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항로표지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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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광원의 빛을 굴절 및 반사시키는 작용을 이용하여 좁은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기 위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렌즈
  2. 색 필터
  3. 렌즈 덮개
  4. 항로표지용 전구
(정답률: 알수없음)
  • 렌즈는 광선을 굴절시켜 좁은 범위의 각도에서 높은 광도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학 기기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빛을 굴절시켜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렌즈를 이용합니다. 색 필터는 빛의 색상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렌즈 덮개는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항로표지용 전구는 항로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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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박 항해 시 이용하는 물표의 선정에 있어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해도상의 위치가 명확하고 뚜렷한 물표를 선정한다.
  2. 먼 물표보다는 적당히 가까운 물표를 선택한다.
  3. 가능한한 3개이상의 물표를 선정한다.
  4. 물표 상호간의 kr도는 10∼25°인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항해 시 이용하는 물표의 선정에 있어서의 주의사항 중에서 물표 상호간의 kr도는 10∼25°인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올바른 주의사항이다. 이유는 이 범위 내의 kr도를 가진 물표는 선박이 항해하는 동안에도 일정한 각도로 보이기 때문에, 항해 중에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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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등선, 등부표 및 랜비(LANBY)의 용도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위험한 여울목, 사주 암초 등의 표시
  2. 육지초인 위치의 표시
  3. 통항분리대 진입로의 표시
  4. 긴 통항로 내에서 직선항로의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등선은 선박이 항로를 따라 가도록 안내하는 선으로, 등부표는 등선의 위치를 표시하는 표지판이며, 랜비(LANBY)는 선박이 항로를 따라 가도록 안내하는 기둥이나 막대기를 말합니다. 이 중 "긴 통항로 내에서 직선항로의 표시"는 등선, 등부표, 랜비(LANBY)가 가장 먼 용도입니다. 이는 긴 항로에서 선박이 직선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특정 위험지역이나 위치를 안내하는 등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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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로표지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권한은 누구에게 있는가?

  1. 해양수산부장관
  2. 건설교통부장관
  3. 대통령
  4. 국무총리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는 해양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권한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장관은 해양수산부의 장으로서, 해양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항로표지의 설치와 관리도 그 업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항로표지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권한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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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로표지위탁관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시설 및 장비의 등록기준을 갖추고 해양수산부장관에게 등록하도록 되어있다. 이때 등록기준이 아닌 것은?

  1. 선박(5톤 이상)
  2. 사무실
  3. 선박(2톤 이상)
  4. 측정장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5톤 이상)은 등록기준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항로표지위탁관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선박(2톤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만, 선박의 톤수 기준은 2톤 이상이면 되므로 5톤 이상인 선박은 등록기준이 아니다. 따라서 "선박(5톤 이상)"이 등록기준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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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안선에서 20마일(해리)이상의 해양을 항해하는 선박에 게 육지를 초인하게 하거나 선위를 확정함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어느 것인가?

  1. 육지초인표지
  2. 항양표지
  3. 연안표지
  4. 항만인지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해안선에서 20마일 이상의 해양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육지를 초인하게 하거나 선위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육지초인표지를 설치해야 한다. 육지초인표지는 해안선에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되며, 선박이 육지를 초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항양표지는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연안표지는 해안선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항만인지표지는 항구 내부에서 선박의 위치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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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우리나라의 부표의 종류, 형상, 도색, 두표에 관한 기준은?

  1. IALA 해상부표식 " A " 방식
  2. IALA 해상부표식 " B " 방식
  3. IALA 해상부표식 " C " 방식
  4. IALA 해상부표식 " D "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의 부표의 종류, 형상, 도색, 두표에 관한 기준은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해상부표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해안선이 길고 바다 깊이가 깊은 특성상 IALA 해상부표식 "B"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빨간색과 초록색 부표를 사용하며, 빨간색 부표는 왼쪽에 두고 초록색 부표는 오른쪽에 두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선박 운항 시 방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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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형상표지란 무엇인가?

  1. 모양이 아름다운 표지이다.
  2. 입표, 부표, 육표는 제외된다.
  3. 도표는 형상 표지가 아니다.
  4. 주표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형상표지는 주로 상표나 로고와 같은 회사나 브랜드의 대표적인 모양이나 디자인을 말한다. 따라서 "주표를 말한다."는 다른 보기와 달리 정확한 정의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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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광학적 광달거리(I)는 (E· d2)/Td로 구한다. 여기서 T가 의미하는 것은?

  1. 광원의 광도
  2. 명목적 광달거리
  3. 한계가시조도
  4. 국제가시도규정에 의한 전파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T는 한계가시조도(threshold illuminance)를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룩스(lux)이다. 국제가시도규정에 의한 전파계수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의 양과 거리에 따른 광의 감쇠를 고려하여 광달거리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상수값이다. 이 값은 광원의 특성과 측정 방법에 따라 다르며,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값이다. 따라서 광달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국제가시도규정에 의한 전파계수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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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이 2시간동안 12해리를 항해하였다면 이 선박의 속력은 얼마인가?

