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8-18)

인쇄산업기사
(2013-08-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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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정지 액체의 자유표면이 고체면과 액체면에서 이루는 각으로 액체와 고체간의 계면장력에 의해 정해지고 그 종류에 따라 다르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접촉각
  2. 유화각
  3. 점탄성
  4. 예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을 접촉각이라고 한다. 접촉각은 액체와 고체의 계면에서 자유표면이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는 액체와 고체간의 계면장력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각 계면에서의 계면장력이 다르면 접촉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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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잉크의 전이 현상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는 많이 있다. 그 중 전이방정식을 처음 제안한 사람은?

  1. Walker-Fetsko
  2. Zettlemoyer
  3. Ichikawa
  4. Rupp
(정답률: 알수없음)
  • 전이방정식을 처음 제안한 사람은 Walker-Fetsko이다. 이들은 인쇄잉크의 전이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인 전이방정식을 제안했다. 이 방정식은 인쇄잉크의 전이 속도와 두께를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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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장제책에 있어 등에 가로로 몇 개의 줄이 도드라져 나온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돋음띠
  2. 머리띠
  3. 동정
  4. 귀받이
(정답률: 알수없음)
  • 양장제책에서 등에 가로로 몇 개의 줄이 도드라져 나온 것을 "돋음띠"라고 한다. 이는 책의 제목이나 저자명 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금박이나 은박으로 처리된다. "머리띠"는 책의 윗부분에 있는 줄이며, "동정"은 책의 내용과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말하며, "귀받이"는 책의 옆면에 있는 장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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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정 모양으로 접는 금을 만드는 지기 공정은?

  1. stamping
  2. creasing
  3. die cutting
  4. wax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 모양으로 접는 금을 만드는 공정은 creasing이다. Creasing은 접는 부분을 미리 구부려서 접히는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공정이다. Stamping은 인쇄나 도장을 찍는 공정, die cutting은 모양을 자르는 공정, waxing은 왁스를 바르는 공정이므로 이들은 일정 모양으로 접는 금을 만드는 공정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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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트지로 화보집을 인쇄하고 인쇄물을 확대경으로 보니 일부 부분에 망점이 두 개로 겹쳐져서 인쇄화상이 선명하지 않았다. 다음 중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니트별 통꾸밈이 불량하다.
  2. 실린더 그리퍼(gripper)조정이 잘못 되었다.
  3. 잉크의 택이 낮다.
  4. 블랭킷이 불량하게 조여졌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블랭킷이 불량하게 조여졌다." 이다.

    잉크의 택이 낮다는 것은 인쇄물에 잉크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인쇄물이 흐릿하게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쇄기의 잉크 공급 시스템이나 인쇄물과 롤러 사이의 거리 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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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쇄판 혹은 블랭킷 표면에 이물질이 붙어서 부위가 윤곽상태로 화선이 빠지는 현상은?

  1. 모틀링(Mottling)
  2. 콜렉팅(Collecting)
  3. 케이킹(Caking)
  4. 히키(Hicky)
(정답률: 알수없음)
  • 인쇄판 혹은 블랭킷 표면에 이물질이 붙어서 부위가 윤곽상태로 화선이 빠지는 현상을 히키(Hicky)라고 부릅니다. 이는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잉크나 청소제 등의 화학물질이 부적절하게 사용되거나, 인쇄판이나 블랭킷의 표면이 불균일하게 마련되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쇄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인쇄 과정에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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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매엽오프셋 인쇄에서 2매 급지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착반(sucker)부의 조정불량
  2. 횡목과 종목의 바뀜
  3. 정정기 발생
  4. 재단시 종이 붙음
(정답률: 알수없음)
  • 매엽오프셋 인쇄에서 2매 급지의 원인이 아닌 것은 "횡목과 종목의 바뀜"이다. 이는 종이의 방향이 바뀌어서 발생하는 문제로, 급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다른 보기들은 흡착반 조정불량으로 인한 종이 고정력 부족, 정정기 발생으로 인한 종이 위치 조정 실패, 재단시 종이가 붙어서 발생하는 문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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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은 요변성 그래프이다. 그림과 같이 힘을 가할 때 나타나는 곡선과 힘이 제거될 때 나타나는 곡선이 다른 이유 중 맞는 것은?

  1. 잉크는 매우 작은 입자의 안료로 되어 있고 여러 가지 첨가제에 용해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잉크 내의 안료와 첨가제는 3차원 망상구조를 갖기 때문이다.
  3. 잉크내 안료와 비히클의 계면에 강한 힘이 작용하면 구조가 파괴되어 복구되지 않기 때문이다.
  4. 잉크통에서 바로 꺼낸 잉크는 유동성이 풍부하나 외력이 가해지면 유동성이 급속도로 줄어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잉크 내의 안료와 첨가제는 3차원 망상구조를 갖기 때문이다."이다. 이유는 잉크 내의 입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3차원적으로 망상구조를 이루기 때문에, 힘이 가해지거나 제거될 때 입자들의 위치와 상호작용이 변화하여 곡선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잉크의 성질과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묻는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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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망점 면적율이 75%인 인쇄물의 하프톤 값(Halftone value)은?

