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인쇄산업기사
(2012-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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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쇄공학

1. 히키(hicky)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잉크의 건조피막이 혼입하면 발생하기 쉽다.
  2. 잉크의 택(tack)이 낮을수록 발생하기 쉽다.
  3. 종이의 캘린더링 롤이 지분 등으로 오염되면 발생하기 쉽다.
  4. 용지를 자를 때 생긴 먼지나 종이가루가 판에 붙었을 때 발생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택(tack)이 낮을수록 발생하기 쉽다. 이유는 잉크의 택이 낮을수록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덜 흡수되기 때문에 히키가 발생하기 쉽다. 히키는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부족하게 분포되어 생기는 작은 흰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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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타타겟(star target)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망점의 퍼짐(dot gain)
  2. 슬러(slur)
  3. 더블링(doubling)
  4. 히키(hicky)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타타겟은 인쇄물에서 색상과 인쇄물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이 중에서 "히키"는 인쇄물에서 발생하는 작은 덩어리나 먼지 등의 이상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타타겟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히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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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의 2중 중첩 인쇄에서 트래핑 값은 얼마인가?

  1. 77%
  2. 83%
  3. 85%
  4. 88%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래핑 값은 인쇄할 때 색상이 겹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이 그림에서는 노란색과 파란색이 겹치는 부분과 빨간색과 파란색이 겹치는 부분에서 트래핑이 발생한다. 따라서 트래핑 값은 겹치는 부분의 넓이에 따라 달라진다.

    노란색과 파란색이 겹치는 부분의 넓이는 (2cm × 2cm) = 4cm² 이고, 빨간색과 파란색이 겹치는 부분의 넓이는 (1cm × 2cm) = 2cm² 이다. 따라서 겹치는 부분의 총 넓이는 4cm² + 2cm² = 6cm² 이다.

    전체 인쇄물의 넓이는 (4cm × 4cm) = 16cm² 이므로, 트래핑 값은 (6cm² ÷ 16cm²) × 100% = 37.5%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77%, 83%, 85%, 88%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83%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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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쇄환경과 잉크의 유동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종이 뜯김(picking)과 잉크의 택(tack)은 상관성이 있다.
  2. 인쇄속도가 상승하면 잉크의 택(tack)이 상승한다.
  3. 인쇄실 온도가 낮아지면 잉크의 택(tack)이 상승한다.
  4. 잉크의 유화가 많이 일어나면 잉크의 택(tack)이 상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유화가 많이 일어나면 잉크의 택(tack)이 상승하는 이유는, 잉크의 유화가 많아지면 잉크 내부의 용제와 피그먼트가 분리되어 피그먼트가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피그먼트가 종이에 잘 묻어나가고, 종이 뜯김(picking)이 줄어들어 택(tack)이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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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F(Walker-Fetsko)의 전이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옳은 설명은?

  1. y 는 종이에 전이된 잉크의 양이다.
  2. b 는 판상에 공급된 잉크의 양이다.
  3. f 는 종이 요철부분에 고정화된 잉크의 양이다.
  4. x 는 종이요청에 고정되고 남은 잉크 필름의 분열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W-F(Walker-Fetsko)의 전이방정식에서 y는 종이에 전이된 잉크의 양을 나타낸다. 이는 b(판상에 공급된 잉크의 양)과 f(종이 요철부분에 고정화된 잉크의 양)의 차이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y는 종이에 실제로 전이된 잉크의 양을 나타내는 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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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점도를 측정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페란티 셔레이(Ferranti Shirley)
  2. 밴드 비스코 미터(Band visco meter)
  3. 잔컵(Zahn cup)
  4. 볼밀(Ball mill)
(정답률: 알수없음)
  • 볼밀은 점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료를 분쇄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이기 때문에 점도를 측정하는 계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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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컬러 인쇄를 하는 인쇄실의 조명조건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색온도가 5000K 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
  2. 색온도가 5400K 이고, 연색평가지수가 85~90인 조명
  3. 색온도가 5500K 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3~95인 조명
  4. 색온도가 6500K 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5~100인 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인쇄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색온도와 연색평가지수를 가진 조명이 필요합니다. 색온도가 5000K인 조명은 자연광과 비슷한 색상을 가지며,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은 색상의 진함과 선명도를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 인쇄를 하는 인쇄실의 조명조건으로는 "색온도가 5000K 이고, 연색평가지수가 90~95인 조명"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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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종이 주름의 원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종이 자체가 물결져 있다.
  2. 얇은 종이나 종목인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3. 급지판 위에 종이 누름 굴림대 종류의 위치가 나쁘다.
  4. 축임물 과다로 종이 늘어짐에 의해 다색 인쇄의 인쇄유니트를 통과할 때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얇은 종이나 종목인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종이가 얇을수록 주름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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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쇄용지의 정전기 발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겨울철보다는 여름철에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
  2. 종이끼리 부딪치거나 종이가 테이프 등과 스치는 것에 의해 발생한다.
  3. 정전기는 상대습도가 약 40% 이상일 때 가장 많이 발생한다.
  4. 겨울철에 난방을 하면 정전기 발생은 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는 전기를 잘 담지 않는데, 종이끼리 부딪치거나 테이프 등과 스치면 전자가 이동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한다. 이 때, 상대습도가 낮을수록 정전기 발생이 증가하므로 여름철에 더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종이끼리 부딪치거나 종이가 테이프 등과 스치는 것에 의해 발생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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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하프톤 인쇄물의 망점을 명도로 표현하는 것은?

