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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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의 선수 수선(垂線)과 선미 수선(垂線) 사이의 거리는?

  1. 전장
  2. 등록장
  3. 수선간장
  4. 선폭장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 수선과 선미 수선은 모두 선박의 중심축에 수직인 직선입니다. 따라서 이 두 수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수선간장이 형성됩니다. 이 거리는 선박의 길이와 관련이 있으며, 선박의 전장과 등록장은 선박의 길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만, 수선간장은 선박의 형태와 구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선간장이 정답입니다. 선폭장은 선박의 폭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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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해시 날개를 물속에 잠기게 하고 그 날개의 양력에 의하여 지지되는 선박은?

  1. 활주형 선박
  2. 공기부양선
  3. 수중익선
  4. 배수량형 선박
(정답률: 알수없음)
  • 항해시 날개를 물속에 잠기게 하고 그 날개의 양력에 의해 지지되는 선박은 수중익선입니다. 수중익선은 물속에서 날개를 이용하여 양력을 발생시켜 선박을 지지하고, 이를 통해 물속에서 더 안정적으로 항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활주형 선박은 물 위를 민첩하게 움직이는 것이 목적이며, 공기부양선은 공기를 이용하여 부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배수량형 선박은 선박 내부에 물을 채워서 무게를 늘리고, 이를 통해 안정성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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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현표에서 하기만재 흘수선을 나타내는 기호는?

  1. F
  2. T
  3. S
  4. WNA
(정답률: 알수없음)
  • 건현표에서 하기만재 흘수선은 "S"로 표시됩니다. 이는 "Subsurface flow line"의 약자로, 지하수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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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길이 36 m, 폭 7.1 m, 깊이 3.5 m, 흘수 3.0 m, 방형계수 0.680 인 선박의 배수톤수는? (단, 해수의 비중은 1.0254 이다.)

  1. 386.1 톤
  2. 462.9 톤
  3. 534.7 톤
  4. 625.4 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수톤수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배수톤수 = (길이 × 폭 × 깊이 × 방형계수 - 흘수) ÷ 35

    여기서, 해수의 비중은 1.0254 이므로, 흘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흘수 = (길이 × 폭 × 흘수 깊이) × 해수의 비중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흘수 = (36 × 7.1 × 3.0) × 1.0254 = 831.9

    배수톤수 = (36 × 7.1 × 3.5 × 0.680 - 831.9) ÷ 35 = 534.7

    따라서, 정답은 "534.7 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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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도면의 면적을 심프슨 공식을 사용하여 구하면?

  1. 100 cm2
  2. 106.7 cm2
  3. 120.3 cm2
  4. 110.6 cm2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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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기 트림(initial trim)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큰 상태
  2. 선박이 화물을 만재하였을 때 선수흘수가 큰 상태
  3. 선미흘수와 선수흘수가 같은 상태
  4. 설계시에 초기 선미흘수를 크게 한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초기 트림은 선박이 물에 담길 때 선미와 선수의 물에 담긴 부분의 차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초기 선미흘수를 크게 한다는 것은 선박이 물에 담길 때 선미 부분이 더 많이 물에 담기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선박이 항해 중에도 안정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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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이 그 중심점(中心點)을 통과하는 수평의 선수미 방향 축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회전 왕복운동을 하는 것은?

  1. 좌우동요(swaying)
  2. 횡요(rolling)
  3. 선수동요(yawing)
  4. 상하동요(heaving)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수평의 선수미 방향 축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회전 왕복운동을 하는 것을 횡요(roll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 좌우로 기울어지는 운동으로, 파도나 바람의 영향을 받아 발생합니다. 선박이 좌우로 기울어지면서 안정성이 감소하고, 승객이나 화물 등이 이동하거나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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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6.4 황동의 주요성분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구리 40 %, 아연 60 %
  2. 구리 60 %, 아연 40 %
  3. 구리 60 %, 주석 40 %
  4. 구리 60 %, 알미늄 40 %
(정답률: 알수없음)
  • 황동은 구리와 아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리가 60% 이상, 아연이 40% 이하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리 60%, 아연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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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박용 특수목재로서 기름 성분이 많고 윤활성이 좋아 수중 베어링에 사용되는 재료는?

