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인쇄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평판인쇄에서 인쇄도중 습수통과 습수롤러에서 옅은색이 나타나는 현상은?

  1. Bleeding
  2. Collecting
  3. Caking
  4. Print through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Bleeding"이라고 불립니다. Bleeding은 잉크나 토너가 인쇄용지에 과도하게 흡수되어 색상이 번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습수통과 습수롤러에서 옅은색이 나타나는 것은 인쇄용지가 너무 많은 수분을 흡수하여 잉크나 토너가 번져서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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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속장을 싼 표지의 배쪽만 속장보다 크게 하여 안쪽으로 접어 마무리 한 것은?

  1. 발붙임 표지
  2. 접음 표지
  3. 줄냄 표지
  4. 프랑스 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속장을 삼은 표지의 크기를 맞추기 위해, 속장보다 큰 크기로 배쪽을 만들어 안쪽으로 접어 마무리한 것이 접음 표지입니다. 이렇게 하면 속장과 표지의 크기 차이를 보이지 않게 하면서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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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주의(력)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주의력을 강화하면 기능은 저하한다.
  2. 주의는 동시에 두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
  3. 한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 지점에 주의력은 약해진다.
  4.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의력을 강화하면 기능은 저하한다."는 주의력의 특성이 아니라 잘못된 주장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주의력의 특성이 아닌 것입니다.

    "주의는 동시에 두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선택적 주의의 특성입니다. 즉,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 지점에 주의력은 약해진다."는 주의력의 한계 중 하나입니다. 즉, 주의력은 한계가 있어서 한 곳에 집중하면 다른 곳에는 주의력이 약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될 수 없다."는 주의력의 한계 중 하나입니다. 즉, 고도로 집중하면서 일을 하면 일정 시간 이후에는 주의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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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택(tack)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잉크피막의 분열에 대한 저항값이다.
  2. 인쇄속도가 빨라지면 택은 증가한다.
  3. 유화가 증가할수록 택은 증가한다.
  4. 틱소트로피도 잉크택의 변화요인 중의 하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화가 증가할수록 택은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유화가 증가하면 택은 감소한다. 이는 유화가 증가하면 잉크의 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잉크가 분열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틱소트로피도는 잉크의 순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잉크의 순환성이 높을수록 택은 감소한다. 인쇄속도가 빨라지면 잉크가 분열하기 쉬워지므로 택은 증가한다. 잉크피막의 분열에 대한 저항값은 택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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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탄성의 해석을 위하여 spring과 dashpot 을 이용하는데, spring과 dashpot를 병렬로 연결한 모델은?

  1. Hookean
  2. Newtonian
  3. Maxwell
  4. Voigt
(정답률: 알수없음)
  • Spring과 dashpot을 병렬로 연결한 모델은 Voigt 모델이다. 이 모델은 spring과 dashpot의 특성을 병렬로 결합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점탄성의 해석에 적합하다. Spring은 변형에 대한 복원력을 나타내고, dashpot은 변형 속도에 비례하는 저항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Voigt 모델은 변형과 변형 속도 모두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며, 이는 실제 물질의 점탄성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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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종이에 적당한 내수성을 주기 위해 콜로이드 물질을 혼합하는 작업은?

  1. 전충(loading)
  2. 비팅(beating)
  3. 윤내기(calendering)
  4. 사이징(sizing)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를 만들 때, 종이의 표면에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콜로이드 물질을 혼합하는 작업을 사이징이라고 합니다. 이 작업은 종이의 내수성을 높여서 인쇄나 쓰기에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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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설명 중 옳은 제책방식은?

  1. 양장
  2. 중철
  3. 반양장
  4. 상철
(정답률: 알수없음)
  • 중철은 책의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해 내지와 표지를 철사로 묶어서 제본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내지와 표지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어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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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점도계와 레오메타의 주요한 차이점은?

  1. 측정부와 계산부의 분리 여부
  2. 점탄성의 측정 여부
  3. 온도 및 습도 등 외부 조건의 조절 여부
  4. 컴퓨터의 장착 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계는 액체나 가스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점도는 액체나 가스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반면에 레오메타는 고체의 탄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탄성은 고체가 변형되었다가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점도계는 액체나 가스의 저항력을 측정하고, 레오메타는 고체의 탄성을 측정합니다. 이에 따라, 점도계와 레오메타의 주요한 차이점은 "점탄성의 측정 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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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절대 습도를 재는 방법에 대해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공기를 냉각시켜 그 속에 함유된 수증기를 포화상태로 만든 후 이슬을 맺게 하고 습도를 구한다.
  2. 대기 중 포화 상태의 습도를 말한다.
  3. 현재 온도에서 대기 중 포화된 습도를 말한다.
  4. 현재온도에 함유된 수증기를 현재 온도에서 1m3 에 함유된 수증기 양에 나누면 절대습도이며, 관계습도라 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를 냉각시켜 그 속에 함유된 수증기를 포화상태로 만든 후 이슬을 맺게 하고 습도를 구한다."가 정답이다. 이 방법은 이슬점을 이용하여 상대습도를 구하는 방법으로, 공기를 냉각시켜 이슬이 생기는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이용해 상대습도를 계산한다. 이는 공기가 포화 상태일 때의 습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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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인쇄실 내의 작업 환경 중에서 잉크의 점도 변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실내의 온, 습도
  2. 실내 공기의 청정도
  3. 실내 환경의 정돈
  4. 실내의 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실내의 온, 습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온도가 너무 높거나 습도가 너무 높으면 잉크의 점도가 낮아져 인쇄물에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실 내의 온,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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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오프셋 인쇄 과정에서 컬(curl)현상이 발생할 때 가장 적합한 대책은?

