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제품디자인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국민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환경을 보존하는 것은 산업디자인의 어느 기능에 속하는가?

  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정답률: 93%)
  • 국민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환경을 보존하는 것은 산업디자인의 사회적 기능에 속합니다. 이는 제품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산업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의 물리적, 생리적, 심리적 기능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측면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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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차 세계대전 이후,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계승하고 브라운(Braun)사와의 산학협동을 통해서 신합리주의 디자인 이념을 표방한 독일의 디자인 학교는?

  1. 도무스 아카데미(Domus) 아카데미
  2. 울름(Ulm) 디자인 대학
  3. 왕립 미술학교
  4. IIT(Illinois Institute Technology)
(정답률: 알수없음)
  • 울름 디자인 대학은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계승하고 브라운사와의 산학협동을 통해 신합리주의 디자인 이념을 표방한 독일의 디자인 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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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장 세분화를 위한 요소 중 고객 특성과 관련이 가장 깊은 것은?

  1. 라이프 스타일
  2. 트렌드
  3. 가격 탄력성
  4. 상표 애호도
(정답률: 80%)
  • 고객 특성과 관련하여 가장 깊은 요소는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라이프 스타일은 고객의 삶의 방식, 가치관, 취향 등을 나타내는 요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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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 디자인에서 심미성과 가장 관련이 많은 것은?

  1. 기능적
  2. 경제적
  3. 조형적
  4. 물리적
(정답률: 90%)
  • 제품 디자인에서 심미성은 주로 조형적인 측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외관, 형태, 색상, 재질 등이 소비자들에게 미적인 쾌감을 제공하고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에서 심미성을 고려할 때는 조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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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새로운 직업으로서 공업디자인 사무실을 개설하였으며, 최초의 유선형 기관차를 디자인한 공업디자이너는?

  1. Horatio Greenough
  2. Moholy Nagy
  3. Norman Bel Geddes
  4. Josef Albers
(정답률: 알수없음)
  • Norman Bel Geddes was a pioneering industrial designer who opened his own design office and was the first to design a streamlined locomotive. He was known for his innovative and futuristic designs, particularly in the areas of transportation and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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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스케치 방법 중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상, 재질, 패턴, 색채 등의 정확한 표현이 행해지는 것은?

  1. 이미지 스케치(image sketch)
  2.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3.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4. 스타일 스케치(style sketch)
(정답률: 85%)
  • 스타일 스케치는 형상, 재질, 패턴, 색채 등의 디테일한 표현이 필요한 디자인 작업에서 사용되며, 전체적인 스타일과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표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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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원천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소비자 및 판매점의 의견
  2. 경쟁회사 또는 경쟁상품의 암시
  3. 경영자의 단편적인 지식
  4. 과학기술의 연구 성과물
(정답률: 알수없음)
  • 경영자의 단편적인 지식은 제품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디어 원천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경영자의 지식은 한계가 있으며, 제품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경영자의 단편적인 지식은 제품 개발에 적합한 아이디어 원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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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외관은 판매를 돕는다"라고 말하여 엔지니어링 우선주의에서 스타일 우선주의로 바꾼 사람은?

  1. 하리 얼
  2. 레이몬드 로위
  3. 티이크
  4. 모홀리 나기
(정답률: 37%)
  • 하리 얼은 자동차 디자이너로서, 엔지니어링 우선주의에서 벗어나 스타일 우선주의로 전환한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외관은 판매를 돕는다"는 말을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기능성보다는 스타일과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자동차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많은 자동차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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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황금비율은?

  1. 1:3
  2. 1:1.618
  3. 2:3
  4. 1:1.245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비율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율로, 두 수의 비율이 작은 수와 큰 수의 비율과 같을 때 이를 황금비율이라고 합니다. 이 비율은 대략 1:1.618로, 이는 수학적으로 φ (파이)로 표기됩니다. 이 비율은 예술, 건축, 디자인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인간의 신체 비율에서도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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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각 시대별 생산방법과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개념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1910년대 : 부가장식으로서의 디자인
  2. 1930년대 : 양식으로서의 디자인
  3. 1960년대 : 사회적 기술로서의 디자인
  4. 1980년대 : 비지니스로서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1910년대에는 생산방법이 기계화되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소비시장도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인은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부가적인 장식으로서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1910년대 : 부가장식으로서의 디자인"은 생산방법과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개념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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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의 합리적인 구체화 작업 단계는?

