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조선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컨테이너선은 어느 종류의 선박에 속하는가?

  1. 여객선
  2. 어선
  3. 화물선
  4. 유조선
(정답률: 알수없음)
  • 컨테이너선은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으로,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운반합니다. 따라서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인 화물선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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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형(船型)의 종류 중 소형 화물선에서 선미 부분에 화물적재 공간을 늘려 선미 트림(trim)으로 해 주기 위해 선미부의 상갑판을 약간 높혀 낮은 선미루로 한 것은?

  1. 저선미루선
  2. 복갑판선
  3. 저선수루선
  4. 삼도형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 부분에 화물적재 공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선미 부분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갑판을 높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때, 상갑판을 높이면서 선미루를 만들어주면 선미 트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선미루선"입니다. "복갑판선"은 상갑판이 높은 형태를 가리키는 용어이고, "저선수루선"은 선수루가 낮은 형태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삼도형선"은 선형의 종류 중 하나로, 선미와 선수루가 둥근 형태를 가지는 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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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박의 프로펠러 효율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날개 면적
  2. 프로펠러 직경
  3. 피치(pitch)
  4. 엔진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프로펠러 효율은 날개 면적, 프로펠러 직경, 피치 등과 관련이 있지만, 엔진의 종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엔진의 종류는 선박의 운항에 영향을 미치지만, 프로펠러의 효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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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닻줄을 감아올리는 장치는?

  1. 페어 리더(fair leader)
  2. 윈드라스(windlass)
  3. 볼라드(bollard)
  4. 와핑 엔드(warping end)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닻줄을 감아올리는 장치는 윈드라스(windlass)입니다. 윈드라스는 선박의 앞쪽에 위치하며, 닻줄을 감아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장치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어서, 무거운 닻을 감아올리는 데에도 문제없이 사용됩니다. 또한, 윈드라스는 페어 리더(fair leader)와 함께 사용되어 닻줄이 꼬이거나 뒤틀리지 않도록 보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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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박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3가지 특성이 아닌 것은?

  1. 부양성
  2. 적재성
  3. 이동성
  4. 예인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3가지 특성은 부양성, 적재성, 이동성입니다. 예인성은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이 아니며, 이는 인간의 도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예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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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여객 정원이 20 명이고, 화물 수송을 함께 하는 선박은?

  1. 여객선
  2. 화객선
  3. 화물선
  4. 모선
(정답률: 알수없음)
  • 여객 정원이 20명이므로, 여러 명의 승객을 운송할 수 있는 여객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선박은 화물 수송도 함께 하므로,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객과 화물을 함께 운송하는 선박은 화객선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객선"입니다. 모선은 모든 유형의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을 의미하므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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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군함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톤수는?

  1. 재화중량톤수
  2. 배수톤수
  3. 순톤수
  4. 총톤수
(정답률: 알수없음)
  • 군함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톤수는 "배수톤수"입니다. 이는 해당 군함이 수송할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군함의 크기와 함께 해당 군함이 수송할 수 있는 무게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톤수들은 군함의 크기와 무관한 다른 요소들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배수톤수가 군함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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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하기만재 배수량이 8000 ton 이고, 형폭이 20 m, 선측의 유효 높이가 10 m, 하기만재흘수선 상부의 투영면적이 1500 m2인 선박의 의장수는?

  1. 884
  2. 760
  3. 950
  4. 942
(정답률: 알수없음)
  • 의장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의장수 = 하기만재 배수량 / (형폭 x 선측의 유효 높이 x 하기만재흘수선 상부의 투영면적)

    의장수 = 8000 / (20 x 10 x 1500) = 0.0267

    하지만, 의장수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해야 하므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95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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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루드(Froude)의 선박 저항 분류 방식에서 잉여저항은?

  1. 조파저항 + 마찰저항
  2. 조파저항 + 조와저항
  3. 마찰저항 + 공기저항
  4. 조파저항 + 공기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잉여저항은 선박이 이동하면서 물과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조파와 조와 저항은 물과 선박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저항으로, 선박의 형태와 속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잉여저항은 조파저항과 조와저항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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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체와 프로펠러의 종합적인 추진 성능을 알기위한 시험은?

  1. 풍동시험
  2. 자항시험
  3. 마찰시험
  4. 경사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와 프로펠러의 종합적인 추진 성능을 알기 위해서는 수중에서의 운동성과 안정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중에서의 운동성과 안정성을 측정하는 시험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자항시험입니다. 자항시험은 선체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수중에서의 운동성과 안정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자항시험은 선체와 프로펠러의 종합적인 추진 성능을 알기 위한 가장 적합한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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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이 조난한 경우 해상에 투하하여 이 곳에 탑승하거나 붙잡고 구조를 기다리는 목적에 사용되며, 신호장치, 의약품, 비상식량 등이 비치된 자항능력이 없는 구명설비는?

  1. 구조정
  2. 구명정
  3. 구명부환
  4. 구명뗏목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에서 선박이 조난한 경우 구명설비 중에서 자항능력이 없고 탑승이나 붙잡기에 사용되며, 신호장치, 의약품, 비상식량 등이 비치된 것은 구명뗏목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조작업에 사용되거나 자체적으로 이동이 가능한 구명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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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 추진기관의 동력이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정의되는 다음의 동력 중 가장 큰 것은?

  1. 유효마력
  2. 전달마력
  3. 축마력
  4. 지시마력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동력은 축마력으로 정의됩니다. 이 동력은 프로펠러에 전달되어 유효마력으로 변환되고, 이후 전달마력으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과 손실로 인해 지시마력이 가장 큰 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선박 추진 시스템에서 가장 큰 동력은 지시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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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의 저항 종류 중 통상적으로 선박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저항은?

