다. 색상은 10단위로 나누어진 100도로 표현하며, 5R은 빨간색 계열 중에서 붉은색과 주홍색 사이의 색상을 의미한다. 명도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하며, 4는 중간 정도의 어두운 정도를 의미한다. 채도는 0부터 20까지의 숫자로 표현하며, 8은 색의 선명한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5R 4/8"은 붉은색과 주홍색 사이의 중간 어두운 색상이며, 색의 선명한 정도는 높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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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정한 색상에서 순색과 백색량 및 흑색량을 모두 합하면 100이 되는 원리로서 색상환을 구성지은 표색계로 적합한 것은?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CIE 표색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일정한 색상에서 순색과 백색량 및 흑색량을 모두 합하면 100이 되는 원리로 구성된 색상환을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표색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색채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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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색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가지 색광을 어떤 비율로 혼색하여 적색광이 될 때를 말한다.
  2. 두가지 색광을 어떤 비율로 혼색하여 백색광이 될 때를 말한다.
  3. 물감을 혼합하여 유채색이 되면 두가지 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4. 적색광과 녹색광과의 관계, 황색광과 자주색광과의 관계는 정보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은 두 가지 색광을 어떤 비율로 혼색하여 백색광이 될 때를 말한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파란색을 혼합하여 백색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보색 관계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색채 조합에서 사용되며, 색채 조화를 이루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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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의 측정방법의 계산순서가 가장 올바른 것은?

  1. ③ - ② - ① - ④
  2. ④ - ② - ① - ③
  3. ① - ② - ③ - ④
  4. ④ - ② - ③ - ①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측정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① 밝기를 측정하여 보정합니다.
    ② 색의 삼원색 중 하나를 선택하여 측정합니다.
    ③ 다른 두 삼원색을 선택하여 측정합니다.
    ④ 측정한 값으로부터 색의 표준값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③ - ② - ① - ④" 입니다. 먼저 다른 두 삼원색을 선택하여 측정한 후, 색의 삼원색 중 하나를 선택하여 측정합니다. 그리고 밝기를 측정하여 보정한 후, 측정한 값으로부터 색의 표준값을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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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Munsell표색체계에서 표면색의 설명 중 관계가 먼 것은?

  1. 평균적인 주광(CIE ILL C)으로 45° 로 조명한다.
  2. 색상, 채도, 명도에 의해 분류되어 있다.
  3. 어떤 시료색을 분류할 때에는 배경을 항상 중성회색으로 한다.
  4. 색표면에 대하여 수평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표면에 대하여 수평 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는 Munsell표색체계에서 표면색을 분류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관찰자의 시각각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일정한 조건에서 색을 비교하고 분류하기 위해서는 색표면에 대해 일정한 시각각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없으면 색의 분류나 비교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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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의 분광반사율의 색은?

  1. 하양(white)
  2. 회색(gray)
  3. 청색(blue)
  4. 검정(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전체적으로 밝은 색조를 띠고 있으며, 분광반사율이 높은 파장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하얀색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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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Maxwell의 색도도에서 등색에 필요한 R,G,B의 양, 즉 3자극치를 X,Y,Z라 하고 이들의 상대값을 x,y,z라고 했을 때 3자극치가 X=60, Y=80, Z=60이었다면 원색 녹색(G)의 상대값 y 값은?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 녹색(G)의 3자극치 값은 Y와 관련이 있으므로, 우선 Y값이 80이므로 Y=1로 놓고 계산한다. 이때, x와 z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x = X / (X + Y + Z) = 60 / (60 + 80 + 60) = 0.25
    z = Z / (X + Y + Z) = 60 / (60 + 80 + 60) = 0.25

    따라서, y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y = Y / (X + Y + Z - 1) = 80 / (60 + 80 + 60 - 1) = 0.4

    따라서, 정답은 "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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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온도감이나 자극의 작용이 중성적인 색은?

  1. 빨강색
  2. 자주색
  3. 노랑색
  4. 파랑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자주색은 빨강과 파랑이 균형을 이루는 중성적인 색으로, 온도감이나 자극의 작용이 크지 않아 중립적인 느낌을 주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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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색의 차고 따뜻한 느낌의 지각차이에 의해서 변화가 오는 색채대비 현상
  2. 서로 가까이 놓여진 두 개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색채대비 현상
  3. 색상이 서로 다른 색들끼리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 차이가 커져 보이는 색채대비 현상
  4. 하나의 색을 먼저 보고 난 뒤, 시차를 두고 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대비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의 색을 먼저 보고 난 뒤, 시차를 두고 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대비 현상은 계시대비(sequential contrast)라고 불리며, 시각적 지각에서 색상의 차이를 더욱 두드러지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이는 눈이 하나의 색에 적응된 상태에서 다른 색을 보게 되면, 두 색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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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인쇄법에 의한 교정 중 가장 바람직한 교정법은?