  1. 망점 면적비
  2. 잉크의 두께 차
  3. 주변 오염도
  4. 하프톤 값
(정답률: 알수없음)
  • 하프톤 인쇄물의 망점은 인쇄물의 명도와 관련이 있으며, 이를 표현하는 것이 하프톤 값입니다. 망점 면적비나 잉크의 두께 차는 망점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이지만, 하프톤 값은 망점을 명도로 표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주변 오염도는 인쇄물의 외부 환경과 관련이 있으므로 망점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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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인 인쇄용 종이의 신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질과 함유수분율이 같다면 초지시기에 상관없이 종이의 신축률은 일정하다.
  2. 온습도에 따라서 세로결보다는 가로결의 신축률이 크다.
  3. 종이의 신축은 종이의 원료인 펄프의 신축과는 관련이 없다.
  4. 다공질의 종이나 강도가 있는 종이는 신축률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습도가 높을수록 종이의 섬유가 늘어나기 때문에 가로결의 신축률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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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쇄 후 건조된 인쇄물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손에 묻어나는 인쇄 사고 현상은?

  1. Set-off
  2. Misting
  3. Print through
  4. Chalking
(정답률: 알수없음)
  • Chalking은 인쇄물 표면에서 잉크가 지워져서 인쇄물 표면이 분말처럼 되어 손에 묻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인쇄물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손에 묻어나는 인쇄 사고 현상은 Chalk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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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속장의 일부로 간주하여 속장과 함께 터잡기 작업을 하는 면지의 종류는?

  1. 바름면지
  2. 감음면지
  3. 이음면지
  4. 제물면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제물면지는 속장의 일부로 간주되어 속장과 함께 터잡기 작업을 하는 면지의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인 바름면지, 감음면지, 이음면지는 속장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종류의 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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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매엽 평판인쇄시 잉크 통에서 잉크 주걱으로 잉크를 떠낼 때 덩어리로 뭉쳐져서 떠내기 좋은 상태가 되는 잉크의 성질은?

  1. 요변성(thixotropy)
  2. 택(tack)
  3. 예사성(thread forming)
  4. 컬링(cur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요변성(thixotropy)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점도가 낮아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즉, 처음에는 뭉쳐져서 떠내기 좋은 덩어리로 형성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더 유동성이 높아져서 잉크 주걱으로 떠내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질은 매엽 평판인쇄에서 잉크를 떠내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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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쇄물의 필름접착(라미네이션)에 사용되는 필름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폴리프로필렌
  2. 폴리에틸렌
  3. 염화비닐
  4. 셀로판
(정답률: 알수없음)
  • 셀로판은 인쇄물의 필름접착에 사용되기에는 너무 부서지기 쉽고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필름이다.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염화비닐은 내구성이 높고 부서지기 쉽지 않아 인쇄물의 필름접착에 적합한 필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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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택 에너지(Et)를 구하는 식이 바른 것은? (단, 위치에너지 : mg△h, 중량 : mg, 면적 : A로 나타낸다.)

  1. Et = (mg△h)/A
  2. Et = A/(mg△h)
  3. Et = A×mg△h
  4. Et = mg△h
(정답률: 알수없음)
  • 택 에너지는 위치에너지의 변화량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택이 높이 △h만큼 상승할 때, 위치에너지의 변화량은 mg△h이다. 이때, 택이 지지하는 면적은 A이므로, 택 에너지는 위치에너지의 변화량(mg△h)을 면적(A)으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Et = (mg△h)/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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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잉크 피막이 가장 얇은 인쇄 방식은?

  1. 활판
  2. 오프셋
  3. 그라비어
  4. 스크린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은 인쇄 시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공간을 두고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판과 인쇄지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잉크 피막이 가장 얇게 형성됩니다. 따라서 오프셋이 잉크 피막이 가장 얇은 인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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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책의 구성 요소 중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간지
  2. 판권지
  3. 매상카드
  4. 독자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책의 구성 요소 중 부속물에 해당하는 것은 "간지", "매상카드", "독자카드"입니다. 이들은 책의 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보조적인 요소로, 책의 외형과 판매 등에 관련된 것입니다. 반면, "판권지"는 책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로, 책의 저작권과 출판사 정보 등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판권지"는 부속물이 아닌 책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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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책의 앞뒤 표지와 본문을 이어주는 것은?

  1. 이음지
  2. 면지
  3. 연결지
  4. 속지
(정답률: 알수없음)
  • 면지는 책의 앞뒤 표지와 본문을 이어주는 종이로, 표지와 본문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음지는 본문 내부에서 쪽을 이어주는 종이, 연결지는 여러 장의 쪽을 이어붙이는 종이, 속지는 책의 내부에 들어가는 추가적인 종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책의 앞뒤 표지와 본문을 이어주는 것은 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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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하프톤 인쇄에서 풍부한 색상과 계조재현을 나타내지만 제판 비용이 비싼 인쇄방식은?

  1. 평판인쇄
  2. 공판인쇄
  3. 그라비어인쇄
  4. 플렉소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인쇄는 인쇄판에 직접 조각을 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제작 비용이 매우 비싸고 복잡하며 대량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풍부한 색상과 계조재현을 나타내는 반면, 제판 비용이 비싼 인쇄방식은 그라비어인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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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재료학

21. 학생용 문구인쇄물의 광택을 올리기 위해 코팅을 하려 할 때 가장 환경친화적인 코팅방법은?