  1. 25%
  2. 75%
  3. 125%
  4. 175%
(정답률: 알수없음)
  • 망점 면적율이 75%인 경우, 인쇄물의 1인치 제곱 영역에서 75%는 망점으로 채워져 있고, 나머지 25%는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하프톤 값은 이 비어있는 영역의 밝기를 나타내는데, 이 경우에는 25%가 비어있으므로 하프톤 값은 2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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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같은 습도를 유지하는 실내에서 온도가 내려가면 상대습도는 어떻게 변하는가?

  1. 점점 상승한다.
  2. 점점 하락한다.
  3. 급격히 하락한다.
  4. 변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습도를 유지하는 실내에서 온도가 내려가면 공기 중의 수증기 포화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공기 중의 수증기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상대습도가 증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온도가 내려가면 상대습도는 점점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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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인쇄실의 공기조화 시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과 관계가 먼 것은?

  1. 조명관리상 북쪽에 창을 만듦
  2. 인쇄실 입구는 출입이 용이하게 단일문으로 설계
  3. 공장내부의 기압을 고려하여 환기팬 설계
  4. 바닥 재료는 충분한 방수가공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바닥 재료는 공기조화 시설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관계가 먼 것이다.

    인쇄실 입구는 출입이 용이하게 단일문으로 설계되어야 하는 이유는 인쇄실 내부의 공기를 효율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입구가 복수의 문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공기가 유입되거나 유출되어 공기조화 시설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단일문으로 설계하여 공기의 유입과 유출을 최소화하고, 공기조화 시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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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처음 인쇄한 인쇄물의 농도가 1.0, 두 번재 인쇄물의 농도는 0.8, 중첩된 인쇄물의 색 농도가 1.2 일 경우 트래핑 효율은?

  1. 0%
  2. 25%
  3. 50%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래핑 효율은 인쇄물의 농도 차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농도 차이가 클수록 트래핑 효율은 높아집니다. 따라서, 첫 번째 인쇄물과 중첩된 인쇄물의 농도 차이가 0.2이고, 두 번째 인쇄물과 중첩된 인쇄물의 농도 차이가 0.4입니다. 이를 평균하면 (0.2 + 0.4) / 2 = 0.3이 됩니다. 따라서, 트래핑 효율은 30%가 되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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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윤전오프셋 인쇄의 건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종이를 가열하여 잉크속의 용제를 증발시켜 잉크를 건조시킨다.
  2. 도시가스나 프로판 가스를 연소시켜 고온의 공기를 만들어 노즐에 의해 고속으로 종이면에 불어 잉크를 건조시킨다.
  3. 건조된 배기 기체 속에는 잉크 용제 외 악취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있으므로 탈취하여야 한다.
  4. 주로 카본촉매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로 카본촉매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윤전오프셋 인쇄에서는 주로 열을 이용하여 잉크를 건조시키기 때문에 카본촉매보다는 열에 강한 물질인 산화철 등의 촉매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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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쇄물 표지의 표면 가공용으로 쓰이지 않는 재질은?

  1. 나일론
  2. 폴리프로필렌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염화비닐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은 인쇄물 표지의 표면 가공용으로 쓰이지 않는 재질입니다. 이는 나일론이 인쇄물 표지의 표면 가공에 적합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일론은 표면이 매우 미끄러워서 인쇄물 표지에 잉크가 잘 묻지 않고, 인쇄물 표면에 부착력이 약하기 때문에 가공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쇄물 표지의 표면 가공용으로는 다른 재질들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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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오프셋 매엽 4도 인쇄기로 망점으로 구성된 청색(Blue) 부분에 인쇄얼룩(Mottle)이 발생하였다. 이의 원인이 아닌 것은? (단, 인쇄순서 : C → M → Y → K 이다.)

  1. 인쇄용지의 코팅층 불균일
  2. 축임물의 과잉
  3. 저점도 잉크의 사용
  4. 고농도 마젠타 잉크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고농도 마젠타 잉크 사용"이 아니다.

    인쇄용지의 코팅층 불균일, 축임물의 과잉, 저점도 잉크의 사용은 모두 인쇄얼룩(Mottle)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고농도 마젠타 잉크 사용은 인쇄얼룩(Mottle)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없다. 고농도 마젠타 잉크는 오히려 색감이 짙어지고 선명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농도 마젠타 잉크 사용은 인쇄얼룩(Mottle)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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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컬러인쇄시 색상을 컨트롤 하기 위해 그레이 밸런스(등가무채색농도/Gray balance)를 관리한다. 다음 중 그레이 밸런스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원래 잉크의 색상
  2. 잉크량
  3. 도트게인
  4. 원고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 밸런스는 컬러인쇄에서 사용되는 CMYK 잉크의 등가무채색농도를 조절하여 중성회색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원고"는 그레이 밸런스와 관계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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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래핑에서 잉크 표면이 딱딱해져 결정화(crystallization)를 발생시키는 물질이 아닌 것은?

  1. 코발트
  2. 망간
  3. 건조촉진제
  4. 피자마유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래핑에서 잉크 표면이 딱딱해져 결정화를 발생시키는 물질은 건조촉진제와 같은 금속 촉매이다. 하지만 피자마유는 이와 달리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윤활유로, 결정화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피자마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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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물의 표면에 광택을 주기 위하여 첨가한 바니쉬 등에 의하여 표면이 매끈해지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틴팅
  2. 유화
  3. 뜯김
  4. 크리스탈리제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크리스탈리제이션"입니다. 바니쉬와 같은 광택제가 인쇄물 표면에 묻어나면서 매끈한 상태가 되는데, 이때 바니쉬가 결정화되는 현상을 크리스탈리제이션(Crystallization)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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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잉크 중 요변성(thixotrophy)이 가장 큰 잉크는?

