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2-08)

항로표지산업기사
(2002-12-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일반

1. 적절하고 유효한 항로표지 요건으로 구비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정한 장소에 항상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정확히 운영될 것
  2. 국제적으로 간편하고, 누구나 식별하기 쉬울 것
  3. 평상시에는 항해자가 무시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즉시 이용할 수 있을 것
  4. 신뢰성이 낮고 항상 이용이 쉬울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신뢰성이 낮고 항상 이용이 쉬울 것"은 적절하고 유효한 항로표지 요건으로 구비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항로표지는 항해 안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므로 신뢰성이 높아야 하며, 이용이 쉬워야 항해자들이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항로표지법 제 4조의 2에 해당하는 사설 항로표지 관리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1. 미성년자
  2. 파산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된 자
  3. 형이 집행중인 자
  4. 금치산자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법 제 4조의 2에 따르면 사설 항로표지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항로표지 관리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자여야 하며, 이 중에서 파산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된 자도 자격을 갖춘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파산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된 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항로표지법 시행규칙 제17조(검사대행기관의 휴지 또는 폐지 등)에 규정된 검사대행기관이 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휴지 또는 폐지하는 날의 30일전까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휴지 또는 폐지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휴지기간은 몇 개월을 초과할 수 없는가?

  1. 3개월
  2. 6개월
  3. 9개월
  4. 12개월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법 시행규칙 제17조에 따르면 검사대행기관이 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휴지 또는 폐지하는 날의 30일전까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이때, 휴지기간은 6개월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은 "6개월"이다. 즉, 검사대행기관은 휴지 또는 폐지하는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다시 운영을 재개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도등(Leading light)의 목적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분명하지 않은 가항수로의 표시
  2. 수로의 가장 깊은 곳의 수심 표시
  3. 항만 또는 강어구 등 안전하게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표시
  4. 변침위치의 변침점에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도등은 항해 중에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수심을 측정하여 지도상에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침위치의 변침점에 표시"가 옳은 목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심 측정에 있어서는 중요하지만, 도등의 목적으로서는 부적절한 것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부표설치 시 내해 또는 시계불량한 지역의 부표간의 평균 거리는?

  1. 0.5 마일 정도
  2. 1 마일 이내
  3. 2 마일 이내
  4. 3 마일 이내
(정답률: 알수없음)
  • 내해 또는 시계불량한 지역에서는 선박 운항이 위험하므로 부표 간의 거리를 가깝게 유지해야 합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이러한 지역에서는 부표 간의 평균 거리를 0.5 마일 이내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5 마일 정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섬광기 또는 등명기 제어반에 연결하여 일광시간(주간)에 햇빛을 감지하여 광원의 전원공급을 차단하고, 밤에는 등 명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섬광기
  2. 전구교환기
  3. 일광제어기
  4. 항로표지용 전구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광제어기는 일광시간에만 작동하여 햇빛을 감지하여 광원의 전원공급을 차단하고, 밤에는 등명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것은 일광제어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해도에서 높이와 수심을 나타내는 단위는?

  1. mm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해도에서 높이와 수심을 나타내는 단위는 "m"이다. 이는 미터법을 따르기 때문이다. 미터법은 길이, 무게, 부피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국제표준계량시스템으로, 1미터는 1/10,000,000분의 1 지구의 적도의 길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해도에서 높이와 수심을 측정할 때도 미터법을 따르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IALA 해상부표식의 종류 중 항해원조를 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수로도지에 기재된 구역이나 지물을 표시하는 것은?

  1. 측방표지
  2. 특수표지
  3. 방위표지
  4. 고립장애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표지는 항해원조를 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로도지에 기재된 구역이나 지물을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표지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설치되며,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속력 10놋트의 선박이 선수방향에서 선미방향으로 2놋트의 조류를 받고 3시간동안 항행하였을 때 선박의 속력은?

  1. 대수속력 8놋트, 대지속력 10놋트
  2. 대수속력 10놋트, 대지속력 8놋트
  3. 대수속력 10놋트, 대지속력 12놋트
  4. 대수속력 8놋트, 대지속력 12놋트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는 선박의 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선박의 대지속력은 10놋트 - 2놋트 = 8놋트가 됩니다. 따라서, 대수속력은 10놋트이고 대지속력은 8놋트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IALA 해상부표식(B지역)에서 동방위 표지의 도색으로 옳은 것은?

  1. 상부흑색, 하부황색
  2. 흑색바탕에 황색횡대
  3. 황색바탕에 흑색횡대
  4. 상부황색, 하부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동방위 표지는 흑색 바탕에 황색 횡대로 도색됩니다. 이는 선박이 동쪽과 서쪽을 구분하기 위한 표지로, 흑색이 동쪽을 나타내고 황색이 서쪽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흑색 바탕에 황색 횡대가 옳은 도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현황변경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로표지의 설치
  2. 항로표지의 위치변경
  3. 항로표지의 현상변경
  4. 항로표지의 폐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의 설치는 새로운 항로나 해안선이 개발되어 새로운 항로표지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며, 이미 설치된 항로표지가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항로표지를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의 설치는 현황변경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고립장애표지의 등질로 사용되는 것은?