  1. 문제의 제기와 이해 단계
  2. 문제 해결안의 종합 단계
  3. 문제 해결안의 평가 단계
  4. 문제 해결안의 전달 단계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디어의 합리적인 구체화 작업 단계에서는 이전에 수집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해결안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시각화 및 모형화를 통해 구체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문제 해결안의 종합 단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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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0세기 초 상업적 필요성에 의해서 Industrial Design 이라는 말이 처음 쓰인 국가는?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영국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은 20세기 초에 산업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상업적 필요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제품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은 제품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Industrial Design 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Industrial Design 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국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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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여러 사람으로부터 디자인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은?

  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법
  2. 입출력법(In put and out put method)
  3. 체계법(System method)
  4. 체크리스트(Checklist)
(정답률: 91%)
  •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른 참여자들이 이를 자유롭게 수정하고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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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Market Share의 가장 올바른 설명은?

  1. 시장의 지역적 분포
  2. 각 회사간의 시장 점유율
  3. 지방 시장의 잠재량
  4. 시장 수요의 점유율
(정답률: 80%)
  • Market Share는 각 회사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시장에서 경쟁하는 회사들 간에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회사간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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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계 최초의 박람회장인 영국의 수정궁(Crystal palace)을 설계한 사람은?

  1. 헨리 콜
  2. 조세프 팩스톤
  3. 윌리엄 모리스
  4. 죤 러스킨
(정답률: 31%)
  • 영국의 수정궁을 설계한 사람은 조세프 팩스톤입니다. 이유는 그가 1851년 런던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를 위해 수정궁을 설계하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세계에서 최초의 박람회장으로, 그의 디자인은 혁신적이었고 그 후로도 많은 박람회장에서 영감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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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신제품 개발 절차에서 아이디어가 상품화 되었을 때 예상되는 수요, 생산 및 마케팅 비용, 결과적으로 얻게 될 이익의 폭을 규명하는 단계는?

  1. 아이디어 선정 단계
  2. 시장 시험 단계
  3. 사업성 분석 단계
  4. 상품화 단계
(정답률: 84%)
  • 사업성 분석 단계는 아이디어가 실제로 상품화되어 시장에 출시될 때 예상되는 비용과 수익을 분석하여 사업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 조사, 경쟁 분석, 생산 비용, 마케팅 비용 등을 고려하여 예상 수익과 이익의 폭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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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자인의 원리로서 적합치 않은 것은?

  1. 대비
  2. 장식
  3. 조화
  4. 비례
(정답률: 86%)
  •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 "장식"은 적합치 않은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필요한 기능성과는 별개로, 단순히 꾸미기 위한 요소로서 디자인의 목적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은 기능성과 미적 감각을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장식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장식보다는 대비, 조화, 비례와 같은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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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등의 복합적인 공약수에 의해 지배되는 제품디자인의 조건은?

  1. 심미성
  2. 재료성
  3. 경제성
  4. 기능성
(정답률: 50%)
  • 심미성은 제품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로, 제품의 외관이나 디자인이 아름답고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시각적인 인상을 좋게 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욕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제품의 심미성은 브랜드 이미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제품디자인의 조건 중에서도 심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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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대칭적
  2. 생동적
  3. 곡선적
  4. 여성적
(정답률: 82%)
  • 정답: "여성적"

    아르누보 양식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축물의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칭성은 건축물의 안정성과 균형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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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품 디자인 개발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재료 및 질감
  2. 기능 및 구조
  3. 사용자와 사용환경
  4. 디자이너의 취향
(정답률: 91%)
  • 디자이너의 취향은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제품의 기능, 구조, 사용자와 사용환경, 재료 및 질감 등과 같은 실용적인 측면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고려사항이 아니다. 디자이너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자의 요구와 환경, 기능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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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다음 중 학습(learning)을 돕는 조건으로 올바른 것은?

  1. 수행성과를 알려주지 않는다.
  2. 배우는 입장 보다는 가르치는 입장에서의 동기유발이 더욱 중요하다.
  3. 업무활동과 관련된 내재적 유인이 외적 유인보다 효과적이다.
  4. 상(賞)보다는 벌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79%)
  • 정답은 "업무활동과 관련된 내재적 유인이 외적 유인보다 효과적이다." 이다. 이유는 내재적 유인은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늘리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반면, 외적 유인은 보상이나 벌을 통해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한정적인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을 돕는 조건으로는 내재적 유인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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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광원으로부터의 직사광에 의한 눈부심(glare)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광원의 휘도를 줄이고 수를 늘린다.
  2. 광원을 시선에서 멀리 위치시킨다.
  3.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여 광도비를 늘린다.
  4. 가리개(shield), 갓(hood) 혹은 차양(visor)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여 광도비를 늘린다."는 광원의 휘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어둡게 하여 광도비를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직사광에 의한 눈부심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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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남성 신체치수 99% 백분위수치를 기준으로 설계하여야 할 것은?

