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목공예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그림과 같은 단면 표시법은?

  1. 반단면
  2. 전단면
  3. 부분단면
  4. 계단단면
(정답률: 61%)
  • 정답은 "전단면"입니다. 이 그림은 물체를 가로질러 자른 단면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단면이 물체의 전체를 가로지르는 것이기 때문에 "전단면"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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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어떤 색이 되는가?

  1. 인근색
  2. 암청색
  3. 원색
  4. 명청색
(정답률: 87%)
  • 파랑색과 흰색을 혼합하면 밝고 깨끗한 색이 되는데, 이를 명청색이라고 합니다. 파란색은 청색 계열에 속하고, 흰색은 모든 색을 포함하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파란색과 흰색을 혼합하면 청색 계열의 밝은 색상인 명청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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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에 경사진 부분의 길이를 정확하게 표시한 그림은?

(정답률: 74%)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에서는 경사진 부분의 길이를 직선으로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경사진 부분의 길이를 곡선으로 표시하거나, 경사진 부분의 길이를 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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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과 같이 영구적 혹은 반영구적인 것에 적합한 조화는?

  1. 유사적 조화
  2. 대비적 조화
  3. 형상의 조화
  4. 대소의 조화
(정답률: 63%)
  • 유사적 조화는 비슷한 형태, 색상, 느낌 등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은 모두 비슷한 스타일, 색상, 느낌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이들을 함께 배치하여 유사적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며, 시선을 집중시키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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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빨강, 파랑, 노랑 등의 원색만을 배색했을 때의 느낌은?

  1. 우울하다.
  2. 조용하다.
  3. 침착하다.
  4. 화려하다.
(정답률: 85%)
  • 원색은 색상이 매우 진하고 선명하여 시선을 끌기 때문에, 원색만을 배색한 조합은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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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의 감정에서 색채의 특성을 보편성으로 말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흥분, 침착의 감정
  2. 차가움과 따뜻한 감정
  3. 무관심의 감정
  4. 부드러움과 딱딱함의 감정
(정답률: 81%)
  • 색채의 특성을 보편성으로 말한 것 중 "무관심의 감정"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색채의 감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없거나 중립적인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특정한 감정을 나타내는 색채의 특성을 보편성으로 말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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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면 속에 한 개의 점을 시각적인 요소에서 볼 때의 느낌은?

  1. 면이 된다.
  2. 주의력이 집중된다.
  3. 수평방향을 느낀다.
  4. 텍스츄어를 느낀다.
(정답률: 73%)
  • 화면 속에 한 개의 점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주의력이 집중된다. 다른 보기들은 점과는 관련이 없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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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은 주어진 직선 A, B를 한 변으로 하는 정육각형을 그리는 방법이다.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A
  2. C
  3. E
  4. O
(정답률: 73%)
  • 정육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한 변의 길이와 그 변의 중심점이 필요하다. 따라서, 주어진 직선 A, B의 중심점인 O를 먼저 구해야 한다. 그리고 O를 중심으로 한 변의 길이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A, C, E, ... 등의 점을 차례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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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명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유의 특성에 의한 것보다 배경과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2. 흑색 배경에는 황, 주황이 명시도가 높다.
  3.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은 채도이다.
  4. 황·주황 바탕에는 청·자색이 명시도가 높다.
(정답률: 47%)
  • 틀린 것은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은 채도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은 고유의 특성에 의한 것입니다. 즉, 색의 밝기와 어둡기는 색 자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명시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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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순색의 주황에 검정을 혼합하면 ?

  1. 명도는 변하지 않지만 색상은 변한다.
  2. 명도는 변하지만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3. 명도나 색상이 다 변하지 않는다.
  4. 명도나 색상이 다 변한다.
(정답률: 47%)
  • 주황색과 검정색은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혼합하면 색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정색은 명도가 높기 때문에 주황색의 명도를 낮추게 되어 명도는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는 변하지만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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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어떠한 작업의 순서인가?

  1. 레터링
  2. 레이아웃
  3. 정밀화
  4. 편화
(정답률: 55%)
  • 정답은 "편화"입니다.

