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목공예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빨강과 노랑의 수채화 물감을 혼합한 결과는?

  1.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3. 채도는 낮아지나 명도는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지나 채도는 변함없다.
(정답률: 69%)
  • 빨강과 노랑은 모두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상이므로 혼합하면 두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평균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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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과 같은 소용돌이 선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느낌은?

  1. 부드러움
  2. 고상함
  3. 점잖음
  4. 불명료
(정답률: 96%)
  • 이 그림은 추상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서 어떤 느낌을 받는지는 개인의 해석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불명료"라는 답이 나왔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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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운·스펜서 조화론에서 20색상환 중 어떤 하나의 색을 기준으로 할 때 조화 되는 색상차는?

  1. 색상차 1
  2. 색상차 2
  3. 색상차 3
  4. 색상차 4
(정답률: 75%)
  • 무운·스펜서 조화론에서 20색상환 중 어떤 하나의 색을 기준으로 할 때, 조화되는 색상차는 해당 색상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과 그 주변의 두 개의 색상으로 이루어진 네 개의 색상입니다. 따라서, 색상차 2는 해당 색상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과 그 주변의 두 개의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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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리 책임자의 주관 하에 실시되는 부정기적 점검은?

  1. 임시 점검
  2. 정기 점검
  3. 수시 점검
  4. 일상 점검
(정답률: 100%)
  • 부정기적 점검은 일정한 주기나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실시할 수 있는 점검을 말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부정기적 점검은 "수시 점검"으로 불리며, 관리 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실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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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막결성 성분을 용해하는 용제로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석유계
  2. 알콜계
  3. 동물성기름
(정답률: 96%)
  • 도막결성 성분은 지방성 성분이기 때문에, 용해하는 용제로는 알콜계나 석유계 용제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동물성 기름은 지방성 성분이기 때문에, 도막결성 성분을 용해하는 용제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물성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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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에서 작도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FH = OF
  2. AE = CO
  3. OE = OF
(정답률: 77%)
  • 장축과 단축이 주어진 타원 그리기에서 작도의 조건이 아닌 것은 "OE = OF" 입니다.

    "FH = OF"는 타원의 대칭성을 이용한 결과입니다. 타원의 중심을 O라고 하면, FH는 O를 지나는 대칭축이고, OF는 FH와 대칭인 선분입니다. 따라서 FH와 OF는 길이가 같습니다.

    "AE = CO"는 타원의 정의에 따라서 성립합니다. 타원의 정의는 두 점 F, G를 지나는 모든 점들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도형입니다. 따라서 AE와 CO는 모두 이 거리의 합과 같은 값이므로 길이가 같습니다.

    "OE = OF"는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는 작도의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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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목기의 안쪽을 다듬을 때 알맞은 조각칼은?

  1. 굽은 삼각칼
  2. 굽은 평칼
  3. 굽은 둥근칼
  4. 굽은 창칼
(정답률: 90%)
  • 목재를 다듬을 때는 굽은 둥근칼이 적합합니다. 이유는 굽은 둥근칼은 날이 둥글게 굽혀져 있어서 목재를 깎을 때 쉽게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다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목재의 곡선 부분을 다듬을 때도 굽은 둥근칼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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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공예제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면은 될 수 있는대로 간단명료 하게 그리는 것이 좋다.
  2. 외형선은 굵은 실선으로 표시 하여야 한다.
  3. 치수는 모두 ㎝의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치수는 반드시 실제의 치수를 기입하여야 한다.
(정답률: 100%)
  • "치수는 반드시 실제의 치수를 기입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치수는 모두 ㎝의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실제 치수와 다른 단위를 사용하면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치수는 ㎝의 단위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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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목재에서 수액이 가장 적으며 건조가 빠르고 목질도 견고해 벌목하기 좋은 시기는?

  1. 봄, 여름
  2. 여름, 가을
  3. 가을, 겨울
  4. 겨울, 봄
(정답률: 100%)
  • 가을, 겨울은 온도가 낮아서 수분이 적게 증발하고 목재가 더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수액이 가장 적고 목질이 견고해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벌목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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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중복되는 부재를 마름질 할 때 올바른 작업 방법은?