  1. 의자
  2. 문 높이
  3. 작업대
(정답률: 50%)
  • 문 높이는 모든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99% 백분위수치를 기준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다른 항목들은 개인적인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높이가 필요하기 때문에 99% 백분위수치를 기준으로 설계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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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청각의 마스킹(masking) 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목적음(目的音)이 다른 음의 청취력을 감소시킨다.
  2. 마스크음의 음압수준이 커지면 마스킹 효과가 저하된다.
  3. 저음은 고음을 마스크 하기 쉽다.
  4. 마스킹효과는 두 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킹 효과는 두 음의 주파수, 음압, 지속시간 등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음압수준이라도 주파수나 지속시간이 다르면 마스킹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킹 효과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두 음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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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기계가 인간보다 못한 결점을 올바르게 지적한 것은?

  1. 숫자계산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2. 즉석에서 대처할 수 없다.
  3. 작업을 일정한 힘으로 할 수 없다.
  4. 반복작업을 정확히 할 수 없다.
(정답률: 93%)
  • 정답은 "즉석에서 대처할 수 없다."입니다. 기계는 미리 프로그래밍된 작업을 수행하는 데는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인간보다 떨어집니다. 인간은 상황에 따라 즉석에서 적절한 판단과 대처를 할 수 있지만, 기계는 미리 프로그래밍된 범위 내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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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람의 청각으로 소리를 지각하는 범위는?

  1. 50 ∼ 50000 ㎐
  2. 60 ∼ 60000 ㎐
  3. 30 ∼ 30000 ㎐
  4. 20 ∼ 20000 ㎐
(정답률: 67%)
  • 사람의 청각은 주로 20 ~ 20000 Hz의 주파수 범위에서 소리를 지각합니다. 이는 인간의 이명 셀(초음파를 감지하는 세포)과 청각 세포가 이 범위에서 가장 민감하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주파수 범위의 소리는 인간의 청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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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손의 그림과 같이 손바닥 방향으로 꺽이는 관절 운동은?

  1. 배굴
  2. 굴곡
  3. 외향
  4. 내향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 손목 부분이 손바닥 방향으로 꺾이는 것을 보면, 이는 손목 관절에서의 굴곡 운동이다. 굴곡 운동은 관절을 구부리는 운동으로, 이 경우 손목을 구부리는 것이므로 굴곡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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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설계원칙에서 화재방지와 소화장치, 위험, 정지 등을 표시하는 색은?

  1. 황색
  2. 적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84%)
  • 정답은 "적색"입니다. 적색은 위험, 경고, 긴급 상황을 나타내는 색으로, 화재방지와 소화장치, 위험, 정지 등을 표시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적색은 시설물 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 중 하나이므로 긴급 상황에서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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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평형감각이 발현되는 인체기관은?

  1. 삼반고리관
  2. 난원창
  3. 대뇌
  4. 소뇌
(정답률: 88%)
  • 평형감각은 우리 몸의 자세와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주로 삼반고리관에서 발현됩니다. 삼반고리관은 내부에 액체가 존재하며, 이 액체의 움직임에 따라 머리와 몸의 자세와 균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삼반고리관은 평형감각이 발현되는 인체기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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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손작업을 위한 인공조명 중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은?

  1. 간접조명
  2. 직접조명
  3. 확산조명
  4. 투과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손작업을 위한 인공조명 중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은 "직접조명"입니다. 이는 조명이 작업 대상에 직접 비추어져 작업자가 작업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간접조명이나 확산조명은 조명이 넓게 퍼져서 작업 대상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고, 투과조명은 작업 대상의 형태나 색상을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직접조명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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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망막의 감각세포에서 모양과 색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간상체(桿狀體)
  2. 원추체(圓錐體)
  3. 초자체(硝子體)
  4. 홍채(虹彩)
(정답률: 46%)
  • 망막의 감각세포에서 모양과 색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원추체입니다. 각각의 원추체는 특정한 색상에 민감하며, 빛의 강도에 따라 활성화되어 색상과 밝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추체는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상체는 빛의 강도를 감지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초자체는 눈안에 있는 투명한 젤로 망막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홍채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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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Martin-type anthropolometer(인체 계측기)의 부품 및 용도의 예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신장기(stature gauge) - 앉은 키
  2. 측경기(outside calipers) - 두폭
  3. 골측기(slide calipers) - 손가락 길이 및 폭
  4. 줄자(tape measure) - 족장
(정답률: 65%)
  • 정답은 "줄자(tape measure) - 족장"이다. Martin-type anthropolometer의 용도는 인체의 다양한 부위를 측정하여 체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족장을 측정하는 부품은 "족장골측기(podometer)"이며, 줄자는 족장 측정에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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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정신적 피로증상은?

