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8-21)

인쇄산업기사
(2011-08-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쇄공학

1. 일반적인 양장제책의 공정에서 다음 중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은?

  1. 표지붙이기
  2. 엮음
  3. 정합
  4. 면지붙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양장제책의 공정에서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은 "정합"입니다. 이는 인쇄된 종이를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하여 책의 내용이 올바르게 배치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이후에는 엮음, 면지붙이기, 표지붙이기 등의 작업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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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백상지로 포스터 인쇄를 할 때 백상지의 표면과 인쇄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백상지를 표면 사이징하면 필기잉크가 번지는 것을 방지한다.
  2. 백상지의 평활도가 높아야 망점누락이 발생하지 않는다.
  3. 백상지를 표면 사이징 하면 잉크의 침투가 억제되어 인쇄농도가 증가한다.
  4. 표면사이징과 종이뜯김(picking)현상은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상지를 표면 사이징하면 잉크의 침투가 억제되어 인쇄농도가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백상지를 표면 사이징하면 필기잉크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고, 평활도가 높아야 망점누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표면 사이징은 잉크의 침투를 억제하여 인쇄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백상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표면사이징과 종이뜯김(picking)현상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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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잉크나 습수가 인쇄판을 적시는 것과 같은 젖음 현상은?

  1. 확산젖음
  2. 침적젖음
  3. 침투젖음
  4. 접착젖음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나 습수가 인쇄판의 표면에 떨어지면, 표면 장력과 인쇄판의 표면에 있는 미세한 구멍이나 표면 결함 등으로 인해 표면 전체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일부 지점에서만 머무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인쇄판의 표면에서 잉크나 습수가 서서히 퍼져나가면서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는 현상을 확산젖음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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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웨트 트래핑(Wet trapping) 불량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먼저 인쇄한 잉크보다 뒤에 인쇄하는 잉크의 택(tack)이 세다.
  2. 먼저 인쇄한 잉크량이 많았다.
  3. 먼저 인쇄한 잉크의 굳음이 느리다.
  4. 먼저 인쇄한 잉크가 빨리 건조되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인쇄한 잉크가 빨리 건조되도록 하는 것은 웨트 트래핑 불량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웨트 트래핑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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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쇄실의 정전기 방지대책과 거리가 먼 것은?

  1. 금속부품에 접지
  2. 절연저항을 높임
  3. 제전기의 사용
  4. 마찰이 많은 부분에 같은 종류의 재질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주로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찰이 많은 부분에 같은 종류의 재질을 사용하거나 제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금속부품에 접지를 하여 정전기가 흐를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 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만으로는 완전한 방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절연저항을 높여서 정전기가 축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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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잉크의 안료입자가 너무 커서 판이나 블랭킷에 다량으로 존재하여 인쇄물에 영향을 주는 인쇄사고는?

  1. 파일링(piling)
  2. 모틀링(mottling)
  3. 히키(hickey)
  4. 더블링(boub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안료입자가 너무 커서 판이나 블랭킷에 다량으로 존재하면, 인쇄물에 인쇄물에 불균일한 집게짓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파일링(piling)이라고 합니다. 파일링은 인쇄물의 질감이 불균일하게 나타나며, 인쇄물의 표면이 거칠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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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농도계를 이용하면 망점의 면적율을 측정할 수 있다. 다음 조건에서 Dot gain 은 얼마인가?

  1. 25%
  2. 40%
  3. 6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농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한 값은 망점의 면적율이다. 따라서, 망점이 차지하는 면적이 전체 면적의 몇 퍼센트인지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망점이 차지하는 면적은 25%이므로, Dot gain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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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택(tack)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잉크피막의 분열에 대한 저항값이다.
  2. 인쇄속도가 빨라지면 택은 증가한다.
  3. 유화가 증가할수록 택은 증가한다.
  4. 틱소트로피도 잉크 택의 변화요인 중의 하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화가 증가할수록 택은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택은 잉크의 점도와 인쇄속도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유화가 증가하면 잉크의 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택이 증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화가 증가할수록 택은 증가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참고로, 틱소트로피도는 잉크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택의 변화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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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판 오프셋 인쇄에서 사용하는 IPA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축임물의 표면장력을 낮춰준다.
  2. 증발속도가 빠르다.
  3. 축임물의 냉각효과가 있다.
  4. 안전하고 인체에 친환경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IPA는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축임물의 표면장력을 낮춰주고 증발속도가 빠르며 냉각효과가 있다. 그러나 IPA는 안전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하며 환경오염물질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하고 인체에 친환경적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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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쇄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쇄광택이 가장 많이 줄어드는 피인쇄체는?

  1. 신문용지
  2. 아트지
  3. 매트지
  4. 셀로판지
(정답률: 알수없음)
  • 신문용지는 인쇄 시 사용되는 잉크가 흡수되기 쉬운 흡수성이 높은 종이로, 인쇄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잉크가 종이 안으로 스며들어 인쇄광택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인쇄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쇄광택이 가장 많이 줄어드는 피인쇄체는 "신문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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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인쇄실의 작업환경에서 불쾌지수가 얼마일 때 가장 작업효율이 좋은가?