  1. 그라비어 잉크
  2. 플렉소 잉크
  3. 평판 오프셋 잉크
  4. 잉크 젯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오프셋 잉크는 요변성이 가장 큰 잉크입니다. 이는 잉크가 특정한 압력이나 전단력에 노출될 때 점차적으로 점도가 낮아지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원활하게 흐르고 분산되어 인쇄물에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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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쇄실의 환경이 작업효율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온,습도의 영향
  2. 공기의 청정
  3. 환경의 정리
  4. 작업자의 심리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자의 심리는 인쇄 작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온,습도의 영향, 공기의 청정, 환경의 정리는 모두 인쇄 작업에 필수적인 요소들이며, 이들이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작업효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작업자의 심리는 작업환경과는 별개의 개인적인 요소이므로, 작업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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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종이의 섬유 및 조직의 상태가 인쇄실의 환경과 같게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 주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즈닝
  2. 히스테리시스
  3. 파일링
  4. 비팅
(정답률: 알수없음)
  • 시즈닝은 종이의 섬유 및 조직을 안정시켜 인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작업이다. 인쇄실의 환경과 같은 온도와 습도 등의 조건을 유지하여 종이가 인쇄시 변형되지 않도록 하며, 종이의 흡수력을 조절하여 잉크의 흡수를 균일하게 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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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세스 잉크 중 가장 이상적인 반사율을 가진 잉크는?

  1. Magenta
  2. Cyan
  3. Yellow
  4.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세스 색상 중 가장 이상적인 반사율을 가진 잉크는 Cyan, Magenta, Yellow, Black (CMYK) 중 Yellow입니다. 이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 중 하나인 CMYK에서 노란색이 빛의 파장에 가장 가까운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란색 잉크는 빛을 가장 잘 반사하며, 인쇄물의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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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할로겐화은의 감색성 중 분광감도가 650nm 까지 확장된 파장역을 가지는 것은?

  1. 레귤러
  2. 오르토크로매틱
  3. 팬크로매틱
  4. 적외형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은 650nm 까지 확장된 파장역에서 감색성을 가지므로, 이 파장역에서 측정된 모든 색을 동일하게 감지할 수 있는 팬크로매틱이라는 답이 나옵니다. 레귤러는 특정 파장대역에서만 감색성을 가지며, 오르토크로매틱은 특정 파장대역에서 감색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적외형은 인체 눈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파장대역에서 감색성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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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래핑 불량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겹 인쇄 잉크의 택(tack)을 적게 한다.
  2. 처음 인쇄에서 뒤묻음 방지 스프레이이 사용을 줄인다.
  3. 겹 인쇄잉크에 코발트 건조제를 사용한다.
  4. 처음 인쇄잉크의 택을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겹 인쇄잉크에 코발트 건조제를 사용한다."

    설명: 코발트 건조제는 인쇄잉크의 건조속도를 높여주는데, 이는 인쇄물이 빨리 건조되어 표면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끼이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발트 건조제는 환경오염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대부분의 인쇄회사에서 사용을 자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해결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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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착액은 일반적으로 pH가 4.6 ~ 5.4 정도가 좋다. 이 때 pH유지의 완충제로 사용되는 약품은?

  1. 명반
  2. 붕산
  3. 티오황산나트륨
  4. 티오황산암모늄
(정답률: 알수없음)
  • 붕산은 pH가 낮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pH를 유지할 수 있는 완충제이기 때문에 정착액의 pH 조절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붕산은 안전성이 높고 비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붕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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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지 공정에서 섬유의 표면 및 내부에 기계적 충격으로 상처를 내어 섬유 간의 결합 확률을 높이고 섬유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작업 공정은?

  1. 초지
  2. 고해
  3. 사이징
  4. 압착
(정답률: 알수없음)
  • 제지 공정에서 섬유의 표면 및 내부에 기계적 충격으로 상처를 내어 섬유 간의 결합 확률을 높이고 섬유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작업 공정은 "고해"입니다. 이는 섬유를 더욱 단단하고 강하게 만들어 제지 공정에서의 처리 과정에서 더욱 효율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초지는 섬유를 분쇄하여 제지 공정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만드는 과정이며, 사이징은 섬유 표면에 화학적 처리를 통해 내구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압착은 섬유를 압축하여 밀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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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할로겐화은 감광재료의 유제 중에 600nm 이상의 빛에 잘 감광되지 않아 적색의 안전광을 사용하는 유제는?

  1. 레귤러형 유제
  2. 오르토크로매틱형 유제
  3. 팬크로매틱형 유제
  4. 적외형 유제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 감광재료는 600nm 이상의 빛에 잘 감광되지 않기 때문에 적색 안전광을 사용하는 유제가 필요하다. 오르토크로매틱형 유제는 적색 안전광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감광되는 유제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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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잉코미터(Inko-meter)로 주로 시험하는 항목은?

  1. 끈기(tack)
  2. 건조속도
  3. 내광성
  4. 내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잉코미터는 끈기(tack)를 측정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끈기란 점착성을 의미하며, 잉크나 접착제 등의 물질이 표면에 닿았을 때 얼마나 빨리 붙어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끈기는 인쇄나 접착 작업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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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화학펄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아황산 펌프
  2. 쇄목 펄프
  3. 소다 펄프
  4. 크라프트 펄프
(정답률: 알수없음)
  • 쇄목 펄프는 나무를 분쇄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쇄석기나 분쇄기를 사용하여 종이나 판지 등을 분쇄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에 화학펄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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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CTP용 레이저의 파장을 잘못 나타낸 것은?

