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항공역학
1. 다음의 식에서 음파의 속도가 아닌 것은? (단, K : 비열비, E : 공기의 체적 탄성계수, ρ : 공기밀도, P : 압력, R : 기체상수)
2. 해면상에서 표준대기 온도가 15℃이다. 표준대기 온도가 -50℃가 되는 고도는?
3. 직경이 50cm인 관에 온도가 300℃이고 압력이 4kg/cm2 인 공기가 20m/sec의 속도로 흘러 들어 간다. 공기는 마찰과 냉각에 의하여 온도는 200℃로 되고 압력은 3kg/cm2이 된다면 속도는 몇 m/sec이겠는가?
4. 단열흐름의 수축-확대노즐(Convergence Divergence Nozzle)에서 수직충격파가 발생되었을 때 그 전.후에 대하여 성립하는 방정식을 가장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5. 어떤 항공기가 5,000m 고도를 576 ㎞/h의 속도로서 비행하고 있다. 이때 필요마력 (PS)은 얼마인가? (단, 날개의 면적 = 13.5m2, 항력계수 = 0.027, 공기밀도 = 0.075Kg·sec2/m4)
6. 다음 그림에서 동일한 면적에 작용하는 항력(Drag)이 제일 작은 것은?
7. 어떤 비행기에 걸리는 중량은 그림과 같다. 기준선을 날개 뿌리(Wing root)의 앞전에 정했을 때 중심의 위치는 기준선 후방 몇 [cm]가 되는가?
8. 비행기가 옆놀이(rolling)하는 경우 반드시 빗놀이(yawing)가 동시에 일어난다. 만일 왼쪽(左)으로 롤링하는 경우 오른쪽(右)으로 요잉이 일어나는 것은 바람직한 운동이 아니다. 이같은 비행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9. 주날개에 경계층 격판(boundary fence)을 붙이는 가장 큰 이유는?
10. 후퇴각을 가진 날개에 대한 다음의 공력특성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11. 조종사가 2,000[m]의 상공을 일정속도로 낙하산으로 강하하고 있다. 조종사 무게가 100[kg], 낙하산 지름이 7[m], 항력계수 CD가 1.3일 때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밀도는 0.1[kg.S2/m4]이다.)
12. 활공기(glider)의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비행기가 어떤 고도에서 날개에 장착한 피토관의 전압(total pressure)이 1820 ℓ b/ft2 이다. 이 고도에서의 공기 밀도는 2.0×10-3 slug/ft3이고 정압은 1760 ℓb/ft2 이다. 진대기속도(true air speed)를 계산하면?
14. 고속비행시 날개가 비틀려서 도움날개의 효율이 떨어지고 반대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은?
15. 공중 정지 비행시, 헬리콥터의 추력과 중량과의 관계는 T=kW 이며, 주회전날개의 유효 회전면적은 eA라고 본다. 유도항력마력을 정확하게 표시한 식은?
16. 반고정식 주회전날개를 갖는 헬리콥터에서 시위방향의 동적평형(chordwise dynamic balance)을 맞추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7. 날개 끝에서의 익단실속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8. phugoid motion(long period mode)과 short period mode는 어떤 현상들을 나타내는 것인가?
19. 날개단면(airfoil)인 NACA 65,2-215 에서 6의 의미는?
20. 고속기 날개에서 임계 마하수를 크게 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과목: 항공기동력장치
21. 제트 엔진의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장 올바른 것은?
22. 가솔린 엔진에 노킹(knocking)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현재 가스터빈엔진을 장착한 상업용 항공기의 연료로 주로 쓰이고 있는 연료는?
24. 다발 내연기관(multi-engine)을 장착한 항공기에서 동기장치(Synchronizing)의 주 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5. 열역학 제1법칙에서 W = ∫ p dv 가 성립되는 경우는?
26. 프로펠러 blade가 1도 변화하는데 엔진 회전수는 약 60∼90[rpm] 정도 변화를 갖게 된다. 프로펠러 blade의 정확한 각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27. 가스터빈 기관의 압축기 실속에 관한 설명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28. 현대식 제트엔진에서 사용되는 오일에 요구되는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9.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 중 연료히터(FUEL HEATER)의 목적이 아닌 것은?
30. 제트기관의 노즐면적은 추력 및 꼬리 파이프 온도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31. 왕복기관의 back fire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2. 다음 그림은 온도-엔트로피 선도들이다. 이중 브레이톤(Brayton)사이클은 어느 것인가? (단, 그림에서 P는 압력, V는 비체적, T는 온도, S는 엔트로피 그리고 C는 상수를 표시한다.)
