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제품디자인기사
(2004-05-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형태에 대한 기초연습으로 자연이나 인공물의 형태 질서를 관찰, 파악, 변형해서 재현해 보는 것은?

  1. 양식화
  2. 형태화
  3. 추상화
  4. 비구상화
(정답률: 알수없음)
  • 양식화는 자연이나 인공물의 형태를 관찰하고 그것을 변형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따라서 형태에 대한 기초연습으로 적합하며,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구체적인 형태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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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시세포 중에서 색채를 주로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은?

  1. 추상체
  2. 간상체
  3. 홍채
  4. 수정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추상체"입니다. 추상체는 색채를 식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상체는 뇌에서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색채를 구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맹 등의 경우 추상체의 기능이 손상되어 색채를 식별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반면, 간상체는 빛의 세기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고, 홍채는 빛의 파장을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켜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채를 식별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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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 컴퓨터를 도입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양산
  2. 손재주로부터의 해방
  3. 데이터 관리의 용이
  4. 다양한 조형시뮬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 컴퓨터를 도입하면 손재주로부터의 해방, 데이터 관리의 용이, 다양한 조형시뮬레이션 등의 장점을 얻을 수 있지만,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양산은 컴퓨터가 아닌 인간의 창의력과 경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컴퓨터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따라서,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양산은 여전히 인간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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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디자인의 역사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최초단계- 의복 및 생활용품의 제작시기
  2. 숙련단계- 규격화를 바탕으로 대량생산화
  3. 기계화 단계- 산업혁명 이후의 생산기술 발달
  4. 과학화 단계- 가공기술의 과학화와 자동화
(정답률: 알수없음)
  • "숙련단계- 규격화를 바탕으로 대량생산화"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규격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전 단계에서는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 단계에서는 기계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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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의뢰자가 디자이너에게 약정된 요금으로 디자인의 저작권, 판매권을 독점할 수 있도록 디자인료를 결정하는 방식은?

  1. 의장 사용료제도
  2. 시간제도
  3. 일정 요금제도
  4. 전속 계약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 요금제도는 디자인 의뢰자와 디자이너가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미리 계산하여 약정된 요금으로 디자인의 저작권과 판매권을 독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디자이너와 의뢰자 모두에게 예측 가능한 비용과 수익을 제공하며, 디자이너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더 나은 디자인을 제공하더라도 디자인 의뢰자는 추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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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업디자인의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1. 합목적성
  2. 장식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디자인은 기능성과 경제성을 중시하는 디자인이므로, 장식성은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다. 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의 기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수행하면서도 경제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식성은 기능성과 경제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공업디자인에서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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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에서 물건과 시스템을 이해하는 원리를 명확히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질적으로 모든 디자이너가 직관적으로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은?

  1. 신합리주의
  2. 합리주의
  3. 제품의미론
  4. 역사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미론은 디자인에서 물건과 시스템을 이해하는 원리를 명확히 하는 것이 목적이며, 모든 디자이너가 직관적으로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제품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중요시하며, 제품을 단순한 기능적인 물건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이해하고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제품의미론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제품을 보다 의미있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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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르 데코(Art Deco)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1925년 파리「현대장식 산업미술 국제박람회」의 약칭에서 유래
  2. 화려한 색채와 고도의 기하학적 장식성, 우아한 기능의 표현
  3. 응용미술 및 패션을 비롯한 건축과 실내 디자인에 공헌
  4. 1890년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한 식물의 유기적인 곡선이 특징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 데코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아르 데코는 1925년 파리「현대장식 산업미술 국제박람회」의 약칭에서 유래한 미술 스타일로, 화려한 색채와 고도의 기하학적 장식성, 우아한 기능의 표현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스타일은 응용미술 및 패션을 비롯한 건축과 실내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1890년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한 식물의 유기적인 곡선이 또 다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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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덕트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집약적인 의미의 사회적 공간 또는 인위적공간을 형성하는 디자인은?

  1. 그래픽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포장디자인
  4. 전시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프로덕트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일부 포함하면서도, 주로 사회적 공간이나 인위적인 공간을 디자인하여 형성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합한 답은 환경디자인입니다. 그래픽디자인은 주로 인쇄물이나 디지털 매체를 디자인하는 분야이며, 포장디자인은 제품 포장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전시디자인은 전시회나 박물관 등의 전시 공간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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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자인에서 시각유도를 계획하는 것은?

  1. layout
  2. color
  3. texture
  4. cost
(정답률: 알수없음)
  • "Layout"은 디자인에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각유도를 계획하는 것은 디자인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디자인을 보고 어떤 순서로 눈을 돌려야 하는지를 결정하며, 디자인의 전반적인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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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894년 반 데 벨데(Van de Velde)에 의해 선언되었던 새로운 예술인 아르누보(Art Nouveau)의 핵심이 된 것은?

  1. 직선적 표현
  2. 장식
  3. 과학성
  4. 표준화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기존의 예술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와 스타일을 추구하는 운동이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 된 것은 장식입니다. 아르누보는 기존의 장식을 단순히 꾸미는 것이 아니라, 장식 자체가 예술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아르누보 작품은 매우 화려하고 복잡한 장식이 특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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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970년대 중반부터 프랑스 저널리스트들이 이름 붙인 "레트로" 라고 하는 디자인 경향의 특성은?

  1. 미래지향적
  2. 복고주의적
  3. 절충주의적
  4. 초현실주의적
(정답률: 알수없음)
  • "레트로" 디자인 경향은 과거의 디자인 요소를 현재에 재해석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이는 복고주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복고주의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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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메라 부품의 호환성 처럼 사용 및 효용상의 연결에 따라 선택구매의 계획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방법은?

