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목공예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과 거리가 먼 것은?

  1. 공업제품의 디자인
  2. 그래픽 디자인
  3. 산업적인 공예품디자인
  4. 가구 디자인
(정답률: 97%)
  • 그래픽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나 기능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글자, 색상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거나 시각적인 인상을 주는 디자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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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사못은 못보다 몇배의 붙는 힘을 가지고 있는가?

  1. 0.5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86%)
  • 나사못은 나사와 나사구멍의 나사형태로 인해 회전력과 수직력을 동시에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못보다 붙는 힘이 2배 이상 더 강합니다. 이는 물리학적인 원리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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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못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못에는 구리못, 놋쇠못, 쇠못 등의 금속못과 나무못이 있다.
  2. 나무못은 보통 버드나무나 노송 등으로 만든다.
  3. 구리나 놋쇠못은 미관을 중시할 경우에 사용한다.
  4. 쇠못은 침엽수재 보다는 활엽수재에서 보다 유효하다.
(정답률: 86%)
  • 쇠못은 침엽수재 보다는 활엽수재에서 보다 유효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침엽수재에서도 쇠못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쇠못은 나무를 고정시키는 데에 있어서는 강도가 높지 않아서 큰 나무를 고정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나무를 재활용하는 경우에는 쇠못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쇠못은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쉬워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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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색의 혼합방법 중 혼합결과의 명도가 두 색의 중간이 되는 혼합은?

  1. 가산 혼합
  2. 병치 혼합
  3. 감산 혼합
  4. 색광 혼합
(정답률: 81%)
  • 병치 혼합은 두 색의 명도를 더하지 않고, 두 색의 색상을 섞어서 중간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혼합한 결과물의 명도는 두 색의 중간값이 되므로, 두 색의 명도 차이가 크지 않을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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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목재의 흠 중 벌채후에 생긴 것은?

  1. 옹이
  2. 갈라짐
  3. 껍질백이
(정답률: 90%)
  • 벌채 후에는 나무가 자르는 과정에서 생긴 갈라진 부분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갈라짐"이 목재의 흠 중 벌채 후에 생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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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리 나라 전통 목공예품의 특성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단순한 골격과 구조를 갖춘 짜임새 위주의 가구가 많다.
  2. 목재 표면에 나전 칠기나 화각 등 다른 재료를 부착하여 장식한 것이 있다.
  3. 고려 시대 이전의 목공예품은 현존하는 것이 많지 않다.
  4. 음각, 양각, 투각 등의 기법으로 조각한 목공예품이 많이 있다.
(정답률: 73%)
  • 단순한 골격과 구조를 갖춘 짜임새 위주의 가구가 많은 것은 전통 목공예품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음각, 양각, 투각 등의 기법으로 조각한 목공예품이 많은 것은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전통 목공예품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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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측정공구의 관리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름을 발라 녹이 슬지 않도록 보관하여야 한다.
  2. 정기적으로 검사하여 정확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3. 눈금의 끝면이나 모서리를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해야 한다.
(정답률: 72%)
  • "기름을 발라 녹이 슬지 않도록 보관하여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측정공구에 기름을 발라서 보관하면 오히려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으므로 기름을 발라서 보관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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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과 같은 도형의 착시 현상은?

  1. 뮬러라이어의 도형
  2. 대비의 착시
  3. 상방거리의 과대시
  4. 반전실체의 착시
(정답률: 52%)
  • 이 도형은 반전실체의 착시입니다. 이유는 도형의 중앙에 위치한 작은 원과 큰 원이 서로 반전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전 현상은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뇌는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자동으로 패턴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작은 원과 큰 원이 서로 반전되어 있어서 뇌가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착시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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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큰 컴퍼스로 그리지 못하는 원을 그리는 제도 용구는?

  1. 스피링 컴퍼스(spring compass)
  2. 비례 디바이더(proportional divider)
  3. 비임 컴퍼스(beam compass)
  4. 먹줄펜(drawing pen)
(정답률: 86%)
  • 비임 컴퍼스는 큰 원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제도 용구입니다. 이는 스피링 컴퍼스와 달리 두 개의 다리가 연결된 빔 형태로 되어 있어 더 큰 반지름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원을 그리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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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목의 벌채시기로 적당한 것은?