  1. 4놋트
  2. 6놋트
  3. 8놋트
  4. 10놋트
(정답률: 알수없음)
  • 속력 = 이동거리 ÷ 이동시간

    선박이 2시간동안 12해리를 항해했으므로, 속력은 12해리 ÷ 2시간 = 6놋트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놋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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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당 50섬광이상 80섬광 미만의 비율로 반복되는 등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급섬광
  2. 연속급섬광
  3. 초급섬광
  4. 군급섬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등화를 "급섬광"이라고 부른다. 이는 분당 50섬광이상 80섬광 미만의 비율로 반복되기 때문이다. "연속급섬광"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섬광을 의미하며, "초급섬광"과 "군급섬광"은 등화의 강도와 관련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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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로표지장비 및 용품에 대한 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어느것인가?

  1. 사용전검사
  2. 정기검사
  3. 변경검사
  4. 임시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임시검사는 항로표지장비 및 용품에 대한 검사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임시검사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실시하는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장비 및 용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전검사, 정기검사, 변경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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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IALA해상부표식에 있어서 색이 다른 등광은 항로표지의 식별을 돕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는데, 백색광을 사용할 수 없는 항로표지는 어느 것인가?

  1. 방위표지
  2. 고립장해표지
  3. 안전수역표지
  4. 특수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광은 가시거리가 가장 높기 때문에 항로표지의 식별에 가장 적합한 색이다. 따라서 백색광을 사용할 수 없는 항로표지는 식별이 어려워지므로 사용이 제한된다. 특수표지는 일반적인 항로표지와는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백색광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특수표지가 백색광을 사용할 수 없는 항로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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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해상교통안전법 또는 개항질서법상 규정된 항로로서 자연조건, 교통조건,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설정된 항로로 법적 강제력이 있는 항로는?

  1. 추천항로
  2. 권고항로
  3. 계획항로
  4. 법정항로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교통안전법 또는 개항질서법에서 규정된 항로 중 법적 강제력이 있는 항로는 법정항로입니다. 이는 법에 따라 설정되어 있으며, 항로를 따르지 않을 경우 법적 책임을 지게 됩니다. 따라서 항로를 선택할 때는 법정항로를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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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로표지(등표) 구조물 원형단면의 설계시 철근의 피복두께는?

  1. 4㎝이상
  2. 5㎝이상
  3. 6㎝이상
  4. 7㎝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등표) 구조물은 바다나 강 등 수중에서 파도나 유동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내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철근의 피복두께는 구조물의 수명과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항로표지(등표) 구조물의 철근 피복두께는 7㎝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조물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철근 피복두께가 충분하지 않으면 철근이 부식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구조물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로표지(등표) 구조물의 설계시 철근의 피복두께는 7㎝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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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로에 관한 용어 중 추천항로란 무엇인가?

  1. 해상교통안전법 또는 개항질서법상 규정된 항로로서 자연조건, 교통조건,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설정된 항로로서 법적 강제력이 있는 항로
  2. 법정항로와 같으나 권한 있는 당국이 설정하여 행정지도 하는 항로이나 법적구속력이 없는 항로
  3. 초대형선의 안전항해를 위하여 신항만개발 또는 기존항로의 정비에 따라 배선계획상 최대선박의 제원을 고려하여 항로폭과 수심을 확보하고 교통분리 등 항행관제를 하는 항로
  4. 해역의 자연적 조건만을 고려하여 수로기관장이 해도상에 도재하는 항로
(정답률: 알수없음)
  • 추천항로는 해역의 자연적 조건만을 고려하여 수로기관장이 해도상에 도재하는 항로이다. 다른 항로들과는 달리 법적 강제력이 없으며, 권한 있는 당국이 설정하거나 행정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수로기관장이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항로이다. 따라서 항로 선택은 선장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며,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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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로 항박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법은?

  1. 점장도법
  2. 대권도법
  3. 평면도법
  4. 다원추도법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도법은 3차원 공간에서의 물체를 2차원 평면 상에 투영하여 나타내는 도법으로, 항박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다른 도법에 비해 오차가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평면도법은 공간의 모든 면을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물체를 표현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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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부표의 도색을 홍백 종선으로 표시하여야 할 형상표지는?

  1. B지역의 우현표지
  2. 북방위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부표의 도색을 홍백 종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안전수역표지의 형상표지이다. 이는 해상에서 안전한 항해를 위해 사용되며, 홍백 종선은 부표의 윤곽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부표의 형상표지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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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IALA 해상부표식에서 A지역과 B지역으로 도색이나 등색등이 다르게 구분되는 표지는?

