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10-05-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다음 중 제품디자인의 주목적에 해당되는 조건은?

  1. 기능성
  2. 첨단성
  3. 장식성
  4. 유행성
(정답률: 70%)
  • 제품디자인의 주목적은 기능성입니다.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품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성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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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제품의 차별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제품을 새롭게 발전시키기 위한 상품의 다양화를 의미한다.
  2. 사회계층의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제품의 공급을 의미한다.
  3. 제품의 차별화는 제품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제품의 발전을 의미한다.
  4. 제품의 차별화는 시장의 침체화를 가져온다.
(정답률: 75%)
  • "제품의 차별화는 시장의 침체화를 가져온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제품의 차별화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혀주어 시장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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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디자인의 보호 및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디자인의 창작을 장려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1. 특허법
  2. 실용실안법
  3. 디자인보호법
  4. 상표법
(정답률: 70%)
  • 디자인보호법은 디자인의 보호와 이용을 도모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법입니다. 디자인을 창작한 사람이 해당 디자인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가지며, 이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 법적으로 보호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창작자의 창작활동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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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팝(pop) 디자인 운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중문화
  2. 저속한 모방
  3. 경량성과 이동성
  4. 역동성과 움직임
(정답률: 80%)
  • 팝 디자인 운동은 대중문화, 경량성과 이동성, 역동성과 움직임과 관련이 있지만, "저속한 모방"은 팝 디자인 운동의 핵심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저속한 모방"은 디자인에서 원본을 복사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의미하며, 팝 디자인 운동은 이와는 반대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중요시하는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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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더니즘(Modernism)이 거부했던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한 운동은?

  1. 아르누보(Art Nouvead)
  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3. 하이테크(High-tech)
  4.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정답률: 85%)
  •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거부했던 역사와 전통을 다시 인식하고,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과거로의 복귀와 전통적인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반해,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행한 예술 운동으로, 곡선적인 라인과 식물적인 모티브를 중심으로 한 장식적인 스타일을 추구했습니다. 하이테크는 고급 기술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결합한 스타일을 말하며, 해체주의는 건축물의 기존 구조를 분해하고 재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드는 것을 추구하는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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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미국의 자동차회사 포드는 오랫동안 모델 T카들을 3S를 바탕으로 가격을 낮춤으로 경쟁력을 지속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다음 중 3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품의 단순화
  2. 부품의 표준화
  3. 외형의 세련화
  4. 공정의 전문화
(정답률: 62%)
  • 외형의 세련화는 3S 중 하나가 아니며, 모델 T카의 경우에는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유지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형의 세련화는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가격을 올리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3S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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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능은 형태를 낳는다」는 유명한 공리(公理)를 도입하여 기능주의의 사고방식을 발전시켜 공헌한 대표적인 사람은?

  1. Norman Bel Geddes
  2. Louis Sullivan
  3. K.Mosere
  4. Henry Van de Velde
(정답률: 59%)
  • "기능은 형태를 낳는다"는 공리를 도입하여 기능주의의 사고방식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사람은 Louis Sullivan입니다. Sullivan은 미국의 건축가로, 현대 건축의 아버지로 불리며, 기능성과 형태의 조화를 추구하는 건축양식을 개척하였습니다. 그는 건축물의 기능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기능성에 따라 건축물의 형태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현대 건축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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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단계에서 다음 중 필요성이 가장 적은 것은?

  1. 프리젠테이션 모델링
  2. 스크래치 스케치
  3. 아이디어 스케치
  4. 러프 모델링
(정답률: 80%)
  • 프리젠테이션 모델링은 아이디어를 발표할 때 사용하는 모델링 기술로,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단계에서는 필요성이 적다. 이유는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각화하기 위한 단계이며, 발표나 설명을 위한 모델링은 이후 단계에서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 모델링은 필요성이 가장 적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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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 산업디자인 분야 진흥의 본산인 한국디자인 포장센터(현 : 한국디자인진흥원)가 설립된 해는?

  1. 1960년
  2. 1970년
  3. 1980년
  4. 1987년
(정답률: 64%)
  • 한국디자인 포장센터(현 : 한국디자인진흥원)는 197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산업 디자인 분야의 발전과 국내 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디자인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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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구도 중 구심성이 있으면서 가장 동적인 느낌의 것은?

(정답률: 82%)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구도에서는 중심축이 수직이 아닌 경사진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가장 동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구심성이 있어서 안정적인 느낌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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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 특성에 근거한 시장 세품화의 분류 항목은?

