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인쇄산업기사
(2010-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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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계면 또는 표면장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체와 액체표면의 장력을 표면장력이라 한다.
  2. 서로 용해하는 액체끼리는 계면장력이 0 이다.
  3. 물은 벤젠 등의 유기액체보다 큰 표면장력을 가지고 있다.
  4. 소금과 같은 염류를 물에 녹이면 용액의 농도는 표면보다 내부가 낮아지기 때문에 계면장력이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은 벤젠 등의 유기액체보다 큰 표면장력을 가지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소금과 같은 염류를 물에 녹이면 용액의 농도는 표면보다 내부가 낮아지기 때문에 계면장력이 낮아집니다. 이는 염류 분자가 물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물 분자가 계면으로 이동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면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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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 중에 잉크집 안의 잉크가 유동성 불량으로 잉크롤어에 잘 전달되지 않고 인쇄 농도가 차차 흐려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잉크 되오름(backing away)
  2. 요변성(thixotropy)
  3. 잉크 쌓임(ink piling)
  4. 응집(floccul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잉크 되오름(backing away)

    설명: 잉크 되오름은 잉크의 유동성 불량으로 인해 잉크롤어에 잘 전달되지 않고 인쇄 농도가 차차 흐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잉크 안에 있는 피그먼트나 바인더 등의 성분이 서서히 분리되어 밑으로 내려가는 현상으로,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되오르는 것이 아니라 밑으로 내려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잉크의 요변성(thixotropy)이나 응집(flocculation)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요변성(thixotropy)입니다. 요변성은 잉크가 휴지나 롤러 등에 노출되면 점차적으로 점도가 낮아지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잉크가 롤러에 잘 전달되지 않고 되오름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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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종이에 인쇄 후 뒤비침 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가장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1. 광택
  2. 평활성
  3. 불투명도
  4. 사이즈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불투명도가 낮을수록 인쇄물의 색상이 투명해져서 뒤쪽의 색상이나 패턴이 보이게 되어 뒤비침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종이의 불투명도가 인쇄물의 뒤비침 현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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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함유 수분율이 65%fh 동일한 종이라도 습도를 흡수하여 65%가 된 종이와 건조되어 65%가 된 종이는 신축률이 다른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모이스쳐 현상
  2. 댐프닝 현상
  3. 히스테리시스 현상
  4. 휴미디티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습윤과 건조에 따라 종이의 신축률이 달라지는 현상을 히스테리시스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종이 내부의 수분이 변화함에 따라 분자 간 상호작용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종이의 물리적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종이라도 습도에 따라 다른 물리적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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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즈닝(seasoning)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잉크의 번짐을 막기 위해 종이에 로진을 첨가하는 작업이다.
  2. 종이의 표리면의 차이를 의미한다.
  3. 용지를 인쇄에 적합하도록 온∙습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4. 인쇄시에 잉크가 잘 흡수되도록 종이의 결을 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즈닝(seasoning)은 용지를 인쇄에 적합하도록 온∙습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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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프셋 인쇄물에서 콘트라스트(Contrast, %)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DS 는 민인쇄부의 인쇄농도, DH 는 망점부의 인쇄농도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은 ""이다.

    콘트라스트(Contrast, %) = (DS - DH) / DS x 100

    DS는 민인쇄부의 인쇄농도, DH는 망점부의 인쇄농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민인쇄부의 인쇄농도가 높을수록 콘트라스트 값은 높아지고, 망점부의 인쇄농도가 높을수록 콘트라스트 값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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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잉크에 전단응력(shear stress)이 30dyne/cm2 이 주어졌을 때 전단속도(shear rate)가 15sec-1 이었다. 이 잉크의 점도(viscosity)는 몇 poise 인가?

  1. 0.5
  2. 1
  3. 1.5
  4. 2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viscosity) = 전단응력(shear stress) / 전단속도(shear rate)

    따라서, 점도 = 30dyne/cm2 / 15sec-1 = 2 poise

    따라서, 정답은 "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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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건식 트래핑 불량이 가장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1. 단색인쇄기로 단색 인쇄를 하는 경우
  2. 다색인쇄기로 단색 인쇄를 하는 경우
  3. 단색인쇄기로 다색 인쇄를 하는 경우
  4. 다색인쇄기(4color)로 다색 인쇄(4color)를 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색인쇄기로 다색 인쇄를 하는 경우에는 각 색상의 인쇄가 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색상이 정확하게 맞지 않을 경우 건식 트래핑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각각의 색상이 정확하게 맞지 않으면, 색상이 섞이거나 경계가 불분명해져서 건식 트래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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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잉크의 점도가 1.6 poise 일 때 유동도(fluidity)는 약 얼마인가?