  1. 70 이하
  2. 70 ~ 75
  3. 75 ~ 80
  4. 80 ~ 85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은 인쇄기의 열 발생과 인쇄 작업 시 발생하는 인쇄먼지 등으로 인해 높은 온도와 습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불쾌지수가 높아지면 작업자의 체온 조절이 어려워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작업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인쇄실에서 가장 적절한 불쾌지수는 70 이하입니다. 이는 작업자들이 상대적으로 편안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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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잉크통에서 꺼낸 잉크의 점도와 인쇄 후 잉크롤러에서 수거한 잉크의 점도는 다르다. 다음 중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틱소트로피(Thixotropy) 성질 때문이다.
  2. 뉴톤 유동 때문이다.
  3. 잉크의 미스팅 때문이다.
  4. 잉크의 트래핑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통에서 꺼낸 잉크는 오랜 시간동안 안정화되어 있어서 점도가 높은 반면, 인쇄 후 잉크롤러에서 수거한 잉크는 인쇄 과정에서 섞이고 희석되어 점도가 낮아진다. 이러한 점도 변화는 잉크의 틱소트로피(Thixotropy) 성질 때문이다. 틱소트로피란 시간이 지나면 점도가 낮아지는 성질을 말하며, 잉크가 흔들리거나 섞이면 점도가 낮아지고, 다시 안정화되면 점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인쇄 후 잉크롤러에서 수거한 잉크는 틱소트로피 성질 때문에 점도가 낮아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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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쇄면에서 빛의 표면반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면 반사광은 입사광과 거의 같은 색이다.
  2. 잉크 피막이 두꺼우면 안료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빛의 흡수량도 증가한다.
  3. 잉크 피막이 두꺼우면 반사광이 늘어나서 밝게 보인다.
  4. 잉크 피막이 거칠면 표면에서 난반사가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 피막이 두꺼우면 반사광이 늘어나서 밝게 보인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잉크 피막이 두꺼우면 안료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빛의 흡수량도 증가한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잉크 피막이 거칠면 표면에서 난반사가 일어난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표면 반사광은 입사광과 거의 같은 색이다. -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표면 반사광은 입사광과 반대의 색을 띠기 때문에, 예를 들어 흰 종이에 빨간 빛이 비추면 표면 반사광은 청색을 띤다.

    잉크 피막이 두꺼우면 반사광이 늘어나는 이유는, 빛이 잉크 표면에 닿았을 때 일부는 표면에서 반사되고, 일부는 표면 안으로 흡수된다. 잉크 피막이 두꺼울수록 빛이 반사되는 경로가 더 길어지기 때문에 반사광이 늘어나서 밝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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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HLB 값이 8인 60% 의 용액과 HLB 값이 10인 40%의 용액을 혼합하였을 때 이 혼합된 용액의 HLB 값은 얼마인가?

  1. 2.4
  2. 5.2
  3. 8.8
  4. 19.2
(정답률: 알수없음)
  • HLB 값이 높은 물질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HLB 값이 낮은 물질은 유지성분을 많이 함유한다. 따라서 HLB 값이 다른 두 용액을 혼합하면, 혼합된 용액의 HLB 값은 두 용액의 HLB 값과 혼합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서 HLB 값이 8인 60%의 용액과 HLB 값이 10인 40%의 용액을 혼합하였으므로, 혼합 비율은 6:4 = 3:2 이다. 따라서 혼합된 용액의 HLB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HLB 값 = (HLB 값이 8인 용액의 HLB 값 × 3 + HLB 값이 10인 용액의 HLB 값 × 2) ÷ 5
    = (8 × 3 + 10 × 2) ÷ 5
    = 8.8

    따라서 정답은 "8.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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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책공정 중 매기공정과 관계없는 것은?

  1. 옆 매기
  2. 가운데 매기
  3. 실미싱 매기
  4. 걸쳐 매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걸쳐 매기

    걸쳐 매기는 제책공정 중 하나로, 책의 중간 부분을 접어서 묶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매기공정과는 관계가 없으며, 책의 외관을 꾸미는 장식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옆 매기, 가운데 매기, 실미싱 매기는 모두 책의 내부 구조를 형성하는 매기공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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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세스 인쇄 후 중첩된 M 잉크의 농도값이 다음과 같을 때 잉크의 효율은 얼마인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중첩된 M 잉크의 농도값이 60%이므로, 인쇄된 모든 잉크 중 M 잉크는 60%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체 잉크 중에서 실제로 사용된 잉크의 비율은 60%이므로, 잉크의 효율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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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쇄실 습도가 40% 이내일 때 주로 어떠한 장해가 발생하는가?

  1. 정전기 발생
  2. 유화 현상
  3. 고스트 현상
  4. 트래핑 불량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실 습도가 40% 이내일 때는 공기가 매우 건조하여 정전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정전기는 인쇄과정에서 종이나 필름 등의 재료에 끌리면서 불규칙한 인쇄물 출력, 잉크 전달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실 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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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과 같은 인쇄사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1. Hickey
  2. Piling
  3. Caking
  4. Thixotropy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Hickey"라고 불리는 인쇄사고입니다. Hickey는 인쇄과정에서 인쇄판 표면에 붙어있는 작은 입자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작은 입자들은 인쇄물에 불규칙한 점들을 만들어내며, 이는 인쇄물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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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20℃ 물의 점도는?