  1. 라이프 스타일
  2. 가격의 탄력성
  3. 상표의 인지도
  4. 제품의 효용도
(정답률: 80%)
  • 고객 특성에 근거한 시장 세분화의 분류 항목은 "라이프 스타일", "가격의 탄력성", "상표의 인지도", "제품의 효용도"이다. 그 중에서 "라이프 스타일"은 고객의 삶의 방식, 가치관,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한 세분화 방법이다. 즉,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르게 마케팅하고,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을 중요시하는 고객들에게는 건강에 좋은 제품을 강조하고, 스포츠를 즐기는 고객들에게는 스포츠 관련 제품을 강조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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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판하지 않는다.
  2.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의견을 교환한다.
  3. 자유분방하게 한다.
  4. 질보다 양을 우선한다.
(정답률: 80%)
  • 브레인스토밍의 원칙 중에서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의견을 교환한다."는 다른 참여자들의 의견을 모으고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참여자들이 공평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의 방향을 유도하여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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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기가 없는 점과 폭이 없는 선의 형태적 분류는?

  1. 자연적 형태
  2. 이념적 형태
  3. 현실적 형태
  4. 인위적 형태
(정답률: 69%)
  • 크기와 폭이 없는 점과 선은 실제 세계에서 존재하지 않는 자연적 형태이며, 이는 수학적 개념으로서 존재하는 이념적 형태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념적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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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미술과 공업과 수공작의 협력에 의한 조형의 양질화를 목표로 독일에서 결성된 단체는?

  1. DWB
  2. Bauhaus
  3. ColD
  4. ICSID
(정답률: 62%)
  • 정답인 DWB는 "Deutscher Werkbund"의 약자로, 독일어로 "독일 공예 연맹"을 뜻합니다. 이 단체는 1907년에 결성되어 미술과 공업, 수공작 등의 협력을 통해 조형의 양질화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Bauhaus와 마찬가지로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단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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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몬드라인의 구성적 성격으로 형성된 디자인 운동은?

  1. 드 스틸(De Stil)
  2. 아르누보(Atr Nouveau)
  3. 세제션(Sezession)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정답률: 62%)
  • 몬드라인은 구성적 성격을 강조하는 디자인 운동으로, 디자인에서 형태와 색상의 조화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유사한 구성적 성격을 강조하는 디자인 운동으로는 드 스틸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 스틸(De Stil)"입니다. 아르누보는 예술적 자유를 강조하는 운동, 세제션은 독립적인 예술가들의 모임, 구성주의는 공산주의 이념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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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품의 수명주기를 각 단계별로 계획, 지도, 통제하는 것은?

  1. 제품계획
  2. 제품정책
  3. 제품관리
  4. 제품개발
(정답률: 53%)
  • 제품관리는 제품의 수명주기를 각 단계별로 계획, 지도,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제품계획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고, 제품정책은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제품개발은 제품을 실제로 개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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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품 디자인 개발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재료 및 질감
  2. 기능 및 구조
  3. 사용자와 사용환경
  4. 디자이너의 취향
(정답률: 82%)
  • 디자이너의 취향은 개인적인 취향이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 개발 시에는 사용자와 사용환경, 기능 및 구조, 그리고 재료 및 질감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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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신제품개발에 있어서 제품 디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는 디자인 분야는?

  1. 산업디자인과 실내디자인
  2. 시각디자인과 건축디자인
  3. 산업디자인과 공학디자인
  4. 공학디자인과 시각디자인
(정답률: 83%)
  • 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성과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분야 중에서는 산업디자인과 공학디자인이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산업디자인은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개발하는 분야이며, 공학디자인은 제품의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이 두 분야가 함께 작업하여 제품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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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Bauhaus의 창설자는?

  1. William Morris
  2. Walter Gropius
  3. Louis Sullivan
  4. C.R Ashbee
(정답률: 58%)
  • Bauhaus는 Walter Gropius가 창설한 예술 및 디자인 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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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디자인운동이 아닌 것은?

  1. 하이퍼리얼리즘
  2. 포스트모더니즘
  3. 레이트모더니즘
  4. 퓨리즘
(정답률: 58%)
  • 퓨리즘은 1차 세계대전 이전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디자인 운동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디자인 운동이 아닙니다. 퓨리즘은 공연예술, 건축,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미래주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습니다. 특히, 기계와 기술의 발전을 긍정하고, 도시화와 산업화를 주요 주제로 삼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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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다음 중 소음성 난청이 가장 잘 발생할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로 옳은 것은?

  1. 1000 ~ 2000Hz
  2. 3000 ~ 5000Hz
  3. 10000 ~ 12000Hz
  4. 13000 ~ 15000Hz
(정답률: 46%)
  • 소음성 난청은 고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주로 3000 ~ 5000Hz 범위에서 발생합니다. 이 범위에서 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이에 노출된 사람은 소음성 난청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범위는 고주파수 중에서도 인간의 청각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소음이 더욱 위험한 영역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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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인체측정자료의 활용방법에 있어 최소집단치를 적용하는 경우는?