  1. Fl W 5s
  2. Fl R 10s
  3. Fl R (2) 5s
  4. Fl W (2) 10s
(정답률: 알수없음)
  • 고립장애표지는 밤에도 시인성이 높아야 하므로, 밝고 선명한 빨간색 또는 흰색 불빛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Fl은 깜빡이는 불빛을 의미하며, W는 흰색을, R은 빨간색을 나타낸다. 따라서, Fl W (2) 10s는 깜빡이는 흰색 불빛을 10초 간격으로 2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밤에도 시인성이 높아서 고립장애를 표시하기에 적합한 등질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암초, 천소, 노출암 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고정적으로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1. 부표
  2. 등부표
  3. 도표
  4. 입표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 중에서도 암초, 천소, 노출암 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것은 입표입니다. 이는 항로상에서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입표는 고정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항로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안전한 항해를 돕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선박에서 항만의 소재를 표시하여 선박의 위치를 확정시키는데 필요한 항로표지는?

  1. 연안표지
  2. 육지초인표지
  3. 항만연안표지
  4. 항만인지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항만인지표지는 항구 내부에서 선박의 위치를 확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이다. 다른 보기들은 연안이나 육지에서 사용되는 표지이거나 항구 내부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은 "항만인지표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지구상의 위치 요소 중 지구의 중심을 지나지 않는 평면으로 자를 때 생기는 원을 의미하는 것은?

  1. 거등권
  2. 자오선
  3. 항정선
  4. 소권
(정답률: 알수없음)
  • 소권은 지구의 중심을 지나지 않는 평면으로 자를 때 생기는 원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구의 위치 요소 중 다른 것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거등권은 지구의 대기권의 높이를 나타내는 것이고, 자오선은 지구의 자전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항정선은 지구의 경도를 따라 그려지는 선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북측 방위표지에 사용되는 등질은?

  1. 급섬광
  2. 단섬광
  3. 연속적인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4. 군섬광
(정답률: 알수없음)
  • 북측 방위표지는 선박이 북쪽을 향해 항해할 때 참고하는 표지이며, 이를 구분하기 위해 등질이 사용됩니다. 연속적인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은 북측 방위표지에서 사용되는 등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는 등불로, 선박이 북쪽을 향해 항해할 때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항로표지종류 중 특수신호표지가 아닌 것은?

  1. 선박 통항 신호(VTS)표지
  2. 위성 항법 표지
  3. 기상 신호 표지
  4. 조류 신호 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 항법 표지는 항로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설치되는 표지이기 때문에 특수신호표지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로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표지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부표의 방향과 수원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박이 바다로부터 항만이나 하천을 향하여 입항하는 경우 좌, 우현이라 함은 수원을 향하여 선박으로부터의 좌우를 말한다.
  2. 항만내에 있어서는 선박이 접안하는 방향을 수원으로 한다.
  3. 하천에 있어서 좌, 우안이라 함은 수원으로부터 하구를 향하여 좌우를 말한다.
  4. 수원의 방향이 혼동되는 곳에서는 ★: 기호를 해도상에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원의 방향이 혼동되는 곳에서는 ★: 기호를 해도상에 표시한다"는 옳은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설명:
    - 좌, 우현은 항만이나 하천을 향하여 입항하는 경우 수원을 향하여 선박으로부터의 좌우를 말한다.
    - 항만 내에서는 선박이 접안하는 방향을 수원으로 한다.
    - 하천에서 좌, 우안은 수원으로부터 하구를 향하여 좌우를 말한다.
    - 수원의 방향이 혼동되는 경우 해도상에 ★: 기호를 표시하여 혼란을 방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등대 및 등표의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할 하중 및 외력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중
  2. 지진력
  3. 풍압력
  4. 지지력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 및 등표의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할 하중 및 외력의 종류는 모두 해당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지지력"은 구조물의 설치 위치와 지반의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설계 시 고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무인표지 종류 별 정비점검주기 중 등표의 점검 주기는?

  1. 15일에 1회 이상
  2. 1개월에 1회 이상
  3. 2개월에 1회 이상
  4. 3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등표는 무인표지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운전자들에게 길을 안내하고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등표의 점검 주기는 다른 무인표지에 비해 더 자주 이루어져야 합니다. 1개월에 1회 이상의 점검 주기를 갖는 이유는 등표가 노후화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등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운전자들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기, 전자기초

21. 납축전지에 충전을 하려면 직류 전원을 연결하여 충전을 하는데, 그 방식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축전지와 직류 단자를 각각 같은 극성끼리 접속하여야 한다.
  2. 충전 방식에서 접속법 중 용량이 다른 여러 대의 축전지는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3. 접속법 중 용량이 같은 여러 대의 축전지를 동시에 충전하는 방식은 오직 직· 병렬 접속법 밖에 없다.
  4. 직류 전원으로만 직접 연결하여 충전할 수 있지 교류 전원은 어떠한 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충전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는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충전 시에는 양극과 음극을 각각 같은 극성끼리 접속하여야 합니다. 이는 충전 시에 전류가 축전지 내부를 통과하면서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극과 음극을 반대로 접속하면 충전이 되지 않거나 충전 중에 축전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역률각이 90° 늦을 때의 전기자 반작용은?