  1. 0.63
  2. 2.56
  3. 3.20
  4. 6.40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동도는 점도의 역수로 계산된다. 따라서, 유동도 = 1/1.6 = 0.625 이다. 이 값은 가장 가까운 보기인 "0.63"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0.6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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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쇄실의 환경이 작업효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실 내의 환경정리
  2. 인쇄실의 위치
  3. 인쇄실의 온도 및 습도
  4. 작업장의 노동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의 위치는 작업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인쇄실 내의 환경정리, 인쇄실의 온도 및 습도, 작업장의 노동조건은 모두 작업자의 건강과 안전, 기계의 안정성 등 작업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인쇄실의 위치는 접근성, 교통편 등의 측면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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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쇄 용지의 정전기 발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겨울철보다는 여름철에 정정기가 많이 발생한다.
  2. 롤러와 종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다.
  3. 정전기는 상대습도가 약 40% 이상일 때 가장 많이 발생한다.
  4. 겨울철에 난방을 하면 정전기 발생은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롤러와 종이가 마찰하면서 전자가 이동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답은 "롤러와 종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한다."입니다. 겨울철보다 여름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상대습도가 높아서입니다. 겨울철에 난방을 하면 상대습도가 상승하여 정전기 발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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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으로 인쇄잉크의 온도를 상승시켰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점도가 낮아진다.
  2. 택(tack)이 낮아진다.
  3. 망점확대(dot gain)가 발생한다.
  4. 침투가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잉크의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낮아지고 택이 낮아지며, 망점확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침투가 늦어지는 현상은 온도가 낮아질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쇄잉크가 인쇄재질에 침투하는 속도가 느려져서 인쇄품질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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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인쇄물의 표면가공 방법이 아닌 것은?

  1. 광책 니스칠
  2. 비닐필름 입히기
  3. 셀룰로이드 입히기
  4. 쪽맞추기
(정답률: 알수없음)
  • 쪽맞추기는 인쇄물의 표면가공 방법이 아니라 인쇄물의 마무리 작업 중 하나로, 인쇄된 종이를 자르거나 접는 등의 작업을 통해 인쇄물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쪽맞추기"이다. 광책 니스칠, 비닐필름 입히기, 셀룰로이드 입히기는 모두 인쇄물의 표면가공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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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습수와 공기의 표면 장력이 10 dyne/㎝ 이고, 인쇄판과 습수의 계면 장력이 20 dyne/㎝ 이다. 인쇄판과 공기의 표면 장력은 얼마인가? (단, 인쇄판과 습수가 이루는 접촉각은 60° 이다.)

  1. 15 dyne/㎝
  2. 25 dyne/㎝
  3. 35 dyne/㎝
  4. 45 dyne/㎝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판과 습수의 계면 장력은 20 dyne/㎝ 이므로, 인쇄판과 습수의 접촉각이 60°일 때 인쇄판과 습수의 표면 장력은 17.32 dyne/㎝ 이다. 이를 이용하여 인쇄판과 공기의 표면 장력을 구할 수 있다.

    인쇄판과 습수의 계면 장력 = 인쇄판과 습수의 표면 장력 + 습수와 공기의 표면 장력

    20 dyne/㎝ = 17.32 dyne/㎝ + 인쇄판과 공기의 표면 장력

    인쇄판과 공기의 표면 장력 = 20 dyne/㎝ - 17.32 dyne/㎝ = 2.68 dyne/㎝

    따라서, 정답은 "15 dyne/㎝", "25 dyne/㎝", "35 dyne/㎝", "45 dyne/㎝" 중에서 "25 dyn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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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잉크의 피복저항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인쇄압이 증가하면 피복저항은 감소한다.
  2. 인쇄속도가 증가하면 피복저항은 감소한다.
  3. 피복저항이 증가하면 필요한 최저잉크량이 증가한다.
  4. 평활도와 피복저항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속도가 증가하면 피복저항은 감소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실제로는 인쇄속도가 증가하면 잉크가 더 빨리 마르기 때문에 피복저항이 증가한다. 따라서 인쇄속도가 빠를수록 더 많은 잉크가 필요하게 되고, 최저잉크량이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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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열에 의해 용융되는 왁스 등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기재에 코팅한 후, 굳어지기 전에 다른 기재를 접합하여 쿨링롤에서 왁스를 고화 접합하는 방법은?

  1. 익스트루전 코팅(Extrusion coating)
  2. 웨트 라미네이션(Wet lamination)
  3. 드라이 라미네이션(Dry lamination)
  4. 핫 멜트 라미네이션(Hot melt lamin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핫 멜트 라미네이션은 가열에 의해 용융된 왁스 등을 접착제로 사용하여 기재에 코팅한 후, 굳어지기 전에 다른 기재를 접합하여 쿨링롤에서 왁스를 고화 접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라미네이션 방법에 비해 빠르고 간단하며, 접착력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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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사고예방원리 5단계 중 제4단계인 시정책의 선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작업분석
  2. 기술적 개선
  3. 규정 및 수칙의 개선
  4. 안전행정의 개선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분석은 제4단계인 시정책의 선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단계이다. 작업분석은 작업환경과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안전한 작업방법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작업분석은 제2단계인 위험인식과 제3단계인 위험평가에 더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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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스팅(Misting)의 발생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롤러 상의 잉크 피막이 두꺼울수록 미스팅량이 증가한다.
  2. 인쇄속도가 증가하면 미스팅은 증가한다.
  3. 롤러 표면의 요철리 심해 부분적으로 잉크 피막이 두꺼워지면 미스팅이 증가한다.
  4. 대기의 온도가 저하되어 건조하면 미스팅은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기의 온도가 저하되어 건조하면 미스팅은 감소한다."이다. 온도가 낮아지면 대기 중의 수증기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미스팅이 감소한다.

    대기의 온도가 저하되면 상대습도가 증가하게 되어 대기 중의 수증기 양이 증가한다. 이는 미스팅이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대기의 온도가 저하되면 미스팅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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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잉크의 전이 과정 중 잉크가 액체처럼 작용하다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순간 고체처럼 작용하여 분리 전이 된다는 학설은?