  1. 비상구의 높이
  2. 은행의 계산대
  3. 조종장치까지의 거리
  4. 혁대의 길이
(정답률: 45%)
  • 조종장치까지의 거리는 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관련된 측정값이며, 이를 최소집단치로 적용하면 해당 공간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거리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비상 상황에서 조종장치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면 승객들이 대피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최소집단치를 적용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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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일반적인 의자의 설계원칙에 있어 의자 좌판의 깊이와 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폭과 깊이 모두 작은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한다.
  2. 폭과 깊이 모두 큰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한다.
  3. 폭은 작은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하고, 깊이는 큰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한다.
  4. 폭은 큰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하고, 깊이는 작은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한다.
(정답률: 53%)
  • 일반적으로 의자 좌판의 폭은 큰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하고, 깊이는 작은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합니다. 이는 폭이 작으면 큰 사람은 좌우로 불편하게 느끼고, 깊이가 크면 작은 사람은 뒤로 미끄러지는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폭과 깊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다양한 체형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자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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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자극이 중지된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 표현을 지속하는 임시 저장 메커니즘이 있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인식(recognition)
  2. 감각보관(sensory storage)
  3. 작업기억(working memory)
  4. 학습연상(scholarship association)
(정답률: 59%)
  • 감각보관은 자극이 중지된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을 유지하는 메커니즘이다. 이는 감각 정보가 뇌로 전달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곳으로, 정보를 인식하고 처리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 따라서 감각보관은 인식과 작업기억, 학습연상과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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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공의 크기는 홍채(iris)근육의 작용으로 변한다.
  2. 간상(rod)세포는 밤에 주로 기능을 한다.
  3. 원추(cone)세포는 주로 망막의 중심부에 있다.
  4. 수정체는 가까운 곳을 볼 때보다 먼 곳을 볼 때 두꺼워진다.
(정답률: 58%)
  • 수정체는 가까운 곳을 볼 때 더 얇아지고, 먼 곳을 볼 때 더 두꺼워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가까운 곳을 볼 때 더 두꺼워지고, 먼 곳을 볼 때 더 얇아집니다. 이는 수정체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까운 곳을 보면 근육이 수축하여 수정체가 더 둥글어지고 두꺼워지고, 먼 곳을 보면 근육이 이완하여 수정체가 더 납작해지고 얇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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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계기판에 등이 4개가 있고, 그 중 하나에만 불이 켜지는 경우와 같이 4개의 대안이 존재한 경우 정보량은 얼마인가?

  1. 0.5 bit
  2. 1 bit
  3. 2 bit
  4. 4 bit
(정답률: 39%)
  • 4개의 대안 중 하나만 선택되는 경우, 정보량은 2 bit이다. 이는 2의 2승(4)이 가능한 경우의 수에서 1개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2 bit"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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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눈이 조명도의 변화에 따라 밝기에 익숙해지는 경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순응
  2. 휘광
  3. 절대역
  4. 변별역
(정답률: 76%)
  • 눈이 조명도의 변화에 따라 밝기에 익숙해지는 경과를 "순응"이라고 한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감각세포들이 조명도의 변화에 따라 자극을 받아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시각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 밝기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눈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밝기에 대한 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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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자동차의 조종간을 설계할 때 가장 적절하게 응용되는 양립성은?

  1. 공간적 양립성(spatial compatibility)
  2. 운동 양립성(movement compatibility)
  3. 개념적 양립성(conceptual compatibility)
  4. 형식 양립성(madality compatibility)
(정답률: 59%)
  • 운동 양립성은 조종간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운전자의 움직임과 자동차의 움직임이 일치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핸들을 돌리면 자동차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과 같이 운전자의 움직임과 자동차의 움직임이 일치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조종간을 설계할 때 가장 적절하게 응용되는 양립성은 운동 양립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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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일반적으로 사무실 및 산업 상황에서의 추천 광도비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광도비는 주어진 장소와 광도의 비로 표현한다.)

  1. 1 : 1
  2. 3 : 1
  3. 7 : 1
  4. 10 : 1
(정답률: 64%)
  • 일반적으로 사무실 및 산업 상황에서는 3 : 1의 광도비가 적절하다. 이는 작업 영역과 주변 환경의 광도 차이를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조명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1 : 1의 광도비는 작업 영역과 주변 환경의 광도가 거의 동일하므로 작업 영역에서 필요한 조명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7 : 1 또는 10 : 1의 광도비는 작업 영역과 주변 환경의 광도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눈의 노력이 필요하고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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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체성감관(proprioceptor)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생리적 현상이 아닌 것은?

  1. 멀미
  2. 전신진동
  3. 방향감각혼란
  4. 착시
(정답률: 43%)
  • 정답: 착시

    설명: 체성감관은 우리 몸의 자세와 움직임을 감지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멀미", "전신진동", "방향감각혼란"은 모두 체성감관에 의해 경험하게 되는 생리적 현상입니다. 하지만 "착시"는 시각적인 현상으로, 체성감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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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수치를 정확히 읽어야 할 경우에 가장 적합한 표시장치의 형태는?