  1. 느티나무
  2. 리그넘바이티
  3. 나왕
  4. 삼나무
(정답률: 알수없음)
  • 리그넘바이티는 기름 성분이 많고 윤활성이 좋아 수중 베어링에 적합한 선박용 특수목재입니다. 따라서 이 재료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인 느티나무, 나왕, 삼나무는 선박용 특수목재로 사용되지만, 리그넘바이티만큼 기름 성분이 많고 윤활성이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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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건조에 사용되는 FRP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선체에 결합부가 생기지 않아 이상적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2. 비중이 강철보다 작다.
  3. 선체 표면이 거칠어서 마찰저항이 크게 된다.
  4. 내식성이 좋아 해수에 잘 견딘다.
(정답률: 알수없음)
  • FRP는 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어 경량성이 뛰어나고 내식성이 좋아 해수에 잘 견딥니다. 하지만 선체 표면이 거칠어져 마찰저항이 크게 되는 것은 오히려 단점 중 하나입니다. 결합부가 생기지 않아 이상적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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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질긴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인성
  2. 취성
  3. 가단성
  4. 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인성은 금속이 외부 충격이나 응력에도 변형 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금속의 기계적인 강도와 내구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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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수흘수가 580 cm 이고, 선미흘수가 560 cm 인 선박의 트림을 계산하면?

  1. 선수트림 10 cm
  2. 선미트림 10 cm
  3. 선수트림 20 cm
  4. 선미트림 20 cm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흘수와 선미흘수의 차이는 20 cm 이므로, 선박은 앞쪽이 더 높은 상태인 것입니다. 따라서 선수트림이 20 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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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타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장치는?

  1. 원동기
  2. 조종장치
  3. 전동장치
  4. 추종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추종장치는 선박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조종장치를 작동시켜 타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종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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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이 경사하였을 때 부력 작용선과 선체 중심선이 만나는 점은?

  1. 메타센터
  2. 복원정
  3. 무게중심
  4. 부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경사하면 부력 작용선과 선체 중심선이 만나는 점을 메타센터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 경사하면 부력이 작용하여 선박의 중심을 위로 밀어 올리게 되는데, 이때 부력 작용선과 선체 중심선이 만나는 지점이 메타센터입니다. 메타센터는 선박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선박의 경사각이 변할 때마다 위치가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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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중앙기관선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선수미의 모양이 날씬하다.
  2. 만재 또는 공선일 때 트림 문제가 없다.
  3. 추진축이 길어 동력전달 효율이 높다.
  4. 선미기관선에 비하여 화물적재 용적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추진축이 길어 동력전달 효율이 높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중앙기관선은 선수미의 모양이 날씬하고 만재 또는 공선일 때 트림 문제가 없으며, 선미기관선에 비하여 화물적재 용적이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추진축이 길어 동력전달 효율이 높다는 것은 오히려 중앙기관선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추진축이 길어지면 엔진의 동력이 효율적으로 전달되어 속도가 빨라지고 연료소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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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박의 조파 저항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선형계수는?

  1. 중앙횡단면적계수
  2. 수선면적계수
  3. 주형계수
  4. 방형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조파 저항은 선형계수 중에서도 주형계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형계수는 선박의 형태와 관련된 계수로, 선박의 단면형태가 조파에 노출되는 면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형계수가 크면 선박의 단면형태가 조파에 노출되는 면적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조파 저항이 커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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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선박 하역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캡스턴(capstan)
  2. 데릭 붐(derrick boom)
  3. 윈치(winch)
  4. 스펜 가이(span guy)
(정답률: 알수없음)
  • 캡스턴(capstan)은 선박을 고정시키거나 끌어당기는 데 사용되는 기계로, 선박 하역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데릭 붐(derrick boom), 윈치(winch), 스펜 가이(span guy)도 모두 선박 하역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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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살물운반선(bulk carrier)에서 항해중 화물이 한쪽으로 쏠릴 염려가 있는 공간을 없애기 위해 화물창 상부에 설치하는 공간 명칭은?