  1. 공동설
  2. 중간설
  3. 점탄성설
  4. 분열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전이 과정은 점탄성설이라고 합니다. 이는 잉크가 액체 상태에서 작용하다가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순간적으로 고체 상태로 변하여 분리 전이 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론적으로는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강해져서 분리 전이가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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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방습, 방수, 내유지성을 주기 위하여 종이컵이나 쥬스컵, 식료품의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표면 가공법은?

  1. 광택니스칠
  2. 비닐코팅
  3. 셀룰로이드코팅
  4. 왁스칠
(정답률: 알수없음)
  • 왁스칠은 종이나 기타 재료의 표면에 왁스를 바르는 가공법으로, 왁스는 방습, 방수, 내유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종이컵이나 쥬스컵, 식료품의 포장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광택니스칠, 비닐코팅, 셀룰로이드코팅과 같은 다른 가공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표면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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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다음 중 사진 현상제의 촉진제로 사용하는 것은?

  1. 티오황산나트륨(Na2S2O3)
  2. 아황상수소나트륨(NaHSO3)
  3. 수산화나트륨(NaOH)
  4. 브롬화칼륨(KBr)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현상제는 은염과 함께 사용되며, 은염은 빛에 노출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때 은염을 확실하게 현상시키기 위해서는 알칼리성을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 수산화나트륨(NaOH)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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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종이의 휨강도를 측정하는 시험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굴리(Gurley)법
  2. 타버(Taber)법
  3. 클라크(Clark)법
  4. 데니슨(Dennison) 왁스법
(정답률: 알수없음)
  • 데니슨 왁스법은 종이의 휨강도를 측정하는 시험법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데니슨 왁스법이 다른 시험법들과 달리 종이의 휨강도를 측정할 때 왁스를 사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이 왁스는 종이의 표면에 덧대어지며, 종이가 휨될 때 왁스의 두께가 변화하여 이를 측정합니다. 이 방법은 정확하고 반복성이 높아 다양한 종이의 휨강도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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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잉크 중 가장 점도가 높은 잉크는?

  1. 신문용 잉크
  2. 오프셋매엽용 잉크
  3. 그라비어용 잉크
  4. 플렉소용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매엽용 잉크가 가장 점도가 높은 이유는, 오프셋 인쇄 방식에서는 인쇄판과 고무 롤러 사이에 공백이 없이 인쇄가 되기 때문에 인쇄 과정에서 인쇄판과 롤러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과 압력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높은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 품질을 유지하고 인쇄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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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구성하는 유제층 중에서 Blue광이 다음의 유제층에 영향을 주지 못하게 흡수하도록 해둔 층은?

  1. Blue 감광 유제층
  2. Green 감광 유제층
  3. Yellow 필터증
  4. 헐레이션 방지츨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Blue 광은 Yellow 필터증에 의해 흡수되어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만들어진다. Yellow 필터증은 Blue 광을 흡수하고, Green과 Red 광을 통과시켜서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Yellow 색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Blue 감광 유제층과 Green 감광 유제층은 Yellow 필터증과는 관련이 없다. 헐레이션 방지층은 필름의 표면에 존재하여 필름이 매달리거나 휘어질 때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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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공지(코팅지) 제조에 사용되는 도공용 안료 입자으 크기가 작아질수록 나타날 수 있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제조된 도공지(코팅지)의 광택을 증가시킨다.
  2. 도공지(코팅지)의 표면이 평활하게 된다.
  3. 비표면적의 증가로 바인더의 요구량이 감소한다.
  4. 인쇄적성이 다소 향상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표면적의 증가로 바인더의 요구량이 감소한다."가 틀린 것이다. 도공용 안료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비표면적이 증가하게 되어 바인더의 요구량이 증가한다. 이는 입자의 표면적이 증가하면서 바인더와의 접착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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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자외선 경화잉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생산성이 향상되고 잉크의 건조공간이 줄어든다.
  2. 잉크의 건조피막이 강하다.
  3. 유기용제형 잉크이므로 내용제성이 강하다.
  4. 열 없이 건조되므로 IR 건조로가 불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용제형 잉크이므로 내용제성이 강하다."는 자외선 경화잉크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유기용제형 잉크는 내용제성이 강한 것이 아니라, 내용제성이 약한 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외선 경화잉크의 장점으로서, 생산성 향상, 강한 건조피막, 열 없이 건조되어 IR 건조로가 불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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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화중합 건조형 잉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2.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느리다.
  3. 축임물으 유화가 건조를 지연시킨다.
  4.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빠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빠르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오히려 종이 면이 알칼리성일수록 건조가 빠르다. 이는 산성성분이 잉크의 건조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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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 변이 5cm 정도인 정사각형 종이를 2% 티오시안산 암모늄용액(20±1℃) 위헤 띄움과 동시에 1% 염화철 용액 한 방울을 시험편 위에 떨어뜨려 명확한 적색반점이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사이즈도 측정방법은?

  1. KBB
  2. 스테키히트
  3. 커얼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는 종이의 표면에 액체가 흡수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종이의 크기를 측정하고, 액체를 떨어뜨린 후 적색반점이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이때 사용되는 측정기기가 스테키히트이다. 스테키히트는 시간을 측정하는 기기로, 액체가 종이에 흡수되는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테키히트"이다. "KBB", "콥", "커얼"은 다른 측정기기이거나 측정 방법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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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무롤러의 긴 방향 직경의 왜곡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는?

