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목공예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순색 빨강에 검정색을 혼합하였을 때 가장 가까운 색은?

  1. 저채도의 어두운 빨강색
  2. 저채도의 밝은 빨강색
  3. 저채도의 탁한 빨강색
  4. 중간 채도의 빨강색
(정답률: 83%)
  • 순색 빨강과 검정색을 혼합하면 색상이 어두워지고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저채도의 어두운 빨강색"이 가장 가까운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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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의 투상도는?

  1. 정투상도
  2. 사투상도
  3. 등각투상도
  4. 부등각투상도
(정답률: 96%)
  • 정답은 "등각투상도"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등각투상도는 원근법적인 왜곡을 없애고, 직각이 보존되는 투상도입니다.
    - 이 그림에서는 수직선과 수평선이 모두 직각이 보존되고, 선의 평행성도 유지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이 그림은 등각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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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을 편화하는데 가장 중요시 해야 될 점은?

  1. 세련미가 있게
  2. 사실적인 표현을 위주로
  3. 자연의 특징을 잘 살려서
  4. 세밀하게 표현
(정답률: 90%)
  • 자연을 편화하는데 가장 중요시 해야 될 점은 "자연의 특징을 잘 살려서"입니다. 이는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인공적인 요소를 최소화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어 세련미가 있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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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안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확대 관찰이 필요한 것은?

  1. 유리창의 성애
  2. 얼룩말의 무늬
  3. 고목
  4. 나뭇결
(정답률: 81%)
  • 유리창의 성애는 도안을 만들기 위해 세부적인 부분을 관찰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기 때문입니다. 유리창은 세밀한 디테일이 많아서 확대 관찰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리창의 성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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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문지나 색종이, 헝겊 등 각각 다른 재질감을 이용하는 디자인 제작 기법은?

  1. 마아블링
  2. 콜라쥬
  3. 포토 몽타즈
  4. 배수법
(정답률: 96%)
  • 콜라쥬는 여러 재질을 잘라 붙여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으로, 신문지나 색종이, 헝겊 등 다양한 재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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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대의 유물 중 목재로 만들어진 공예품이 발굴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1. 고대인은 목제품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2. 목제품을 많이 만들어 사용하였으나 쉽게 부패했기 때문이다.
  3. 목제품은 극히 소량만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이다.
  4. 목제품을 만들수 있는 도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정답률: 97%)
  • 목재는 자연적으로 부패하기 쉬우므로, 고대인들이 만든 목제품은 쉽게 부패하여 오래 보존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제품이 발굴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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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률: 87%)
  • ""이 가장 명시도가 높은 배색입니다. 이유는 이 배색에서는 대비가 높아서 색상이 뚜렷하게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배색들은 색상이 서로 유사하여 명시도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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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반적으로 배색을 할 때 고려할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색상의 가지수를 될 수 있는대로 많이 한다.
  2.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한다.
  3. 색의 경중감을 이용한다.
  4. 볼수 있는 거리를 이용한다.
(정답률: 86%)
  • 정답: "색상의 가지수를 될 수 있는대로 많이 한다."

    이유: 색상의 가지수를 많이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더 다양하고 풍부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색상의 조합은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나 색의 경중감, 볼 수 있는 거리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지만, 색상의 가지수를 제한하는 것은 디자인의 자유도를 제한하고, 단조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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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인 표제란의 형식에서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척도
  2. 재료
  3. 작성일
  4. 도명
(정답률: 95%)
  • 일반적인 표제란의 형식에서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재료"입니다. 이는 보고서나 논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정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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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름을 표시한 기호는?

  1. ø
  2. R
  3. t
(정답률: 92%)
  • 지름을 표시하는 기호는 "ø"입니다. 이는 노르웨이어에서 유래된 기호로, "o"와 "/"가 결합된 형태로 지름을 나타냅니다. "□"는 사각형을 나타내는 기호이고, "R"은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t"는 두께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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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도면은 AB를 한 변으로 한 정6각형을 구하는 방법이다.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C
  2. O
  3. D
  4. E
(정답률: 94%)
  • 정6각형은 6개의 변이 모두 같은 길이를 가지므로, AB와 같은 길이의 선분을 그리기 위해서는 AB의 길이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AB의 길이를 구하기 위한 점인 A와 B이다. 따라서 정답은 "C"가 아닌 "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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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92%)
  • 원호 CE의 중심은 AB와 CD의 교점인 D이다. 이는 원호의 지름인 AB와 CD가 서로 교차하는 지점이 원호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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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500 × 100의 넓이를 가진 널판을 제작하기 위해 10/1의 비례로 도면을 그렸다. 기입되어야 할 치수는?

