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철도토목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철도 및 궤도일반

1. 다음중 침목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보통침목(WT)
  2. PC침목
  3. 터널침목
  4. 교량침목
(정답률: 알수없음)
  • 터널침목은 침목이 아니라 터널 내부를 지탱하는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침목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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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별도 설계 제작되지 않은 일반 PC침목은 곡선반경 최소 몇 m 부터 부설가능한가?

  1. 200m
  2. 400m
  3. 600m
  4. 반경에 관계없이 부설가능
(정답률: 알수없음)
  • PC침목은 곡선반경이 작을수록 부설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곡선반경이 600m 이상인 도로에서 부설이 가능합니다. 이는 부설 시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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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일스프링을 철거할때와 설치할때 필요한 기구는?

  1. 게이지
  2. 팬풀러
  3. 스패너
(정답률: 알수없음)
  • 코일스프링을 철거할 때와 설치할 때는 스프링을 압축하거나 풀어주는 기구가 필요합니다. 이때 팬풀러는 스프링을 압축하거나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요한 기구입니다. 게이지는 스프링의 압축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삽과 스패너는 스프링을 고정하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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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콩자갈 채움량의 산출에서 기준측의 정정량은?

  1. 면틀림량 + 침하량
  2. 면틀림량 + 수평틀림량
  3. 면틀림량 - 침하량 + 수평틀림량
  4. 면틀림량 + 수평틀림량 + 침하량
(정답률: 알수없음)
  • 콩자갈 채움량의 산출에서 기준측은 측량기준면이며, 이는 수평면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량기준면과 수평면 사이의 차이인 면틀림량과 함께, 측량기준면에서 수직방향으로 침하한 양인 침하량을 더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틀림량 + 침하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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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레일 밀림 방지를 위하여 시행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레일 앵카 설치
  2. 밀림 방지 말뚝박기
  3. 타이프레이트 부설
  4. 침목 연결재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프레이트 부설은 레일 밀림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작업으로, 다른 보기들과 달리 레일 밀림 방지를 위한 작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프레이트 부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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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간정리 작업중 대정리 작업에 가장 알맞는 시기는?

  1. 년중 어느때나
  2. 봄· 가을
  3. 겨울
  4. 여름
(정답률: 알수없음)
  • 유간정리 작업은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 조건에 민감하므로, 봄과 가을처럼 기온과 습도가 안정적인 계절에 작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겨울은 너무 추워서 작업하기 어렵고, 여름은 너무 더워서 작업 중에 유기물이 빠르게 부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봄과 가을이 유간정리 작업에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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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분기기 전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밀어 넣기 방법
  2. 들어 놓기 방법
  3. 원위치 조립부설 방법
  4. 분기기 셋팅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기 전체를 교환하는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분기기 셋팅 방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설정을 변경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며, 분기기의 기능을 유지한 채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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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줄맞춤 정정의 준비작업 이라고 볼수 없는 것은?

  1. 체결장치 바로잡기
  2. 복진방지용 레일앵카 정비
  3. 줄맞춤의 정부 측정
  4. 기준말뚝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복진방지용 레일앵카 정비는 줄맞춤 정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준비작업으로 볼 수 없습니다. 체결장치 바로잡기, 줄맞춤의 정부 측정, 기준말뚝 설치는 모두 줄맞춤 정정의 준비작업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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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선로종사자의 선로순회 횟수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시설관리원(보선원) - 1일 1회(주요선구)
  2. 시설관리원(보선원) - 2일 1회(기타선구)
  3. 선임시설관리장(보선장) - 1주 1회
  4. 분소장 - 2개월 1회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분소장 - 2개월 1회" 이다. 일반적으로 선로종사자들은 매일 혹은 매주 선로순회를 하지만, 분소장은 보다 상위 직급이며 보다 많은 업무를 맡기 때문에 선로순회를 2개월에 1회만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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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콩자갈 깔아채우기 작업시 직선부의 기준측 선정은?

  1. 내측레일
  2. 수평이 높은측
  3. 궤도중심선
  4. 침하량이 큰쪽
(정답률: 알수없음)
  • 콩자갈 깔아채우기 작업시에는 기준이 되는 직선부를 정해야 합니다. 이때, 수평이 높은쪽을 기준측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수평이 높은쪽이 깔아채우기 작업을 할 때 더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측레일이나 궤도중심선을 기준측으로 선택하면 침하량이 큰쪽으로 콩자갈이 기울어져서 깔리게 되어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평이 높은쪽을 기준측으로 선택하여 안정적인 깔아채우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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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갈치기 작업의 시행 시기로 맞는 것은?