  1. 잉크의 택(tack)을 낮춘다.
  2. 인쇄시 축임물량을 증가시킨다.
  3. 인쇄속도를 가능한 만큼 최대로 높인다.
  4. 잉크의 전이량을 최대로하여 용지의 뒷면에 인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curl)현상은 용지가 인쇄과정에서 한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잉크의 택(tack)이 높아서 발생하는데, 잉크의 택이 높을수록 용지에 잉크가 더 잘 박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대책은 잉크의 택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잉크가 용지에 덜 박히게 되어 컬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쇄시 축임물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인쇄물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인쇄속도를 최대로 높이는 것은 인쇄물의 정확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잉크의 전이량을 최대로하여 용지의 뒷면에 인쇄하는 것은 인쇄물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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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컬러 인쇄에서 오토티피컬 혼색(Autotypical color mixture)의 정의는?

  1. 빛에 1차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2. 감색과 가색 혼합이 동시에 일어난다.
  3. 컬러 인쇄는 일반적으로 네가지 색으로 인쇄한다.
  4. 색재의 기본색은 빛의 색재와 보색 관계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토티피컬 혼색은 컬러 인쇄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감색과 가색을 동시에 혼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감색은 빨강, 파랑, 노랑 등의 기본 색상을 혼합하여 어두운 색상을 만드는 것이고, 가색은 시안, 마젠타, 옐로우 등의 기본 색상을 혼합하여 밝은 색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토티피컬 혼색은 이 두 가지 혼합을 동시에 사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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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쇄실내의 불쾌지수는 인쇄 작업자의 능률과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불쾌지수의 계산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실내 공기의 오염도
  2. 실내 조명기구의 밝기
  3. 실내 벽면의 색
  4. 실내 온도와 습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내의 불쾌지수는 인쇄 작업자의 능률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실내 온도와 습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내 온도와 습도가 불쾌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인쇄 작업자가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을 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와 습도가 불쾌하면 작업자의 체온 조절이 어려워지고, 작업자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작업 능률이 떨어지고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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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원색인쇄에서는 통상 4색의 잉크가 중첩된다. 이 때 중첩되는 효율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트래핑(Trapping)효율을 사용하는데 다음 조건에서 트래핑 효율은?

  1. 30 %
  2. 40 %
  3. 50 %
  4. 60 %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래핑(Trapping)은 인쇄물에서 색상이 겹쳐질 때 발생하는 간섭을 줄이기 위한 기술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 색상이 얼마나 겹쳐지는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위의 그림에서는 노란색과 청록색이 겹쳐져서 녹색이 되는 부분이 있다. 이때 노란색과 청록색이 완전히 겹쳐지지 않고 약간의 간격이 있을 경우, 노란색과 청록색이 만나는 경계 부분에서 흰색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래핑을 사용한다.

    트래핑 효율은 겹쳐지는 색상의 간격과 인쇄기의 정확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위의 그림에서는 노란색과 청록색이 약간의 간격을 두고 겹쳐지고 있으므로, 트래핑 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6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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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표면가공 중에서 투명도, 광택도 등이 좋고, 대전성이 없고 내유성이 뛰어나며, 장기 보존에 가장 적합한 가공법은?

  1. 왁스칠
  2. 비닐칠
  3. 비닐필름라미네이션
  4. 광택니스칠
(정답률: 알수없음)
  • 비닐필름라미네이션은 표면에 투명한 비닐 필름을 덧붙여 가공하는 방법으로, 투명도와 광택도가 뛰어나며 내유성이 높아서 장기 보존에 적합합니다. 또한 대전성이 없어서 물건의 표면을 보호하면서도 미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비닐필름라미네이션이 가장 적합한 가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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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쇄 문제점인 초킹(chalk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잉크 비히클이 너무 많이 종이에 침투한다.
  2. 신문용지보다 아트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3. 잉크의 유화현상이 동시에 발생하였다.
  4. 겔바니시를 첨가하여 예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문용지보다 아트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초킹은 인쇄물의 표면에 잉크가 침투하여 생기는 문제로, 인쇄용지의 종류와 잉크의 특성 등에 따라 발생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아트지는 표면이 매끄러워서 잉크가 더 잘 침투하므로 초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신문용지보다 아트지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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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습수가 평판을 적시는 것과 같은 젖음 현상은?

  1. 확장젖음
  2. 침적젖음
  3. 침투젖음
  4. 부착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확장젖음은 흡수체와 용액 사이의 경계면이 확장되면서 용액이 흡수체 내부로 확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평판과 같이 흡수체의 표면이 평면이고 용액이 흡수체 내부로 균일하게 퍼져들어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침적젖음은 용액이 흡수체 내부로 침적되는 현상, 침투젖음은 용액이 흡수체 내부로 침투하는 현상, 부착젖음은 용액이 흡수체 표면에 부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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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실의 이상적인 조명조건이 아닌 것은?