  1. 편자작용
  2. 증자작용
  3. 교차작용
  4. 감자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역률각이 90° 늦을 때의 전기자 반작용은 감자작용이다. 이는 전류와 자기장이 서로 수직으로 위치하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동안 자기장이 생성되어 전류의 방향을 바꾸려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힘이 전류의 방향을 저항하게 되어 전기적으로 저항이 발생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무한히 긴 직선 도선에 I의 전류가 흐를 때 이 도선으로 부터 r만큼 떨어진 곳의 자장의 세기는?

  1. I 에 비례하고 r 에 반비례한다.
  2. I 에 반비례하고 r 에 비례한다.
  3. I 의 제곱에 비례하고 r 에 반비례한다.
  4. I 에 비례하고 r 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앙페르 법칙에 따르면,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변의 자기장은 전류와 직교하는 방향으로 생성된다. 이 자기장의 세기는 전류의 세기에 비례한다. 따라서 I에 비례한다.

    또한, 자기장의 세기는 도선으로부터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이는 자기장이 도선 주변에서는 균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r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정답은 "I에 비례하고 r에 반비례한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무부하일 때 자기 여자가 되지 못하는 직류 발전기는?

  1. 차동복권
  2. 분권
  3. 직권
  4. 타여자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발전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부하일 때는 회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 여자가 되지 못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장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직권 발전기이다. 직권 발전기는 자기장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직접적인 접촉이 있어 회전자의 회전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직권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태양 전지를 이용한 발전 방식이다.
  2. 나오는 출력은 교류밖에 없는 발전 방식이다.
  3. 구름이 엷게 낀 날은 발전할 수 없는 발전 방식이다.
  4. 한 곳에 축열한 태양광의 에너지로 열기관을 이용한 발전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 전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태양 전지는 태양광의 에너지를 직접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광의 에너지를 직접 이용하여 발전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교류 또는 직류로 변환할 수 있으며, 구름이 엷게 낀 날에도 일부 발전이 가능합니다. 열기관을 이용한 발전 방식은 태양열 발전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2[Ω]의 저항 10개, 5[Ω]의 저항 3개가 있다. 이들을 모두 직렬로 접속할 때의 합성저항[Ω]은?

  1. 7
  2. 15
  3. 20
  4. 35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 접속 시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따라서 2[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20[Ω]이 되고, 5[Ω]의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15[Ω]가 된다. 이 두 개의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면 전체 저항은 20[Ω] + 15[Ω] = 35[Ω]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태양 전지의 출력 단자를 단락시키면 무슨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발열한다.
  2. 기전력이 0이 된다.
  3. 폭발한다.
  4. 아무변화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 전지의 출력 단자를 단락시키면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므로, 전압은 0이 되고 전류도 0이 되어 기전력이 0이 됩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가 전기 회로를 통해 전달되지 않고, 열 에너지로 변환되어 발열할 수 있지만 폭발하거나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보통 건전지에 사용되는 감극제는?

  1. 산화수은
  2. 이산화망간
  3. 공기
  4. 중크롬산
(정답률: 알수없음)
  • 이산화망간은 건전지에서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자 전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이산화망간이 전자를 받아들이고 다시 전자를 방출하는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응은 건전지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필수적이며, 이산화망간은 이러한 반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직류발전기의 운전 중 계자회로를 급히 차단할 때 과전압 발생 방지를 위해서 설치해야 할 것은?

  1. 전압 조정기
  2. 계자 방전저항
  3. 자기 조정기
  4. 정전 용량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발전기의 운전 중 계자회로를 급히 차단할 때, 회로가 급격하게 끊어지면서 발생하는 과전압은 발전기 및 회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자 방전저항을 설치해야 합니다. 계자 방전저항은 회로가 끊어질 때 발생하는 과전압을 저항을 통해 안정적으로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계자 방전저항은 직류발전기 운전 중 발생하는 과전압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3상 교류전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P=√2×선간전압×선전류×역률
  2. P=√2×상전압×상전류×역률
  3. P=√3×상전압×상전류×역률
  4. P=√3×선간전압×선전류×역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3×선간전압×선전류×역률"이다.

    3상 교류전력은 3상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때, 3상 전압은 선간 전압과 같으며, 전류는 선전류를 사용한다. 따라서, 전력은 √3×선간전압×선전류×역률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역률은 전력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요소로, 일반적으로 0.8~1.0 사이의 값을 가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교류 발전기의 동기 임피던스는 철심이 포화하면?