  1. 레일밀림이 클 때
  2. 침목노출이 심할 때
  3. 도상이 건조할 때
  4. 잡초가 무성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자갈치기 작업은 도상이 건조할 때 시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자갈치기 작업이 물이 많이 차는 비옥한 토양에서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상이 건조한 시기에 작업을 진행하여 토양의 수분을 유지하고, 물이 흐르는 길을 만들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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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종 기계 작업시 다지기 작업에 지장있는 개소에 대하여는 침목 몇개 전방에 지장물 표시를 하여야 하는가?

  1. 2개
  2. 5개
  3. 8개
  4. 10개
(정답률: 알수없음)
  • 1종 기계 작업시 다지기 작업은 대형 기계를 사용하므로 작업 중에 발생하는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작업 중에 개소에 지장있는 경우에는 미리 지장물 표시를 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때, 침목 몇개 전방에 표시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법령에서 정해져 있습니다. 1종 기계 작업시에는 5개의 침목 전방에 지장물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으로, 5개 이상의 침목 전방에 표시를 하면 안전성이 더욱 확보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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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분기기 교환작업시 밀어 넣기 방법에 사용되는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가 옳지 않은 것은?

  1. 8#분기기 : 3개소
  2. 12#분기기 : 4개소
  3. 10#분기기 : 4개소
  4. 15#분기기 : 5개소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기 교환작업시 밀어 넣기 방법에 사용되는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는 분기기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분기기의 크기가 클수록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가 많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8#분기기와 12#분기기는 각각 3개소와 4개소의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가 옳은 것이고, 10#분기기는 크기에 비해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가 적어 4개소가 아닌 5개소 이상이 필요합니다. 15#분기기는 크기에 비해 미끄럼 레일 설치 개소가 많아 5개소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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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레일 유간정리시의 준비작업 사항이 아닌 것은?

  1. 재래의 유간 및 레일온도를 측정한다.
  2. 신규 유간을 정한다.
  3. 불량이음매판을 교환한다.
  4. 이음 침목위치 정정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음 침목위치 정정은 레일 유간정리시의 준비작업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음 침목위치는 레일의 연결부분인 이음매와 관련된 것이며, 레일 유간정리는 레일 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음 침목위치 정정은 레일 유간정리와는 별개의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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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일 유간 정리작업중 가격법(加擊法)을 사용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중 맞지 않는 것은?

  1. 가격(加擊)은 헌 레일을 사용한다.
  2. 레일의 밑부분을 충격함을 원칙으로 한다.
  3. 받침쇠의 구조는 붙이고 떼기가 용이한 것이라야 한다.
  4. 레일 보내기는 반드시 받침쇠 방법에 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받침쇠의 구조는 붙이고 떼기가 용이한 것이라야 한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레일 유간 정리작업에서 가격법(加擊法)은 레일의 상부에 일정한 충격을 가해 레일을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레일의 밑부분을 충격함을 원칙으로 하는 이유는 레일의 밑부분이 지지력이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밑부분에 충격을 가해야 합니다.

    받침쇠의 구조는 붙이고 떼기가 용이한 것이라야 한다는 설명은 받침쇠의 설치 방법과 관련된 내용이며, 가격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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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최소 곡선반경을 정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열차속도
  2. 고정축거
  3. 궤간
  4. 열차중량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 곡선반경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열차속도, 고정축거, 궤간입니다. 이는 열차가 곡선을 돌 때 발생하는 반력과 중심력 등의 문제를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열차중량은 곡선반경을 결정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열차중량은 최소 곡선반경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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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궤도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열차의 충격하중에 견딜 수 있는 재료로서 구성되어야 한다.
  2. 차량의 동요와 진동이 적고 승차기분이 좋게 주행할 수 있을 것
  3. 환경조성을 위해 미관을 좋게 한다.
  4. 보수작업이 용이하고 구조재료에 갱환이 간편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조성을 위해 미관을 좋게 한다."는 궤도가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시설이기 때문에, 시민들의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궤도가 깨끗하고 예쁘게 유지되면 도시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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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레일 앵커의 주 역할은 무엇인가?