  1. 5 × 1
  2. 50 × 10
  3. 500 × 100
  4. 5000 × 1000
(정답률: 80%)
  • 도면의 비례는 10/1 이므로, 실제 널판의 가로와 세로 길이는 각각 10배씩 커야 한다. 따라서, 500 × 100의 넓이를 가진 널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로와 세로 길이를 각각 10배한 5000 × 1000의 크기의 널판을 제작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00 × 100"이 아니라 "5000 × 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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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현대공예의 정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기능의 결함없이 미적질서를 갖는 실용예술
  2. 장식적인 미를 위주로 하는 감상예술
  3. 개인적인 기호나 취향을 표현한 시각예술
  4. 정신적인 욕구충족 표현의 감각예술
(정답률: 83%)
  • 현대공예는 실용적인 예술로서, 제품의 기능을 결함없이 수행하면서도 미적 질서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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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굿- 디자인의 조건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2. 합목적성, 실용성, 효용성, 모방성
  3. 합목적성, 심미성, 질서성, 유행성
  4. 합목적성, 비합리성, 질서성, 독창성
(정답률: 94%)
  •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조건으로서,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합목적성: 디자인이 제품의 기능과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고 유용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 심미성: 디자인이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의 외관이 아름다워야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경제성: 디자인이 제작과 유통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어야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 독창성: 디자인이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고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이 가장 적합한 디자인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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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텍스처에 대한 표현이 아닌 것은?

  1. 차다.
  2. 따뜻하다.
  3. 부드럽다.
  4. 크다.
(정답률: 87%)
  • "크다"는 텍스처에 대한 표현이 아닌 크기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텍스처는 표면의 질감, 느낌, 모양 등을 나타내는 것이며, 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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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에서 도안의 구성미 표현에 있어 변화를 주기위해 많이 적용하고 활용해야 하는 것은?

  1. 조화(harmony)
  2. 대조(contrast)
  3. 균형(balance)
  4. 통일(unity)
(정답률: 65%)
  • 도안의 구성미를 표현할 때 대조(contrast)는 다른 요소들과의 차이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대조를 적용하면 도안의 일부분이 강조되어 눈에 띄게 되며, 이는 도안의 전체적인 인상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대조를 통해 도안의 중요한 요소들을 강조하거나, 다양한 색상, 질감, 크기 등을 활용하여 도안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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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의 삼속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1.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2.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어떤 색이 다른 색과 구별되는 성질을 명도라 한다.
  4. 낮은 채도일수록 명도는 높아진다.
(정답률: 75%)
  •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이 설명이 바르게 된 이유는, 사람의 눈은 밝기에 대한 감각이 가장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색상이 밝거나 어두운지에 대한 인식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명도에 대한 감각이 가장 예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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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회색 나무가지 사이에 빨간꽃을 배치하였을 때 강하게 느껴지는 대비는?

  1. 채도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한란대비
(정답률: 59%)
  • 정답은 "채도대비"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빨간 꽃은 채도가 높은 색상입니다. 따라서 회색 나무가지와 빨간 꽃의 채도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강하게 느껴지는 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의 밝기나 차이에 초점을 둔 대비 요소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채도의 대비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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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진출하는 느낌을 주는 색들로 나열된 항은?

  1. 빨강, 노랑, 주황
  2. 초록, 흰색, 연두
  3. 청록, 빨강, 주황
  4. 회색, 검정, 파랑
(정답률: 75%)
  • "빨강, 노랑, 주황"은 따뜻한 색상으로, 태양, 불, 열정 등과 연관되어 있어 활기차고 진출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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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목공예재료

21. 다음 색들을 같은 비율로 화면을 구성하였을 때 가장 차가운 느낌은?