  1. 창구 코밍
  2. 호퍼(hopper)
  3. 이중저 탱크
  4. 현측 탱크(top side tank)
(정답률: 알수없음)
  • 살물운반선에서는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창 상부에 현측 탱크(top side tank)를 설치합니다. 이는 화물의 중심을 유지하고 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측 탱크는 화물창 상단에 위치하며, 화물이 쌓이는 공간을 없애고 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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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에서 추력동력과 지시동력과의 비(比)는?

  1. 추진효율
  2. 선체효율
  3. 프로펠러효율
  4. 기계효율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에서 추력동력과 지시동력의 비(比)는 기계효율입니다. 이는 선박의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실제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으로 전환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이 높을수록 선박은 더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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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루드가 분류한 선체저항 종류 중 잉여저항으로 짝지워진 것은?

  1. 조파저항, 조와저항
  2. 마찰저항, 조파저항
  3. 마찰저항, 와류저항, 조파저항
  4. 공기저항, 조파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프루드가 분류한 선체저항 종류 중 잉여저항은 조파저항과 조와저항입니다. 이는 물결과 파도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으로, 선체가 물결과 파도를 만나면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조파저항은 파도의 주기와 파고에 따라 변화하며, 조와저항은 파도의 진행 방향과 선체의 방향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 두 가지 저항은 선체의 운항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선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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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선박건조

21. 주철제의 정반으로 표면에 원형 구멍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요철가공 외에 소조립재의 변형방지 또는 블록조립에도 이용되는 정반은?

  1. 격자정반
  2. 벌집정반
  3. 플레이트정반
  4. 채널정반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설명에서 "표면에 원형 구멍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요철가공 외에 소조립재의 변형방지 또는 블록조립에도 이용되는" 특징은 벌집정반에 해당합니다. 벌집정반은 표면에 구멍이 많이 있어서 부품을 고정시키는데 유용하며, 블록조립이나 소조립재의 변형방지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벌집정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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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외판 랜딩(landing)작업에서 용접 심(seam)선을 결정하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용접 버트(butt)선
  2. 공사용 정면도
  3. 외판전개도
  4. 선수미 방향의 용접선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접 버트(butt)선은 용접할 부위의 끝부분을 말하며, 용접 심(seam)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용접 버트선은 용접 전에 절단하여 깨끗한 표면을 만들고, 용접 후에는 깔때기 모양으로 연마하여 부드러운 곡면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용접 버트선은 용접 심선과는 별개로 결정되며, 외판 랜딩 작업에서는 용접 심선을 결정하는 것과 관련된 보기들이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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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체블록을 크레인으로 들어 올리기 위해서 부착하는 지그(jig)는?

  1. 아이플레이트
  2. 문형피스
  3. 스트롱백
  4. 쐐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플레이트는 선체블록을 부착하기 위한 지그 중 하나로, 블록의 형상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어 정확한 위치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재질로 만들어져 블록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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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평 필렛 자동용접 시에 가장 적합한 용접봉의 기울기(α)는?

  1. 50 ∼ 60°
  2. 25 ∼ 45°
  3. 60 ∼ 80°
  4. 5 ∼ 20°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 필렛 자동용접 시에는 용접봉의 기울기가 너무 크면 용접봉이 떨어지거나 용접봉과 기판 사이에 간격이 생길 수 있고, 반대로 기울기가 너무 작으면 용접봉이 기판에 밀착되지 않아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기울기는 25 ∼ 45° 정도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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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파이프 강관 내면의 거스러미(burr)를 깎아내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1. 래칫(ratchet)
  2. 파이프 리머(pipe reamer)
  3. 오스터(oster)
  4. 파이프 커터(pipe cutter)
(정답률: 알수없음)
  • 파이프 리머는 파이프 강관 내면의 거스러미를 깎아내는 공구입니다. 다른 보기인 래칫, 오스터, 파이프 커터는 파이프를 자르거나 조립하는데 사용되는 공구이지만, 파이프 리머는 파이프 내면의 거스러미를 제거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이프 리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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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슬라이딩 진수시 진수과정을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2. 모래반목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3.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4.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입니다.