  1. 측방표지
  2. 방위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측방표지는 A지역과 B지역에서 도색이나 등색등이 다르게 구분되는 표지입니다. 이는 선박이 현재 위치한 지역을 파악하고, 해당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지역과 B지역에서 측방표지는 서로 다른 색상과 모양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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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협수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항로의 연장선 위에 앞뒤로 높고 낮은 2개 이상의 육표를 설치하여 선박을 유도하는 주간표지는?

  1. 입표
  2. 도표
  3. 부표
  4. 육표
(정답률: 알수없음)
  • 주간표지는 항로를 안내하기 위한 표지물로,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중에서도 협수로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앞뒤로 높고 낮은 육표를 설치하여 선박을 유도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도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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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 전자기초

21. 그림의 입력 A, B, C와 출력 D의 관계는?

  1. AND
  2. OR
  3. NOT
  4. NOR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 B, C 중 하나라도 0이면 출력 D는 1이 되고, 모두 1일 때만 출력 D가 0이 된다. 이러한 동작은 NOR 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NOR"이다. NOR 게이트는 모든 입력이 0일 때만 1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모두 0을 출력하는 논리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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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버터(inverter)의 기본적인 기능은?

  1. 직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
  2.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
  3.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
  4. 교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
(정답률: 알수없음)
  • 인버터의 기본적인 기능은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기를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나 기계 등에서 사용되며,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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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배전반용 계기에 주로 사용되는 제어 방식은?

  1. 비율제어
  2. 액체제어
  3. 중력제어
  4. 스프링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배전반용 계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제어되는데, 중력제어 방식은 중력을 이용하여 계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전반용 계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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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류회로중 맥동율이 가장 적은 방식은?

  1. 단상전파회로
  2. 단상반파회로
  3. 3상전파회로
  4. 3상반파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맥동율은 전류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맥동율이 가장 적은 방식은 전류의 손실이 적은 방식입니다. 3상전파회로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전류를 공급하므로 전류의 흐름이 균일하게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맥동율이 가장 적습니다. 따라서 3상전파회로가 맥동율이 가장 적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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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납 합금 격자에 양극 작용 물질을 채운 양극판을 가진 축전지의 형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래드식
  2. 포켓식
  3. 페이스트식
  4. 소결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페이스트식"입니다.

    페이스트식 축전지는 납 합금 격자에 양극 작용 물질을 채운 양극판을 가진 축전지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 축전지는 양극 작용 물질을 페이스트 형태로 만들어서 납 합금 격자에 채워 넣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페이스트는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전기를 축적합니다.

    반면에 클래드식 축전지는 양극 작용 물질을 양극판의 표면에 직접 붙여서 만듭니다. 포켓식 축전지는 작은 포켓 안에 양극 작용 물질을 넣어서 만듭니다. 소결식 축전지는 양극 작용 물질을 고온으로 가열해서 합금으로 만든 후, 이를 양극판에 붙여서 만듭니다.

    따라서, 페이스트식 축전지는 양극 작용 물질을 페이스트 형태로 만들어서 납 합금 격자에 채워 넣는 축전지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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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 기관을 이용한 자가발전설비의 부속장치중 일정한 주파수를 얻는 것과 관계가 깊은 것은?

  1. 셀모터
  2. 연료공급조
  3. 조속기
  4. 감압수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 기관을 이용한 자가발전설비에서 일정한 주파수를 얻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디젤 기관의 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해주는 부속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이 조속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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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Δ 결선된 대칭 3상 전원이 있다. 선 전류는 상 전류의 몇배인가?

  1. 0.5배
  2. 1배
  3. √2
  4. √3
(정답률: 알수없음)
  • 답은 "√3"이다.

    대칭 3상 전원에서 각 상의 전압은 120도씩 차이가 나므로, 각 상의 전압을 V라고 할 때, 선간 전압은 √3V가 된다. 이때,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므로, 각 상의 전류를 I라고 할 때, 선 전류는 √3I가 된다. 따라서, 선 전류는 상 전류의 √3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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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태양전지에 축전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1. 태양광이 없는 시기에 대비하여
  2. 빛의 반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3. 빛을 최대한으로 받아들이기 위하여
  4. 전지를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이 없는 시기에 축전장치를 사용하여 태양전지에서 축적된 전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일관된 전기 공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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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류 I[A]에 대한 P점의 자계 H[A/m]의 방향이 옳게 표시된 것은? (단, ⊙은 지면을 나오는 방향, ⊗은 지면으로 들어가는 방향 표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른쪽으로 흐르는 전류에 대해 오른쪽 손 법칙을 적용하면 엄지손가락이 전류 방향을, 나머지 손가락이 자계 방향을 나타낸다. 따라서, 전류가 오른쪽으로 흐르면 자계는 ⊗ 방향으로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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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분 동안에 876000[J]의 일을 한다면 전력[W]은?