    이유는 작업의 순서를 보면, 먼저 "레터링" 작업을 하고, 그 다음에 "레이아웃"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정밀화" 작업을 통해 디테일을 더해주고, 마지막으로 "편화" 작업을 통해 전체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만들어줍니다.

    즉, "편화" 작업은 디자인의 전체적인 통일성과 조화를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마지막 단계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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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의 강약을 표시하는 것은?

  1. 순색
  2. 색상
  3. 색상환
  4. 채도
(정답률: 65%)
  • 채도는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로, 색의 순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다른 특성을 나타내지만, 채도는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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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과 관계 있는 것은?

  1. 1소점 투시도
  2. 2소점 투시도
  3. 3소점 투시도
  4. 등각 투상도
(정답률: 50%)
  • 주어진 그림은 3차원의 입체도형을 2차원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때, 3차원의 입체도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3차원에서의 모양과 크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2차원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소점 투시도입니다. 1소점 투시도는 한 점에서 시선을 둬서 그린 것이고, 2소점 투시도는 두 점에서 시선을 둬서 그린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입체도형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3소점 투시도를 사용하여 입체도형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어진 그림이 3소점 투시도로 그려졌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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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자연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엽맥
  2. 학의 날개
  3. 돌계단
  4. 물거품
(정답률: 63%)
  • 자연의 형태가 아닌 것은 "돌계단"입니다. 이는 인간이 만든 인공물로, 자연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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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07년 설립한 독일 공작 연맹에 의해 현대 공예의 실제적인 혁신을 이룬 독일 공작 연맹의 중심은 누구인가?

  1. 그로피우스(Walter Grapius)
  2. 무테지우스(Muthesius)
  3. 르코르 뷔지에(Le Corbusier)
  4. 모홀리 나기(Moholy Nagy)
(정답률: 54%)
  • 무테지우스는 독일 공작 연맹의 창립자이자 중심 인물로, 현대 공예의 실제적인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기능성과 현대성을 강조하며 디자인을 추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건축, 가구, 조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작품을 만들어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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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평면 디자인에서 계획, 구성, 배치 등을 목적에 맞게 사전계획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아이디어
  2. 트리밍
  3. 레이아웃
  4. 포토 몽타즈
(정답률: 68%)
  • 레이아웃은 평면 디자인에서 요소들을 목적에 맞게 배치하고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계획과 구성을 사전에 고려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 레이아웃의 목적입니다. "아이디어"는 디자인의 창작 과정에서 떠오르는 개념이며, "트리밍"은 이미지나 문서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토 몽타즈"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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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길이를 재거나 또는 실제의 거리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 사용하는 자는?

  1. 운형자
  2. 삼각자
  3. 줄자
  4. 축척자
(정답률: 75%)
  • 축척자는 실제 크기가 큰 대상을 작은 크기의 모형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실제 크기를 줄여서 보다 편리하게 측정하거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길이를 재거나 거리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 사용하는 자는 축척자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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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동일한 양의 물감을 혼합한 결과로 맞는 것은?

  1. 빨강 + 노랑 = 자주
  2. 파랑 + 노랑 = 남색
  3. 파랑 + 빨강 = 보라
  4. 노랑 + 보라 = 연두
(정답률: 75%)
  • 빨강과 파랑은 각각 색상의 대비가 크기 때문에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옵니다. 빨강은 빨간색 광원에서 가장 많은 파장을 가지고 있고, 파랑은 파란색 광원에서 가장 많은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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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에서 색채조절이 잘된 것은?

  1. 공장 내부벽을 검정색으로 칠했다.
  2. 도서관 내부를 분홍색으로 칠했다.
  3. 수술실 내부벽을 청록색으로 칠했다.
  4. 식당 내부를 하늘색으로 칠했다.
(정답률: 64%)
  • 수술실 내부벽을 청록색으로 칠했다. - 청록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색으로, 수술과 같이 정밀하고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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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A.B)을 수직 2등분할 때 잘못된 사항은?