  1. 항상 가장 최대의(강력한)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
  2. 광원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3. 적당한 입체감을 갖는 시야를 만들어야 한다.
  4. 광색이 작업의 성질과 부합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에서는 적절한 조도를 유지해야 작업자들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불필요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최대의 조도를 유지하면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작업자들의 눈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가장 최대의(강력한)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이상적인 조명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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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쇄종이의 평활도 시험측정기로서 중앙에 작은 구멍을 뚫은 유리위에 시험조각을 놓고 고무판으로 눌러 흡입시켜 검사하는 것은?

  1. 글로스미터(gloss meter)
  2. 잉코미터(inkometer)
  3. 베크시험기(bekk tester)
  4. 비스코미터(viscometer)
(정답률: 알수없음)
  • 베크시험기는 인쇄종이의 평활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기로, 작은 구멍이 뚫린 유리 위에 시험조각을 놓고 고무판으로 눌러 흡입시켜 검사합니다. 이를 통해 종이의 표면이 얼마나 평활한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크시험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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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종이시료를 105 ± 3℃가 될 때까지 건조하고, 건조전과 건조 후의 중량차이를 검사해 알아내는 것은?

  1. 흡유도
  2. 수분
  3. 점도
  4. 평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시료를 건조하면서 중량이 감소하는데, 이 중량차이는 종이시료에 포함된 수분의 양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은 "수분"입니다. 흡유도는 종이의 흡수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고, 점도는 액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평활도는 표면의 매끄러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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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도공용 안료로 클레이 보다 중질 탄산칼슘을 많이 사용했을 때, 인쇄 작업시 잉크의 흡수 거동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잉크의 흡수 속도가 빨라진다.
  2. 잉크의 흡수 속도와 아무 관계가 없다.
  3. 잉크의 흡수 속도가 느리게 되어 뒷묻음이 발생한다.
  4. 잉크의 흡수를 방해하지만 잉크 흡수 속도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잉크의 흡수 속도가 빨라진다."

    설명: 중질 탄산칼슘은 흡수성이 높은 물질이기 때문에 클레이보다 잉크의 흡수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인쇄 작업시 더 빠른 인쇄 속도와 더 선명한 인쇄 품질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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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쇄용지 4×6전지 1매의 면적(m2)은?

  1. 0.59
  2. 0.86
  3. 1.14
  4. 1.70
(정답률: 알수없음)
  • 4×6전지의 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4와 6을 미터(m)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인치는 약 0.0254m이므로, 4인치는 4 × 0.0254m = 0.1016m, 6인치는 6 × 0.0254m = 0.1524m이다. 따라서 4×6전지의 면적은 0.1016m × 0.1524m = 0.0155m2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1매의 면적을 구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0.0155m2 × 1매 = 0.0155m2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0.8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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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료 100g이 일정 유동도의 Paste 로 되는데 필요한 기름의 g수로 나타내는 것은?

  1. 내유화성
  2. 건조량
  3. 흡유량
  4. 유변성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가 일정 유동도의 Paste로 되기 위해서는 기름과 혼합되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기름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 "흡유량"입니다. 흡유량은 기름이 안료에 흡수되는 정도를 나타내며, 안료와 기름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안료 100g이 일정 유동도의 Paste로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흡유량의 기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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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프셋 인쇄에 있어서 축임물에 대한 인쇄적성 개선과 내수성을 부여하기 위해 도공액에 첨가하는 기능성 첨가제는?

  1. 접착제
  2. 내수화제
  3. 윤활제
  4. 증점제
(정답률: 알수없음)
  • 도공액에 첨가되는 기능성 첨가제 중에서 내수화제는 축임물에 대한 인쇄적성 개선과 내수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내수화제는 인쇄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인쇄물의 표면을 보호하여 인쇄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에서 내수화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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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잉크의 점도 및 표면장력, 전기 전도도, 노즐 분사구의 메임 등을 고려하여 잉크를 제조하며, 수성잉크와 용제형 잉크로 나눌 수 있는 잉크는?

  1. 발포잉크
  2. 액정잉크
  3. 잉크 젯트용 잉크
  4. 플렉소 인쇄기용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 젯트용 잉크는 점도가 낮고 표면장력이 높으며 전기 전도도가 높아 노즐 분사구에서 쉽게 분사될 수 있는 수성잉크와 용제형 잉크의 특징을 모두 갖춘 잉크이기 때문입니다. 발포잉크는 거품이 생기는 특성 때문에 잉크젯 프린터에 사용하기 어렵고, 액정잉크는 액체가 고체로 변하는 특성 때문에 잉크젯 프린터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플렉소 인쇄기용 잉크는 잉크젯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잉크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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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지공정 중 비팅 시간이 길어지면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파열강도가 강해진다.
  2. 내절강도가 강해진다.
  3. 인장강도가 강해진다.
  4. 인열강도가 강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팅 시간이 길어지면 파열강도, 내절강도, 인장강도가 강해지지만, 인열강도는 오히려 약해진다. 이는 제지 공정에서 사용되는 열과 습도로 인해 섬유 구조가 변화하고, 열에 의해 결합력이 약화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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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제층 내부에 남은 현상액을 중화시켜 현상 반응을 즉시 정지하도록 하는 정지제는?