  1. 그므개로 하나씩 금긋기 한다.
  2. 부재의 마구리면을 맞추고 죔쇠로 조인후 금긋기 한다.
  3. 조합자로 직각 금긋기를 한다.
  4. 직각자로 자유롭게 금긋기를 한다.
(정답률: 97%)
  • 부재의 마구리면을 맞추고 죔쇠로 조인한 후 금긋기를 하는 것이 부재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면서 중복을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부재의 위치가 이동될 가능성이 있으며, 부재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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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일반적으로 사개 맞춤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통만들기
  2. 사방탁자
  3. 문갑
  4. 책상다리
(정답률: 96%)
  • 일반적으로 사개 맞춤기법은 가구나 건축물 등의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그 중에서도 "책상다리"는 이미 제작된 제품이기 때문에 사개 맞춤기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책상다리는 이미 제작된 다리를 책상에 부착하는 것으로, 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사각형의 각도를 맞추는 사개 맞춤기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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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선시대의 목칠공예 중 사랑방 가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고비
  2. 책장
  3. 버선장
  4. 경상
(정답률: 100%)
  • 사랑방 가구는 주로 침실에서 사용되는 가구로, 침대, 옷장, 화장대 등이 속합니다. 하지만 버선장은 주로 부엌이나 다용도실에서 사용되는 가구로, 사랑방 가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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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은?

  1. 유동적인 곡선
  2. 연한 색채
  3. 단순한 직선
  4. 온화한 색채
(정답률: 96%)
  • 아르누보 양식은 유동적인 곡선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외형이 부드럽고 곡선적인 형태를 띠며, 직선적인 요소가 적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곡선적인 형태는 자연의 곡선을 모방하며, 건축물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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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배색 중 채도차가 가장 큰 것은?

  1. 빨강,회색
  2. 녹색,노랑
  3. 파랑,자주
  4. 주황,연두
(정답률: 80%)
  • 정답은 "빨강,회색"입니다. 이유는 빨강과 회색은 색상 차이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빨강은 채도가 높은 밝은 색이고, 회색은 채도가 낮은 어두운 색입니다. 따라서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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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목재의 함수율 공식을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생재중량 + 전건중량)/전건중량 ÷ 100
  2. (건조전중량 + 전건용적)/전건용적 × 100
  3. (생재중량 - 전건중량)/전건중량 ÷ 100
  4. (건조전의 중량 - 전건중량)/전건중량 × 100
(정답률: 88%)
  • 정답은 "(건조전의 중량 - 전건중량)/전건중량 × 100" 입니다.

    이유는 함수율은 생재중량과 건조후 중량의 차이를 전건중량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재중량과 건조후 중량이 아닌 건조전의 중량과 전건중량의 차이를 이용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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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끌의 크기는 무엇으로 정하는가?

  1. 끊는날의 폭
  2. 끌목의 길이
  3. 끌의 길이
  4. 손잡이의 길이
(정답률: 95%)
  • 끌은 끊는날의 폭으로 정해지는데, 이는 끊는 작업 시 필요한 힘과 끊어진 끌의 크기를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끊는날의 폭이 넓을수록 더 큰 힘을 가해야 하지만, 더 큰 끌을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끊는날의 폭은 끌의 크기와 끊는 작업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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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조에 따른 목재의 변형을 방지하고 넓은 널을 얻을 수 있는 맞춤 방법은?

  1. 주먹장 맞춤
  2. 쪽매 맞춤
  3. 반턱 맞춤
  4. 홈 맞춤
(정답률: 91%)
  • 쪽매 맞춤은 목재를 가로로 자르고 세로로 쪼개어 나무의 섬유 구조를 따라 자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재의 변형을 방지하고 넓은 널을 얻을 수 있어서 건축 구조물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쪽매 맞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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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목재, 합판 등의 접착제로서 내수성, 내열성이 큰 합성 수지계 접착제는?

  1. 폴리에스테르수지
  2. 아크릴게 수지
  3. 멜라민수지
  4. 요소수지
(정답률: 65%)
  • 내수성과 내열성이 큰 합성 수지계 접착제는 목재나 합판 등의 접착에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 멜라민수지는 내화학성과 내열성이 뛰어나며, 물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목재나 합판 등의 접착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멜라민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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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체로 명쾌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 형태는?