  1. AE = BE
  2. AC = BC
  3. AE = CE
  4. CD ⊥ AB
(정답률: 57%)
  • 정답은 "AC = BC"입니다.

    수직이등분선은 주어진 직선을 수직으로 2등분하는 선을 말합니다. 이때, 수직이등분선은 주어진 직선을 정확히 가운데에서 나누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의 길이는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AE = CE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AC = BC는 주어진 직선을 수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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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디자인의 조건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독창적이고 창조적이어야 한다.
  2. 심미성이 높아야 하므로 작가의 주관성을 특히 존중해야 한다.
  3. 최소의 자재와 노력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거두어야 한다.
  4. 목적 자체가 합리적이고, 세부까지 명확해야 한다.
(정답률: 62%)
  • 심미성이 높아야 하므로 작가의 주관성을 특히 존중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디자인은 주로 사용자나 고객의 요구에 맞춰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가의 주관성보다는 사용자의 취향과 필요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조건 중에는 "사용자나 고객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는 조건이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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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물체의 투상면 중 제1각법으로 된 것은?

(정답률: 50%)
  • 제1각법은 빛의 진행방향과 투사면의 법선이 이루는 각이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굴절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빛이 수직으로 입사하고 있는 경우, 굴절된 빛의 진행방향과 투사면의 법선이 같은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만족하는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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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진공건조에 대한 설명은?

  1. 목재를 철제 실린더 안에 넣고 밀폐하여 저압조건에서 급속히 건조하는 방법
  2. 목재를 실린더 안에 넣고 용제(溶劑)를 매개로 하여 고온에서 급속히 건조하는 방법
  3. 건구온도 100℃ 이상에서 강제순환 방식으로 건조하는 방법
  4. 건조실에 목재를 쌓고 온도, 습도, 풍속 등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면서 건조하는 방법
(정답률: 60%)
  • "진공건조는 목재를 철제 실린더 안에 넣고 밀폐하여 저압조건에서 급속히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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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공건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조기간이 단축된다.
  2. 건조시기에 구애 받지 않는다.
  3. 천연건조에서 일어나는 건조피해를 막을 수 있다.
  4. 일정 함수율 이하로 건조할 수 없다.
(정답률: 68%)
  • 일정 함수율 이하로 건조할 수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인공건조는 건조기간을 단축시키고, 건조시기에 구애받지 않으며, 천연건조에서 일어나는 건조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건조는 원료의 수분함량을 일정 함수율 이하로 건조할 수 없다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정 함수율 이하로 건조할 수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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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목재표면에 있는 무수한 작은 구멍을 메우고 평활한 도장면을 만들어서 바탕을 견고하게 하고 상도도료의 흡입을 방지하는 도료는?

  1. 필러(Filler)
  2. 언더코트(Under coat)
  3. 퍼티(Putty)
  4. 프라이머(Primer)
(정답률: 59%)
  • 목재표면에 있는 작은 구멍을 메우고 평활한 도장면을 만들어서 바탕을 견고하게 하고 상도도료의 흡입을 방지하기 위한 도료를 필러(Filler)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목재표면을 보호하거나 도장면을 만들기 위한 도료이지만, 작은 구멍을 메우는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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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접착제 생성에 따른 분류 중 접착제가 아닌 것은?

  1. 천연고분자
  2. 무기계고분자
  3. 반합성고분자
  4. 합성고분자
(정답률: 73%)
  • 정답은 "무기계고분자"입니다.

    접착제는 물질을 붙이는 역할을 하는데, 천연고분자, 반합성고분자, 합성고분자는 모두 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계고분자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지만 붙이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접착제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무기계고분자는 예를 들어 폴리에틸렌, 폴리스티렌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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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 인공건조의 3대 조건으로 맞는 것은?

  1. 온도, 바람, 야적장
  2. 습도, 바람, 태양
  3. 온도, 습도, 바람
  4. 바람, 태양, 야적장
(정답률: 77%)
  • 목재 인공건조의 3대 조건은 온도, 습도, 바람입니다.

    온도는 목재 내부의 수분을 증발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여 목재 내부의 수분이 균일하게 증발되도록 합니다.

    습도는 목재 내부의 수분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목재 내부의 수분이 균일하게 조절되도록 합니다.

    바람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균일하게 증발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바람이 없으면 목재 내부의 수분이 균일하게 증발되지 않아서 건조가 불균일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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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린트 합판이란?