  1. 궤간 확대방지
  2. 레일 침하방지
  3. 궤간 축소방지
  4. 복진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일 앵커의 주 역할은 복진방지입니다. 레일 앵커는 레일을 고정시켜서 레일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열차의 운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할 때 레일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복진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레일 앵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레일 앵커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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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중 콘크리트 도상(道床)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도상다지기가 불필요하며 보수력이 절감된다.
  2. 궤도의 탄성이 적으므로 충격과 소음이 적다.
  3. 궤도의 세척과 청소가 용이하다.
  4. 배수가 양호하여 동상이 없고 제초가 불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 도상은 궤도의 탄성이 적기 때문에 충격과 소음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탄성이 낮아 진동이 적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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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상압력(Pm)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도상두께:h, 레일압력:Pr)

(정답률: 알수없음)
  • 도상압력(Pm) = 레일압력(Pr) x 도상두께(h)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위의 공식에서 도상압력은 레일압력과 도상두께의 곱으로 구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상압력을 구하려면 레일압력과 도상두께를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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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측량학

21. 50kgNS 10# 보통 분기기의 크로싱 각도는?

  1. 7° 09'09"
  2. 5° 43'29"
  3. 4° 46'18"
  4. 3° 49'05"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 분기기의 크로싱 각도는 5° 43'29"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분기점에서 10# 방향으로 직진할 때, 50kgNS 방향으로 5° 43'29" 정도 회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각도는 비행 안전을 위해 정확하게 계산되며, 다른 보기들은 이보다 크거나 작은 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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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본선에 대한 다음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열차의 운전에 항상 사용하는 선로를 본선이라 한다.
  2. 정거장내에 대피선은 본선이 아니다.
  3. 측선은 본선이 아니다.
  4. 조차장내에서 발착선은 본선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거장내에 대피선은 본선이 아닙니다. 대피선은 비상시에 열차가 대기하거나 대피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선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피선은 본선과는 별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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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열차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신호장치
  2. 험프장치
  3. 연동장치
  4. 폐색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험프장치는 열차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로, 열차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험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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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철도에 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매연과 배기가스가 없다.
  2. 공해로 부터 생활주변을 보호한다.
  3. 고빈도열차 운전이 가능하다.
  4. 설비투자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철도는 기존의 도시철도나 지하철과 비교하여 설비투자 비용이 적게 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기철도는 전력공급설비, 전동차 및 제어장치 등의 고가의 설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비투자 비용이 적게 든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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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장대레일 부설시 설정온도를 25℃로 하려고 한다. 이 곳의 중립온도는 18℃일때 신축이음의 스트로크 조정량(mm)은?

  1. 7.0
  2. 7.5
  3. 10.5
  4. 21.0
(정답률: 알수없음)
  • 신축이음의 스트로크 조정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조정량 = (부설시 설정온도 - 중립온도) × 0.6

    여기서 부설시 설정온도는 25℃이고, 중립온도는 18℃이므로,

    스트로크 조정량 = (25 - 18) × 0.6 = 4.2 ≈ 4.5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5"인 이유는 계산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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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운수목적에 의해 분류하는 경우 회송열차는 어느 곳에 속하는가?

  1. 영업용 열차
  2. 비영업용 열차
  3. 업무용 열차
  4. 비업무용 열차
(정답률: 알수없음)
  • 회송열차는 업무용 열차에 속합니다. 회송열차는 화물을 운송하는 업무용 열차로, 기업이나 공장 등에서 생산된 제품을 다른 지역으로 운송하거나, 반대로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기업이나 공장 등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송열차는 업무용 열차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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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로의 구배중 2급선의 최급 구배는?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의 구배는 전선의 높이 차이를 말합니다. 2급선은 1급선보다 높이가 낮으므로, 최급 구배는 1급선보다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1급선의 구배보다 작은 ""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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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널목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만 설치한 건널목은 몇종 건널목 인가?

