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철도 및 궤도일반
1. 끝닳음 발생우려 개소를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을 할 때 이음매부 첫째 침목(제1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단,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100일 때)
2. 보선작업의 공구 중 팬풀러의 용도는?
3. 인력에 의한 분기기 교환작업시 신분기기를 밀어넣기 위한 미끄럼 레일은 10#분기기의 경우 몇 개소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4. 레일 밀림방지법 중 레일앵카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인력도상다지기 작업시 다지기 순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떻게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6. 레일교환(정척/인력)을 할 때 레일구부리기의 기준으로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7. 보통침목 교환작업(인력)에서 스파이크를 뽑는 순서로 옳은 것은?
8. 레일 유간정리 작업 중 상례보수 작업으로 맹유간 또는 과대유간을 정리할 정도의 작업은?
9. 콩자갈 채움량 산출에서 채움량은 침하 1mm에 대하여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10. 살포한 자갈을 자주(自走)하면서 고르게 밀어 도상 단면을 정리하는 기계는?
11. 도상자갈치기(인력)에서 도상내의 토사혼입율(오염율)은 침목 사이의 자갈을 표준 체로 쳐서 발생한 토사의 무엇에 대한 비로 산출하는가?
12. 줄맞춤 정정작업(인력)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3. 정거장 배선중 본선에 해당되는 것은?
14. 다음 중 선로순회원의 단독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5. 레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레일의 응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축력의 크기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은?
16. 철도 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7. 철도의 분류 중 시공기면의 위치에 의한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8. 레일 이음매 구조상의 분류에 의한 특수이음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9.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 도상 계수 중 우량노반의 기준치에 해당 되는 것은?
20. 본선 20‰기울기 중에 반경 700m의 곡선이 들어 있어 곡선보정을 할 경우 기울기는 몇 ‰로 하여야 하는가?
2과목: 측량학
21. 장대레일의 작업제한에 의하면 침목연속 4개 이내의 동시시행을 2개소 이상 시행할 때는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22. 그림과 같은 표지는?
23. 철도신호를 분류할 때 상치신호기의 종속 신호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다음 중 크로싱의 부분이 아닌 것은?
25. 본선 상에서 열차최고 속도가 100km/h이고 곡선 반경이 1000m일 때 이론상 최대 캔트는 얼마인가?
26. 분기기의 크로싱부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27. 지구의 곡률을 고려해서 하는 측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28. 답사의 결과에 따라 트래버스 측량의 측점 위치를 선점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삼각점의 좌표가 아래와 같을 때 PQ측선의 방위각은?
30. 거리 측량시 1회 측정에 ±3mm의 우연오차가 있었따면 9회 측정시 우연오차는 얼마인가?
31.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2. 우리나라의 평면 직각좌표(고유직각좌표)의 원점 표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34. 다음 수준측량 야장에서 측점 No.4의 지반고는 얼마인가?
35. 삼각측량의 삼각망 구성에 있어서 삼각형의 모양으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36.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전자파 거리측정기로 변 길이만을 측량하여 수평위치를 결정하는 측량은?
37. 무도상교량에 있어서 교량침목을 부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38. 궤도정비기준으로 레일길이 10m에 대한 줄맞춤의 허용한도로 옳은 것은?
39. 본선 레일을 교환하여야 하는 레일두부의 최대 마모 높이의 한계로 알맞은 것은?
40. 전동차전용선의 본선 최대 기울기 한도로 옳은 것은?
3과목: 선로보수
41. 이음매 침목의 부설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42. 목침목 점검시 불량판정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43. 장대레일 부설시 레일 이음 용접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44. 슬랙이 없을 경우 궤간의 최대 허용한도로 올바른 것은?
45.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46. 2급선에서 패킹(Packing) 삽입시 전후 접속구배 체감 거리의 기준은?
47.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레일 이음매는 무슨 방법으로 부설하는가?
48. 일반철도의 경우 장대레일은 1개의 레일길이가 최소 몇 m이상인 레일을 의미하는가?
49. 본선에 있는 완화곡선의 길이는 3급선에서 캔트의 몇 배 이상으로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가?
50. 표준활하중 L-22를 감당할 수 있으며 설계속도가 150km/h이하로 주행하는 것을 표준으로 하는 선로등급은?
51. 나사 스파이크를 박을 때 사용할 침목 천공용 드릴의 직경과 천공하는 깊이로 알맞은 것은?
52. 본선 상에서 도상 어깨폭의 감소가 최대 몇 cm 이상 되지 않도록 도상보충을 하여야 하는가?
53. 궤도재료 점검 중 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54. 일반철도에서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 윗면에 수직한 궤도중심으로부터 좌우로 얼마를 기준으로 그 값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55. 선로구조물 중 교량 대피소의 설치 간격은 몇 m 전후로 교각상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가?
56. 탈선방지 가드레일의 후렌지웨이는 그 양단의 최소 몇 m이상의 길이를 깔대기형으로 구부려야 하는가?
57. 본선의 주요 대향분기기와 궤간유지가 곤란한 분기기에서 텅레일 전방 소정위치에 설치할 수 있는 분기기 보조재료는?
58. 장대레일 부설시 구배변환점에는 어떠한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59. 다음 중 도상자갈을 살포하여서는 안 되는 개소가 아닌 것은?
60. 고속열차를 운전하는 본선에 있어서 분기기를 상대하여 부설하는 경우 그 열차가 분기곡선을 통과하는 배선에 있어서 양분기기의 포인트 전단 사이는 최소 얼마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는가? (단, 기타의 본선 및 주요한 측선은 제외)
- 끝닳음 발생우려 개소를 도상다지기에 의한 정정을 할 때
- 이음매부 첫째 침목(제1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100
이 문제에서는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가 100이라고 주어졌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이음매부 첫째 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를 구해야 합니다.
이음매부는 나무의 가지와 줄기가 만나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음매부 첫째 침목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이음매부를 말합니다. 이음매부 첫째 침목에서는 제3침목보다 더 많은 도상다지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음매부 첫째 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는 제3침목의 도상다지기 타수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이러한 예상을 충족하는 것은 "15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