  1. 원통도
  2. 진원도
  3. 경도
  4. 연삭
(정답률: 알수없음)
  • 원통도는 고무롤러의 긴 방향 직경의 왜곡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원통도가 크다는 것은 고무롤러의 긴 방향 직경이 왜곡되어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통도"입니다. 진원도는 원통의 중심축과 원통의 직경 사이의 수직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경도는 물질의 단단함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연삭은 공작물의 표면을 깎아내는 가공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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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다층판(polymetal plate) 의 화선부 금속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구리(Cu)
  2. 철(Fe)
  3. 니켈(N)
  4. 크롬(Cr)
(정답률: 알수없음)
  • 다층판은 여러 개의 금속층으로 이루어진 판으로, 화선부 금속으로는 전기전도성이 높은 금속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구리는 전기전도성이 높아서 주로 사용되며, 또한 내식성과 가공성이 우수하여 다층판 제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리(Cu)"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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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반적으로 비팅(beating) 시간이 증가할수록 강도가 약해지는 것은?

  1. 파열강도
  2. 내절강도
  3. 인장강도
  4. 인열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비팅 시간이 증가할수록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 등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어 강도가 약해지는데, 이는 파열강도나 내절강도와 같은 인장력과 관련된 강도 지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열강도는 재료가 고온에 노출될 때 파열이나 변형 없이 얼마나 유지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비팅 시간이 증가하더라도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 등이 인열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강도가 크게 약해지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인열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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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외선이나 전자선 등을 인쇄 잉크에 쬐어 그 에너지로 비이클 분자를 순간적으로 경화, 건조시키는 방식은?

  1. 침투 건조
  2. 광중합 건조
  3. 증발 건조
  4. 산화중합 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광중합 건조는 인쇄 잉크에 자외선이나 전자선을 쬐어 그 에너지로 비이클 분자를 순간적으로 경화, 건조시키는 방식입니다. 즉, 자외선이나 전자선을 이용하여 인쇄물 표면에 있는 잉크를 빠르게 건조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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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지 공정에서 종이를 순백∙불투명하게 하고 지면을 치밀∙평활하게 하는 공정은?

  1. 사이징
  2. 전충(충진)
  3. 착색
  4. 초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제지 공정에서 종이를 순백∙불투명하게 하고 지면을 치밀∙평활하게 하는 공정은 전충(충진)이다. 전충은 종이의 표면에 적층된 적색∙청색∙녹색 등의 색소를 제거하고, 종이 내부의 공간을 채워서 종이를 더욱 치밀하고 평활하게 만드는 공정이다. 이를 통해 종이의 밝기와 광택을 높일 수 있으며, 인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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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신용카드, 지하철 및 전화 카드류에 정보기록, 판독용 등으로 주로 사용되는 잉크는?

  1. 적외선 잉크
  2. 형광 잉크
  3. 자성 잉크
  4. 자외선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자성 잉크는 자기장에 반응하여 특정한 패턴을 형성하므로, 카드나 티켓 등에 사용되어 위조를 방지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지하철 및 전화 카드류에 정보기록, 판독용 등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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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블랭킷의 패킹 중 하드(hard) 패킹에 사용되는 재료는?

  1. 플라스틱 필름
  2. 언더 블랭킷
  3. 나사(천)
  4. 코르크 시트
(정답률: 알수없음)
  • 하드 패킹은 블랭킷의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킹 방법 중 하나로, 블랭킷의 내부에 플라스틱 필름을 삽입하여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블랭킷이 더욱 견고하게 유지되며, 내부의 충격이나 압력에도 더 잘 견디게 됩니다. 따라서 하드 패킹에는 플라스틱 필름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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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지 1g 중에 함유된 유리지방산을 중화하는데 필요한 수산화칼륨(KOH)의 mg 수로 나타내는 유지류 시험법은?

  1. 요오드가
  2. 에스테르가
  3. 산가
  4. 중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산가"입니다.

    유지 중에 함유된 유리지방산을 중화하는데 필요한 KOH의 양을 측정하여 유지의 품질을 판단하는 시험법을 산가 시험법이라고 합니다. 이 시험법은 유지 중의 자유지방산과 산화된 지방산을 측정하여 유지의 신선도와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가"가 정답인 이유는 유지 중의 지방산을 중화하는데 필요한 KOH의 양을 측정하는 시험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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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햇빛에 의해 검게 변하며, 어두운 곳에서 다시 흰색으로 되돌아오는 성질의 흰색 안료는?

  1. 산화티탄
  2. 아연화
  3. 리토폰
  4. 알루미나화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리토폰은 광촉매 작용을 통해 햇빛에 의해 검게 변하며, 다시 어두운 곳에서 흰색으로 되돌아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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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종이 제조 공정에서 종이의 내수성 향상을 목적으로 첨가하는 기능성 첨가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즈제
  2. 충진제
  3. 보류제
  4. 지력증강제
(정답률: 알수없음)
  • 사이즈제는 종이의 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성 첨가제로, 종이의 표면에 코팅되어 종이 섬유 사이의 간극을 메우고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종이의 내구성과 인쇄 품질이 향상되며, 물에 젖었을 때 종이가 빨리 망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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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평오목판에서 현상∙부식된 화선부의 금속면에 도포하는 것으로 그 위에 처리하는 지방성 현상잉크와 잘 접촉되며, 인쇄잉크가 묻었을 때 접착력을 좋게 하기 위한 처리는?

