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의 마찰저항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침수 표면적
  2. 유체의 점성계수
  3. 유체의 밀도
  4. 파고 및 파장
(정답률: 알수없음)
  • 파고 및 파장은 선박의 마찰저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파고 및 파장은 선박의 운항 안정성과 관련이 있지만, 마찰저항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고 및 파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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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연하고 탄력성이 풍부하며 가벼워서 선박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로프는?

  1. 백마 로프
  2. 마닐라 로프
  3. 사이잘 로프
  4. 면 로프
(정답률: 알수없음)
  • 마닐라 로프는 천연 섬유인 코코넛 껍질에서 추출한 섬유로 만들어져 유연하고 탄력성이 풍부하며 가벼워서 선박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마닐라 로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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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선박의 하역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캡스턴
  2. 데릭 붐
  3. 윈치
  4. 스팬 가이
(정답률: 알수없음)
  • 캡스턴은 선박의 항해 및 조종을 담당하는 장치로, 하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캡스턴"입니다. 데릭 붐은 크레인과 같은 장비로, 화물을 운반하고 적재하는 데 사용됩니다. 윈치는 로프나 철사를 강제로 끌어당기는 장치로, 화물을 옮기는 데 사용됩니다. 스팬 가이는 크레인과 같은 장비로, 화물을 운반하고 적재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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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횡요(rolling)를 감소시키는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감요수조
  2. 만곡부 용골
  3. 핀 안정기
  4. 구상선수
(정답률: 알수없음)
  • 횡요(rolling)를 감소시키는 장치들은 모두 스케이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들입니다. 감요수조는 바퀴와 바퀴 사이에 위치하여 스케이트의 안정성을 높이고, 만곡부 용골은 스케이트의 바닥 부분에 위치하여 바닥이 굽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핀 안정기는 스케이트의 끝 부분에 위치하여 스케이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구상선수는 스케이트의 부품이 아니며,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의 기술적인 능력에 따라 횡요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상선수는 횡요를 감소시키는 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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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박이 움직일 때 파도의 발생에 기인하는 저항은?

  1. 마찰저항
  2. 조와저항
  3. 조파저항
  4. 공기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움직일 때 파도에 의해 발생하는 파도의 움직임에 따라 선박의 움직임이 방해받게 되는데, 이러한 파도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을 조파저항이라고 합니다. 파도의 움직임에 따라 선박의 운동량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선박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것이 조파저항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파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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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이타닉호 해난사고가 계기가 되어 체결된 국제협약은?

  1. IMCO
  2. ILLC
  3. IMO
  4. SOLA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SOLAS는 "국제안전생명보장협약"의 약자입니다. 이 협약은 타이타닉호 해난사고를 계기로 1914년에 처음 제정되었으며, 선박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OLAS는 IMO(국제해사기구)가 주도하여 체결되었으며, 선박의 구조, 안전설비, 구명보트 등에 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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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의 크기를 나타낼 때 "TEU"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1. 차량운반선
  2. 산적화물선
  3. 컨테이너선
  4. LNG선
(정답률: 알수없음)
  • TEU는 Twenty-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한 개와 같은 크기를 가진 컨테이너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TEU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주로 컨테이너 운송에 특화된 선박인 컨테이너선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컨테이너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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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 내의 방열재 및 방음용 재료가 아닌 것은?

  1. 석면
  2. 유리면
  3. 합판
  4. 톱밥
(정답률: 알수없음)
  • 석면과 유리면은 방열재로 사용될 수 있고, 톱밥은 방음용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판은 방열재나 방음용 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합판은 선박 내부의 구조물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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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만재 흘수선 상에서 선수재의 앞끝에서 선미재의 뒤끝까지의 수평거리는?

  1. 수선간 길이
  2. 수선길이
  3. 전체 길이
  4. 등록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만재 흘수선 상에서 선수재의 앞끝과 선미재의 뒤끝이 만나는 지점에서 수선을 내리면, 이 수선이 선수재와 선미재를 모두 수직으로 교차하게 됩니다. 이때 수선과 선수재, 선미재가 이루는 직각삼각형에서 수선의 길이가 바로 선수재의 앞끝에서 선미재의 뒤끝까지의 수평거리인데, 이를 수선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선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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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떤 선박의 길이(L)가 125 m, 폭(B)이 17 m, 수선면계수(Cw)가 0.800 일 때 수선면의 면적은?