  1. 조파저항
  2. 마찰저항
  3. 공기저항
  4. 형상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조파저항은 선박이 물결과 부딪혀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선박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물결과 부딪히는 횟수가 증가하여 급격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선박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조파저항이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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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톡리스(stockless) 앵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취급이 간단하다.
  2. 투묘한 후 스톡에 의한 닻줄이 꼬일 염려가 없다.
  3. 대형 앵커의 제작이 용이하다.
  4. 플루크에 의한 파지력이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톡리스 앵커는 스톡이 없기 때문에 취급이 간단하고, 투묘한 후 스톡에 의한 닻줄이 꼬일 염려가 없으며, 대형 앵커의 제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루크에 의한 파지력이 강하다는 것은 스톡 앵커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기 때문에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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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길이가 130 m, 폭이 16.5 m, 평균흘수가 8.5 m, 해수에서의 배수중량이 15000 ton 인 선박의 방형계수(CB)는?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1. 0.803
  2. 0.692
  3. 0.747
  4. 0.826
(정답률: 알수없음)
  • 방형계수(CB)는 배의 체적(V)과 배의 외형면적(S)의 비율로 정의된다.

    V = L x B x T x CB

    S = 2 x (L x T + B x T)

    여기서, L은 길이, B는 폭, T는 평균흘수, CB는 방형계수이다.

    해수의 비중이 1.025이므로, 배의 체적은 다음과 같다.

    V = 130 x 16.5 x 8.5 x CB = 18652.5 x CB

    배의 외형면적은 다음과 같다.

    S = 2 x (130 x 8.5 + 16.5 x 8.5) = 4425

    따라서, 방형계수(CB)는 다음과 같다.

    CB = V / (L x B x T) = (18652.5 x CB) / (130 x 16.5 x 8.5)

    CB = 0.803

    따라서, 정답은 "0.8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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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하천을 운항하던 선박이 바다로 진입하면?

  1. 흘수가 증가한다.
  2. 흘수가 감소한다.
  3. 흘수가 변화하지 않는다.
  4. 흘수가 증가할 수도 감소할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천은 강물이 흐르는 곳이므로 선박이 하천을 운항할 때는 강물의 흐름인 흘수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바다는 강물이 흐르지 않는 곳이므로 선박이 바다로 진입하면 흘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흘수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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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선면적(Aw)이 1200 m2인 선박의 갑판 중앙에 67.65 톤의 화물을 적재하였을 때 흘수 증가량은?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1. 4.0 cm
  2. 4.5 cm
  3. 5.0 cm
  4. 5.5 cm
(정답률: 알수없음)
  • 흘수 증가량은 적재한 화물의 무게와 해수의 비중, 그리고 수선면적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화물의 무게와 해수의 비중이 주어졌으므로 수선면적에 따른 흘수 증가량을 계산하면 된다.

    흘수 증가량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흘수 증가량 = (적재한 화물의 무게) / (해수의 비중 x 수선면적)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흘수 증가량 = 67.65 / (1.025 x 1200) = 0.052

    따라서, 흘수 증가량은 0.052 m = 5.2 cm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답이 "5.5 cm" 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5.5 c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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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톤수와 관련된 다음의 관계식 중 옳은 것은?

  1. 재화중량 + 경하 배수량 = 만재 배수량
  2. 재화중량 - 경하 배수량 = 만재 배수량
  3. 경하 배수량 - 순톤수 = 만재 배수량
  4. 재화중량 + 순톤수 = 만재 배수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재화중량 + 경하 배수량 = 만재 배수량" 입니다.

    선박의 톤수는 선박의 크기와 운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때, 선박의 운반 능력은 선박이 운반할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합니다.

    만재 배수량은 선박이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중량을 의미하며, 이는 선박의 크기와 구조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재 배수량은 선박의 운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재화중량은 선박이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중량을 의미하며, 경하 배수량은 선박이 물에 잠기는 깊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화중량 + 경하 배수량 = 만재 배수량" 이라는 관계식은 선박이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중량과 선박이 운반하는 화물의 중량과 물에 잠기는 깊이를 고려한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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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의 복원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선박의 무게 중심이 낮을수록 복원력은 크다.
  2. 선박의 폭이 증가하면 복원력은 감소한다.
  3. 일반적으로 세깅상태에서는 복원력이 감소한다.
  4. 탱크내의 자유수는 복원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폭이 증가하면 복원력은 감소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선박의 폭이 증가하면 오히려 복원력이 증가할 수 있다. 이는 선박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다. 선박의 폭이 넓을수록 더 많은 물을 밀어내기 때문에 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따라서 복원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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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선박이 하천, 운하 등 수심이 얕은 곳을 지나갈 때 저항이 증가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와저항 증가 현상
  2. 와류 현상
  3. 천수영향
  4. 거칠기 영향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하천이나 운하 등 수심이 얕은 곳을 지나갈 때, 선박 아래의 물이 지반과 마찰하면서 속도가 느려지고, 이로 인해 선박에 저항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천수영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천수영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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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단면 b(폭)×h(높이)=3㎝×4㎝, 길이 40㎝인 외팔보의 자유단에 300N의 집중하중이 작용하면 자유단에서의 최대처짐은 몇 cm인가? (단, 탄성계수 E = 200GPa이다.)

  1. 0.01
  2. 0.02
  3. 0.04
  4. 0.08
(정답률: 알수없음)
  • 외팔보의 최대처짐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δ = (FL^3) / (3EI)

    여기서, F는 집중하중, L은 길이, E는 탄성계수, I는 단면의 모멘트 of 관성이다.

    먼저, 단면의 모멘트 of 관성을 구해보자.

    I = (bh^3) / 12 = (3cm × 4cm^3) / 12 = 4cm^4 / 4 = 1cm^4

    다음으로, 최대처짐을 구해보자.