  1. 정면 처리
  2. 불감지화 처리
  3. 브루낙 처리
  4. 래커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래커 처리는 평오목판의 부식된 화선부의 금속면에 도포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지방성 현상잉크와 잘 접촉되어 인쇄잉크가 묻었을 때 접착력을 좋게 하기 위한 처리입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인쇄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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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축임물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판 표면에 잘 젖을 것
  2. 잉크에 과도하게 유화되지 않을 것
  3. 판 위에서 빨리 증발될 것
  4. 잉크의 전이를 방해하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판 위에서 빨리 증발될 것"이 틀린 조건입니다. 축임물은 판 위에서 빨리 증발되면 안 되기 때문에, 오히려 판 위에서 느리게 증발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축임물이 판 위에서 빨리 증발되면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축임물에 끌려들어가서 인쇄 품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임물은 판 위에서 느리게 증발되도록 구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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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로, 특정한 착색 물체인 색표에 번호나 기호를 붙이고, 측색하고자 하는 물체의 색채와 비교하여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는?

  1. 혼색계
  2. 현색계
  3. CIE표준 표색계
  4. CIEXYZ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색계는 측색하고자 하는 물체의 색채와 비교하여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표현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에서 인식되는 색상을 기준으로 하며, 색상을 표현하는 데에는 색상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현색계는 색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색채 측정 및 분석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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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물리적으로 분광 반사율의 고저를 말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물리적으로 분광 반사율의 고저를 나타내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색의 밝기와 어둠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으면 색이 밝고, 명도가 낮으면 색이 어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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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일정 조명광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색지각
  2. 컬러밸런스
  3. 분광감도
  4. 메타메리즘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을 가진 물체들이 일정한 조명 아래에서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파장의 빛을 혼합하여 동일한 색을 인식하는 능력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다른 물체들이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것은 메타메리즘 현상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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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오스트발트 등색상 삼각형에서 C의 양이 21 이고, W의 양이 14 일 때 B의 양은 얼마인가?

  1. 35
  2. 55
  3. 65
  4. 78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등색상 삼각형에서 C, M, Y의 양을 합하면 W의 양과 같아야 한다는 원리에 따라,

    C + M + Y = W

    C = 21, W = 14 이므로,

    21 + M + Y = 14

    M + Y = -7

    M과 Y는 항상 양수이므로 불가능한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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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스트발트 표색기호를 2Rne로 표시했을 경우 백색량을 표시하는 기호는?

  1. 2
  2. 2R
  3. n
  4. 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기호에서 "2R"은 색조를 나타내는 부분이고, "n"은 백색량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2Rne"는 색조가 2R이고 백색량이 n인 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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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이론적으로 Cyan과 Magenta 잉크를 혼합하면 어떤 빛이 제거되는가?

  1. Red와 Blue
  2. Green과 Blue
  3. Red와 Green
  4. Yellow와 Blue
(정답률: 알수없음)
  • Cyan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혼합한 색이며, Magenta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한 색입니다. 따라서 Cyan과 Magenta를 혼합하면 파란색과 빨간색이 함께 제거되어 녹색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Red와 Green이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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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Yellow 잉크의 농도 중 H(High) 가 0.70, M(Middle) 이 0.054, L(Low) 이 0.02 일 때 색상오차는 얼마인가?

  1. 3%
  2. 5%
  3. 7%t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오차는 (H-L)/H x 100 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0.70-0.02)/0.70 x 100 = 96% 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5%가 정답이므로, 이는 실제 색상오차가 아니라 다른 기준에 따른 오차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색상차이 ΔE*ab 에서 5% 이하의 값이면 색상차이가 미미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른 기준에 따른 오차를 가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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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라디오에서 사용되는 전파를 말한다.
  2. 380 ~ 780nm 범위의 전자파를 말한다.
  3. 120 ~ 150nm 범위의 전자파를 말한다.
  4. 750nm 이상의 전자파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자파 중에서 380 ~ 780nm 범위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전자파가 됩니다. 따라서 "380 ~ 780nm 범위의 전자파를 말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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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떤 물체 위에서 빛이 투과하거나 흡수되지 않고 거의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색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공간색
  2. 평면색
  3. 표면색
  4. 경영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경영색"입니다. 완전반사는 빛이 물체와 충돌하여 모든 방향으로 반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물체의 표면이 매우 매끄럽고 광택이 있어야 완전반사가 일어납니다. 경영색은 매우 광택이 있고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상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경영색과 완전반사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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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아주 적거나 전혀 없을 때에 눈의 감광도는 대단히 높아지지만, 반대로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많으면 오히려 감광도는 떨어진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암소시
  2. 잔상
  3. 비시감도
  4. 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을 "비시감도"라고 한다. 눈이 어둡거나 밝은 상황에 따라 눈의 감광도가 변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이 "순응"인 이유는, 눈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응하여 감광도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적응 현상을 순응이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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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에 해당되는 것은?

  1. Yellow, Magenta, Cyan
  2. Green, Red, Blue
  3. Yellow, Red, Green
  4. Green, Magenta, Blue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 Magenta, Cyan은 색의 혼합으로 다른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3원색이다. 이를 CMYK 색공간이라고 하며, 인쇄물 등에서 사용된다. Yellow는 빨강과 초록을 혼합한 색, Magenta는 빨강과 파랑을 혼합한 색, Cyan은 파랑과 초록을 혼합한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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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포가 변화하여도 우리가 인지하는 색이나 밝기가 변화하지 않는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의 대비
  2. 보색잔상
  3. 항상성
  4. 유목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항상성"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가 조명의 밝기나 분광분포의 변화에도 일정한 색상과 밝기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항상성은 인간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색상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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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밝은 색은 더욱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느껴지는 대비현상은?