  1. 1,500 m2
  2. 1,600 m2
  3. 1,700 m2
  4. 2,000 m2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선면의 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선면의 면적 = 길이 × 폭 × 수선면계수

    따라서, 수선면의 면적은 125 × 17 × 0.800 = 1,700 m2 입니다.

    정답은 1,700 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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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조선용 재료 중 비철금속 재료가 아닌 것은?

  1. 알루미늄
  2. 두랄루민
  3. 청동
  4. FRP
(정답률: 알수없음)
  • FRP는 비철금속 재료가 아닙니다.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FRP는 비금속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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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의 종류 중 선수루, 선교루, 선미루를 모두 가지는 선형은?

  1. 복갑판선
  2. 차랑갑판선
  3. 웰 갑판선
  4. 삼도형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루, 선교루, 선미루를 모두 가지는 선형은 삼도형선입니다. 이는 선수루는 선박의 앞쪽에 위치한 부분, 선교루는 선박의 중간에 위치한 부분, 선미루는 선박의 뒤쪽에 위치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세 부분을 모두 가지는 선형은 삼도형선이며, 나머지 보기들은 이 세 부분 중 하나 이상이 빠져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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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의 복원 성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계수는? (단, 선박의 길이 : L, 폭 : B, 깊이 : D, 흘수 : T)

  1. L/B
  2. L/D
  3. B/D
  4. T/D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복원 성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계수는 "B/D" 입니다. 이는 선박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선체 형태를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B/D 계수가 클수록 선박의 안정성이 높아지며, 선박의 성능도 향상됩니다. 따라서 선박의 복원 작업에서도 B/D 계수를 고려하여 선체 형태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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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의 주기관이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잘못된 것은?

  1. 고장이 적어야 한다.
  2.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3. 역회전이 불가능해야 한다.
  4. 수리가 용이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주기관은 역회전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선박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주기관이 역회전이 가능하다면, 선박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움직일 수 있어서 선박의 운항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의 주기관은 역회전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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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경두선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선박의 윗부분이 가볍다.
  2. 복원력이 충분치 못하다.
  3. 동요가 심하다.
  4. GM 값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두선은 선박의 윗부분이 가볍고 동요가 심하며 GM 값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원력이 충분치 못하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경두선은 복원력이 충분히 강하며, 파도에 의한 동요나 기울임에도 빠르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원력이 충분치 못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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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일반적으로 방형계수 값이 가장 작은 선박은?

  1. 중속 화물선
  2. 저속 산적화물선
  3. 고속 구축함
  4. 냉동 운반선
(정답률: 알수없음)
  • 방형계수란 선박의 형태가 물체의 방형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값이 작을수록 물체가 물을 덜 밀어내므로 저항이 적어지고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방형계수 값이 가장 작은 선박은 고속 구축함입니다. 고속 구축함은 전투를 위해 설계된 선박으로, 높은 속도와 기동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형태가 날카롭고 슬림합니다. 이에 따라 방형계수 값이 작아져 저항이 적어지고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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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깊이가 23.4 m, 형폭이 28.0 m, 흘수가 19.0 m, 초기트림이 0.8 m 인 선박에서 건현의 크기는?

  1. 4.6 m
  2. 4.4 m
  3. 3.8 m
  4. 3.6 m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건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건현 = (깊이 + 초기트림) - 흘수

    건현 = (23.4 m + 0.8 m) - 19.0 m

    건현 = 4.2 m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4.4 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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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중심(G)이 메터센터(M)의 아래쪽에 있을 경우 이 선박의 상태는?

  1. 불안정 평형
  2. 안정 평형
  3. 중립 평형
  4. 복원 평형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중심(G)이 메터센터(M)의 아래쪽에 있을 경우, 이는 안정 평형 상태입니다. 이는 선박이 기울어져도 중심(G)이 메터센터(M)를 향해 돌아가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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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 의장품인 페어 리더(fair leader)의 재질은?