  1. 표판의 섬유방향에 커터로써 VU형의 골을 만드는 것
  2. 압형에 무늬모양을 조각하여 가열한 것
  3. 얇은 금속판과 접착한 것
  4. 표판 위에 아름다운 목재의 무늬를 전사 인쇄한 것
(정답률: 72%)
  • 프린트 합판은 표판 위에 아름다운 목재의 무늬를 전사 인쇄한 것입니다. 즉, 목재의 무늬를 인쇄하여 표면에 부착시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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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죽재의 벌채기로서 최적기는?

  1. 2 ~ 4월
  2. 4 ~ 5월
  3. 8 ~ 9월
  4. 9 ~ 11월
(정답률: 75%)
  • 죽재는 겨울철에 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벌채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겨울이나 봄이 됩니다. 그러나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고, 봄에는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벌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죽재의 벌채기로서 최적기는 봄과 가을의 중간인 9 ~ 11월이 됩니다. 이 기간에는 날씨가 맑고 건조하여 벌채하기에 적합하며, 죽재의 생장이 느리기 때문에 벌채 후에도 재생장이 빠르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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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대나무(할재)의 자연건조 기간은?

  1. 10 ~ 20 일
  2. 25 ~ 30 일
  3. 35 ~ 40 일
  4. 45 ~ 50 일
(정답률: 44%)
  • 대나무는 자외선과 바람에 노출되면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건조해집니다. 이 과정에서 대나무의 내부 수분이 외부로 나오면서 대나무가 굽어지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기간 동안 건조가 필요합니다. 이 때, 대나무의 자연건조 기간은 일반적으로 10 ~ 20일 정도이며, 이 기간 동안 대나무가 적절하게 건조되어 내구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 20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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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동물성인 접착제로 반투명의 담갈색 고체이다.
  2. 용해된 아교를 반복 용해하여 접착력을 증가시킨다.
  3. 아교를 녹일 때에는 이중 용기에 넣고 서서히 용해시키는 것이 좋다.
  4. 내수성과 방부성을 높이고 아교의 건조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포르말린을 사용한다.
(정답률: 56%)
  • 용해된 아교를 반복 용해하여 접착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아교는 한 번 용해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반복 용해는 접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복 용해는 아교를 더욱 약화시키고 접착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교를 용해할 때에는 한 번에 충분한 양을 용해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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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목재 중 나이테가 확실하지 않은 것은?

  1. 소나무
  2. 참죽나무
  3. 느티나무
  4. 나왕
(정답률: 60%)
  • 나왕은 다른 나무들과 달리 나이테를 판별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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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목재를 접착하는 합성수지계 접착제로서 가격이 저렴하고 접착력이 우수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페놀수지
  2. 알킷수지
  3. 멜라민수지
  4. 요소수지
(정답률: 46%)
  • 요소수지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접착력이 우수하여 목재를 접착하는 합성수지계 접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목재 가공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내열성과 내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내외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요소수지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서,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이 적어 건강에도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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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합판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다양한 두께 및 넓은 폭을 얻기 쉽다.
  2. 수분의 변화에 따른 수축과 팽창이 적다.
  3. 목재 강도의 방향차(方向差)를 균등히 한다.
  4. 쪼개지거나 갈라짐이 많다.
(정답률: 73%)
  • "쪼개지거나 갈라짐이 많다"는 합판의 특성 중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합판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접착제의 종류와 품질,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의 오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합판은 여러 장의 목재를 접착제로 붙여 만들기 때문에 단일 목재보다는 쪼개지거나 갈라짐이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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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침엽수이며 심재는 담황갈색, 변재는 황백색이고, 건축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단풍나무
  2. 느티나무
  3. 노송나무
  4. 너도밤나무
(정답률: 63%)
  • 노송나무는 침엽수이며, 심재가 담황갈색이고 변재가 황백색이기 때문에 건축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단풍나무, 느티나무, 너도밤나무는 모두 활용도가 낮거나 건축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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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목이 성장중에 세포가 이상 발달되어 섬유방향이 불규칙하게 혼합되어 있는 목재의 흠은?