  1. 봄에서 여름
  2. 여름에서 늦가을
  3. 늦가을에서 겨울
  4. 겨울에서 봄
(정답률: 94%)
  • 늦가을에서 겨울이 적당한 수목의 벌채시기인 이유는, 이 기간에는 나무가 잎을 떨어뜨리고 휴면 상태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벌채를 하더라도 나무의 생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나무의 생명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려서 땅이 얼어서 작업하기 편리하며, 벌채 후에는 봄에 새로운 생장이 시작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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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부조 기법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외형선 긋기→원근감 표현→바닥 낮추기→마무리조각
  2. 외형선 긋기→바닥 낮추기→원근감 표현→마무리조각
  3. 바닥 낮추기→원근감 표현→외형선 긋기→마무리조각
  4. 바닥 낮추기→외형선 긋기→원근감 표현→마무리조각
(정답률: 80%)
  • 정답은 "외형선 긋기→바닥 낮추기→원근감 표현→마무리조각"입니다.

    외형선을 먼저 그리는 이유는 그림의 크기와 위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바닥을 낮추는 것은 그림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원근감을 표현하는 것은 그림의 입체감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조각을 하는 것은 그림을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부조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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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치수기입 요령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는 지름치수로 표시한다.
  2. 지름(ø)기호는 치수 숫자 뒤에 작은 크기로 쓴다.
  3. 180°이하의 원호크기는 지름치수로 표시한다.
  4. 반지름 기호 R은 치수 숫자 뒤에 같은 크기로 쓴다.
(정답률: 72%)
  •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는 지름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지름치수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지름은 원의 가장 큰 직선 거리이기 때문에, 원주나 구멍의 크기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주와 둥근 구멍의 크기를 표시할 때는 지름치수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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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접착제인 아교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아교를 사용할 때는 접착면을 따뜻하게 하고 20% 포르말린 수용액을 칠하여 사용하면 좋다.
  2. 가열 시간이 오래된 것은 접착력이 저하된다.
  3. 60℃ 전후의 비교적 저온에서 가열 중탕 시킨다.
  4. 아교는 수용성이므로 수분이 있을 경우 접착력이 좋다.
(정답률: 76%)
  • 정답: "아교는 수용성이므로 수분이 있을 경우 접착력이 좋다."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아교는 수용성이므로 수분이 있을 경우 접착력이 좋다는 설명은 오히려 맞는 설명입니다. 수분이 적은 경우에는 접착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잘못된 설명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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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합판 중 흡음성과 통기성을 가진 합판은?

  1. 화장합판
  2. 압형합판
  3. 유공합판
  4. 코아합판
(정답률: 78%)
  • 유공합판은 내부에 구멍이 뚫려 있어 통기성이 뛰어나며, 그 구멍들이 소리를 흡수하여 흡음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흡음성과 통기성을 모두 가진 합판은 유공합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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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먹장 맞춤 마름질에서 주먹장의 물매를 그릴 때 적합한 측정 기구는?

  1. 직각자
  2. 그무개
  3. 사각자
  4. 조합자
(정답률: 47%)
  • 주먹장의 물매를 그릴 때는 직각한 모서리가 필요하므로, 직각자나 사각자가 적합합니다. 그무개나 조합자는 직각한 모서리가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각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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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세세션(Sezession)이란?

  1. 프랑스와 영국을 무대로 일어난 아카데미즘 부활 미술 운동
  2.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무대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 운동
  3. 독일과 프랑스를 무대로 일어난 아카데미즘 미술운동
  4.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공예운동
(정답률: 83%)
  • 세세션(Sezession)은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무대로 일어난 반 아카데미즘 미술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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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나무 중 활엽수는?

  1. 삼나무
  2. 참죽나무
  3. 비자나무
  4. 소나무
(정답률: 68%)
  • 참죽나무는 잎이 떨어지지 않고 계절에 따라 색이 변하는 활엽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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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베니어(veneer)라고도 하며 두께 약 5mm 이하의 얇은판을 말한다.
  2. 플라이 우드(plywood)라고도 하며 두께 5mm 이상되는 판을 말한다.
  3. 베니어와 플라이우드의 통칭이며 판 두께는 여러가지가 있다.
  4. 얇게 재단한 원목판을 홀수로 교차하게 직교 시켜 서로 접착한 판을 말한다.
(정답률: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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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빨강의 순색을 먼셀 색상기호로 표시한 것은?