    슬라이딩 진수시 진수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그쇼어 제거: 슬라이딩 진수시 도그쇼어가 진입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먼저 제거합니다.
    2. 모래반목 제거: 슬라이딩 진수시 모래반목이 진입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제거합니다.
    3.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슬라이딩 진수시 트리거 안전장치가 작동되면 진수가 실패할 수 있으므로 제거합니다.
    4. 지지로프 절단: 슬라이딩 진수시 지지로프가 진입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절단합니다.

    따라서,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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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화재의 종류 구분 중 일반화재를 뜻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알수없음)
  • A급 화재는 일반적인 화재를 뜻합니다. 즉,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가장 일반적인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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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 용접 작업시 감전사고 예방에 대한 조치로서 잘못 설명된 것은?

  1. 홀더의 절연 커버가 파손되면 즉시 교체한다.
  2. 접지는 지하 배관, 레일 등에 튼튼히 한다.
  3. 작업이 중단되거나 끝날 때는 즉시 스위치를 끈다.
  4.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고무 장화를 신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지는 지하 배관, 레일 등에 튼튼히 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접지는 지하 배관, 레일 등과 같은 대지에 연결하여 전기적으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접지선은 반드시 전기용접기와 작업자 사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전기용접기의 접지부는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또한, 접지선은 반드시 충분한 두께와 길이를 가져야 하며, 접지선의 단자는 반드시 굳게 조여져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감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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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복 아크 용접시 발생하는 유해가스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보통의 마스크를 이중으로 사용한다.
  2. 마스크를 냉수에 적시어 사용한다.
  3. 마스크를 온수에 적시어 사용한다.
  4. 마스크를 가성소다액에 적시어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복 아크 용접시 발생하는 유해가스는 일반적인 마스크로는 완전히 차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성소다액에 마스크를 적시면, 마스크가 가스를 흡수하여 피복 아크 용접시 발생하는 유해가스의 재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크를 가성소다액에 적시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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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강판을 가스 절단하면 절단 후에 강판에 변형이 생긴다. 이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구속법
  2. 수냉법
  3. 가열법
  4. 공냉법
(정답률: 알수없음)
  • 공냉법은 강판을 절단한 후 빠르게 공기를 이용하여 냉각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강판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공냉법을 제외한 나머지 방법들은 강판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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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조립 지그 중 형강을 강판에 밀착시킬 때 사용되는 지그는?

  1. 눈틀림 고치기 피스
  2. 턴 버클 피스
  3. 스트롱 버클 피스
  4. 문형 피스
(정답률: 알수없음)
  • 형강을 강판에 밀착시키기 위해서는 강판과 형강의 모양이 일치해야 합니다. 이때 형강의 모양을 따라가는 지그가 필요한데, 문형 피스는 형강의 모양을 따라가는 문 모양의 지그입니다. 따라서 형강과 강판을 정확하게 맞춰주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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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재의 이동 운반장치가 아닌 것은?

  1. 트레일러
  2. 컨베이어
  3. 벤딩 롤러
  4. 대차
(정답률: 알수없음)
  • 부재의 이동 운반장치 중 벤딩 롤러는 부재를 운반하는 것이 아니라, 금속 시트를 구부리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재를 운반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트레일러, 컨베이어, 대차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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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체조립 작업시 틈새가 발생하는 경우 여러가지 방법으로 처리하는데, 틈새가 16mm 이상으로 큰 경우 처리하는 방법은?