  1. 4800
  2. 5700
  3. 6500
  4. 73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일을 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시간 단위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2분 동안 876000[J]의 일을 한다면, 일의 속도는 876000[J] / 120[s] = 7300[J/s]가 됩니다. 이것은 전력으로 변환하면 7300[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3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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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의 합성정전용량을 구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정전용량은 각 전지의 정전용량의 역수의 합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합성정전용량 = (1/2 + 1/4 + 1/6)F = 7/12F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각 전지의 정전용량은 2F, 4F, 6F 이므로, 역수를 구하면 각각 1/2, 1/4, 1/6 이다. 이를 합하면 7/12 이므로, 합성정전용량은 7/12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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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개의 저항 R1, R2, R3〔Ω 〕을 병렬로 접속했을 때의 합성 저항은?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된 저항의 합성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합성 저항 = 1/R1 + 1/R2 + 1/R3

    따라서, 주어진 저항 값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합성 저항 = 1/10 + 1/20 + 1/30
    1/합성 저항 = 3/60
    합성 저항 = 20

    따라서, 병렬 접속된 저항의 합성 저항은 20Ω이다.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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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축전지의 설폐션(sulfation)현상이 아닌 것은?

  1. 과도적 서지전류가 일어난다.
  2. 극판이 백색으로 되거나 백색 반점이 생긴다.
  3. 비중이 저하하고 충전 용량이 감소한다.
  4. 충전시 전압상승이 빠르고 다량으로 가스가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의 설폐션 현상은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충전 용량이 감소하고 극판이 백색으로 되거나 백색 반점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충전시 전압상승이 빠르고 다량으로 가스가 발생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과도적 서지전류가 일어난다"는 증상은 축전지의 과충전이나 과방전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축전지 내부에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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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류발전기의 병렬 운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발전기의 용량이 같을 것
  2.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3.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4.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발전기의 용량이 같을 경우, 각 발전기가 생성하는 전압과 전류의 크기가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병렬 운전 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용량이 같을 경우, 기전력의 크기, 위상, 파형은 모두 같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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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아래 접점에 대해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순시접점
  2. 잔류접점
  3. 전자접점
  4. 타이머접점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접점은 "잔류접점"이다. 이는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에도 전기적인 신호가 유지되는 접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접점은 일반적으로 회로의 유지를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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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류발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분권발전기
  2. 직권발전기
  3. 복권발전기
  4. 동기발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발전기의 종류는 "분권발전기", "직권발전기", "복권발전기" 이지만, "동기발전기"는 교류발전기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직류발전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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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직류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이 아닌 것은?

  1. 단자 전압이 같을 것
  2. 외부 특성이 같을 것
  3. 극성을 같게 할 것
  4. 용량이 같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 중에서 "용량이 같을 것"은 아닙니다. 이는 병렬운전 시에 발생하는 전류의 분배를 균등하게 하기 위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량이 다른 직류 발전기를 병렬로 운전할 경우, 전류의 분배가 불균등하게 되어 발전기의 과부하나 과전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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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접지 공사의 접지선은 접지선임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어떤 색의 절연전선을 사용하는가?

  1. 녹색
  2. 적색
  3. 황색
  4.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접지선은 전기적으로 안전한 지면과 연결되어 지하에 있는 땅으로 전기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접지선은 전기적으로 안전한 녹색의 절연전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도 표준화된 색상으로, 전기기기나 시설물에서도 녹색 절연전선이 접지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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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HP]은 몇[W]인가?

  1. 746
  2. 754
  3. 763
  4. 735
(정답률: 알수없음)
  • HP는 "Horsepower"의 약자로,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W는 "Watt"의 약자로, 와트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두 단위는 서로 다른 단위이므로 변환이 필요하다. 1마력은 약 746와트에 해당하므로, HP가 1일 때 W는 74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74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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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회로의 쌍대회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쌍대회로란, 회로의 전압-전류 특성이 대칭적인 두 회로를 말합니다. 이때, 쌍대회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압과 전류의 교환
    2. 저항의 교환
    3. 회로의 구성 요소의 위치 교환

    따라서, 주어진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교환을 하면서, 저항의 위치를 교환하면 쌍대회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는 주어진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교환을 하면서, 저항의 위치를 교환한 결과 얻어지는 회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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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 음파 표지

41. 다음은 부표의 복원성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물 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부심이라 한다.
  2. 부심에서 경심까지의 높이를 BM이라 한다.
  3. 복원모멘트의 크기는 GM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4. GM이 클수록 부표의 안전성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원모멘트의 크기는 GM에 비례하여 감소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복원모멘트는 부표가 기울어졌을 때, 부표의 무게 중심과 부심 사이의 수직거리를 곱한 값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GM이 클수록 부표가 더욱 안정적이므로, 복원모멘트의 크기도 증가한다. GM이 작을수록 부표의 안전성이 낮아지므로, 복원모멘트의 크기도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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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등탑 기초형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중력식기초
  2. 반력식기초
  3. 부착식기초
  4. 음력식기초
(정답률: 알수없음)
  • 음력식기초는 등탑 기초형식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음력식기초는 중력이 아닌 음력을 이용하여 지지력을 발생시키는 기초형식으로, 등탑의 안정성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탑의 기초로는 중력식기초, 반력식기초, 부착식기초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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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광도의 단위는?