  1. 아르곤 레이저 - 488nm
  2. 헬륨네온 레이저 - 633nm
  3. 강화 YAG 레이저 - 332nm
  4. 적외선 레이저 다이오드 - 760nm
(정답률: 알수없음)
  • 강화 YAG 레이저의 파장은 1064nm이며, 332nm은 UV 영역에 속하는 파장으로 CTP용 레이저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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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산화철 분말을 주성분으로 하는 특수용도의 잉크는?

  1. 수성잉크
  2. 자성잉크
  3. 발포잉크
  4. 형광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산화철 분말은 자성체를 포함하고 있어 자성력이 강합니다. 따라서 이를 주성분으로 하는 잉크는 자성체를 이용하여 인쇄물에 자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잉크를 자성잉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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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나이트렌(nitrene)이 노볼락(novolac)과 같은 알칼리 가용성 수지와 반응하여 알칼리에 녹기 어려운 내알칼리성의 내식막을 만드는 감광재료는?

  1. 중크롬산 감광재료
  2. 아지드형 감광재료
  3. 폴리계피산비닐계 감광재료
  4. PVA 감광재료
(정답률: 알수없음)
  • 아지드형 감광재료는 알칼리 가용성 수지와 반응하여 내알칼리성의 내식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노볼락과 같은 알칼리 가용성 수지와 함께 사용되어 알칼리에 녹기 어려운 내식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아지드형 감광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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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축임물에 알코올(IPA)을 넣는 주된 이유는?

  1. 축임물을 냉각시킨다.
  2. 축임물을 살균한다.
  3. 잉크의 유화를 촉진시킨다.
  4. 표면장력을 낮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코올(IPA)은 표면장력을 낮추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축임물에 알코올을 넣으면 축임물의 표면장력이 낮아져 더 쉽게 흐를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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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종이에 잉크나 물의 침투 저항성을 주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고해
  2. 초지
  3. 사이징
  4. 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에 잉크나 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종이 표면에 사이징 작업을 수행합니다. 사이징은 종이의 표면에 침투 저항성을 부여하여 종이의 내구성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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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주 광택을 내는 안료로서 즉석복원 등의 인쇄 숫자를 가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잉크는 어떤 종류인가?

  1. 프로세스 잉크
  2. 별색 잉크
  3. 형광 잉크
  4. 펄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펄 잉크는 진주 광택을 내는 특수한 종류의 잉크로, 인쇄물에 광택을 더해주고 즉석복원 등의 인쇄 숫자를 가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진주 광택을 내는 안료로서 즉석복원 등의 인쇄 숫자를 가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잉크"를 묻는 것이므로, 정답은 "펄 잉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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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산화중합 건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축임물의 유화가 건조를 지연시킨다.
  2. 습도가 높아질수록 건조가 느려진다.
  3. 인산이나 인산염이 다량 들어가면 건조가 빨라진다.
  4. 종이 면이 산성일수록 건조가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산이나 인산염이 다량 들어가면 건조가 빨라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인산이나 인산염은 오히려 건조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유는 인산이나 인산염이 종이와 결합하여 수분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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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진 감광재료로 사용되는 할로겐화은 중에서 감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AgF
  2. AgCl
  3. AgBr
  4. AgI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 중에서 감도가 가장 높은 것은 AgBr이다. 이는 AgBr 결정 구조에서 Ag+와 Br- 이온이 결합할 때 생성되는 결정 격자 구조 때문이다. AgBr은 높은 굴절률과 높은 광도를 가지며, 빛에 노출되면 Ag+ 이온이 Br- 이온과 결합하여 AgBr 결정이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이미지를 형성한다. AgF와 AgCl은 감도가 낮고, AgI는 높은 감도를 가지지만 안정성이 낮아서 사용이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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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름과 물이 미세한 방울로 섞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모틀링
  2. 유화
  3. 블로킹
  4. 초킹
(정답률: 알수없음)
  • 기름과 물이 미세한 방울로 섞이는 현상을 유화라고 한다. 이는 물과 기름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물은 극성이 강하고 기름은 극성이 약하기 때문에 서로 섞이지 않는다. 하지만 유화는 이러한 물과 기름의 특성을 이용하여 특별한 방법으로 섞이게 된다.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우유와 커피, 드레싱과 소스 등에서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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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판공정이 끝난 후 내마모성, 내용제성과 같은 내쇄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처리하는 공정은?

  1. 정면 처리
  2. 수세 처리
  3. 버닝 처리
  4. 탈지 처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제판공정으로 인해 내마모성과 내용제성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버닝 처리를 하게 된다. 버닝 처리는 열을 이용하여 표면을 녹여 내구성을 높이는 공정으로, 내마모성과 내용제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정답은 "버닝 처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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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공지(코팅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극의 평균 크기는 약 1㎛ 내외이다.
  2. 도공층 내로 안료의 침투가 어렵다.
  3. 도공층에 관상으로 된 구조가 존재한다.
  4. 모세관을 통해서 공기가 반대 면으로 투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극의 평균 크기는 약 1㎛ 내외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도공지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공극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다른 특성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공극의 평균 크기는 약 1㎛ 내외이다."는 도공지의 구조적 특성 중 하나로, 도공층 내로 안료의 침투가 어렵고, 모세관을 통해서 공기가 반대 면으로 투과되는 등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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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무채색에서 반사율이 약 30% 정도인 경우의 색은?