  1. 1cP
  2. 1P
  3. 1Pa ·s
  4. 1* B
(정답률: 알수없음)
  • 20℃에서의 물의 점도는 1cP입니다. 이는 물 분자 간의 마찰력에 의해 물이 흐르는 저항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cP는 1밀리파스칼초(mPa·s)와 같으며, 물의 점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20℃에서의 물의 점도는 1c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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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분함량이 많거나 평활도가 낮은 용지, 밀도가 낮고 흡수율이 높은 용지, 결이 있는 레자크지나 엠보싱지의 표면가공 후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1. 기포 발생
  2. 엣지부 박리
  3. 부름 발생
  4. 용지 수축
(정답률: 알수없음)
  • 기포 발생은 용지 표면에 공기가 포함되어 생기는 작은 공기 포집물로, 수분함량이 많거나 평활도가 낮은 용지, 밀도가 낮고 흡수율이 높은 용지, 결이 있는 레자크지나 엠보싱지의 표면가공 후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용지 표면에 공기가 포함되어 있어서 인쇄나 가공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용지를 충분히 건조시키고, 가공 전에는 용지 표면을 청소하여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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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오프셋 인쇄기계의 잉크 롤러 중 재질이 금속인 것은?

  1. 잉크묻힘롤러
  2. 잉크 옮김 롤러
  3. 잉크 집 롤러
  4. 잉크 이김 롤러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기계의 잉크 롤러 중 재질이 금속인 것은 "잉크 집 롤러"입니다. 이는 잉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잉크를 묻히고 인쇄면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내구성과 내화성이 뛰어난 금속 재질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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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종이의 가공치수에서 A열과 B열 모두 폭과 길이의 비가 같은 비율로 설정되어 있다. 다음 중 폭과 길이의 비율이 알맞은 것은?

  1. 1 : √2
  2. 1 : √3
  3. 1 : 2
  4. 1 : √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 : √2"

    종이의 가공치수에서 A열과 B열이 폭과 길이의 비가 같은 비율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은, A열과 B열의 가로와 세로 길이가 서로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A열의 가로 : A열의 세로 = B열의 가로 : B열의 세로 입니다.

    이를 비율식으로 나타내면, A열의 가로 / A열의 세로 = B열의 가로 / B열의 세로가 됩니다.

    이 비율식에서 A열과 B열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각각 x와 y라고 하면,

    A열의 가로 / A열의 세로 = x / y

    B열의 가로 / B열의 세로 = x / y

    따라서, x / y = x / y 이므로, A열과 B열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1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폭과 길이의 비율이 "알맞은" 것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이 비율이 1 : √2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정사각형의 대각선 길이와 한 변의 길이의 비율과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열과 B열의 폭과 길이의 비는 1 : √2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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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명실용 필름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자의 정신적인 부담을 경감시킨다.
  2. 밀착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3. 작업의 착오와 손실을 줄일 수 있다.
  4. 사람이 느끼는 빛에 크게 감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이 느끼는 빛에 크게 감광한다."는 명실용 필름의 특징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는 작업자가 빛에 노출되면 필름이 빠르게 감광되어 불필요한 노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작업 시에는 어두운 곳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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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름의 구조에서 처음 감광막을 뚫고 들어간 빛이 다시 감광막에 재반사 되는 것을 막아 주는 것은?

  1. 보호막
  2. 필터층
  3. 발색제
  4. 헐레이션 방지층
(정답률: 알수없음)
  • 헐레이션 방지층은 필름의 구조에서 감광막과 다른 층 사이에 위치하며, 빛이 감광막을 통과하고 다시 반사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고 광학적 현상인 헐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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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광잉크의 제조시 사용되는 감강제가 아닌 것은?

  1. 양이온 계면활성제
  2. 음이온 계면활성제
  3. 폴리올 (다가 알콜)
  4. 아민류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잉크는 빛에 반응하여 색이 변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감강제가 사용됩니다. 감강제는 물과 유전체 사이의 계면장력을 낮추어 물과 유전체가 잘 섞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감강제는 양이온 계면활성제, 폴리올, 아민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감강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물과 유전체 사이의 계면장력을 높여 물과 유전체가 잘 섞이지 않도록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광잉크의 제조시 사용되는 감강제는 음이온 계면활성제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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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프셋 잉크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감색성
  2. 틱소트로피
  3. 유동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잉크의 일반적인 특징은 택, 틱소트로피, 유동성이다. 감색성은 오프셋 잉크의 특징이 아니며, 이는 인쇄물의 색상이 인쇄 전의 색상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감색성은 오프셋 잉크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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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지의 물리적 시험법 중 종이를 시험판에 물려 양쪽 끝에 힘을 가해 끊어지는 값을 측정하는 것은?

  1. 인열강도
  2. 인장강도
  3. 표면강도
  4. 사이즈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인장강도는 종이가 얼마나 힘에 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종이를 시험판에 물려 양쪽 끝에 힘을 가해 끊어지는 값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장강도"입니다. 인열강도는 열에 대한 강도, 표면강도는 표면의 강도, 사이즈도는 크기에 대한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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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계펄프를 사용하여 리드닌 함량이 높은 종이는?

  1. 신문용지
  2. 백상지
  3. 아트지
  4. 매트지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펄프는 화학적 처리를 거치지 않은 자연목을 가공하여 만든 펄프로, 섬유의 단면이 불규칙하고 불순물이 많아 리드닌 함량이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신문용지와 같이 저가격의 대량 생산용 종이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문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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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목판 인쇄용 판재료의 표면특성으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성질에 해당하는 것은?

  1. 광택성
  2. 탄성
  3. 내열성
  4. 내마모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오목판 인쇄용 판재료는 인쇄 시에 인쇄물이 잘 밀착되고, 인쇄 후에도 오래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판재료의 표면이 내마모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내마모성이란, 표면이 마모되지 않고 오래 유지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목판 인쇄용 판재료의 표면특성으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성질은 내마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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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라비어 감광 재료에서 카본티슈의 감광재로 사용되는 것은?