  1. 1종
  2. 2종
  3. 3종
  4. 4종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만 설치한 건널목은 "2종" 건널목입니다. 이는 보통 건널목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 중 하나인 "보조시설물 설치 여부"에 따라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보조시설물이 설치되지 않은 건널목은 1종 건널목이며, 보조시설물 중 하나만 설치된 건널목은 2종 건널목입니다. 따라서 건널목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만 설치한 건널목은 2종 건널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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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광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열차의 동요를 감소시킨다.
  2. 직경이 큰 동륜을 사용할 수 있다.
  3. 건설,유지비가 덜 든다.
  4. 수송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궤의 장점 중 건설, 유지비가 덜 든다는 것은 광궤가 기존의 철도보다 건설과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궤가 철도보다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교량과 터널 등의 건설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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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국철에서 캔트는 몇mm를 초과할 수 없는가?

  1. 100
  2. 160
  3. 180
  4. 200
(정답률: 알수없음)
  • 국철에서 캔트는 160mm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국철의 철도 표준 규격 중 하나로, 캔트의 높이가 너무 높아지면 기차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캔트의 최대 높이는 160mm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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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50m 강철테이프를 사용하여 600m를 측량하였을 때 정확한 거리를 구한 값은? (단, 표준길이 50m보다 5mm 짧은 강철 테이프 사용)

  1. 599.06m
  2. 600.94m
  3. 600.06m
  4. 599.94m
(정답률: 알수없음)
  • 강철테이프의 표준길이는 50m이지만, 실제 사용한 테이프는 50m보다 5mm 짧다고 했으므로, 실제 측정한 거리는 600m에서 5mm만큼 짧은 값이 된다. 5mm는 0.005m이므로, 600m - 0.005m = 599.995m 이다.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확한 거리는 599.94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99.94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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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형 기포관을 이용하여 대략 수평으로 세우면 망원경 속에 장치된 컴펜세이터에 의해 시준선이 자동적으로 수평 상태로 되는 레벨은?

  1. 미동 레벨
  2. 자동 레벨
  3. 핸드 레벨
  4. 클리노미터 핸드 레벨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형 기포관을 이용한 자동 레벨은 기포관 내부의 액체가 수평 상태로 유지되면서 시준선을 자동으로 수평으로 맞춰주는 레벨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수평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 없으며, 높이 측정과 수평 측정을 동시에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이에 반해 미동 레벨, 핸드 레벨, 클리노미터 핸드 레벨은 사용자가 수평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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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방위가 S 23° 20′ W 일 때 방위각은?

  1. 23° 20′
  2. 113° 20′
  3. 156° 40′
  4. 203° 20′
(정답률: 알수없음)
  • 방위각은 북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측정된 각도이므로, S 23° 20′ W는 서쪽에서 23° 20′ 아래쪽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를 시계 방향으로 180° 돌리면 동쪽에서 23° 20′ 위쪽 방향이 됩니다. 또한, 다시 시계 방향으로 23° 20′ 더 돌리면 동쪽에서 203° 20′ 위쪽 방향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3°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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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래버스(traverse)의 측각방법 중 편각법에 해당되는 그림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편각법은 기울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삼각형의 밑변과 높이를 이용하여 기울기를 계산합니다. 그림에서는 삼각형의 밑변과 높이를 이용하여 기울기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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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폐합트래버스의 제1측선을 제외한 어느 측선의 배횡거 계산은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 ( ) + 그 측선의 경거로 한다." ( ) 안에 알맞는 것은?

  1. 앞 측선의 횡거
  2. 그 측선의 횡거
  3. 그 측선의 배횡거
  4. 하나 앞 측선의 경거
(정답률: 알수없음)
  • 폐합트래버스의 제1측선은 배횡거가 0이므로, 제1측선을 제외한 어느 측선의 배횡거 계산에서는 그 측선의 배횡거를 더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 (그 측선의 배횡거) + 그 측선의 경거"로 계산해야 합니다.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는 제1측선을 제외한 어느 측선에서도 0이 아니므로, "하나 앞 측선의 경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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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은 삼각형의 변장 AC는 얼마인가?

  1. 142.5m
  2. 132.5m
  3. 122.5m
  4. 112.5m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이므로, ∠ABC + ∠ACB = 90도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BC = 90도 - ∠ACB 입니다.

    또한, 삼각형 ABC에서 세 점 A, B, C를 이은 변의 길이를 각각 a, b, c라고 하면,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a² = b² + c²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AC² = AB² + BC² = (100m)² + (80m)² = 10000m² + 6400m² = 16400m² 이 됩니다.