  1. 흰색
  2. 회색
  3. 검정색
  4. 파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율이 30%인 경우, 색이 너무 진하지도 않고 너무 연하지도 않은 중간 색상이다. 이러한 중간 색상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회색이다. 따라서 정답은 "회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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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파의 파장이 가장 짧은 것부터 긴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자외선 - X선 - 가시광선 - 원적외선
  2. X선 - 가시광선 - 원적외선 - 자외선
  3. 가시광선 - X선 - 자외선 - 원적외선
  4. X선 - 자외선 - 가시광선 - 원적외선
(정답률: 알수없음)
  • X선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고, 자외선은 X선보다 파장이 길지만 여전히 매우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시광선은 자외선보다 파장이 더 길고, 원적외선은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X선 - 자외선 - 가시광선 - 원적외선"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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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후퇴색이 지니는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빨간색보다 파란색이 후퇴의 느낌이 강하다.
  2.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후퇴의 느낌을 준다.
  3.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후퇴의 느낌을 준다.
  4. 채도가 낮은 색이 채도가 높은 색보다 후퇴의 느낌이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후퇴의 느낌을 준다."는 이유는 밝은 색은 시각적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빛이 더 많이 반사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후퇴의 느낌을 더욱 강하게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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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Yellow와 Magenta 잉크를 혼합하면 이론적으로 어떤 빛이 반사되는가?

  1. Red
  2. Green
  3. Blue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와 Magenta는 빨간색을 포함한 3원색 중 2개이다. 따라서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빨간색이 강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Yellow와 Magenta 잉크를 혼합하면 "Red"가 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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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규정의 색필터에 의하여 어떤 잉크의 색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농도를 H, 중간농도를 M, 최저농도를 L이라 하면 이 잉크의 색상효율은 어떻게 나타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효율은 (H-M)/(H-L)로 나타낸다. 이유는 최고농도(H)와 최저농도(L) 사이의 범위에서 색상의 대비가 가장 크기 때문에 이 범위에서의 중간농도(M)가 얼마나 중간색상을 잘 표현하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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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시료의 절대분광반사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단, R(λ)은 절대분광반사율, S(λ)는 시료의 측정시그널, B(λ)는 base line calibration factor, W(λ)는 백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 값이다.)

  1. R(λ) = S(λ) × B(λ) × W(λ)
  2. R(λ) = S(λ) + B(λ) + W(λ)
  3. R(λ) = S(λ) - B(λ) - W(λ)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R(λ) = S(λ) × B(λ) × W(λ)"

    시료의 절대분광반사율은 시료의 측정시그널(S(λ))을 백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W(λ))로 나눈 값에 base line calibration factor(B(λ))를 곱한 것이다. 따라서 R(λ) = S(λ) × B(λ) × W(λ)이 옳은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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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먼셀(Munsell)의 10색상이 다음과 같을 때 ( ) 안의 ①, ②, ③에 들어 갈 색상으로 옳은 것은?

  1. ① R, ② RR, ③ PP
  2. ① R, ② YR, ③ RP
  3. ① N, ② YN, ③ NP
  4. ① W, ② YW, ③ WP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상계는 색상을 색상명(예: 빨강, 노랑 등)이 아닌 색상값(색상, 채도, 명도)으로 표현하는 색상계입니다. 10색상은 색상계에서 10개의 기본색상을 의미하며, 이 중에서 ①은 빨강(Red), ②는 노랑-빨강(Yellow-Red), ③은 보라(Purple)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R, ② YR, ③ R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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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색을 보고 있다가 다른 색을 볼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면적대비
  2. 계시대비
  3. 연변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계시대비는 눈이 하나의 색에 적응되어 있을 때, 다른 색을 보게 되면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감 세포들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먼저 본 색과 다음에 본 색의 대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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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셔브뢸의 유사 조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명도에 따른 조화
  2. 채도에 따른 조화
  3. 색상에 따른 조화
  4. 주조색에 따른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채도에 따른 조화

    설명: 셔브뢸의 유사 조화는 색상, 명도, 주조색에 따른 조화를 의미합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유사 조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채도에 따른 조화는 셔브뢸의 유사 조화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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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물리적으로 분광 반사율의 고저(高低)를 말하는 것은?