  1. 중크롬산암모늄
  2. 중크롬산나트륨
  3. 중크롬산칼륨
  4. 중크롬산칼슘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본티슈는 중크롬산칼륨을 감광재로 사용합니다. 이는 중크롬산칼륨이 빛을 받으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서 빛을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중크롬산칼륨은 그라비어 감광 재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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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무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성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친유성일 것
  2. 내용제성일 것
  3. 탄성 및 경도가 클 것
  4. 두께가 일정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 블랭킷은 인쇄 과정에서 잉크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친유성과 내용제성이 중요한 성질이다. 하지만 탄성 및 경도가 클 경우 인쇄물에 불규칙한 압력이 가해져 인쇄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탄성 및 경도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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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크린인쇄에서 용제의 선택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잉크의 점도
  2. 건조성에 미치는 영향
  3. 스퀴지의 팽윤성, 용해성
  4. 스크린 틀의 면적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인쇄에서 용제의 선택 조건은 인쇄물의 세부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스크린 틀의 면적은 용제 선택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스크린 틀의 면적이 작을 경우 인쇄물의 크기가 제한되고, 큰 면적의 스크린 틀을 사용할 경우 인쇄물의 크기가 더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크린 틀의 면적은 인쇄물의 크기와 관련이 있으므로 용제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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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재료 중 도금면의 경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구리
  2. 니켈
  3. 크롬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롬은 다른 재료에 비해 경도가 높아서 도금면의 경도가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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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라비어(gravure) 잉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동성이 크다.
  2. 점착성이 낮다.
  3. 택이 매우 낮다.
  4. 용제는 비휘발성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gravure) 잉크는 인쇄 기술 중 하나로, 인쇄판의 홈에 잉크를 채워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그라비어 잉크의 특징은 유동성이 크고, 점착성이 낮으며, 택이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용제는 비휘발성이 아니라 휘발성입니다. 용제는 잉크의 흐름성을 조절하고 건조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대부분의 용제는 휘발성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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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크롬산 감광액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양방은은 온,습도가 높을수록 빠르다.
  2. 감광막의 pH가 높을수록 감도는 높다.
  3. 감광도는 할로겐화은(AgX) 감광유제에 비하여 매우 낮다.
  4. 콜로이드에 대한 중크롬산염의 혼합비율이 높으면 감도는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감광막의 pH가 높을수록 감도는 높다." 이다. 실제로는 감광막의 pH가 낮을수록 감도가 높아진다. 이유는 pH가 낮을수록 중크롬산염이 더 많이 이온화되어 AgX와 반응하여 더 많은 은 입자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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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종이의 평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1. g/cm2
  2. g/m2
  3. kg/cm2
  4. kg/m2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평량은 단위 면적당 그램 수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면적의 단위는 제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g/cm2"와 "kg/cm2"는 면적의 단위가 포함되어 있어 올바른 단위가 아닙니다. "kg/m2"는 단위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이의 평량을 나타내는 올바른 단위는 "g/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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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쇄 종이의 색을 맞추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육안으로 측정하는 방법
  2. 색 조견표와 시편을 맞추는 방법
  3. 분광 광도계를 이용하는 방법
  4. 불투명도를 이용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불투명도는 색상과는 관련이 없는 속성으로, 색을 맞추는 데에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불투명도를 이용하는 방법은 인쇄 종이의 색을 맞추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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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염화제2철의 부식 반응식이다. ( )안에 각각 알맞은 것은?

  1. A : Cu2 , B : CuCl
  2. A : Cu , B : CuCl
  3. A : Cl2 , B : CuCl
  4. A : Cl2 , B : CuCl2
(정답률: 알수없음)
  • 염화제2철은 산화제로 작용하여 다른 물질을 산화시키고 자신은 환원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반응에서는 염화제2철이 산화되면서 동시에 구리가 환원되어 Cu가 생성된다. 또한 염화제2철의 염화물인 FeCl2가 생성되는데, 이는 물에 용해되어 Fe2+와 Cl- 이온으로 분해된다. 이때 Cl- 이온은 Cu와 결합하여 CuCl을 생성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 : Cu, B : CuC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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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축임물 성분 중 주로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하는 것은?

  1. 질산나트륨
  2. 아라비아고무액
  3. 중크롬산나트륨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아라비아고무액은 축임물의 주성분 중 하나로,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주로 담당합니다. 이는 아라비아고무액이 열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가스가 축임물 내부에서 압력을 만들어 불감지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아라비아고무액이 판면의 불감지화 작용을 주로 하는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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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양극산화 PS판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면의 경도가 커서 사옥의 마모가 적고 내쇄력이 크다.
  2. 산화 피막은 미세한 셀(cell) 형태의 다공질을 가지고 있어 보수성이 좋다.
  3. 표면이 다공질 이므로 감광액의 접착이 대단히 작아서 화상의 질이 좋다.
  4. 다른 PS판에 비하여 망점재현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면이 다공질 이므로 감광액의 접착이 대단히 작아서 화상의 질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양극산화 PS판은 표면이 다공질이기 때문에 감광액이 잘 흡수되어 화상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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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색 거울 (half mirror) 이 사용되는 기기는?