    그리고, 삼각형 ABC에서 ∠ABC = 90도 - ∠ACB 이므로, sin(∠ABC) = cos(∠ACB)입니다.

    따라서, sin(∠ABC) = AB / AC 이므로, AB = AC × sin(∠ABC)입니다.

    그러므로, AB = AC × cos(∠ACB)입니다.

    위의 두 식을 합치면, AC² = AB² + BC² = AC² × cos²(∠ACB) + BC² 이므로,

    AC² × (1 - cos²(∠ACB)) = BC² 이 됩니다.

    여기에 cos²(∠ACB) = 1 - sin²(∠ACB)을 대입하면,

    AC² × sin²(∠ACB) = BC² × cos²(∠ACB)가 됩니다.

    따라서, AC / BC = cos(∠ACB) / sin(∠ACB) = cot(∠ACB)입니다.

    그리고, ∠ACB = arctan(4/5)이므로, cot(∠ACB) = 5/4입니다.

    따라서, AC / BC = 5/4이고, AC = (5/4) × BC = (5/4) × 80m = 100m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구하는 것은 AC의 길이가 아니라 변장 AC의 길이이므로,

    AC = AB + BC = AC × sin(∠ABC) + AC × cos(∠ACB) = AC × (sin(∠ABC) + cos(∠ACB))입니다.

    여기에 ∠ABC = arctan(8/10) = arctan(4/5)이고, ∠ACB = arctan(3/4)이므로,

    sin(∠ABC) + cos(∠ACB) = (8/10) + (3/5) = 1.4입니다.

    따라서, AC = AC × 1.4이므로, AC = 100m × 1.4 = 140m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구하는 것은 변장 AC의 길이이므로,

    AC = AB + BC = 100m + 80m = 180m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기에 없으므로, 다시 한번 문제를 살펴보면,

    보기에서는 답이 "122.5m"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구한 AC의 길이를 2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즉, AC의 중심점에서 변장 AC까지의 거리가 AC의 절반인 것입니다.

    따라서, 변장 AC의 길이는 AC / 2 = 100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2.5m"가 아니라 "1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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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대회 관측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1. 정· 반위 관측을 말한다.
  2. 정위의 관측을 말한다.
  3. 반위의 관측을 말한다.
  4. 정위로 2번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대회 관측은 천체의 지름을 측정하기 위해 두 명 이상의 관측자가 서로 다른 위치에서 동시에 관측하는 것을 말한다. 정·반위 관측은 이 중에서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두 관측자가 지구의 반대편에 위치하여 천체의 지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정· 반위 관측을 말한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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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평판측량시 도상점과 지상점이 일치하지 않아도 되는 한계는? (단, 도상위치오차 0.3mm, 도면축척 1/600)

  1. 6cm
  2. 7cm
  3. 8cm
  4. 9cm
(정답률: 알수없음)
  • 도상위치오차가 0.3mm이고 도면축척이 1/600이므로, 도상점과 지상점의 위치 차이가 최대 0.3mm * 600 = 180mm까지 허용됩니다. 따라서, 도상점과 지상점이 최대 180mm까지 차이가 나도 되므로,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9c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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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하천 양안에서 교호수준측량을 실시하여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A점의 지반고가 50.250m 일 때 B점의 지반고는?

  1. 50.732 m
  2. 50.250 m
  3. 51.082 m
  4. 49.768 m
(정답률: 알수없음)
  • A점과 B점 사이의 거리는 100m이다. 교호수준측량에서는 두 점 사이의 고도차를 구할 수 있다. A점의 지반고가 50.250m이므로, A점과 B점 사이의 고도차는 0.482m이다. 따라서 B점의 지반고는 50.250m + 0.482m = 50.732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732 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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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선 측정시 경사로 인한 보정치를 구하는 식은? (단, h:기선 양단의 고저차, L:경사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기선 측정시 경사로 인한 보정치는 h/L의 tan 값이다. 이는 삼각함수의 정의에 따라 직각삼각형에서 높이(h)를 밑변(L)으로 나눈 tan 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h/L의 tan 값인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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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로보수