  1. 노랑, 연두, 녹색
  2. 보라, 노랑, 녹색
  3. 주황, 파랑, 보라
  4. 녹색, 보라, 파랑
(정답률: 89%)
  • 가장 차가운 느낌은 "녹색, 보라, 파랑"입니다. 이는 파란색과 녹색이 차가운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라색은 파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파란색과 함께 사용될 때 더욱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 색상 조합은 차가운 느낌을 강조하며, 녹색과 파란색의 비율이 높아 더욱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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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자와 삼각자의 사용법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수평선은 우측에서 죄측으로 선을 긋는다.
  2. 수직선은 위에서 아래로 긋는다.
  3. 경사선은 T자를 경사로 놓고 긋는다.
  4. 수평선과 수직선을 긋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86%)
  • T자와 삼각자는 수평선과 수직선을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T자는 수직선과 수평선을 모두 그릴 수 있으며, 삼각자는 수직선을 그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두 도구는 건축, 공학, 디자인 등에서 정확한 측정과 그리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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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심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목질이 단단하다.
  2. 기름기가 있다.
  3. 건조해도 변화가 적다.
  4. 색채 광택이 변재에 비해 적다.
(정답률: 89%)
  • 심재는 변재와 달리 기름기가 적어서 색채 광택이 적다. 변재는 기름기가 많아서 색채 광택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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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캐슈(cashew)눈메움제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토분
  2. 차분
  3. 호분
  4. 카세인
(정답률: 83%)
  • 캐슈눈은 캐슈너트를 가공하여 만든 대체유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우유나 두유 대신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차분"이 적당치 않은 것은 없습니다. "토분"은 흙과 같은 느낌으로 거칠고 불쾌한 맛을 떠올리게 합니다. "호분"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떠올리게 하지만, 캐슈눈은 일반적으로 단맛이 적어서 "호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카세인"은 우유 단백질 중 하나로, 캐슈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분"이 적당치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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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조법은 간단하나 부패하기 쉽고, 내수성은 좋지않으며 종이, 천 등을 바르는데 주로 쓰이는 접착제는?

  1. 아교
  2. 녹말풀
  3. 혈액 알부민
  4. 어교
(정답률: 96%)
  • 녹말풀은 녹말과 물을 섞어 끓여 만든 접착제로, 간단하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수성이 좋지 않아 부패하기 쉽습니다. 종이나 천 등을 바르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녹말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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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옹이
  2. 입피
  3. 목재의 색
  4. 목재의 갈라짐
(정답률: 89%)
  • 목재의 색은 자연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색상을 가지며, 이는 목재의 품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목재의 흠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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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의 횡단면(橫斷面)상에 춘재부와 추재부로 인해서 동심원(同心圓) 형태의 조직이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수선
  2. 나이테
  3. 곧은결
  4. 무늬결
(정답률: 82%)
  • 정답은 "나이테"입니다. 나이테는 나무의 횡단면에서 춘재부와 추재부 사이에 위치한 부분으로, 동심원 형태의 조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나무의 생장 과정에서 춘축기와 추축기에 각각 형성되는 새로운 세포들이 서로 다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나무의 연도링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선", "곧은결", "무늬결"은 나무의 연도링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나이테는 춘축기와 추축기에 형성되는 세포의 성장 속도 차이와 관련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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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나이테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수목의 연륜을 나타내며, 강도와는 무관하다.
  2. 나이테는 토양변화에 의해서 형성된다.
  3. 봄철과 가을철에 자란 구분에 의해서 형성된다.
  4. 열대지방에서 자란 나무의 나이테는 우기에 형성된다.
(정답률: 93%)
  • 나이테는 나무의 연륜을 나타내며, 강도와는 무관합니다. 이 중에서 맞는 것은 "봄철과 가을철에 자란 구분에 의해서 형성된다." 입니다. 이유는 봄철과 가을철에 자란 나무는 생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연마선이 더 많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이테의 형성은 나무의 생장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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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멸에 대한 내부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장강도
  2. 전단강도
  3. 경도
  4. 휨강도
(정답률: 75%)
  • 마멸에 대한 내부저항을 경도라고 하는 이유는, 경도는 재료가 외부 충격에 얼마나 저항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마멸은 고온에서 급속하게 냉각되어 단단한 구조를 가지므로, 외부 충격에 대한 내부 저항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멸의 내부저항을 나타내는 지표로 경도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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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으로 섬유방향이 목재강도 중 가장 크며 직각방향이 가장 작은 강도는?