  1. 라이너를 삽입하여 용접한다.
  2. 육성 용접으로 틈새를 채운다.
  3. 백스트립을 대고 용접한다.
  4. 강판을 신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틈새가 16mm 이상으로 큰 경우, 강판을 신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강판을 틈새에 맞게 구부려 넣어서 틈새를 메우는 것으로, 강판의 강도와 두께에 따라 틈새를 완전히 메울 수 있다. 또한 강판을 신환하는 것은 용접이나 백스트립 대는 것보다 더 강한 결합력을 가지므로, 선체의 강도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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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강판 등에 마킹을 하는 목적은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인데 그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스절단을 하기 위한 정보
  2. 굽힘가공을 하기 위한 정보
  3. 조립을 하기 위한 정보
  4. 진수를 하기 위한 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강판 등에 마킹을 하는 목적은 제품의 식별, 품질관리, 생산관리 등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진수를 하기 위한 정보"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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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체 조립공사의 주된 작업은?

  1. 마킹작업
  2. 절단작업
  3. 용접작업
  4. 굽힘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조립공사에서는 다양한 부품들을 조립하여 하나의 큰 선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부품들을 연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용접작업입니다. 용접은 부품들을 강력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어 선체 조립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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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선체 종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1. 외판
  2. 상갑판
  3. 종늑골
  4. 선저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저늑판은 선체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며, 선체의 구조적인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체 종강력 부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외판, 상갑판, 종늑골은 모두 선체의 강도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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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래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늑골
  2. 갑판보
  3. 용골
  4.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래킹은 주로 인터넷 보안과 관련된 용어로, 해커들이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탈취하거나 파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취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하는 등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용골"은 래킹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므로, 래킹에 대응하는 부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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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이중저의 실체늑판에 뚫는 개구(開口) 중 이중저 내의 물이 자유롭게 통하게 하기 위한 것은?

  1. 림버 홀(limber hole)
  2. 스켈롭(scallop)
  3. 라이트닝 홀(lightening hole)
  4. 에어 홀(air hole)
(정답률: 알수없음)
  • 림버 홀은 이중저 내부의 물이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멍입니다. 이는 선박 내부에서 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켈롭은 선박의 외형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디자인 요소이며, 라이트닝 홀은 번개가 선박에 충격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구멍입니다. 에어 홀은 선박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한 구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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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박의 선창에 설치되는 수밀격벽의 최대간격은?

  1. 20 m
  2. 30 m
  3. 40 m
  4. 50 m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선창에 설치되는 수밀격벽은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최대한 간격을 좁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너무 간격을 좁게 설치하면 수밀격벽이 충돌하여 파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의 선창에 설치되는 수밀격벽의 최대간격을 30m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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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격벽의 역할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1. 화물창내의 물기가 화물을 적시는 것을 방지한다.
  2. 방화벽의 역할을 한다.
  3. 횡강재 역할을 한다.
  4. 화물을 성질별로 나누어 적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물창내의 물기가 화물을 적시는 것을 방지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격벽은 화재 발생 시 화염과 열을 차단하여 확산을 방지하고,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화벽의 역할을 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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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다음 부재 중 선수부와 관련이 없는 부재는?

  1. 패션 플레이트(fashion plate)
  2. 브레스트 훅(breast hook)
  3. 용골(keel)
  4. 창내 늑골(hold fram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용골(keel)"입니다.

    용골은 배의 아랫부분에 위치한 중앙의 긴 나무판입니다. 이는 선수부와는 관련이 없는 부재입니다.

    반면, 패션 플레이트는 선박의 외관을 꾸미는 장식 부재이고, 브레스트 훅은 선박의 전면 부분을 강화하는 부재입니다.

    마지막으로, 창내 늑골은 선박의 구조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재 중 하나로, 선수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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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수창의 선저 전단부 부근에는 특히 좁으므로 일반적으로 어떻게 시공하는가?