  1. 특수인화법
  2. 서프린트법
  3. 본 인쇄기교정법
  4. 전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본 인쇄기교정법은 인쇄기 자체를 교정하여 정확한 인쇄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다른 교정법에 비해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한 교정법이다. 특수인화법은 인화지와 인쇄지 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며, 서프린트법은 인쇄물의 색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전사법은 인쇄물을 다른 재질에 전사하는 방법으로, 교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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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스크린 인쇄의 간접 사진 제판법에서 필름 현상 후 핀홀이 생기는 원인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노출의 과다
  2. 노출의 부족
  3. 먼지에 의한 필름의 오염
  4. 스크린사의 오염
(정답률: 알수없음)
  • "노출의 과다"는 필름에 너무 많은 빛이 들어가서 생기는 현상으로, 필름이 과도하게 노출되면 필름 표면에 더 많은 화학물질이 적용되어 필름이 부식되고, 이로 인해 필름 표면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노출의 과다"는 핀홀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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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사진 및 제판용의 감광물질이 노출에 의해 감광상태에 달하는 반응을 수치로 나타낸 것은?

  1. 감색성
  2. 감광도
  3. 감광계
  4. 감도계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도는 사진이나 제판용의 감광물질이 노출에 의해 얼마나 감광상태에 달하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광도와 관련이 있지만, 감광도는 정확한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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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컬러스캐너에서 다음중 sharpness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unsharp mask(USM)
  2. peaking
  3. differential mask(DM)
  4. main grad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Main gradation"은 컬러스캐너에서 sharpness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이미지의 밝기와 색상 간의 차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이미지의 대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Sharpness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unsharp mask(USM)", "peaking", "differential mask(D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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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분해용의 광원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분광에너지 분포가 일정 할 것
  2. 유효광량이 많을 것
  3. 발광량이 일정 할 것
  4. 색온도가 4000∼4400K이 되어야 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가 4000∼4400K이 되어야 할 것은 색분해용 광원이 자연광과 유사한 색상을 내기 위해서이다. 다른 조건들은 분광에너지 분포가 일정하고 유효광량이 많으며 발광량이 일정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 색분해용 광원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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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교정인쇄를 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발주자의 인쇄 허가를 얻기 위하여 인쇄제품의 견본 제작을 위해
  2. 인쇄재료의 시험을 위해
  3. 인쇄기의 성능 시험을 위해
  4. 광고 및 선전효과를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발주자의 인쇄 허가를 얻기 위해서는 인쇄제품의 견본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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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감광재료의 유제층 중에 분산되어 있는 AgBr 입자가 현상처리에 의해 한데 뭉쳐져서 큰 입자가 되는 이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콘트라스트
  2. 입상성
  3. 해상력
  4. 간헐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상성"입니다. 입상성은 감광재료의 유제층에서 분산되어 있는 입자들이 현상처리에 의해 한데 뭉쳐져서 큰 입자가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감광재료의 높은 민감도와 이미지의 고해상도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콘트라스트는 이미지에서 밝기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고, 해상력은 이미지에서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간헐효과는 이미지에서 불규칙한 노이즈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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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접사진제판법과 비교하여 간접사진제판법의 장단점이 아닌 것은?

  1. 신축성에 강하다.
  2. 제판비용이 비싸다.
  3. 시간이 단축된다.
  4. 작업이 간단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사진제판법의 장단점은 "제판비용이 비싸다.", "시간이 단축된다.", "작업이 간단하다." 이다. "신축성에 강하다."는 간접사진제판법의 장점 중 하나로, 인쇄물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적용 가능하며, 인쇄물의 변형이나 왜곡이 적어 신축성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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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연속농담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선을 이용하여 선의 폭, 선의 배열방법의 조밀함으로 농담을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점묘법
  2. 해칭법
  3. 핀홀법
  4. 회절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해칭법은 선의 폭과 배열방법의 조밀함으로 농담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이는 선을 굵게 그리거나 선 사이의 간격을 좁게하여 농담의 강조나 유머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해칭법"이다. 점묘법은 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기법, 핀홀법은 작은 구멍을 뚫어 빛을 통해 그림을 그리는 기법, 회절법은 색깔을 섞어가며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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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일반적인 pc(personal computer)에 조판기능을 부여하여 출력기로 연결하는 체계와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DTP
  2. PMT
  3. CCD
  4. scanner
(정답률: 알수없음)
  • DTP는 Desktop Publishing의 약자로, 일반적인 PC에서 조판 기능을 부여하여 출판물을 제작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PC에서 조판 기능을 부여하여 출력기로 연결하는 체계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PMT는 Photomechanical Transfer의 약자로, 인쇄용 필름을 만드는 기술을 말하며,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디지털 이미지를 캡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Scanner는 문서나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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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공정 과정의 제판법은?