33.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스커트(cylinder skirt)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34. 다음의 엔진중에서 고공(高空)성능이 가장 좋은 엔진은?
35. 왕복기관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가속장치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36. 스파크 갭(spark gap)을 규정한 최대간격보다 넓게 하였을 때 나타나는 영향으로 가장 적합한 설명 내용은?
37. 왕복기관의 크랭크 핀(crank pin)에는 보통 구멍이 뚫려 있는데, 그 이유중 잘못된 것은?
38. 속도가 250m/sec인 항공기에 장착된 가스 터어빈 기관이 25kg/sec 로 공기를 흡입하여 500m/sec로 배기 노즐에서 분사한다. 이때 이 기관의 추진 효율은 얼마인가?
39. 헵탄(C7H16) 1kg을 완전연소하는데 필요한 이론공기량을 구하면 몇 kg인가? (단, 완전연소 방정식은 C7H16 + 1102 = 7CO2 + 8H2O 이고, 산소 1kg당 필요한 공기량은 4.31kg이다.)
40.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압축비를 나타내는 공식은? (단, VC = 연소실체적, VD = 행적체적, r = 압축비)
3과목: 항공기구조
41. 그림과 같이 SEMI-MONOCOQUE 구조의 STRINGER에 200kg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 WEB A의 전단흐름 q1=10kg/cm이면 WEB B의 전단흐름 q2의 크기는 얼마인가?
42. 극관성 모멘트가 J 이고, 길이가 L 이며, 전단탄성계수가 G 인 보에 비틀림 하중 T가 가해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보의 비틀림 각도는?
43. 비행기의 강도구조에 사용되는 리벳은 작업시 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둔(ANNEALING)상태로 작업에 임해야 한다. 소둔한 리벳이 작업전에 경화(硬化)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44. 수직 분포하중 p를 받는 평판의 처짐 w에 대한 지배 방정식은 다음과 같은 중조화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에서 D는 평판의 굽힘 강성이다. (단, ) 동일한 분포하중에 대해 판의 두께가 10배가 되었다면 처짐은 어떻게 변하겠는가?
45.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날개를 보(beam)로 가정할 때 좌굴이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큰 부재는?
46. 그림(a)와 같이 Spring계수가 K1, K2인 두 개의 Spring이 연결된 진동계를 그림(b)와 같이 Modeling 했다. K의 값은 얼마인가?
47. 다음 그림은 FLANGE AB 에 shear WEB가 달려있는 semimonocoque구조의 일부이다. flange AB의 내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단, ⊕는 인장 , ⊖는 압축이다.)
48. two flanged beam의 단면이 그림과 같다. 이 beam 이 전단력 V를 받을 때 전단축의 위치 e를 구하면?
49. 다음은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안전율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50. 최소 굽힘 반지름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51. 보의 굽힘 문제에서 보의 단면의 특성길이보다 보의 길이가 충분히 길지 않으면 보의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한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과가 아닌 것은?
52. 피로응력(fatigue stress)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53. 그림과 같은 계가 자유진동을 할 때 주기를 나타내는 식은?
54. 탄성계수들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식은? (단, G: 전단 탄성계수, E: 탄성계수, m: 1/ν 이며, ν는 포와송비이다.)
55. 수평정상비행시와 가속비행시의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비를 하중계수(load factor)라 한다. 다음 중 하중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56. 수평 비행중인 비행기의 날개 외피에 작용하는 응력의 형태는?
57. 항공기 구조설계시 구조물의 피로파괴방지를 위해 유의해야 할 점으로 잘못된 설명은?
58. 그림은 4개의 flange A.B.C.D를 web로 연결하여 만든 Box spar의 단면을 나타내며, 여기서 각각의 flange 단면의 넓이는 S 이다. X축 및 Y축에 관한 2차 단면모멘트 Ixx 및 Iyy는?
59. 기둥의 단말조건과 임계하중의 관계인 오일러(Euler)의 식 Pcr = nπ2EI/L2 에서 양단 고정 일때의 단말조건계수 n은?
60. 하중 P1 이 작용할 때의 량과 하중 P2가 작용할 때의 량을 합함으로서 P1 과 P2가 동시에 작용할 때의 량을 얻는 것이 중첩의 원리가 성립하는 경우이다. 다음중 중첩의 원리가 적용되지 못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4과목: 항공장비
61. 자동 조종 장치(autopilot system)에서 기수 방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비행하는 모드는?