  1. Na2S2O3
  2. Na2SO3
  3. CH3COOH
  4. KBr
(정답률: 알수없음)
  • 유제층 내부에는 현상액과 함께 현상제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제는 현상 반응을 계속 진행시키기 때문에, 현상액을 중화시켜 반응을 즉시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정지제는 산성을 중화시키는 성질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CH3COOH가 정답입니다. Na2S2O3과 Na2SO3은 염기성을 띄고 있어 중화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KBr은 현상액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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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오프셋 인쇄에서 습수액의 역할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비화선부에 잉크의 불감지화를 목적으로 한다.
  2. 오염된 비화선부를 세척하는 효과가 있다.
  3. 잉크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4. 잉크의 유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습수액은 잉크와 종이 사이에 미세한 수분막을 형성하여 종이가 잉크를 흡수하는 것을 방지하고, 잉크가 종이 위에 번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에서 습수액은 잉크의 유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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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쇄 잉크의 끈기(tack)를 측정하는 것은?

  1. 스프레도 미터
  2. 잉코미터
  3. 쟌컵미터
  4. 펀드 크립토 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 잉크의 끈기는 잉코미터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잉코미터는 인쇄 잉크의 끈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비로, 잉크가 얼마나 빠르게 붙어있는지를 측정하여 인쇄 품질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도 미터, 쟌컵미터, 펀드 크립토 미터는 인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측정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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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PS판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재현성이 우수하다.
  2. 표준화하기가 어렵다.
  3. 처리가 간단 신속히 된다.
  4.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화하기가 어렵다."는 PS판의 특징이 아니다. PS판은 일반적으로 표준화하기 쉽다. 이유는 PS판의 두께와 표면 상태가 일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준화하기가 어렵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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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안료의 침강 방지는 물론 분산계의 점도 저하제로 이용되는 잉크용 계면활성제가 아닌 것은?

  1. 에스테르
  2. 염산
  3. 알킬황산염
  4. 나프텐산염
(정답률: 알수없음)
  • 염산은 계면활성제가 아니기 때문에 안료의 침강 방지나 분산계의 점도 저하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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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분자 중에 양이온 활성기와 음이온 활성기를 동시에 가지는 물질은?

  1. 양쪽성 계면 활성제
  2. 음이온 계면 활성제
  3. 양이온 계면 활성제
  4. 비이온 계면 활성제
(정답률: 알수없음)
  • 양쪽성 계면 활성제는 분자 내부에 양이온 활성기와 음이온 활성기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수분자와 같은 양성자와 음성자를 모두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양쪽성 계면 활성제는 물과 기름 등 서로 다른 물질 사이의 계면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에뮬젼을 형성하거나 계면활성제로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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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잉크건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종이의 표면 pH가 낮을수록 건조가 늦어진다.
  2. 온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3.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4. 용제의 증기압이 낮을수록 건조가 늦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습도가 높을수록 종이가 더욱 적당한 습기를 유지하게 되어 건조가 더디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습도가 낮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입니다. 이는 습기가 적어져 종이가 빨리 건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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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프링으로 만든 회전자를 잉크 중에 담궈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면서 바늘이 가리키는 눈금판을 읽어 측정하며, 현장에서 가장 간단하게 잉크의 점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점도계는?

  1. 오스트발트 점도계
  2. 스토머 점도계
  3. 라와크체크 점도계
  4. 브룩필드 점도계
(정답률: 알수없음)
  • 브룩필드 점도계는 스프링으로 만든 회전자를 이용하여 일정한 속도로 잉크를 회전시키면서 바늘이 가리키는 눈금판을 읽어 점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점도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브룩필드 점도계가 가장 간단하게 잉크의 점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점도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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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무블랭킷(Blanket)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두께가 균일할 것
  2. 잉크나 물의 흡수율이 좋을 것
  3. 잉크의 전이성이 좋을 것
  4. 탄성 복원율이 좋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블랭킷은 인쇄 과정에서 잉크나 물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잉크나 물의 흡수율이 좋을 것이 필요하다. 두께가 균일할 것, 잉크의 전이성이 좋을 것, 탄성 복원율이 좋을 것은 모두 고무블랭킷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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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실용 필름의 분광감도 특성곡선상에서 최대 감도를 가지는 범위는?

  1. 320-350nm
  2. 380-385nm
  3. 390-400nm
  4. 420-450nm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실용 필름은 UV-C 영역(100-280nm)에서 높은 투과율을 가지며, UV-A/B 영역(280-400nm)에서는 흡수되어 감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분광감도 특성곡선상에서 최대 감도를 가지는 범위는 UV-C 영역과 UV-A/B 영역의 경계인 320-350nm이다. 380-385nm, 390-400nm, 420-450nm은 UV-A/B 영역에서의 감도가 낮아지는 구간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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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캐너용 필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노출시간이 짧아 고감도가 요구된다.
  2. 특정 파장에 대한 충분한 감광 성능이 필요하다.
  3. 노출된 잠상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4. 컬러스캐너에 의한 색분해시에는 반드시 3색(청,녹,적)의 감도가 있는 필름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캐너용 필름의 특성 중 컬러스캐너에 의한 색분해시에는 반드시 3색(청,녹,적)의 감도가 있는 필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스캐너가 색상을 분리할 때 RGB(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상을 감지할 수 있는 필름을 사용해야 정확한 색상 분리가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캐너용 필름의 특성 중 하나로, 노출시간, 감광 성능, 잠상 변화 등 필름의 물리적 특성과 관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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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이크릴판(dycril plate)의 자외선 조사에 의한 화학적 변화는?

