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선수선저 형상을 구상선수로 하는 주된 이유는?
2. 선도에서 수선면의 진형상은 어느 도면에 나타나는가?
3.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4. 상갑판 또는 선저에 걸리는 굽힘허용응력이 170 N/mm2, 세로굽힘모멘트가 255000 t-m 인 선박의 선체 중앙단면의 단면계수는?
5. 내연기관선의 추진효율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EHP : 유효마력, THP : 추력마력, DHP : 전달마력, BHP : 제동마력)
6. 만재 입항시에 복원성이 나쁜 이유가 아닌 것은?
7. 메타센터 높이(GM)를 계산하는 옳은 식은? (단, KB : 기선으로부터 부심까지의 연직높이, KG : 기선으로부터 무게중심까지의 연직높이, BM:메타센터 반지름)
8. 선박의 타각 범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9. 선박설계에 있어서 설계자가 결정해야 할 선박 특성은?
10. 선박으로부터의 해상 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은?
11. 선박이 선체의 수직 중심선축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회전왕복 운동을 하는 것은?
12. 배의 선형계수 중 방형 계수(CB) 0.75, 중앙횡단면계수(CM) 0.98일 때, 주형계수(CP)는?
13. 만재배수 톤수에서 경하배수 톤수를 뺀 값은?
14. 선박의 경사시험을 하는 목적은 다음 중 무엇을 구하기 위해서인가?
15. 배가 정박하고 있을 때 통선 등에서 본선에 오르내리기 위해 현측에 설치되는 경사 사다리는?
16. 배수량 100 ton 의 배에서 1 ton 의 중량물을 가로방향으로 4 m 이동시켰을 때 길이 2 m 의 진자끝이 0.2 m 이동하였다. 이 때 메타센터 높이 GM은?
17. 선박의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선박기관의 연속최대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구명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다음 중에서 경두선을 잘못 설명한 것은?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그림과 같은 단면을 갖는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20kN이 작용할 때 최대 전단응력은 몇 MPa인가?
22. 안지름이 180cm, 두께 15mm인 원통형 보일러 용기 안의 압력이 1 MPa일 때, 이 용기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은 몇 MPa 인가?
23. 이상기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곡면에 작용하는 힘의 수평 분력은?
25. 코일스프링에 60 N의 힘을 작용시켰더니 2.7cm 줄었다. 이 때 스프링에 저장된 탄성에너지는 몇 N.cm인가?
26. 평판 위를 흐르는 유체 유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운동량의 단위는?
28. 그림과 같은 Y축에 대칭인 Ⅰ형 단면의 도심 는?
29. 바다 속을 운항하는 잠수함이 28 kgf/cm2 의 절대압력을 받고 있다. 이 때의 깊이는? (단, 이 때의 대기압은 1.0332 kgf/cm2이다.)
30. 배가 물 위를 10 m/sec 로 지나간다. 배 뒤의 프로펠러를 지난 후의 물의 후류속도가 8 m/sec 이고, 프로펠러의 지름이 0.8 m 이면, 추력은 몇 kgf 인가?
31. 수평 원관의 층류유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 단면의 단주 기둥에 e=2mm의 편심거리에 P=100kN의 압축하중이 작용할 때 발생하는 최대압축응력을 구하면 몇 MPa인가?
33. 그림과 같이 길이 2m인 외팔보에 300N, 100N의 2개의 집중하중이 작용하고 있을 때 고정단에 생기는 굽힘모멘트의 크기는 몇 N·m인가?
34. 앙각이 4도인 어떤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이 100 N 이다. 이 날개의 앙각을 2도로 바꾸면 양력은?
35. 그림과 같이 삼각형 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가 있다. A단에서의 반력 RA는 몇 N인가? (단, ωo=800 N/m)
36. 안지름 0.1 m 인 수평 원관 내를 평균유속 5 m/sec 로 물이 흐르고 있다. 길이 10 m 사이에서 나타나는 손실수두는? (단, 관마찰계수는 0.013이다.)