  1. 5R 4/10
  2. 5R 4/14
  3. 10R 6/14
  4. 10R 4/14
(정답률: 75%)
  • 먼셀 색상기호는 색상의 색조, 채도, 명도를 순서대로 나타내는데, "5R"은 색조를 나타내며, 빨강색 계열 중에서는 빨강색에 가까운 색조를 의미합니다. "4/14"는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4"는 채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채도가 낮고, 크면 높습니다. "14"는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0까지의 숫자로 표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어두우며, 크면 밝습니다. 따라서, "5R 4/14"는 빨강색에 가까운 색조에서 채도는 낮고, 명도는 밝은 빨강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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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현실적 형태는 자연형태와 인위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2.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전혀 상관이 없다.
  3. 이념적 형태는 직접 감득되거나 지각되지 않는 형태이다.
  4. 조형이란 인간이 형을 성립 시켜 만든것을 말한다.
(정답률: 60%)
  •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추상형태는 구체적인 형태에서 추상화된 형태를 말하며, 순수형태는 어떠한 형태에서도 파생되지 않은 순수한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추상형태와 순수형태는 서로 다른 형태 개념이지만, 상호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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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그림은 어떤 작도를 나타 내는가?

  1. 세변의 비례를 나타내는 도법
  2. 한각의 두변의 크기를 알고 삼각형 구하는 도법
  3. 삼각형에서 각변을 구하는 도법
  4. 주어진 세변을 가지고 삼각형을 구하는 도법
(정답률: 72%)
  • 주어진 그림은 주어진 세변을 가지고 삼각형을 구하는 도법인 삼각형의 변의 길이를 이용한 삼각형 구하기 공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공식은 세 변의 길이를 알고 있을 때, 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와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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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과 같이 절단한 경우의 단면도는?

  1. 반단면
  2. 전단면
  3. 계단단면
  4. 부분단면
(정답률: 88%)
  • 이 그림은 계단 모양으로 절단한 것이기 때문에, 단면도도 계단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단단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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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 덩어리의 목재에서 물체의 형태 전부를 사실과 같게 또는 추상형으로 입체조각을 하는 것은?

  1. 부조
  2. 투조
  3. 상감
  4. 환조
(정답률: 86%)
  • 환조는 한 덩어리의 목재에서 물체의 형태 전부를 사실과 같게 또는 추상형으로 입체조각하는 기법으로, 다른 보기인 부조는 부분적으로 조각하고, 투조는 두 개의 조각을 만들어 합치는 기법, 상감은 조각한 물체 위에 다른 재질을 덧붙여 무늬나 도형을 만드는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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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개맞춤 방법과 요령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필요한 부분과 필요 없는 부분을 구분하여 표시한다.
  2. 톱질은 먹줄선에 대고 톱질한다.
  3. 양쪽 마구리 면도 기준면에 대해서 직각이 되도록 한다.
  4. 전체적인 조립을 할 때는 90°를 확인하면서 조립한다.
(정답률: 86%)
  • 정답은 "전체적인 조립을 할 때는 90°를 확인하면서 조립한다."입니다. 사개맞춤 방법과 요령은 나무를 연결할 때 필요한 부분과 필요 없는 부분을 구분하여 표시하고, 먹줄선에 대고 톱질하며, 양쪽 마구리 면도 기준면에 대해서 직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조립을 할 때는 90°를 확인하면서 조립하는 것은 사개맞춤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톱질은 먹줄선에 대고 톱질하는 이유는 먹줄선이 연결 부위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먹줄선을 따라 톱질하면 연결 부위가 정확하게 맞물리게 되어 강한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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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대패 어미날 앞날의 각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1. 10∼15°
  2. 15∼20°
  3. 25∼30°
  4. 35∼40°
(정답률: 76%)
  • 평대패 어미날의 각이 너무 작으면 물결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너무 크면 물결이 너무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어미날을 침범하여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당한 각은 물결을 적절히 받아들일 수 있는 25∼30°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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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천연건조 방법과 관계가 먼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음지에 쌓아야 한다.
  2. 직사광선이 비치는 남향이 좋다.
  3. 지면에 닿지 않게 40-50㎝정도 기초하여 쌓는다.
  4. 마구리면에 페인트나 창호지로 도포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93%)
  • 목재를 천연건조할 때는 태양의 열과 바람의 통풍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이 비치는 남향이 좋은 이유는 태양열로 인해 목재가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목재의 천연건조와는 관계가 덜한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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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업 재해 중 가장 높은 재해 원인 ?