  1. 현기증이 난다.
  2. 눈꺼풀이 떨린다.
  3. 입이 마른다.
  4. 말하기 싫다.
(정답률: 64%)
  • 정신적 피로증상은 "말하기 싫다." 입니다. 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대한 부담감이 생겨 말하기 싫어지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신체적인 피로증상으로, 현기증, 눈꺼풀 떨림, 입 마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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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간의 제어기능의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양립성(compatibility)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공간적 양립성
  2. 운동 양립성
  3. 개념적 양립성
  4. 시각적 양립성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적 양립성은 인간의 제어기능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없다. 시각적 양립성은 시각적 자극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조화롭게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색상, 형태, 크기 등의 시각적 자극이 조화롭게 작용하여 인간이 이를 인식하는 것이 시각적 양립성이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제어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개념이므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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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명을 설계할 때 필요한 요소에 맞지 않는 것은?

  1.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출 것
  2. 광원에서도 다른 물건에서도 눈부신 반사가 조금 있도록 할 것
  3.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일정하게 비출 것
  4.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적당한 콘트라스트가 있을 것
(정답률: 82%)
  • 광원에서도 다른 물건에서도 눈부신 반사가 조금 있도록 하는 것은 오히려 시선을 방해하고 작업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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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보기는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선택주의
  2. 집중주의
  3. 분할주의
  4. 지속주의
(정답률: 87%)
  • 이 보기는 하나의 전체를 여러 개의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서 처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분할주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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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계기에 표시하는 숫자의 단위가 높을 경우 적절한 설계는?

  1. 지침식으로 단일화 한다.
  2. 계수기를 주로 사용한다.
  3. 그래픽으로 단위화 한다.
  4. 지침식과 계수기를 병용한다.
(정답률: 70%)
  • 계기에 표시하는 숫자의 단위가 높을 경우, 계수기만 사용하면 숫자가 너무 커져서 표시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침식과 계수기를 병용하여, 지침식으로 단일화하고 계수기를 이용하여 보조적으로 표시함으로써, 숫자를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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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의(注意, Attention)의 특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주의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집중도가 떨어진다.
  2. 주의는 동시에 두개의 방향에 집중하기 어렵다.
  3. 주의를 집중한다는 것은 주의 태도로서는 좋은 상태라고 볼수 있으나 언제든지 최량(最量)의 주의 상태는 되지 않는다.
  4. 고도(高度)의 주의라도 장시간 지속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도(高度)의 주의라도 장시간 지속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주의의 특성이 아니라, 주의의 한 종류인 고도의 주의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고도의 주의는 일정한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능력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주의의 특성에 속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주의의 한 종류인 고도의 주의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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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S/N비에 대한 언어의 이해도율을 나타낸 것 중 이해도율이 가장 낮은 것은? (S/N비 = 대화의 에너지와 소음의 에너지 비율)

  1. S/N = -5
  2. S/N = 0
  3. S/N = 5
  4. S/N =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N = -5"이다. S/N비가 음수인 경우, 소음이 대화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해도율이 가장 낮아진다. 예를 들어, S/N비가 -5인 경우, 대화를 듣기 위해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대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반면에, S/N비가 15인 경우, 대화가 소음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이해도율이 가장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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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VDT작업과 관련하여 맞는 것은?

  1. 문자의 표시색에 관한 권장사항은 나라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2. 배경색에 관한 권장사항은 나라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3. 시각적 피로의 주원인은 화면의 눈부심이다.
  4. VDT작업은 시각적 피로만을 유발한다.
(정답률: 73%)
  • 시각적 피로의 주원인은 화면의 눈부심이다. - 이유는 화면에서 발생하는 빛의 반사와 광원의 세기, 색상, 대조 등이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문자의 표시색과 배경색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부심을 최소화하는 화면 설정과 적절한 조명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VDT작업은 시각적 피로뿐만 아니라 목, 어깨, 손목 등의 근골격계 문제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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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열가소성 접착제는?

  1. 폴리초산 비닐계
  2. 멜라민계
  3. 페놀계
  4. 에폭시계
(정답률: 알수없음)
  • 열가소성 접착제는 고온에서도 접착력이 유지되는 접착제로, 폴리초산 비닐계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폴리초산 비닐계는 고분자 중에서도 열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접착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가소성 접착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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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직물 조직의 기본인 3원 조직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평직(平織)
  2. 능직(綾織)
  3. 주자직(朱子織)
  4. 유도조직(誘導組織)
(정답률: 알수없음)
  • 3원 조직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 세 개의 실을 교차시키는 방식이며, 평직, 능직, 주자직은 모두 3원 조직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유도조직은 다른 실을 이용하여 직물을 만드는 방식으로, 3원 조직과는 관계가 적습니다. 따라서 유도조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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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광학용품과 고급 식기에 사용되는 유리는?

