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제품디자인기사
(2005-05-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제품디자인론

1. 미국 기능주의 실용미술의 발전 배경이 아닌 것은?

  1. 수공예적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음
  2. Bauhaus 지도적 인물의 미국 이주
  3. 대량생산을 통한 대중문화의 발달
  4. 역사주의적 양식 답습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 기능주의 실용미술은 수공예적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대량생산을 통한 대중문화의 발달과 Bauhaus 지도적 인물의 미국 이주가 발전 배경이었다. 그러나 역사주의적 양식 답습은 이와는 다른 개념으로, 과거의 양식을 따르는 것을 지양하고 현대적인 기술과 재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미적 경험을 창출하고자 했다. 따라서 이것은 미국 기능주의 실용미술의 발전 배경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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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산업디자인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순수미 추구
  2. 기능추구
  3. 사회의 유익성
  4. 심리적, 육체적, 생리적 요소 충족
(정답률: 알수없음)
  • "순수미 추구"는 산업디자인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디자인의 주요 목적이 아니며, 디자인의 기능과 사회적 유익성, 그리고 사용자의 심리적, 육체적, 생리적 요소 충족을 중시하는 산업디자인의 관점에서는 부적절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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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우하우스(bauhaus) 운동과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은?

  1. 그로피우스
  2. 모홀리나기
  3. 헤르만 무테지우스
  4. 요한네스 이텐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 운동은 건축, 디자인,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그룹이었는데, 그 중에서도 헤르만 무테지우스는 바우하우스의 핵심 인물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독일의 철도 기술자이며, 철도 기술 분야에서의 업적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 운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인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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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독일공작연맹(DWB)의 주창자는?

  1.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 Muthesius)
  2. 발터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3. 모흘리 나기(Moholy Nagy)
  4. 반데벨레(Henry Vande Velde)
(정답률: 알수없음)
  • 독일공작연맹(DWB)은 독일의 전통적인 공예와 디자인을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단체입니다. 이를 주도한 주요 인물 중 한 명이 헤르만 무테지우스입니다. 그는 독일의 건축가이자 작가로서, 독일공작연맹(DWB)의 창립 멤버 중 하나이며, 독일의 모더니즘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의 주도하에 DWB는 독일의 공예와 디자인을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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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본이 디자인 진흥을 위해 추진한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산업에 대한 디자인 진흥책의 강화
  2. 일본 공업디자이너 협회 결성
  3. 국제 교류강화
  4. 대기업 중심의 지원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이 추진한 디자인 진흥책은 "대기업 중심의 지원"이 아닌, 다른 보기들과 같이 "산업에 대한 디자인 진흥책의 강화", "일본 공업디자이너 협회 결성", "국제 교류강화"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대기업 중심의 지원"은 일본이 추진한 디자인 진흥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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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계 산업디자인 단체 협의회의 약칭(영문)은?

  1. ICOGRADA
  2. IDSA
  3. ICSID
  4. IFI
(정답률: 알수없음)
  • ICSID는 International Council of Societies of Industrial Design의 약어이다. 이는 세계적인 산업 디자인 단체들의 협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업 디자인 분야에서의 국제적인 표준화와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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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 메니지먼트(Design Management)의 주요 목표는 다음 중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디자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생산성 제고
  2. 에너지 절약과 신재료의 대체개발
  3. 발명과 생산기술의 권리보호
  4. 제품디자인의 심미성과 유행성의 효율적 해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메니지먼트의 주요 목표는 "디자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생산성 제고"이다. 이는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제품의 디자인 품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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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과 같은 분석 방법은?

  1. HCA(Hyper Conscious Analysis)
  2. 다차원적 척도법
  3. 컨조인트 분석
  4. CIS(Creative and Interactive Sess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다차원적 척도법을 사용하여 각 항목들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다차원적 척도법은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하여 각 항목들의 상대적 위치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각 항목들 간의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각 항목들의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차원적 척도법을 사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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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장식적
  2. 곡선적
  3. 대칭적
  4. 역동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장식적"

    아르누보 양식은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축물의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칭성은 건축물의 안정성과 균형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 중 대칭적인 형태가 아닌 것은 "장식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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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유곡선형의 무늬 디자인이 우리에게 주는 일반 감정은?

