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항해시 부력에 의해서만 지지되는 선박은?
2. 다음 중 실선의 전저항을 알기 위해 실시하는 모형선 시험을 실선으로 확장 시킬 수 있는 어떤 저항계수를 알기 위한 것인가?
3. 선박의 분류 중 상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선박의 필요동력을 추정하기 위해 어드미럴티계수(A)를 이용하는 방법에서 축동력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ton : 배수량, V knots : 선속이다.)
5. 다음 중 본전곡선(Bonjean curve)을 작성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되는 것은?
6. 심프슨(Simposon)의 제1법칙에서 심프슨 승수를 옳게 나열한 것은?
7. 휴즈에 의한 저항 분류에 따라 점성저항을 이루고 있는 저항은 평판의 마찰저항과 어떤 저항인가?
8. 스톡리스 앵커(stockless anchor)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9. 시마진(Sea Margin)이란 무엇인가?
10. 선박의 운동에서 배의 길이 방향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 왕복 운동을 하는 것은?
11. 다음 중 선박의 계선·계류장치가 아닌 것은?
12. 선박의 길이 256m, 속력 13m/s 인 컨테이너선의 1/40 모형선의 대응속도는 약 몇 m/s 인가?
13. 밸러스트(Ballast)의 주된 사용 목적은?
14. 선박의 주요치수만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5. 선박의 흘수에 대하여 1cm 침하톤수가 20ton 이라면 이 흘수에 대한 수선면적은 약 몇 m2 인가? (단, 해수의 비중량은 1.025 ton/m3 이다.)
16. 앵커체인의 련(shackle)과 련(shackle)사이에 연결되는 부품의 종류가 아닌 것은?
17. 선박 길이방향의 횡단면적 분포상태를 나타내며 값이 작을수록 중앙부에 배수용적이 집중해 있음을 나타내고 1에 가까울수록 전후부에 고르게 분포해 있음을 나타내는 선형계수는?
18. 선급에서 배의 길이를 표시하거나 선박계산 등에 사용되는 길이는?
19. 선수흘수 380cm, 선미흘수 345cm인 배가 중량물 이동으로 선수흘수는 360cm, 선미흘수는 450cm로 변화하였다면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20. 선박이 진행하는 방향과 90°의 방향으로 입사하는 파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직경 40cm 의 관속에 0.628 m3/s의 유량으로 유체가 흐르고 있다면 이 유체의 평균속도는 약 몇 m/s 인가?
22. 물리 법칙이 F(a, V, v, L) = 0 같은 식으로 주어졌다면 무차원수의 함수로 표시할 때 무치원 군은 몇 개 인가? (단, a : 선가속도, V : 선속도, v : 동점계수, L : 길이이다.)
23. 관 속의 흐름에서 레이놀즈수가 1200인 경우 마찰계수의 값은 약 얼마인가?
24. 물의 높이가 h 인 물탱크의 바닥에 구멍을 내었을 때 구멍을 통해 나오는 물의 속도는?
25. 상온에서 액체의 비중이 1.5 일 때 이 액체의 밀도는 약 몇 kgf·s2/m4 인가?
26. 배가 물 위에서 항주할 때 발생하는 파도에 의한 항력을 조사하기 위해 모형선 시험을 할 때 실선과 모형선과의 역학적 상사관계가 성립하기 위해 같아야 하는 것은?
27. 원관을 흐르는 유체의 층류와 난류유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그림과 같은 용기가 가속도 α로 직선운동할 때 액체표면의 경사각 θ는? (단, g는 중력가속도이다.)
29. 다음 중 교란되지 않은 유체의 정압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장치는?
30. 수심이 1.2m인 수조의 바닥에 한변이 0.8m인 정사각형 덮개에 작용하는 수압에 의한 힘은 약 몇 kN 인가? (단,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다.)
31. 2축 응력상태에서 σx= 30 MPa, σy= -20 MPa 일 때 최대전단응력은 몇 MPa 인가?
32.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반력 R1, R2는 각각 몇 N인가?
33. 후크의 법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4. 같은 인장하중을 받는 환봉에서 지름의 비가 1:2라고 하면 발생되는 응력의 비는?
35. 아래 그림과 같은 균일분포 하중 ω를 받는 외팔보의 최대굽힘모멘트는 몇 kN·m 인가?