  1. 석영 유리
  2. 소다 석회 유리
  3. 칼륨 석회 유리
  4. 붕사 유리
(정답률: 알수없음)
  • 광학용품과 고급 식기에 사용되는 유리는 높은 광투과성과 광학적 안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칼륨 석회 유리를 사용합니다. 칼륨 석회 유리는 소다 석회 유리보다 광학적 안정성이 높고, 붕사 유리보다도 더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 석회 유리는 열팽창 계수가 작아서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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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습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하다.
  2. 가공이 용이하고 가격이 비교적 싸다.
  3. 균질하지 못하고 변형이 생긴다.
  4. 가연성이며 목재 부위에 따른 수축비율이 일정하다.
(정답률: 60%)
  • 가연성이며 목재 부위에 따른 수축비율이 일정하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목재는 부위에 따라 수축비율이 다르며, 가연성도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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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리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질이 치밀하다.
  2. 열과 산에 강하다.
  3. 색채가 미려하다.
  4. 주성분은 탄산 석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성분은 탄산 석회가 맞지만, 대리석은 열과 산에 약합니다. 대리석은 칼석보다는 부드럽고 쉽게 부식됩니다. 따라서 대리석은 화학적으로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코팅이나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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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금속 중 황금색에 가장 가까우며 발색이 좋아서 칠보의 바탕이 되는 금속은?

  1. 톰백(Tombac)
  2. 길딩메탈(Gilding metal)
  3. 브라스(Brass)
  4. 커머셜 브론즈(Commercial bronze)
(정답률: 60%)
  • 톰백은 구리와 아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황금색에 가장 가깝고 발색이 좋아서 칠보의 바탕이 되는 금속입니다. 길딩메탈은 구리와 아연,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고, 브라스는 구리와 아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커머셜 브론즈는 구리와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황금색에 가장 가까우면서 발색이 좋아서 칠보의 바탕이 되는 금속은 톰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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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플라스틱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절연성이 우수하다.
  2. 가공성이 용이하다.
  3. 착색이 용이하다.
  4. 내후성이 좋다.
(정답률: 75%)
  • "내후성이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내후성이 좋지 않으며, 자외선에 노출되면 쉽게 변색하고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라스틱의 재료와 제조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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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래커(lacquer) 에나멜의 주성분은?

  1. 젤라틴
  2. 니트로셀룰로오스
  3. 헤미셀룰로오스
  4. 파라핀
(정답률: 알수없음)
  • 래커(lacquer) 에나멜의 주성분은 니트로셀룰로오스입니다. 이는 셀룰로오스를 질소산화물로 처리하여 만든 합성수지로, 높은 점성과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 표면에 잘 붙어 빠르게 건조됩니다. 이로 인해 높은 광택과 내구성을 가지며, 자동차나 가구 등의 표면 처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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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목재를 주원료로 하고 이를 세편화(細片化)하여 결합제를 가하여 성형열압한 판상제품은?

  1. 섬유판
  2. 파아티클 보오드(particle board)
  3. 집성재
  4. 단판적층재
(정답률: 70%)
  • 목재를 세편화하여 결합제를 가하여 성형열압한 제품을 파아티클 보드라고 합니다. 이는 목재를 재활용하여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와 두께로 제작할 수 있어 건축,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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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백 화학펄프만을 사용하고 종이의 한 면이나 양면에 백토, 황산바륨 같은 광물질 안료를 카세인 같은 접착제로 발라서 건조한 후 광택을 낸 것으로 사진판 등의 정교한 인쇄에 사용하는 종이는?

  1. 갱지
  2. 아트지
  3. 황판지
  4. 그라비아 용지
(정답률: 46%)
  • 아트지는 표백 화학펄프를 사용하고 광택을 냄으로써 사진판 등의 정교한 인쇄에 적합한 종이이다. 또한 백토, 황산바륨 같은 광물질 안료를 카세인 같은 접착제로 발라서 건조한 후 사용되기 때문에 인쇄물의 색감과 선명도가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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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은 원주체의 평면도와 정면도이다. 화살표 방향으로 광선과 시선이 주어질 때 윤곽선, 하이라이트, 다크사이드, 반사광을 표현한다면, 그림 중 가장 어둡게 표현되어야 되는 부분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0%)
  • 정답은 "c"입니다.

    광선과 시선이 주어진 경우, 윤곽선은 빛이 닿은 부분과 그림자가 만나는 부분을 나타내며, 하이라이트는 빛이 가장 강하게 반사되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다크사이드는 빛이 닿지 않아 그림자가 생기는 부분을 나타내며, 반사광은 다른 물체에서 반사된 빛이 원주체에 반사되어 생기는 빛을 나타냅니다.