  1. 광중합
  2. 광분해
  3. 광발색
  4. 광이량화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크릴판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이중결합을 가진 분자들이 광중합 반응을 일으켜 고분자화되어 변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중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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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쇄목펄프의 단점은?

  1. 잉크의 흡수율이 낮다.
  2. 섬유가 투명하다.
  3. 탄력이 풍부하지 않다.
  4. 내구성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쇄목펄프는 섬유를 물리적으로 분쇄하여 만든 종이로, 섬유 간 결합력이 약하고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빠르게 노후화되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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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무공해로 알려진 수성그라비어 방식에서 잉크의 건조를 위해 용제 대신 주로 첨가하는 약품은?

  1. 메틸 에텔
  2. 이소프로필 알콜
  3. 그리세롤
  4. 폴리비닐 알콜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그라비어 방식에서는 잉크가 물과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잉크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용제를 첨가합니다. 이소프로필 알콜은 이러한 용제 중 하나로, 빠른 건조와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잉크 건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소프로필 알콜이 수성그라비어 방식에서 잉크의 건조를 위해 주로 첨가되는 약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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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색상의 강약에 대한 시지각적인 특성을 말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지각, 색감각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상의 강약을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 선명하고 진하게 느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상이 더 흐릿하고 연하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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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청색(Blue)인쇄물은 3원색 잉크 중에서 주로 어떤 잉크가 인쇄된 것인가?

  1. Cyan잉크와 Yellow잉크
  2. Magenta잉크와 Cyan잉크
  3. Yellow잉크와 Magenta잉크
  4. Cyan잉크, Magenta잉크 그리고 Yellow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은 Cyan과 Magenta의 혼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청색 인쇄물은 주로 Cyan잉크와 Magenta잉크가 인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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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위험이나 긴급 전달을 목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색으로 주목성이 높고 시인도도 우월한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은 신호등에서 위험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며, 인간의 시각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 시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위험을 강조하거나 긴급한 상황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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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과 같이 두 색이 이웃해 있을 때 경계 부분에서 대비현상이 다른 곳 보다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연변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연변대비"입니다. 연변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경계 부분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인접해 있으며, 이 두 색상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경계 부분에서 연변대비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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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그림의 분광반사율은 어떤 색을 나타내는가?

  1. 노랑
  2. 검정
  3. 파랑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반사율이란 물체가 특정 파장의 빛을 얼마나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모든 파장에서 거의 0에 가까운 값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파장이 긴 빨간색과 파장이 짧은 파란색에서는 더욱 0에 가까운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검정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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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Munsell 표색기호 PB의 우리말 색상은?

  1. 자주
  2. 연두
  3. 청록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Munsell 표색기호 PB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더 어두운 색상으로, 보통은 "네이비 블루"나 "다크 블루"로 번역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색상은 "남색"이기 때문에 정답은 "남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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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먼셀기호의 색표기법으로 맞는 것은? (단, H:색상, V:명도, C:채도)

  1. HV/C
  2. VH/C
  3. CH/V
  4. HC/V
(정답률: 알수없음)
  • "HV/C"는 먼셀기호에서 색상(H), 명도(V), 채도(C)의 순서로 표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 "HV/C"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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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료혼합의 2차색이 아닌 것은?

  1. 황색
  2. 적색
  3. 녹색
  4. 청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1차색이기 때문에, 2차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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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IE 표준광에서 색온도는 2856K 정도로서 가스가 들어있는 텅스텐 전구의 빛을 대표하는 표준광은?

  1. 표준광 A
  2. 표준광 B
  3. 표준광 C
  4. 표준광 D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광 A는 가스가 들어있는 텅스텐 전구의 빛을 대표하는 표준광으로, 색온도가 2856K로 CIE 표준광과 가장 유사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장 유사한 표준광인 A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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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대비를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눌 때 동시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잔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동시대비는 같은 색상 계열에서 서로 다른 채도나 밝기를 가진 색들의 대비를 말하며, 색상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가 해당됩니다. 하지만 잔상대비는 이미 사라진 색의 대비를 말하므로 동시대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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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채에 있어 시각 반응 중에서 색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의 잔상효과
  2. 색의 심리보색효과
  3. 색의 채도대비효과
  4. 색의 면적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면적효과는 색의 크기가 작을수록 색이 더 진하게 느껴지고, 크기가 클수록 색이 옅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의 면적이 작을 때는 더 많은 색소가 한 곳에 집중되어 더 진한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의 면적효과는 색의 크기에 따라 인식되는 색의 진한 정도가 달라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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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병치혼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2. 컬러 TV
  3. 직물
  4. 무대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혼색과는 색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드는 기술이며,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컬러 TV", "직물"은 모두 색상을 다루는 분야이지만, "무대조명"은 색상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무대를 밝히거나 어둡게 하는 등의 조명 기술이기 때문에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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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흑체(black body)를 가열했을 때 복사되는 빛을 그 흑체의 절대온도로 표시한 것은?

  1. 섭씨온도
  2. 색온도
  3. 광도
  4. 복사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온도"입니다.