  1. 동침형 표시장치
  2. 동목형 표시장치
  3. 계수형 표시장치
  4. 수직-수평형 표시장치
(정답률: 53%)
  • 수치를 정확히 읽어야 할 경우에는 계수형 표시장치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숫자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으며,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값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동침형 표시장치와 동목형 표시장치는 시간을 표시하는 데 적합하며, 수직-수평형 표시장치는 그래프나 차트 등을 표시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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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에 있어 표준인체측정항목 중 등길이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65%)
  • 등길이는 인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측정 항목 중 하나이며, 인체의 상체와 하체의 길이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에서는 등길이를 포함한 다양한 인체측정항목을 조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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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소음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옳은 것은?

  1. Lux
  2. IL
  3. dB
  4. nit
(정답률: 75%)
  • 정답: dB

    소음의 강도는 소리의 진폭(amplitude)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측정하는 단위로는 데시벨(dB)이 사용됩니다. 데시벨은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여 소리의 강도를 측정하며, 인간의 청각에 대한 감도를 고려하여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0dB는 인간의 청각에 가장 민감한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며, 10dB의 증가는 소리의 강도를 10배로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소음의 강도를 측정할 때는 데시벨(dB)이 가장 적합한 단위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Lux: 조명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
    - IL: 광섬유 통신에서 사용되는 광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
    - Nit: 광도(luminance)를 나타내는 단위로, 빛의 밝기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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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반복적인 작업을 신뢰성 있게 수행한다.
  2. 상황적 요구에 따라 순간적인 결정을 한다.
  3. 관찰을 통하여 일반화하여 귀납적으로 추리한다.
  4. 주위의 이상이나 예기치 못한 사건들을 감지한다.
(정답률: 65%)
  • 기계는 프로그래밍된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인간과 달리 지루함이나 피로로 인한 실수가 없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따라서 "반복적인 작업을 신뢰성 있게 수행한다."가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기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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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열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증발해야 하는 발한량(發汗量)으로 열부하를 나타내는 지수는?

  1. 열압박지수
  2. 열증발지수
  3. Oxford지수
  4. 열손실지수
(정답률: 44%)
  • 열압박지수는 열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증발해야 하는 발한량(發汗量)으로 열부하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인체가 열을 방출하기 어려워지는 열압박 현상을 나타내며, 열압박이 심해질수록 발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열압박지수는 열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발한량을 예측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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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정신활동의 척도로 활용되는 시각적 점멸 융합 주파수(VFF)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습의 효과는 아주 적다.
  2. 휘도만 같으면 색은 VFF에 영햐을 주지 않는다.
  3. VFF는 조명 강도의 대수치에 선형적으로 반비례한다.
  4. VFF는 사람들 간에는 큰 차이가 있으나 개인의 경우 일관성이 있다.
(정답률: 15%)
  • "VFF는 조명 강도의 대수치에 선형적으로 반비례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VFF는 조명 강도가 낮을수록 높아지고, 조명 강도가 높을수록 낮아진다. 따라서 조명 강도의 대수치에 선형적으로 반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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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생체리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육체적 리듬(Physical rhythm)은 28일의 반복주기를 갖는다.
  2. 지성적 리듬(Intellectual rhythm)은 23일의 반복주기를 갖는다.
  3. 감정적 리듬(Sensiticity rhythm)은 33일의 반복주기를 갖는다.
  4. 위험일은 P, S, I의 리듬이 (-)에서 (+)로, 또는 (+)에서 (-)로 변화하는 점을 말한다.
(정답률: 56%)
  • 생체리듬은 인간의 신체, 지성, 감정 등의 기능이 일정한 주기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 위험일은 P(생리주기), S(수면), I(인지능력)의 리듬이 각각 (-)에서 (+)로, 또는 (+)에서 (-)로 변화하는 점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안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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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동작경제의 원칙에 있어 공구 및 설비에 관한 원칙에 해당하는 것은?

  1. 공구의 기능을 결합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2. 두 손의 동작은 같이 시작하고 같이 끝나도록 한다.
  3. 모든 공구나 재료는 자기 위치에 있도록 한다.
  4. 두 팔의 동작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대칭적으로 움직인다.
(정답률: 42%)
  • 공구의 기능을 결합하여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은 여러 개의 공구를 조합하여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릴과 나사못을 함께 사용하여 구멍을 뚫고 나사를 조이는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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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신체부위의 기본동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굴곡(flexlon)은 팔꿈치에서 팔 굽히기처럼 관절에서 각도가 감소하는 동작이다.
  2. 외선(abduction)은 팔을 수평으로 편 위치에서 수직위치로 내릴 때처럼 중심선으로 향하는 동작이다.
  3. 내전(adduction)은 팔을 옆으로 들 때처럼 신체 중심선에서 멀어지는 동작이다.
  4. 신전(extension)은 팔을 어깨에서 원형으로 돌리는 동작처럼 신체부위의 원형동작이다.
(정답률: 53%)
  • 굴곡은 관절에서 각도가 감소하는 동작으로, 팔꿈치에서 팔을 굽히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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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영상표시단말기(VDT) 취급시 작업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자의 손목을 지지해 줄 수 있도록 작업대 끝 면과 키보드의 사이는 15cm 이상을 확보한다.
  2. 작업자의 시선은 수평선상으로부터 아래로 10 ~ 15° 이내로 한다.
  3. 눈으로부터 화면까지의 시거리는 40cm 이상을 유지한다.
  4. 무릎의 내각(knee angle)은 120° 이상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67%)
  • 무릎의 내각을 12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라, 90° ~ 10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무릎의 내각(knee angle)은 120° 이상이 되도록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이유는 무릎의 내각이 너무 크면 허리와 등에 부담이 가게 되어 체형이 불균형해지고, 혈액순환에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의자 높이와 발판을 조절하여 무릎의 내각을 90° ~ 10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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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씨앗의 표피세포에서 추출하는 섬유는?