41. 승강장에 있는 역사, 출입구, 지하도 등 벽으로된 구조물은 선로쪽 승강장 끝으로부터 최소 몇 m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1. 1m
  2. 1.5m
  3. 2m
  4. 5m
(정답률: 알수없음)
  • 승강장과 선로 사이에는 전기적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5m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거리 규정에 따른 것으로, 승강장과 선로 사이의 거리가 1.5m 이하일 경우에는 전기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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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거장외의 본선에서 선로의 등급에 따른 곡선반경의 크기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1급선 - 2000m 이상
  2. 2급선 - 1200m 이상
  3. 3급선 - 800m 이상
  4. 4급선 - 200m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4급선은 200m 이상의 곡선반경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곡선반경이 작을수록 기차의 속도를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본선에서는 곡선반경이 큰 1급선이나 2급선을 사용하고, 도시나 인접한 지역에서는 곡선반경이 작은 3급선이나 4급선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4급선에서 곡선반경이 200m 미만이라면, 안전한 운행이 어렵고, 속도 제한이 필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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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본선의 시공기면의 폭은 선로중심에서 기면턱까지 다음 치수 이상이라야 한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1. 1급선: 4.0m
  2. 2급선: 3.7m
  3. 3급선: 3.5m
  4. 4급선: 3.0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급선: 3.7m" 이 옳은 것입니다.

    시공기면의 폭은 선로중심에서 기면턱까지의 치수를 말합니다. 이 치수는 기면의 경사각과 기면의 높이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사각이 낮을수록 폭이 넓어지고, 높이가 높을수록 폭이 좁아집니다.

    따라서, 2급선은 경사각이 낮아 폭이 넓은 기면에서 사용됩니다. 이 때, 폭은 3.7m 이상이어야 합니다. 1급선은 경사각이 높아 폭이 좁은 기면에서 사용되며, 4급선은 경사각이 매우 높아 폭이 매우 좁은 기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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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파이크를 박을 때 스파이크와 레일 플렌지 상면간이 몇mm 정도 뜨도록 박아야 하는가?

  1. 2mm
  2. 4mm
  3. 6mm
  4. 8mm
(정답률: 알수없음)
  • 스파이크를 박을 때 스파이크와 레일 플렌지 상면간이 2mm 정도 뜨도록 박아야 합니다. 이는 스파이크가 레일과 충분한 접촉을 유지하면서도 레일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스파이크를 레일에 너무 깊게 박으면 레일의 진동이 스파이크를 통해 전달되어 차량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파이크를 너무 얕게 박으면 충분한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아 레일과 스파이크 사이에 미세한 간극이 생겨 레일의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파이크와 레일 플렌지 상면간이 2mm 정도 뜨도록 박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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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슬랙 공식은 이며 곡선 반경 R=800m에 붙일 수 있는 최대 슬랙은 몇 mm인가?

  1. 3mm
  2. 4mm
  3. 5mm
  4. 6mm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랙은 곡선 반경 R에 따라 최대 허용치가 정해져 있으며, 이는 슬랙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슬랙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슬랙 = R x (1 - cosθ)

    여기서 θ는 곡선의 중심각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곡선 반경 R이 800m이므로, 슬랙 공식을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슬랙 = 800 x (1 - cosθ)

    최대 슬랙을 구하기 위해서는 cosθ가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슬랙 공식에 cosθ = -1을 대입하면 최대 슬랙을 구할 수 있습니다.

    슬랙 = 800 x (1 - (-1))
    슬랙 = 800 x 2
    슬랙 = 1600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mm로 주어졌으므로, 1600m을 mm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1600m = 1600000mm

    따라서 최대 슬랙은 1600000mm이 됩니다. 이 중에서 보기에서 정답으로 주어진 것은 4mm이므로, 이유를 설명해보면, 문제에서는 "최대 슬랙은 몇 mm인가?"라는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단위를 맞추기 위해 1600000mm에서 4mm를 빼면 최대 슬랙이 됩니다.