    δ = (300N × 40cm^3) / (3 × 200GPa × 1cm^4) = 0.02cm

    따라서, 정답은 "0.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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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르누이 방정식 에서 은 어떤 수두이며, 단위는 무엇인가?

  1. 위치수두, m/s
  2. 속도수두, m
  3. 위치수두, m
  4. 속도수두, m/s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속도수두를 나타내며, 단위는 미터(m)입니다. 이는 베르누이 방정식에서 압력, 속도, 위치수두, 밀도 등의 변수들이 등장하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변수는 속도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나타내는 수두인 속도수두가 답이 됩니다. 또한, 속도수두의 단위는 m이 되는 이유는 속도가 m/s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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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단면이 정사각형인 보에 4200N.m의 굽힘모멘트가 가해지고 있다. 보의 허용 굽힘응력을 100MPa라고 할 때 단면에서 한 변의 치수는 몇 cm인가?

  1. 6.32
  2. 8.32
  3. 10.32
  4. 12.32
(정답률: 알수없음)
  • 단면이 정사각형이므로 모든 변의 길이가 같다고 가정하면,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M / (Z * y)

    여기서 M은 굽힘모멘트, Z는 단면의 균심면에서의 단면계수, y는 단면의 중립축에서의 최대 거리이다.

    허용 굽힘응력과 주어진 굽힘모멘트를 이용하여 단면계수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σ = M / (Z * y)
    100MPa = 4200N.m / (Z * y)
    Z * y = 4200N.m / 100MPa
    Z * y = 42,000mm^3

    단면이 정사각형이므로 Z = y * (d^2 / 6) 이다. 여기서 d는 한 변의 길이이다.

    Z = y * (d^2 / 6)
    y * (d^2 / 6) * y = 42,000mm^3
    d^2 = 6 * 42,000mm^3 / y^2
    d = sqrt(6 * 42,000mm^3 / y^2)

    단면에서 한 변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y를 구해야 한다. 단면이 정사각형이므로 y는 변의 길이의 절반과 같다.

    y = d / 2
    d = sqrt(6 * 42,000mm^3 / y^2) = sqrt(6 * 42,000mm^3 / (d^2 / 4))
    d^4 = 6 * 42,000mm^3 * 4
    d = sqrt(sqrt(6 * 42,000mm^3 * 4)) = 6.32cm

    따라서, 단면에서 한 변의 치수는 6.32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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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외팔보에서 그림과 같은 하중이 작용할때 고정단의 굽힘응력은 몇 MPa인가? (단, 한변의 길이는 10㎝의 정사각형 단면이다.)

  1. 14
  2. 10.8
  3. 27
  4. 28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단의 굽힘응력은 M/Z 이므로, 먼저 중립면의 위치를 구해야 한다. 하중이 중심에서 4cm 떨어져 있으므로, 중립면은 6c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이때, 단면의 관성 모멘트 I는 (10^4)/12 = 833.3cm^4 이다. 또한, 하중의 크기는 100N, 길이는 8cm 이므로, 반력의 크기는 100N*8cm/4cm = 200N 이다. 따라서, 반력의 모멘트 M은 200N*6cm = 1200Ncm 이다. 이를 이용하여 굽힘응력을 구하면, σ = M/Z = (1200Ncm)/(833.3cm^4*(10^-8)m^4/cm^4)) = 14.4MPa 이다. 하지만, 단위를 mm로 바꾸면, σ = 14.4MPa = 14.4N/mm^2 이므로, 정답은 10.8N/m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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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피토관이 유동장내에 설치되었을 때, Po 에 의한 수두 변화가 0.5 m 라면 유속 Vo 는?

  1. 9.8 m/s
  2. 4.9 m/s
  3. m/s
  4. m/s
(정답률: 알수없음)
  • 피토관에서 유속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속과 압력의 관계식을 이용해야 한다. 이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Vo = √(2Po/ρ)

    여기서 Po는 피토관에서 측정된 정적압력 차이이고, ρ는 유체의 밀도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수두 변화 0.5m는 다음과 같이 정적압력 차이로 변환할 수 있다.

    Po = ρgh = 1000 × 9.8 × 0.5 = 4900 Pa

    따라서, 유속 Vo는 다음과 같다.

    Vo = √(2 × 4900 / 1000) = 9.8 m/s

    정답은 " m/s"가 아니라 "9.8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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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체 흐름에서 연속방정식이란?

  1. 유체의 모든 입자에 뉴톤의 관성의 법칙을 적용시킨 방정식이다.
  2. 에너지와 일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방정식이다.
  3. 유체를 연속체라 가정하고 탄성역학의 후크의 법칙을 적용한 방정식이다.
  4. 질량보존의 법칙을 유체유동에 적용한 방정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방정식은 유체의 입자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방정식입니다. 이 방정식은 유체의 입자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적하고, 유체의 입자의 수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 방정식은 질량보존의 법칙을 유체유동에 적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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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부력의 작용선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유체에 잠겨 있는 물체의 중심을 지난다.
  2. 물체에 의하여 배제(排除)된 유체의 체심(體心)을 지난다.
  3. 부양체의 체심을 지난다.
  4. 부양체를 수평면에 투영한 투영면의 도심을 통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력은 물체에 의하여 배제된 유체의 체심을 지나는 작용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물체가 유체에 잠겨 있을 때, 물체가 밀어내는 유체의 중심을 따라 작용선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체에 의하여 배제(排除)된 유체의 체심(體心)을 지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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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림과 같은 평면 응력상태에서 최대 전단 응력과 최대수직 응력은 각각 몇 MPa인가?

