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철도 및 궤도일반
1. 목침목 탄성체결장치 설치작업시 준비작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인력도상다짐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레일교환(정척/인력)의 준비작업 중 레일구부리기의 기준으로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4. 레일끝처짐ㆍ끝닳음의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작업에서 이음매부 첫 째 침목을 제1침목이라 할 때 레일 중간부 침목에 대한 제1침목의 다지기 타수 증대 비율(%)로 옳은 것은?
5. 콩자갈 채우기 작업은 자갈도상으로서 깬자갈, 친자갈, 또는 막자갈을 사용하는 선로에서 정정량이 얼마 이하일 때 시행하는가?
6. 레일앵카를 붙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 도상다지기 작업(인력)시 다지기 순서는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몇 자형 다지기를 원칙으로 하는가?
8. 도상자갈치기(인력)의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인력에 의한 보통침목 교환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유간정리 중 상례보수 작업으로 맹유간 또는 과대유간을 정리하는 정도의 경우로서 수시로 시행하는 것은?
11. 인력 줄맞춤 정정 작업에서 기준 말뚝의 높이는 침목 표면 보다 몇 cm정도 높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12. 1종 기계작업시 작업 중 또는 대기 중인 장비간 거리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13. 인력으로 분기기 전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지하철의 열차 편성시 6량 편성(4M2T)의 표준은? (단, M: 동력을 가진 차, M‘; 동력 및 전원장치를 가진 차, Tc: 제어차(운전실을 가진 차))
15. 정거장 배선 계획시 고려해야 할 기본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6. 레일용접시 용접부 검사종목이 아닌 것은?
17. 상치신호기의 세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궤도의 복진이 일어나는 개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9. 낙석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설비 또는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기울기의 분류에서 열차운전 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된 기울기로서 역간에 임의 지점간의 거리 1km의 연장 중 가장 급한 기울기로 조정되는 것은?
2과목: 측량학
21. 레일을 전기적 구역으로 분할하기 위하여 이음매를 전기적으로 통하지 않도록 할 개소에 사용되는 이음매는?
22. 건널목이 있는 구간에 운행되는 열차의 최고속도가 108km/h이고, 경보시간을 30sec라 하면 제어구간 길이는?
23. 열차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24. 차량이 대향분기를 통과할 때 크로싱의 결선부에서 차륜의 플랜지가 다른 방향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대측 주레일에 부설하는 것은?
25. 궤도클림의 종류가 아닌 것은?
26.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 아닌 것은?
27. 각도와 거리를 동시에 관측할 수 있는 장비로, 기계 내부의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평거리 및 연직 거리가 계산되어 디지털(digital)로 표시되는 장비는?
28. 다음은 A, B 두 지점의 거리를 관측한 결과이다. 이 측정 결과를 가지고 구한 최확값은?
29. 레벨을 사용하여 두 점간의 고저차를 구하는 측량은?
30. 그림과 같이 경사가 일정한 경사면의 거리가 120m일 때 이 경사거리에 대한 수평거리 의 거리는?
31. 삼각측량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두 점간의 좌표차에 있어 △X(N)=-45m, △Y(E)=45m일 떄 방위각은?
33. 평판측량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관측자의 미숙과 부주의에 의해 발생되는 오차는?
35. 다음 그림은 삼각측량 결과이다. BA측선의 방위각은?
36. 폐합 트래버스 측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37.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는 그 양단의 최소 몇 m 이상의 길이를 깔대기형으로 구부려야 하는가?
38.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탈선포인트를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는?
39. 건너패킹의 치수로 옳은 것은?
40. 고속철도 구조물 중 1종 시설물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3과목: 선로보수
41. 정거장외의 구간에서 2개의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에 설계속도 150km/h 이하일 때의 궤도중심간격은 최소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42. 곡선 반지름 R=300m 곡선 중의 궤간으로 적당한 것은? (단, 슬랙 조정치 S’=0으로 한다.)
43. 선로구조물 중 교량대피소는 몇 m 전후의 교각상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44. 장대레일의 궤도구조가 구비하여야 할 조건 중 침목은 원칙적으로 몇 kgf/m 이상의 도상횡저항력이 되도록 침목을 배치하여야 하는가?
45. 궤도틀림지수 계산에서 틀림의 평균값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m:틀림의 평균값, n:측정수, fx: 틀림량)
46. 궤도재료 점검의 종류가 아닌 것은?
47. 도상보수시 레일면에 높고 낮음이 생겼을 때 도상으로 정정할 수 없는 경우 레일과 침목사이 또는 구조물과 침목사이에 무엇을 삽입하여 정정하여야 하는가?
48. 고속철도 궤도재료점검 중 레일체결장치점검의 주기는?
49.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 두부의 최대 마모높이(마모면에 직각으로 측정)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50. 선로구조물 점검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1. 고속철도 궤도보수점검의 종류가 아닌 것은?
52. 선로구조물의 구분에 있어서 지면으로부터 노출된 높이가 5m이상으로서 연장 100m 이상인 옹벽은 몇 종 시설물에 해당 되는가?
53. 목침목 부설시 주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 중 레일 유간정리 작업의 방법이 아닌 것은?
55. 궤도재료점검 중 다음과 같은 불량기준을 갖는 궤도재료는?
56. 곡선반경 400m인 곡선에 통과하는 열차속도가 20km/h일 때 설정캔트(cant)는? (단, 부족캔트 = 0mm)
57. 선로의 진동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열차에 승차하여 선로의 동적상태를 확인하는 순회를 무엇이라 하는가?
58. 곡선반경(R)=350m일 때 환산기울기(Gc: 천분율)는 얼마인가?
59. 고속철도 순회점검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0. 도상자갈의 기본단면과 보수기준 중 본선의 레일을 높이거나 낮출 때의 도상높이기 또는 긁어내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