  1. 제판카메라
  2. 원색인쇄기
  3. 컬러 스캐너
  4. 밀착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색 거울은 빛을 반사하면서 동시에 일부는 투과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컬러 스캐너에서는 스캔 대상물의 색상을 측정하기 위해 색 거울이 사용됩니다. 스캔 대상물의 색상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빛을 대상물에 비추고, 그 빛이 반사되어 돌아오는 색상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색 거울은 빛을 일부 투과시키면서도 반사시켜 색상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컬러 스캐너에서는 색 거울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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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통 밝기에서 추상체만이 작용하는 경우의 순응은?

  1. 명순응
  2. 암순응
  3. 휘도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추상적인 요소만으로 작용하는 경우, 인간은 보통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응을 "명순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무언가를 말하거나 행동할 때,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 것이 명순응입니다. 이러한 경우, 인간은 자신이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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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Ostwald 표색계는 일반적인 관찰조건에서 기본이 되는 3색이 적절한 비의 양으로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라는 가설에서 표색체계를 구성하였는데 이 때의 기본 3색량에 해당되는 것은?

  1. 순색량, 검정색량, 흰색량
  2. 순색량, 노랑색량, 검정색량
  3. 흰색량, 검정색량, 빨간색량
  4. 검정색량, 파랑색량, 흰색량
(정답률: 알수없음)
  • Ostwald 표색계에서 기본이 되는 3색은 적색, 녹색, 청색입니다. 이 3색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기본 3색량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순색량, 검정색량, 흰색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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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체색의 CIE XYZ 삼자극치를 구한 결과 20(X), 50(Y), 10(Z) 일 때, 색도좌표 x, y, z 값을 계산하면?

  1. x=0.25, y=0.625, z=0.125
  2. x=0.02, y=0.05, z=0.01
  3. x=0.04, y=0.016, z=0.08
  4. x=0.08, y=0.05, z=0.09
(정답률: 알수없음)
  • CIE XYZ 삼자극치는 색의 밝기, 색의 채도, 색의 색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색도좌표 x, y, z 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x = X / (X + Y + Z) = 20 / (20 + 50 + 10) = 0.25
    y = Y / (X + Y + Z) = 50 / (20 + 50 + 10) = 0.625
    z = Z / (X + Y + Z) = 10 / (20 + 50 + 10) = 0.125

    따라서 정답은 "x=0.25, y=0.625, z=0.12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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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많은 색점들이 조밀하게 병치되어 있어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병치혼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평균혼합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
  2. 망막의 동일부를 다른 색광이 동시에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이다.
  3. 베졸드 효과는 병치혼색의 원리를 이용한 효과이다.
  4. 색점들의 혼합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점들의 혼합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이다. 병치혼색은 망막의 동일부를 다른 색광이 동시에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으로, 평균혼합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 베졸드 효과는 병치혼색의 원리를 이용한 효과이다. 하지만 감법혼색은 색점들의 혼합으로 이루어지며, 색상을 만드는 색점들 중 하나를 제거하여 다른 색상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감법혼색은 병치혼색과는 다른 원리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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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여러 가지 색료의 분광반사율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형광적 특성을 가진 색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A"는 형광색이다. 형광색은 다른 색보다 더 높은 분광반사율을 가지며, 빛을 받으면 빛을 다시 내뿜는 형광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분광반사율이 가장 높은 "A"가 형광색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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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쇄용 잉크에 의한 발색 조합 중 시료의 표면이 cyan 잉크일 때 red + green + blue 3색 광원을 가진 상태로 시료면을 조명했다고 하면 사람의 육안으로 흡수되는 광원은?

  1. red, blue
  2. green, blue
  3. cyan
  4.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시료의 표면이 cyan 잉크이므로 시료는 cyan색으로 보입니다. 이때, red + green + blue 3색 광원을 가진 상태로 시료면을 조명하면, 시료는 green과 blue색의 빛을 흡수하고, red색의 빛을 반사합니다. 따라서, 사람의 육안으로 흡수되는 광원은 green과 blue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green, bl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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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지털 방식에 의해 R, G, B 각 색의 채널을 256 계조로 컬러 재현을 할 때 표시 가능한 색 수는?

  1. 256 + 256 + 256
  2. (256 × 256) + 256
  3. 256 × 256 × 256
  4. (256 + 256) - 256
(정답률: 알수없음)
  • R, G, B 각각 256 계조로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256가지이다. 이를 모두 곱하면 R, G, B 각각의 색을 조합하여 표현 가능한 색의 수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256 × 256 × 256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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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에 대한 용어 중 눈에 들어와서 시감각을 일으키는 방사로서 분광조성에 의하여 결정하는 것은?

  1. 개구색(開口色)
  2. 비시감도(比視感度)
  3. 휘도(輝度)
  4. 색자극(色刺戟)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자극은 분광조성에 의해 결정되는 색의 강도나 밝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색 자체를 일으키는 방사를 나타내는 용어는 색자극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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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료와 표준색표를 나란히 놓고 측정할 때 배경의 영향으로 잘못 측정하기 쉽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배경색은?