  1. 라미네이팅
  2. 폴리스틸렌코팅
  3. 폴리에틸렌코팅
  4. 수성코팅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코팅은 물을 기반으로 하여 환경친화적이며,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이 적어서 대기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환경친화적인 코팅방법이다. 또한, 폴리스틸렌코팅과 폴리에틸렌코팅은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환경에 해로울 수 있으며, 라미네이팅은 종이와 플라스틱을 함께 사용하여 분리배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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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판의 비화선부에 불감지화 처리를 하는 이유로써 틀린 것은?

  1. 비화선부에 잉크가 부착되는 것을 막는다.
  2. 친수성 콜로이드를 흡착시켜 금속 표면을 친수성으로 강화시킨다.
  3. 지방성 잉크와 친화하여 습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축임물을 받아들여 잉크를 반발하여 오염을 없앤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방성 잉크와 친화하여 습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비화선부에 부착되는 잉크는 대부분 친수성이며, 비화선부에 불감지화 처리를 하는 것은 이러한 친수성 잉크의 부착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비화선부에 부착되는 잉크는 지방성이 아닌 친수성이며, 습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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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두께가 80㎛인 아트지의 평량이 72g/m2일 때 밀도는 몇 g/cm3인가?

  1. 0.45
  2. 4.5
  3. 0.9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평량이 72g/m2이므로 1m2의 아트지 무게는 72g이다.

    다음으로, 두께가 80㎛이므로 1cm2의 아트지 두께는 0.008㎝이다.

    따라서, 1cm3의 아트지 부피는 1cm2의 면적에 0.008㎝의 두께가 쌓인 것이므로 0.008cm3이다.

    마지막으로, 밀도는 질량(m)을 부피(V)로 나눈 값이므로 72g을 0.008cm3으로 나눈 값인 9000g/cm3이 된다.

    하지만, 단위를 표준화하기 위해 1g = 0.001kg, 1cm3 = 0.000001m3으로 변환하면 9.0kg/m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9"가 아니라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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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종이 제조시 광물질(filler)을 지료에 혼합하는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백색도 향상
  2. 강도 향상
  3. 불투명도 향상
  4. 평활도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강도 향상

    설명: 광물질(filler)은 종이 제조시 종이의 백색도, 불투명도, 평활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강도 향상은 종이 제조시 사용되는 섬유의 종류와 처리 방법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므로, 광물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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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첨가된 건조제를 흡착함으로써 건조 촉진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은?

  1. 감청
  2. 황연
  3. 알루미나
  4. 카본블랙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본블랙은 매우 높은 흡착력을 가지고 있어, 첨가된 건조제를 흡착하여 건조 촉진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본블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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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할로겐화은 중 분광감도가 360~520nm의 파장역을 가지는 것은?

  1. 레귤러
  2. 오르토크로매틱
  3. 팬크로매틱
  4. 적외
(정답률: 알수없음)
  • 할로겐화은의 분광감도가 360~520nm의 파장역을 가지는 것은 "레귤러"이다. 이는 이 파장역에서 빛을 가장 잘 흡수하고 반응하기 때문이다. "오르토크로매틱"은 특정 파장역에서만 분광감도가 높은 경우를 말하며, "팬크로매틱"은 전체 파장역에서 균일한 분광감도를 가지는 경우를 말한다. "적외"는 가시광선 이하의 파장역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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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롬화은이 빛을 받았을 때 잠상이 생기는 과정(1차)은?

  1. Ag + Br
  2. Ag + Br+
  3. Ag+ + Br-
  4. Ag+ + 전자
(정답률: 알수없음)
  • 브롬화은이 빛을 받으면 브로민 분자가 광분해하여 브로민 라디칼이 생성됩니다. 이 라디칼은 은 이온과 반응하여 AgBr 결정을 형성합니다. 이때 AgBr 결정은 불안정하므로 빛을 계속해서 받으면 Ag+ 이온과 Br- 이온으로 분해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g+ + B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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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착제로 이용되는 물질에 대한 구비 조건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현상 후 은 화상을 침투하지 않을 것
  2. 정착이 장시간 동안 천천히 진행될 것
  3. 젤라틴 막을 오염시키거나 손상시키지 않을 것
  4. 현상액의 알칼리와 반응하여 침전물을 생성하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정착이 장시간 동안 천천히 진행될 것"은 구비 조건이 아니라 정착제의 특성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이 조건은 정착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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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할로겐화은(AgX)에 빛이 닿으면 잠상이 형성되는데 장기간 방치하면 원래의 은(Ag)이온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런 현상을 무엇니라 하는가?

  1. 광화학 반응
  2. 잠상 퇴행
  3. 전염 현상
  4. 헐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잠상 퇴행"입니다.

    할로겐화은(AgX)에 빛이 닿으면 은(Ag)이온과 할로겐(Halogen) 이온으로 분해되어 잠상이 형성됩니다. 하지만 장기간 방치하면 빛에 의해 생성된 할로겐 이온이 다시 은(Ag)이온과 결합하여 원래의 은(Ag)이온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잠상 퇴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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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탄화수소류 용제에서 비등점(끓는점)이 가장 낮은 것은?

  1. 크실렌
  2. 톨루엔
  3. 석유
  4. 벤젠
(정답률: 알수없음)
  • 비등점은 분자간의 인력이 작을수록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벤젠은 분자 구조상 고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 분자간 인력이 약해 비등점이 낮습니다. 따라서, 벤젠이 탄화수소류 용제 중에서 비등점이 가장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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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제판용 필름 중 콘트라스트(contrast)가 가장 큰 초경조용 필름은?