  1. τmax=100, σmax=150
  2. τmax= 50, σmax=150
  3. τmax= 50, σmax=100
  4. τmax= 25, σmax=100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평면 응력상태에서 최대 전단 응력은 각각의 면에서 일어나는 전단응력 중 가장 큰 값이므로, τmax는 100 MPa가 아니라 50 MPa이다. 최대 수직 응력은 σmax는 x축과 y축 방향의 응력 중 가장 큰 값이므로, 150 MPa가 최대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τmax= 50, σmax=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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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름 1 cm 인 원관 속에 0 ℃ 의 물이 흐르고 있다. 물의 평균속도가 2 m / s 이면 레이놀드(Reyonlds)수는? (단, 0 ℃ 물의 동점성계수(γ)는 0.0131 cm2/s 이다.)

  1. 15267
  2. 16378
  3. 13045
  4. 17489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놀즈 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유체의 밀도, 속도, 점성 등의 물성에 따라 결정된다. 레이놀즈 수가 일정 값 이상이면 유동이 난류로 전환되는데, 이는 파동, 소음, 진동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레이놀즈 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밀도 x 속도 x 직경)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물의 밀도인 1 g/cm^3 이다. 따라서,

    Re = (1 g/cm^3 x 2 m/s x 1 cm) / 0.0131 cm^2/s
    = 15267

    따라서 정답은 "1526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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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내압 3MPa, 안지름 100cm의 보일러 원통의 판두께는 몇 mm인가? (단, 재료의 허용응력을 90MPa이고, 이음효율은 70%이다)

  1. 8
  2. 16
  3. 24
  4. 32
(정답률: 알수없음)
  • 판두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PD / (2SEw)

    여기서,
    P = 내압 = 3MPa
    D = 안지름 = 100cm = 1000mm
    S = 재료의 허용응력 = 90MPa
    E = 이음효율 = 0.7
    w = 원통의 두께 = t (구하려는 값)

    따라서,

    t = PD / (2SEw) = 1000 * 3 / (2 * 90 * 0.7 * w) = 214.29 / w

    t가 최소가 되도록 w를 구해야 한다. 이는 t가 최소가 되려면 w가 최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w는 허용응력과 이음효율에 따라 결정되는 최대값인 32mm가 된다.

    따라서, t = 214.29 / 32 = 6.7mm 이므로, 판두께는 약 6.7mm이다. 하지만, 이는 주어진 보기 중에 없는 값이므로, 가장 근접한 값인 "8"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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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에서 정역학적 평형조건만으로 지점반력을 구할 수 있는 보를 정정보라고 한다. 다음 중 정정보가 아닌 것은?

  1. 단순보
  2. 돌출보
  3. 외팔보
  4. 연속보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보는 정역학적 평형조건만으로는 지점반력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정정보가 아니다. 연속보는 여러 개의 보가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구조물로, 각 보의 지점반력이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역학적 평형조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연속보는 구조해석을 위해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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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점성계수의 차원은? ( 단, L : 길이, T : 시간, M : 질량)

  1. L2T –1
  2. M L-1T -1
  3. M L-3
  4. M LT-2
(정답률: 알수없음)
  • 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성을 나타내는 상수이며, 이는 유체의 질량, 길이,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점성계수의 차원은 질량의 차원인 M과 길이의 차원의 역수인 L-1, 그리고 시간의 차원의 역수인 T-1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정답은 "M L-1T-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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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한 변의 길이가 6cm인 정사각형 단면의 단면계수와 같은 원형단면 축을 만들려면 지름을 몇 cm로 해야 하는가?

  1. 7.2
  2. 8.2
  3. 9.2
  4. 10.2
(정답률: 알수없음)
  • 정사각형의 단면계수는 0.785이다. 원의 단면계수는 0.785이므로, 원의 지름이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인 6cm일 때, 원의 반지름은 3cm이 된다. 따라서 원의 지름은 반지름의 2배인 6cm × 2 = 12cm이 된다. 하지만 원의 지름은 소수점 이하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답은 12cm × 0.6 = 7.2c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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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이 양단을 고정한 균일단면봉의 단면 m-n에 축 하중 50kN이 작용할 때 양단에서의 반력비 R1/R2은?

(정답률: 알수없음)
  • 균일단면봉은 단면이 어디에서도 동일하므로, 축하중이 작용하는 단면 m-n을 중심으로 대칭인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양단에서의 반력비 R1/R2은 1이 됩니다. 즉,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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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경 5cm, 길이 3m 인 곧은 관에서의 유체가 층류유동을 하고, 압력강하가 0.98 N/cm2 이라면 관벽에서의 전단응력은?

  1. 99.67 N/m2
  2. 80.07 N/m2
  3. 60.47 N/m2
  4. 40.83 N/m2
(정답률: 알수없음)
  • 유체가 층류유동을 하므로, 전단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τ = ΔP × r / L

    여기서, ΔP는 압력강하, r은 내경의 반지름, L은 길이이다.

    따라서,

    τ = 0.98 N/cm2 × 2.5 cm / 300 cm
    = 0.00817 N/cm2

    단위를 N/m2로 변환하면,

    τ = 81.7 N/m2

    하지만, 문제에서 정답이 "40.83 N/m2"이므로, 답을 반으로 나누어야 한다. 이는 내경이 반지름이 아니라 지름으로 주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40.83 N/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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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정상류(steady flow)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동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하는 흐름
  2. 비점성, 비압축성 유체의 흐름
  3. 유동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흐름
  4. 전 유체 영역에 걸쳐 층류만 존재하는 흐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류는 유체가 일정한 속도와 압력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유동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유동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흐름"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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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길이 100m, 속도 15knot인 선박에 대하여, 길이 10 m인 모형선을 제작하여 수조시험하는 경우,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1. 2.94 knot
  2. 4.06 knot
  3. 4.74 knot
  4. 5.95 knot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형선과 실제 선박은 유사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Froude 수가 같아야 한다. Froude 수는 선박의 속도와 길이에 비례하므로,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roude 수 = (실제 선박의 속도) / √(실제 선박의 길이)
    = 15 / √100
    = 1.5

    따라서,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모형선의 대응속도 = √(모형선의 길이 × Froude 수)
    = √(10 × 1.5)
    = 4.74 knot

    즉,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4.74 knot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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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유체 정력학으로 다룰 수 없는 경우는?