  1. 채도대비
  2. 명도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는 명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명도대비라고 합니다. 명도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에 따라 색상의 대비를 나타내며, 색상의 밝기가 높을수록 대비가 더욱 강해지고, 색상의 밝기가 낮을수록 대비가 약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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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색은 표면색과 투과색으로 나눌 수 있다. 물체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체가 대부분의 색을 흡수하면 그 물체는 흰색으로 보인다.
  2. 태양 광원이나 전등처럼 스스로 발광하는 광원색은 투과색에 속한다.
  3. 단파장인 청자색의 파장 범위를 강하게 반사하고 나머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청자색으로 보인다.
  4. 투과색의 경우, 색유리가 녹색일 때 녹색 파장은 반사하고, 다른 파장은 색유리가 투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파장인 청자색의 파장 범위를 강하게 반사하고 나머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청자색으로 보인다는 이유는, 빛은 물체의 표면에 닿으면 반사되거나 흡수되는데, 물체가 특정 파장의 빛을 강하게 반사하면 그 파장의 색상이 물체의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체의 색상은 빛의 파장과 물체의 표면과 투과성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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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기반을 두고 여러 가지 색채를 질서 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 적인 색채구조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상환
  2. 표색계
  3. 색입체
  4. 색표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는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이용하여 3차원적으로 표현한 색채구조물입니다. 이는 색상환과는 달리 명도와 채도도 함께 고려하여 색을 표현하므로 더욱 정확하고 직관적인 색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입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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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먼셀 표색계에서 빨강(R)의 순색에 해당되는 것은?

  1. 1R 2/2
  2. 3R 3/4
  3. 5R 4/14
  4. 10R 9/8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표색계에서 숫자는 색의 진하기(hue)를 나타내고, 알파벳은 색의 색조(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빨강(R)의 순색은 알파벳이 R이고, 진하기가 가장 높은 숫자입니다. 보기 중에서 알파벳이 R이고, 가장 높은 숫자는 5R 4/14 이므로 정답은 5R 4/1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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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영-헬름홀쯔의 3원색설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헬름홀쯔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 이다.
  2. 영-헬름홀쯔의 이론은 감산혼합의 이론과 일치한다.
  3.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
  4. 검정은 아무런 자극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지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헬름홀쯔의 이론은 감산혼합의 이론과 일치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영-헬름홀쯔의 이론은 가산혼합의 이론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반면에 감산혼합의 이론은 빛의 색상을 다루며, 빨강, 초록, 파랑의 색상을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상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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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yan 잉크의 빛에 대한 개략적인 흡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400~500nm
  2. 500~600nm
  3. 600~700nm
  4. 700~800nm
(정답률: 알수없음)
  • Cyan 잉크는 파란색과 초록색을 혼합한 색상이므로 파란색과 초록색의 빛을 흡수합니다. 파란색의 파장은 약 400~500nm, 초록색의 파장은 약 500~600nm입니다. 따라서 Cyan 잉크의 흡수 범위는 이 두 파장 범위를 포함하며, 이를 합쳐서 대략적으로 600~700nm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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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푸르킨예(Purkinje)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추상체는 낮에만 반응하므로, 같은 물체가 밤에는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2. 새벽이나 초저녁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한 색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이 현상 때문이다.
  3. 푸르킨예 현상에 의하면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빨강이나 주황이 유리하다.
  4.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빨간색이 가장 먼저 영향을 받게 되어 빨강-주황-노랑-초록-파랑-청자의 순서로 색상이 사라지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푸르킨예 현상에 의하면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빨강이나 주황이 유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푸르킨예 현상에 의해 어두운 곳에서는 파란색이나 푸른색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은 파란색이나 푸른색이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는 파란색이나 푸른색을 사용하여 명암을 높이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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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름홀쯔와 헤링 등에 의해 밝혀진 혼색의 기본유형에 따른 색혼합의 확인 결과가 아닌 것은?

  1. 각각의 색은 하나의 보색을 갖는다.
  2. 3색의 혼합은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다.
  3. 같은 파장의 색을 혼합하면 항상 같은 파장의 색을 낳는다.
  4. 보색이 아닌 두 개의 색을 혼합하면 중간색을 나타내며, 또 그것은 분량이 많은 쪽에 가까운 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3색의 혼합은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사실, 혼합된 색상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빨강, 노랑, 파랑을 혼합하면 흰색이 나오며,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나옵니다. 따라서, 색상의 혼합은 각각의 색이 가지고 있는 파장과 양에 따라 결정되며,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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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컬러 스캐너에서 컬러 원고를 망점으로 주사하며 투과광 또는 반사광을 색분해한 후 전기신호의 광막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부분은?