  1. 유기적 형태
  2. 우연적 형태
  3. 불규칙 형태
  4. 기하학적 형태
(정답률: 85%)
  • 기하학적 형태는 대체로 명쾌하고 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하학적인 구조와 규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 정사각형, 삼각형 등은 모두 기하학적인 형태이며, 각 변이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어 규칙적인 모양을 이룹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형태는 대체로 명쾌하고 규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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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M.D.F.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밀도가 높아 대패질이나 부조가 가능하다.
  2. 목재의 재질과 같이 무늬결도 성형되어 있다.
  3. 나사못이나 못을 박을 때에 갈라지지 않는다.
  4. 부드러운 섬유질로 되어 있어 표면이 매우 평활하다.
(정답률: 90%)
  • M.D.F.의 특징 중에서 "목재의 재질과 같이 무늬결도 성형되어 있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M.D.F.는 나무파우더와 수지를 섞어 압축하여 만든 인조목재로, 나무의 무늬나 결을 따라가지 않고 매우 균일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M.D.F.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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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조각도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칼로서 파내거나 베는데 쓰이는 것은?

  1. 평도
  2. 환도
  3. 삼각도
  4. 인도
(정답률: 79%)
  • 정답은 "인도"입니다. 인도는 식물이나 나무를 베거나 파내는 데에 많이 사용되는 칼입니다. 반면에 평도, 환도, 삼각도는 건축이나 공예 등에서 사용되는 칼이지만 인도보다는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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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목재의 접착조건 중 접착층의 두께는 어느 정도가 제일 좋은가?

  1. 0.01mm
  2. 0.06mm
  3. 0.2mm
  4. 0.6mm
(정답률: 96%)
  • 목재의 접착층 두께가 너무 얇으면 강도가 약해지고, 너무 두껍게 되면 접착력이 감소하여 접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목재의 접착층 두께는 0.06mm 정도가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접착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두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6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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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각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조각도는 예리한 날 끝으로 되어 있으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무딘 날은 자주 갈아 쓰고 날끝이 상하지 않도록 한다.
  3. 용도에 따라 조각도는 적합한 것을 골라 사용 한다.
  4. 둥근 조각도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날 세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정답률: 96%)
  • 둥근 조각도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날 세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곡면 숫돌을 사용하면 둥근 조각도의 날을 빠르게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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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변재와 심재를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은?

  1. 같은 목재에서 심재는 짙은 색이고, 변재는 엷은 색이다.
  2. 심재는 봄,여름에 자란 것이고, 변재는 가을에 자란 것이다.
  3. 변재는 음지쪽에서 자랐고, 심재는 양지쪽에서 자랐다.
  4. 같은 목재에서 심재는 엷은 색이고, 변재는 짙은 색이다.
(정답률: 78%)
  • "같은 목재에서 심재는 짙은 색이고, 변재는 엷은 색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나무의 산소 공급이 적어서 색이 짙은 반면, 변재는 나무의 외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산소 공급이 많아서 색이 엷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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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중유성 니스로 가구나 건축, 차량 등 내부 상칠용으로 가장 적합한 니스는?

  1. 골드사이즈
  2. 보디니스
  3. 스파아니스
  4. 코우펄니스
(정답률: 85%)
  • 코우펄니스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한 니스입니다. 그래서 가구나 건축, 차량 등 내부 상칠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골드사이즈는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보디니스는 강렬하고 선명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스파아니스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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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 점검을 하는 큰 목적은?

  1. 안전 관리 기준에 위배되는지 조사하는데 있다.
  2. 위험한 부분을 발견하여 미리 시험하는데 있다.
  3. 모든 장비의 안전 설계를 조사하는데 있다.
  4. 안전의 생활화를 꾀하는데 있다.
(정답률: 73%)
  • 안전 점검을 하는 큰 목적은 위험한 부분을 발견하여 미리 시험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고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 점검은 예방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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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장을 중지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습도가 80% 이상일 때
  2. 온도 5℃ 이하일 때
  3. 심한 바람이 부는 날
  4. 도장 바탕의 함수율이 15% 이하인 목재
(정답률: 85%)
  • 도장 바탕의 함수율이 15% 이하인 목재는 이미 충분히 건조되어 있기 때문에 도장 작업에 적합하며, 도장을 중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습도가 80% 이상일 때, 온도가 5℃ 이하일 때, 심한 바람이 부는 날은 도장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기 때문에 도장을 중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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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를 구성하는 유기성분으로 제지, 인견 등의 원료로 쓰이는 화학적 성분은?