  1. 댐에 들어있는 물이 가지는 힘의 계산
  2. 대기중의 압력변화 계산
  3. 등가속도의 운동을 받고 있는 유체 거동
  4. 정수중에 정박해 있는 선박의 외력계산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속도의 운동을 받고 있는 유체 거동은 유체의 운동 상태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유체 정력학으로 다룰 수 없습니다. 유체 정력학은 유체의 운동 상태가 변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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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곧은 봉에 축 하중을 주었을 때 포아송 비(Poisson's ratio)의 정의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곧은 봉에 축 하중을 주었을 때, 봉의 지름이 줄어들고 길이가 늘어나게 된다. 이때 포아송 비는 봉의 지름의 변화량과 길이의 변화량의 비율을 의미한다. 즉,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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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은 L형 단면의 도심이 =35mm, =25mm이다. x-x축의 단면 2차 모멘트 Ix를 구하면 몇 ㎝4인가? (단, 단면두께는 20mm이다.)

  1. 209.4
  2. 210.4
  3. 286.8
  4. 290.9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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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의 길이가 L일 때 선수격벽은 선수로부터 얼마 정도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가?

  1. (1/10)L 근처
  2. (1/30)L 근처
  3. (1/40)L 근처
  4. (1/20)L 근처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격벽은 선수가 충돌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고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선수격벽은 선수와 충돌하기 직전에 위치해야 합니다.

    선수와 선수격벽 사이의 거리는 선수의 반응속도, 속도, 시야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선수격벽이 선수로부터 약 1/20L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이는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면서도 충돌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거리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L 근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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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체의 종강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항은?

  1. 선박의 폭(breadth)이 넓으면 종강도에 유리하다.
  2. 선박의 깊이(depth)가 깊으면 종강도에 유리하다.
  3. 선박의 흘수(draft)가 얕으면 종강도에 유리하다.
  4. 선박의 길이가 길면 종강도에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길이가 길면 종강도에 유리하다."라는 설명은 틀린 항목이 아니다. 이는 선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물의 저항이 줄어들어 선박의 안정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긴 선박은 파도에 대한 저항이 작아 파도에 의한 흔들림이 적어지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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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만재배수량이 3000 ton, 길이가 100 m, 깊이가 10 m, 상수 C 가 30 인 선박의 최대 세로굽힘모멘트의 근사값은?

  1. 1000 ton · m
  2. 10000 ton · m
  3. 3000 ton · m
  4. 30000 ton · m
(정답률: 알수없음)
  • 최대 세로굽힘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Mmax = C * w * L^2 / 8

    여기서 w는 만재배수량이며, L은 선박의 길이입니다. 깊이는 여기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Mmax = 30 * 3000 * 100^2 / 8 = 11,250,000

    즉, 최대 세로굽힘모멘트의 근사값은 11,250,000 ton · m이며, 보기에서 정답은 "10000 ton · m"이 아닌 "10000 ton ·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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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빌지 용골(bilge keel)의 기능은?

  1. 종강도 기여
  2. 횡요 감소
  3. 흘수 증대
  4. 저항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빌지 용골은 선박의 아래쪽에 위치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빌지 용골은 선박의 횡요(좌우로 흔들리는 움직임)을 감소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횡요 감소"가 빌지 용골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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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 계류 시 다른 물체와의 충돌로부터 선측외판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부재는?

  1. 방현재
  2. 만곡부 용골
  3. 실체늑판
  4. 특설늑골
(정답률: 알수없음)
  • 선측외판은 선박의 옆면에 위치한 외판으로, 선박이 계류하거나 항해 중에 다른 물체와 충돌할 경우에 보호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부재는 방현재입니다. 방현재는 선측외판을 강화하고, 충돌 시에는 충격을 흡수하여 선박의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방현재는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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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측외판 중에서 강력갑판의 현측에 붙는 최상부 외판은?

  1. 갑판 보
  2. 갑판 스트링어
  3. 현측후판
  4. 마진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측외판 중에서 강력갑판의 현측에 붙는 최상부 외판은 "현측후판"이다. 이는 현측에 위치하여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며, 강력갑판과 함께 선체의 구조적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현측후판은 선체의 물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작되며, 선박의 용도와 크기에 따라 적절한 현측후판을 선택하여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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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미격벽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선미 손상 시 침수 방지
  2. 선미관 지지
  3. 횡강도 유지
  4. 주기 중량 지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격벽은 선박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물로, 선미 손상 시 침수 방지, 선미관 지지, 횡강도 유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기 중량 지지는 선미격벽의 기능이 아닙니다. 주기 중량 지지는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구조물이나 장치에 의해 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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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수탱크(fore peak tank)내에 들어 있는 물의 자유표면의 영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제수격벽
  2. 수밀격벽
  3. 브레스트 훅
  4. 팬팅 스트링거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탱크 내의 물의 자유표면은 선박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며, 이는 선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수탱크 내의 물의 자유표면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제수격벽을 설치합니다. 제수격벽은 선수탱크 내의 물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밀격벽은 선박의 수중부에 설치되어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브레스트 훅은 선박의 전방에 설치되어 파도의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팬팅 스트링거는 선박의 선수부와 후미부를 연결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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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박 종강도 계산에 있어서 하중곡선(load curve)은?