  1. 망 촬영용 리스 필름
  2. 선화 촬영용 리스 필름
  3. 밀착 반전용 리스 필름
  4. 직접 반전용 리스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망 촬영용 리스 필름은 검은색과 흰색의 대조가 가장 크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습니다. 이 필름은 주로 X선, 감마선, 전자선 등의 방사선 촬영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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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안료의 침강 방지는 물론 분산계의 점도 저하제로 이용되는 잉크용 계면활성제가 아닌 것은?

  1. 에스테르
  2. 염산
  3. 알킬황산염
  4. 나프텐산염
(정답률: 알수없음)
  • 염산은 계면활성제가 아니기 때문에 안료의 침강 방지나 분산계의 점도 저하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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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하드블랭킷, 세미하드블랭킷, 소프트블랭킷을 각각 다른 블랭킷 통에 장착하고, 압통과의 닙(nip)폭을 측정한 결과 모두 5mm 이었을 때 가장 낮은 인쇄압력을 나타내는 블랭킷은?

  1. 하드블랭킷
  2. 세미하드블랭킷
  3. 소프트블랭킷
  4. 모두 동일함
(정답률: 알수없음)
  • 소프트블랭킷은 하드블랭킷과 세미하드블랭킷에 비해 더 많은 두께와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쇄면에서 더 많은 접촉면적을 갖게 되어 인쇄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압통과의 닙폭이 모두 동일한 상황에서는 소프트블랭킷이 가장 낮은 인쇄압력을 나타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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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펄프를 기계적으로 처리하여 종이의 강도를 향상시키고 제지적성에 적합한 성질을 부여하기 위해 고해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때 일어나는 섬유의 변화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섬유의 길이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과도하게 긴 섬유는 절단된다.
  3. 섬유간의 접촉 면적이 넓어진다.
  4. 고해 과정을 거친 섬유는 그렇지 않은 섬유보다 종이 제조 후 강도가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길이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고해 과정에서 섬유는 물리적인 충격과 압력에 노출되어 섬유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절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의 길이는 고해 과정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도하게 긴 섬유는 절단된다."입니다. 섬유가 과도하게 길 경우, 고해 과정에서 섬유가 충격과 압력에 노출되어 절단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섬유의 길이가 짧아지게 되며, 이는 종이의 강도와 제지적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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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프셋 인쇄잉크의 화학동 건조방법은?

  1. 증발건조
  2. 냉각고화건조
  3. 산화중합건조
  4. 침투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오프셋 인쇄잉크는 산화중합건조 방법으로 화학적으로 건조시킵니다. 이 방법은 인쇄잉크 내의 화학물질들이 산화되어 고분자화되는 과정을 통해 건조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증발건조나 냉각고화건조와는 달리 인쇄물 표면에 더욱 균일하게 건조되며, 인쇄물의 내구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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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잉크건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종이표면 pH가 낮을수록 건조가 지연된다.
  2. 온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3.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
  4. 용제의 증기압이 낮을수록 건조가 늦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건조에 대한 설명 중 "습도가 높을수록 건조가 빠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습도가 높을수록 종이가 더 축축해져서 건조가 더디게 일어납니다. 이유는 습도가 높을수록 공기 중의 수증기가 많아져서 종이에 있는 잉크의 수분이 증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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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종이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틀린 것은?

  1. 펄프 배합비
  2. 초지 공정
  3. 약품 배합
  4. 종이의 백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의 백색도는 종이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닙니다. 종이의 백색도는 종이의 색상과 밝기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종이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펄프 배합비, 초지 공정, 약품 배합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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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내광성이 가장 좋은 안료를 사용해야 할 인쇄물은?

  1. 잡지인쇄
  2. 신문인쇄
  3. 서적인쇄
  4. 포스터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터인쇄는 대형 인쇄물로, 내광성이 강한 안료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안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 잡지인쇄, 신문인쇄, 서적인쇄는 내광성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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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은 현상한 필름의 정착과정에 대한 반응식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Ag2S2O6∙Na2S4
  2. Na2Ag2 + Na4S6O9
  3. Ag2S2O3∙2Na2S2O3
  4. Ag2S2O3∙Na2S2O3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상한 필름의 정착과정에서 Ag+ 이온과 S2O32- 이온이 반응하여 Ag2S2O3 침전물이 생성된다. 이때, Na+ 이온은 Ag+ 이온과 S2O32- 이온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Na2S2O3은 Ag2S2O3 침전물의 생성을 돕기 위해 필요한 촉매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Ag2S2O3∙2Na2S2O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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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폐 권은 반복되는 접힘에 견디는 성질이 좋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시험하는 강도 측정법은?

  1. 인장 강도
  2. 인열 강도
  3. 내절도
  4. 빳빳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지폐 권은 반복되는 접힘에 견디는 성질이 좋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시험하는 강도 측정법은 내절도입니다. 내절도는 물체가 얼마나 굴곡되는지를 측정하여 그 물체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지폐 권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내절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장 강도는 물체가 끌어당겨지는 힘에 견디는 성질을 측정하는 방법이고, 인열 강도는 물체가 열에 견디는 성질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빳빳이도"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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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인쇄색채학

41. 다음 중 물리적으로 시감반사율이 높고 낮음을 말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말하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말합니다.