  1. 난백판
  2. 와이프온판
  3. 평오목판
  4. PS판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공정 과정은 목재를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잘라서 제작하는 것이다. 이때, 평면적인 면이 많은 평면목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따라서, "평오목판"이 정답이다. "난백판"은 난방기에 사용되는 판자이고, "와이프온판"은 전기회로를 만들기 위한 판자이다. "PS판"은 플라스틱 판자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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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감광층을 투과한 빛이 지지체나 경계면에서 반사하여 감광층을 감광시키는 현상은?

  1. 할레이션 현상
  2. 이레디에이션 현상
  3. 반점 현상
  4. 흐림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할레이션 현상은 빛이 지지체나 경계면에서 반사되어 감광층을 감광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이 경계면에서 굴절되어 생기는 광학적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는 사진촬영에서 빛의 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터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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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전자 출판용 컴퓨터의 주변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입력장치
  2. 보조기억장치
  3. 출력장치
  4. 연산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 출판용 컴퓨터의 주변장치는 입력장치, 출력장치, 보조기억장치로 구성되며, 연산장치는 주변장치에 속하지 않는다. 연산장치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며,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전자 출판용 컴퓨터의 주변장치에는 연산장치가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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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반적인 process color잉크의 색농도는 다음과 같다. 아래 표에서 시안(C)잉크의 옐로우(Y) 보정율은? (단,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

  1. 17%
  2. 19%
  3. 21%
  4. 23%
(정답률: 알수없음)
  • 시안(C)잉크의 옐로우(Y) 보정율은 (C+Y)/2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30+4)/2 = 17% 이므로 정답은 "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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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사진제판 중 원고촬영 작업에서 광원의 거리와 조명각도에 따른 원고면의 밝기를 나타낸 식이다. 옳은 것은? (단, I = 원고면의 밝기, d = 광원의 거리, θ = 조명각도)

  1. I = (1/d) cosθ
  2. I = (1/d2) cosθ
  3. I = (1/d) sinθ
  4. I = (1/d2) sin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I = (1/d2) cosθ"

    광원과 원고면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원고면에 도달하는 광원의 에너지는 감소하게 된다. 이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밝기(I)는 1/d2으로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조명각도가 작을수록 원고면에 도달하는 광원의 에너지는 많이 집중되어 밝기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cosθ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원고면의 밝기는 I = (1/d2) cosθ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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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분광 분포곡선이 주광(daylight)과 매우 흡사하며, 색분해 및 컬러 촬영용 외에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되는 조명은?

  1. 할로겐등
  2. 크세논등
  3. 텅스텐등
  4. 요드등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분포곡선이 주광과 매우 흡사한 조명은 크세논등입니다. 이는 크세논등이 주광과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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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평판제판에서 판재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산화막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은?

  1. 경막처리
  2. 카운터에치
  3. 도트에치
  4. 리터치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운터에치는 평판제판에서 사용되는 공정 중 하나로, 판재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산화막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입니다. 이 공정은 카운터에칭액을 사용하여 판재의 표면을 부식시키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운터에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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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인물(피부)을 색분해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부드럽고 소프트한 감이 있어야 한다.
  2. 색(Y.M 과 C)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3. 전체적으로 하이콘트라스트 하게 한다.
  4. 입체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적으로 하이콘트라스트 하게 하는 것은 인물의 피부를 너무 어둡게 만들어 입체감을 상실시키거나, 너무 밝게 만들어 인물의 얼굴이 평면적으로 보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인물의 입체감을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색감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드럽고 소프트한 감과 색의 조화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는 전체적인 색감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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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두꺼운 유리판을 지방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연마해서 밑칠액으로 칠하고 중크롬산암모늄 감광액을 유리판에 칠하면 주름 모양의 피막이 형성된다. 이러한 제판법은?

  1. 스크린 제판법
  2. 플렉소 제판법
  3. 그라비어 제판법
  4. 콜로타이프 제판법
(정답률: 알수없음)
  • 콜로타이프 제판법은 유리판에 감광액을 칠하고 그 위에 마스킹 필름을 올려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때 마스킹 필름은 주름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감광액이 칠해진 부분과 칠해지지 않은 부분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이후 감광과정을 거쳐 이미지가 형성되고, 이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필름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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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콘트라스트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감도에 따라
  2. 현상정도에 따라
  3. 인화지 종류에 따라
  4. 사용렌즈에 따라
(정답률: 알수없음)
  • 콘트라스트는 사진에서 밝기 차이가 큰 부분들 간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사용렌즈는 사진의 초점, 광학적 왜곡, 색감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트라스트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사용렌즈에 따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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