  1. 안정성
  2. 유연성
  3. 명료성
  4. 강력성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곡선형의 무늬 디자인은 곡선의 유연한 움직임으로 인해 우리에게 유연성을 느끼게 합니다. 이는 디자인이 부드럽고 자유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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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업디자인(Industrial Design)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주로 평면적인 시각 전달 매체를 대상으로 시각 정보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분야이다.
  2. 사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창조하는 분야이다.
  3. 제품의 성능, 생산, 시장조건에 관련하여 기술 지향적으로 최적의 인공물을 창출하는 분야이다.
  4. 도시계획에서부터 건축과 실내공간, 가로시설물 계획등 효율적 공간을 창출하는 분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디자인은 사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창조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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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서로 관련이 없게 짝지어진 것은?

  1. 독일 공작연맹과 요한네스 이텐
  2. 공예운동과 윌리엄 모리스
  3. 바우하우스와 윌터 그로피우스
  4. 아르누보와 반 데 벨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독일 공작연맹과 요한네스 이텐"입니다.

    독일 공작연맹은 19세기 말 독일의 예술단체로, 요한네스 이텐은 15세기 이탈리아의 수학자이며, 둘 사이에는 어떠한 연관성도 없습니다.

    반면, 공예운동과 윌리엄 모리스, 바우하우스와 윌터 그로피우스, 아르누보와 반 데 벨데는 모두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연관성이 있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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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Auto-CAD의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ARRAY
  2. EXPLODE
  3. BLUR
  4. LIST
(정답률: 알수없음)
  • Auto-CAD에는 "BLUR"이라는 명령어가 없습니다. 이 명령어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Auto-CAD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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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2. 성장기 - 도입기 - 성숙기 - 쇠퇴기
  3.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4. 성숙기 - 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처음 도입되어서부터 성장하고, 시장에서 성숙해지며, 그 후에는 시장에서 쇠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올바른 라이프 사이클의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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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자인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채는 가장 감정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2. 질감은 촉각적인 질감만을 의미한다.
  3. 선은 고유의 특성을 가지며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4. 형태의 유형에는 자연적, 기하학적, 비구상적, 추상적 형태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질감은 촉각적인 질감만을 의미한다." 이다. 질감은 시각적인 질감과 촉각적인 질감 모두를 포함한다. 시각적인 질감은 물체의 표면이나 질감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며, 촉각적인 질감은 물체의 표면이나 질감을 촉각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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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 부서의 역할과 관련이 먼 것은?

  1. 조형을 통한 제품의 질 향상
  2. 디자인 정책 수립
  3. 생산물량의 공급 조절
  4. 소비자의 동향 파악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부서는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며, 생산물량의 공급 조절은 생산 부서나 유통 부서와 관련이 더 많습니다. 생산물량의 공급 조절은 생산 계획과 관련된 업무로, 생산 부서에서 제품의 수요와 생산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부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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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이디어 발상법 중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진행 규칙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확실하게 비판을 할 것
  2.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자유분방하게 제출하도록 할 것
  3. 아이디어의 질이 중요하므로 현실성있는 것만을 낼 것
  4. 이미 제출된 아이디어들을 조합하거나 활용하지 말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모은 후, 그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자유분방하게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비판하지 않고, 존중하며 모든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모은 아이디어들을 조합하거나 활용하여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자유분방하게 제출하도록 할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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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920년대에 새로운 제품 모델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음 으로써 의도적으로 기존 제품의 인위적 폐기처분 현상을 조장하기 시작한 국가와 디자인 분야가 알맞게 짝지워진 것은?

  1. 미국 - 자동차 디자인
  2. 영국 - 가구 디자인
  3. 독일 - 전기제품 디자인
  4. 이태리 - 생활용품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1920년대 미국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새로운 제품 모델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기존 제품의 인위적 폐기처분 현상을 조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는 새로운 스타일과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었고, 이는 기존 제품들의 대체와 폐기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기존 제품의 인위적 폐기처분 현상을 조장한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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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비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이중 황금분할(Golden section)의 비(比)는?

  1. 1:1.418
  2. 1:1.518
  3. 1:1.618
  4. 1:1.818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1.618"이다.

    황금분할은 한 선분을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큰 부분의 비와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가 같은 비례 관계를 말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전체 : 큰 부분 = 큰 부분 : 작은 부분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큰 부분 = 큰 부분/작은 부분

    이 식에서 전체를 1로 놓고 큰 부분을 x, 작은 부분을 y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된다.