  1. 휨강도
  2. 인장강도
  3. 전단강도
  4. 압축강도
(정답률: 89%)
  •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은 인장력입니다. 따라서, 인장강도가 가장 크며, 휨강도는 인장력과 전단력이 모두 작용하는 경우이므로 인장강도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전단강도는 수직 방향으로의 외력에 대한 저항을 나타내며, 압축강도는 수직 방향으로의 압력에 대한 저항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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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주파 건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다른 방법에 비해 건조시간이 빠르다.
  2. 건조 작업이 간단하다.
  3. 함수율이 극히 작다.
  4. 전력이 적게 든다.
(정답률: 93%)
  • 고주파 건조법은 전력이 적게 들지 않습니다. 이는 고주파 발생기를 작동시키기 위해 많은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력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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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폐재를 이용한 코아(core) 합판은?

  1. 베니아코아 합판
  2. 파아티클 보오드 코아 합판
  3. 허니코아 합판
  4. 럼버코아 합판
(정답률: 92%)
  • 폐재를 이용한 코아 합판은 파아티클 보오드 코아 합판이다. 이는 폐재를 분쇄하여 작은 입자로 만들고 이를 접착제와 함께 압축하여 만든 합판으로, 경제적이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다. 베니아코아 합판은 합판 내부에 베니어(얇은 합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허니코아 합판은 합판 내부에 빈 공간을 만들어 경량화한 제품이다. 럼버코아 합판은 합판 내부에 나무 조각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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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성니스의 종류 중 그 용도가 옳지 않은 것은?

  1. 코울드사이즈 - 바닥칠용
  2. 코우펄 니스 - 실내상칠용
  3. 보디니스 - 실외상칠용
  4. 스파아니스 - 실내외 바닥칠용
(정답률: 70%)
  • 스파아니스는 실내외 바닥칠용이라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고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 너무 미끄러워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아니스는 실내나 실외에서 벽면 등의 표면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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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중량을 감소하여 가공, 취급, 운반이 용이하다.
  2.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인다.
  3. 강도가 저하되나 수축, 변형을 방지한다.
  4. 접착성, 도장성이 좋아지고, 방부제와 합성수지의 주입이 용이해진다.
(정답률: 75%)
  • "강도가 저하되나 수축, 변형을 방지한다."는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변형을 방지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도가 저하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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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분류 중 잎이 넓고 잎맥은 그물 모양의 식물은?