  1. 가공물의 복잡성
  2. 불안전한 작업자의 행동
  3. 작업장의 낮은 조명
  4. 기계의 노후
(정답률: 94%)
  • 불안전한 작업자의 행동은 산업 재해 중 가장 높은 원인이다. 이는 작업자들이 안전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작업 중에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행동은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산업 재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자들은 안전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 장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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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실질부분만을 생각한 진비중은?

  1. 약 1.25g/cm3
  2. 약 1.54g/cm3
  3. 약 1.93g/cm3
  4. 약 2.47g/cm3
(정답률: 84%)
  • 진비중은 목재의 실질부분인 세포벽, 세포막, 리기닌 등의 부분만을 고려한 값이다. 이러한 부분은 대부분의 경우 물보다 밀도가 높기 때문에 진비중은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은 값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약 1.54g/cm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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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조선시대 문화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배불숭유 정책에 의하여 유교 문화의 발상이 되었다.
  2. 기능인들을 천대시 하여 박해하였다.
  3. 작품의 성격이 세련되고 우아하다.
  4. 민족적이며 풍토적인 특색을 나타 내었다.
(정답률: 69%)
  • 작품의 성격이 세련되고 우아하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조선시대 문화는 기능인들을 박해하고 유교 문화의 발상이 되었으며, 민족적이며 풍토적인 특색을 나타내었습니다. 그러나 작품의 성격은 대부분 근사하고 실용적이었으며, 세련되고 우아한 것은 일부 예술 작품에 한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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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곡선, 곡면을 깎을 때 주로 사용하는 대패는?

  1. 옆대패.
  2. 평대패.
  3. 홈대패.
  4. 남경대패.
(정답률: 83%)
  • 남경대패는 곡선, 곡면을 깎을 때 사용하는 대패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패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남경대패가 곡면을 깎을 때 필요한 곡률을 가장 적절하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경대패는 곡면을 깎을 때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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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등대기 톱을 사용하는 일감은?

  1. 곡선 자르기
  2. 원형 오려내기
  3. 장부 어깨 자르기
  4. 홈 파기
(정답률: 89%)
  • 등대기 톱은 곡선이나 원형을 자르는 것보다는 주로 직선적인 자르기에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장부 어깨 자르기는 등대기 톱을 사용하는 일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무를 잘라서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 때, 장부(가장자리) 부분을 자르는 작업을 말합니다. 등대기 톱은 이러한 작업에 적합하며, 빠르고 정확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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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목재의 표면에 도장하는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물체의 표면을 보호한다.
  2. 물체를 미화한다.
  3. 방습, 방균의 효과를 얻는다.
  4. 생재의 무늬를 살린다.
(정답률: 88%)
  • 목재의 표면에 도장하는 목적은 대부분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고 미화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생재의 무늬를 살린다는 것은 목재의 자연스러운 무늬와 질감을 보존하고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생재의 무늬를 살리는 것은 보호나 미화와는 거리가 먼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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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계 대패 사용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소매가 긴 옷은 걷어 올린다.
  2. 손의 보호를 위해 장갑을 착용한다.
  3. 300mm 이하의 작은 부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4. 목재의 마구리 면은 깎지 않는다.
(정답률: 97%)
  • 손의 보호를 위해 장갑을 착용하는 것은 올바른 안전 수칙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기계 대패 사용 시 손이 직접 닿을 수 있는 부분에서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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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가장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경우는?

  1. 채도와 명도가 낮은색
  2. 차가운 색계통
  3.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색
  4. 채도와 명도가 높은색
(정답률: 54%)
  •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은 색의 진한 정도가 낮고 밝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은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보다는 활기찬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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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율동에 포함되지 않는것은?