(정답률: 64%)
  • 씨앗의 표피세포에서 추출하는 섬유는 면으로, 이는 면의 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씨앗의 표피세포에서 추출한 면은 가공되어 옷감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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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인 금속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택을 띠며 열과 빛을 반사하는 힘이 크다.
  2. 열, 전기의 양도체이다.
  3. 경도가 크고 내마멸성이 큰 것이 많다.
  4. 비중이 작다.
(정답률: 72%)
  • 비중이 작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금속은 비중이 크다. 이는 금속의 원자량이 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철의 비중은 7.87 g/cm³이며, 구리의 비중은 8.96 g/cm³이다. 따라서, 금속은 비중이 크다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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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건조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수분은 세포막에 흡수되며, 더 이상 흡수될 수 없는 한계를 섬유 포화점이라 하는데, 목재의 섬유 포화점은?

  1. 15% 이하
  2. 30% 전후
  3. 40% 전후
  4. 50% 이상
(정답률: 60%)
  • 건조된 목재는 이미 일부 수분이 증발하여 섬유 내부에 남아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섬유 내부의 수분이 수증기에서 온 수증기로부터 흡수되어 섬유 포화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수분이 흡수된다. 이 때, 목재의 섬유 포화점은 보통 30% 전후이다. 즉, 목재의 무게 중 30% 정도가 수분으로 인해 증가할 때 섬유 포화점에 이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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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수분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재료는?

  1. 금속
  2. 종이
  3. 플라스틱
  4. 목재
(정답률: 70%)
  • 플라스틱은 수분에 대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비흡수성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금속, 종이, 목재는 수분에 노출되면 부식, 변형, 부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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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흡수성이 거의 없고 두드리면 금속성 소리가 나며 고급식기류·장식품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자기
  2. 석기
  3. 도기
  4. 토기
(정답률: 58%)
  • 정답은 "자기"입니다. 자기는 흡수성이 거의 없고 두드리면 금속성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급식기류나 장식품 등에 사용되며, 토기나 도기와는 달리 물을 흡수하지 않아서 내구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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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목재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목재의 밀도와 무게는 목재 속의 수분에 따라 좌우된다.
  2. 목재의 전단력은 섬유의 평행방향이 직각방향보다 강하다.
  3. 목재의 비중은 목재의 물리적 성질과 강도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4. 흡흠률은 비중이 작은 것이 크며 일반적으로 목재는 방음 재료로 적당하다.
(정답률: 43%)
  • "목재의 전단력은 섬유의 평행방향이 직각방향보다 강하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라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목재의 구조상 섬유가 평행한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그 방향으로의 강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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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문을 바르는데 사용하는 참종이(창호지)의 원료는?

  1. 오동나무 섬유
  2. 닥나무 섬유
  3. 소나무 섬유
  4. 라왕 섬유
(정답률: 66%)
  • 참종이(창호지)는 문을 바르는데 사용되는 종이로, 닥나무 섬유가 원료로 사용된다. 이는 닥나무 섬유가 다른 나무 섬유에 비해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닥나무 섬유는 물에 젖어도 빨리 마르기 때문에 참종이(창호지)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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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유기재료는?

  1. 목재
  2. 금속
  3. 유리
  4. 도자기
(정답률: 56%)
  • 목재는 자연에서 나오는 유기물질로, 나무에서 추출된 재료이기 때문에 유기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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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마 방법 중 귀금속 공예품, 시계부품, 주사바늘 등의 연마에 사용되는 전기화학적 연마법은?

  1. 바렐(Barrel) 연마
  2. 그라인더 연마
  3. 버프 연마
  4. 전해 연마
(정답률: 40%)
  • 전해 연마는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연마하는 방법으로, 전해질 용액에 물체를 담아 전기를 흘려 보내면 물체의 표면이 부식되어 연마가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귀금속 공예품, 시계부품, 주사바늘 등의 작은 물체를 연마할 때 유용하며, 부드러운 연마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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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축제품에 대한 내용이 옳게 설명된 것은?