  1. 나자 식물
  2. 외떡잎 식물
  3. 겉씨 식물
  4. 쌍떡잎 식물
(정답률: 91%)
  • 잎이 넓고 잎맥이 그물 모양인 식물은 쌍떡잎 식물입니다. 이는 쌍떡잎 식물의 특징 중 하나로, 쌍떡잎 식물은 잎이 넓고 잎맥이 그물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나자 식물, 외떡잎 식물, 겉씨 식물은 이와 달리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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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합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습기에 의한 신축이 적고, 두께에 비해 강도가 크다.
  2. 온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하다.
  3. 곡면판을 만들 수 있다.
  4. 목재의 결점을 제거할 수 있다.
(정답률: 85%)
  • 온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하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을 접착제로 붙여 만든 것으로, 나무는 온도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합니다. 하지만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이 붙여진 구조로 인해, 각 나무 조각의 팽창 및 수축이 상쇄되어 전체적으로는 온도 변화에 따른 변형이 적습니다. 따라서 합판은 온도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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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착화점이 높아 내화성이 크다.
  2. 가볍고, 가공이 쉽다.
  3. 충격, 진동을 잘 흡수한다.
  4. 다른 재료에 비하여 열전도율이 적으며, 보온효과가 좋다.
(정답률: 96%)
  • "착화점이 높아 내화성이 크다"가 틀린 것입니다. 목재는 자연적으로 착화점이 낮아 내화성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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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 경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
  2. 춘재부보다 추재부의 경도가 크다.
  3. 비중이 클수록 경도가 크다.
  4. 목재의 면 중 마구리면, 곧은결, 무늬결면의 순으로 경도가 크다.
(정답률: 67%)
  •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수분이 많을수록 목재는 부피가 커지고, 물이 증발하면서 목재 내부의 구조가 변형되기 때문에 경도가 오히려 낮아집니다. 따라서, 목재의 수분 함유량이 적을수록 경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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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나무 인공 건조시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1. 온도 20˚ C , 습도 30% 이하
  2. 온도 30˚ C , 습도 40% 이하
  3. 온도 50˚ C , 습도 55% 이하
  4. 온도 60˚ C , 습도 65% 이하
(정답률: 87%)
  • 대나무 인공 건조시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대나무 내부의 수분을 적절하게 제거하면서도 대나무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온도가 너무 높으면 대나무가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으면 대나무가 곰팡이나 균에 감염될 수 있고, 습도가 너무 낮으면 대나무가 너무 건조해져 깨지거나 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나무 인공 건조시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온도 50˚ C , 습도 55% 이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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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로 내수합판을 만드는데 쓰이고 접착력, 내수성, 내용제성, 내열성, 내한성이 우수하여 합판, 목공제품, 금속접착, 바인더 등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1. 초산 비닐 수지계 접착제
  2. 페놀수지 접착제
  3. 요소수지 접착제
  4. 멜라민 수지 접착제
(정답률: 52%)
  • 페놀수지 접착제는 내수성, 내열성, 내한성 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합판, 목공제품, 금속접착, 바인더 등에 사용되는 접착제로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내수합판을 만드는데 적합하며, 접착력과 내용제성도 우수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페놀수지 접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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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목공예

41. 톱질을 할 때 톱몸이 휘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1. 날어김이 되어 있기 때문에
  2. 단단한 목재를 사용할 때
  3. 밀 때 힘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4. 톱날을 새로 연마하여 사용할 때
(정답률: 82%)
  • 톱질을 할 때 톱날은 목재를 자르면서 앞으로 밀어나가야 합니다. 이때 톱몸이 휘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밀 때 힘을 많이 주었기 때문입니다. 힘을 많이 주면 톱날이 굽어지고, 이로 인해 톱몸도 함께 굽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톱질을 할 때는 힘을 조절하여 굽어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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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심한 곡면이나 작은 부재의 불규칙한 면을 깎는 대패는?

  1. 평대패
  2. 배대패
  3. 둥근대패
  4. 남경대패
(정답률: 75%)
  • 남경대패는 심한 곡면이나 작은 부재의 불규칙한 면을 깎는 데에 사용되는 대패입니다. 이는 남경(南京) 지역에서 생산되어서 남경대패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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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각도의 날을 그라인더에 갈아서 쓸 때 칼날이 뜨거워져 강도를 잃지 않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액체는?

  1. 뜨거운 물이나 기름
  2. 미지근한 물이나 기름
  3. 찬물이나 기름
  4. 끊는 물이나 기름
(정답률: 94%)
  • 조각도를 그라인더에 갈 때 칼날은 마찰로 인해 뜨거워집니다. 이때 칼날이 너무 뜨거워지면 강도를 잃을 수 있으므로, 칼날을 차갑게 유지하기 위해 찬물이나 기름을 사용합니다. 뜨거운 물이나 기름은 오히려 칼날을 더 뜨겁게 만들어 강도를 잃을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물이나 기름은 차갑지 않아서 효과가 떨어지므로, 찬물이나 기름을 사용합니다. 끊는 물이나 기름은 칼날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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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제품의 조립 및 맞춤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1. 조임쇠
  2. 목공 콤파스
  3. 핸드스크루우
  4. C 형 크램프
(정답률: 93%)
  • 목공 콤파스는 목재를 자르거나 형태를 만들 때 사용하는 도구이며, 다른 세 가지 도구는 목제품을 조립하거나 맞춤에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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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투조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기계는?

