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조선공학일반
1.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로 짝지어진 것은?
2. 경사시험으로부터 얻어지는 메타센터높이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이동방향, △ : 배수량, ø : 횡경사각, d : 선체중심선에서 이동한 중량물의 거리이다.)
3. 선체의 하면으로부터 압축한 공기를 수면에 강하게 내뿜어서 쿠션을 만들어 그것으로 무게를 받치고 수면과 거의 같은 높이로 항주하는 형태의 선박은?
4. 선박의 운동에서 배의 길이 방향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 왕복 운동을 하는 것은?
5. 프로펠러가 고속으로 회전하여 어느 한계를 넘으면 날개 뒷면의 압력이 낮아져 물이 날개에 따라 흐르지 못하고 날개면에 수증기나 거품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들이 터지면서 날개가 손상되기도 하고 진동과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은?
6. 구명정(Life boat)의 종류와 크기 및 탑재시킬 척수를 결정하는데 가장 관계가 먼 것은?
7. 다음 중 국명과 선급협회 약칭이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8. 비중 0.5인 균일 물질의 직육면체 통나무가 담수 중에 떠 있다면 횡메타센터 높이는 약 몇 m 인가? (단, 통나무는 길이 10m, 폭 2m, 높이 1m 이다.)
9. 센터미터(cm)당 배수톤수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 선박의 기본 3대 특성이 아닌 것은?
11. 다음 중 닻과 체인을 연결할 때 체인이 꼬이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2. 다음 중 건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선박의 조타장치는 전속력 항해 중 한쪽 현 35°에서 반대 현 30° 까지 몇 초 이내에 조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4. 그림과 같은 선도의 면적을 계산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5. 선박이 진행하는 방향과 90°의 방향으로 입사하는 파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6. 동일 배수량을 유지하면서 배의 길이를 증가시켰을 때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다음 중 일반배치도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18. 선박 추진기관의 동력이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정의되는 다음의 동력 중 가장 큰 것은?
19. 길이 10m, 폭 2m, 깊이 1m의 직육면체 바지(barge)가 흘수 0.5m의 수평 상태로 떠 있다. 중앙부 길이 2m의 구획이 침수한 후의 흘수는 몇 m 인가?
20. 만재상태 배수량이 150000ton이고, 재화중량이 120000ton 이라면 경하중량은 몇 ton 인가?
2과목: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단면(폭×높이)이 5cm×10cm, 길이 3m의 외팔보에 균일 분포하중 ω가 작용하여 50MPa의 최대 굽힘응력이 생겼다면 최대 전단응력은 약 몇 MPa 인가?
22. 원형 단면축이 비틀림 모멘트를 받을 때 생기는 비틀림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 지름 d인 원형 단면의 회전반지름은?
24. 그림과 같은 2단봉에서 A단에서의 응력이 σA = 20MPa 이라면 B단에 생기는 응력은 몇 MPa 인가? (단, P = 20kN 이다.)
25. 그림과 같은 외팔보 (a), (b)에서 최대 굽힘모멘트의 비 MA/MB의 값은 얼마인가?
26. 2축 평면 응력상태에서 σx = σy 일 때 이 응력상태에 대한 Mohr 원의 반지름은?
27. 그림과 같은 평면 응력상태에서 최대 전단응력(τmax)과 최대 수직응력(σmax)은 각각 몇 MPa 인가?
28. 보가 하중을 받고 있을 때 보에 발생하는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9. 안지름 20cm, 두께 0.5cm의 연강제 원통에 압력 2MPa의 가스를 담았다. 축방향 응력(σx)과 원주방향 응력(σy)은 각각 몇 MPa 인가?
30. 그림과 같은 단순 지지보에서 각 지점에서 반력의 크기는 몇 kN 인가?
31. 골프공의 표면을 매끈하지 않고 움푹 들어간 형상(Dimple)을 한 이유로 옳은 것은?
32. 다음 중 점성유동과 관계되는 무차원 수는?
33. 그림과 같이 고정날개에 비중이 2인 액체의 분류(Jet)가 50m/s로 노즐로부터 나오고 있다. 분류의 직경이 5cm 라면 이 날개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힘 Fx는 약 몇 N 인가?
34. 그림과 같이 단면적이 변하는 수평관에 물이 흐르고 있다. 단면 1, 2에서의 단면적이 A1, A2이고, 평균압력이 각각 P1, P2 이다. 이 관을 통해 흐르는 물의 체적유량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마찰손실을 무시하고 1차원 유동으로 가정한다.)
35. 단면이 그림과 같고 폭이 1m인 물탱크에 물이 들어 있다. 이 때 바닥면에 작용하는 힘은 약 몇 kN 인가? (단,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다.)
36. 차원이 같은 물리량으로 짝지어진 것은?
37. 기름의 동점성계수가 1.5 Stokes이고, 비중량이 0.00085 kgf/cm3 이라면 이 기름의 점성계수는 약 몇 kgf·s/m2 인가?