  1. 교체
  2. 단조
  3. 점이
  4. 균제
(정답률: 73%)
  • 율동은 일정한 리듬과 음높이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음악적 패턴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단조"는 음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패턴을 말합니다. 따라서 "단조"는 율동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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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목재 소지조정시 연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하연마는 220-320#의 연마지를 사용한다.
  2. 연마의 방향은 반드시 목리와 평행하게 하여야 한다.
  3. 연마의 방향은 반드시 목리와 교차해서 하는 것이 좋다.
  4. 마무리 연마는 600-800#의 연마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70%)
  • 목재 소지조정시 연마의 방향은 반드시 목리와 평행하게 해야 합니다. 이는 목재의 섬유 구조를 고려하여 연마할 때 목재를 손상시키지 않고 균일하게 연마하기 위함입니다. 목리와 교차해서 연마하면 목재의 섬유를 끊어버리거나 찢어지는 등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마할 때는 항상 목리와 평행하게 연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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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칠하기 전 바탕면 착색하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착색한 후 직사광선에 건조시켜서는 안된다.
  2. 염료는 완전히 녹인 다음에 농도를 가감한다.
  3. 흡수가 많이 되도록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다.
  4. 염료가 완전히 녹지 않으면 얼룩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87%)
  • "흡수가 많이 되도록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너무 많이 칠하면 염료가 표면에 떠서 광택이 나거나 물감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으로 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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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끌은 홈을 파거나 촉을 따낼 때 사용된다.
  2. 일반적으로 끌은 망치로 두들겨서 사용한다.
  3. 끝날의 각도는 20∼30°가 가장 적당하다.
  4. 세모끌은 끝날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대개 홈을 파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1%)
  • 세모끌은 끝날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대개 홈을 파는데 사용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끌은 촉을 따내거나 홈을 파는 등의 작업에 사용되며, 끝날의 각도는 작업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된다. 끌은 망치로 두들기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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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목재에 흠이 생기게 되는 원인 중 잘못된 것은?

  1. 나무가 자랄때 기후의 변화 때문에
  2. 나무가 자랄때 나이테 때문에
  3. 나무가 자랄때 생리적인 원인 때문에
  4. 나무가 자랄때 해충류의 침해 때문에
(정답률: 89%)
  • 나무가 자랄 때 나이테 때문에 흠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테는 나무의 내부에서 산화되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나무의 조직이 파괴되고 썩어서 나무의 강도와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이테가 발생하면 나무의 흠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후의 변화, 생리적인 원인, 해충류의 침해는 모두 나무의 흠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이지만, 이 중에서는 나이테 때문에 생기는 흠이라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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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조각칼 중 왼손용과 오른손용의 구분이 필요한 것은?

  1. 평칼
  2. 창칼
  3. 삼각칼
  4. 둥근칼
(정답률: 85%)
  • 창칼은 끝이 예리하고 길쭉한 형태로, 전투나 사냥 등에서 상대방을 찌르거나 베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왼손용과 오른손용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평칼, 삼각칼, 둥근칼은 주로 식재료를 자르거나 가공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왼손용과 오른손용의 구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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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다음 그림에서 B의 명시도가 가장 높게 배색된 것은?

  1. A - 파랑, B - 흰색
  2. A - 노랑, B - 검정
  3. A - 노랑, B - 빨강
  4. A - 검정, B - 노랑
(정답률: 83%)
  • B의 명시도가 가장 높게 배색된 것은 "A - 검정, B - 노랑" 입니다. 이유는 B가 A보다 더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란색은 배경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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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띠톱기계 사용시 주의 사항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작동 전에 기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2. 완전한 속도가 나온 후 사용한다.
  3. 급한 곡선일수록 폭이 넓은 톱날을 사용한다.
  4. 긴 목재를 가공할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정답률: 86%)
  • "급한 곡선일수록 폭이 넓은 톱날을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급한 곡선일수록 폭이 좁은 톱날을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폭이 좁은 톱날은 더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한 곡선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빠르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폭이 좁은 톱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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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함수율 계산식이 올바른 것은?

(정답률: 82%)
  • 정답은 "" 입니다.