  1. 기름탱크로 활용한다.
  2. 밸러스트탱크로 사용한다.
  3. 시멘트로 채운다.
  4. 밀폐된 공간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창은 좁은 공간이므로 시공 시에는 안전을 위해 공간을 채워서 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시멘트로 채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선수창 내부가 단단해져 안정성이 높아지며, 불이나 가스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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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투상법의 3각법에서 평면도는 어디에 배치되는가?

  1. 정면도 우측
  2. 정면도 위쪽
  3. 정면도 아래쪽
  4. 정면도 좌측
(정답률: 알수없음)
  • 정투상법에서 평면도는 정면도 위쪽에 배치됩니다. 이는 정면도가 수직면이고, 평면도가 수평면이기 때문입니다. 수직면과 수평면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3차원 공간에서의 관찰 대상이 되는 점이기 때문에, 평면도는 이 점을 중심으로 위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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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두께가 얇은 물체, 구조물 등의 표면을 평면에 전개한 도면은?

  1. 공정도
  2. 상세도
  3. 조립도
  4. 전개도
(정답률: 알수없음)
  • 두께가 얇은 물체나 구조물은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2차원적인 평면에 전개하여 도면으로 나타내는 것을 전개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개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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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칭선의 용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가는 실선으로 절단면임을 표시한다.
  2. 가는 일점쇄선으로 기어 부분에 기입한다.
  3. 가는 실선으로 평면을 표시한다.
  4. 가는 일점쇄선으로 도형의 중심을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칭선은 가는 실선으로 절단면임을 표시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도면에서 어떤 부분이 절단되어 보이는지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해칭선의 용도를 옳게 설명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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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체 정면선도에서 기선에 수직으로 나타나는 선은?

  1. 갑판 현측선
  2. 불워크선
  3. 종단면선
  4. 수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 정면선도에서 기선에 수직으로 나타나는 선은 종단면선입니다. 이는 선체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선체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그 끝부분을 보여주는 선으로서 선체의 형태와 크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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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의 예비 부력을 늘리고, 능파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설계되어지는 선박의 형상은?

  1. 텀블 홈
  2. 현호
  3. 빌지 킬
  4. 캠버
(정답률: 알수없음)
  • 현호는 선박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되어진 형상으로, 선박의 아래 부분이 뾰족하게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상은 선박이 물속에서 움직일 때 물의 저항을 줄여주고, 파도에 의한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예비 부력을 늘리고 능파성을 증대하기 위한 선박의 형상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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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배치도에 기입된 F.O.T 의 뜻은?

  1. 선수수창
  2. 청수탱크
  3. 연료유탱크
  4. 급수탱크
(정답률: 알수없음)
  • F.O.T는 Fuel Oil Tank의 약자로, 연료유탱크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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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약자중 수밀문을 나타내는 것은?

  1. BHD
  2. W.T.D
  3. W.N.D
  4. NT.D
(정답률: 알수없음)
  • 수밀문은 Water Tight Door의 약자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밀폐된 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약자중 수밀문을 나타내는 것은 "W.T.D"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BHD는 Bulkhead Door, W.N.D는 Weathertight Door, NT.D는 Non-Tight Door를 나타내는 약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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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의 형상, 치수, 결합 방법 및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도면으로 나타낸 것은?

  1. 일반배치도
  2. 선박계획도
  3. 선박구조도
  4. 선박의장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의 형상, 치수, 결합 방법 등을 나타내는 도면은 선박구조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박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도면이지만, 선박구조도는 선체의 구조와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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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치수선의 표시가 도면과 같을 때 실제 모양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은 실제 모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유는 치수선은 도면상에서 실제 모양과 크기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치수선의 표시가 도면과 같다면 실제 모양도 도면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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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면 치수 표기에서 면재의 치수를 a × b + c × d FB(T)로 나타낼 때 웨브(web)의 두께 치수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웨브는 면재의 두께를 나타내는 "a"와 "c" 사이에 위치하며, 폭을 나타내는 "b"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웨브의 두께 치수는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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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래 그림과 같은 의장품의 명칭은?