  1. 세트(Set)
  2. 패밀리(Family)
  3. 시리즈(Series)
  4. 유니트(Unit)
(정답률: 알수없음)
  • 패밀리(Family) 디자인 방법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을 하나의 패밀리로 묶어서 디자인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호환성이 높아져서 사용자가 부품을 선택할 때 편리하고, 제품군 내에서도 일관된 디자인이 유지되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제품군 내에서 다양한 크기나 기능의 제품을 출시할 때도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어서 제품군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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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해결안 모색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디자인 작업은?

  1. 렌더링
  2. 시장조사
  3. 이이디어 스케치
  4. 목업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해결안 모색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이이디어 스케치가 주된 디자인 작업이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며,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다. 따라서 이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작업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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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바우하우스가 설립된 최초의 도시는?

  1. 뎃사우
  2. 시카고
  3. 뮌헨
  4. 바이마르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1919년 바이마르에서 설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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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늘날 산업디자이너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1. 스페셜 리스트(specialist)
  2. 어댑터(adapter)
  3. 제너럴 리스트(generalist)
  4. 델리커시(delicacy)
(정답률: 알수없음)
  • 오늘날 산업디자이너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팀원들과 협업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제너럴 리스트(generalist)가 필요합니다. 스페셜 리스트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지만,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델리커시는 섬세한 디자인 감각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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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공적으로 만들어졌지만 마치 현실처럼 느껴지는 공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가상공간(virtual space)
  2. 착시공간(optical space)
  3. 암시적 공간(implied space)
  4. 환영적 공간(illusive space)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상공간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졌지만 현실과 유사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나 가상현실 기술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공간으로, 사용자는 마치 그 공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공간이 정답입니다. 착시공간은 시각적인 착시를 이용한 공간, 암시적 공간은 묘사되지 않은 공간, 환영적 공간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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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독일의 아르누보'라고 불리는 양식은?

  1. 유겐트 스틸
  2. 비엔나 분리파
  3. 스틸 리버티
  4. 아르데 호벤
(정답률: 알수없음)
  • 독일의 아르누보 양식은 "유겐트 스틸"이라고 불린다. 이는 20세기 초 독일의 건축가인 피터 베른즈 유겐트가 대표적으로 사용한 양식으로, 기하학적인 형태와 깔끔한 디자인, 그리고 새로운 건축 기술을 활용한 건축물들이 특징이다. 이 양식은 독일의 모더니즘 건축 운동의 일환으로 발전하였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건축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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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이디어 발상법 중 오스본(A.F. Osbon)이 고안한 것으로 팀으로 실시하며 단 시간에 다수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집단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것은?

  1. 매트릭스(matrix) 사고법
  2. 시네틱스(synectics)
  3. 브레인 스토밍법(brain storming)
  4. 입· 출력법(input-output)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본이 고안한 아이디어 발상법 중 하나인 브레인 스토밍은 팀으로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고 집단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집단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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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0세기 디자인의 원리를 형성한 헨리 반데 벨데의 양식운동은?

  1. 독일 공작연맹
  2. 유켄트스틸
  3. 아르 누보
  4. 아트 앤드 크라프트
(정답률: 알수없음)
  • 헨리 반데 벨데의 양식운동은 기존의 장식적인 양식을 버리고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함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아르 누보 운동과 매우 유사하며, 따라서 정답은 "아르 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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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시각표시장치 보다 청각표시장치를 쓰는 것이 유리한 경우는?

  1. 메시지가 복잡한 경우
  2. 메시지가 후에 다시 참조되는 경우
  3. 메시지가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
  4. 메시지가 공간적인 위치를 이루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청각표시장치는 소리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시각표시장치보다 더욱 빠르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시지가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청각표시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비상 상황에서 경보를 울리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청각표시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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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람이 자동차나 비행기를 조종할 때 긴장감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심박수, 호흡율, 뇌전위, 혈압 등을 조사하는데, 이는 다음 중 어느 것을 지표로서 이용하는 경우인가?

  1. 심리적 변화
  2. 육체적 변화
  3. 생리적 변화
  4. 정신적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생리적 변화를 지표로서 이용하는 경우는 사람의 신체적인 반응을 측정하여 긴장감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심박수, 호흡율, 뇌전위, 혈압 등과 같은 생리적인 변화를 측정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는 심리적인 상태나 정신적인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해 긴장감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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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으로 정확성을 요구하지 않는 동작의 CD(Control Display) 비율에 맞는 것은?

  1. 1 : 1 에 가까워야 한다.
  2. 1 : 2 에 가까워야 한다.
  3. 1 : 5 에 가까워야 한다.
  4. 1 : 10 에 가까워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D(Control Display)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시스템이 인식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중간 단계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CD의 비율은 일반적으로 정확성을 요구하지 않는 동작에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우스를 이용해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CD 비율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버튼을 정확하게 클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CD 비율이 1 : 1에 가까울수록 사용자의 입력이 정확하게 시스템에 전달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CD 비율이 1 : 2, 1 : 5, 1 : 10 등으로 높아질수록 사용자의 입력이 시스템에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정확성을 요구하지 않는 동작에서는 CD 비율이 1 : 1에 가까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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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VDT(Visual Display Terminal)의 사용에 있어 적당한 주변의 조도는?

  1. 1000 lux 이상
  2. 600 ~ 800 lux
  3. 300 ~ 500 lux
  4. 300 lux 미만
(정답률: 알수없음)
  • VDT 사용자의 눈은 밝은 빛에 민감하므로, 너무 밝거나 어두운 조도는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DT 사용에 적당한 주변의 조도는 300 ~ 500 lux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 범위는 너무 밝지도 어두우지도 않아서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면서도 작업에 적합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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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인간공학의 연구분석방법 중 직접적 관찰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Time Motion Study에 의한 방법
  2. A.I.O(Activities Interest Opinion)
  3. 조사자의 의견, 면접 또는 제안에 의한 방법
  4. Layout(flow-diagram)에 의한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A.I.O(Activities Interest Opinion)은 인간공학의 연구분석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A.I.O는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의 행동, 관심사, 의견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방법으로, 인간공학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A.I.O(Activities Interest Opin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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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간의 시각적 구조 중 색을 구별하게 하는 요소는?