    흑체는 모든 파장에서 완전히 흡수하고 모든 파장에서 완전히 방출하는 물체입니다. 따라서 흑체를 가열하면 복사되는 빛의 스펙트럼은 그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때, 복사되는 빛의 스펙트럼에서 가장 높은 강도를 보이는 파장을 이용하여 그 흑체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을 "색온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흑체를 가열했을 때 복사되는 빛을 그 흑체의 절대온도로 표시한 것은 "색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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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라스만의 법칙(Grassmann's law)에서 3량(주파장, 휘도, 순도)을 물체색의 삼속성과 비교한다면 주파장은 어디에 해당 되는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장은 색상에 해당한다. 그라스만의 법칙에서는 색상이 변하지 않으면서 명도나 채도가 변할 때 주파장이 변화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주파장은 색상의 성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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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눈의 구조에 있어서 색지각과 가장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부분은?

  1. 간상체
  2. 추상체
  3. 홍채
  4. 초자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홍채"가 아니라 "추상체"입니다. 눈의 구조에서 색을 감지하는 부분은 망막에 있는 색맹세포입니다. 이 색맹세포는 빛을 받아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는데, 이때 색상 정보는 뇌에서 처리됩니다. 이 과정에서 색상 정보를 처리하는 부분이 바로 "추상체"입니다. 추상체는 뇌의 후두엽에 위치하며, 색상 정보를 처리하고 색지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눈의 구조에서 색지각과 가장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부분은 추상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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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잉크로 인쇄된 부분을 R.G.B필터를 사용하여 농도를 측정했을 때 다음 표와 같이 나타났다. C잉크의 회색도(%)는?

  1. 3.75
  2. 7.84
  3. 12.75
  4. 29.41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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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먼셀표색계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색상환에서 직경의 양단에 놓인 두 색상은 서로 보색이다.
  2. 노랑, 파랑, 빨강색 등을 이용한 20색상환이 사용된다.
  3. 채도는 색상별로 색의 순도가 증가함에 따라 숫자를 높여간다.
  4. 명도는 무채색에서 W를 0으로, Bk를 10으로 하여 11단계로 나누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표색계에서 명도는 무채색에서 W를 0으로, Bk를 10으로 하여 9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보기에서는 11단계로 나누고 있다. 따라서 "명도는 무채색에서 W를 0으로, Bk를 10으로 하여 11단계로 나누고 있다."가 맞지 않는 설명이다.

    간단명료한 설명: 먼셀표색계에서 명도는 0부터 9까지 10단계로 나누어지며, 무채색에서 W를 0으로, Bk를 10으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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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료와 표준색표를 나란히 놓고 측정할 때 배경의 영향으로 잘못 측정하기 쉽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배경색은?

  1. 녹색
  2. 회색
  3. 노랑색
  4. 파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색으로 밝기가 중간 정도인 회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시료와 표준색표의 색상과 유사하지만, 충분히 구분이 가능하며,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적절한 배경색이기 때문이다. 다른 색상들은 시료와 혼동될 가능성이 있거나, 측정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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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규정의 색필터에 의하여 어떤 잉크의 색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농도를 H, 중간농도를 M, 최저농도를 L이라하면 이 잉크의 색상효율은 어떻게 나타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효율은 (H-M)/(H-L)로 나타낸다. 이유는 최고농도(H)와 최저농도(L) 사이의 범위에서 색상의 대비가 가장 크기 때문에 이 범위에서의 중간농도(M)를 기준으로 색상효율을 계산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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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오스트발트 표색기호 2Rne로 표시했을 경우 백색량을 표시하는 기호는?

  1. 2
  2. 2R
  3. n
  4. 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기호에서 "2R"은 색조를 나타내는 부분이고, "n"은 백색량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2Rne"로 표시했을 경우, "n"이 백색량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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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감광재료에 노출량이 과다하게 되었을 때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은?

  1. 그라데이션(gradation)
  2. 이라디에이션(irradiation)
  3. 할레이션(halation)
  4.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재료에 과다한 노출로 인해 빛의 에너지가 과도하게 전달되어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솔라리제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의 민감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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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할 때 일어나는 결점의 하나로 새도우부의 주위에 그 윤곽에 따라 밝은 무늬나 그림자가 생기는 현상은?

  1. 코팅(coating)
  2. 비네팅(vignetting)
  3. 헤일로(halo)
  4. 고스트이미지(ghost image)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할 때 새도우부의 주위에 밝은 무늬나 그림자가 생기는 현상은 "헤일로(halo)"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부식액이 새도우부의 주위로 퍼져나가면서 부식액이 더 많이 침투되는 부분과 적게 침투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밝은 무늬나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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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입사광의 세기를 100으로 했을 때 반사광의 세기가 25라면 반사농도는 얼마인가?

  1. 0.5
  2. 0.6
  3. 0.7
  4. 0.8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농도는 반사광의 세기를 입사광의 세기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반사농도는 25/100 = 0.25이다. 하지만 반사농도는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되기 때문에 0.25를 100으로 곱해준 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하면 25%가 된다. 이를 간단하게 계산하면 0.25 x 100 = 25% = 0.6이므로 정답은 "0.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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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ontras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넓은 뜻으로 상태 또는 계조라고 한다.
  2. 일반적으로 특성곡선의 경사도이다.
  3. 감마(γ)값이 적은 것을 경조, 큰 것을 연조라고 한다.
  4. 감색성, 감도와 함께 중요한 사진 특성중의 하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마(γ)값이 적은 것을 경조, 큰 것을 연조라고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올바른 설명은 "감마(γ)값이 큰 것을 경조, 작은 것을 연조라고 한다."이다. 감마값은 특성곡선의 경사도를 나타내는데, 감마값이 크면 이미지의 밝기 대비가 높아지고, 작으면 밝기 대비가 낮아진다. 따라서 감마값이 큰 경우 경조(contrast)가 높아지고, 작은 경우 연조(tonality)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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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노출된 감광재료를 장시간 보존하여 두면 할로겐화은이 변화를 일으켜 현상 후 소정의 농도가 변화되는 현상은?