  1. 감소한다.
  2. 증가한다.
  3. 관계없다.
  4. 증가, 감소가 불명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발전기의 동기 임피던스는 철심이 포화하면 자기장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장에 의한 자기 유도 전류가 감소하게 되어 동기 임피던스가 감소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반도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저항률이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범위에 있는 물질이다.
  2.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치가 증가한다.
  3. 반도체 속에 극소량의 금속원자나 불순물이 혼합되어 있으면 전기저항에 큰 영향을 준다.
  4. 반도체는 열이나 빛 등을 받으면 특유한 현상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치가 증가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온도가 증가하면 반도체 내부 전자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전기저항이 감소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를 역전도 현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2[kΩ]의 저항에 20[mA]의 전류를 흘리기 위한 전압은 몇 [V]인가?

  1. 10[V]
  2. 20[V]
  3. 30[V]
  4. 40[V]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예! 이 문제는 오므라이스에게 딱 맞는 문제네요.

    저항의 전압-전류-저항 관계식인 V = IR을 이용하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어진 전류 I는 20[mA]이고, 저항 R은 2[kΩ]이므로,

    V = IR = 20[mA] x 2[kΩ] = 40[V]

    따라서, 정답은 "40[V]"입니다.

    간단하죠? :)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커패시터 20[㎌]과 30[㎌]이 직렬로 접속 되었을 때의 합성용량[㎌]은?

  1. 12
  2. 24
  3. 36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 접속된 커패시터의 합성용량은 각 커패시터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합성용량 = 1/20 + 1/30

    = (3+2)/60

    = 5/60

    = 1/12

    따라서, 합성용량은 12[㎌]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계기는?

  1. 메거 테스터
  2. 전류계
  3. 더블 브릿지
  4. 휘스톤 브릿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절연 저항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높은 값을 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류계나 브릿지 계기로는 측정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메거 테스터는 고저항을 측정하는 데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절연 저항 측정에 가장 적합한 계기입니다. 또한, 메거 테스터는 측정 결과를 디지털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정확도와 편의성 면에서도 우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그림과 같은 정류 회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브리지 회로
  2. 반파 회로
  3. 단상 회로
  4. 다상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4개의 다이오드로 구성된 브리지 회로이다. 브리지 회로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반파 회로와 달리 양쪽 반주기에서 모두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이오드의 양단에 인가되는 전압에 의하여 다이오드가 가지는 정전용량이 변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다이오드를 하나의 커패시터로 사용하는 다이오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제너 다이오드
  2. 가변용량 다이오드
  3. 쇼트키 다이오드
  4. 바리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의 양단에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pn 접합부의 전하밀도가 변화하면서 정전용량이 변화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다이오드를 하나의 커패시터로 사용하는 것을 가변용량 다이오드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가변용량 다이오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표준 전지의 양극 재료는?

  1. 수은
  2. 구리
  3. 백금
  4. 카드늄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 전지의 양극 재료는 수은입니다. 이는 수은이 전기적으로 안정적이며, 전기 화학적 반응에 대해 높은 활성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은은 액체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전극 표면적이 크고 전기적으로 연속적인 표면을 형성할 수 있어 전기적인 효율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회로 ⓛ에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건은?

  1. R1R4 = R2R3
  2. R1R4 > R2R3
  3. R1R4 < R2R3
  4. R1R4 - R2R3 = 1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흐르지 않으려면 회로가 개방회로(open circuit)여야 합니다. 따라서, 회로의 어느 부분에서도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R1과 R4 사이, 그리고 R2와 R3 사이의 전압차가 같아야 합니다. 이는 오므로 "R1R4 = R2R3"입니다. 만약 "R1R4 > R2R3"이라면, R1과 R4 사이의 전압차가 더 커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반대로 "R1R4 < R2R3"이라면, R2와 R3 사이의 전압차가 더 커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R1R4 - R2R3 = 1"은 회로의 동작과는 관련이 없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자동 판매기는 돈을 넣으면 일정량의 음료가 나온다. 이것은 무슨 제어인가?

  1. 시퀀스 제어
  2. 되먹임 제어
  3. 서보 제어
  4. 폐루프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 판매기는 돈을 넣으면 일정한 순서대로 음료가 나오는 것으로, 이는 시퀀스 제어에 해당한다. 시퀀스 제어는 일련의 과정이나 동작을 순서대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자동 판매기에서는 돈을 넣는 것부터 음료가 나오는 과정까지 일정한 순서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퀀스 제어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광파, 음파 표지

41. 다음 중 등대의 설계요건으로서 틀린 것은?

  1. 항내의 등대는 주로 육지초인표지이다.
  2. 연안표지는 부근의 다른 등광과 식별하기 위해 등질을 다르게한다.
  3. 육지초인표지는 일반적으로 구조가 튼튼하고 광도가 강하다.
  4. 일반적으로 해양에 돌출한 곳, 섬 등에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내의 등대는 주로 육지초인표지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항로상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등대는 육지초인표지가 아닌, 해상에 설치된 연안표지가 많이 사용된다. 이는 항로상에서 선박이 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호이겐스의 원리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굴절률이 다른 두 개의 투명한 매질속을 빛이 통과할 때 그 경계면에서 굴절된다.
  2. 빛이 진행하는 경로는 발광체와 관측자의 사이를 가장 빠른 시간내에 도달하게 만든다.
  3. 빛은 발광체의 운동에 따라 상대적으로 정지한 관측자에게 다른 파장의 빛으로 보인다.
  4. 빛이 전파할 때 어떤 순간의 파면에서의 모든 점은 다음 순간에 새로운 파동을 형성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전파할 때 어떤 순간의 파면에서의 모든 점은 다음 순간에 새로운 파동을 형성한다."가 호이겐스의 원리를 가장 잘 나타낸다. 이는 빛이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면의 모든 점에서 파동이 계속해서 새로운 파동을 형성하며 전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빛의 파동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원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IALA해상부표식은 세계를 몇개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서로 약간 다른 방식으로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느 지역에 속하는가?