    그림에서 광선과 시선이 주어진 경우, 빛이 가장 적게 닿는 부분은 원주체의 뒷면인 다크사이드입니다. 따라서 가장 어둡게 표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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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나무모형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혼합재료 사용이 용이하지 못하다.
  2. 가볍고 견고하다.
  3. 후가공 처리의 필요성이 없다.
  4. 자유곡면의 제작 등 가공작업이 어렵다.
(정답률: 73%)
  • 나무는 가볍고 견고한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무모형도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나무는 자연재료이기 때문에 후가공 처리가 필요하지 않고, 자유곡면의 제작 등 가공작업이 어렵지만 혼합재료 사용이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볍고 견고한 나무모형을 만들기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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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오프셋 인쇄 방식은?

  1. 볼록판
  2. 오목판
  3. 공판
  4. 평판
(정답률: 73%)
  • 오프셋 인쇄 방식에서는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중간 매체로서 물을 사용합니다. 이때 인쇄판의 표면이 완전히 평평해야 물과 잉크가 고르게 분포되어 인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프셋 인쇄 방식에서는 "평판"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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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프로토 타입(proto type)모델과 같은 내용의 것은?

  1. 워킹 모델
  2. 더미 모델
  3. 스터디 모델
  4. 스케치 모델
(정답률: 60%)
  • 워킹 모델은 프로토 타입 모델과 같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버전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이 모델은 실제로 작동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테스트하기 때문에 워킹 모델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정답은 "워킹 모델"이다. 더미 모델은 외형만 비슷하게 만들어진 모델, 스터디 모델은 연구나 조사를 위해 만들어진 모델, 스케치 모델은 간단한 스케치나 도면으로 만들어진 모델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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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려진 도면으로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를 위해 그려진 도면은?

  1. 승인도
  2. 제작도
  3. 조립도
  4. 상세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도는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려진 도면으로,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내용과 가공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작성된 도면이다. 따라서 제작도는 작업자가 실제로 제품을 만들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가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세하게 작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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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실톱 사용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톱질의 처음 시작은 60°정도 눕혀 자리선을 만든 후 직각으로 세워 톱날 전체를 사용하여 절단한다.
  2. 도려내기 작업의 경우 가까운 곳에 드릴로 구멍을 내어 톱날을 끼운 후 절단한다.
  3. 작업 도중에 톱날이 끊어져 다시 끼워야 할 때에는 처음 시작한 지점부터 다시 출발한다.
  4. 톱질에 의해 나온 톱밥은 입으로 불어 수시로 제거한다.
(정답률: 62%)
  • "톱질에 의해 나온 톱밥은 입으로 불어 수시로 제거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톱질 작업 중에는 안전모와 안전장갑 등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톱밥은 손으로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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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디자인 과정에서 점토를 이용한 모형 제작이 적당하지 않은 제품은?

  1. 자동차
  2. 보트
  3. 텔레비젼
  4. 선풍기
(정답률: 80%)
  • 선풍기는 이미 많은 기술적인 요소들이 개발되어 있어서 점토 모형으로 제작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선풍기의 회전하는 부분, 모터, 날개 등은 점토로 만들기 어렵고,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풍기는 다른 디자인 과정을 통해 제작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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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면에 치수기입시 제일 집중적으로 기입하는 투상도는?

  1. 평면도
  2. 정면도
  3. 좌측면도
  4. 우측면도
(정답률: 67%)
  • 정면도는 도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치수를 기입할 때 가장 집중적으로 기입하는 투상도입니다. 정면도는 물체의 전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투상도와 함께 사용하여 물체의 모든 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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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박, 자동차, 건축물 등 대형 구조물의 디자인 결정을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모형은?

  1. 스케치 모형(Sketch Model)
  2. 워킹 모형(Working Model)
  3. 스케일 모형(Scale Model)
  4. 러프 모형(Rough Model)
(정답률: 80%)
  • 스케일 모형은 대상물의 크기를 축소하여 만든 모형으로, 실제 구조물의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 구조물의 디자인 결정을 위해 주로 이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케일 모형(Scale Mode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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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출성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용융된 플라스틱 재료를 닫혀진 금형의 공동부에 가압 주입하여 성형품을 만드는 방법이다.
  2. 사출성형용 재료는 주로 열가소성 재료가 사용된다.
  3. 치수의 정밀도가 높고, 품질이 안정된 성형품을 얻을 수 있다.
  4. 소량제품 생산에 가장 적합하다.
(정답률: 90%)
  • "소량제품 생산에 가장 적합하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사출성형은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방법으로, 생산량이 적을수록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유는 금형 제작 비용이 크고, 금형을 제작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량 생산에는 다른 방법이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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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색채 조절을 실시할 때 나타나는 효과와 비교적 관계가 먼 내용은?