  1. 상처
  2. 껍질박이
  3. 썩정이
(정답률: 58%)
  • 이는 썩어서 생긴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세포 발달이 이상하게 되어 섬유방향이 불규칙하게 혼합된 것으로, 목재의 표면에 작은 돌기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혹"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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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목재의 바탕 조정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수지분 제거하기(옹이메움)
  2. 갈라짐, 벌레구멍, 틈 메우기
  3. 칼과 대패질 자국 없애기
  4. 부러진것 붙이기
(정답률: 66%)
  • 목재의 바탕 조정법 중에서 "부러진것 붙이기"는 바탕 조정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부러진 부분을 붙이는 것은 이미 손상된 부분을 복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탕 조정법은 목재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서 평평하고 균일한 바탕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부러진것 붙이기"는 목재의 복구나 수리 작업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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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리가 목재에 닿으면 일부는 흡수되고,일부는 통과하고, 일부는 반사한다. 이러한 목재의 성질을 이용한 것은?

  1. 조각재료
  2. 선박재료
  3. 악기재료
  4. 가구재료
(정답률: 79%)
  • 악기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도구이기 때문에, 소리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악기제작자들은 목재의 성질을 이용하여 악기를 만들어냅니다. 목재가 소리를 일부 흡수하고 일부 반사하며 일부 통과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악기의 음색과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는 악기제작에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이며, 이러한 이유로 "악기재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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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목재에 함유된 수분 중 결합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세포막에 침투되어 있는 수분이다.
  2. 목재의 중량에 영향을 미친다.
  3. 목재의 물리적 성질과는 관련이 없다.
  4. 유리수라고도 한다.
(정답률: 64%)
  • 목재에 함유된 수분 중 결합수는 세포막에 침투되어 있는 수분입니다. 이는 목재의 물리적 성질과는 관련이 없으며, 목재의 중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리수라고도 불리는 결합수는 목재의 내구성과 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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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의 건조전 중량이 100g이고, 전건상태의 중량이 80g 일 때 이 목재의 함수율은?

  1. 0.25%
  2. 20%
  3. 25%
  4. 30%
(정답률: 54%)
  • 함수율은 건조전 중량과 전건상태 중량의 차이를 전건상태 중량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함수율은 ((100-80)/80) x 100 = 2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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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다음 중 안전 사고가 아닌 것은?

  1. 교통 사고
  2. 감전 사고
  3. 천재지변
  4. 작업 중 일어난 사고
(정답률: 76%)
  • 천재지변은 인간의 제어 불능적인 자연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사람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한 안전 사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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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작물의 판면에 색채나 광택이 있는 다른 재료를 파넣거나 맞추어 장식하는 기법은?

  1. 릴리프 조각 기법
  2. 상감 기법
  3. 맞춤 기법
  4. 투각 기법
(정답률: 59%)
  • 상감 기법은 제작물의 판면에 색채나 광택이 있는 다른 재료를 파넣거나 맞추어 장식하는 기법으로,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기법들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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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끌의 구조를 크게 나눈 세부분이 아닌 것은?

  1. 자루
  2. 목갱기
  3. 끌목
  4. 끌날
(정답률: 52%)
  • 끌의 구조를 크게 나누면 자루, 끌목, 끌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목갱기는 끌목과 끌날 사이에 위치하는 부분으로, 끌목과 끌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목갱기는 끌의 구조를 크게 나눈 세 부분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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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조각도를 사용할 때의 방법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작업할 때 날끝 진행 방향에 한 손으로 일감을 잡아 주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2. 가급적 한 가지로 통일하여 조각도를 선택하여야 좋다.
  3. 처음 시작에서 끝날 때까지 똑같은 힘을 주어 밀어 낸다.
  4. 나뭇결의 방향은 고려하지 않아야 원만한 조각이 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처음 시작에서 끝날 때까지 똑같은 힘을 주어 밀어 낸다."입니다. 이유는 조각 작업에서는 조각도를 움직이는 동안 일정한 힘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처음에는 강하게 밀어내고, 나중에는 약하게 밀어내면 조각도가 불규칙하게 움직이며 원하는 모양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힘으로 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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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톱 중 막니로 되어 있는 것은?