  1. 망막
  2. 동공
  3. 간상세포
  4. 추상세포
(정답률: 알수없음)
  • 추상세포는 망막에 위치하며, 색을 구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추상세포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을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색을 구별하는 요소는 "추상세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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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음성전송 계통에서 생기지 않는 왜곡은?

  1. 주파수 왜곡
  2. 여파
  3. 진폭 왜곡
  4. 공진
(정답률: 알수없음)
  • 음성전송 계통에서 생기지 않는 왜곡은 "공진"입니다. 공진은 특정 주파수에서 공명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음성 신호 전송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주파수 왜곡은 주파수 대역별로 신호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말하며, 여파는 신호가 전송되는 동안 발생하는 잡음이나 왜곡을 의미합니다. 진폭 왜곡은 신호의 진폭이 왜곡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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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Miller는 인간의 절대식별 한계를"magical number7 ± 2"라 하였는데 이것의 의미는?

  1. 장기기억의 한계
  2. 작업기억의 한계
  3. 감각보관의 한계
  4. 감각수용기의 한계
(정답률: 알수없음)
  • Miller의 "magical number 7 ± 2"는 인간의 작업기억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작업기억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 작업기억의 용량은 약 7개에서 9개 정도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간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처리하려면 정보를 나누어서 처리하거나 다른 기억 체계를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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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간은 날씨가 덥거나 심한 육체적 활동 후 땀을 흘림으로써 체온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는 다음 중 어떠한 열교환 현상과 관련이 있는가?

  1. 전도
  2. 대류
  3. 복사
  4. 증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증발"입니다. 땀이 증발함으로써 열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증발은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가 변화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열이 흡수되어 온도가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땀이 증발함으로써 체온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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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지침설계의 요령 중 잘못된 것은?

  1. 뽀족한 지침을 사용한다.
  2. 지침의 색은 선단에서 눈금의 중심까지 칠한다.
  3. 지침을 눈금면과 밀착시킨다.
  4. 지침의 끝은 큰눈금과 약간 맞닿고 겹치도록 해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침의 끝이 큰 눈금과 맞닿고 겹치도록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측정 오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침의 끝은 눈금의 중심에 맞추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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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음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phon
  2. sone
  3. dB
  4. hu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ue"입니다.

    "phon"과 "sone"은 소리의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이며, "dB"는 소리의 강도나 전력을 로그 스케일로 표현하는 단위입니다.

    하지만 "hue"는 색상의 질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음의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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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극간의 차이를 알수 있는 것과 알수 없는 것의 한계에 있는 자극변화량을 말하는 것은?

  1. 변별역
  2. 정비역
  3. 자극역
  4. 등치역
(정답률: 알수없음)
  • 변별역은 자극간의 차이를 알아낼 수 있는 최소한의 자극 변화량을 말합니다. 즉, 두 개의 자극이 서로 구별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별역은 자극 간의 구별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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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황금분할(golden section) 혹은 황금비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1 : 1.618
  2. 1 : 2
  3. 1 : 2.145
  4. 1 : 3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 : 1.618"

    황금분할은 하나의 선분을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큰 부분의 비율이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과 같은 비율을 말합니다. 이 비율은 대략 1 : 1.618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은 예술, 디자인, 건축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인간의 미적 감각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이 비율은 자연계에서도 많이 나타나며, 식물의 잎이나 꽃잎, 껍질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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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눈의 동공은 카메라의 무엇과 비슷한가?

  1. 샤터
  2. 조리개
  3. 렌즈
  4. 필름
(정답률: 알수없음)
  • 눈의 동공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비슷합니다. 눈의 동공은 빛을 조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카메라의 조리개는 빛을 조절하여 렌즈로 들어오는 양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눈의 동공과 카메라의 조리개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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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사람의 작업성능에 대한 소음의 영향 중 옳은 것은?

  1. 특정한 의미가 없는 일정소음이 90dB(A)를 초과하지 않을 때는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
  2. 암순응과 같은 감각의 반응은 소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3. 소음은 작업의 정밀도의 저하보다는 총작업량을 저하시키기 쉽다.
  4. 단순작업은 복잡한 작업보다 소음에 의해 나쁜 영향을 받기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한 의미가 없는 일정소음이 90dB(A)를 초과하지 않을 때는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는 이유는, 이 정도의 소음은 인간의 청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음이 지속되면 인간의 청각에 영향을 주어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작업의 정확성을 떨어뜨리며, 작업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소음은 작업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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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관절운동의 정의로 맞는 것은?

  1. 중앙회전(medial rotation): 신체의 중앙에서 바깥으로 회전하는 운동
  2. 측회전(lateral rotation): 신체의 바깥에서 중앙으로 회전하는 운동
  3. 손의 외전(supination): 손바닥을 밑으로 해서 아래 팔을 회전하는 운동
  4. 내전(adduction): 신체의 부분이 신체의 중앙이나 그것이 붙어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
(정답률: 알수없음)
  • 내전은 신체의 부분이 신체의 중앙이나 그것이 붙어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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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신체역학에서 신체부위간의 각도가 감소하는 동작을 부를 때 사용되는 단어는?

