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컨테이너선은 어느 종류의 선박에 속하는가?
2. 선형(船型)의 종류 중 소형 화물선에서 선미 부분에 화물적재 공간을 늘려 선미 트림(trim)으로 해 주기 위해 선미부의 상갑판을 약간 높혀 낮은 선미루로 한 것은?
3. 선박의 프로펠러 효율과 관계가 없는 것은?
4. 선박의 닻줄을 감아올리는 장치는?
5. 선박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3가지 특성이 아닌 것은?
6. 여객 정원이 20 명이고, 화물 수송을 함께 하는 선박은?
7. 군함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톤수는?
8. 하기만재 배수량이 8000 ton 이고, 형폭이 20 m, 선측의 유효 높이가 10 m, 하기만재흘수선 상부의 투영면적이 1500 m2인 선박의 의장수는?
9. 프루드(Froude)의 선박 저항 분류 방식에서 잉여저항은?
10. 선체와 프로펠러의 종합적인 추진 성능을 알기위한 시험은?
11. 선박이 조난한 경우 해상에 투하하여 이 곳에 탑승하거나 붙잡고 구조를 기다리는 목적에 사용되며, 신호장치, 의약품, 비상식량 등이 비치된 자항능력이 없는 구명설비는?
12. 선박 추진기관의 동력이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정의되는 다음의 동력 중 가장 큰 것은?
13. 선박의 저항 종류 중 통상적으로 선박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저항은?
14. 스톡리스(stockless) 앵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5. 길이가 130 m, 폭이 16.5 m, 평균흘수가 8.5 m, 해수에서의 배수중량이 15000 ton 인 선박의 방형계수(CB)는?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16. 하천을 운항하던 선박이 바다로 진입하면?
17. 수선면적(Aw)이 1200 m2인 선박의 갑판 중앙에 67.65 톤의 화물을 적재하였을 때 흘수 증가량은?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18. 선박의 톤수와 관련된 다음의 관계식 중 옳은 것은?
19. 선박의 복원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0. 선박이 하천, 운하 등 수심이 얕은 곳을 지나갈 때 저항이 증가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단면 b(폭)×h(높이)=3㎝×4㎝, 길이 40㎝인 외팔보의 자유단에 300N의 집중하중이 작용하면 자유단에서의 최대처짐은 몇 cm인가? (단, 탄성계수 E = 200GPa이다.)
22. 베르누이 방정식 에서 은 어떤 수두이며, 단위는 무엇인가?
23. 단면이 정사각형인 보에 4200N.m의 굽힘모멘트가 가해지고 있다. 보의 허용 굽힘응력을 100MPa라고 할 때 단면에서 한 변의 치수는 몇 cm인가?
24. 외팔보에서 그림과 같은 하중이 작용할때 고정단의 굽힘응력은 몇 MPa인가? (단, 한변의 길이는 10㎝의 정사각형 단면이다.)
25. 그림과 같은 피토관이 유동장내에 설치되었을 때, Po 에 의한 수두 변화가 0.5 m 라면 유속 Vo 는?
26. 유체 흐름에서 연속방정식이란?
27. 부력의 작용선을 옳게 설명한 것은?
28. 그림과 같은 평면 응력상태에서 최대 전단 응력과 최대수직 응력은 각각 몇 MPa인가?
29. 지름 1 cm 인 원관 속에 0 ℃ 의 물이 흐르고 있다. 물의 평균속도가 2 m / s 이면 레이놀드(Reyonlds)수는? (단, 0 ℃ 물의 동점성계수(γ)는 0.0131 cm2/s 이다.)
30. 내압 3MPa, 안지름 100cm의 보일러 원통의 판두께는 몇 mm인가? (단, 재료의 허용응력을 90MPa이고, 이음효율은 70%이다)
31. 보에서 정역학적 평형조건만으로 지점반력을 구할 수 있는 보를 정정보라고 한다. 다음 중 정정보가 아닌 것은?
32. 점성계수의 차원은? ( 단, L : 길이, T : 시간, M : 질량)
33. 한 변의 길이가 6cm인 정사각형 단면의 단면계수와 같은 원형단면 축을 만들려면 지름을 몇 cm로 해야 하는가?