  1. 셀룰로오즈
  2. 헤미셀룰로오즈
  3. 리그닌
  4. 회분
(정답률: 92%)
  • 셀룰로오즈는 목재를 구성하는 주요한 유기성분으로, 제지, 인견 등의 원료로 쓰이는 화학적 성분입니다. 이는 목재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목재의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셀룰로오즈는 당류 중 하나인 글루코오스 분자가 연결된 고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목재의 기계적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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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목재 중 비중이 0.31 정도이고, 심재는 백색 혹은 엷은 갈색이며, 경도가 낮아 가공이 용이하여 가구재, 기구재, 악기재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목재는?

  1. 밤나무
  2. 단풍나무
  3. 오동나무
  4. 떡갈나무
(정답률: 93%)
  • 오동나무는 비중이 0.31 정도이며, 심재는 백색 혹은 엷은 갈색이며, 경도가 낮아 가공이 용이하여 가구재, 기구재, 악기재 등으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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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공예디자인의 직접 조건에 속하는 것은?

  1. 시대성
  2. 민족성
  3. 유행성
  4. 기능성
(정답률: 92%)
  • 공예디자인은 주로 기능성을 중요시합니다. 왜냐하면 공예물은 단순히 예술작품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예디자인은 제품의 사용성과 기능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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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낙랑문화의 특징과 대표적인 것은?

  1. 선가신앙, 유교사상이 표현된 채화칠협
  2. 굽이 높은 고배형의 토기
  3. 섬세한 입사무늬의 동경
  4. 누금세공법에 의한 순금공예
(정답률: 70%)
  • 낙랑문화는 선가신앙과 유교사상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를 표현한 대표적인 작품이 채화칠협입니다. 채화칠협은 채화와 칠협이 결합된 작품으로, 선명한 선과 아름다운 색채로 선가신앙과 유교사상을 표현하였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굽이 높은 고배형의 토기, 섬세한 입사무늬의 동경, 누금세공법에 의한 순금공예 등으로, 낙랑문화의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대표하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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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래커 바탕칠에 관한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1. 프라이머는 바탕과의 부착이 잘 되게 한다.
  2. 퍼티는 프라이머 면에 바탕의 요철을 고르고 건조 후 연마하여 평활하게 한다.
  3. 서어피서는 칠한면을 평활하게 하는것으로 백색도 있다.
  4. 희석제로 에나멜 신너를 약간 혼합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87%)
  • "희석제로 에나멜 신너를 약간 혼합해서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래커 바탕칠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희석제를 혼합함으로써 래커의 농도를 조절하고, 바탕칠의 균일한 두께와 매끄러운 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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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장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파랑과 노랑
  2. 빨강과 파랑
  3. 노랑과 빨강
  4. 황록과 파랑
(정답률: 91%)
  • 노랑과 빨강은 따뜻한 색상으로, 노란색은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며, 빨간색은 열정과 활력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빨강을 함께 사용하면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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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진출, 후퇴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난색계는 한색계 보다 진출성이 있다.
  2. 명도가 높은 색은 팽창성이 있고 낮은 색은 수축성이 있다.
  3. 채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낮은 것이 진출성이 있다.
  4. 배경색과 명도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성이 있다.
(정답률: 74%)
  • 잘못된 것은 "채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낮은 것이 진출성이 있다." 입니다. 실제로는 채도가 높은 색이 진출성이 높습니다. 이는 채도가 높을수록 색의 선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은 색은 주변 색들보다 더욱 눈에 띄게 보이며, 진출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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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조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수분은 세포막에 흡수되는데 이때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를 때의 함수율은?

  1. 섬유포화점
  2. 기건함수율
  3. 섬유한계점
  4. 전건상태
(정답률: 81%)
  • 건조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처음에는 수분이 세포막에 흡수되어 기건함수율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계속해서 흡수되다가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면 이를 섬유포화점이라고 합니다. 이때 목재는 최대한 수분을 흡수한 상태이며, 이후에는 섬유한계점을 넘어선 상태가 되어 전건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섬유포화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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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평행 투시도는 소점이 몇개 인가?

  1. 1소점
  2. 2소점
  3. 3소점
  4. 4소점
(정답률: 63%)
  • 평행 투시는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의 선분을 평행선으로 대응시키는 것이므로, 소점은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소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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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를 건조시키면 좋아지지 않는 것은?