  1. 제어부
  2. 입력부
  3. 출력부
  4. 출력실린더부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스캐너에서 컬러 원고를 망점으로 주사하는 역할은 입력부가 담당합니다. 입력부는 외부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컬러 스캐너에서도 컬러 원고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입력부가 망점으로 주사한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제어부나 출력부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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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콘트라스트가 거의 없는 매우 밝고 평면적으로 피사체를 표현하는 화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로우키 화상
  2. 하이키 화상
  3. 캐치라이트 화상
  4. 변색 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하이키 화상

    하이키 화상은 밝은 부분이 매우 밝고 어두운 부분이 거의 없는 화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피사체의 모든 부분을 동등하게 밝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반대로 로우키 화상은 어두운 부분이 매우 어둡고 밝은 부분이 거의 없는 화상을 말하며, 이는 주로 피사체의 어두운 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캐치라이트 화상은 주로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며, 변색 화상은 색상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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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필름 스캐너에서 디지털 이미지의 입력 원리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광원의 필름통과 → CCD의 수광 → A/D변환 → 컬러필터 투과 → LUT → I/F를 통하여 컴퓨터로 입력
  2. 광원의 필름통과 → 컬러필터 투과 → 증폭 → A/D변환 → CCD의 수광 → I/F를 통하여 컴퓨터로 입력
  3. 광원의 필름통과 → CCD의 수광 → 증폭 → A/D변환 → 컬러필터 투과 → I/F를 통하여 컴퓨터로 입력
  4. 광원의 필름통과 → 컬러필터 투과 → CCD의 수광 → A/D변환 → LUT → I/F를 통하여 컴퓨터로 입력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 스캐너에서는 광원이 필름을 통과하여 CCD가 수광한 후 A/D 변환을 거쳐 디지털 신호로 변환됩니다. 이후 컬러 필터를 통과하고 LUT를 거쳐 컴퓨터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광원의 필름통과 → CCD의 수광 → A/D변환 → 컬러필터 투과 → LUT → I/F를 통하여 컴퓨터로 입력"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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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쇄에서 컬러 교정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생산 환경에서 작업의 진행 검사
  2. 최종 인쇄물의 정확한 예측
  3. 인쇄 작업자에게 인쇄 품질을 위한 안내 자료
  4. 인쇄물의 내구성과 내약품성 예측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물의 내구성과 내약품성 예측은 컬러 교정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컬러 교정은 인쇄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며, 반면에 인쇄물의 내구성과 내약품성 예측은 인쇄물이 오랜 기간 동안 보존되는 능력과 화학 물질에 대한 내성을 예측하여 인쇄물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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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광원과 스크린 사이에 불투명한 물체를 놓았을 경우 그 물체 그림자의 가장자리는 선명한 직선이 되어야 하지만 실제는 그림자의 내부까지 빛이 전달되며 밝은 부분은 밝기가 균일하지 않은데 이러한 현상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1. 간섭
  2. 분산
  3. 회절
  4. 편광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자의 내부까지 빛이 전달되는 현상은 빛의 회절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절은 빛이 물체를 만나면 그 물체의 표면에서 굴절, 반사, 회절 등의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광원과 스크린 사이에 불투명한 물체를 놓았을 때 그림자의 가장자리가 선명하지 않은 이유는 빛이 물체를 만나 회절되어 그림자 내부까지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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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단위 면적에 대한 조도는 광원으로부터 거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거리의 제곱에 비례
  2. 거리에 비례
  3.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4. 거리에 반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이 일정한 면적에 분산되어 도달하는 양으로 정의됩니다. 면적이 일정하다면, 광원에서 멀어질수록 도달하는 빛의 양은 면적이 커지므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거리가 멀어질수록 조도는 감소하게 되는데, 면적이 일정하다면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이는 빛의 진행 거리가 멀어질수록 면적이 증가하므로 빛의 양이 분산되어 도달하는 면적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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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PS판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상재현성이 우수하다.
  2. 판재료의 품질이 안정적이다.
  3. 제판공정이 간단하다.
  4. 제판의 표준화가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판의 표준화가 어렵다."는 PS판의 특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PS판 제조 과정에서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S판을 사용하는 경우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와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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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4색(C, M, Y, Bk) 의 파일을 각각 별도 파일로 저장하고 하나의 마스터 파일로 나누어진 파일 포맷으로서 마스터 파일은 이미지를 페이지 레이아웃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레이아웃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파일 포맷은?

  1. TIFF
  2. DOS
  3. EPSF
  4. JPE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IFF"입니다.

    4색(CMYK) 파일을 각각 별도 파일로 저장하고 하나의 마스터 파일로 나누어진 파일 포맷은 TIFF(Tagged Image File Format)입니다. TIFF는 이미지를 페이지 레이아웃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레이아웃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DOS는 운영 체제(OS)의 하나로 파일 포맷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PSF는 PostScript 파일 포맷이며, JPEG는 이미지 압축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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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감광층에 입사한 빛이 유제 내부의 할로겐화은 결정에 의하여 반사 또는 산란되어 원하는 상 또는 노출된 부분 이외의 주변부까지 감광효과를 나타내는 현상은?

  1. 간헐효과
  2. 허셀효과
  3. 이라디에이션
  4. 헐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층에 입사한 빛이 유제 내부의 할로겐화은 결정에 의해 반사 또는 산란되어 원하는 상 또는 노출된 부분 이외의 주변부까지 감광효과를 나타내는 현상을 이라디에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이 유제 내부에서 반사되거나 산란되어 전체적으로 분포되는 현상으로, 간헐효과나 허셀효과와는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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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필름의 베이스(Base)면에 적색 또는 암녹색 등의 염료를 도포하는 이유는?

  1. 3필름의 유제면을 식별하기 위하여
  2. 빛을 흡수하여 헐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3. 필름의 외관을 좋게 하기 위하여
  4. 빛을 반사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 또는 암녹색 등의 염료를 베이스면에 도포하는 이유는 빛을 흡수하여 헐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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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컬러스캐너에 사용되는 광원 중에서 광원의 피크치가 488nm 및 514nm 인 것은?