  1. 실톱
  2. 켜는 톱
  3. 자르는 톱
  4. 등대기톱
(정답률: 58%)
  • 실톱은 톱날이 양쪽 면에 막니로 되어 있어서 양쪽으로 자를 수 있는 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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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늘날의 우리 나라 공예가 전통보다 공예미나 구조면에서 서구적 양식의 양적공예로 발달하는 이유는?

  1. 유행성
  2. 저렴성
  3. 대량소비성
  4. 심미성
(정답률: 54%)
  • 우리 나라 공예가 전통보다 공예미나 구조면에서 서구적 양식의 양적공예로 발달하는 이유는 대량소비성 때문입니다.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유행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공예 작가들도 대중적인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심미성보다는 대중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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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둥근톱 기계 사용시 잘못된 방법은?

  1. 시동은 보조해 주는 사람이 조작한다.
  2. 작은 부재 가공시 보조 도구를 사용한다.
  3. 톱날 높이는 부재보다 3mm 정도 높게 조정한다.
  4. 기계를 사용한 후에는 주위를 정리한다.
(정답률: 76%)
  • 둥근톱 기계는 매우 위험한 기계이기 때문에, 시동을 보조해 주는 사람이 조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기계를 조작하는 사람이 언제든지 기계를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른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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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대팻날을 끼우는 물매 또는 끊는 날의 각은 몇 도 인가?

  1. 50°
  2. 38°
  3. 30°
  4. 25°
(정답률: 39%)
  • 대팻날을 끼우는 물매 또는 끊는 날의 각은 38도입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각도이며, 대팻날을 끼우는 물매의 경우에는 물매의 끝과 대팻날 사이의 각이 38도이며, 끊는 날의 경우에는 끊는 날과 대팻날 사이의 각이 38도이기 때문입니다. 이 각도는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각도이며, 농사일을 하는 농부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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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끌의 일반적인 앞날의 표준 경사각은?

  1. 30°∼ 45°
  2. 20°∼ 30°
  3. 25°∼ 35°
  4. 45°∼ 50°
(정답률: 53%)
  • 끌의 일반적인 앞날의 표준 경사각은 20°∼ 30°이다. 이는 끌이 지면과 만나는 면적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지지력을 확보하기 위한 최적의 각도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각도는 끌이 움직이는 표면의 경사도와도 적절하게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이동이 가능하다. 30°∼ 45°나 45°∼ 50°와 같이 경사각이 너무 가파르면 끌이 미끄러지거나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25°∼ 35°와 같이 경사각이 너무 완만하면 지지력이 부족해져서 움직임이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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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면이 매끈한 목재의 정밀한 작업에서 직선을 그을 때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선긋기 방법은?

  1. 심의 끝이 뾰족한 H 연필로 선을 긋는다.
  2. 심의 끝이 납작한 HB 연필로 선을 긋는다.
  3. 칼끝으로 선을 긋는다.
  4. 먹통을 이용해 선을 긋는다 .
(정답률: 72%)
  • 칼끝으로 선을 긋는 것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칼날이 매우 날카롭기 때문에 목재 표면을 정확하게 절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날을 이용하면 연필로 그릴 때 발생할 수 있는 연필 심의 마모나 굴곡 등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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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동 나무와 같은 무른 나무로 공예품을 만들 때 가장 적합한 못은?

  1. 무두못
  2. 철못
  3. 나사못
  4. 나무못
(정답률: 70%)
  • 오동 나무와 같은 무른 나무는 부드러우므로, 나무못이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못들은 너무 단단해서 나무를 손상시키거나 깨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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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도장 작업 중 신너의 소비량이 적고 두꺼운 도막을 얻을 수 있는 것은?

  1. 스프레이칠
  2. 주걱칠
  3. 호트래커칠
  4. 솜뭉치칠
(정답률: 46%)
  • 호트래커칠은 소비량이 적고 두꺼운 도막을 얻을 수 있는 도장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프레이칠은 소비량이 많아서 도장이 두꺼워지기 어렵고, 주걱칠은 소비량은 적지만 도막이 얇아서 보호 기능이 떨어집니다. 솜뭉치칠은 소비량이 적지만 도막이 불균일하게 형성되어 보호 기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신너의 소비량이 적고 두꺼운 도막을 얻고 싶다면 호트래커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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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2차원적인 공간에서 모양이나 형상을 떠오르듯이 새긴 조각 기법은?