  1. Value
  2. Hue
  3. Saturation
  4. Chroma
(정답률: 알수없음)
  • "Value"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분광 반사율의 고저를 나타내는 것은 색의 밝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alue"가 정답입니다. "Hue"는 색의 색조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Saturation"은 색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Chroma"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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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이 되는 색채(related color)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색상(H)
  2. 검정(B)
  3. 흰색(W)
  4. 순색(C)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를 기본 요소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색상(H)"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이 되는 색채에 해당되는 요소입니다. 반면에 "검정(B)", "흰색(W)", "순색(C)"은 색채가 아닌 다른 개념들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중에서는 "색상(H)"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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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분광반사율 측정방식에 따른 배치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Polychromatic 방식 : 광원-광검출기-시료-분광장치
    Monochromatic 방식 : 광원-광검출기-분광장치-시료
  2. Polychromatic 방식 : 광원-시료-광검출기-분광장치
    Monochromatic 방식 : 광원-시료-분광장치-광검출기
  3. Polychromatic 방식 : 광원-시료-분광장치-광검출기
    Monochromatic 방식 : 광원-분광장치-시료-광검출기
  4. Polychromatic 방식 : 광원-분광장치-시료-광검출기
    Monochromatic 방식 : 광원-시료-분광장치-광검출기
(정답률: 알수없음)
  • Polychromatic 방식은 다양한 파장의 광을 사용하여 시료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광원-시료-분광장치-광검출기 순서가 맞습니다. 반면에 Monochromatic 방식은 하나의 파장의 광을 사용하여 시료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광원-분광장치-시료-광검출기 순서가 맞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Polychromatic 방식 : 광원-시료-분광장치-광검출기, Monochromatic 방식 : 광원-분광장치-시료-광검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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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5색을 기준으로 하여 10색으로 분할시켰다.
  2. 명도 단계는 N1, N2, N3 ... 등으로 표시한다.
  3. 이상적인 흑색(Bk)과 백색(W)량을 표시한다.
  4. 채도는 중심의 무채색 축에서 수평으로 나간다.
(정답률: 알수없음)
  • "5색을 기준으로 하여 10색으로 분할시켰다."는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이다. 이상적인 흑색(Bk)과 백색(W)량을 표시하는 이유는 먼셀의 색상환에서 모든 색상은 이상적인 흑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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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분광반사율의 불일치가 광원이나 관측자의 시감에 따라 색자극의 일치를 이루는 경우는?

  1. 색순응
  2. 색의 연색
  3. 색의 대비
  4. 조건등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반사율의 불일치가 광원이나 관측자의 시감에 따라 색자극의 일치를 이루는 경우를 조건등색이라고 합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물체의 스펙트럼이 일치하는 경우로, 물체가 받아들인 빛의 스펙트럼과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스펙트럼이 일치하여 색상이 일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건등색은 색순응, 색의 연색, 색의 대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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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떤 색과 유사하다는 것에 따른 시각인식의 속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은 시각적으로 구별되는 색의 종류를 말하며, 색상에 따라서 우리는 물체를 구별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과 유사하다는 것에 따른 시각인식의 속성을 색상이라고 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휘도는 색의 광택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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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녹색(Green) 인쇄물은 3원색 잉크 중에서 어떤 잉크들이 인쇄된 것인가? (단, Y :Yellow, M : Magenta, C : Cyan 이다.)

  1. C잉크와 Y잉크
  2. M잉크와 C잉크
  3. Y잉크와 M잉크
  4. C잉크와 M잉크 그리고 Y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노란색과 청색을 섞어서 만들어지는 색이다. 따라서 녹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색인 C잉크와 노란색인 Y잉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C잉크와 Y잉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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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시광선의 파장 영역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380 ~ 780nm
  2. 780 ~ 880nm
  3. 580 ~ 980nm
  4. 680 ~ 1080nm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의 범위를 말하며, 이는 보통 380nm에서 780nm까지의 파장을 가지는 광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380 ~ 780nm"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를 벗어나거나 일부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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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의 3속성을 3차원 공간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1. 색채계
  2. 색상환
  3. 표색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는 색의 3가지 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x, y, z축으로 나타내어 3차원 공간에 배열한 것이다. 이를 통해 색의 다양한 조합과 변화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색의 성질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색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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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 장비의 측정 수치를 국가적 또는 세계적인 기준척도로 항상 읽혀지도록 조절하여 표준화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검증
  2. 캘리브레이션
  3. 장치의 예열시간
  4. 광원의 조도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 장비는 제조 과정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측색 장비의 측정 수치를 국가적 또는 세계적인 기준척도로 맞춰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측정 결과를 다른 장소나 시간에도 비교 가능한 표준화된 값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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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먼셀 표색계의 표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0개의 주 색상과 10단계의 명도로 구분하였다.
  2. 2진법 체계를 기초로 하였다.
  3. 3차원 색공간을 색상, 명도, 채도로 나누었다.
  4. HV/C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표색계는 10개의 주 색상과 10단계의 명도로 구분하며, 3차원 색공간을 색상, 명도, 채도로 나누어 표기한다. 하지만 2진법 체계를 기초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2진법 체계를 기초로 하였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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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인쇄 화상의 계조 재현에서 명암의 대비 또는 대조를 표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선예도
  2. 콘트라스트
  3. 선명도
  4. 그라데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콘트라스트는 밝기나 색상 등에서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비교하여 대비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인쇄 화상에서는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대비를 강조하여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콘트라스트가 인쇄 화상에서 명암의 대비 또는 대조를 표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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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1 inch 의 이미지 원고를 2배로 확대하여 150 line / inch 로 인쇄하는 경우의 스캔 해상도는? (단, 망점계수는 2 이다.)