  1. 우피 – 은면층이 평활, 미려하고 성질이 견고하여 사용량이 많다.
  2. 마피 – 마찰에 강하고 평호라하며 감촉이 좋다.
  3. 양피 – 유연하고 은면층이 얇아 방한성이 우수하다.
  4. 돈피 – 은면층이 얇고 모공이 깊어 표현이 다소 조잡하다.
(정답률: 42%)
  • 우피는 사용량이 많은 이유는 은면층이 평활하고 미려하며 성질이 견고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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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표에 외력을 가하면 재료 내부에 변형이 생긴다. 외력이 어느 정도 이상 크게 되면 외력을 제거하여도 원상으로 복귀되지 않고 변형이 남게 되는데 이러한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탄성
  2. 소성
  3. 연성
  4. 인성
(정답률: 25%)
  • 정답: 소성

    재료에 가해지는 외력이 일정 이상 이상이면 재료 내부의 분자나 결정 구조가 영구적으로 변형되어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지 않는 현상을 소성이라고 한다. 이는 재료의 강도나 경도를 높이는데 이용되며, 금속 가공 등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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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제품 모델링을 통해서 검토될 수 있는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양강
  2. 질감
  3. 충격강도
  4. 색채
(정답률: 60%)
  • 제품 모델링을 통해서는 양강, 질감, 색채 등 시각적인 요소들이 검토될 수 있지만, 충격강도는 제품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충격강도는 제품이 충격을 받았을 때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제품의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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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출성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용융된 플라스틱 재료를 닫혀진 음형의 공동부에 가압 주입하여 성형품을 만드는 방법이다.
  2. 사출성형용 재료는 열가소성 수지를 주로 사용한다.
  3. 치수의 정밀도가 높고, 품질이 안정된 성형품을 얻을 수 있다.
  4. 소량제품 생산에 가장 적합하다.
(정답률: 67%)
  • "소량제품 생산에 가장 적합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사출성형은 대량생산에 적합한 방법으로, 한 번에 많은 양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이 높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일관된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량제품 생산에는 다른 방법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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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빠르고 손쉽게 만들기 위해 재료의 가공성이 고려되어야 하는 모델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러-프 목업 모델
  3. 프리젠테이션 모델
  4. 워킹 모델
(정답률: 50%)
  • 정답: 러-프 목업 모델

    이유: 러-프 목업 모델은 빠르고 손쉽게 만들기 위해 재료의 가공성이 고려되어야 하는 모델이다. 따라서 가공이 쉬운 재료를 사용하여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도 쉽게 수정할 수 있다. 반면에 프로토타입 모델은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제작되는 모델이며, 프리젠테이션 모델은 완성도가 높은 모델로 디자인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제작된다. 워킹 모델은 실제로 작동하는 모델로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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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계측에 사용되는 기구는?

  1. 핸드드릴
  2. 벨트샌더
  3. 버어니어캘리퍼스
  4. 스프레이건
(정답률: 65%)
  • 계측은 크기, 길이, 높이, 깊이 등을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버어니어캘리퍼스는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핸드드릴은 드릴링, 벨트샌더는 연마, 스프레이건은 도장 작업 등에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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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금속 성형을 위한 가공방법 중에서 모재(母材)의 표면을 파내고 이 자리에 다른 소재를 채워 넣는 방법으로 금속이나 도자기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시밍(Seaming)
  2. 포밍(Forming)
  3. 버핑(Buffing)
  4. 상감(Inlay)
(정답률: 35%)
  • 상감은 모재의 표면을 파내고 다른 소재를 채워 넣는 방법으로, 금속이나 도자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상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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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과 색이 만나는 경계면이 서로 겹치도록 하는 제판기법은?

  1. 블리드(bleed)
  2. 트래핑(trapping)
  3. 믹싱(mixing)
  4. 템퍼링(tempering)
(정답률: 30%)
  • 트래핑은 인쇄물에서 색과 색이 만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경계면을 겹치도록 하는 제판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색이 서로 섞이거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인쇄물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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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모형 재료로 금속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1. 부분적이며, 세밀한 표현이 요구될 때
  2. 중후한 색채가 요구될 때
  3. 다량으로 부품을 만들어야 할 때
  4. 부드러운 자유곡선면이 요구될 때
(정답률: 37%)
  • 부분적이며, 세밀한 표현이 요구될 때. 금속은 다른 재료에 비해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세밀한 디테일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모형 제작 시 부분적이고 세밀한 부분을 표현해야 할 때 주로 금속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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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종이모형(paper model)제작의 단점은?

  1. 가공하기 어렵다.
  2. 특수한 공구나 환경이 필요하다.
  3. 영구보관이 어렵다.
  4. 손이나 작업장 등이 더렵혀진다.
(정답률: 65%)
  • 종이모형은 종이로 만들어져서 물에 젖거나 노후화되기 쉬우므로 영구보관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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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생산 시와 같은 재료, 혹은 외관에 가까운 재료를 사용하고 정밀한 마무리 등으로 최종의 이미지에 가까운 모형을 얻을 수 있는 모형은?