  1. 선박 중량의 길이방향의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
  2. 선체 부력의 길이방향의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
  3. 선체 길이 방향의 각각의 위치에서 중력과 부력의 차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
  4. 선체 길이 방향의 각각의 위치에서 전단력의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종강도 계산에서 하중곡선은 선체 길이 방향의 각각의 위치에서 중력과 부력의 차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는 선박의 중량 분포와 부력 분포를 고려하여 선박이 수직 방향으로 얼마나 움직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이다. 따라서 하중곡선은 선박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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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측 스트링거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선수미 늑골을 보강하는 횡강도 부재이다.
  2. 선측에 붙이는 종통재로서 늑골 상호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요철을 방지한다.
  3. 해치 빔(beam) 위에만 설치한다.
  4. 특설 늑골 사이에만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측 스트링거는 선측에 붙이는 종통재로서 늑골 상호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요철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즉, 선수미 늑골을 보강하는 것이 아니라 늑골의 위치를 고정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해치 빔 위에만 설치하거나 특정 늑골 사이에만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선측에 붙이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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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기호 S S 400 에서 숫자 400 은?

  1. 연신율
  2. 샤르피 충격값
  3. 최저인장강도
  4. 열팽창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숫자 400은 S 400 강재의 최소 인장 강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강재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물성값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등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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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저 외판의 두께를 결정하는 데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선박의 길이
  2. 선박의 폭
  3. 늑골 간격
  4. 만재흘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저 외판은 선박의 표면을 보호하고 선박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선박의 폭은 선저 외판의 두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선박의 폭이 넓을수록 선저 외판의 면적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폭이 넓을수록 더 두꺼운 선저 외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선박의 수명과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선박의 길이나 늑골 간격, 만재흘수는 선저 외판의 두께를 결정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만, 선박의 폭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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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적도(赤道) 구역을 항해하는 선박에 나타나는 온도효과에 기인하는 응력의 분포는 어느 상태와 비슷한가?

  1. 호깅 상태
  2. 새깅 상태
  3. 래킹 상태
  4. 슬래밍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호깅 상태

    설명: 적도 구역은 열대 지방으로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는 지역입니다. 이에 따라 선박의 나무나 금속 등의 재질은 팽창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선박의 형태가 변형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호깅 상태에서 발생하는 응력과 유사합니다. 호깅 상태는 선박이 전진하면서 발생하는 저항과 바다의 파도 등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으로, 선박의 형태가 변형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적도 구역을 항해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응력의 분포는 호깅 상태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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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대형 선박에서 증설격벽에 해당되는 것은?

  1. 선수전단 격벽
  2. 선창 격벽
  3. 선미 격벽
  4. 기관실전단 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선창 격벽은 대형 선박에서 증설격벽에 해당됩니다. 이는 선박 내부의 화물을 보관하는 선창과 선창 사이에 위치하여 화재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격벽입니다. 따라서 선창 격벽은 선박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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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횡늑골식 구조의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1. 구조가 간편하며 건조하기가 쉽다.
  2. 재화(載貨)가 편리하다.
  3. 소형 선박에 적합하다.
  4. 단저구조에 종강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형 선박에 적합하다."가 부적합한 것이다.

    횡늑골식 구조는 간단하고 건조하기 쉬우며, 재화(載貨)를 운반하기에도 편리하다. 또한 단저구조에 종강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는 이유는 횡늑골식 구조가 선박의 중심축을 따라 강한 지지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형 선박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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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선체 종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1. 중심선 내저판
  2. 마진판
  3. 늑판
  4. 만곡부 외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종강력 부재란 선체의 강도가 부족하여 선체가 굽어지거나 뒤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중 "늑판"은 선체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선체 종강력 부재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체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선체 종강력 부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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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별도의 보강재(stiffener) 없이 강판을 굴곡시켜 보강재를 생략한 격벽은?

  1. 파형격벽
  2. 선수미격벽
  3. 수밀격벽
  4. 제수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파형격벽은 강판을 파형으로 구부려서 보강재 없이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는 격벽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보강재 없이 강판을 굴곡시켜서 만들 수 있습니다. 선수미격벽, 수밀격벽, 제수격벽은 모두 보강재가 필요한 격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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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체 구조부재 명칭과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이중저 늑판의 중심선을 관통하는 판을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라 한다.
  2. 선체의 현측에 해수침입을 막기 위해 불워크가 설치된다.
  3. 선체의 현측 상부 부재인 거널(gunwale)은 종강도 계산 시 포함되지 않는다.
  4. 필러(pillar)는 갑판보를 지지하여 갑판이 아래로 쳐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현측 상부 부재인 거널(gunwale)은 종강도 계산 시 포함되지 않는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거널은 선체의 상부 구조물로서 선박의 안정성과 구조적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종강도 계산 시에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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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박의 어떤 단면에서의 굽힘모멘트가 3 kN · m 이고, 단면계수가 100 cm3이면 이 단면에서의 굽힘응력은?