    하지만 시감반사율은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색상이나 채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물리적으로 시감반사율이 높고 낮음을 말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높은 명도일수록 밝고, 낮은 명도일수록 어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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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이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 중 기능적인 응용의 예로서 표지 기능이 지정된 색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빨강-화재, 폭발, 흥분, 정지
  2. 노랑-주의, 통로, 불안
  3. 녹색-구호, 안전, 진행
  4. 검정-안정, 휴양, 성장, 죽음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안정적이고 진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휴양과 성장에 적합하며, 죽음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와는 맞지 않기 때문에 표지 기능이 지정된 색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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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디지털인쇄 제작 과정에서 적용하는 색공간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CMYK
  2. CIEXYZ
  3. CIEL*a*b*
  4. CIEL*C*h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IEXYZ"입니다.

    디지털인쇄 제작 과정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색공간을 사용합니다. CMYK는 인쇄에서 주로 사용되는 색공간이며, CIEL*a*b*와 CIEL*C*h는 색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색공간입니다.

    하지만 CIEXYZ는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색을 인식하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을 모델링한 색공간입니다. 따라서 디지털인쇄 제작 과정에서는 CIEXYZ보다는 CIEL*a*b*와 CIEL*C*h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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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오스트발트 표색기호를 2Rne로 표시했을 경우 백색량을 표시하는 기호는?

  1. 2
  2. 2R
  3. n
  4. 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기호에서 "2R"은 색조를 나타내는 부분이고, "n"은 백색량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2Rne"는 색조가 2R이고 백색량이 n인 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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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은 GATF Color Circle 이다. 점 P의 회색도(%)는?

  1. 25
  2. 50
  3. 75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점 P는 빨강(Red)과 노랑(Yellow)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빨강과 노랑의 색상 비율이 1:1인 색이다. 이러한 색의 회색도는 50%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회색도가 50%보다 작은 값만 보기에 해당되므로, 25%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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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포지티브 필름에 빛이 입사할 때 입사광을 A1 이라고 하고 투과광을 A2 라고 했을 때 투과율 T로 적합한 것은?

  1. T = A1 × A2
  2. T = A1 + A2
  3. T = A1 – A2
  4. T = A2 / A1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율 T는 투과광 A2가 입사광 A1에 비해 얼마나 많이 투과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T는 A2를 A1로 나눈 값인 "T = A2 / A1"이 적합합니다. A1과 A2를 곱한 "T = A1 × A2"은 입사광과 투과광이 모두 큰 경우에는 투과율이 더 높게 나오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T = A1 + A2"은 입사광과 투과광이 서로 독립적인 경우가 아니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T = A1 – A2"은 투과광이 입사광보다 작은 경우에는 음수가 나오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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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쇄할 컬러 원고를 RGB 색공간 모니터에서 재현할 때, 가장 적당한 전체 비트심도(Bit Depth)는?

  1. 8bit
  2. 16bit
  3. 24bit
  4. 32bit
(정답률: 알수없음)
  • RGB 색공간에서 각 색상 채널은 8비트(256단계)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모든 색상 채널을 합치면 24비트(8비트 x 3)가 필요합니다. 이는 컬러 원고를 모니터에서 가장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비트심도입니다. 16비트나 32비트는 더 높은 비트심도를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모니터에서는 24비트가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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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으로 무지개에서 볼 수 있는 가시파장 영역은?

  1. 380nm ~ 780 nm
  2. 480nm ~ 880 nm
  3. 580nm ~ 980 nm
  4. 680nm ~ 1080 nm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무지개에서 볼 수 있는 가시파장 영역은 380nm에서 780nm까지이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감지할 수 있는 파장 범위이기 때문이다. 파장이 짧은 자외선이나 파장이 긴 적외선은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무지개에서는 볼 수 없다. 따라서, 480nm ~ 880 nm, 580nm ~ 980 nm, 680nm ~ 1080 nm은 무지개에서 볼 수 없는 파장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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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분광반사율의 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시료와 기준반사판의 반사 신호의 비율로 측정
  2. 분광반사율은 400nm 이하에서 측정
  3. 분광광도계에 적분구를 장착하여 측정
  4. 시료에 단색광을 입사시켜 반사된 광신호를 읽어 분광반사율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반사율은 400nm 이하에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400nm 이상에서 측정합니다. 이유는 400nm 이하의 파장에서는 시료의 색이 바뀌거나 흡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400nm 이상의 파장에서 측정하여 분광반사율을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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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하프톤에 의해 인쇄물의 색재현을 했을 때 컬러 인쇄의 경우는 Cyan, Magenta, Yeiiow, Black의 각종 잉크가 망점화되어 형성되는데 용지면에 인쇄되는 형태를 Cyan, Magenta, Yellow 잉크만이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로 옳은 것은? (단, 그림 안에서 ②영역은 Cyan, ③영역은 Magenta, ⑤영역은 Yellow 이며 ①영역은 잉크가 인쇄되지 않는 부분이고, C:Cyan, M:Magenta, Y:Yellow 에 해당함.)

  1. Y(1-C)(1-M)
  2. Y(1+C)(1+M)
  3. Y(1+M)(1+Y)
  4. Y(1-M)(1-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Y(1-C)(1-M)"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②영역은 Cyan이므로, 해당 영역의 면적율은 C이다.
    - ③영역은 Magenta이므로, 해당 영역의 면적율은 M이다.
    - ⑤영역은 Yellow이므로, 해당 영역의 면적율은 Y이다.
    - ①영역은 잉크가 인쇄되지 않는 부분이므로, 해당 영역의 면적율은 0이다.