    함수율 계산식은 (실제 출력값 / 기대 출력값) *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함수율 계산식을 적용하여 (80 / 100) * 100 = 80 이 되는데, 이 값이 바로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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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렴, 통, 대못, 자 등의 재료에 적합하며 높이가 15-20m정도로 마디가 길고 가늘게 자르기에 적합한 대나무는?

  1. 당죽
  2. 맹족죽
  3. 흑죽
  4. 진죽
(정답률: 72%)
  • 당죽은 높이가 15-20m정도로 마디가 길고 가늘게 자르기에 적합한 대나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대나무들도 재료로 사용될 수 있지만, 당죽은 그 중에서도 특히 적합한 대나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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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비중이 높아 물에 갈아 앉는 목재는?

  1. 흑단
  2. 마호가니
  3. 단풍나무
  4. 갈참나무
(정답률: 74%)
  • 흑단은 밀도가 높아서 물에 갈아 앉는 비중이 높은 목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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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무개로 금긋기를 할 때 필요한 공구로만 이루어진 것은?

  1. 줄 그무개, 장부 그무개, 망치
  2. 줄 그무개, 장부 그무개, 사각자
  3. 줄 그무개, 장부 그무개, 내경퍼스
  4. 줄 그무개, 장부 그무개, 먹통
(정답률: 75%)
  • 금긋기를 할 때 필요한 공구는 그무개, 즉 끈으로 금속을 고정시키는 도구와 망치입니다. 장부 그무개는 금속을 고정시키는 데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이지만, 금긋기를 할 때 필수적인 공구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사각자와 내경퍼스, 먹통은 금긋기와는 관련이 없는 도구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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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원호의 치수기입법 중 기호 R을 붙이지 않을 때는?

  1. 아주작은 원호
  2. 아주큰 원호
  3. 중심이 표시된 원호
  4. 중심이 표시되지 않은 원호
(정답률: 74%)
  • 원호의 치수기입법에서 기호 R을 붙이지 않을 때는 반지름이 1인 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심이 표시된 원호는 반지름이 1인 원을 중심으로 그려진 원호이기 때문에 치수를 측정하기 용이합니다. 반면에 아주작은 원호나 아주큰 원호는 치수를 측정하기 어렵고, 중심이 표시되지 않은 원호는 어느 지점을 기준으로 치수를 측정해야 하는지 애매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수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중심이 표시된 원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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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휴대용 루터기의 사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기계 보내기가 너무 늦으면 나무를 태우게 되고, 커터가 담금질이 되는 원인이 된다.
  2. 휴대용 루터기의 축 회전수는 20000회/분 정도 이다.
  3. 휴대용 루터기는 일반적으로 통맞춤, 주먹장 맞춤, 홈파기, 연귀맞춤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4. 깎기의 춤은 바이트 길이와 모터를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에 의해 결정한다.
(정답률: 77%)
  • 정답: "휴대용 루터기는 일반적으로 통맞춤, 주먹장 맞춤, 홈파기, 연귀맞춤을 만드는데 사용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유: 휴대용 루터기는 주로 나무, 금속,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를 가공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통맞춤, 주먹장 맞춤, 홈파기, 연귀맞춤 외에도 다양한 가공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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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 선택에 가장 필요한 색 관계는?

  1. 색의 동정감
  2. 색의 시인도
  3. 색의 중량감
  4. 색의 피로감
(정답률: 97%)
  • 색의 중량감은 공간에서 색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무게감을 의미합니다. 포장, 천정, 벽, 바닥의 색을 선택할 때는 공간의 크기와 형태, 조명 등을 고려하여 색의 중량감을 조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공간에서는 너무 진한 색이 사용되면 무겁고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중량감을 줄이는 연한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의 중량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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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피하 출혈시 냉습포를 하여 출혈이 멈추면 온습포를 하는 이유는?

  1.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기 위하여
  2. 출혈이 더 잘 멈추게 하기 위하여
  3. 세균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의식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1%)
  • 피하 출혈시 냉습포를 하여 출혈이 멈추면 온습포를 하는 이유는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기 위하여입니다. 온습포를 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출혈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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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은?

  1. 색지각
  2. 색감각
  3. 색상환
  4. 등색상면
(정답률: 93%)
  • 색상환은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으로, 색상의 연속성과 조화성을 나타내며, 색상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모형이 바로 색상환이기 때문에 정답은 "색상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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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도료 중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있어야만 건조가 되는 것은?