34. 그림과 같이 양단을 고정한 균일단면봉의 단면 m-n에 축 하중 50kN이 작용할 때 양단에서의 반력비 R1/R2은?
35. 내경 5cm, 길이 3m 인 곧은 관에서의 유체가 층류유동을 하고, 압력강하가 0.98 N/cm2 이라면 관벽에서의 전단응력은?
36. 정상류(steady flow)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길이 100m, 속도 15knot인 선박에 대하여, 길이 10 m인 모형선을 제작하여 수조시험하는 경우,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38. 다음 중 유체 정력학으로 다룰 수 없는 경우는?
39. 곧은 봉에 축 하중을 주었을 때 포아송 비(Poisson's ratio)의 정의로 옳은 것은?
40. 그림과 같은 L형 단면의 도심이 =35mm, =25mm이다. x-x축의 단면 2차 모멘트 Ix를 구하면 몇 ㎝4인가? (단, 단면두께는 20mm이다.)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의 길이가 L일 때 선수격벽은 선수로부터 얼마 정도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가?
42. 선체의 종강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항은?
43. 만재배수량이 3000 ton, 길이가 100 m, 깊이가 10 m, 상수 C 가 30 인 선박의 최대 세로굽힘모멘트의 근사값은?
44. 빌지 용골(bilge keel)의 기능은?
45. 선박 계류 시 다른 물체와의 충돌로부터 선측외판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부재는?
46. 선측외판 중에서 강력갑판의 현측에 붙는 최상부 외판은?
47. 선미격벽의 기능이 아닌 것은?
48. 선수탱크(fore peak tank)내에 들어 있는 물의 자유표면의 영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49. 선박 종강도 계산에 있어서 하중곡선(load curve)은?
50. 선측 스트링거를 옳게 설명한 것은?
51. 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기호 S S 400 에서 숫자 400 은?
52. 선저 외판의 두께를 결정하는 데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53. 적도(赤道) 구역을 항해하는 선박에 나타나는 온도효과에 기인하는 응력의 분포는 어느 상태와 비슷한가?
54. 대형 선박에서 증설격벽에 해당되는 것은?
55. 횡늑골식 구조의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56. 다음 중 선체 종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57. 별도의 보강재(stiffener) 없이 강판을 굴곡시켜 보강재를 생략한 격벽은?
58. 선체 구조부재 명칭과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9. 선박의 어떤 단면에서의 굽힘모멘트가 3 kN · m 이고, 단면계수가 100 cm3이면 이 단면에서의 굽힘응력은?
60. 강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늑골(frame)의 설계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디젤기관에 사용하는 피스톤링의 고착 원인이 아닌 것은?
62. 최근 조선소 설비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63. 선체의 세로진수 시 선미 부양이 막 일어났을 때 선체에 작용하는 힘의 상태는?
64.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역전장치를 두는 이유가 아닌 것은?
65. 필릿 용접 이음부의 틈새가 3 ∼ 4 mm 이하인 경우 보수 방법은?
66. 선체 블록 분할 시 유의사항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67. 가스터빈을 구성하는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68. 선체 조립용 기준선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69. 2행정과 4행정 디젤기관을 비교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선박 건조방식 중 상형 건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의 특징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72. 조립할 피용접물을 일정한 형상으로 유지하는 본용접의 준비 공정은?
73. 4사이클 디젤 기관에서 행정이 420 mm, 매분 폭발회수가 180 회일 때 피스턴의 평균속도는?
74. 피치가 0.8 m 이고, 매분 회전수가 300 rpm 일 때 프로펠러의 속력은 약 몇 노트(knot)인가?
75. 선박에 설비된 추진장치로서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장점이 아닌 것은?
76. 윤활유나 중유 등 비교적 점도가 큰 유체를 이송하는데 가장 적합한 펌프는?
77. 추진기 날개의 공동현상에 의한 침식(erosion)은?
78. 플레임 플레이너(flame planer)의 주요 용도는?
79. 선박건조에 있어, 조립장과 탑재 선대 사이에 대블록을 만드는 중간 공정을 두는 탑재 방법은?
80. 강판의 가스절단 작업 시 활용되는 변형방지법으로 부적당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