  1. 페어 리더
  2. 촉(chock)
  3. 볼러드(bollard)
  4. 비트(bitt)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장품은 "페어 리더"라고 불립니다. 이는 선박이나 보트를 정박할 때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로, 선박이나 보트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페어 리더"는 선박이나 보트를 고정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보조적인 장비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촉", "볼러드", "비트"는 모두 선박이나 보트를 고정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비들이지만, "페어 리더"와는 다른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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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박 도면에서 다음과 같은 약도가 뜻하는 것은?

  1. 페어 리더
  2. 와이어 릴
  3. 계선 구멍
  4. 컴퍼스
(정답률: 알수없음)
  • 약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계선 구멍을 뜻합니다. 계선은 선박의 구조물을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철사나 로프를 말하며, 계선 구멍은 이러한 계선을 통과시키기 위한 구멍을 뜻합니다. 따라서, 선박 도면에서 계선 구멍은 선박의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페어 리더"는 선박의 구조물을 조립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와이어 릴"은 철사나 로프를 감아서 보관하는 장치, "컴퍼스"는 방향을 측정하는 도구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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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모든 중량을 늑골간격 단위 길이마다 계산하여 곡선으로 나타낸 것은?

  1. 중량 곡선
  2. 부력 곡선
  3. 하중 곡선
  4. 전단력 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모든 중량을 늑골간격 단위 길이마다 계산하여 곡선으로 나타낸 것을 중량 곡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체의 무게 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체의 중심과 중량 곡선이 일치하면 안정적인 선박이며, 중심과 중량 곡선이 멀어질수록 불안정한 선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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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의 주요 강력부재의 배치, 치수 등을 나타내며, 선체 각부의 상세도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도면은?

  1. 강재배치도
  2. 일반배치도
  3. 구조도
  4. 중앙횡단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재배치도는 선체의 주요 강력부재의 배치와 치수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선체 각부의 상세도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가 되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선체의 구조와 강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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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수루 갑판 위에 설치되는 의장품이 아닌 것은?

  1. 보트 대빗
  2. 양묘기
  3. 페어리더
  4. 볼러더
(정답률: 알수없음)
  • 보트 대빗은 선수루 갑판 위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보트의 뒷부분에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항목은 모두 선수루 갑판 위에 설치되는 의장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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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조선에서는 보통 기관실을 선미에 설치하는데 선미기관선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축로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축계의 길이도 짧아진다.
  2. 중앙부에 기관실이 있을 경우보다 코퍼댐의 수가 증가한다.
  3. 화물유를 만재하였을 경우에 작용하는 새깅모멘트에 대해 종강도면에서 유리하다.
  4. 화재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부에 기관실이 있을 경우보다 코퍼댐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유조선에서는 기관실을 선미에 설치하는 것이 축로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축계의 길이도 짧아지기 때문에 코퍼댐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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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갑판 또는 선루갑판 등에 파도가 몰아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물은?

  1. 격벽
  2. 불워크
  3. 양화기
  4. 셀 가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불워크는 선박이나 부두와 같은 구조물의 옆면에 설치되어 파도가 몰아치는 것을 막는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상갑판이나 선루갑판 등에 파도가 몰아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물로, "불워크"가 정답입니다. 격벽은 파도가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벽이며, 양화기는 선박이나 부두에서 물건을 싣고 내리는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셀 가이드는 선박이나 부두에서 화물을 운반할 때 사용되는 장비로, 화물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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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측에 붙은 종통재로 늑골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뼈대가 되며, 충분한 길이를 가졌을 때 종강력 부재로도 되는 것은?

  1. 방현재
  2. 거널 형재
  3. 현측후판
  4. 선측 스트링어
(정답률: 알수없음)
  • 선측 스트링어는 선측에 붙은 종통재로 늑골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뼈대가 되며, 충분한 길이를 가졌을 때 종강력 부재로도 됩니다. 따라서 늑골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외판의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종강력 부재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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