  1. 내구성
  2. 접착성
  3. 도장성
  4. 흡습성
(정답률: 87%)
  • 목재가 건조하면 내구성, 접착성, 도장성이 향상되지만, 흡습성은 감소합니다. 이는 건조한 목재는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를 건조시키면 흡습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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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의 인장 강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섬유결 방향이 가장 작고 직각 방향이 가장 크다.
  2. 섬유결 방향이 가장 크고 직각 방향이 가장 작다.
  3. 섬유결 방향이나 직각 방향이 똑같다.
  4. 목재에 따라 섬유결 방향이 클수도 작을수도 있다.
(정답률: 74%)
  • 섬유결 방향이 가장 크고 직각 방향이 가장 작은 이유는 목재의 구조 때문입니다. 목재는 나무의 섬유가 쌓여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섬유는 주로 길쭉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결 방향에 따라 인장 강도가 크게 달라지는데, 섬유결 방향에 따라 인장 강도가 큰 이유는 섬유가 길쭉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섬유결 방향에서는 섬유들이 서로 연결되어 강한 구조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직각 방향에서는 섬유들이 서로 연결되지 않고 덜 견고한 구조를 이루기 때문에 인장 강도가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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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띠톱 기계 사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띠톱날은 톱니 방향을 맞추어 먼저 아래 바퀴에 걸고 윗바퀴에 건다.
  2. 윗바퀴 오르내림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 톱날을 알맞게 당긴다.
  3. 띠톱날 안내 바퀴와 띠톱날 등과의 간격은 1∼3mm 정도로 조정해야 한다.
  4. 오려내기가 끝날 무렵에는 목재를 세게 누르지 말고 오려간다.
(정답률: 91%)
  • "오려내기가 끝날 무렵에는 목재를 세게 누르지 말고 오려간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띠톱 기계를 사용할 때는 항상 일정한 압력을 유지해야 하며, 오려내기가 끝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재를 세게 누르면 띠톱날이 막히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려내기가 끝날 때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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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톱 기계는 어떤 때 많이 사용하는가?

  1. 가는 선이나 오려 내는 부분의 세공 때
  2. 두꺼운 합판을 자를 때
  3. 판재를 자를 때
  4. 원목을 심재와 변재로 나눌 때
(정답률: 82%)
  • 실톱 기계는 가는 선이나 오려 내는 부분의 세공 때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실톱 기계가 정밀한 자르기가 가능하며, 가공하는 재료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블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공하는 재료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실톱 기계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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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연한 목재를 대패질 할 때의 알맞은 속도는?

  1. 속도를 빠르게 한다.
  2. 속도를 천천히 한다.
  3. 속도를 아주 느리게 한다.
  4. 속도를 빨리와 천천히를 반복시킨다.
(정답률: 92%)
  • 정답: "속도를 빠르게 한다."

    목재를 대패질 할 때는 속도가 빠를수록 작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빠른 속도로 대패질을 하면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목재의 표면이 더욱 부드러워지며, 작업자의 피로도도 낮아집니다. 또한, 연한 목재는 느린 속도로 대패질을 하면 목재가 끊어지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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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변이 주어진 정5각형 작도 그림에서 DE의 길이는?

  1. AD/2
  2. AD/3
  3. AB/2
  4. CF/4
(정답률: 67%)
  • 정5각형에서 모든 변의 길이는 같으므로 AB = BC = CD = DE = EA 이다.
    또한, 정5각형에서 대각선은 서로 같은 길이를 가지므로 AD = BE = CE 이다.
    따라서, 삼각형 ADE에서 DE의 중심점을 F라고 하면, AF = FD 이고, 삼각형 ADF는 이등변삼각형이 된다.
    즉, AD = 2AF 이므로 AF = AD/2 이다.
    또한, 삼각형 AFB에서 AB의 중심점을 G라고 하면, AG = GB 이고, 삼각형 AGB는 이등변삼각형이 된다.
    즉, AB = 2AG 이므로 AG = AB/2 이다.
    따라서, AF = DE/2 이고, AG = AB/2 이므로 DE/2 = AF = AG = AB/2 이다.
    따라서, DE의 길이는 AB/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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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 착색제 중 유성착색제(오일스테인)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침투성이 크다.
  2. 상벌칠도료의 흡수가 적다.
  3. 아교접착에 좋고 재면을 보존시킨다.
  4. 수성 착색제 보다 건조가 빠르다.
(정답률: 63%)
  • 유성착색제는 침투성이 크고 아교접착에 좋으며 재면을 보존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상벌칠도료의 흡수가 적어 색상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하지만 수성 착색제 보다 건조가 빠르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유성착색제가 기름성이기 때문에 건조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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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해칭선은 어떤선을 사용하는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78%)
  • 해칭선은 가는 실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해칭선이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고 선명한 표현을 위해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굵은 실선이나 일점쇄선은 해칭선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두껍거나 끊어지기 쉬우며, 가는 일점쇄선은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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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대나무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건습에 의한 수축이 적다.
  2. 탄력이 풍부하다.
  3. 무겁지만 강인하다.
  4. 저항력이 있다.
(정답률: 100%)
  • 무겁지만 강인하다는 것은 대나무가 무거운 무게를 견딜 수 있으면서도 강인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나무가 높은 인장강도와 압축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나무의 특성 중에서 무겁지만 강인하다는 것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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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황색계에 속하는 나무는?