    따라서, 용지면에 인쇄되는 형태를 Cyan, Magenta, Yellow 잉크만이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은 다음과 같다.

    - Cyan이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 C(1-M)(1-Y)
    - Magenta가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 M(1-C)(1-Y)
    - Yellow가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 Y(1-C)(1-M)

    이 중에서, 우리가 구해야 하는 것은 Yellow가 인쇄되는 부분의 면적율이므로, 정답은 "Y(1-C)(1-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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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명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2. 물리적으로는 시감반사율의 고저를 말한다.
  3. 무채색은 시감반사율의 고저와 상관없이 명도는 같다.
  4. 인간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관한 감각이 가장 예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시감반사율의 고저와 상관없이 명도는 같다."가 틀린 설명은 아니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시감반사율이 0%인 상태이다. 따라서 무채색은 시감반사율의 고저와 상관없이 명도가 같다. 이는 인간의 눈이 빛의 양에 대한 감각이 가장 예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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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CIE에서 정한 R, G, B 단색광의 파장영역을 가장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700nm, 546nm, 435.8nm
  2. 700nm, 446nm, 435.8nm
  3. 700nm, 500nm, 440nm
  4. 780nm, 546nm, 435.8nm
(정답률: 알수없음)
  • CIE에서 정한 R, G, B 단색광은 각각 적색, 녹색, 청색을 나타내며, 이는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파장영역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세 단색광의 파장영역을 가장 바르게 연결하려면, 적색은 700nm, 녹색은 546nm, 청색은 435.8nm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에 가장 적합한 파장영역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00nm, 546nm, 435.8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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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색법의 3원색과 감색법의 3원색에서 보색관계가 옳은 것은?

  1. Blue ↔ Magenta
  2. Green ↔ Cyan
  3. Yellow ↔ Blue
  4. Cyan ↔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색법에서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며, 감색법에서의 3원색은 황색, 자홍색, 청록색입니다. 이 중에서 보색관계는 서로 반대쪽에 위치한 색상 관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가색법에서 파랑색의 보색은 노랑색이며, 감색법에서 노랑색의 보색은 파랑색입니다. 따라서, "Yellow ↔ Blu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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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물체의 색이 CIE1976L*u*v* 색공간에서 u* 값이 4 이고, v*값이 3일 때 채도 C*uv 값은 얼마인가?

  1. 1
  2. 5
  3. 7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CIE1976L*u*v* 색공간에서 채도 C*uv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C*uv = (u*2 + v*2)0.5

    따라서, u* 값이 4이고, v* 값이 3일 때,

    C*uv = (42 + 32)0.5 = 5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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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광원색의 3자극치의 안분비례를 내기 위해서는 의 식으로 계산되는데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x, y 의 수치만으로도 빛의 색의 밝기는 표시된다.
  2. 빛의 밝기는 Y의 값으로 나타내도록 되어 있다.
  3. x, y 는 색도 좌표로서 그 빛의 색의 성질, 색상과 채도를 나타낸다.
  4. x : Y : Z 가 일정한 색이라도 3원색광의 강도가 다르면 색의 밝기도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 y 의 수치만으로도 빛의 색의 밝기는 표시된다." 가 틀린 설명입니다. x, y 값은 색상과 채도를 나타내는 좌표이며, 빛의 밝기는 Y 값으로 나타내지만 Y 값만으로는 빛의 밝기를 완전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Y 값은 밝기를 나타내지만, 색의 밝기는 3원색광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원색의 3자극치의 안분비례를 계산할 때는 x, y, z 값 모두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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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1. 컬러챠트
  2. 컬러메칭가이드
  3. 색표
  4. 색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는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x, y, z축으로 나타내어 3차원 공간 속에 배열한 것이다. 이를 통해 색의 다양한 조합과 변화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색의 성질과 특성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색 입체는 색을 다루는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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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빛이 매질을 통과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이 물체에 부딧히면 반사와 동시에 투과한다.
  2. 빛이 서로 다른 매질을 통과하면 굴절한다.
  3. 빛의 매질과 직각이면 굴절하지 않는다.
  4. 빛의 입사각이 커질수록 투과량이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입사각이 커질수록 투과량이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빛의 입사각이 작을수록 투과량이 증가하며, 입사각이 크면 반사가 많아져 투과량이 감소합니다. 이는 광선이 물체와 이루는 각도가 작을수록 물체를 통과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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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라스만은 중간혼색 또는 평균혼색이라고 불리는 색광의 가법혼색에 관한 법칙을 제창하였다. 다음 중 그라스만의 법칙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은 모두 연속적으로 변화한다.
  2. 그라스만의 법칙은 동시가법혼색에만 해당된다.
  3. 가법혼색의 결과는 그 분광조성의 여하를 불문하고 색자극의 겉보기만이 영향을 준다.
  4. 색자극의 규정 표시상 상호 독립된 파장∙휘도∙순도의 세 가지 양이 필요충분조건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법혼색은 모두 연속적으로 변화한다."이다.

    그라스만의 법칙은 동시가법혼색에만 해당된다는 것이 맞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과 같은 색 자극이 동시에 함께 작용할 때 발생하는 색의 혼합에 대한 법칙으로, 이러한 경우에는 각 색 자극의 양이 증가하면서 색의 밝기와 채도가 증가하는 것을 설명한다.