  1. 주철
  2. 고장력강
  3. 단강
  4. 압연강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의장품인 페어 리더는 강철로 만들어지며, 그 중에서도 주철은 내구성과 강도가 높아서 선박의 안전성을 보장하기에 적합한 재질입니다. 따라서 주철이 페어 리더의 재질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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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워크를 통하여 로프를 선내로 끌어들일 때 로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계선공
  2. 페어 리더
  3. 볼라드
  4. 롤러
(정답률: 알수없음)
  • 페어 리더는 로프를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로프를 끌어당기는 불워크 작업 시 로프가 걸리거나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여 손상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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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선박건조

21. 다음 중 선상가열의 원리로서 가장 옳은 것은?

  1. 가열면의 이면이 수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2. 가열면의 표면적이 늘어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가열면이 냉각 과정에서 수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4. 가열 부재의 부피가 늘어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상가열은 가열면이 냉각 과정에서 수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이는 가열면이 냉각되면서 가열면 내부의 분자들이 수축하면서 가열면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피가 일정한 선상을 가열면으로 덮어놓고 가열 후 냉각하면 가열면이 수축하여 선상과 밀착되어 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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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피닝(peening)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균열 방지
  2. 변형 제거
  3. 응력 완화
  4. 슬랙 제거
(정답률: 알수없음)
  • 피닝은 균열 방지, 변형 제거, 응력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표면 처리 기술입니다. 하지만 슬랙 제거는 피닝의 목적이 아닙니다. 슬랙 제거는 다른 기술인 샷페닝(shot peening)이나 그라인딩(grinding) 등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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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선소의 입지조건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2. 주요 자재의 구입이 쉽고 편리하여야 한다.
  3. 기후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어야 한다.
  4. 조수 간만의 차가 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수 간만의 차가 커야 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조선소에서는 큰 철강재를 다루기 때문에 큰 크레인과 같은 대형 장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수 간의 간격이 넓어야 이러한 대형 장비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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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선체 조립용 지그(jig) 중 강판 및 부재를 끌어당길 때 사용하는 것은?

  1. 턴버클 피스
  2. 스트롱 버클 피스
  3. 눈틀림 고치기 피스
  4. 문형 피스
(정답률: 알수없음)
  • 턴버클 피스는 강력한 힘을 가해도 부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강판이나 부재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선체 조립 시 강판이나 부재를 끌어당기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강판이나 부재를 고정시키는데는 적합하지 않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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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도 작업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부재의 정확한 형상 작도
  2. 블록의 무게중심을 정확히 계산
  3. 공작법을 정확히 전달
  4. 굽힘가공 부재의 안내형(型) 작성
(정답률: 알수없음)
  • 현도 작업은 부재를 가공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으로, 부재의 형상을 정확히 작도하고 블록의 무게중심을 정확히 계산하여 공작법을 정확히 전달하고 굽힘가공 부재의 안내형(型)을 작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블록의 무게중심을 정확히 계산"이 현도 작업의 목적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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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직선 가스절단 시 드래그선은 판두께의 어느 만큼을 허용하는가?

  1. 10 %
  2. 20 %
  3. 30 %
  4. 40 %
(정답률: 알수없음)
  • 드래그선은 판두께의 10%를 허용합니다. 이는 가스절단 시 발생하는 열변형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절단선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래그선을 최소화하고 정확한 절단을 위해 가능한 한 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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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박의 세로 진수 시에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는?

  1. 트리거
  2. 도그쇼어
  3. 선수미 포핏
  4. 리브 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리브 밴드는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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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산소
  2. 신나
  3. 아세틸렌
  4. 프로판
(정답률: 알수없음)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산소는 공기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자체적으로는 인화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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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블록을 탑재기점으로부터 선수미 방향으로의 전개에 주안점을 둔 건조방식은?

  1. 층식 건조법
  2. 상형 건조법
  3. 사다리꼴 건조법
  4. 다점식 건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록을 탑재기점으로부터 선수미 방향으로 층을 쌓아가며 건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층식 건조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의 건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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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화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재 시는 전기 스위치를 끈다.
  2. 화재 시에는 경보를 울린다.
  3. 유류 화재는 물로 소화한다.
  4. 화재 발생 지점 주위의 인화물질을 제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류 화재는 물로 소화하지 않는다. 유류는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물로 소화하면 오히려 불을 키울 수 있다. 대신에 유류 화재는 화재 종류에 따라 적절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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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블록 탑재 용접시 맞대기 이음부의 틈이 6 - 16 mm 인 경우 수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용접 비드를 덧붙여 용접한다.
  2. 받침쇠(backing strip)를 사용하여 용접한다.
  3. 판을 치환하여 용접한다.
  4. 라이너(liner)를 넣어 용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받침쇠를 사용하여 용접하는 것은 맞대기 이음부의 틈을 메우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받침쇠는 용접 전에 맞대기 이음부에 놓이며, 용접 시에는 받침쇠와 맞대기 이음부 사이에 용접 비드를 덧붙여 용접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맞대기 이음부의 틈을 메우고, 용접 부위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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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Piece)가 아닌 것은?