  1. 녹색
  2. 회색
  3. 노랑색
  4. 파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색으로 밝기가 중간 정도인 회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시료와 표준색표의 색상과 유사하지만 충분히 구분이 가능하며, 밝기가 일정하여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색상들은 밝기나 색상 차이가 크기 때문에 측정값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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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규격과 교육계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홍 · 초록 · 남색을 기준으로 하는 색채 원추체와 색상환 체계를 갖고 있다.
  2. 불 · 공기 · 물 · 흙의 고유색인 빨강 · 초록 · 파랑 · 노랑 4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빨강 · 노랑 · 초록 · 파랑 · 보라를 기준으로 그 색들의 물리보색인 5색을 더하여 배열 시켰다.
  4. 최초의 색입체를 고안하여 모든 색상 · 밝은 색조(Tone) · 어두운 색조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 · 노랑 · 초록 · 파랑 · 보라를 기준으로 그 색들의 물리보색인 5색을 더하여 배열 시켰다." 이유는 먼셀이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인 물리보색을 기반으로 색상환을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물리보색은 빛의 산란과 굴절 등 물리적인 현상을 이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는 물리보색에서 가장 기본적인 색상이며, 이를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셀의 색상환은 이러한 기본 색상을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색상을 포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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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한 여름에 더운 느낌을 피하기 위해 실내 색상을 바꾸고자 한다. 이 경우 어떠한 색조계열이 적절한지 그리고 이러한 색채효과는 어떠한 대비현상을 이용한 것인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난색-동시대비
  2. 중성색-색상대비
  3. 순색-채도대비
  4. 한색-한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한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을 주는 색조계열이 적절하다. 예를 들어, 청록색, 연두색, 하늘색 등이 있다. 이러한 색조계열은 한색-한난대비를 이용한 것이다. 한색-한난대비란,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가 비슷한 두 가지 색을 함께 사용하여 대비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대비는 부드럽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며, 시원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따라서, 한색-한난대비가 여름에 적절한 색채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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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광혼합의 삼원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R)
  2. 초록 (G)
  3. 노랑 (Y)
  4. 파랑 (B)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합성에서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따라서 노랑은 삼원색이 아닙니다.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혼합색으로 만들어지는 이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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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일정한 조명광원에서 같은색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색지각
  2. 메타메리즘
  3. 분광감도
  4. 컬러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타메리즘은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가진 빛들이 섞여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진 빛들이 혼합되어 색을 인식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분광반사율이나 투과율이 달라도 일정한 조명광원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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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Neo Impressionist 인 쇠라, 스냑 같은 Pointillism 화가들이 추구했던 방법으로, 소면적 색각이상을 이용한 것은?

  1. 대비 현상
  2. 면적 효과
  3. 병치 현상
  4. 색의 심리적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 현상은 인접한 두 개 이상의 색이 함께 나타날 때, 그 경계 부분에서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작은 면적에서 색을 나타내는 Pointillism 기법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작은 점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할 때 색이 섞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병치 현상은 색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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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원의 3원색에 대한 색재현 관계식을 잘못 나타낸 것은? (단, R은 Red, G는 Green, B는 Blue, W는 White, C는 Cyan, P는 Purple 을 나타낸다.)

  1. R + C = W – P
  2. R + G = W - B
  3. G + B = W – R
  4. R + B = W - 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 + B = W - G" 이다.

    이유는 광원의 3원색인 빨강(R), 초록(G), 파랑(B)은 각각 보색인 시안(C), 자홍(P), 황색(Y)을 만들어낸다. 이때 보색은 두 색을 섞어서 만들어지는 색으로,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시안이 되고,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자홍이 되며, 초록과 파랑을 섞으면 황색이 된다.

    따라서 "R + C = W – P" 식은 빨강과 시안을 섞으면 흰색에서 자홍을 뺀 색이 되는데, 이는 보색 관계가 아니므로 잘못된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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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Munsell 표색기호 PB의 우리말 색상은?

  1. 자주
  2. 연두
  3. 청록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Munsell 표색기호 PB는 파란색 계열의 색상 중에서도 더 어두운 색상으로, 보통은 "진한 파란색"이라고 번역됩니다. 이 중에서도 더욱 푸른 색조를 가진 것이 "남색"이기 때문에 정답은 "남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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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R 4/14와 같이 표기하는 색체계는?

  1. Munsell
  2. NCS
  3. BS
  4. Pantone
(정답률: 알수없음)
  • 5R 4/14와 같이 표기하는 색체계는 Munsell 색체계이다. 이는 색의 채도, 명도, 색조를 각각 숫자로 표현하여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다른 보기인 NCS, BS, Pantone는 각각 다른 색체계이며, Munsell 색체계는 이들 중에서도 가장 정확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색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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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광광도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측정을 정밀하게 할 수 있는 장치이다.
  2. 샘플의 분광반사율을 측정한다.
  3. 조명각도은 항상 같은 조건에서 측정할 수 있다.
  4. D65와 C광원 조건하에서만 측색값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D65와 C광원 조건하에서만 측색값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분광광도계는 다양한 조건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측색값은 선택한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D65와 C광원 조건이 아닌 다른 조건에서도 측색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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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물체가 빛에 의해 조사되고 어떤 파장이 흡수, 반사, 투과하여 특정의 색으로 보일 때의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온도
  2. 스펙트럼
  3. 순도
  4. 물체색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가 빛을 받아 일부 파장을 흡수하고 일부 파장을 반사하여 우리 눈에 보이는 색을 물체색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의 구성과 빛의 파장에 따라 달라지며, 물체색은 스펙트럼이나 색온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순도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물체색과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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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하나의 화소에 주신호와 호링신호를 만들어 최종단계에서 두 개의 신호를 겹침에 따라 sharpness 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1. USM
  2. DM
  3. 피킹
  4. 크리스핑
(정답률: 알수없음)
  • USM은 Unsharp Masking의 약자로, 원본 이미지에 대해 블러링을 적용한 후, 블러링된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를 차이를 구한 후, 이를 원본 이미지에 더해주는 방식으로 sharpness를 증가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주신호와 호링신호를 겹침에 따라 sharpness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DM, 피킹, 크리스핑은 sharpness를 증가시키는 다른 기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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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광원에서 1m 떨어진 곳에 조도가 1Lux 라면 4m 떨어진 곳의 조도는?