  1. 150 dpi
  2. 300 dpi
  3. 450 dpi
  4. 600 dpi
(정답률: 알수없음)
  • 150 line / inch 로 인쇄하려면, 150 × 150 = 22,500 개의 점이 필요하다. 망점계수가 2 이므로, 스캔 해상도는 2 × 22,500 = 45,000 dpi 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미지 원고를 2배로 확대했으므로, 실제 스캔 해상도는 45,000 ÷ 2 = 22,500 dpi 가 된다. 이를 가장 근접한 보기로 변환하면 "600 dpi"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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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컬러 스캐너에서 포토멀티플라이어(광전자증배관)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샤프니스 수정 및 연산을 한다.
  2. 전기 신호로 색 수정과 계조 수정을 한다.
  3. 빛의 강약을 전기 신호로 바꾼다.
  4. 전자 신호의 강약에 따라 빛을 강약으로 바꾼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포토멀티플라이어(광전자증배관)는 빛의 강약을 전기 신호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컬러 스캐너에서 이미지를 스캔할 때 빛의 강약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바꾸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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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캐너에 사용되는 He-Ne 레이저의 출력감도 파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488nm
  2. 514nm
  3. 633nm
  4. 780n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633nm"이다.

    스캐너에 사용되는 He-Ne 레이저는 주로 빨간색 레이저로, 파장이 633nm이다. 이 파장은 스캐너에서 사용되는 광학 부품과 잘 어울리며, 높은 출력감도를 가지고 있어서 스캔 작업에 적합하다. 따라서 He-Ne 레이저의 출력감도 파장은 633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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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이미지 처리시 언샤프마스크(USM)를 잘못 적용했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Halo
  2. Mottling
  3. Specking
  4. Sharpe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harpen"입니다.

    언샤프마스크(USM)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USM을 잘못 적용하면 이미지에 "Halo"라고 불리는 흰색 혹은 검은색 경계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Mottling"이나 "Specking"과 같은 노이즈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harpen"은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므로, USM을 적용하는 목적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Sharpen"은 USM을 잘못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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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교정의 종류 중 필름 분판을 포함하지 않으며, 도트게인 및 무아레 패턴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교정은?

  1. 필름형 교정
  2. 인쇄 교정
  3. 디지털 교정
  4. CEPS 교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교정은 필름 분판을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이미지를 직접 조작하여 교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필름형 교정과는 다릅니다. 하지만 도트게인 및 무아레 패턴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교정은 CEPS 교정과 함께 인쇄 교정과 비교하여 한계가 있는 교정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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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고열에서 기화하는 잉크를 도포한 전용시트에 서멀헤드로 열을 가해서 용지에 전사하는 방식으로, 컬러를 망점으로 재현하지 못하고 연속조로 재현하며, 전용 용지만을 사용하는 교정용 프린터는?

  1. 레이저 프린터
  2. 잉크젯 프린터
  3. 염료 승화형 프린터
  4. 버블젯 프린터
(정답률: 알수없음)
  • 고열로 기화하는 잉크를 사용하여 용지에 전사하는 방식으로, 연속조로만 컬러를 재현할 수 있고 전용 용지만을 사용하는 교정용 프린터이기 때문에 "염료 승화형 프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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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편집된 출판물을 전자사진 방식으로 1페이지를 단위로 프린트하며 메커니즘은 전자복사와 거의 같으며 폰트와 그래픽을 주사하는 방식인 교정 방법은?

  1. 사진방식 교정
  2. 레이저빔방식 교정
  3. 열전사방식 교정
  4. 페이지프린트방식 교정
(정답률: 알수없음)
  • 편집된 출판물을 전자사진 방식으로 1페이지를 단위로 프린트하는 방식은 페이지프린트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교정은 전자복사와 거의 같은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지며, 폰트와 그래픽을 주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방식에서의 교정 방법은 페이지프린트방식 교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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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자출판에서 스크린 선수 175선의 망점을 출력할 때 입력 해상도는 얼마가 적당한가? (단, 사진 확대율은 100% 이다.)

  1. 87.5 dpi
  2. 175 dpi
  3. 350 dpi
  4. 700 dpi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선수 175선을 출력할 때, 망점의 크기는 매우 작기 때문에 고해상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300 dpi 이상의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입력 해상도가 350 dpi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87.5 dpi는 너무 낮은 해상도이고, 175 dpi는 경계값에 가깝기 때문에 350 dpi가 더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할 수 있다. 700 dpi는 과도한 해상도이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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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감광재료에서 사바티에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출 및 현상에서 생긴 화상은 차광작용으로 발생한다.
  2. 색감효과(desensitizing effect) 때문에 발생한다.
  3. 현상 중 불안정한 안전등 아래에서 발생한다.
  4. 순수한 현상효과로써 코스틴스키 효과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감효과(desensitizing effect) 때문에 발생한다."가 틀린 것이다. 사바티에 효과는 노출 및 현상에서 생긴 화상이 차광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색감효과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순수한 현상효과로써 코스틴스키 효과라고도 한다."는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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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컴퓨터 처리에 의하여 제판용 필름을 만드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CTP
  2. CTF
  3. POD
  4. DTP
(정답률: 알수없음)
  • CTF는 "Computer to Film"의 약자로, 컴퓨터에서 직접 필름을 출력하여 제판용 필름을 만드는 장치를 뜻합니다. 따라서 CTP(Computer to Plate)는 인쇄판을 만드는 장치이고, POD(Print on Demand)는 주문형 인쇄를 위한 장치, DTP(Desktop Publishing)는 문서나 출판물을 디자인하고 편집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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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컬러 스캐너에서 샤프니스를 강조하기 위하여 전기적으로 행하는 회로는?

  1. USM 회로
  2. 계조수정 회로
  3. USR 회로
  4. UCA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USM 회로는 Unsharp Masking(언샵 마스킹)의 약자로, 이미지의 선명도를 강조하기 위한 회로이다. 이 회로는 원본 이미지와 블러링된 이미지를 비교하여 차이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샤프니스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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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필름출력기의 전자식 망점발생기(electronic dot generator)로 출력되는 망점의 특징은?