  1. 굴곡(flexion)
  2. 신전(extention)
  3. 하향(pronation)
  4. 외전(add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굴곡(flexion)은 신체 부위간의 각도가 감소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관절을 구부리는 동작을 말하며, 예를 들어 팔꿈치를 구부리는 것이나 무릎을 굽히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굴곡(flex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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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촉각, 온각, 냉각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피부의 온도순응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2. 정상적인 피부표면은 36℃이다.
  3. 위치의 지각은 손, 발, 입술 등이 예민하다.
  4. 완전하게 순응되는 온도를 넘으면 부분적 순응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상적인 피부표면은 36℃이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정상적인 피부표면 온도는 33~34℃이다.

    피부는 촉각, 온각, 냉각을 통해 외부 자극을 감지하며, 이는 동시에 이루어진다. 위치의 지각은 손, 발, 입술 등이 예민하며, 이는 해당 부위의 신경 수가 많기 때문이다. 완전하게 순응되는 온도를 넘으면 부분적 순응이 이루어지며, 이는 냉각이나 가열로 인한 피부의 변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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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계기판의 지침(指針)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 가장 부적합한 이유는, 다른 지침들과 달리 숫자가 아닌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해석이 모호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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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체의 자세와 요추의 변화 중 그림 B에 해당되는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이다. 그림 B는 요추 부분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자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척추의 전반적인 곡률인 요추부분의 전만증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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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금속의 기본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온에서 액체이고, 액체에서 결정을 형성한다.
  2. 비중이 크고 광택을 갖고 있다.
  3. 열 및 전기의 양도체이다.
  4. 이온화했을 때에는 양이온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온에서 액체이고, 액체에서 결정을 형성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대부분의 금속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이며, 일부 금속은 액체 상태에서도 존재할 수 있지만, 결정을 형성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금속의 결정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금속은 일반적으로 금속 원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구조는 고체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금속은 고체 상태에서 결정을 형성하며, 일부 금속은 높은 온도에서 액체 상태로 전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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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재료 중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1. 페놀 수지
  2. 멜라민 수지
  3. 푸란 수지
  4. 폴리에틸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폴리에틸렌"입니다. 폴리에틸렌은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열가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폴리에틸렌은 가정용품, 자동차 부품, 산업용 파이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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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면의 치수 기입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치수는 중복하여 기입하지 않는다.
  2. 도면에서 큰 치수는 ㎝단위로 기입한다.
  3. 치수는 가능한 계산할 필요가 없도록 기입한다.
  4. 치수선은 가는 실선으로 그어 외형선과 구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면에서 큰 치수는 ㎝단위로 기입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도면에서 큰 치수는 보통 mm 단위로 기입한다. 이는 더욱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이다. 또한, mm 단위로 기입하면 작은 치수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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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좌우 대칭인 물품의 단면 표시로 적합한 것은?

  1. 반단면
  2. 회전단면
  3. 국부단면
  4. 전단면
(정답률: 알수없음)
  • 좌우 대칭인 물품의 경우, 반대편에 있는 부분이 서로 대응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표시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반단면입니다. 반단면은 물체를 가로로 절단한 후, 그 중 하나의 반쪽만을 보여주는 형태로, 좌우 대칭인 물체의 경우에는 반대편에 있는 부분이 대응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회전단면은 물체를 세로로 절단한 후, 그 중 하나의 반쪽만을 보여주는 형태로, 좌우 대칭인 물체의 경우에는 대응되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국부단면은 물체의 일부분만을 보여주는 형태로, 전체적인 형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전단면은 물체를 가로와 세로로 모두 절단한 후, 전체적인 형태를 보여주는 형태로, 좌우 대칭인 물체의 경우에도 대응되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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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료의 용제가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은폐성
  2. 용해성
  3. 휘발성
  4. 위생성
(정답률: 알수없음)
  • 도료의 용제가 갖추어야 할 성질 중 "은폐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도료가 표면을 완전히 덮어 숨기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도료의 기능 중 하나이다. 반면, "용해성", "휘발성", "위생성"은 도료의 용제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성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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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속판은 작은 각재(角材)를 단면으로 이어 붙이고, 그 위에 첨심판(크로스 보드)을 앞뒤로 붙인 합판은?

  1. 골판
  2. 기계가공 합판
  3. 럼버 코어(lumber core)합판
  4. 오우버레이(overlay)합판
(정답률: 알수없음)
  • 속판은 작은 각재를 이어붙인 합판이고, 첨심판은 그 위에 붙인 크로스 보드이다. 따라서, 이 둘을 합쳐 만든 합판이 럼버 코어 합판이다. 럼버 코어 합판은 속판과 첨심판 사이에 나무 조각을 채워 넣어 만든 합판으로, 경제적이면서도 강도가 높아 인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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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모델링이 갖는 의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아이디어의 입체화
  2. 가공기술의 구체화
  3. 판매방법의 구체화
  4. 재료선정의 검토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모델링은 아이디어를 입체화하고, 가공기술을 구체화하며, 재료선정의 검토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판매방법의 구체화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모델링이 갖는 의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판매방법은 제품디자인 이후에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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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리 가공법 중 샌드 블라스트 기법과 관련 있는 것은?

  1. 에머리(emery)에 의한 물리적인 표면 상흔의 효과
  2. 표면의 요철을 제거하여 투명도를 강조
  3. 표면에 금속을 뿜어 붙인 효과
  4. 표면의 강도를 높혀 내구력을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 블라스트 기법은 유리 표면에 고속으로 모래나 다른 입자를 뿌려서 표면을 깎아내는 방식으로 유리를 가공하는 방법이다. 이때 에머리(emery)에 의한 물리적인 표면 상흔의 효과는 모래나 다른 입자가 유리 표면을 깎아내면서 생기는 상처를 말한다. 이 상처는 표면의 요철을 제거하여 투명도를 강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머리에 의한 물리적인 표면 상흔의 효과는 샌드 블라스트 기법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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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나일론(nylon 6-6)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찰에 강하다
  2. 비중이 낮다
  3. 습기를 잘 흡수한다
  4. 아미드기와 탄화수소가 결합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nylon 6-6)은 습기를 잘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습기에 강한 소재입니다. 이는 나일론의 구조에서 아미드 결합이 수분과 결합하여 수분 흡수가 용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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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유스런 조형의 특징을 갖고 있으나 보존강도나 표면처리 등에 난점이 있는 재질은?