62. 일정한 온도에서 진동을 가하여 기계적 오차를 뺀 계기 특유의 오차는?
63. 객실에 온도를 높여 주는 것은?
64. ND(NAVIGATION DISPLAY)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MODE는?
65. 유압펌프 중 현대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고압(3,000 PSI) 펌프는?
66. 항공기 유압계통의 여압 레저버(Reservoir)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67. 객실고도(cabin altitude)가 비행고도(flight altitude) 보다 높을 때 작동되는 안전밸브는?
68. 250° 방위를 지시하고 있는 자기콤파스(Magnetic Compass)에서 편각이 3° E, 자차가 -6° 라면 이때의 진방위(眞方位)는 얼마인가?
69. 직권식 직류모터인 항공기 발동기의 시동기(starter)를 축전지(Battery)의 장착을 잘못하여 극(pole)이 서로 바뀌었다면 어떤 현상이 예상되는가?
70. 계기 착륙 장치(Instrument Landing System : ILS)에서 수신된 정보를 지시하는 계기는?
71. 쟈이로(gyroscope)의 강직성(rigidity)을 크게 하는 것은?
72. 비행고도중 QNH 방식에 의한 고도는?
73. 직류 발전기 2대를 병렬 운전하는 중 한쪽 발전기가 고장이 났을 경우, 다른 발전기는?
74. FMS(Flight Management System)의 구성과 관계 없는 것은?
75. 전리층 전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76. 유압계통에서 fluid의 흐르는 량을 측정하는 단위는?
77. 직류를 주전원으로 하는 항공기에서 400Hz의 교류를 발생시키는 장치는?
78. 항공기 착륙장치에 장착되어 있는 토큐 링크(torque link)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79. 항공기에 사용되는 에어콘의 형식중 베이퍼 싸이클(vapor cycle)식에 사용되는 부품이 아닌 것은?
80. 24[V] 2마력일 때 전동기의 효율은 80[%]라고 한다. 이 전동기가 100[%]효율을 나타내기 위한 전동기의 입력전류는 몇 [A]인가?
5과목: 항공제어공학
81. 다음과 같은 전달함수를 갖는 시스템을 고려할 때 이 시스템의 위상을 ω = 1 rad/sec 에 대해서 구하면?
82. 전달함수가 인 제어계의 주파수 응답의 진폭비와 위상각을 옳게 구한 것은?
83. 시스템의 위상여유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84. 그림의 블럭선도를 식으로 나타낸 것중 맞는 것은?
85. 다음 블럭선도의 제어계에서 근(root)이 최대의 허수값을 취할 때의 양의 K값을 구하면?
86. 정상상태(steady-state condition)에서 왜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제어계는?
87. 정상상태(Steady-State)때만 가장 우수한 특성을 갖는 자동제어계는 어느 것인가?
88. 근궤적에서 이탈점(breakaway point)이란?
89. S의 다차방정식의 실근을 구하는 방식은 어느 것인가?
90. 자동제어계에서 특성 방정식의 근궤적이 원이 되려면 그 때 필요한 조건은 어느 것인가?
91. 1차 미분방정식으로 되어 있는 특성함수를 가진 제어계에서 계단함수의 입력을 가한 후 시정수(time constant) 만큼 시간이 경과되었을 때, 계의 응답은 최종치의 몇 %에 도달되는가?
92. 단주기 운동특성이 나쁜 항공기에 안정성 증대장치를 설계하고자 한다. 어떤 상태변수를 되먹임 해야 하는가?
93. 근궤적이 S평면의 허수축과 교차할 때 폐루우프의 제어계는?
94. 단위계단함수 (unit step function)의 라플라스 변환값은 어느 것인가?
95. 근궤적에서 이득을 증가시키면 실수축에 있던 근들이 허수값을 가지면서 나누어진다면 이 시스템의 과도응답 특성은 어떠한가?
96. 엔진회전속도 제어장치에서 비교부(comparator)에 해당되는 것은?
97. 그림의 장치에서 전달함수 는?
98. 기계시스템과 전기시스템을 유추할 때, 힘-전압 유추법에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99. 시계방향의 Nyquist경로에 대하여 어떤 시스템의 개루프 전달함수 의 Nyquist 선도가 그림과 같이 그려진다. 위의 개루프 전달함수를 포함하여 단위 되먹임(unity feedback)제어로 구성된 폐루프 시스템의 안정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K>0, T>0)
100. 항공기의 종특성 방정식의 근이 허수축상에 오게되면 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