37. 단면의 주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8. 지름 4cm, 길이 1m인 연강의 한 끝을 고정하고 다른 끝에 588 N.m의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할 때 이 봉에 생기는 최대 전단응력은 몇 MPa인가?
39. 벤츄리 미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 보에서 탄성곡선의 곡률로 옳은 것은? (단, ρ는 곡률반지름, E는 탄성계수, I는 단면2차모멘트, M은 굽힘 모멘트)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 선수선저부의 보강구조는?
42. 다음 갑판 중 기능상 그 성질이 다른 것은?
43. 선박에서 새깅과 호깅상태의 응력을 담당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44. 살물 운반선(bulk carrier)에서 갑판하의 선측 탱크(side tank)를 경사지게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45. 표준 늑골심거(frame space)란?
46. 선체가 새깅 상태(sagging condition)에 있을 때 최대압축 응력이 발생하는 부분은?
47. 선수 형상에서 구상 선수를 채용하는 일반적 이유는?
48. 선체에서 집중하중이 걸리는 부분에 대한 보강법이 아닌 것은?
49. 기관실내 기계류를 지지하기 위하여 받침기초를 설치할 경우 강도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0. 종식 구조양식을 주로 채용하는 선박은?
51. 횡식구조 선박에서 횡강도 담당부재가 아닌 것은?
52. 창내 늑골(hold frame)만으로 횡강도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개소의 보강을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53. 선체부재 중 단면계수의 계산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54. 파형격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연료유 탱크와 윤활유 탱크 사이 및 이들과 청수탱크 사이에 설치하는 것은?
56. 타(rudder)의 설치 시 타 트렁크(rudder trunk) 또는 갑판 관통부를 통한 해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 패킹상자를 붙이는 데 이것의 명칭은?
57. 선박의 횡요(rolling)시에 갑판은 바닥구조에 대하여 옆으로 움직이려 하고, 한쪽 외판은 반대쪽에 대해서 연직으로 움직이려 하는 횡변형 현상은?
58. 기둥(pillar)의 좌굴(buckling) 원인이 아닌 것은?
59. 갑판의 설계시 고려하는 상갑판 위의 최대하중은?
60. 선체구조에 고장력강을 사용하는 주요 목적은?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공기표준 내연기관 사이클에서 공급 열량, 초압 및 초온과 압축비가 같을 때, 각 이론 열효율의 순서가 높은 것부터 옳게 나열된 것은? (단, 오토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 : ηtho, 디이젤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 : ηthd, 사바데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 : ηths )
62. 다음과 같이 용접방향과 용착방향이 반대인 용접법은?
63. 선박 건조의 공작관리도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64. 프로펠러의 캐비테이션 원인이 아닌 것은?
65. 경사선대에서 선박을 진수할 경우 진수계산 항목이 아닌 것은?
66. 필렛 용접이음에서 틈새가 3 ∼ 4 mm 정도로 발생했다. 이 경우 보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67. 열간가공은 강재를 가열하여 해머 등으로 외력을 가하여 가공을 하는 방법이다. 이 때 가능한 피해야 하는 가열 온도의 범위는?
68. 직접 분사식 디젤 기관의 설명 중 틀린 것은?
69. 선체 건조 작업시 스트롱 백(strong back)이란?
70. 건조 선대(dry dock)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먼저 건조되는 선박의 건조와 병행하여 다음 건조될 선박의 선미부를 선대에서 같이 건조하는 건조법은?
71. 디젤기관용 감속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다음 중 가공공사에 속하지 않는 작업은?
73. 가스터빈 기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74.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선박건조의 일반적인 공정순서는?
76. 플라이 휠(fly wheel)의 작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77. 디젤 기관의 노킹(knocking) 방지법으로 옳은 것은?
78. 4행정 기관과 비교한 2행정 기관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79. 과급(過給) 디젤 기관의 이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80. 선체 블록을 분할할 경우 고려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