  1. 점토
  2. A.B.S 수지
  3. 플라스틱
  4. 목재
(정답률: 알수없음)
  • 점토는 자유스러운 조형이 가능하지만 보존강도가 낮고 표면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난점이 있는 재료입니다. A.B.S 수지와 플라스틱은 보존강도와 표면처리가 비교적 용이하며, 목재는 보존강도는 높지만 자유로운 조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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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금속을 '철과 비철금속'으로 나누었을 때 다음 중 '철'에 속하는 것은?

  1. 강(鋼)
  2. 동(銅)
  3. 게르마늄
  4. 알루미늄
(정답률: 알수없음)
  • 강(鋼)은 철과 탄소가 합쳐진 합금으로, 철에 속합니다. 동(銅), 게르마늄, 알루미늄은 비철금속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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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렌더링(Rendering)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제품의 완성을 예상하며 묘사하는 완성 예상도이다.
  2. 제 3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사진처럼 정밀묘사 되어야 한다.
  3. 형태의 표현은 투시도법 또는 3면도법을 사용한다.
  4. 형상, 재질, 색채, 패턴 등을 충실히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 3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사진처럼 정밀묘사 되어야 한다."가 맞지 않는다. 렌더링은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사진처럼 정밀묘사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렌더링은 형태, 재질, 색채, 패턴 등을 충실히 표현하면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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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조형물에서 그 사용재료가 파손, 노후(老朽)등 변형되거나 변질되지 않고 오래 견디는 성질은?

  1. 내구성
  2. 균질성
  3. 탄성
  4. 경도
(정답률: 알수없음)
  • 내구성은 조형물이 사용된 재료가 파손이나 노후 등의 변형 없이 오랫동안 견딜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조형물이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도 그 형태나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내구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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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클램프(Clamp)공구란?

  1. 접착면을 일정한 각도로 유지시키고 조여주는 공구
  2. 만능 측정 공구
  3. 입체 칫수를 재는 공구
  4.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램프는 물체를 고정하거나 접착할 때 사용되는 공구로, 접착면을 일정한 각도로 유지시키고 조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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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의 투상면에 관한 명칭이 틀린 것은?

  1. A 방향 투상면 : 정면도
  2. B 방향 투상면 : 평면도
  3. C 방향 투상면 : 배면도
  4. D 방향 투상면 : 우측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 방향 투상면 : 배면도"이다.

    배면도는 물체의 뒷면을 보여주는 투상도이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C 방향으로 투상하면 물체의 뒷면이 보이게 되므로, C 방향 투상면은 배면도이다.

    A 방향 투상면은 물체의 정면을 보여주는 정면도, B 방향 투상면은 물체의 평면을 보여주는 평면도, D 방향 투상면은 물체의 우측면을 보여주는 우측면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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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성능, 기능, 외관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제작하는 모델은?

  1. 프레젠테이션 모델
  2. 더미 모델
  3. 아우트라인 모델
  4. 프로토타입 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타입 모델은 성능, 기능, 외관 등을 종합적으로 제작하여 최종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모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프레젠테이션 모델, 더미 모델, 아우트라인 모델과는 달리 최종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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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제도에 있어서 가는 1점 쇄선은 다음 중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1. 해칭선
  2. 보이지 않는 외형선
  3. 물체의 내부선
  4. 중심선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1점 쇄선은 "중심선"으로 사용된다. 중심선은 물체의 대칭성과 중심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 디자인 및 제조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중심선은 가는 1점 쇄선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해칭선은 물체의 표면을 나누는 선, 보이지 않는 외형선은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 물체의 내부선은 물체 내부의 구조를 나타내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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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설명은 어떤 석재에 대한 것인가?

  1. 화강암
  2. 대리석
  3. 현무암
  4. 안산암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석재는 대리석이다. 이유는 대리석은 화강암, 현무암, 안산암과는 달리 석회암 계열의 암석으로, 이미지에서 보이는 밝은 색과 미세한 구멍들이 대리석의 특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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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플라스틱 성형방법 중 압축공기를 불어 넣어 중공체를 넓혀 금형에 압착한 다음 냉각, 경화시켜 성형품을 만드는 방법으로 모양이 단순한 병 용기의 대량 생산에 가장 적당한 성형법은?

  1. 압출 성형(extrusion molding)
  2. 압축 성형(compression molding)
  3. 블로우 성형(blow molding)
  4. 주입식 성형(casting)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로우 성형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중공체를 넓혀 금형에 압착한 후 냉각, 경화시켜 성형품을 만드는 방법으로, 모양이 단순한 병 용기의 대량 생산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병 용기 등의 대량 생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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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성서(聖書)나 사전의 인쇄에 사용되는 종이로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紙質)이 균일하며 좋은 인쇄적성을 갖고 있는 것은?