  1. lx
  2. cd
  3. nm
  4. lm
(정답률: 알수없음)
  • 광도의 단위는 "cd" 즉, 칸델라(Candela)이다. 이는 광원이 발하는 광도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1cd는 1/60cm²의 면적에서 1/683 와트의 광도를 발하는 광원의 세기와 같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룩스(lx, 조명의 밝기), 나노미터(nm, 파장), 루멘(lm, 광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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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야간에 광학적 광달거리가 제한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거리 3승에 비례하는 발산감쇠
  2. 표지등화의 강도
  3. 대기투과율
  4. 등화를 인식하는 각막상의 최소의 조도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 3승에 비례하는 발산감쇠"는 광선이 일정 거리를 이동할 때 발생하는 광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원에서 발산된 광선이 일정 거리를 이동하면서 공간에 흩어지고 흡수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광의 강도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야간에 광학적 광달거리를 제한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표지등화의 강도", "대기투과율", "등화를 인식하는 각막상의 최소의 조도"는 광선의 이동거리와는 무관하게 광의 강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므로, 야간에 광학적 광달거리를 제한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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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형 회전 광학계중 일본에서 분류하고 있는 렌즈의 등급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렌즈의 구조
  2. 렌즈의 내경
  3. 렌즈의 외경
  4. 반사경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에서 대형 회전 광학계의 렌즈 등급은 "렌즈의 내경"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렌즈의 직경을 나타내며, 렌즈의 크기와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의 내경이 클수록 더 많은 빛을 수집할 수 있고, 더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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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등부표의 설치를 위한 해역을 올바르게 구분한 것은?

  1. 원양, 연안, 내해, 협수로
  2. 외해, 내해, 협수로 해역, 급류해역
  3. 외해, 준외해, 내해, 급류해역
  4. 외해, 준외해, 내해, 협수로 해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해, 준외해, 내해, 급류해역"입니다.

    - 원양: 대양의 중심부를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연안: 해안가를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지만 선택지에는 없습니다.
    - 내해: 대륙과 둘러싸인 해역을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 협수로: 강이 바다로 흐르는 입구 부분을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지만 선택지에는 없습니다.
    - 외해: 대양과 연결된 해역을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 준외해: 외해와 내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해역을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 급류해역: 해류가 매우 세고 위험한 해역을 말하며, 등부표 설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등부표의 설치를 위한 해역은 외해, 준외해, 내해, 급류해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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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용어와 단위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휘도- cd/m2
  2. 광속 - lm
  3. 조도 - cd/m2
  4. 방사속 - W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방사속 - W"이다. 방사속은 단위가 W/s로 나타내며, 시간당 발생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조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cd/m2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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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부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렌즈
  2. 충전조절기
  3. 색필터
  4. 렌즈보호대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부품에는 빛을 조절하거나 필터링하는 렌즈, 색을 조절하는 색필터, 렌즈를 보호하는 렌즈보호대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충전조절기는 전기적인 부품으로, 등명기 상부등체 구성부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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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로표지 중 두표가 흑색 구형 2개인 것은?