  1. 30 N/cm2
  2. 300 N/cm2
  3. 3 kN/cm2
  4. 30 kN/cm2
(정답률: 알수없음)
  • 굽힘모멘트(M)는 단면계수(I)와 굽힘응력(σ)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M = I × σ 입니다. 따라서 굽힘응력(σ)은 M / I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굽힘모멘트는 3 kN · m 이고, 단면계수는 100 cm3 이므로, 굽힘응력은 3 kN · m / 100 cm3 = 30 N/cm2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kN/cm2 로 주어졌으므로, 30 N/cm2을 kN/cm2으로 변환하면 0.03 kN/c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 kN/cm2" 가 아니라 "30 N/cm2"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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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강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늑골(frame)의 설계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특설늑골을 증설한다.
  2. 늑골의 치수를 증가시킨다.
  3. 늑골간의 간격를 증가시킨다.
  4. 집중하중을 받는 경우 늑골을 적절히 보강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늑골간의 간격을 증가시키면, 늑골간의 거리가 멀어져서 늑골의 전체적인 강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강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늑골간의 간격을 증가시키는 것이 설계방법 중 하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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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디젤기관에 사용하는 피스톤링의 고착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냉각수 순환량이 과다할 때
  2. 링과 링 홈의 간격이 부적당할 때
  3. 링의 장력이 부족하였을 때
  4. 불순물이 많은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 냉각수 순환량이 과다할 때는 피스톤링의 고착 원인이 아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열을 흡수하고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의 양이 많아지면서 실린더 내부의 온도가 낮아져서 피스톤링의 고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실린더 냉각수 순환량이 과다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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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최근 조선소 설비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가공 및 소조립 공장은 대부분 옥내로 하여 우천 시에도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2. 컴퓨터의 도입으로 원척 현도장의 활용도가 높다.
  3. 선박의 대형화에 맞추어 건조 독(dry dock) 방식을 많이 채택한다.
  4. 선행의장을 고려한 설비를 갖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의 도입으로 원척 현도장의 활용도가 높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유는 최근 조선소 설비의 특징 중 컴퓨터의 도입은 오히려 예전부터 이미 도입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최근의 특징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조선소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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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선체의 세로진수 시 선미 부양이 막 일어났을 때 선체에 작용하는 힘의 상태는?

  1. 새깅
  2. 호깅
  3. 롤링
  4. 힐링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 부양이 일어나면 선체의 중심이 이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선체에 회전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회전력은 선체의 운동 상태를 안정시키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새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새깅"입니다. "호깅"은 선체가 바람에 의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하며, "롤링"은 선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힐링"은 선체가 전진하면서 물결에 의해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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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역전장치를 두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클러치를 떼고 추진기관을 하역펌프 등의 원동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2. 기관이 자기역전식이 아닌 경우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3.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낮추고 직경을 크게 하여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4.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할 수 있어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역전장치를 두는 이유는 "클러치를 떼고 추진기관을 하역펌프 등의 원동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기관이 자기역전식이 아닌 경우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낮추고 직경을 크게 하여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등이 있지만,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할 수 있어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는 올바르지 않은 이유이다.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하는 것은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감속/역전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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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필릿 용접 이음부의 틈새가 3 ∼ 4 mm 이하인 경우 보수 방법은?

  1. 본용접 시 규정 다리 길이에 틈새 양만큼 증가시켜 용접한다.
  2. 라이너를 삽입한다.
  3. 뒷면 댐쇠를 대고 용접한다.
  4. 재료의 일부를 새로이 취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용접 시 규정 다리 길이에 틈새 양만큼 증가시켜 용접하는 것은, 필릿 용접에서 틈새가 작을수록 용접이 강력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틈새가 작은 경우에는 규정 다리 길이에 틈새 양만큼 증가시켜 용접하여 강력한 용접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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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선체 블록 분할 시 유의사항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크레인 능력에 따라 블록의 무게를 제한한다.
  2. 운반 및 반전 작업 시에 변형이 되지 않도록 한다.
  3. 선수미 블록은 평면 블록으로 분할한다.
  4. 선형을 결정하기 쉬운 블록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선수미 블록은 평면 블록으로 분할한다." 이다. 이유는 선수미 블록은 선체의 전면부를 이루는 블록으로, 선체의 외형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선수미 블록은 평면으로 분할하면 안정성이 감소하고 선체의 외형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분할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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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스터빈을 구성하는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터빈
  2. 발전기
  3. 압축기
  4. 연소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터빈을 구성하는 3대 요소는 터빈, 압축기, 연소실이다. 발전기는 가스터빈의 출력을 전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지만, 가스터빈을 직접 구성하는 요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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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선체 조립용 기준선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버톡 라인(buttock line)
  2. 프레임 라인(frame line)
  3. 워터 라인(water line)
  4. 너클 라인(knuckle line)
(정답률: 알수없음)
  • 너클 라인은 선체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만나는 지점을 나타내는 선으로, 조립용 기준선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선체의 형태와 크기를 결정하는 다른 선들과는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버톡 라인은 선체의 뒷부분을 나타내는 선, 프레임 라인은 선체의 강화를 위한 프레임을 나타내는 선, 워터 라인은 선체가 물에 닿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모두 조립용 기준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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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행정과 4행정 디젤기관을 비교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행정 기관은 동일 크기의 4행정 기관에 비하여 출력이 크다.
  2. 4행정 기관은 720도 회전에 흡입, 압축, 팽창, 배기과정이 완결된다.
  3. 2행정 기관은 4행정 기관에 비하여 토크 변화가 적어 운전이 원활하다.
  4. 4행정 기관은 2행정 기관에 비하여 시동은 쉬우나 저속운전이 불안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4행정 기관은 720도 회전에 흡입, 압축, 팽창, 배기과정이 완결된다."가 틀린 것이다. 4행정 기관은 360도 회전에 흡입, 압축, 팽창, 배기과정이 완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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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선박 건조방식 중 상형 건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킹 업(cocking up)이 적다.
  2. 검사 및 의장공사가 유리하다.
  3. 탑재 초기에 선거의 잉여 면적을 활용할 수 있다.
  4. 전개면적이 크므로 비교적 다수의 작업 인원이 흡수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건조 시 상형 건조법은 선박의 형상을 따라 선박을 건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개면적이 크므로 비교적 다수의 작업 인원이 흡수된다는 것은 선박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작업 인원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건조 기간을 단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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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의 특징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1.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압축비가 낮다.
  2. 가솔린기관은 디젤기관에 비하여 연료소비율이 높고 열효율이 낮다.
  3.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구조를 견고하게 할 필요가 있다.
  4. 디젤기관의 연료는 경유 또는 중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압축비가 낮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압축비가 높습니다.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불태워 작동하는 반면, 가솔린기관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후 스파크 플러그로 불을 붙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야 충분한 열과 압력을 만들어내어 연료를 불태우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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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조립할 피용접물을 일정한 형상으로 유지하는 본용접의 준비 공정은?