  1. Ar laser
  2. He-Ne laser
  3. He-Cd laser
  4. CCD
(정답률: 알수없음)
  • Ar laser는 Argon gas를 이용하여 생성되는 레이저로, 488nm와 514nm의 파장을 가지는 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스캐너에서는 Ar laser를 광원으로 사용하여 샘플의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합니다. He-Ne laser와 He-Cd laser는 각각 632.8nm와 441.6nm의 파장을 가지며, CCD는 이미지를 캡처하는데 사용되는 디바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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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원고로부터 인쇄물을 재현할 때, 원고 자신이 지니고 있는 농도 영역과 재현되는 인쇄물의 농도영역에 차이가 나는 것을 보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screen 보정
  2. unsharp mask 보정
  3. gradation 보정
  4. sharpness 보정
(정답률: 알수없음)
  • 원고와 인쇄물의 농도영역 차이를 보정하는 방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gradation 보정입니다. 이는 인쇄물의 밝기와 어둡기를 조절하여 원고와 유사한 농도영역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인쇄물의 색감과 명도를 조절하여 원고와 더욱 유사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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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포스트 스크립트(PostScript)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기술(서술)언어라 부른다.
  2. 서체의 종류, 크기, 위치, 색 등에 관한 값으로 이루어져서 정보의 양이 많아진다.
  3. 립이 설치되어 있으면 어떤 종류의 출력기에서도 출력할 수 있다.
  4. 편집된 문자, 도형, 화상의 요소를 래스터(raster) 프린터로 기록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 스크립트(PostScript)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편집된 문자, 도형, 화상의 요소를 래스터(raster) 프린터로 기록할 수 없다." 이다. 포스트 스크립트는 벡터 기반의 페이지 기술(서술)언어로, 래스터 프린터에서도 출력할 수 있다. 따라서, 편집된 문자, 도형, 화상의 요소를 래스터(raster) 프린터로 기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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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사진 제판용 광원 중 색온도가 가장 높으며, 태양광과 비슷한 분광에너지 분포를 지니고 있고,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서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광원은?

  1. 형광 수은등
  2. 텅스텐 전구
  3. 크세논등
  4. 사진전구(플랫램프)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등은 색온도가 가장 높으며, 태양광과 비슷한 분광에너지 분포를 지니고 있고,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서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진 제판용 광원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형광 수은등은 색온도가 낮고, 텅스텐 전구는 에너지 소모가 많고 수명이 짧습니다. 사진전구(플랫램프)는 크세논등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지만 크세논등보다는 적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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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망점 면적을 평가하는데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시각에 의한 판정
  2. 확대 투영에 의한 판정
  3. 농도계에 의한 판정
  4. 카메라 촬영(축소)에 의한 판정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 촬영(축소)에 의한 판정은 망점 면적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카메라의 해상도나 촬영 각도 등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각에 의한 판정이나 확대 투영에 의한 판정 등 다른 방법들이 더 적합합니다. 농도계에 의한 판정은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망점 면적을 평가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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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펄스식 크세논등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압이 크게 변해도 광질이 변하지 않는다.
  2. 촬영용이나 색분해 등에 적합하다.
  3. 색성분에 따른 변화가 많다.
  4.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성분에 따른 변화가 많다." 이다.

    펄스식 크세논등은 전압이 크게 변해도 광질이 변하지 않으며, 촬영용이나 색분해 등에 적합하며,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빛의 특성 때문에 색성분에 따른 변화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색상 보정이 필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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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컴퓨터에서 편집한 원고를 온라인으로 전송받아 인쇄판재에 직접 이미지를 기록하여 인쇄판을 생산하는 시스템은?

  1. DDCP
  2. CTP
  3. CAP
  4. CCD
(정답률: 알수없음)
  • CTP는 "Computer-to-Plate"의 약어로, 컴퓨터에서 편집한 원고를 직접 인쇄판재에 기록하여 인쇄판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컴퓨터와 인쇄판재를 직접 연결하여 작업을 수행하므로, 보기 중에서 CTP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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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빛은 그 파장의 차이에 따라 굴절률이 각각 다르다. 프리즘을 통과한 빛이 각각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대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절
  2. 간섭
  3. 분산
  4. 편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분산

    설명: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각각의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빛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파장에 따라 굴절각이 다르게 되어 색상이 분산되는 현상을 분산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색상 구분을 가능하게 하며, 무지개가 만들어지는 원리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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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사진평판 중 서비스판(surface plate)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난백판
  2. 와이프온판
  3. PS판
  4. 전사금속평판
(정답률: 알수없음)
  • 전사금속평판은 서비스판이 아니라 제조용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서비스판은 표면의 평평도를 검사하거나 작업물을 고정시켜 가공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면, 전사금속평판은 금속 제조 과정에서 금속을 압연하거나 성형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전사금속평판은 서비스판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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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감광재료는 노출량과 농도가 비례적으로 증가하지만 필요이상으로 과다노출을 주었을 때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솔라리제이션
  2. 사바티에
  3. 상반법칙
  4. 간헐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솔라리제이션은 감광재료가 과다 노출되어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감광재료 분자가 과다 노출되면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서 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상반법칙과 간헐효과와는 다른 개념이다. 사바티에는 감광재료가 빛에 반응하여 활성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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