  1. 문형 피스
  2. 스트롱 백(strong back)
  3. 꺾임방지 브래킷
  4. 도그 피스(dog piece)
(정답률: 알수없음)
  • 문형 피스는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가 아닙니다. 문형 피스는 금속 시트를 구부리거나 절곡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금속 시트를 고정하고 구부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형 피스는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거나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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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체 블록 용접 시 일반적인 용접 순서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맞대기 이음을 먼저하고 심(seam) 이음을 한다.
  2.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용접한다.
  3. 맞대기 이음과 T형 이음의 교차부는 맞대기 이음을 먼저 용접한 다음에 필릿 용접한다.
  4. 블록을 조립 용접할 때에는 블록 중심에서 전후, 좌우, 상하로 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용접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수축량이 많은 부분부터 용접하여 선형적인 수축을 유도하고, 마지막에 수축량이 적은 부분을 용접하여 완성도를 높입니다. 이는 선체 블록의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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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관이음 재료 중 분기관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T자관
  2. 엘보
  3. 크로스관
  4. Y자관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관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재료는 T자관, 크로스관, Y자관입니다. 엘보는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속품으로, 분기관을 설치하는데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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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레스 작업 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사항은?

  1. 두꺼운 판의 절단 시는 손으로 힘주어 잡는다.
  2. 발판 밑에는 재료나 제품을 두지 않아야 한다.
  3. 형틀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한다.
  4. 작업전에는 공회전을 하면서 클러치를 조작해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두꺼운 판의 절단 시는 손으로 힘주어 잡는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유는 손으로 직접 잡으면 판이 움직이거나 회전할 때 손이 끌려가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적절한 고정장치나 클램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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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횡강력 부재에 속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만곡부 외판
  2. 창내 늑골
  3. 이중저 늑판
  4. 횡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만곡부 외판은 수직 방향으로 놓인 외판으로, 횡강력 부재에 속하지 않습니다. 횡강력 부재는 수평 방향으로 놓인 부재를 말하며, 창내 늑골, 이중저 늑판, 횡격벽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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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박의 일반배치도에 사용되는 약자와 명칭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C.O.T : 화물유창
  2. A.P.T : 선미창
  3. F.O.T : 연료유창
  4. F.W.T : 선수창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W.T : 선수창"입니다. F.W.T는 Fresh Water Tank의 약자로, 선수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선수창은 Bow Thruster와 같이 선박의 전방에 위치한 수조로, 선박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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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중앙기관선의 선박에서 최소한의 격벽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기관선은 물 위에서 움직이는 선박이므로, 안전을 위해 격벽이 필요합니다. 격벽은 선박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어 물이 들어오는 경우 해당 구획만 침수되도록 하여 선박 전체가 침몰하지 않도록 합니다. 중앙기관선은 3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최소한 3개의 격벽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 구획이 침수되더라도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4개의 격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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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강력 갑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직접 비와 바람을 맞는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갑판
  2. 선루의 상부를 구성하는 갑판
  3. 선체 최하부의 전통 갑판
  4. 외판이 도달하는 최상층의 갑판으로서, 최대 응력이 발생하는 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외판이 도달하는 최상층의 갑판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압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강력한 갑판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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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체의 선수 선저부에 작용하는 파랑의 충격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는?