  1. 안전 수역 표지
  2. 북방위 표지
  3. 고립 장애 표지
  4. 특수 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개의 흑색 구형은 고립 장애 표지를 나타냅니다. 이 표지는 항로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구역을 나타내며, 선박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지 않도록 경고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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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등화의 점멸을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전력의 공급을 주기적으로 단속한다.
  2. 광원의 주위에서 개구가 있는 스크린을 수직방향으로 회전시킨다.
  3. 펜슬빔(pencil beam)을 발하는 섬광렌즈 또는 반사경을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킨다.
  4. 광원전면에서 셔터를 개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력의 공급을 주기적으로 단속한다."이다. 등화의 점멸을 위해서는 광원의 주위에서 개구가 있는 스크린을 수직방향으로 회전시키거나, 펜슬빔을 발하는 섬광렌즈 또는 반사경을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키거나, 광원전면에서 셔터를 개폐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전력의 공급을 주기적으로 단속하는 것은 등화의 점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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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최근 등대 구조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1. 철재
  2. 석재
  3. 콘크리트
  4. 벽돌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는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서 바다나 강가와 같이 악천후에 노출되는 등대 구조물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등대 구조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콘크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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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압축공기에 의하여 사이렌을 취명시키는 방법으로 압축공기를 만드는데 필요한 발동기와 압축공기를 통과시켜 소리를 내는 공기압축기로 구성되어진 무신호기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에어사이렌
  2. 다이야폰
  3. 모터사이렌
  4. 다이야후램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어사이렌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공기압축기로, 사이렌을 취명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축공기를 만드는 발동기와 압축공기를 통과시켜 소리를 내는 공기압축기로 구성되어진 무신호기는 에어사이렌입니다. 다이야폰, 모터사이렌, 다이야후램폰은 다른 방식으로 소리를 내는 기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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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음파의 속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1. 음파의 진동수
  2. 공기중의 습도
  3. 대기압의 변화
  4. 공기의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의 속도는 매질의 밀도와 탄성에 영향을 받는데, 공기의 온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가 높은 온도일수록 분자들이 더 많이 움직이고, 이로 인해 공기의 밀도와 탄성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공기가 높은 온도일수록 음파의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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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빛이 물질의 경계면에서 굴절될 때 그 굴절률에 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1. 빛의 파장이 길수록 큰 값을 갖는다.
  2.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큰 값을 갖는다.
  3. 빛의 세기가 강할수록 큰 값을 갖는다.
  4. 빛의 세기가 약할수록 큰 값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큰 값을 갖는다."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물질 내에서 더 많은 굴절을 일으키기 때문에 굴절률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물질 내에서 짧을수록 더 많은 수의 원자나 분자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더 큰 굴절률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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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등대 및 등표의 기초중 경암지반에 적합한 기초형식은?

  1. 중력식
  2. 반력식
  3. 부착식
  4. 조립식
(정답률: 알수없음)
  • 경암지반은 안정성이 높은 지반으로, 등대나 등표의 기초로는 부착식이 적합합니다. 부착식은 지반과 구조물을 강력하게 결합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경암지반과 같이 안정성이 높은 지반에서는 효과적입니다. 또한 부착식은 지반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설치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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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977년 IALA에서 권고한 실효광도 산출을 위한 계산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슈미트 크라우센 방식
  2. 알라드 방식
  3. 블론델· 레이· 더글러스 방식
  4. 코시미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코시미더 방식은 1977년 IALA에서 권고한 실효광도 산출을 위한 계산방식과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방식들은 모두 실효광도 산출을 위한 계산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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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자석을 이용하여 금속판을 진동시켜 취명하는 것은?

  1. 다이야폰
  2. 모터사이렌
  3. 다이야후램폰
  4. 에어사이렌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야후램폰은 전자석을 이용하여 금속판을 진동시켜 취명하는 악기입니다. 다이야후램폰은 전자석이 금속판을 진동시키면서 소리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금속판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음색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다이야후램폰이 전자석을 이용하여 금속판을 진동시켜 취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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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안전수역표지로 이용되는 등질은?

  1. 단섬광
  2. 군섬광
  3. 급섬광
  4. 모르스광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수역표지는 해상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등질로 사용되는 광선은 모르스광입니다. 모르스광은 광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보내는 광선으로, 이를 이용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수역표지에서는 모르스광을 이용하여 특정한 신호를 보내어 안전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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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급섬광을 나타내는 등질의 약기는 무엇인가?

  1. F
  2. F1
  3. Q
  4. Al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Q"입니다. 급섬광을 나타내는 등질의 약기는 "Q"로 표시됩니다. 이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정한 규격 중 하나로, 높은 주파수에서 발생하는 강한 전파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F"는 주파수를 나타내는 약어이고, "F1"은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Alt"는 고도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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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등대의 높이가 36m, 관측자의 안고가 25m인 경우의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약 얼마인가?

  1. 23 마일
  2. 18마일
  3. 12마일
  4. 10마일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의 높이와 관측자의 안고를 더한 값이 바로 광달거리가 된다. 따라서, 36m + 25m = 61m 이다. 이를 마일로 변환하면 61m / 1609.34m/mi = 0.0379mi 이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정답은 "23 마일"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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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 이용

61. 다음중 포항 LORAN-C 주국(한국체인)에 대한 종국이 아닌 곳은?

  1. 광 주
  2. 간절곶
  3. 게사시
  4. 니지마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절곶은 일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포항 LORAN-C 주국(한국체인)의 종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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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GPS 위성이 궤도상에서 0.5항성일에 일주한다. 이를 지구상에서 볼 때 같은 위치를 통과하는 주기는?

  1. 23시간 52분 15초
  2. 23시간 56분 4초
  3. 23시간 58분 11초
  4. 24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위성은 지구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인공위성이므로, 지구의 자전 주기와 같은 주기를 가진다. 지구의 자전 주기는 약 23시간 56분 4초이므로, GPS 위성도 이와 같은 주기를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23시간 56분 4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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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의 8K50F(G)3E 로 표시된 전파형식 중 필요주파수 대폭을 나타내는 문자는 어느 것인가?