  1. 상감
  2. 부조
  3. 투조
  4. 환조
(정답률: 43%)
  • 부조는 2차원적인 공간에서 모양이나 형상을 떠오르듯이 새긴 조각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상감, 투조, 환조는 3차원적인 공간에서 조각을 만드는 기법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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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 재해의 위험이 있는 것은?

  1. 배선의 피복 상태가 손상된 것을 수리한다.
  2. 설치된 전기 용량과 사용할 전기 기기와의 용량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3. 누전을 확인할 때는 전체 전기 기구의 사용을 중지하고 살펴본다.
  4. 380V 이상의 전기를 사용한 전기 기기는 접지선을 제거한다.
(정답률: 68%)
  • 380V 이상의 전기를 사용한 전기 기기는 접지선을 제거하는 이유는, 접지선이 없으면 전기 기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기 충격이 인체에게 직접 전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지선을 제거하면 전기 충격으로 인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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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목공예용 측정 공구가 아닌 것은?

  1. 곡자
  2. 버니어 캘리퍼스
  3. 줄자
  4. 리버리지 게이지
(정답률: 75%)
  • 리버리지 게이지는 목공예용 측정 공구가 아닙니다. 리버리지 게이지는 기계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측정 도구로, 기계의 부품이나 구조물의 강도나 안정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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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가장 인장력이 강한 장부 맞춤은?

  1. 짧은 장부 맞춤
  2. 내다지 장부 맞춤
  3. 지옥 장부 맞춤
  4. 제비철 장부 맞춤
(정답률: 65%)
  • 지옥 장부 맞춤은 가장 인장력이 강한 장부 맞춤입니다. 이는 지옥 장부 맞춤이 개인의 인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노력과 희생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인격과 의지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옥 장부 맞춤은 실패와 역경을 극복하며 성공을 이루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강조하여, 독려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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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르는 톱니로, 정밀한 세공 및 장부 어깨를 자를 때 사용하는 톱은?

  1. 양날톱
  2. 붕어톱
  3. 쥐꼬리톱
  4. 등대기톱
(정답률: 71%)
  • 등대기톱은 자르는 톱니가 작고 밀도가 높아 정밀한 세공이 가능하며, 어깨를 자를 때도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반면 양날톱은 큰 나무를 자를 때 사용되며, 붕어톱은 곡선을 따라 자를 때 사용되며, 쥐꼬리톱은 작은 공간에서 사용되는 작은 크기의 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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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산업재해 원인 중 가장 높은 재해 원인은?

  1. 가공물의 복잡성
  2. 불안전한 작업자의 행동
  3. 기계의 노후
  4. 작업 중 라디오 청취
(정답률: 76%)
  • 불안전한 작업자의 행동은 다른 원인들과 달리 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산업재해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작업자들이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면서 작업을 하거나, 작업 중 집중력을 잃거나 지루함으로 인해 안전 규정을 무시하는 등의 행동이 산업재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들의 안전 교육과 규정 준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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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장을 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여 내구성을 줄인다.
  2. 방화, 방음, 방열 등의 특수 목적도 있다.
  3. 금속의 녹이나 목재의 부식을 방지한다.
  4. 색채를 조절하여 작업 능률을 높인다.
(정답률: 47%)
  •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여 내구성을 줄인다."는 도장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도장의 특수 목적을 나타내는 것이다. 방화, 방음, 방열 등의 특수 목적, 금속의 녹이나 목재의 부식을 방지하는 것, 색채를 조절하여 작업 능률을 높이는 것은 모두 도장의 목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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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송곳의 종류 중 그 사용 용도가 틀린 것은?

  1. 세모 송곳은 깊은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2. 반달 송곳은 둥근 모양의 나사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3. 네모 송곳은 단단한 나무, 대나무의 정확한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4. 돌보송곳은 돌보에 의해 회전시켜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네모 송곳은 단단한 나무, 대나무의 정확한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네모 송곳은 대개 나사 구멍을 뚫을 때 사용되며, 나무나 대나무와 같은 소재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나무나 대나무와 같은 소재에는 원형 송곳이나 세모 송곳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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