  1. 수지모형
  2. 복합재모형
  3. 목재모형
  4. 석고모형
(정답률: 53%)
  • 복합재모형은 생산 시와 같은 재료나 외관에 가까운 재료를 사용하고 정밀한 마무리 등으로 최종의 이미지에 가까운 모형을 얻을 수 있는 모형이다. 이는 다른 모형들과는 달리 여러 종류의 재료를 조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복합재모형"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복합재모형은 실제 제품의 외형과 기능을 가장 정확하게 모사할 수 있는 모형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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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색채계획에 있어 효고적인 색 지정을 하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변별능력
  2. 색채조색능력
  3. 색채구성능력
  4. 심리조사능력
(정답률: 58%)
  • 색채계획에 있어 효과적인 색 지정을 하기 위해서는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색능력, 색채구성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심리조사능력은 색채 선택에 있어서는 직접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리조사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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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의 온도강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면적
(정답률: 61%)
  • 색상은 색의 주파수와 관련이 있으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더 높은 온도강을 나타내므로 색의 온도강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따라서 색상이 온도강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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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 이론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조화의 부조화
  2. 질서의 원리
  3. 친숙의 원리
  4. 윤성조화
(정답률: 50%)
  • "조화의 부조화"는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화의 원리와 친숙의 원리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를 따르더라도 색채의 부조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조화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화의 부조화"는 색채 조화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질서의 원리"와 "윤성조화"는 색채 조화 이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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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1. a : 회전보색, b : 잔상보색
  2. a : 물리보색, b : 심리보색
  3. a : 심리보색, b : 물리보색
  4. a : 잔상보색, b : 회전보색
(정답률: 43%)
  • 주어진 그림은 물리적인 색상 혼합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a는 물리보색이 맞습니다. 또한, b는 색상이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에 따라 생기는 심리적인 보색이므로 b는 심리보색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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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중량감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명도가 낮은 것은 무겁게 느껴진다.
  2. 명도 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
  3. 채도 보다는 명도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
  4. 명도가 높은 것은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69%)
  • "명도 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크게 좌우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사실 색의 중량감은 명도, 채도, 색상 모두에 영향을 받습니다. 색상의 차이가 크면 중량감도 크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명도와 채도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색의 중량감을 평가할 때는 색상뿐만 아니라 명도와 채도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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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해리스(Moses Harris)의 색체계는 혼합된 합성물의 써클을 기본으로 하여 가법혼색을 설명하였다.
  2. 룽게(Philipp Otto Runge)는 빨강, 파랑, 노랑을 기본으로 하는 이상적인 COLOR-SOLID를 구성하였다.
  3. 슈브뢸(Michel Eygene Chevreul)은 삼각형 모형의 색상환으로 동시대비를 설명하였다.
  4. 베졸트(Willhelm von Bezold)는 심리적인 반대색설을 대표하는 색상환으로 잔상색을 설명하였다.
(정답률: 35%)
  • 룽게는 빨강, 파랑, 노랑을 기본으로 하는 이상적인 COLOR-SOLID를 구성하였다. 이는 색의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하고 색을 조합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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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밝고 경쾌한 음과 연관된 색은?

  1. 오렌지, 노랑
  2. 회색, 검정
  3. 에메랄드 그린, 남색
  4. 무채색, 탁색
(정답률: 65%)
  • 오렌지와 노랑은 둘 다 밝고 경쾌한 색상으로, 태양이 떠오르는 아침이나 봄의 활기찬 느낌을 연상시킵니다. 이에 반해 회색과 검정은 어두운 색상으로, 우울하거나 침울한 느낌을 줍니다. 에메랄드 그린과 남색은 비교적 밝은 색상이지만, 녹색과 파란색의 조합으로 조금 더 차분하고 진중한 느낌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채색과 탁색은 색상이 없거나 탁한 색상으로, 활기차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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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채관리의 진행순서 중 옳은 것은?

  1.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
  2. 색의 설정 → 검사 → 발색 및 착색 → 판매
  3. 발색 및 착색 → 검사 → 색의 설정 → 판매
  4.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 → 색의 설정
(정답률: 53%)
  • 색의 설정은 제품의 색상을 결정하고, 발색 및 착색은 실제 제품에 색을 입히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검사를 통해 제품의 색상이나 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판매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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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 4색의 아닌 것은?

  1. yellow
  2. red
  3. seagreen
  4. purple
(정답률: 53%)
  •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 4색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입니다. 따라서 "purple"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 4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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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먼셀 색채 조화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동일색상조화시 명도 및 채도에 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했을 때 조화된다.
  2.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약한 채도에 넓이를 주고 강한 채도에 작은 면적을 주면 조화된다.
  3. 채도가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척도에 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했을 때 조화된다.
  4. 회색은 회색척도의 5개 단계에 관하여 정연하고 고른 간격으로 했을 때 잘 조화된다.
(정답률: 25%)
  • 먼셀 색채 조화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의 조화를 통해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회색은 다른 색상과는 달리 채도가 없는 색상이기 때문에 다른 색상과의 조화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회색은 회색척도의 5개 단계에 관하여 정연하고 고른 간격으로 했을 때 잘 조화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회색을 다른 색상과 함께 사용할 때는 이러한 원리를 참고하여 적절한 회색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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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두 색은 이들은 혼색시킬 때 완전한 무채색이 되는 경우에만 잘 조화된다.”라고 주장한 사람은?