  1. A지역
  2. B지역
  3. C지역
  4. D지역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는 B지역에 속한다. 이는 IALA에서 정한 지역 구분 중 하나로, 대부분의 아시아와 아프리카, 호주, 뉴질랜드 등이 이 지역에 속한다. B지역은 녹색 부표와 빨간색 부표를 사용하며, 녹색 부표는 왼쪽에 빨간색 부표는 오른쪽에 놓이는 방식을 채택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야간표지의 일반적인 점등시간은?

  1.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이다.
  2. 현지시각으로 18시부터 06시까지이다.
  3. 현지시각으로 19시부터 07시까지이다.
  4. 각국마다 일출몰시각을 고려하여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야간표지는 어두운 밤에 운전자들이 길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야간표지는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 점등됩니다. 이는 밤이 되어서 어두워지는 시간부터 해가 떠오르는 시간까지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이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항로표지의 빛, 색채, 형상 등이 보이게 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시간적 또는 거리적으로 발견이 용이할 것
  2. 가시거리내에서 눈에 띄기 쉬울 것
  3. 가시거리내에서 배경 또는 타 등화와 분별하기 쉬울 것
  4.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항로표지는 주변 환경과 구분되어야 하기 때문에 주위 배경색과 비슷하지 않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의 빛, 색채, 형상 등은 주위 배경색과 대조되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조류에 의한 부표의 경사각 계산시 고려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바람에 의한 경우와 같이 정적하중을 간주하여 계산한다.
  2. 보통 속도구배를 고려하지 않고 해수면상에서의 유속과 같은 유속을 사용한다.
  3. 조류에 의한 부표의 경사각을 결정하기 위해서 먼저 부표의 수면하부 부재에 작용하는 유속과 조류력, 조류력모멘트를 먼저 계산한다.
  4. 조류에 의한 부표의 최대 경사각은 조류력모멘트가 부표의 복원모멘트와 다를 때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조류에 의한 부표의 최대 경사각은 조류력모멘트가 부표의 복원모멘트와 다를 때 발생한다."

    해설: 조류에 의한 부표의 경사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부표의 수면하부 부재에 작용하는 유속과 조류력, 조류력모멘트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때 조류력모멘트가 부표의 복원모멘트와 다를 때, 부표는 최대 경사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부표가 더 이상 조류력에 대한 복원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물에 잠기게 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알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등명암광의 약기는?

  1. Oc W 8s
  2. lso W 10s
  3. FI R 10s
  4. Q W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암광의 약기는 "Oc"로 시작하는데, 이는 "Occulting"의 약어로서 불빛이 일정한 주기로 깜빡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불빛이 켜져 있는 시간과 깜빡이는 주기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Oc W 8s"는 불빛이 8초 동안 켜져 있고 8초 동안 깜빡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lso W 10s"는 "Iso"로 시작하는데, 이는 "Isophase"의 약어로서 불빛이 일정한 주기로 켜졌다 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불빛이 켜져 있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lso W 10s"는 불빛이 10초 동안 켜져 있고 10초 동안 켜졌다 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FI R 10s"는 "Fixed"의 약어로서 불빛이 계속 켜져 있는 것을 의미하고, "Q W"는 "Quick"의 약어로서 불빛이 매우 빠르게 깜빡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음향신호에 관한 주의사항으로 잘못 기술된 것은?

  1. 기상과 지형에 따라 음향전달 상태가 다르다.
  2. 해상에 안개가 끼어도 무신호를 하지않는 경우가 있다.
  3. 무신호는 시계가 좋을 때도 행한다.
  4. 선내에서는 정숙하여 타선박의 무신호를 들어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신호는 시계가 좋을 때도 행한다."는 잘못 기술된 것이다. 무신호는 안전을 위해 행하는 것이므로 시간과 상관없이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행해야 한다.