  1. 1/4 Lux
  2. 1/8 Lux
  3. 1/16 Lux
  4. 1/32 Lux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광원에서 떨어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4m 떨어진 곳의 조도는 (1/4)^2 = 1/16 Lux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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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스크린 제판방식 중 직접감광법으로 제판한 판의 경막처리제가 아닌 것은?

  1. 옻칠
  2. 캐슈
  3. 아리비아고무
  4. 우레탄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감광법으로 제판한 판은 경막처리제로 인쇄물 표면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처리됩니다. 그 중에서도 아리비아고무는 경막처리제로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옻칠, 캐슈, 우레탄도료는 모두 경막처리제로 사용될 수 있지만, 아리비아고무는 그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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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교정 작업 중 트러블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도트게인, 트래핑, 농도의 이상
  2. 분해와 교정의 언 밸런스
  3. 초교와 재교의 차이
  4. 원고와 교정의 밸런스
(정답률: 알수없음)
  • 원고와 교정의 밸런스는 교정 작업 중 트러블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것은 교정 작업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원고와 교정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교정자는 원고의 의도와 목적을 존중하면서도 문법, 맞춤법, 구문 등의 규칙을 지켜가며 교정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밸런스가 깨지면 교정 작업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원고의 의미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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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평오목판 제판시에 판의 탈막이 잘 되지 않는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빛쬠 시간이 부족할 때
  2. 감광막이 너무 엷을 때
  3. 감광액을 고온에서 건조 시겼을 때
  4. 보호 잉크와 래커막이 너무 두꺼울 때
(정답률: 알수없음)
  • 평오목판 제판시에는 감광액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빛쬠 시간이 부족하면 감광액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판의 탈막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제판시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제판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탈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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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할로겐화은 감광유제에 빛을 쬐어 만들어진 잠상은 적광 및 적외광 등의 장파장의 빛에 의해 생성된 잠상이 파괴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1. 사바티에 효과
  2. 솔라리제이션
  3. 허셀 효과
  4. 잠상 퇴행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 감광유제에 빛을 쬐어 만들어진 잠상은 적광 및 적외광 등의 장파장의 빛에 의해 생성된 잠상이 파괴되는데, 이는 허셀 효과와 관련이 있다. 허셀 효과는 전자가 광전자에 의해 방출될 때, 전자의 운동 에너지가 광전자의 운동 에너지보다 작을 경우 전자가 방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잠상의 파괴도 이와 같은 원리로 이루어진다. 즉, 잠상 내부의 전자가 광전자에 의해 충돌하여 운동 에너지를 얻고, 이 운동 에너지가 잠상 분자를 파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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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감광재료엣 헐레이션 방지막의 색은 어느 공정에서 대부분 제거되는가?

  1. 현상
  2. 정착
  3. 수세
  4. 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재료는 현상 과정에서 빛에 노출되면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헐레이션 방지막은 이미지 형성에 방해가 되므로 현상 과정에서 대부분 제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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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반사 농도계로 Yellow 잉크의 농도를 측정하려고 한다. 어떤 필터를 선택하여야 하는가?

  1. Blue 필터
  2. Green 필터
  3. Red 필터
  4. Black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 잉크는 파란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파란색을 흡수하는 Blue 필터를 선택하여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Green 필터나 Red 필터는 각각 노란색과 파란색을 모두 일부 흡수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Black 필터는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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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빛은 파장에 따라 색이 다르고 굴절률이 다른 성질이 있다. 다음 중 굴절률이 가장 작은 색광은?

  1. 주황색광
  2. 녹색광
  3. 노란색광
  4. 적색광
(정답률: 알수없음)
  • 굴절률은 빛이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꺾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굴절률이 작을수록 빛이 덜 꺾이게 된다. 적색광은 파장이 가장 길어 굴절률이 가장 작으므로, 가장 덜 꺾이게 되어 다른 색광에 비해 굴절률이 가장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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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전자통신 출판은?

  1. 인터넷
  2. CD-ROM
  3. DVD
  4. 도서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넷은 전자적인 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출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자통신 출판에 해당합니다. CD-ROM과 DVD는 물리적인 저장매체를 사용하므로 전자통신 출판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도서는 전통적인 출판 방식으로 인터넷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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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분해 공정에서 Y,M,C 각색에서 Bk성분을 제거하고 그 제거된 Bk양 만큼 직접 Bk로 바꿔놓기 위한 목적으로 색잉크를 줄이는 것은?

  1. UCR
  2. UCA
  3. USM
  4. Cut red
(정답률: 알수없음)
  • UCR은 "Under Color Removal"의 약자로, 색분해 공정에서 Y,M,C 각색에서 Bk성분을 제거하여 색잉크를 줄이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물의 색감을 유지하면서도 색잉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Bk양을 직접 추가하여 색감을 조절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색잉크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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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자 출판의 구성원으로 제작부의 주된 역할은?