  1. 띠톱기계
  2. 각끌기계
  3. 실톱기계
  4. 조각기계
(정답률: 85%)
  • 투조작업은 나무를 가공하는 작업으로, 나무를 자르고 모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계가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실톱기계는 나무를 자르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 중 하나입니다. 실톱기계는 전기나 연료를 이용하여 작동되며, 긴 날이 달린 톱날을 이용하여 나무를 자르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나무를 정확하게 자르고 모양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투조작업에서 필수적인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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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맞춤과 용도가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구형반턱맞춤 - 고급공예품
  2. 통맞춤 - 서랍, 사다리, 층계맞춤
  3. 주먹장 통맞춤 - 가구공작, 서랍제작
  4. 십자형 반턱 맞춤 - 가구, 문, 창, 문틀
(정답률: 75%)
  • "구형반턱맞춤 - 고급공예품"이 맞춤과 용도가 잘못 짝지워졌습니다. 구형반턱맞춤은 주로 가구나 문, 창문 등의 제작에 사용되며, 고급공예품에는 다른 종류의 맞춤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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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투조 기법의 작업공정이 바르게 된 것은?

  1. ①, ②, ③, ④
  2. ①, ④, ②, ③
  3. ①, ③, ②, ④
  4. ①, ②, ④, ③
(정답률: 97%)
  • ①: 원자재를 절단하는 작업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로 진행되어야 한다.
    ④: 조립 작업은 마지막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②: 절단된 원자재를 가공하는 작업은 조립 작업 전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조립 작업 전에 진행되어야 한다.
    ③: 용접 작업은 가공 작업 후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가공 작업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작업 공정은 "①, ④, ②, ③" 순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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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투명래커의 끝맺음 칠을 하는 가장 알맞은 도장방법은?

  1. 붓칠
  2. 뿜칠
  3. 솜뭉치칠
  4. 정전도장법
(정답률: 75%)
  • 투명래커는 투명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붓칠이나 뿜칠로 도장을 하면 끝맺음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솜뭉치칠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솜뭉치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도장을 하면 투명래커의 표면을 부드럽게 마무리할 수 있고, 끝맺음이 자연스러워집니다. 정전도장법은 투명한 소재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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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페인트칠을 하려고 할 때 목재의 바탕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목재의 건조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2. 기름류, 오물은 물로 닦아낸다.
  3. 거칠게 일어난 결은 사포로 고르게 한다.
  4. 틈이난 구멍은 접착제로 메운다.
(정답률: 97%)
  • 거칠게 일어난 결은 페인트를 칠할 때 표면이 부드럽지 않아서 균일하게 칠할 수 없기 때문에 사포로 고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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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띠톱기계 사용시 지켜야 할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작동 전에 톱날의 이상 유무를 살핀다.
  2.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두 손으로 부재를 잡고 머리를 숙이지 않는다.
  3. 급한 곡선일수록 넓은 톱날을 사용하고 무리하게 돌리지 않는다.
  4. 잘려진 나무 토막은 보조 막대를 이용하여 치우도록 한다.
(정답률: 84%)
  • "급한 곡선일수록 넓은 톱날을 사용하고 무리하게 돌리지 않는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급한 곡선은 좁은 톱날을 사용해야 하며, 톱날을 무리하게 돌리면 톱날이 꺾이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한 곡선에서는 톱날을 부드럽게 이동시키며 조심스럽게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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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접착제 중 알코올을 용제로 사용하므로 작업중 화기에 주의해야 할 접착제는?

  1. 아교
  2. 카세인
  3. 전분
  4. 천연수지
(정답률: 79%)
  • 알코올은 불에 매우 쉽게 불이 붙을 수 있는 화학물질이므로, 알코올을 용제로 사용하는 접착제는 작업 중 화기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천연수지는 알코올을 용제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작업 중 화기에 대한 위험이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천연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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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공 기계의 안전 장치에 관계 없는 것은?

  1. 위험한 부분에 안전 장치가 되어야 한다.
  2. 안전 장치는 기능이 항상 보전되어야 한다.
  3. 기계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안전장치는 필요하다.
  4. 파손된 방호 시설은 즉시 복구해 두어야 한다.
(정답률: 89%)
  • 정답: 기계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안전장치는 필요하다.

    이유: 안전장치는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반드시 필요하다.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작업이 불가능해지지만, 안전장치가 없으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해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기계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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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거멍쇠라고 불리는 장식은?