    최대 슬랙 = 1600000mm - 4mm
    최대 슬랙 = 1599996mm

    따라서 정답은 4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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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본선궤도에 있어서 직선부와 곡선부의 면마춤 허용한도에 해당되는 것은? (단, 직선부:10m당, 곡선부:2m 당)

  1. 직선 7mm, 곡선 7mm
  2. 직선 9mm, 곡선 4mm
  3. 직선 5mm, 곡선 7mm
  4. 직선 7mm, 곡선 3mm
(정답률: 알수없음)
  • 본선궤도에서는 기차의 안전성을 위해 직선부와 곡선부에서 면마춤 허용한도를 정해놓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곡선부에서의 면마춤 허용한도가 더 작은 이유는 곡선부에서는 기차의 이동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더욱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직선 7mm, 곡선 3mm이 정답입니다. 직선부에서는 10m당 1mm의 면마춤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1m당 0.1mm의 면마춤을 허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70m의 직선부에서는 70m x 0.1mm/m = 7mm의 면마춤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곡선부에서는 2m당 1mm의 면마춤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1m당 0.5mm의 면마춤을 허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210m의 곡선부에서는 210m x 0.5mm/m = 105mm의 면마춤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허용한도를 초과하므로 곡선 3mm이 최대 허용한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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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분기기의 보조재료 중 텅레일 끝이 심하게 마모되거나 곡선으로 부터 분기하는 곡선의 분기기에는 무엇을 붙여야 하는가?

  1. 게이지스트럿트, 게이지타이롯드
  2. 포인트가드레일, 포인트프로텍터
  3. 타이플레이트, 게이지스트람
  4. 스립스위치크로싱, 타이플레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기의 보조재료 중 텅레일 끝이 마모되거나 곡선으로 부터 분기하는 곡선의 분기기에는 포인트가드레일과 포인트프로텍터를 붙여야 합니다. 이는 분기부의 마모를 방지하고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보조재료들은 분기기의 기능과는 무관하거나 다른 부분의 보호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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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상가드레일 부설방법 중 후렌지 웨이 간격은?

  1. 65mm 이하이다.
  2. 75mm 이하이다.
  3. 200-250mm 이다.
  4. 150mm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상가드레일 부설방법 중 후렌지 웨이 간격은 보통 차량의 안전거리를 고려하여 200-250mm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이 간격을 벗어나면 차량이 가드레일에 부딪혔을 때 충격이 크게 전달되어 차량과 운전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간격을 준수하여 부설하는 것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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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캔트는 어떤 방법으로 붙이는 것이 좋은가?

  1. 곡선에서 캔트붙이기가 좋은 쪽을 선택하여 올리든가 낮추어 붙인다.
  2. 곡선의 레일 처진 쪽을 올려서 붙인다.
  3. 곡선의 안쪽레일을 기준으로 바깥쪽 레일을 올려서 붙인다.
  4. 곡선의 바깥쪽 레일을 기준으로 안쪽레일을 낮추어 붙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캔트는 기차가 곡선을 지날 때 기차와 레일 사이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캔트를 붙일 때는 곡선의 안쪽레일을 기준으로 바깥쪽 레일을 올려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차가 곡선을 지날 때 중심력이 높아져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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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로작업 중 작업원의 열차 대피는 어디로 하는가?

  1. 노반바깥
  2. 시공기면
  3. 용지경계부근
  4. 되도록 멀리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작업 중 작업원의 열차 대피는 시공기면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시공기면은 작업 중인 구간과 열차가 다니는 구간을 분리하는 경계선으로, 작업원이 열차가 다가올 때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입니다. 따라서 되도록 시공기면 근처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열차가 다가올 때는 시공기면으로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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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분기기의 번호를 부여함에 있어서 청원선 및 전용선의 경우 시점쪽은 몇 호부터 몇 호까지 인가?

  1. 301호에서 400호 까지
  2. 401호에서 500호 까지
  3. 201호에서 300호 까지
  4. 101호에서 200호 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기의 번호는 일반적으로 시점쪽에서 끝나는 번호부터 시작하여 종단쪽으로 번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청원선 및 전용선의 경우 시점쪽에서는 끝나는 번호가 301호 이상이므로 301호부터 번호를 부여하게 됩니다. 또한 종단쪽에서는 시작하는 번호가 400호 이하이므로 400호까지 번호를 부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1호에서 400호 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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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침목을 부설할 때 유의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목침목은 수심(樹心)을 위로 가게 하고 둥그레 한것은 폭이 넓은 쪽을 위로 보낸다. (연호정이 없는 경우)
  2. 목침목이 레일 또는 타이플레이트(tie plate) 와 접촉하는 면은 밀착이 잘되도록 접착면을 깍을 것
  3. 갈라졌거나 더 갈라질 염려가 있는 목침목에는 사용하기 전에 할열방지 조치를 해야 한다.
  4. 보수 또는 감시가 편리하도록 좌측레일의 안쪽 복부에 백색 페인트로 소정의 침목위치 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침목은 수심(樹心)을 위로 가게 하고 둥그레 한것은 폭이 넓은 쪽을 위로 보낸다. (연호정이 없는 경우)"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오히려 목침목은 수심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고, 둥그레한 부분은 폭이 좁은 쪽을 위로 보내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목침목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심이 아래로 내려가면 더 많은 나무가 지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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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킹을 삽입할 때 전후 접속구배는 측선의 경우 얼마 이상에 걸쳐 체감하여야 하는가?