  1. 옻나무
  2. 오동나무
  3. 호두나무
  4. 삼나무
(정답률: 85%)
  • 옻나무는 황색계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이유는 옻나무의 목재가 황갈색을 띄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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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심리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가장 안정감을 주는 색채는?

  1. 녹색
  2. 파랑
  3. 흰색
  4. 빨강
(정답률: 95%)
  • 녹색은 자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상 중 하나이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색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눈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녹색은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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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붓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래커붓은 양털이 적합하다.
  2. 옷칠붓은 사람의 머리털을 사용한다.
  3. 니스붓은 페인트붓에 비하여 털의 두께를 두껍게 한다.
  4. 셀락붓은 주로 산양털이 사용된다.
(정답률: 86%)
  • "니스붓은 페인트붓에 비하여 털의 두께를 두껍게 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니스붓은 페인트붓과 같은 양털을 사용하며, 털의 두께는 사용되는 양털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니스붓은 페인트붓과 같은 양털을 사용하지만, 페인트붓과는 다르게 털의 길이가 짧고 뾰족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은 선을 그리거나 작은 부분을 채우는 데에 적합합니다.

    니스붓이 페인트붓에 비해 털의 두께를 두껍게 한다는 설명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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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측정 기구의 용도에 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1. 그므개 : 부재의 표면과 옆면에 평행선을 그을 때
  2. 직각자 : 가공 재료 및 제품 안과 밖의 직각을 점검하고 금을 그을 때
  3. 연귀자 : 35°금을 그을 때 및 톱질할 때
  4. 하단자 : 제품의 평면 및 직선상태를 점검하거나 직선을 그을 때
(정답률: 82%)
  • 정답인 "연귀자 : 35°금을 그을 때 및 톱질할 때"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연귀자는 45도 또는 90도 등 다양한 각도로 금속을 절단하거나 가공할 때 사용하는 측정 기구입니다. 따라서 35도 금을 그을 때나 톱질할 때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용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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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도에 사용되는 문자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문자는 명조체로 쓴다.
  2. 문자의 크기는 폭을 기준으로 한다.
  3. 문자는 수직 또는 15°오른쪽 경사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숫자는 로마 숫자를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87%)
  • 문자를 수직 또는 15° 오른쪽 경사로 쓰는 것은 글쓰기의 효율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쓰면 글자들이 서로 겹치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읽는 사람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인쇄나 타이핑 등에서도 적용되어 효율적인 인쇄와 타이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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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안에서 율동감을 얻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타당한 것은?

  1. 색이나 선을 반복하여야 한다.
  2. 균제적인 균형을 주어야 한다.
  3. 일부분을 특히 강조한다.
  4. 공간 설정을 조화있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100%)
  • 색이나 선을 반복하는 것은 시각적인 패턴을 만들어 율동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뇌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반복되는 색이나 선은 우리 뇌에 율동적인 느낌을 주게 됩니다. 또한, 반복되는 색이나 선은 일정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공간을 조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이나 선을 반복하는 것은 율동감을 얻기 위한 가장 타당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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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톱질을 할 때 톱이 끼이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당길 때 힘을 주지 않고 밀 때 힘을 주기 때문에
  2. 날어김이 적을 때
  3. 목재에 수분이 많을 때
  4. 톱에 무리한 힘을 가해 톱이 먹줄 밖으로 이탈 했을 때
(정답률: 74%)
  • "당길 때 힘을 주지 않고 밀 때 힘을 주기 때문에"는 톱질을 할 때 톱을 당기는 것보다 밀어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톱질을 할 때 톱이 끼이는 원인은 "날어김이 적을 때", "목재에 수분이 많을 때", "톱에 무리한 힘을 가해 톱이 먹줄 밖으로 이탈 했을 때"와 같은 다른 이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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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과 같은 전개도는?