    무신호를 하지 않는 경우는 안전을 위해 행하는 것이므로, 안개 등의 기상상황이나 지형 등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음향전달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판단이 필요하다. 선내에서는 타선박의 무신호를 들어야 하며, 이 역시 안전을 위한 조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등대 기초형식의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1. 지반의 강도
  2. 등탑의 규모
  3. 외관의 모양
  4. 시공성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 기초형식의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외관의 모양"입니다. 등대 기초형식은 지반의 강도, 등탑의 규모,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외관의 모양은 기초형식과는 별개의 디자인적인 요소로서 고려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부표의 일반적인 설치 기준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선박간의 충돌, 암초 또는 장애물에 승양 또는 좌초의 위험이 많은 곳의 장소에는 서로 기능에 장애가 없도록 기수를 더 설치할 수 있다.
  2. 항로상 좌· 우측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외해시 1마일 이내, 준외해시 0.5마일 내외 정도이다.
  3. 부표의 배치선은 가능한 한 직선이거나 완만한 곡선이어야 한다.
  4. 수로상 변침점에는 만곡부의 내측 법선에 설표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상 좌· 우측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외해시 1마일 이내, 준외해시 0.5마일 내외 정도이다."가 알맞지 않은 것이다. 외해와 준외해의 경우,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 외해에서는 1마일 이내, 준외해에서는 0.5마일 내외로 설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해도상에 Fl(2)W 6s 69m(16)M Racon으로 항로표지가 표시되어 있을 경우 이를 잘못 해석한 것은?

  1. 6초의 주기로 섬광등이 2차례 점등한다.
  2. 등고는 69m이다.
  3. 광달거리는 16마일이다.
  4. 등색은 홍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등색은 홍색이다."가 아닌 "6초의 주기로 섬광등이 2차례 점등한다."이다. Fl(2)는 2차례 점등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6초의 주기로 두 번 점등한다는 뜻이다. 등고는 69m이고, 광달거리는 16마일이며, 등색은 홍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빛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빛은 똑같은 매질에서는 직진한다.
  2. 빛은 다른 매질의 경계에 도달하면 일부는 반사되고 나머지는 굴절하여 다른 매질 속으로 진행한다.
  3.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다.
  4. 빛은 매질의 온도와 압력에 상관없이 굴절률이 일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빛은 매질의 온도와 압력에 상관없이 굴절률이 일정하다."가 아닌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다."입니다. 빛의 파장이 다르면 굴절률도 다르기 때문에 빨간색 빛과 파란색 빛이 같은 매질에서 굴절될 때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로표지 등화의 등색으로 사용되지 않은 색은?

  1. 백색
  2. 황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에서 사용되는 등색은 주로 백색, 황색, 적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인성이 뛰어나고 멀리서도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청색은 멀리서는 잘 보이지만 가까이서는 시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항로표지 등화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안개· 호우등 시계가 불량한 날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항로표지는?

  1. 광파표지
  2. 음파표지
  3. 형상표지
  4. 전파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안개나 호우 등 시계가 불량한 날에는 시각적인 항로표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음파표지가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음파표지는 소리를 이용하여 항로를 안내하는 표지로, 안개나 비 등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도 소리를 통해 항로를 안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항해를 위해 음파표지가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등대 및 등표설계시 고려할 하중과 외력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자중,지진력,풍압력 및 파의 타상력이 계산에 고려되어야 한다.
  2.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등대는 지진력만 검토한다.
  3. 지진력은 등탑자중에 수평진도를 곱하여 계산한다.
  4. 풍압력은 속도압에 풍력계수를 곱한 것으로써 압력을 받는 면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작용하는 것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등대는 지진력만 검토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등대 및 등표설계시에는 파도의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파도의 영향을 받는 등대는 파력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파력은 파의 타상력과 파의 운동에 의한 압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등대 및 등표설계시에는 자중, 지진력, 풍압력, 파력 등 모든 하중과 외력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부표의 구조상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이 아닌 것은?

  1. 계류고리
  2. 인양고리
  3. 철탑과 부체와의 연결부
  4.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
(정답률: 알수없음)
  •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는 부표의 구조상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이 아닙니다. 이유는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는 부표의 구조상 가장 간단하고 강력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 연결부는 부표를 고정시키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철판과 번호판 연결부는 부표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진공중의 빛의 속도를 C, 어떤 매질의 굴절률을 n이라고 할 때, 그 매질 내를 통과하는 빛의 속도를 바르게 표현 한 것은?

  1. nC
  2. n2 C
  3. C/n
  4. C/n2
(정답률: 알수없음)
  • 매질 내에서 빛의 속도는 진공 속도보다 작아지므로, 매질 내에서의 빛의 속도는 C보다 작은 값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매질 내에서의 빛의 속도 = C/n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C/n"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중 일반적으로 광파의 투과율이 가장 높은 필터는?

  1. 적색 유리 필터
  2. 녹색 플라스틱 필터
  3. 황색 유리 필터
  4. 청색 플라스틱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황색 유리 필터는 일반적으로 광파의 투과율이 가장 높은 필터입니다. 이는 황색이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길어질수록 광파의 투과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황색 유리 필터가 가장 투과율이 높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광파표지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해양에 돌출한 곳, 섬 등 선박의 목표가 되는 위치를 선정하여 건설되는 광파표지는 무엇인가?