  1. 인디아지(india paper)
  2. 크라프트지(kraft paper)
  3. 글라싱지(glassing paper)
  4. 라이스지(rice paper)
(정답률: 알수없음)
  • 인디아지는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며 좋은 인쇄적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서나 사전과 같은 인쇄물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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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색의 온도감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유채색의 경우 중성색은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2. 장파장보다 단파장 쪽의 색이 차게 느껴진다.
  3. 일반적으로 명도보다 색상에 의한 효과가 크다.
  4.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높으면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높으면 따뜻하게 느껴진다."가 잘못된 것이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온도감이 없다. 따라서 명도가 높아지면 온도감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밝고 어두운 정도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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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관용색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2. 하양, 검정, 빨강 등이 있다.
  3. 황(黃), 청(靑), 적(赤) 등이 있다.
  4. 금색, 은색, 호박색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니다. 이는 관용색명의 정의 중 하나이다. 관용색명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색 이름으로, 지역, 문화, 업종 등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사용된다. 따라서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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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남색의 먼셀기호와 가장 가까운 것은?

  1. 5PB 3/12
  2. 5B 4/8
  3. 10P 4/10
  4. 10RP 5/10
(정답률: 알수없음)
  • 남색은 파란색과 보라색의 중간 쯤에 위치한 색상이다. 따라서 먼셀기호에서 파란색과 보라색에 가까운 색상을 찾아야 한다.

    "5PB 3/12"는 파란색과 보라색 사이에 위치한 색상으로, 먼셀기호에서 남색과 가장 가까운 색상이다.

    "5B 4/8"은 파란색보다 더 진한 색상이므로 남색과는 거리가 멀다.

    "10P 4/10"과 "10RP 5/10"은 보라색과 가까운 색상이므로 남색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5PB 3/12"가 남색의 먼셀기호와 가장 가까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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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빨강 사과가 빨갛게 느끼는 이유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흡수,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2.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투과,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3.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반사,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4.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굴절,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반사,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이 옳은 설명입니다. 사과 표면은 빛을 반사하면서 빛의 일부를 흡수하기 때문에, 빨강색 파장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 빨갛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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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우리나라 산업규격의 안전 색광 사용 통칙에 있어서 위험과 긴급을 표시하는 색광은?

  1. 노랑
  2. 빨강
  3. 녹색
  4. 자주
(정답률: 알수없음)
  • 위험과 긴급을 표시하는 색광은 빨강입니다. 이는 빨간색이 주의를 끌고 경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빨간색은 긴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산업 현장에서 위험과 긴급 상황을 표시할 때 빨간색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에 이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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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비누 거품이나 전복 껍질 등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색인가?

  1. 왜곡현상
  2. 투과현상
  3. 간섭현상
  4. 직진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무지개 색이 나타나는 것은 빛의 간섭 현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간섭 현상은 빛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만나서 서로 상쇄되거나 강화되는 현상으로, 이 때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무지개 색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간섭 현상은 비누 거품이나 전복 껍질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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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저드(Judd, D.B.)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네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1. 질서성의 원리
  2. 모호성의 원리
  3. 동류성의 원리
  4. 친근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저드가 주장하는 네 가지 색채조화의 원리는 "질서성의 원리", "동류성의 원리", "친근성의 원리"입니다. "모호성의 원리"는 저드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원리가 아닙니다. 모호성의 원리는 색채가 모호하고 불분명할수록 인식하기 어렵다는 원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색채조화를 위해서는 색채가 명확하고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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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Moon-Spencer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화는 동등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구분된다.
  2. 부조화는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눈부심(glare)이다.
  3. 색채조화는 색상의 범위로만 국한되어 있다.
  4. 색상에서 유사조화 범위는 7-12(100등분 색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는 색상의 범위로만 국한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조화는 색상뿐만 아니라 채도, 명도, 대비 등 다양한 색의 속성을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채조화는 색상의 범위뿐만 아니라 다른 색의 속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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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1. 조명성
  2. 기능성
  3. 연색성
  4. 조색성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연색성은 물체가 받은 조명에 따라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즉, 광원의 색온도나 스펙트럼 분포에 따라 물체의 색이 변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햇빛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물체가 햇빛 아래에서 보면 빨간색과 파란색이 강조되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광원의 연색성은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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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조(tone)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채도를 나타내는 개념
  2. 색상과 명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3. 명도와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4. 명도를 나타내는 개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조는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포함하는 복합개념입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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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혼합에서 그 결과가 혼합전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1. 색광혼합
  2. 색료혼합
  3. 병치혼합
  4. 중간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혼합은 빛의 혼합으로,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색을 혼합하여 백색광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때, 각 색의 파장이 혼합되어 백색광이 되므로 명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혼합전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색광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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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채에 있어서 수반 감정은 색채가 인간에게 미치는 기본적인 효과를 말한다. 색이 수반하는 감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은 흥분을 유발시킨다.
  2. 장파장 쪽의 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3.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4. 개인별로 느낌의 차이가 대단히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별로 느낌의 차이가 대단히 많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색채에 대한 감정은 개인의 경험, 문화, 성격 등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에 대한 감정은 일반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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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장시간 머무는 대합실 등에 가장 적합한 색은?

  1. 진출색
  2. 한색계
  3. 난색계
  4. 고채도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장시간 머무는 대합실 등에 가장 적합한 색은 "한색계"이다. 이유는 한색계는 색의 조화와 안정성이 뛰어나며, 오랫동안 머무는 공간에서 시선의 피로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합실 등에서는 다양한 색의 조합이 시각적인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한색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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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색 중 백색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낮은 색은?

  1. 황색
  2. 보라색
  3. 파랑색
  4. 청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낮은 색은 백색과 가장 유사한 색이다. 따라서 황색이 가장 명시도가 낮은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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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기술 중 가장 타당성이 높은 것은?

  1. 면적 대비란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더 낮아보이는 현상이다
  2. 계시 대비란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3. 한난 대비란 한색은 따뜻하게 보이고, 난색은 차게보이는 현상이다
  4. 연변 대비란 두 색이 붙어있는 경계부분에서 색의 대비가 더욱 약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계시 대비란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입니다. 이유는 눈이 하나의 색을 볼 때, 그 색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그 다음에 본 색과 비교하여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적으로도 입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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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먼셀 색입체에 관한 기술 중 옳은 것은?