  1. 눈의 긴장과 피로가 감소된다.
  2. 보다 빨리 판단할 수 있다.
  3. 색채에 대한 지식이 높아진다.
  4.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92%)
  •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채 조절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들이지만, "색채에 대한 지식이 높아진다."는 조금 더 추상적인 내용이다. 이는 색채 조절을 통해 색채에 대한 이해와 인식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색채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며, 예술, 디자인,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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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명도측에는 0 - 10의 번호가 붙여져 있다.
  2.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E.Hering(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무채색 단계(Gray Scale)는 N1, N2, N3…으로 표기한다.
  4.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의한 방법이다.
(정답률: 54%)
  • 정답은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E.Hering(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이다. 이유는 문장에서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E.Hering(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특징들을 설명하고 있지만, 정답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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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져드(D.B. Judd)가 정리한 색채조화의 원리로 옳은 것은?

  1. 질서성 - 다양성 - 균형성 - 친근성
  2.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비모호성)
  3. 친근성 - 전통성 - 명백성 - 균형성
  4. 조화성 - 친근성 - 개성 - 공통성
(정답률: 67%)
  • 색채조화의 원리 중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비모호성)"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한 원리로, 색채를 일정한 질서와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비슷한 색상끼리 묶어 사용하며, 공통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고,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따르면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어 시각적으로 쾌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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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항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야가 좁거나 관찰시간이 짧으면 항상성이 약하다.
  2. 조명이 단색광이고 가까이 있으면 항상성이 강하다.
  3. 밝기의 항상성은 밝은 물건쪽이 약하고 어두운 물건쪽은 강하게 된다.
  4. 색의 항상성의 방향은 고유색에 멀어진다는 설과 조명색의 보색에 멀어진다는 설이 있다.
(정답률: 64%)
  • 시야가 좁거나 관찰시간이 짧으면 항상성이 약하다는 것은, 우리가 물체를 관찰할 때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록 물체의 모습이 더 일관성 있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야가 좁거나 관찰시간이 짧으면 더 적은 정보를 수집하게 되므로 물체의 모습이 불안정해지고 항상성이 약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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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은 무채색(無彩色 achromatic color)을 설명한 것들이다. 옳은 것은?

  1. 채도는 없고 색상, 명도만 있다.
  2. 색상은 없고 명도, 채도만 있다.
  3. 색상, 명도는 없고 채도만 있다.
  4. 색상, 채도는 없고 명도만 있다.
(정답률: 85%)
  • 정답은 "색상, 채도는 없고 명도만 있다." 이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채도도 없다. 따라서 명도만 존재하게 된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즉, 무채색은 밝기의 차이만으로 구분되는 색이다. 예를 들어, 흑백 사진은 무채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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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흰 종이를 한동안 보다가 회색 종이를 볼 때, 회색 종이의 느낌은?

  1. 더욱 고명도로 보인다.
  2. 더욱 고채도로 보인다.
  3. 더욱 저명도로 보인다.
  4. 더욱 저채도로 보인다.
(정답률: 80%)
  • 회색 종이는 흰 종이보다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에 더욱 저명도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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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올림픽 마크의 다섯색은 5대양주를 컬러로서 상징한 것이다. 그 중 유럽을 상징하는 색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마크의 다섯색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를 상징한다. 유럽을 상징하는 색은 청색이다. 이는 유럽의 대표적인 국기 중 하나인 유럽 연합 국기의 색상 중 하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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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감법 혼색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광 혼합이라고도 한다.
  2.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3.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4. 혼합해도 채도와 명도가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 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색의 채도는 혼합할수록 낮아지는데, 이는 각 색의 파장이 겹쳐서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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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상영중인 영화관에 들어서서 좀 시간이 지나면 어두운 주위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다. 이는 눈의 어떤 순응상태를 말하는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무채순응
(정답률: 91%)
  • 암순응은 어두운 환경에서 눈이 적응하여 빛의 양이 적어도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상영중인 영화관에서 어두운 주위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것은 암순응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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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빛을 프리즘에 통과하였을 때 나타난 스펙트럼상의 색 중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노랑
  2. 빨강
  3. 보라
  4. 녹색
(정답률: 75%)
  • 빛은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산란되어 여러 색으로 분해됩니다. 이때 파장이 긴 빨간색은 다른 색보다 더욱 산란되지 않고 직진하여 스펙트럼상에서 가장 멀리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지는 색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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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상은 황(yellow), 남(ultramarine blue), 적(red), 청록(sea green)을 기본으로 하였다.
  2. 색상환은 4원색을 각각 5색상으로 세분하여 20 색상으로 하였다.
  3. 무채색은 백색량 + 흑색량 = 100 % 가 되게 하였다.
  4. 색표시는 색상기호,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환은 4원색을 각각 5색상으로 세분하여 20 색상으로 하였다." 이다.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는 4원색인 황, 남, 적, 청록을 기본으로 하며, 각각의 색상은 10단계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총 40가지의 색상이 존재한다. 또한, 무채색은 백색량과 흑색량의 합이 100%가 되도록 조절된다. 색표시는 색상기호,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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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가법 혼색에 의해 백색(무색광)자극을 조작할 수 있는 두 가지 빛의 색은?