  1. 보디니스
  2. 폴리우레탄래커
  3. 유성에나멜
  4. 옷칠
(정답률: 89%)
  • 옷칠은 건조할 때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필요합니다. 옷칠은 일반적으로 20~25도의 온도와 50~60%의 상대습도에서 건조됩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건조되지 않으면 옷칠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칠은 적절한 온도와 습기가 유지되는 환경에서 건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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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판목방향(나이테 방향), 정목방향(나이테와 직각방향), 주축방향(섬유방향)에 대한 목재 수축 비율은?

  1. 1 : 10 : 20
  2. 10 : 1 : 20
  3. 10 : 20 : 1
  4. 20 : 10 : 1
(정답률: 80%)
  • 주축방향(섬유방향)으로는 수축이 거의 없으며, 판목방향(나이테 방향)으로는 수축이 가장 크고, 정목방향(나이테와 직각방향)으로는 그 중간 정도의 수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주축방향(섬유방향)을 1로 놓았을 때, 정목방향(나이테와 직각방향)의 수축 비율은 10이 되고, 판목방향(나이테 방향)의 수축 비율은 2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10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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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파랑, 바다색, 초록 등의 한색만을 배색 하였을 때의 느낌은?

  1. 화려하다
  2. 침착하다
  3. 활동적이다
  4. 우울하다
(정답률: 73%)
  • 파랑, 바다색, 초록 등의 한색만을 배색하면 자연적이고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색상은 침착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침착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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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한면이 정5각형인 정다면체는 몇 면체인가?

  1. 정팔면체
  2. 정십이면체
  3. 정이십면체
  4. 정삼십이면체
(정답률: 80%)
  • 한 면이 정5각형이므로, 각 꼭짓점에서 만나는 면의 수는 5개이다. 따라서 전체 면의 수는 5의 배수여야 한다. 또한, 정다면체의 공식에 따르면, 전체 면의 수는 (꼭짓점의 수 + 면의 수 - 2)이다. 이를 이용하여 가능한 면의 수를 계산해보면, 12가 유일한 답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정십이면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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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의 투상도는?

  1. 정투상도
  2. 사투상도
  3. 등각투상도
  4. 부등각투상도
(정답률: 94%)
  • 정답은 "등각투상도"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선분이 원점에서 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즉, 원점에서 나온 선분들이 일정한 각도로 퍼져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등각투상도의 특징입니다.

    2. 모든 선분이 평행하게 보입니다. 즉, 원점에서 나온 선분들이 서로 평행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등각투상도의 특징입니다.

    3. 원점에서 멀어질수록 선분의 길이가 작아집니다. 이는 등각투상도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등각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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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가법혼색을 표시한 그림에서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1. 노랑
  2. 파랑
  3. 청록
  4. 주황색
(정답률: 78%)
  • 가법혼색에서 파랑, 녹색, 빨강은 기본 색상으로, 이들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녹색과 빨강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노랑"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청록"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그림에서 노랑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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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열공기의 수증기 압력저하로 목재를 건조시키는 방법은?

  1. 전열건조
  2. 증기건조
  3. 진공건조
  4. 훈연건조
(정답률: 77%)
  • 가열공기는 수증기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목재를 건조시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공건조는 고압력 상태에서 수증기를 제거하여 목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건조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공건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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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에서 a에 해당하는 이름은?

  1. 톱머리
  2. 톱허리
  3. 톱목
  4. 톱대
(정답률: 82%)
  • a에 해당하는 이름은 "톱허리"입니다.

    정답이 "톱목"인 이유는 톱의 구조상 톱날이 위치한 부분이 목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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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선에 대한 느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S커어브 곡선 - 화려함, 안정, 명료
  2. 와선 - 복잡, 장려, 불명료
  3. 수평선 - 안식감, 침착, 안정
  4. 직선 - 남성적, 명료, 강직
(정답률: 73%)
  • "S커어브 곡선 - 화려함, 안정, 명료" 중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S커어브 곡선은 곡선의 중간 지점에서 안정감을 주며, 곡선의 끝 부분에서는 화려함을 나타내며, 전체적으로 명료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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