  1. 팬팅 구조
  2. 벌브 구조
  3. 트랜섬 구조
  4. 이중저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선수 선저부에 작용하는 파랑의 충격을 분산시키기 위해 선체의 중앙에 더 높은 강도를 가진 선재를 사용하여 선체를 강화하고, 이를 팬팅 구조라고 합니다. 이 구조는 선체의 강도를 높이는 것으로 파랑의 충격을 분산시켜 선체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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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선박의 일반배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박의 특징 및 건조계약 사양서의 내용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2. 화물의 종류, 화물의 양, 속도, 화물창의 수 및 배치를 나타낸다.
  3. 선실배치, 선루의 높이, 격벽수 등이 나타난다.
  4. 일반적으로 도면의 왼쪽을 선수, 오른쪽을 선미로 하여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일반배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일반적으로 도면의 왼쪽을 선수, 오른쪽을 선미로 하여 나타낸다."가 아닌 다른 것입니다. 이유는 선박의 일반배치도는 일반적으로 도면의 왼쪽을 선미, 오른쪽을 선수로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는 선박의 이동 방향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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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박의 중앙횡단면도를 그릴 때, 외판의 가장 위에 그려지는 것은?

  1. 평판 용골
  2. 만곡부 외판
  3. 선측 외판
  4. 현측 후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중앙횡단면도를 그릴 때, 외판의 가장 위에 그려지는 것은 현측 후판입니다. 이는 선박의 전방에서 바라볼 때, 선박의 왼쪽에 위치한 후판이기 때문입니다. 현측 후판은 선박의 수중부에 위치하며,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현측 후판은 선박의 항해 중에 파도나 바람의 영향을 받아도 안정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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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체 구조에서 마진판(margin plate)이 부착되는 부위는?

  1. 이중저 아래부분
  2. 갑판 아래부분
  3. 이중저내 만곡부 부분
  4. 선체 중심부분
(정답률: 알수없음)
  • 마진판은 선체 구조에서 갑판과 이중저 사이에 부착되는 판입니다. 이중저내 만곡부 부분은 선체 구조에서 가장 강한 부분 중 하나로, 선체의 하중을 견디기 위해 강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진판을 부착하기에 가장 적합한 부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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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체의 형상을 선도로 나타내는데 이용되지 않는 것은?

  1. 정면도
  2. 평면도
  3. 상면도
  4. 측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형상을 나타내는데는 정면도, 평면도, 측면도가 모두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면도는 선체의 위쪽에서 바라본 형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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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의 정박, 계류 등에 필요한 장치와 부속 이음쇠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1. 하역 장치도
  2. 파이프 의장도
  3. 갑판 의장도
  4. 양묘계선 장치도
(정답률: 알수없음)
  • 양묘계선 장치는 선박이 정박 또는 계류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선박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과 관련이 깊으며, 이를 나타내는 도면이 양묘계선 장치도입니다. 하역 장치도는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장치, 파이프 의장도는 선박 내부의 파이프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 갑판 의장도는 선박의 갑판 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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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이중저 구조의 내부에 선체 중심선을 종통하여 세로방향으로 배치되는 부재의 명칭은?

  1. 측거더
  2. 내저 종늑골
  3. 중심선 거더
  4. 중심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중저 구조에서는 상부 구조물과 하부 구조물이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연결하기 위해 선체 중심선을 따라 세로방향으로 배치되는 부재가 필요합니다. 이 부재를 중심선 거더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심선 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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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면에서 도형이 척도와 맞지 않을 때 표시하는 약자는?

  1. A.S
  2. K.S
  3. N.S
  4. AB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S"입니다. "N.S"는 "Not to Scale"의 약자로, 도면에서 도형이 실제 크기와 맞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A.S"는 "Actual Size"의 약자로, 도면에서 도형이 실제 크기와 같을 때 사용됩니다. "K.S"는 "Keyed to Scale"의 약자로, 도면에서 도형의 크기를 특정 척도에 맞추어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ABS"는 "Absolute"의 약자로, 도면에서 도형의 크기를 절대적인 값으로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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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도(lines) 용어 및 기호 중 선수 수선(垂線)은?

  1. C.L
  2. B.L
  3. F.P
  4. A.P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 수선(垂線)은 두 직선이나 선분이 만나는 지점에서 서로 수직인 직선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선수 수선을 나타내는 기호는 "F.P"입니다. "C.L"은 중심선(center line), "B.L"은 기준선(base line), "A.P"는 정면도(front view)를 나타내는 용어 및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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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용선으로서 호퍼탱크(hopper tank)와 현측탱크(top side tank)를 갖는 선박은?