38. 다음 중 정상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 공기 중에서의 물체 무게는 490N이고, 물속에서의 무게는 98N이었다면 이 물체의 체적은 몇 m3 인가? (단,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다.)
40. 50cm 깊이로 채우전 물통이 엘리베이터에 실려 있다. 엘리베이터가 위로 2m/s2 의 가속도로 가속 중일 때 물통 바닥에 작용하는 수압은 약 몇 kPa 인가? (단,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다.)
3과목: 선체구조학
41. 선체가 횡방향에서 파랑을 받거나 롤링(Rolling)을 할 때 좌우 선측의 흘수차가 생겨 한쪽 현이 큰 압력을 받아 선체 변형이 일어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42. 선체의 중앙부에 최대굽힘모멘트가 걸릴 때 일반적으로 최대전단력이 작용하는 위치는? (단, L은 선체의 길이이다.)
43. 선체 구조도 중 외판전개도를 통해 알 수 없는 것은?
44. 다음 중 표준 횡늑골의 표준 간격을 정하는 식은? (단, L은 선체의 길이이다.)
45. 판 구조물의 응력집중(Stressconcentration)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강선(鋼船)에서 선박의 나비(bread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다음 중 타심재와 키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리더의 구조 부재는?
48. 산적화물선에서 짐이 허물어지는 일을 없애기 위하여 화물창의 어깨부분을 경사판으로 막고 그 구석을 탱크로 이용하는데 이 탱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49. 다음 중 선체의 횡강도 부재에 속하지 않는 것은?
50. 선체 부재에 가해지는 굽힘응력(σ)과 굽힘모멘트(M) 사이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Z는 단면계수이다.)
51. 방현재(Fender)를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52. 수밀격벽의 강도가 선저부로 갈수록 강해야 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53. 다음 중 국부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54. 다음 중 강력갑판으로 간주할 수 없는 것은? (단, L은 선체의 길이이다.)
55. 길이가 100m인 중형화물선의 만재배수량이 12000ton 일 때 최대굽힘모멘트는 몇 ton·m 인가? (단, 호깅상태에서의 상수값 C는 32 이다.)
56. 다음 중 2중저(Double bottom) 구조를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57. 다음 중 연료유 탱크와 윤활유 탱크 사이 및 이들과 청수 탱크 사이에 유밀을 위한 구획을 무엇이라 하는가?
58. 다음 중 선수 및 선미부에서 모두 사용되는 부재가 아닌 것은?
59. 강판 선수재에 설치되는 수평리브의 간격은 몇 m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60. 격벽판을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굴곡시켜 강도를 보강한 형태의 격벽으로, 별도의 보강재를 설치하지 않아도 강도효과를 갖는 격벽은?
4과목: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진수 계산시 초기 시동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충진수중량, μ : 마찰계수, θ : 활주대 밑의 고정대 평균경사각이다.)
62. 강판의 가스절단 작업시 활용되는 변형방지법이 아닌 것은?
63. 다음 중 건조 선거에서 주로 사용되는 문형 크레인은?
64. 다음 중 공장배치시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65. 가공 공사에서 강판의 변형이 제거된 바로 다음의 일반적인 공정은?
66. 지상 조립을 완료한 블록의 탑재 후 행해져야 할 공사는?
67. 다음과 같이 용접방향과 용착방향이 반대인 용착법은?
68. 선대 공사 중에 이루어져야 할 작업이 아닌 것은?
69. 선대공사에서 블록결합도에 기재할 필요가 없는 것은?
70. 공사용 선체 선도 상에서 랜딩(Lang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1. 가변피치 프로펠러(C.P.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가스터빈의 주요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73. 두 축을 연결하는 축 이음 요소로 사용되는 마찰 클러치의 형식이 아닌 것은?
74. 프로펠러를 정반 위에 수평으로 놓고 날개를 18° 회전시키면서 피치 계측기로 측정한 시작점과 끝점의 깊이 차이가 10cm 일 경우 이 프로펠러의 피치는 몇 cm 인가? (단, 프로펠러는 균일 피치 프로펠러이다.)
75. 4사이클 기관과 비교할 때 2사이클 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76. 선미관에 설치되는 리그넘바이트(Lignumvitae)의 역할이 아닌 것은?
77. 다음 중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로서 열공급이 정적 및 정압의 두 부분에서 이루어지므로 정적-정압사이클이라고도 하는 사이클은?
78. 일반적인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의 특징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79. 다음 중 디젤기관에서 과급기(Super-charger)의 역할로 틀린 것은?
80. 다음 중 가스터빈 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그리고 이 그림에서는 레이놀드수와 함께 프루드수와 잉여저항계수도 함께 나타나 있습니다. 프루드수는 유체의 질량과 관성력에 따라 유체의 움직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잉여저항계수는 유체의 점성에 따라 유체의 움직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레이놀드수와 함께 유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수치인 프루드수와 잉여저항계수가 함께 나타나 있기 때문에 정답은 "프루드수, 잉여저항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