  1. 채도는 색입체의 중심에서 원둘레 방향으로 가면서 점점 높아진다.
  2. 색입체에서 채도는 위로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3. 색입체 중심축의 맨 위에는 검정색이 위치한다.
  4. 색입체를 임의의 위치에서 자른 수평단면은 동일채도 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입체의 중심에서 원둘레 방향으로 가면서 점점 높아진다."라는 기술은 옳다. 이는 색입체에서 중심축을 따라 위로 올라갈수록 색의 순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중심축 맨 위에는 검정색이 위치하며, 임의의 위치에서 자른 수평단면은 동일채도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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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크기가 같은 라디오에 다음과 같이 채색되었을 때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단, 명도는 같다.)

  1. 밝은 회색 라디오
  2. 밝은 녹색 라디오
  3. 밝은 보라색 라디오
  4. 밝은 노랑색 라디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눈은 노란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명도가 같은 상황에서 가장 밝게 느껴지는 것은 밝은 노랑색 라디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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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올림픽 마크의 5대양주 색은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시대성
  2. 상징성
  3. 기호성
  4. 기억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마크의 5대양주 색은 상징성을 이용한 것입니다. 각 색은 대표하는 대륙의 국기 색상을 사용하여 그 대륙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은 유럽 대륙을 상징하는데, 이는 유럽 대륙의 대표적인 국기인 프랑스 국기, 영국 국기, 그리스 국기 등의 색상이 파란색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징성을 통해 올림픽 마크는 전 세계인들에게 각 대륙의 다양성과 통합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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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채도는 흰색을 섞으면 높아지고 검정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2.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3. 채도는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것이며, 유채색끼리 섞으면 높아진다.
  4. 채도는 그림물감을 칠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이며, 흰색을 섞으면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이는 무채색이 색의 선명도를 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채도를 높이기 위해 흰색을 섞으면 빨간색이 연해지고 선명도가 낮아진다. 반면에, 빨간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빨간색과 노란색의 채도가 높아지고, 더 선명한 색이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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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삼속성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1. 색상환에서 정반대쪽에 위치한 색은 보색이다.
  2. 명도는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나눈다.
  3.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백색이라고 한다.
  4. 무채색의 채도는 0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백색이라고 한다."는 잘못된 기술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백색은 모든 색상의 채도가 0이므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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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제품관리

81. 다음 중 시장조사의 기본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1. 시장 위험을 예측하여 안전한 시장진입을 하는데 필요하다.
  2. 경영자 판매정책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3. 사업가가 생산계획을 결정하는데 주로 쓰인다.
  4. 시장경쟁을 분석하는데 쓰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사업가가 생산계획을 결정하는데 주로 쓰인다."

    시장조사는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시장의 상황과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시장 위험을 예측하고 안전한 시장진입을 위한 전략 수립, 경영자 판매정책 결정, 시장경쟁 분석 등에 활용됩니다. 하지만 생산계획 결정은 기업 내부적인 사항으로, 시장조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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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생산자의 품질코스트의 구분에 있어 예방비용(prevention cost)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품질계획 비용
  2. 품질관리 기술 비용
  3. 검사 및 시험기기의 보전비용
  4. 품질시스템 개발 및 관리비용
(정답률: 알수없음)
  • 검사 및 시험기기의 보전비용은 예방비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이미 구입한 검사 및 시험기기를 유지보수하고 보전하는 비용으로, 이미 발생한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예방비용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품질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비용으로, 미리 품질관리를 계획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검사 및 시험기기의 보전비용은 예방비용이 아닌 다른 비용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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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life cycle)의 4단계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3. 쇠퇴기 →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4. 쇠퇴기 → 성장기 → 성숙기 → 도입기
(정답률: 알수없음)
  • 올바른 답은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입니다.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은 새로운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는 도입기, 제품이 인기를 얻어 판매량이 증가하는 성장기, 제품이 시장에서 성숙해지고 판매량이 안정적인 성숙기, 그리고 시장에서 대체될 제품이 등장하거나 수요가 감소하여 판매량이 감소하는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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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A양복점에는 많은 유명 배우들이 양복을 맞추어 입기 때문에 나도 그 양복점에 가서 맞추어 입었다.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 동기인가?

  1. 감정적 제품동기
  2. 합리적 제품동기
  3. 감정적 애고동기
  4. 합리적 애고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감정적 애고동기"이다. 이유는 유명 배우들이 많이 입는 양복을 입는 것으로 보아, 나 역시 그들과 같은 스타일을 가지고 싶어하는 감정적인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감정적 애고동기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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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신제품 아이디어 구상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법(Brain storming)의 규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남의 아이디어를 비판해서는 안된다.
  2. 가급적 최소화 한 최선의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한다.
  3. 남의 아이디어에 편승하는 것을 환영한다.
  4. 제안된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개선하려 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급적 최소화 한 최선의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한다는 규칙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 규칙은 오히려 브레인 스토밍에서 가장 중요한 규칙 중 하나인 "모든 아이디어를 환영하고 평가하지 않는다" 규칙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브레인 스토밍에서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그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최선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보다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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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제품 수명주기 중 도입기에 있어 마아케팅요인들을 믹스하여 도입의 정착과 성장을 꾀하여야 하는데 다음 요소 중 어떤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

  1. 가격
  2. 광고
  3. 품질
  4. 서비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도입기에 있어서는 품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제품의 초기 인상과 고객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면,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한 후 실망하게 되어 다시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제품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도입기에는 품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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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산업제품분류에 있어 소모품 중 운영품목(operating items)에 해당되는 것은?