  1. 무채색
  2. 보색
  3. 유채색
  4. 광원색
(정답률: 59%)
  • 보색은 가법 혼합에 의해 백색(무색광)을 만들 수 있는 두 가지 빛의 색으로, 서로 대조적인 색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청록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노란색과 보라색, 파란색과 주황색 등도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보색 관계는 색채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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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채 조화를 유사한 조화와 대비의 조화로 나누고 정량적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1. 마티스(Matisse)
  2. 먼셀(Munsell)
  3. 헤링(Hering)
  4. 쉐브럴(Chevereul. M. E)
(정답률: 54%)
  • 쉐브럴은 색채 조화를 유사한 조화와 대비의 조화로 나누어서 연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정량적인 색채 조화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론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작품에도 적용하여 색채 조화를 연구하였으며, 이는 후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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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에서 봄의 색감정과 가장 관계되는 색은?

  1. 떡잎색, 레몬색
  2. 산호색, 주황색
  3. 회색, 은백색
  4. 진한 녹색, 아이스 블루
(정답률: 알수없음)
  • 봄은 새로운 생명과 자연의 활기를 상징하는 계절이므로, 봄의 색감은 주로 밝고 활기찬 색상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떡잎색은 신선하고 밝은 초록색으로, 봄의 신선한 느낌과 자연의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레몬색은 밝은 노란색으로, 따뜻하고 활기찬 봄의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떡잎색, 레몬색"이 봄의 색감정과 가장 관계되는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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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문(P.Moon)과 스펜서(D.E.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사이에 있는 간격 범위는?

  1. 제1부조화
  2. 동등조화
  3. 제2부조화
  4. 눈부심
(정답률: 50%)
  • 문과 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사이에 있는 간격 범위는 "제2부조화"이다. 이는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면서도 적절한 대비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색상의 조화를 유지하면서도 시각적인 흥미와 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색채 조화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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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상환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색명을 새로 만든다.
  2. 기본색은 감각적으로 등차가 있는 것으로 배치하는 것이 유용하다.
  3. 파장에 따른 색채 식별능력이 다르지 않으므로 기본색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4. 색상환상에서 보색관계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5%)
  • 기본색은 감각적으로 등차가 있는 것으로 배치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는 색상환에서 색상 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이다. 등차적으로 배치하면 색상 간의 대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시각적으로 조화로운 색상환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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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TV 화면에 파란바다 풍경을 20초 정도 보여주다가 오렌지색 상품을 클로즈업시켜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는 시도는 어떤 대비현상을 이용한 것인가?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60%)
  •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계시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상이나 밝기의 대비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파란색과 오렌지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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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망막을 이루는 두가지 시세포는?

  1. 간상체와 추상체
  2. 홍채와 수정체
  3. 모양체와 수정체
  4. 색세포와 시세포
(정답률: 60%)
  • 망막을 이루는 두 가지 시세포는 간상체와 추상체입니다. 간상체는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고, 추상체는 빛을 처리하여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가지 시세포가 함께 작용하여 우리가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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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왼쪽 검은 원반 중심을 40초동안 바라보다 오른쪽 검은 점으로 옮기면 무슨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명도대비
  2. 부의 잔상
  3. 면적대비
  4. 정의 잔상
(정답률: 60%)
  • 왼쪽 검은 원반 중심을 40초동안 바라보다 오른쪽 검은 점으로 옮기면 "부의 잔상"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명도대비와 면적대비의 원리에 기반한 것으로, 눈이 검은색에 노출된 시간이 길어지면서 눈의 망막에 자극이 축적되어 검은색 부분 주변에 밝은 부분이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부의 잔상"이라고 한다. "명도대비"와 "면적대비"는 이러한 현상을 발생시키는 원리를 설명하는 용어이며, "정의 잔상"은 다른 색상에서 발생하는 잔상 현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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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오스트발트 색표계에서 7ne로 표시된 색은 원색 함유량이 몇 % 인가?

  1. 50.4
  2. 40.6
  3. 29.4
  4. 16.4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표계에서 7ne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며, 이 색상의 원색 함유량은 29.4%입니다. 이는 색상표에서 해당 색상의 위치를 찾아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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