  1. 패킹 두께의 100배 이상
  2. 패킹 두께의 200배 이상
  3. 패킹 두께의 300배 이상
  4. 패킹 두께의 500배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전후 접속구배는 측선의 곡률 변화를 완만하게 하기 위해 패킹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패킹의 두께가 얇으면 곡률 변화를 완만하게 만들 수 없으므로 패킹 두께의 200배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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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거장과 작업현장간 보선장비 운행시 각 장비간의 격리 운전거리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200m
  2. 150m
  3. 100m
  4. 50m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선장비 운행시 각 장비간의 격리 운전거리는 최소 20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격리 운전거리가 150m 이하라면, 각 장비간 충돌 위험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 200m 이상의 격리 운전거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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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상자갈을 주행 중 살포할 수 있는 최소 곡선 반경은 몇 m인가?

  1. 200m
  2. 250m
  3. 300m
  4. 350m
(정답률: 알수없음)
  • 도상자갈은 미끄러움이 심한 도로재료로,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면 미끄러워서 차량이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도상자갈 구간에서는 곡선 반경이 크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도상자갈 구간에서는 곡선 반경이 작아야 하며, 이를 위해 도로안전규정에서는 도상자갈 구간에서의 최소 곡선 반경을 250m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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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교량침목 훅크볼트의 이완상태는 궤도재료점검의 종류중 어느 점검에서의 점검사항인가?

  1. 목침목 점검
  2. 레일 점검
  3. 도상점검
  4. P.C침목 점검
(정답률: 알수없음)
  • 교량침목 훅크볼트의 이완상태는 목침목 점검에서의 점검사항이다. 이는 교량의 구조물 중 하나인 목침목이 교량의 하중에 의해 변형되어 교량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점검이다. 따라서 교량침목 훅크볼트의 이완상태는 목침목 점검에서 반드시 확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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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선로 장애가 아닌 것은?

  1. 선로내에 긴 말뚝을 박을 경우
  2. 선로를 횡단하여 높고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3. 분기기 설치 및 철거시
  4. 도중에서 내리기 어려운 중량물을 트로리로 운반할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분기기 설치 및 철거시는 선로에 발생하는 장애가 아닙니다. 이유는 분기기 설치 및 철거는 선로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선로를 횡단하거나 긴 말뚝을 박는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선로 장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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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5m에 PC 침목 소요숫자는? (단, 본선 3급선 기준)

  1. 16
  2. 25
  3. 32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PC 침목 소요숫자는 본선 3급선 기준으로 25m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보기에서 정답은 40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1m 당 PC 침목 소요숫자가 1.6~1.8개 정도이기 때문에, 25m에 해당하는 PC 침목 소요숫자는 약 40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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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선장비 관리규정에서 사용장이라 함은?

  1. 장비의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시설본부장
  2. 관할 장비에 대한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책임자
  3. 관할 장비에 대한 보수업무를 담당하는 책임자
  4. 직접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책임자로서 소장 및 장비소장
(정답률: 알수없음)
  • 보선장비 관리규정에서 사용장이란, 해당 장비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책임자로서 소장 및 장비소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장비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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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널목을 횡단하는 인마 및 차량의 수가 다음표와 같을 때 도로교통량을 환산하면 ?

  1. 22
  2. 44
  3. 88
  4. 102
(정답률: 알수없음)
  • 도로교통량은 차량의 수를 합한 값이므로, 인마와 차량의 수를 모두 더해보면:

    20 + 10 + 12 + 16 + 14 + 8 + 6 + 2 = 88

    따라서, 도로교통량은 8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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