  1. 럼포드(Rumford)
  2. 아이젠크(H.J. Eysenck)
  3. 버크호프(G.D. Blrkhoff)
  4. 슈브뢸(M.E. Chevreul)
(정답률: 39%)
  • 이 주장은 슈브뢸(M.E. Chevreul)의 색채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럼포드(Rumford)는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면서 이 주장이 맞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럼포드(Rumfor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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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스펙트럼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한 것인가?

  1. 흡수
  2. 굴절
  3. 투과
  4. 직진
(정답률: 64%)
  • 스펙트럼은 광선이 물질을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광선이 물질을 통과하면서 속도가 변하면 광선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데, 이것이 굴절입니다. 이 굴절 현상에 의해 빛의 파장이 다르게 굴절되어 스펙트럼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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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수술실의 의사들이 초록색의 가운을 입는 이유는 색의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색의 명도대비
  2. 보색잔상
  3. 색의 면적대비
  4. 색의 동화현상
(정답률: 62%)
  • 수술실에서 사용되는 조명은 밝고 강한 빛을 사용하기 때문에 의사들은 초록색 가운을 입습니다. 이는 보색잔상 현상 때문입니다. 보색잔상은 빛이 강한 색과 함께 사용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눈이 그 색을 보고 나서 다른 색을 보게 되면 그 색의 보색이 눈에 남아 보이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초록색 가운을 입으면 수술 중에 의사들이 보는 색이 빨간색인 혈액과 대조되어 눈이 피로하지 않고 수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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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적색에 검정색을 혼합했을 때 채도의 차이는?

  1. 높아진다.
  2. 낮아진다.
  3. 혼합하기 전과 같다.
  4. 시간이 갈수록 높아진다.
(정답률: 62%)
  • 적색과 검정색은 모두 채도가 높은 색상이지만, 혼합하면서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 만나게 되어 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빨간색과 검은색의 빛이 섞이면서 빨간색의 채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색과 검정색을 혼합하면 채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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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먼셀 색체계에서 시각적 중립점인 N5인 물리학적인 반사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3.1%
  2. 19.8%
  3. 43.1%
  4. 78.7%
(정답률: 53%)
  • 먼셀 색체계에서 시각적 중립점인 N5는 10도 시야각에서 노란색과 파란색의 강도가 동일한 지점을 말합니다. 이 지점에서의 물리학적인 반사율은 19.8%입니다. 이유는 노란색과 파란색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이 두 색상의 강도가 동일하게 보이기 위해서는 물체가 노란색과 파란색을 모두 반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물체의 반사율이 노란색과 파란색에서 동일해야 하며, 이 값이 바로 19.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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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상영 중인 영화관에 들어서서 좀 시간이 지나면 어두운 주위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다. 이는 눈의 어떤 순응상태를 말하는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65%)
  • 암순응은 어두운 환경에서 눈의 동공이 확장되어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어두운 영화관에서 시간이 지나면 눈이 암순응 상태에 돌입하여 주위의 물체를 더 잘 식별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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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먼셀 기호 '2.58 4/8'에서 명도 값은?

  1. 2.5
  2. 4
  3. 8
  4. 12
(정답률: 56%)
  • 먼셀 기호에서 명도 값은 소수점 앞의 숫자인 "2.58"이다. 분수 부분인 "4/8"은 색상의 채도와 관련된 값이므로 명도 값과는 무관하다. 따라서 정답은 "2.5"가 아닌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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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한국의 전통색의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은 남쪽을 상징한다.
  2. 흰색은 중앙을 상징한다.
  3. 황색은 동쪽을 상징한다.
  4. 청색은 북쪽을 상징한다.
(정답률: 50%)
  • 적색은 남쪽을 상징하는 이유는, 고대 중국에서는 남쪽을 불, 불을 뜻하는 적색으로 표현하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중국 문화가 한국에 전해지면서, 한국에서도 적색이 남쪽을 상징하는 전통적인 색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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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상은?

  1. 노랑
  2. 파랑
  3. 보라
  4. 초록
(정답률: 64%)
  • 노랑은 RGB 색상 모델에서 빨강과 녹색의 색상값이 모두 높아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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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같은 물체의 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은?

  1. 작열현상
  2. 조건등색
  3. 연색성
  4. 표준광
(정답률: 55%)
  • 같은 물체의 색이라도 주변 조명의 색온도나 조도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물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는데, 주변 조명의 영향으로 빛의 파장이 변화하여 물체의 색이 달라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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