  1. 솔라리제이션
  2. 감감 현상
  3. 이레디에이션
  4. 잠상퇴행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노출된 감광재료가 장시간 보존되면 할로겐화은이 변화를 일으켜 소정의 농도가 변화되는 현상을 잠상퇴행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가 노출되면서 할로겐화은이 활성화되어 산화되고, 이 산화된 할로겐화은이 감광재료와 반응하여 농도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 현상은 감광재료의 보존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보존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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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분광분포가 천연주광과 가깝고 휘도가 높은 광원으로 전압이 크게 변해도 광질이 변하지 않고 색성분에도 변화가 거의 없으며 촬영용, 빛쬠용, 색분해용 등에 적합한 광원은?

  1. 수은 램프
  2. 할로겐 램프
  3. 크세논(xenon) 램프
  4. 텅스텐 램프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 램프는 분광분포가 천연주광과 가깝고 휘도가 높은 광원으로, 전압이 크게 변해도 광질이 변하지 않고 색성분에도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촬영용, 빛쬠용, 색분해용 등에 적합한 광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세논 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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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정인쇄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인쇄작업자가 표준원고로 삼아 인쇄하는 인쇄용원본이라고 할 수 있다.
  2. 정확한 컬러를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3. 발주자에게 최종 인쇄물을 예측하게 해준다.
  4.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교정인쇄는 인쇄 전 최종 검수를 위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은 프로토타입이나 시안이다. 따라서 정답은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이 아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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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입체 인쇄의 제판작업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입체 정보가 기록된 컬러 필름을 원고로 하여 색분해한다.
  2. 스크린 선수는 300선/인치 보다 낮은 선수를 사용해야 한다.
  3. 렌티큘러 렌즈의 피치 때문에 무아레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 원판에서 면붙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스크린 선수는 300선/인치 보다 낮은 선수를 사용해야 한다."

    입체 인쇄에서는 입체 정보가 기록된 컬러 필름을 원고로 하여 색분해하고, 렌티큘러 렌즈의 피치 때문에 무아레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원판에서 면붙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크린 선수가 300선/인치보다 낮은 이유는 입체 인쇄에서는 높은 해상도보다는 입체감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낮은 선수를 사용하여 입체감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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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S판 제판시 스텝가이드를 놓고 40초를 노출하여 5단계가 하얗게 빠졌다면 7단계가 하얗게 되는데 필요한 적정 노출량은

  1. 60초
  2. 80초
  3. 100초
  4. 120초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텝가이드가 5단계에서 7단계로 올라가려면 밝기가 2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40초 동안 밝기가 2배가 되었으므로, 80초 동안 밝기가 4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정 노출량은 "8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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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스캐너 제판에서 오르토크로매틱 필름에 사용하는 레이저광은?

  1. Ar 레이저
  2. He-Ne 레이저
  3. YAG 레이저
  4. He-Cd 레이저
(정답률: 알수없음)
  • 오르토크로매틱 필름은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다양한 파장의 빛을 사용합니다. Ar 레이저는 파란색 빛을 발생시키는데, 이 파란색 빛은 오르토크로매틱 필름에서 파란색을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Ar 레이저가 스캐너 제판에서 오르토크로매틱 필름에 사용되는 레이저광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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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컬러원고를 색분해 할 때 일반적인 잉크(yellow,magenta, cyan)는 빛에 대한 흡수나 반사가 완전하지 못하여 이상적인 색재현이 어려운데 이러한 잉크의 결점을 보정하는 작업은?

  1. 색증감
  2. 색자극
  3. 색순응
  4. 색수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잉크는 빛의 흡수나 반사가 완전하지 못하여 이상적인 색재현이 어려운데, 이러한 결점을 보정하는 작업을 색수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선명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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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교정 인쇄용 필름을 출력하기 위하여 포스트스크립 데이터를 픽셀요소로 변환하는 변환기(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1. RLP
  2. PDF
  3. RIP
  4. OPI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IP"이다.

    RIP는 Raster Image Processor의 약자로, 포스트스크립트 데이터를 픽셀로 변환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즉, 인쇄용 필름을 출력하기 위해 포스트스크립트 데이터를 인쇄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픽셀 데이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정 인쇄용 필름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RIP가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인쇄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RIP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 RLP: Remote Line Printer의 약자로, 원격지에서 인쇄를 할 수 있는 프린터를 말한다.
    - PDF: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Adobe Systems에서 개발한 문서 형식이다.
    - OPI: Open Prepress Interface의 약자로, 고해상도 이미지를 처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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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흐림마스크(unsharp mask)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마스크 화상이 불선명하면 원고와의 경계선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다.
  2. 겉보기상의 선예도가 증가한다.
  3. 마스크와 원고의 레지스터 맞춤이 용이하다.
  4. 일반적으로 원고의 확대율이 크면 흐림의 정도는 작게 하고 확대율이 낮으면 흐림의 정도는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마스크와 원고의 레지스터 맞춤이 용이하다."