    가법혼색의 결과는 그 분광조성의 여하를 불문하고 색자극의 겉보기만이 영향을 준다는 것은 맞다.

    색자극의 규정 표시상 상호 독립된 파장∙휘도∙순도의 세 가지 양이 필요충분조건이 된다는 것도 맞다.

    하지만 가법혼색은 모두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는데, 이때 빨강과 파랑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보라색이 계속해서 유지된다. 따라서 가법혼색은 일부 경우에는 불연속적인 변화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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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업미술에 널리 응용되고 있는 오스트발트 색입체에서 같은 색조의 색을 선택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등백색 계열
  2. 등순색 계열
  3. 등가색환 계열
  4. 등보색∙등감색 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등보색∙등감색 계열은 같은 색조의 색을 선택하는 방법이 아니라, 서로 보색이 되는 색을 선택하여 대비를 이루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 구분됩니다. 등보색∙등감색 계열은 색상의 대비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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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 가지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여 있는 색이 주위의 색과 비슷해 보이는 현상은?

  1. 무채순응
  2. 색순응
  3. 색각현상
  4. 동화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둘러싸여 있는 색이 주위의 색과 비슷해 보이는 현상은 동화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변의 색이 둘러싸고 있는 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순응과 무채순응과는 다르며, 색각현상과는 관련이 있지만 완전히 같은 개념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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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진제판공학

61. 컬러 스캐너 중에서 평면 주사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CCD 입력방식
  2. 자동 set-up 방식
  3. 주사 속도가 빠르다.
  4. 재현농도역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 주사식의 장점은 주사 속도가 빠르고 자동 set-up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재현농도역이 크다는 것은 이미지의 밝기와 어둡기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미지의 세부 정보를 잃을 수 있으므로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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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정인쇄기의 블랭킷(Blanket) 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적은 것은?

  1. 내마모성
  2. 내유성
  3. 내용제성
  4. 잉크전이성
(정답률: 알수없음)
  • 교정인쇄기의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적은 것은 "내마모성"입니다. 이는 블랭킷이 내구성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내마모성은 블랭킷의 내구성과는 관련이 없는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내마모성은 잉크나 화학물질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는데, 교정인쇄기의 블랭킷은 잉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마모성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마모성은 교정인쇄기의 블랭킷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중요도가 가장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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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인쇄물의 출력선수로 적당한 것은?

  1. 일반 잡지, 전단지 - 90선
  2. 카달로그, 고급 인쇄물 - 175선
  3. 신문용지계열 - 200선
  4. 판지계열 인쇄물 - 250선
(정답률: 알수없음)
  • 카달로그와 고급 인쇄물은 디자인과 색감이 중요한데,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출력선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175선의 출력선수가 적당합니다. 일반 잡지나 전단지는 디자인과 색감보다는 내용과 정보 전달이 중요하기 때문에 90선의 출력선수가 적당하며, 신문용지계열은 뉴스와 기사 등의 글씨가 중요하기 때문에 200선의 출력선수가 적당합니다. 판지계열 인쇄물은 물건의 포장이나 상자 등으로 내구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250선의 출력선수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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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평판 스캐너 선택시 주의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학 해상도
  2. 색상 깊이
  3. 농도 범위
  4. 컬러 분해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스캐너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광학 해상도, 색상 깊이, 농도 범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컬러 분해방식입니다. 컬러 분해방식은 이미지를 색상 채널로 분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RGB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CMYK, LAB 등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RGB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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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투과원고로 사용하는 컬러필름의 농도역으로 적당한 것은?

  1. 1.80 ~ 2.00
  2. 0.60 ~ 2.40
  3. 2.30 ~ 2.60
  4. 3.00 ~ 4.50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원고로 사용하는 컬러필름의 농도는 적당한 농도에서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너무 낮은 농도인 "1.80 ~ 2.00"은 색상이 흐릿하게 나타날 수 있고, 너무 높은 농도인 "3.00 ~ 4.50"은 색상이 너무 진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범위인 "2.30 ~ 2.60"이 적합한 농도 범위입니다. "0.60 ~ 2.40"는 범위가 넓아서 색상이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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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현상기에서 출력된 결과물의 농도가 점차 떨어졌다. 다음 중 무엇이 문제인가?

  1. 현상액의 피로도
  2. 높은 현상온도
  3. 현상시간 과다
  4. 필름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현상액의 피로도"이다. 현상액은 사용하면서 점차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며 효능이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액의 피로도가 높아지면 출력물의 농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 기간마다 현상액을 교체해줘야 한다. 높은 현상온도, 현상시간 과다, 필름의 두께도 출력물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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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정인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쇄작업자가 표준원고로 삼아 인쇄하는 인쇄용 원본이라고 할 수 있다.
  2. 정확한 컬러를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3. 발주자에게 최종 인쇄물을 예측하게 해준다.
  4.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단계에서 만들어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원칙이 아니다. 교정인쇄는 인쇄 전 최종 검수를 위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발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은 선택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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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제판작업에서 빛쬠의 적정 노출량을 측정하여 작업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

  1. slur gauge
  2. signal strip
  3. step tablet
  4. contact screen
(정답률: 알수없음)
  • 제판작업에서 빛쬠의 적정 노출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step tablet이 사용됩니다. Step tablet은 서로 다른 밀도를 가진 여러 개의 단계를 가진 투명한 필름으로, 이를 이용하여 노출량을 조절하고 적정 노출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판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도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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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교정인쇄에 방법 중 사진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버레이 교정
  2. 특수인화 교정
  3. 본인쇄기 교정
  4. 서프린트 교정
(정답률: 알수없음)
  • 본인쇄기 교정은 교정인쇄 방법이 아니라, 인쇄물을 직접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진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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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8 bit 컬러시스템에서 재현 가능한 컬러의 수는?