  1. 등대
  2. 조사등
  3. 교량등
  4. 도등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는 해상에서 선박이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광원을 이용하여 식별할 수 있는 표지물이다. 섬이나 돌출한 지형 등에 건설되어 선박의 항로를 안내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광파표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등대, 등표
  2. 도등, 조사등
  3. 지향등, 등주
  4. 등부표, 입표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와 입표는 광파표지에 포함되지 않는다. 광파표지는 주로 도로나 건물 등에서 사용되며, 등부표는 등대나 등산로 등에서 사용되는 표지이고, 입표는 항구나 해상에서 사용되는 표지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 이용

61. 다음중 선박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그 선박의 발신전파의 방향을 측정해서 전파의 방위를 다시 알려주는 무선국은 무엇인가?

  1. 무선방향탐지국
  2. 무지향성 무선표지국
  3. 지향성 회전식 무선표지국
  4. 지향성 무선표지국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으로부터 발신된 전파의 방향을 측정하여 그 방위를 알려주는 무선국을 무선방향탐지국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나 항구 등에서 다른 선박이나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무선방향탐지국은 무선파를 수신하고, 그 수신된 신호를 분석하여 전파의 방향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선박이나 물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 중 고정물표에 설치된 레이콘(Racon)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본선의 속력
  2. 본선의 흘수
  3. 본선의 위치
  4. 물표의 식별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물표에 설치된 레이콘은 선박이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장비로, 선박이 레이콘의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레이콘은 선박의 위치뿐만 아니라 속력, 흘수, 물표의 식별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본선의 흘수"입니다. 레이콘은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선박의 흘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2다음 전파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전파는 균일한 매질 내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전파는 진행 중에도 주파수가 일정히 유지된다.
  3. 진공 속에서의 전파의 속도는 음속과 같다.
  4. 전파는 성질이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되며,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공 속에서의 전파의 속도는 음속과 같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 진공 속에서는 전파의 속도가 빠르며, 이를 자유공간에서의 전파속도라고 한다. 이는 매질이 없기 때문에 전파가 방해받지 않고 직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전파는 매질에 따라 속도가 다르며, 진공 속에서는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중파무선표지의 방위 측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해안선 효과로서 전파경로와 해안선이 이루는 각도가 몇 도 이하이면 방위 측정 시 주의가 요구되는가?

  1. 20°이하
  2. 40°이하
  3. 50°이하
  4. 60°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해안선과 전파경로가 이루는 각도가 작을수록, 즉 20° 이하일수록, 중파무선표지에서 발신된 신호가 해안선에 반사되어 다시 중파무선표지로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방위 측정이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방위 측정 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우리나라는 전 해역을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을 이중으로 커버할 수 있는 DGPS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002년 12월 말까지 설치된 DGPS 기준국의 수는 몇 개인가?

  1. 8개
  2. 9개
  3. 10개
  4. 11개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는 전 해역을 11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DGPS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2002년 12월 말까지 설치된 DGPS 기준국의 수는 11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프로펠러형 풍력발전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달계
  2. 상용전원부
  3. 전기계
  4. 제어계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형 풍력발전 시스템은 풍력으로 인해 발전기가 회전하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구성요소로는 전달계, 전기계, 제어계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상용전원부는 시스템의 전원을 공급하는 부품으로, 풍력발전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용전원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GPS는 몇 개의 위성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10개의 위성과 3개의 예비위성
  2. 12개의 위성과 1개의 예비위성
  3. 21개의 위성과 3개의 예비위성
  4. 12개의 위성과 3개의 예비위성
(정답률: 알수없음)
  • GPS는 24개의 위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21개의 위성은 실제 위치 측정에 사용되고, 나머지 3개의 예비위성은 만약에 어떤 이유로 인해 실제 위성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대체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1개의 위성과 3개의 예비위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선박통항신호소(VTS)에서 취하는 서비스 중에 통항선박의 항법위반의 범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정해진 항로를 이탈하여 항해하는 경우
  2. 정해진 항법을 위반하여 항해하는 경우
  3. 예견되는 위험에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4. 주기관 성능저하로 설계 속력으로 항해하지 못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관 성능저하로 설계 속력으로 항해하지 못하는 경우는 항법위반의 범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선박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선박 운항 중에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VTS에서는 해당 선박에 대한 안전 조치를 취하거나 경고를 발송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LORAN-C의 기선상에서 1 ㎲의 오차는 몇 m의 위치선 오차를 가져오는가?

  1. 135 m
  2. 145 m
  3. 155 m
  4. 200 m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는 초당 100,000 신호주기를 발생시키며, 이는 10 마이크로초마다 하나의 신호주기가 생성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1 마이크로초의 오차는 1/10 위치선 주기의 오차를 의미하며, LORAN-C의 위치선 주기는 약 1,500m이므로 1 마이크로초의 오차는 150m의 위치선 오차를 가져온다. 따라서 1 마이크로초의 오차가 1.45배 증가하면, 약 145m의 위치선 오차를 가져온다. 따라서 정답은 "145 m"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GPS 운용 위성의 궤도 반경은?