    해설: 흐림마스크는 원고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중 하나로, 원고의 경계선을 뚜렷하게 만들어 준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겉보기상의 선예도가 증가한다."와 "일반적으로 원고의 확대율이 크면 흐림의 정도는 작게 하고 확대율이 낮으면 흐림의 정도는 크게 한다."도 흐림마스크의 특징이다. 하지만 "마스크와 원고의 레지스터 맞춤이 용이하다."는 흐림마스크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정답이다. "마스크 화상이 불선명하면 원고와의 경계선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흐림마스크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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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태양광을 프리즘을 통하여 분광하면 여러가지 파장에 따른 색광이 나타난다. 색광과 개략적인 파장 영역이 가장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빨강 – 412nm
  2. 노랑 - 575nm
  3. 녹색 – 330nm
  4. 파랑 - 800nm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을 프리즘을 통해 분광하면 빛의 파장에 따라 색깔이 나타납니다. 이때, 파장이 짧은 빛일수록 파란색에 가깝고, 파장이 긴 빛일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빨강 – 412nm"과 "파랑 - 800nm"은 파장이 잘못되었습니다. "노랑 - 575nm"은 파장이 중간 정도이며, 노란색에 해당합니다. "녹색 – 530nm"은 파장이 노란색과 파란색의 중간 정도이며, 녹색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노랑 - 575nm"이 가장 옳은 짝지어진 색과 파장의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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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깊이가 같고 망점의 크기로서 농도를 나타내는 그라비어는?

  1. 직접 망점 그라비어
  2. 덜젠 그라비어
  3. 전자조각 그라비어
  4. 컨벤셔널 그라비어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 망점 그라비어는 망점의 크기와 개수를 직접 세어서 농도를 나타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깊이가 같은 상황에서도 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덜젠 그라비어나 전자조각 그라비어는 망점의 크기와 개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컨벤셔널 그라비어는 망점의 크기와 개수를 측정하지 않고, 전체적인 투명도를 측정하여 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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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스크린 제판시 감광액을 도포한 후 빛쬠, 현상을 할 때 비화선부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생긴다. 이 때의 원인과 관계가 먼 것은?

  1. 노출이 부족할 경우
  2. 노출이 과다할 경우
  3. 불량한 감광액을 사용했을 경우
  4. 감광액이 두껍게 도포되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제판시 감광액을 도포한 후 빛쬠, 현상을 할 때 비화선부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은 노출이 과다할 경우 발생한다. 이는 감광액이 과도하게 노출되어 너무 많은 양의 비화선부가 경화되어 결국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노출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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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크린 제판에 사용되는 감광액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스크린 망사에 접착성이 강해야 한다.
  2. 각종 잉크와 용제에 견뎌야 한다.
  3. 화선을 잘 재현시킬 수 있어야 한다.
  4. 컬러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제판에 사용되는 감광액은 인쇄물의 색상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스크린 제판으로 다양한 색상의 인쇄물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광액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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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컴퓨터 편집작업에서 사용되는 편집전용 응용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편집된 문장에서 단어 바꾸기 기능이 있어야 한다.
  2. 한글을 모두 표현하기 위해 완성형만을 지원해야 한다.
  3. 글자의 크기나 간격의 미세 조절 기능이 있어야 한다.
  4. 파일간의 그래픽 문자 등의 복사 이동이 자유로워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글을 모두 표현하기 위해 완성형만을 지원해야 한다."는 오히려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완성형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이 결합된 형태로 표현되는 반면, 조합형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이 각각 따로 입력되어 결합되는 형태로 표현된다. 따라서 조합형 한글을 지원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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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캐너에 있어서 윤곽강조를 할 경우 원고가 지닌 입상성에 충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틀린 것은?

  1. 유제의 감광성이 높을수록 입상성이 우수하다.
  2. 색소운이 클수록 입상성이 떨어진다.
  3. 유제층이 두꺼울수록 입상성이 떨어진다.
  4. 입상성에 관한 시각감도는 색판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소운이 클수록 입상성이 떨어진다."

    유제의 감광성이 높을수록 입상성이 우수한 이유는, 유제가 빛을 잘 받아들이기 때문에 스캔된 이미지에서 입체감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입체감이 뚜렷하다는 것은 입상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색소운이 클수록 입상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색소운이란 이미지에서 색상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부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부분이 많을수록 입체감이 떨어지고, 입상성이 떨어지게 된다.

    유제층이 두꺼울수록 입상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유제층이 두꺼울수록 빛이 흡수되는 양이 많아져 입체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입상성에 관한 시각감도는 색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은 사실이다. 색판의 종류에 따라 입체감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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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감광재료가 피사체를 어느 정도 선예하게 재현시키는지 능력의 한계를 숫자적으로 나타낸 것은?

  1. 솔라리제이션
  2. 입상성
  3. 해상력
  4. 콘트라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재료는 피사체를 재현할 때 해상력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해상력은 감광재료가 피사체를 얼마나 선명하게 재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해상력이 높을수록 더욱 선명하게 피사체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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