  1. 정 6각형
  2. 정 12면체
  3. 정 10면체
  4. 정 6면체
(정답률: 96%)
  • 주어진 전개도를 보면, 모든 면이 정육면체의 면과 같은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고, 모든 꼭짓점에서는 정확히 3개의 면이 만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정 12면체에만 해당하므로, 정답은 "정 12면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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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단위 도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도안화 하기 이전의 작업을 말한다.
  2. 도안을 구성하는 전체 요소를 말한다.
  3. 연속도안의 기본이 되는 도안이다.
  4. 자유무늬의 일부분이다.
(정답률: 79%)
  • 연속도안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도안이기 때문에, 이러한 도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 기본적인 요소가 바로 단위 도안입니다. 따라서 "연속도안의 기본이 되는 도안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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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물의 형태 전부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기법은?

  1. 환조
  2. 양각
  3. 투각
  4. 음각
(정답률: 66%)
  • 환조는 사물의 형태를 입체적으로 표현하여 생동감 있게 그림을 그리는 기법입니다. 이는 양각, 투각, 음각과는 달리 입체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때문에 선택지 중에서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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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감산혼합이 아닌 것은?

  1. 빨강 + 파랑 = 보라
  2. 빨강 + 녹색 = 노랑
  3. 빨강 + 노랑 = 주황
  4. 노랑 + 파랑 = 녹색
(정답률: 64%)
  • 정답: "노랑 + 파랑 = 녹색"

    이유: 감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혼합하여 다른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빨강과 녹색을 혼합하면 노란색이 나오는 이유는 빨강색과 녹색색이 빛을 혼합하면 인간의 눈에 노란색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빨강 + 녹색 = 노랑"이 감산혼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산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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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의 3속성 중 무채색에 없는 것은?

  1. 채도,색상
  2. 채도,명도
  3. 명도,색상
  4. 명도,채도,색상
(정답률: 57%)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색상 속성이 없습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므로 무채색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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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나무의 벌채시기가 가장 좋은 달은?

  1. 3-4월
  2. 6-7월
  3. 10-11월
  4. 12-3월
(정답률: 89%)
  • 대나무는 10-11월에 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때 벌채를 하면 쉽게 대나무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때 대나무가 가지는 수분이 적어서 건조한 상태로 벌채를 하면 건조한 대나무가 더 가볍고 운반이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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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띠톱기계(band saw)와 둥근톱기계(circular saw)를 사용하여 톱날 가까이까지 목재를 밀어 넣을 때에 안전한 방법은?

  1. 손으로 직접 밀어 넣는다.
  2. 장갑을 끼고 밀어 넣는다.
  3. 보조 막대로 밀어 넣는다.
  4. 톱날의 회전 속도를 줄인다.
(정답률: 90%)
  • 보조 막대로 밀어 넣는 것이 안전한 이유는 손으로 직접 밀어 넣거나 장갑을 끼고 밀어 넣는 것은 손이나 손가락이 톱날에 닿을 가능성이 있어 위험하며, 톱날의 회전 속도를 줄인다고 해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보조 막대를 사용하면 목재를 안전하게 밀어 넣을 수 있으며, 손이나 손가락이 톱날에 닿을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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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목재의 곧은결방향 : 무늿결방향 : 섬유방향의 일반적인 수축비는?

  1. 40 : 10 : 1
  2. 30 : 10 : 1
  3. 20 : 10 : 1
  4. 10 : 10 : 1
(정답률: 97%)
  • 목재의 수축비는 주로 목재의 곧은결방향, 무늿결방향, 섬유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수축비를 보이는 것은 곧은결방향입니다. 따라서, 곧은결방향의 수축비가 크면 전체적으로 목재의 수축비가 크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무늿결방향과 섬유방향의 수축비는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이는 목재의 구조상 무늿결방향과 섬유방향이 수직에 가까운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의 일반적인 수축비는 곧은결방향 : 무늿결방향 : 섬유방향으로 20 : 10 : 1의 비율을 보이는 것입니다.

    정답은 "20 : 10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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