  1. 약 25,500km
  2. 약 26,500km
  3. 약 27,500km
  4. 약 28,500km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운용 위성은 지구 주변을 도는 인공위성으로, 지구 중심에서 약 26,500km 정도의 궤도 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GPS 시스템이 지구의 전역적인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궤도 반경으로, 이 궤도 반경에서 위성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 속도에 맞춰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며, 지구의 모든 지점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다음중 Micro파 무선표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Loran-C
  2. Radar 반사기
  3. Talking Beacon
  4. Shodarvision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는 위치 결정 시스템으로, Micro파 무선표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Micro파 무선표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로란C는 이용 가능한 유효범위가 800해리에 달하는 중장거리 전파표지이다. 이 표지의 2DRMS(95%)에서의 지리적 정밀도의 조건으로서 맞는 것은?

  1. 약 1해리
  2. 약 1/2해리
  3. 약 1/4해리
  4. 약 1/8해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약 1/4해리"

    2DRMS(95%)에서의 지리적 정밀도는 일반적으로 전파표지의 이용 가능한 유효범위의 1/20 이내여야 한다. 따라서, 로란C의 경우 800해리의 1/20인 40해리 이내여야 한다. 이에 따라 "약 1/4해리"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3-4국의 송신국이 한조로서 체인을 구성하고, 주국 및 각 종국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지속파를 발사하며, 이용자는 수신한 전파의 위상비교에 의해 위치정보를 얻도록 하는 전파표지로서 맞는 것은?

  1. 로란 A
  2. 오메가
  3. 데카
  4. 로란 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데카"입니다.

    데카는 10kHz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전파표지입니다. 3-4국의 송신국이 한조로서 체인을 구성하고, 주국 및 각 종국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지속파를 발사하며, 이용자는 수신한 전파의 위상비교에 의해 위치정보를 얻도록 합니다. 이때, 데카는 다른 전파표지와 달리 주파수가 낮아서 전파의 위상비교가 더욱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카가 위치정보를 얻기에 적합한 전파표지입니다.

    로란 A와 C는 100kHz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전파표지이며, 오메가는 10kHz와 13.6kHz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전파표지입니다. 이들은 데카보다 주파수가 높아서 전파의 위상비교가 덜 정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미국의 GPS에서 안보를 위하여 고의로 정밀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1. AS(Anti Spoofing)
  2. SA(Selective Availability)
  3. PPS(Precise Positioning Service)
  4. SPS(Standard Positioning Service)
(정답률: 알수없음)
  • SA(Selective Availability)는 미국의 GPS에서 안보를 위해 고의로 정밀도를 떨어뜨리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미국 군사용 GPS 수신기에만 해제되어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민간용 GPS 수신기는 정확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마이크로파를 선박용 레이더에 쓰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회절현상이 적고 직진성이 좋다.
  2. 반사파가 약하다.
  3. 지향성이 좋은 비임을 만들 수 있다.
  4. 혼신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파는 물에 흡수되기 때문에 반사파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용 레이더에서는 마이크로파를 사용하여 물 위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선박의 레이더에서 발사된 전파를 수신하면, 같은 주파수대의 비콘 신호를 발사하여 레이더 화면에 모스 부호로 위치를 나타내는 전파표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레이마크비컨
  2. 레이더비컨
  3. 코스비컨
  4. 로타리비컨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레이더에서 발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위치를 나타내는 전파표지를 만들기 위해 발사되는 비콘 신호를 레이더비컨이라고 한다. 이는 레이더와 비슷한 주파수를 사용하여 위치를 나타내는 비콘 신호를 발사하여 레이더 화면에 모스 부호로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잡음방해에 대한 개선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안테나에 노치 필터(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좁게 설계한다.
  3.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힌다.
  4. 송신 전력을 약간 저하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 전력을 약간 저하시키는 것은 잡음방해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신호의 전달 거리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이 더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LORAN-C 신호의 오차의 요인으로 틀린 것은?

  1. 주국과 종국 펄스 발사의 동기 오차
  2. 지상파 전파 전달 오차
  3. 주국과 종국의 기선(Baseline) 거리오차
  4. 공간파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 신호의 오차의 요인 중에서 "주국과 종국의 기선(Baseline) 거리오차"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LORAN-C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주국과 종국 사이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요인들로는 주국과 종국 펄스 발사의 동기 오차, 지상파 전파 전달 오차, 그리고 공간파 오차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다음 중 접지저항이 가장 작은 접지방식은?

  1. 심굴접지
  2. 방사성접지
  3. 카운터포이즈
  4. 다중접지
(정답률: 알수없음)
  • 다중접지는 여러 개의 접지선을 병렬로 연결하여 접지저항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접지저항이 가장 작은 접지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로란C의 점유주파수 대역폭의 허용치는 20㎑이다. 허용된 점유주파수대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측장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와트메타
  2. 주파수카운터
  3. 오실로스코프
  4. 스팩트럼 어날라이저
(정답률: 알수없음)
  • 스팩트럼 어날라이저는 주파수 대역폭을 분석하는데 특화된 계측장비로, 주파수 스펙트럼을 그래프로 표시하여 빠르고 정확한 주파수 대역폭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로란C의 점유주파수 대역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스펙트럼 어날라이저가 가장 적합한 계측장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