  1. 연조 망점으로 망점수정이 잘 된다.
  2. 경조 망점으로 망점수정이 어렵다.
  3. 연조 망점으로 정물 사진에 적합하다.
  4. 경조 망점으로 현상관리가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출력기의 전자식 망점발생기는 경조 망점을 출력한다. 경조 망점은 불규칙한 모양과 크기를 가지며, 망점수정이 어렵다. 이는 망점이 무작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발생한 망점을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름출력기에서 경조 망점이 발생하면 정확한 망점수정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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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명실용 필름의 최대 분광감도 영역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1. 250nm 부근
  2. 300nm 부근
  3. 350nm 부근
  4. 400nm 부근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실용 필름은 UV-Vis 분광법에서 사용되는 필름으로, 주로 200~400nm 사이의 영역에서 최대 분광감도를 보입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영역은 "350nm 부근"입니다. "250nm 부근"은 너무 짧은 파장이므로 명실용 필름의 최대 분광감도 영역과는 거리가 멀고, "300nm 부근"과 "400nm 부근"은 각각 너무 짧은 파장과 너무 긴 파장이므로 "350nm 부근"보다는 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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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층평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로 다른 금속을 2~3층으로 도금한 것이다.
  2. 친유성 금속(구리)을 화선부로 한다.
  3. 친수성이 큰 금속(크롬, 알루미늄)을 비화선부로 하는 제판법이다.
  4. 감광재를 스폰지나 롤러로 도포하여 감광막을 형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재를 스폰지나 롤러로 도포하여 감광막을 형성한다."는 다층평판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다층평판은 서로 다른 금속을 2~3층으로 도금하여 만든 것이다. 이때 친유성 금속(구리)을 화선부로 하고, 친수성이 큰 금속(크롬, 알루미늄)을 비화선부로 하는 제판법을 사용한다. 감광재를 스폰지나 롤러로 도포하여 감광막을 형성하는 것은 이후 공정 중 하나이다. 감광막은 노광 공정에서 노광에 노출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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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컬러 스캐너의 입력용 주사방식 중 전자적 평명 주사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1. 원통회전 방식
  2. 갈바노미터 방식
  3. 회전다면경 방식
  4. 고체촬상소자(CCD)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고체촬상소자(CCD) 방식은 전자적 평면 주사방식에 해당된다. CCD는 빛을 받으면 전하를 생성하고, 이를 전하 증폭기를 통해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자적 평면 주사방식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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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피사체가 너무 밝아서 콘트라스트가 거의 없고 하이라이트와 섀도우 부분의 농도차가 작은 경우의 스캐닝용 원고(예: 눈 속의 흰공)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로우키 이미지(low-key image)
  2. 캐치 라이트 이미지(catch-light image)
  3. 하이키 이미지(high-key image)
  4. 라인 아트(line-ar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하이키 이미지(high-key image)

    설명: 하이키 이미지는 밝은 톤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말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하이라이트와 밝은 부분이 많고, 그림자와 어두운 부분이 적어서 콘트라스트가 낮고 농도 차이가 작다. 따라서 눈 속의 흰공과 같이 밝은 부분이 많은 스캐닝용 원고를 하이키 이미지라고 부른다. 로우키 이미지는 그 반대로 어두운 톤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말하며, 캐치 라이트 이미지는 눈동자에 반사된 빛을 강조한 이미지를 말한다. 라인 아트는 선으로만 이루어진 그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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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노출량의 값은 어느 범위 내에서는 조도 및 노출 시간이 서로 역비례적으로 변화되어도 감광재료에 주는 효과에는 변함이 없이 농도를 일정하게 얻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간헐효과
  2. 허셀효과
  3. 상반법칙
  4. 위사진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상반법칙은 노출량과 조도 및 노출 시간이 서로 역비례적으로 변화하더라도 감광재료에 주는 효과에는 변함이 없이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노출량이 적을 때는 조도가 높아지고 노출 시간이 길어질수록 농도가 낮아지는 반면, 노출량이 많을 때는 조도가 낮아지고 노출 시간이 짧아질수록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반법칙은 사진 촬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절한 노출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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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할 때 일어나는 결점의 하나로 섀도우 부분의 주위에 그 윤곽에 따라 밝은 무늬나 그림자가 생기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코팅(coating)
  2. 비네팅(vignetting)
  3. 헤일로(halo)
  4. 고스트이미지(ghost image)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제판시 부식할 때 일어나는 결점 중 하나인 헤일로(halo)는, 섀도우 부분의 주위에 밝은 무늬나 그림자가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제판시 사용되는 화학약품이나 공정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액체나 기체의 입자들이 섀도우 부분 주변에 쌓이거나, 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된 물질이 섀도우 부분 주변에 침착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판의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제판시에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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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알루미늄판의 표면에 양극산화 처리를 함으로써 얻을 수 없는 것은?

  1. 친수성
  2. 보수성
  3. 신속성
  4. 내마모성
(정답률: 알수없음)
  • 알루미늄판의 표면에 양극산화 처리를 함으로써 얻을 수 없는 것은 "신속성"입니다. 이는 양극산화 처리가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시켜 내식성과 내부식성을 향상시키지만, 신속성은 표면의 경도와 관련된 성질로서, 양극산화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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