  1. 32 color
  2. 64 color
  3. 128color
  4. 256 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8 bit 컬러시스템에서는 2의 8승인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8비트로 표현 가능한 모든 숫자의 조합을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56 colo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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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감광재료와 렌즈의 해상력으로 전체 해상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단, K : 해상력, L : 렌즈의 해상력, M : 감광재료의 해상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전체 해상력(K)은 렌즈의 해상력(L)과 감광재료의 해상력(M) 중 작은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렌즈와 감광재료 중 해상력이 더 낮은 쪽이 전체 해상력을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K = min(L, M)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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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사진 제판용 광원 중 색온도가 가장 높으며, 태양광과 비슷한 분광에너지 분포를 지니고 있고,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서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광원은?

  1. 형광 수은등
  2. 텅스텐 전구
  3. 크세논등
  4. 사진전구(플랫램프)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등은 색온도가 가장 높으며, 태양광과 비슷한 분광에너지 분포를 지니고 있고, 자외선 및 적외선부에서도 풍부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진 제판용 광원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형광 수은등은 색온도가 낮고, 텅스텐 전구는 에너지 소모가 많고 수명이 짧습니다. 사진전구(플랫램프)는 크세논등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지만 크세논등보다는 적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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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정 필름, 인쇄판 및 인쇄물에서 망점의 품질 평가를 결정하는 관리용 스케일로서 단계별로 숫자(0~9) 모양으로 표시하여 관리하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그레이스케일
  2. 컬러패치
  3. 도트게인스케일
  4. 그라데이션스케일
(정답률: 알수없음)
  • 도트게인스케일은 교정 필름, 인쇄판 및 인쇄물에서 망점의 품질 평가를 결정하는 관리용 스케일로서, 단계별로 숫자(0~9) 모양으로 표시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망점의 크기와 밀도를 측정하여 인쇄물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그레이스케일은 회색조의 단계를 표시하는 스케일, 컬러패치는 색상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스케일, 그라데이션스케일은 색상의 변화를 표시하는 스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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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흐림(Fog)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포그 농도는 특성곡선에서 족부 밑에 있다.
  2. 노출량 값을 0으로 기준하여 흐림 농도값을 나타낸다.
  3. 감광유제 자체에서 오는 포그는 전혀 없다.
  4. 보존 중에 고온, 고습하에서 감광핵이 성장하여 흐림이 생성되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광유제 자체에서 오는 포그는 전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광유제 자체에서도 포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광핵이 불순물로 오염되어 있거나, 감광유제의 보존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포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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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입사광의 강도가 100, 필름을 투과한 후의 빛의 강도가 10인 어떤 필름이 있다. 이 필름의 투과농도는?

  1. 0.1
  2. 1.0
  3. 1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투과농도는 입사광의 강도와 투과광의 강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투과광의 강도가 10이고 입사광의 강도가 100이므로, 투과농도는 10/100 = 0.1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1이 아닌 1.0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단위를 %로 표시한 것이다. 즉, 10/100을 100으로 나눈 값인 1.0이 투과농도를 %로 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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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프리프레스의 기능 중 페이지레이아웃에 속하는 것은?

  1. 따내기 작업
  2. 에어브러시
  3. 더블 효과
  4. 화면의 중첩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프레스의 페이지레이아웃 기능은 여러 개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하나의 페이지에 배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 때, 화면의 중첩 기능은 여러 개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겹쳐서 배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적으로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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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전자 출판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매체로의 변환이 용이하다.
  2. 보존과 가공이 용이하다.
  3. 문자, 동영상, 소리 등의 저장이 가능하다.
  4. 정보검색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검색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 출판은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검색이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아닌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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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렌즈의 표면 또는 카메라 내부표면 등 광학계에서 비롯된 반사광및 재반사광은 결상광이 아닌 비결상광으로써 이러한 빛이 감재에 닿게 되면 결함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비결상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og
  2. halation
  3. flare
  4. irradi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flare

    설명: 광학계에서 비롯된 반사광및 재반사광은 결상광이 아닌 비결상광으로써 이러한 빛이 감재에 닿게 되면 결함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비결상광을 flare라고 한다. Flare는 렌즈나 카메라 내부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으로, 밝은 빛이나 태양 등의 광원이 화면에 들어올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진의 선명도와 명암 대비를 감소시키며, 불필요한 빛이나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렌즈 후드를 사용하거나 적절한 각도로 촬영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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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분해 작업시 각 잉크에 함유되어 있는 다른 잉크의 성분을 제거하여 결점을 보정하는 것은?

  1. 색수정
  2. 색맞춤
  3. 색순응
  4. 색증감
(정답률: 알수없음)
  • 색분해 작업은 각 잉크의 성분을 분해하여 결점을 보정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각 잉크에 함유되어 있는 다른 잉크의 성분을 제거하여 정확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을 색수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수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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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연조형, 보통형, 경조형, 극연조형 그라비어 필름의 특성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극연조형 그라비어 필름의 특성곡선에 해당되는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극연조형 그라비어 필름은 높은 노출량에서도 밝기가 증가하지 않고 포화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특성곡선이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고, 곡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부분이 짧은 범위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은 "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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