  1. 무쇠에다 들기름을 바른 다음 불에 검게 그을려서 착색한 시우쇠 장식
  2. 초벌구이한 후 유약을 바른 금속 장식
  3. 금속에 유리를 녹여 붙인 스테인드그라스식 금속장식
  4. 쇠를 검게 태워 무늬를 넣은 장식
(정답률: 84%)
  • "무쇠에다 들기름을 바른 다음 불에 검게 그을려서 착색한 시우쇠 장식"은 거멍쇠라고 불리는 장식인 이유는 무쇠에 들기름을 바르고 불에 검게 그을려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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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목재에 있어 긴 일감을 잴 때에는 어떤 자를 주로 사용하는가?

  1. 접자 또는 줄자
  2. 직각자
  3. 삼각자
  4. 곧은자
(정답률: 97%)
  • 목재에 대한 길이를 잴 때에는 접자 또는 줄자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접자 또는 줄자가 일반적으로 긴 길이를 재는 데에 적합하며, 목재의 경우에도 긴 길이를 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직각자, 삼각자, 곧은자는 각각 직각, 삼각, 직선을 재는 데에 적합하며, 목재의 경우에는 이러한 각도를 재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길이를 재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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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넓은 널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되는 맞춤 기법은?

  1. 사개 맞춤
  2. 주먹장 맞춤
  3. 쪽매
  4. 연귀 맞춤
(정답률: 91%)
  • 쪽매는 옷의 양쪽에 있는 매를 중앙으로 옮겨서 옷의 넓이를 늘리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넓은 널을 얻고자 할 때 쪽매를 사용합니다. 사개 맞춤은 옷의 어깨 부분을 맞추는 기법, 주먹장 맞춤은 소매 길이를 맞추는 기법, 연귀 맞춤은 옷의 길이를 맞추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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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부조 조각 방법으로 두드러진 모양의 높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반부조
  2. 고부조
  3. 중부조
  4. 저부조
(정답률: 65%)
  • 반부조는 부조 조각 방법 중 하나이지만, 높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반부조는 부조의 윗부분에만 조각을 하여 만든 것으로, 전체적으로는 평평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높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은 아니며, 다른 부조 조각 방법과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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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그므개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평행선 긋기
  2. 직각선 그리기
  3. 얇은 판재 절단
  4. 장부구멍 표시
(정답률: 82%)
  • 그민개는 평행선과 직각선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직각선 그리기"는 그민개의 용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각선 그리기"가 아닌 다른 항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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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톱의 부분명칭이 아닌 것은?

  1. 머리
  2. 허리
  3. 갱기
(정답률: 59%)
  • 톱의 부분명칭 중 "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톱은 머리, 허리, 갱기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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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느티나무와 같은 굳은 나무를 평칼로 조각할 때, 앞날의 경사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0 ∼ 15°
  2. 15 ∼ 20°
  3. 20 ∼ 30°
  4. 35 ∼ 40°
(정답률: 67%)
  • 35 ∼ 40°는 앞날의 경사각으로 가장 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각도는 나무를 조각할 때 적절한 각도로, 너무 낮은 각도는 칼날이 밀리거나 미끄러져서 조각이 어렵고, 너무 높은 각도는 칼날이 너무 깊게 들어가서 조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35 ∼ 40°는 나무를 조각할 때 적절한 힘을 가하면서도 조각면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데 적합한 각도입니다. 따라서 이 각도가 가장 적합한 앞날의 경사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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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각도는 예리하게 갈아서 사용한다.
  2. 조각도를 연마할 때는 숫돌 눈매가 고운 것에서 굵고 거친 순서로 연마한다.
  3. 조각도는 일반적으로 평칼, 둥근칼, 창칼, 삼각칼 등으로 나뉜다.
  4. 조각도의 날 각은 20 ∼ 25° 정도로서 단단한 나무일수록 각도가 커진다.
(정답률: 96%)
  • 조각도를 연마할 때는 숫돌 눈매가 고운 것에서 굵고 거친 순서로 연마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올바른 설명은 숫돌 눈매가 굵은 것에서부터 연마를 시작하여 점점 눈매가 고운 것으로 연마하는 것입니다. 이는 눈매가 굵은 숫돌로 먼저 갈면서 날을 다듬고, 이후에 눈매가 더 고운 숫돌로 연마하여 최종적으로 예리한 날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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