  1. K
  2. F
  3. G
  4. 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K"입니다.

    8K50F(G)3E에서 "K"는 필요주파수 대폭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K"는 12.5 kHz의 대역폭을 나타내며, 다른 문자들은 각각 다른 대역폭을 나타냅니다. "F"는 25 kHz, "G"는 50 kHz, "E"는 2.5 kHz의 대역폭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K"는 필요한 주파수 대역폭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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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선박용 레이더의 진동작 레이더 운영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 방식은 상대 벡터를 표시하므로 최근접점(CPA)을 쉽게 구할 수가 있다.
  2. 모든 물체는 자선의 움직임에 대하여 상대적인 움직임을 표시한다.
  3. 선박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자선의 위치가 PPI상의 어느 한점에 고정되어 있다.
  4. 선박물표의 영상이동 방향은 그 선수가 놓여진 방향, 즉 단면을 나타내므로 타선의 항법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물표의 영상이동 방향은 그 선수가 놓여진 방향, 즉 단면을 나타내므로 타선의 항법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방식은 레이더의 PPI(Plan Position Indicator)에서 선박물표의 위치를 표시하고, 레이더 안테나가 회전하면서 선박물표의 위치도 함께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이동 방식은 선박물표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타선과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선박용 레이더의 진동작 레이더 운영방식은 "선박물표의 영상이동 방향은 그 선수가 놓여진 방향, 즉 단면을 나타내므로 타선의 항법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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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GPS는 의사거리를 이용하여 삼각측량의 방법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계산한다. 이 때 의사거리란 무엇을 뜻하는가?

  1. 수신되는 신호의 송신 시각에서의 위성과 사용자 사이의 거리에 시각오차가 포함된 거리
  2. 수신되는 신호의 수신 시각에서의 위성과 사용자 사이의 거리에 시각 오차가 포함된 거리
  3. 수신되는 신호의 송신 시각에서의 위성과 사용자 사이의 실제 거리
  4. 수신되는 신호의 수신 시각에서의 위성과 사용자 사이의 실제 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의사거리란 수신되는 신호의 송신 시각에서의 위성과 사용자 사이의 거리에 시각오차가 포함된 거리를 뜻한다. 이는 GPS 시스템에서 시간 동기화가 중요한 이유로, 신호의 송신 시각과 수신 시각의 차이를 계산하여 시간 오차를 보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GPS는 이러한 시간 오차를 고려하여 의사거리를 계산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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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GPS의 주제어국은 어디에 있는가?

  1. 콜로라도 스프링스(Colorado Springs)
  2. 하와이(Hawaii)
  3. 콰자레인(Kwajalein)
  4. 디에고 가르시아(Diego Garcia)
(정답률: 알수없음)
  • GPS의 주제어국은 콜로라도 스프링스(Colorado Springs)에 있는 이유는, GPS 위성들의 운영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미국 공군 우주작전센터(USAF Space Operations Center)가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센터에서는 GPS 위성들의 궤도 및 시간 정보를 관리하고, GPS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 정보를 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GPS의 주제어국은 콜로라도 스프링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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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파의 전파경로 감쇄량을 나타내는 함수 중 도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맞는것은?

  1. ㎐/δ
  2. ℧/m
  3. σ/ωε
  4. PRR(c/s)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전파경로 감쇄량을 나타내는 함수 중 도전율을 나타내는 단위는 "℧/m"이다. 이는 전자기장이 특정한 물질을 통과할 때 그 물질의 전기적 저항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전파가 통과하는 물질의 도전율이 높을수록 전파의 감쇄량이 적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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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중 전파의 편성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선편파
  2. 곡면편파
  3. 원편파
  4. 타원편파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편성에 의한 분류는 전파의 진행 방향과 진폭의 변화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따라서 "곡면편파"는 이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곡면편파"는 전파가 곡면을 따라 진행하면서 진폭이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자기파의 굴절 현상과 관련이 있으며, 주로 위성 통신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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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주파수감응형 레이더비컨 시스템구성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할 때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수신부(Rx)
  2. 송신부(Tx)
  3. 제어부(CONT)
  4. 발진부(OSC)
(정답률: 알수없음)
  • 발진부(OSC)는 레이더 비컨 시스템에서 주파수를 생성하는 부분으로, 시스템의 주파수 감응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감응형 레이더비컨 시스템구성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할 때 발진부(OSC)는 해당되는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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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에서 레이더 비콘의 사용 목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눈에 잘 띄지 않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과 거리측정
  2. 선박의 탐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선박에 사용
  3. 거리 측정은 되나 특징이 없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
  4. 교량하의 가항폭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 비콘은 선박의 탐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데, 이는 선박이 주변 환경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여 안전 운항을 돕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교량하의 가항폭 표시"가 올바르지 못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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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중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가 옳은 것은?