  1. 광석운반선
  2. 유조선
  3. 일반산적화물선
  4. 자동차운반선
(정답률: 알수없음)
  • 호퍼탱크와 현측탱크는 화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탱크이며, 일반산적화물선은 다양한 유형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다목적 선박으로, 이러한 탱크를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일반산적화물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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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래 그림에서 정투상법에 의한 제 3각 구역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투상법은 직각삼각형에서 한 각과 빗변의 길이를 알 때 다른 각과 나머지 두 변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각 A와 빗변 AC의 길이가 주어졌으므로, 정투상법을 사용하여 각 B와 변 BC, 변 AB의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한 변 AB와 AC로 이루어진 삼각형의 내각의 합을 구하면 180도가 되므로, 제 3각 구역의 내각도는 180 - (90 + 36.87) = 53.13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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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격벽의 종류 중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수밀 격벽
  2. 제수 격벽
  3. 디프 탱크
  4. 칸막이 격벽
(정답률: 알수없음)
  • 제수 격벽은 유체의 자유표면을 감소시켜 유동저항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제수 격벽은 수송선박이나 수조 등에서 사용되어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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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박구조도 도면에서 `FR ○○ SEC' 라는 표시의 내용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 번 늑골선에 배치된 부재
  2.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우현 쪽 ○○mm 에 배치된 부재
  3. 기선 위 ○○mm 에 배치된 부재
  4.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현 쪽 ○○mm 에 배치된 부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구조도 도면에서 `FR ○○ SEC' 라는 표시는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우현 쪽 (또는 좌현 쪽) ○○mm 에 배치된 부재"를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부재가 선체의 어느 위치에 위치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FR은 Frame의 약자로 늑골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 번 늑골선에 배치된 부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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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체 공작도에서 사용하는 부재표시 중 굵은 1점 쇄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1. 치수선
  2. 강판 뒷면의 거더
  3. 강판의 절단면
  4. 강판 뒷면의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공작도에서 굵은 1점 쇄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강판 뒷면의 거더가 정답입니다. 강판 뒷면의 거더는 선체 구조물에서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재로, 강판의 뒷면에 부착되어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체 공작도에서 굵은 1점 쇄선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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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강도가 가장 작은 늑골은?

  1. 창내늑골
  2. 특설늑골
  3. 선루늑골
  4. 갑판실늑골
(정답률: 알수없음)
  • 강도란 뼈가 얼마나 단단하고 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중에서 갑판실늑골은 다른 늑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얇고 작아서 강도가 가장 작습니다. 또한 갑판실늑골은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격을 많이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강도가 크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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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강도를 위하여 부재를 배치하는데 이를 강선의 구조 양식이라 한다. 선체의 구조 양식의 분류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1. 이중저 구조
  2. 횡식 구조
  3. 종식 구조
  4. 혼합식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중저 구조는 선체의 구조 양식이 아니라, 선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적 개념이다. 따라서 이중저 구조는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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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 선도(lines)의 정면도에 곡선으로 나타나는 선은?

  1. 수선
  2. 경사선
  3. 종단면선
  4. 횡단면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정면도는 수직 방향으로 자른 단면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수평 방향으로 자른 단면을 나타내는 횡단면선이 곡선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횡단면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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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불워-크(bulwar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상갑판상 현측에 있는 구조이다.
  2. 격벽의 일종이다.
  3. 단저 구조의 일부이다.
  4. 이중저 구조의 일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워-크(bulwark)는 선박의 상갑판상 현측에 있는 구조물로, 파도나 바람 등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격벽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상갑판상 현측에 있는 구조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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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형상이 뜻하는 것은?

  1. 소파
  2. 탱크
  3. 의자
  4. 천창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선박의 탱크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탱크는 선박 내부에 유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연료나 물 등을 저장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탱크"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인 "소파", "의자", "천창"은 선박 내부에 사용되지 않는 가구나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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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 중앙횡단면도 작성 방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수에서 선미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한다.
  2. 선미에서 선수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한다.
  3. 화물창고의 단면을 왼쪽에 작도한다.
  4. 기관실의 단면을 오른쪽으로 작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에서 선수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하는 이유는 선방향과 선좌우향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선미에서 선수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하면 선방향 정보는 위쪽에, 선좌우향 정보는 가운데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작도하면 선체의 형태와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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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박의 타(rudder) 윗부분에 위치하며, 타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축은?

  1. 타주
  2. 타두재
  3. 타판
  4. 핀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타는 항해 방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타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축은 타두재입니다. 타두재는 타와 함께 움직이며, 타의 회전력을 전달하여 선박의 항해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두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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