36. 바깥지름 10cm, 안지름 8cm의 속빈 원형 단면의 단면 2차모멘트(I)와 단면계수(Z)는 각각 cm4과 몇 cm3 인가?
37. 길이 1m의 연강봉이 100MPa 의 인장응력을 받고 있을 때 신장량은? (단, 연강봉의 탄성계수 E = 200 GPa 이다.)
38. 한 변의 길이가 4cm의 정사각형 단면을 가진 길이 1m인 외팔보의 자유단에 집중하중을 작용시켰더니 5mm의 처짐이 생겼다. 이 보에 발생하는 최대 굽힘 응력은 몇 MPa인가? (단, 탄성계수 E = 210 GPa 이다.)
39. 보의 탄성곡선의 곡률반경 ρ를 표시할 때 옳은 것은? (단, M : 굽힘모멘트, E : 탄성계수, I = 단면 2차모멘트)
40. 그림과 같은 원형 단면과 정사각형 단면의 보에서 두 단면에 작용하는 전단력이 같을 때 최대 전단 응력의 비(τA/τB)는?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갑판의 캠버(Camber)를 두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43. 특설늑골(web fra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동일한 단면 2차모멘트를 갖는 선박이 일정한 종굽힘모멘트를 받고 있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선체 종강도의 계산 순서로 옳은 것은?
46. 원유운반선에서 화물창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유체의 유동에 의한 압력(슬로싱)에 의해 손상이 일어나기 가장 쉬운 부재는?
47. 선박의 격벽 중 별도의 보강재를 붙이지 않고 단면 형상이 그림과 같은 격벽의 명칭은?
48. 선체 내부에 격벽을 설치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49. 다음 중 비틀림 강도에 직접 기여치 않는 부재는?
50. 다음 중 종강력재(longitudinal strength member)가 아닌 것은?
51. 선체에 종식 늑골구조를 사용할 때 횡식 늑골구조와 비교한 장점이 아닌 것은?
52. 그림과 같은 횡단면도의 화물창에 적재하는 화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3. 선체 격벽 중 반드시 수밀이어야 하는 것은?
54. 창구연재(hatch coaming)를 붙이는 목적은?
55. 경감홀처럼 부재에 구멍 있는 경우 구멍주위에 응력집중이 발생하는데 인장하중을 받은 경우 응력집중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56. 다음 중 선미와 선수구조에 모두 사용되는 부재는?
57. 선체에 작용하는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상갑판이 현측후판(Shear strake)과 접하는 판은?
59. 연판(margin plate)을 붙이는 곳은?
60. 다음 중 외판 명칭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해안선이 1변이며 가장 적은 면적으로 배치할 경우 일반적으로 적합한 기본 공장 배치 형태는?
62. 선체 내업(가공)공사 공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63. 선행의장을 옳게 설명한 것은?
64. 강재의 표면 전처리 방법으로 아연도금 전처리나 소품재, 형강, 비철금속의 표면처리에 사용되는 화학적 방법은?
65. 블록 건조 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66. 경사선대에서 선박을 진수할 경우 진수계산 항목이 아닌 것은?
67. 절단선을 판에 마킹한 후 판을 절단하게 되면 절단선이 없어지므로 절단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없다. 이 때 일정 간격을 두고 절단선과 평행하게 마킹하는 선은?
68. 선박 건조시 건조독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 다른 선박의 선수 또는 선미 블록을 건조하여 진수시 부상시켜 이동하여 건조하는 방식은?
69. 선체조립 작업시 용접에 의한 변형을 교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70. 가스절단시 절단 변형의 방지 대책으로 틀린 것은?
71. 다음 중 상선에 가장 적합한 프로펠러는?
72.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소실을 형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73. 선체를 관통하는 곳에 설치되는 유윤활식 선미관의 역할은?
74. 중고속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 역전장치를 두는 이유가 아닌 것은?
75. 프로펠러에 관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76. 가스터빈이 다른 내연기관에 비교하여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77. 디젤기관의 점화 방식은?
78. 감속장치의 감속비는 무엇의 비인가?
79. 2행정 디젤기관과 4행정 디젤가괸의 이론적 출력 차이를 옳게 설명한 것은? (단, 모든 조건은 동일하다.)
80. 추력 베어링의 주된 역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