  1. 출판물의 성격과 내용, 스타일을 참조하는 곳
  2. 출판물의 인쇄를 담당하는 곳
  3. 출판물의 영업과 효율적인 관리 및 유통을 담당하는 곳
  4. 출판물의 구입을 유도하고 그 수요를 창출하는 곳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부는 전자 출판물의 인쇄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이는 전자 출판물이 디지털 형태로 제작되어도, 종이로 출력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작부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인쇄물을 제작하고, 인쇄물의 품질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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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컬러 스캐너로 색분해를 함에있어 원고가 풍경인 경우, 샤프니스를 강조하려면 어페추어(aperture), 게인(gain), 스타팅포인트는 각각 어떻게 설정하여야 하는가?

  1. 어페추어는 작게, 게인은 약하게, 스타팅포인트는 표준적으로
  2. 어페추어는 크게, 게인은 약하게, 스타팅포인트는 강하게
  3. 어페추어는 작게, 게인은 약하게, 스타팅포인트는 강하게
  4. 어페추어는 작게, 게인은 강하게, 스타팅포인트는 표준적으로
(정답률: 알수없음)
  • 원고가 풍경인 경우, 샤프니스를 강조하려면 어페추어를 작게 설정하여 선명도를 높이고, 게인을 강하게 설정하여 밝기를 높이며, 스타팅포인트는 표준적으로 설정하여 색상을 자연스럽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어페추어가 작을수록 빛이 모여 더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게인이 강할수록 밝기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스타팅포인트는 표준적으로 설정하여 색상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며,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페추어는 작게, 게인은 강하게, 스타팅포인트는 표준적으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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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광하학 반응에 있어서 반응량은 조사광량에 비례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상반법칙
  2. 단속노출효과
  3. 상반칙불궤
  4. 고조도불궤
(정답률: 알수없음)
  • 광하학 반응에서 조사광량이 증가하면 반응량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상반법칙에 따른 결과이다. 상반법칙은 물리적인 현상으로, 조사광량이 증가하면 일정 범위까지는 반응량이 비례적으로 증가하지만, 일정 범위를 넘어서면 반응량이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광화학 반응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며,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사광량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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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정인쇄나 본인쇄에서 망점재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관리용 스트립 중에서 세로방향의 가는 평행선을 바탕으로 하여, 가로방향의 가는 평행선으로 무늬를 넣은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슬러 게이지
  2. 스타 타깃
  3. 시그널 스트림
  4. 도트게인 스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슬러 게이지

    슬러 게이지는 교정인쇄나 본인쇄에서 망점재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사용하는 관리용 스트립 중 하나이다. 세로방향의 가는 평행선을 바탕으로 하여, 가로방향의 가는 평행선으로 무늬를 넣은 것으로, 이를 통해 인쇄물의 정확한 망점재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슬러 게이지는 인쇄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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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컴퓨터에서 작성된 데이터를 출력장치로 보내어 기록하기 위해 변환시키는 번역기는?

  1. CTP
  2. CTF
  3. RIP
  4. DT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IP"입니다. RIP는 "Raster Image Processor"의 약자로, 컴퓨터에서 생성된 그래픽 데이터를 출력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트맵 이미지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RIP는 주로 디지털 프린터에서 사용되며, 출력할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고 정확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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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크린 제판시 감광액을 도포한 후 빛쬠, 현상을 할 때 비화선부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생긴다. 이 때의 원인과 관계가 먼 것은?

  1. 노출이 부족할 경우
  2. 노출이 과다할 경우
  3. 불량한 감광액을 사용했을 경우
  4. 감광액이 두껍게 도표되었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제판시 감광액을 도포한 후 빛쬠, 현상을 할 때 노출이 과다할 경우 비화선부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생긴다. 이는 감광액이 과도하게 노출되어 너무 많은 양의 비화선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노출량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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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제팜 방식 중 오목판식에 해당하는 것은?

  1. 컨벤셔널 그라비어 제판법
  2. 감광성 수지판
  3. 연판
  4. PS판
(정답률: 알수없음)
  • 오목판식은 "컨벤셔널 그라비어 제판법"에 해당한다. 이 방식은 인쇄물의 글자 부분을 오목하게 만들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글자 부분이 오목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쇄물의 표면이 평평하게 유지되어 인쇄 품질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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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조명에서 나오는 빛의 양이 3000 lm 이고, 총 면적이 25m2인 인쇄실 바닥의 조도는 얼마인가?

  1. 60 lx
  2. 100 lx
  3. 120 lx
  4. 180 lx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조명에서 발산되는 광량(루멘)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조도 = 발산되는 광량 / 면적
    조도 = 3000 lm / 25m^2
    조도 = 120 lx

    따라서, 인쇄실 바닥의 조도는 120 lx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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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편집 데이터의 흐름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편집용 컴퓨터 → 립서버 → 현상기 → 출력기
  2. 편집용 컴퓨터 → 립서버 → 출력기 → 현상기
  3. 립서버 → 출력기 → 현상기 → 편집용 컴퓨터
  4. 출력기 → 현상기 → 편집용 컴퓨터 → 립서버
(정답률: 알수없음)
  • 편집용 컴퓨터에서 편집한 데이터는 립서버로 전송되어 저장됩니다. 이후, 저장된 데이터는 현상기를 통해 인쇄용으로 처리되고, 출력기를 통해 출력됩니다. 따라서, 옳은 흐름은 "편집용 컴퓨터 → 립서버 → 출력기 → 현상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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