  1. 각종 청소도구 및 전구
  2. 용접봉 및 용접용 산소
  3. 볼트, 나사
  4. 연료, 사무용품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품목은 기업의 생산 및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으로, 생산설비나 사무용품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연료는 생산설비를 가동하기 위한 필수적인 에너지원이며, 사무용품은 사무실 운영에 필요한 필수적인 소모품입니다. 반면에 청소도구, 용접봉, 볼트, 나사 등은 생산 및 운영에 필요한 부속품이나 소모품으로서, 운영품목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사무용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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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개별경제, 즉 기업경영의 내부를 중심으로 그의 거래활동을 분석 연구하여 경영합리화를 모색하려는 일련의 활동은?

  1. 거시 마아케팅(巨視 마아케팅)
  2. 미시 마아케팅(微視 마아케팅)
  3. 공장도 가격제(工場渡 價格制)
  4. 가격 카르텔(價格 카르텔)
(정답률: 알수없음)
  • 미시 마아케팅은 기업 경영의 내부를 중심으로 거래활동을 분석하여 경영합리화를 모색하는 활동이다. 즉,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생산하고 판매하는지를 자세히 분석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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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일반적으로 기존제품 개선에 있어 기본적 개선의 측면이 될 수 없는 것은?

  1. 품질개선
  2. 기능적 특징 개선
  3. 광고의 필요에 따른 개선
  4. 스타일 개선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의 필요에 따른 개선은 제품의 실제 기능이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선의 측면이 될 수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의 이미지나 인식을 개선하는 것으로, 제품의 실제 가치나 성능을 개선하는 것과는 다른 개선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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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각화 전략의 방향이 아닌 것은?

  1. 군수품 시장에서의 분포범위(coverage)를 개선하기 위한 수평적 다각화
  2. 경기후퇴기에 판매량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측면적 다각화
  3. 전체적인 판매계획상의 상업적 판매율을 증가 시키려는 수평적 다각화
  4.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이 정상적인 기업 안정과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다각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경기후퇴기에 판매량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측면적 다각화"입니다. 이유는 이 보기는 기업의 안정과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 아니라 경기 후퇴 기간에 대처하기 위한 일시적인 전략으로,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다각화 전략의 방향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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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물적유통기능이 아닌 것은?

  1. 운송기능
  2. 보관기능
  3. 제품기능
  4. 포장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물적 유통 기능은 제품을 생산부터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송, 보관, 포장 등의 기능을 말한다. 그러나 제품 기능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나 성능을 말하며, 물적 유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제품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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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포장의 강도적인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1. 수송
  2. 통신
  3. 하역
  4. 보관
(정답률: 알수없음)
  • 하역은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작업을 말하며, 포장의 강도적인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이유는 하역 작업 중에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이 포장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역 작업을 고려하지 않은 포장 설계는 제품의 손상과 함께 고객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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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품질관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신제품 개발
  2. 종합적 원가 관리
  3. 품질보증 및 불량품 방지
  4. 품질개선 및 고급화, 원가절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종합적 원가 관리"

    설명: 품질관리의 목적은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며, 이를 위해 품질보증, 불량품 방지, 품질개선, 고급화, 원가절감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종합적 원가 관리는 품질관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종합적 원가 관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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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생활 유형(life style)에 의한 시장 세분화와 무관한 것은?

  1. 주요관심사
  2. 시간의 소비 방법
  3. 제품 디자인
  4. 주거지역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 유형에 따라서 주요관심사, 시간의 소비 방법, 주거지역 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제품 디자인은 이러한 요소들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무관한 것이다. 즉, 제품 디자인은 생활 유형에 따른 시장 세분화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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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기능중간상에 해당 되는 것은?

  1. 중개인
  2. 도매상
  3. 백화점
  4. 연쇄점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개인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중간상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생산자나 소비자 측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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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변동비에 있어 비례비의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생산량의 증감과 같은 비율로 변동하는 원가
  2. 생산량 증감과 관계없는 원가
  3. 생산량의 증감 이하의 비율로 변동하는 원가
  4. 생산량의 증감 이상의 비율로 변동하는 원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량의 증감과 같은 비율로 변동하는 원가"가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생산량이 증가하면 원가도 비례적으로 증가하고, 생산량이 감소하면 원가도 비례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가를 비례비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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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유통 활동에 있어서 물적 유통관리(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의 목적은?

  1. 고객에 따라 가격할인을 해줌으로써 대량판매를 기하는 데 있다.
  2. 매가결정에 있어 필요한 최적 생산을 산정하는데 있다.
  3. 최적생산량 결정을 위한 한계 비용을 산정하는데 있다.
  4. 합리화를 통한 가격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기하는 데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적 유통관리의 목적은 합리화를 통한 가격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기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에게 전달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격할인이나 대량판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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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도입시킨 제품이 실패하는 요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불충분한 시장분석
  2. 경쟁 및 타이밍 오차
  3. 마아케팅 노력의 부족
  4. 노사분규
(정답률: 알수없음)
  • 노사분규는 제품의 기술적인 측면이나 시장적인 측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제품의 실패 요인이 될 수 없다. 노사분규는 조직 내부의 문제로, 제품의 개발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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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생산의 4대 주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자본
  2. 시장과 고객
  3. 작업방법
  4. 경영자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방법은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방법이며, 이는 제품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작업방법이 적절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될 경우 제품의 불량률이 증가하거나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방법은 제품 생산의 4대 주요 요소 중 하나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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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기능별 영업비 중 특정 상품에만 소비되는 것이 명백한 비용은?

  1. 간접비
  2. 준직접비
  3. 영업비
  4. 직접비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비는 특정 상품에 직접적으로 소비되는 비용으로, 해당 상품의 생산, 판매, 배송 등과 관련된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백하게 특정 상품에만 소비되는 비용이 직접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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