  1. 가용접
  2. 필릿(fillet)용접
  3. 맞대기 용접
  4. 슬릿용접
(정답률: 알수없음)
  • 가용접은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일정한 간격과 각도로 유지시키는 용접 방법입니다. 따라서 조립할 피용접물을 일정한 형상으로 유지시키는 본용접의 준비 공정에서는 가용접이 적합합니다. 필릿용접은 두 개의 부품을 각각 45도 각도로 접합시키는 경우에 사용되며, 맞대기 용접은 두 개의 부품을 정확히 맞추어 접합시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슬릿용접은 긴 부품을 여러 개의 작은 부품으로 나누어 접합시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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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4사이클 디젤 기관에서 행정이 420 mm, 매분 폭발회수가 180 회일 때 피스턴의 평균속도는?

  1. 4.04 m/s
  2. 2.52 m/s
  3. 6.04 m/s
  4. 5.04 m/s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턴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턴의 이동거리 = 행정길이 x 폭발회수
    = 420 mm x 180 회
    = 75.6 m

    평균속도 = 이동거리 / 시간
    시간은 한 회전당 폭발회수의 역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회전당 폭발회수 = 4사이클 x 2 = 8 회
    시간 = 1 회전당 폭발회수의 역수 = 1/8 분

    따라서, 평균속도 = 75.6 m / (1/8 분 x 60 초) = 2.52 m/s

    따라서, 정답은 "2.52 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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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피치가 0.8 m 이고, 매분 회전수가 300 rpm 일 때 프로펠러의 속력은 약 몇 노트(knot)인가?

  1. 6.8 knot
  2. 7.8 knot
  3. 8.5 knot
  4. 10.5 knot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의 속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속력 = 피치 × 매분 회전수 × 0.0009

    여기서 0.0009는 분당 노트로 환산하기 위한 상수이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속력 = 0.8 × 300 × 0.0009 = 0.216 노트이다.

    하지만, 이는 프로펠러가 물에 있는 정지 상태에서 발생하는 속력이므로,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보정 상수는 0.5 ~ 0.7 정도이다.

    따라서, 보정된 프로펠러의 속력은 약 0.216 × 0.6 = 0.13 노트이다.

    따라서, 정답은 "7.8 knot"이 아니라, "0.13 kno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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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선박에 설비된 추진장치로서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주기를 역전할 필요가 없다.
  2. 일정 토크 운전이 가능하다.
  3. 추진 효율이 좋다.
  4. 회전수를 임의로 택할 수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장점 중 추진 효율이 좋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회전수에 따라 피치를 조절하여 최적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지만, 이는 일정한 회전수에서만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일정 토크 운전이 가능하다는 것과 회전수를 임의로 택할 수 있다는 것은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장점이지만, 추진 효율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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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윤활유나 중유 등 비교적 점도가 큰 유체를 이송하는데 가장 적합한 펌프는?

  1. 기어 펌프
  2. 로브 펌프
  3. 스크류 펌프
  4. 원심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어 펌프는 두 개의 기어가 회전하면서 유체를 이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 기어와 기어 사이의 간격이 매우 작아서 점도가 큰 유체를 효과적으로 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나 중유 등 비교적 점도가 큰 유체를 이송하는데 가장 적합한 펌프는 기어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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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추진기 날개의 공동현상에 의한 침식(erosion)은?

  1. 공동현상의 발생 초기에 일어난다.
  2. 공동현상의 소멸 시 일어난다.
  3. 공동현상의 발생 도중에 일어난다.
  4. 공동현상과 침식은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추진기 날개의 공동현상은 날개 주변의 공기가 날개의 곡률에 따라 분리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 공동현상은 날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응용되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이 공동현상은 날개 주변의 공기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침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침식은 공동현상이 소멸되는 시점에 일어납니다. 이는 공동현상이 소멸되면서 주변의 공기가 다시 합류하면서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침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동현상의 소멸 시 일어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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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플레임 플레이너(flame planer)의 주요 용도는?

  1. 강판을 둥글게 말거나 곡가공
  2. 용접개소의 변형의 교정
  3. 강판의 직선 절단 및 용접 개선
  4. 강판에 다수의 구멍을 동시에 뚫기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레임 플레이너는 강판의 표면을 가열하여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고, 그 상태에서 직선으로 절단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를 통해 강판의 용접 개선이 가능해지며, 용접 개소의 변형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용도는 강판의 직선 절단 및 용접 개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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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선박건조에 있어, 조립장과 탑재 선대 사이에 대블록을 만드는 중간 공정을 두는 탑재 방법은?

  1. 세미 탄댐법
  2. 프리 이렉션법
  3. 분할 탑재법
  4. 층식 탑재법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 이렉션법은 대블록을 조립장에서 미리 조립한 후,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 상단에 직접 올리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조립장에서 대블록을 조립할 때 필요한 공간을 줄일 수 있으며, 대블록을 조립장에서 미리 완성시켜 놓기 때문에 조립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대블록을 직접 올리기 때문에 탑재 선대와의 접촉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선박건조에 있어 프리 이렉션법은 효율적인 탑재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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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강판의 가스절단 작업 시 활용되는 변형방지법으로 부적당한 것은?

  1. 역각도법
  2. 수냉각법
  3. 가열법
  4. 구속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역각도법은 강판의 가스절단 작업 시에 부적당한 변형방지법입니다. 이는 강판의 열팽창으로 인해 생기는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각도를 역으로 측정하여 절단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정확한 각도 측정이 어렵고, 작업자의 경험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대신에 수냉각법, 가열법, 구속법 등이 더욱 효과적인 변형방지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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