  1. 90∼110㎑/펄스파
  2. 283∼325㎑/지속파
  3. 90∼110㎒/펄스파
  4. 283∼325㎒/지속파
(정답률: 알수없음)
  •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는 "283∼325㎑/지속파"이다. 이는 DGPS가 지속파 신호를 사용하며, 이 신호는 283∼325㎑의 주파수를 가지기 때문이다. 펄스파는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신호이며, DGPS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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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우리나라 중파무선표지(라디오비콘, DGPS)에 채택된 변조 방식은?

  1. ASK
  2. FSK
  3. MSK
  4. PSK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 중파무선표지에서 채택된 변조 방식은 MSK입니다. 이는 Minimum Shift Keying의 약자로, 이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지털 변조 방식 중 하나입니다. MSK는 FSK와 유사하지만, 더 작은 주파수 변화를 사용하여 더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합니다. 또한, MSK는 더 낮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더 효율적인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파무선표지에서는 MSK를 사용하여 더 높은 전송률과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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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로란-C 시스템 운용에서 해당기선의 이용 불가능을 인식하게 하는 것은?

  1. 브링크(Blink)
  2. 드룹(DROOP)
  3. GRR(Group Repeation Rate)
  4. 제로 크로싱(Zero Crossing)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 시스템은 브링크(Blink)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기선의 이용 불가능을 인식합니다. 브링크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신호로, 기체나 액체 등의 장애물로 인해 신호가 차단되면 이를 감지하여 해당기선의 이용 불가능을 인식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란-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른 용어들이지만, 이용 불가능을 인식하는 데에는 브링크가 가장 적합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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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의 LORAN-C 통제 방법 중에서 "주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 방식"은 무엇인가?

  1. Alpha 통제
  2. Bravo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Bravo 통제는 주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체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기체의 비행 경로를 조정하는 기선통제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다른 세 가지 통제 방식인 Alpha, Charlie, Delta 통제와는 달리, 주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중심으로 기체를 통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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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용량계산에서 기준으로 삼는 하루 평균 발전시간은?

  1. 3∼4시간
  2. 4∼6시간
  3. 6∼8시간
  4. 8∼10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일출부터 일몰까지 발전이 가능하며, 하루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떠있는 시간대에 발전량이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날씨나 계절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일 평균 발전시간을 계산합니다. 대체로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일일 평균 발전시간은 4~6시간 정도로 산정됩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효율성과 일조량 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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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전파잡음방해의 개선책으로 틀린 것은?

  1.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한 넓게 한다.
  3.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한 넓게 하는 것은 전파잡음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실효대역폭이 좁으면 원하는 신호뿐만 아니라 잡음도 함께 수신되기 때문에, 실효대역폭을 넓히면 원하는 신호만을 수신할 수 있어 전파잡음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한 넓게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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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VTS에서 레이다의 방위 분해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레이다의 송신펄스폭에 의해 결정된다.
  2. 송신펄스 지터 및 A/D샘플링기간에 의해 결정된다.
  3. 레이다의 감시거리와 안테나 수평빔폭에 의해 결정된다.
  4.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회전 엔코더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다의 방위 분해능은 레이다가 감시할 수 있는 거리와 안테나의 수평 빔 폭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레이다가 수신한 신호를 분석하여 방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레이다의 감시거리와 안테나 수평빔폭이 가장 적당한 요인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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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전파잡음중 자연잡음이 아닌 것은?

  1. 우주잡음
  2. 태양잡음
  3. 은하잡음
  4. 지상잡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상잡음"입니다.

    우주잡음, 태양잡음, 은하잡음은 모두 우주에서 발생하는 자연잡음으로, 우주의 여러 현상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가 지구에 도달하여 발생합니다.

    하지만 지상잡음은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잡음으로, 도로, 공장, 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인간의 목소리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연잡음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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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안개가 많이 끼고 접근항로가 길며 비교적 직선인 항구의 접근로를 표시하기에 적합한 무선표지는?

  1. Radio Range
  2. Course Beacon
  3. Rotary Beacon
  4. Talking Beacon
(정답률: 알수없음)
  • 안개가 많이 끼고 접근항로가 길며 비교적 직선인 항구의 접근로를 표시하기에 적합한 무선표지는 "Course Beacon"입니다. 이는 항로를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 비행기 조종사가 항로를 따라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지입니다. 반면, "Radio Range"는 방향을 제시하는 표지이고, "Rotary Beacon"은 회전하는 불빛을 내는 표지입니다. "Talking Beacon"은 음성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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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파의 속도를 나타낸 것 중 맞는 것은?

  1. 3 × 106m/s
  2. 3 × 107m/s
  3. 3 × 108m/s
  4. 3 × 109m/s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의 속도는 공기나 진공 상태에서는 모두 같으며, 그 값은 3 × 108m/s 이다. 이는 전자기파의 속도로, 빛의 속도와도 같다. 이 값은 알파벳 c로 표기하기도 한다. 이 값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전파가 지구 상에서 거의 즉시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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