    1/x = x/y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x^2 = y + x

    이 식에서 x와 y의 비를 구하기 위해 x를 y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x/y = (y + x)/y = 1 + x/y

    이 식에서 x/y를 t로 놓으면 다음과 같은 이차방정식이 된다.

    t^2 - t - 1 = 0

    이 방정식의 해는 다음과 같다.

    t = (1 ± √5)/2

    하지만 t는 x/y의 값이므로, x와 y의 비는 다음과 같다.

    x/y = (1 + √5)/2 ≈ 1:1.618

    따라서, 황금분할의 비는 1:1.6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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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올리베티(Olivetti)에서 시스템 가구를 제안한 후 산업사회를 넘어선 멤피스 운동을 이끌며 '디자인은 감성(emotion) 이다'라고 정의한 인물은?

  1.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
  2. 찰스 임스(Charls Eames)
  3. 마리오 보타(Mario Botta)
  4. 안드레아 브란치(Andrea Branzi)
(정답률: 알수없음)
  • 에토레 소트사스는 올리베티에서 시스템 가구를 제안한 후 멤피스 운동을 이끌며 디자인은 감성이라는 개념을 정의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에토레 소트사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이탈리아 출신의 디자이너이지만, 멤피스 운동과 관련하여 특별한 역할을 한 인물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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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21. 다음 인체의 긴장을 나타내는 신체적 척도(지표)가 아닌 것은?

  1. 심박수
  2. 심전도
  3. 혈압
  4. 호흡수
(정답률: 알수없음)
  • 심전도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는 것으로, 긴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에 심박수, 혈압, 호흡수는 모두 긴장 상태에 영향을 받는 신체적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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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음향 에너지의 표기법이 맞는 것은?

  1. dyne/cm2
  2. watt/cm2
  3. cycle/sec
  4. bel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 에너지는 일정한 면적에 대한 단위 시간당 전달되는 에너지로 표현됩니다. 이를 나타내는 단위는 "watt/cm2"입니다. "dyne/cm2"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cycle/sec"는 주파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bel"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상대적인 단위이며, 실제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향 에너지를 표기하는 올바른 단위는 "watt/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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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람눈의 시각(視覺)능력의 측정과는 큰 관계가 없는 시력의 척도는?

  1. 최소가분시력(minimum seperable acuity)
  2. 입체시력(stereoscopic acuity)
  3. 버니어(vernier)시력
  4. 동시력(dynamic visual acuity)
(정답률: 알수없음)
  • 동시력은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볼 때 물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따라서 사람눈의 시각능력과는 큰 관계가 없습니다. 최소가분시력은 두 개의 선이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구별하는 능력, 입체시력은 두 눈으로 본 이미지를 합쳐 입체감을 느끼는 능력, 버니어시력은 두 개의 선이 서로 얼마나 평행한지 구별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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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조도(illumination)의 단위는?

  1. 칸델라(candela)
  2. 룩스(lux)
  3. 왓트(watt)
  4. 루멘(lumen)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룩스(lux)로 표시됩니다. 룩스는 1평방미터의 면적에 1루멘의 광도가 일정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의 조도입니다. 즉, 루멘은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룩스는 그 빛이 퍼져있는 면적에 대한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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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부감각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촉각을 가지고 있다.
  2. 통각, 압각, 온각, 냉각을 가지고 있다.
  3. 같은 크기의 자극이 반복되면 적응되어 고유감각을 잃는다.
  4. 뇌는 통각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뇌는 통각을 가지고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뇌는 통각을 직접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통각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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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내이(內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리를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2.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한다.
  3. 공기중의 음파가 직접 내이에 전하여져서 소리의 감각을 느끼게 한다.
  4. 목과 코로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이는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내이는 소리를 받아들여서 진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청신경으로 전달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소리를 듣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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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보의 유형에서 사물, 지역, 구성 등을 사진, 그림, 그래프로 나타내는 정보는?

  1. 상태(status)정보
  2. 묘사적(representational)정보
  3. 신호(signal)정보
  4. 식별(identification)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묘사적(representational)정보는 사물, 지역, 구성 등을 그림, 사진, 그래프 등으로 나타내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며,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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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체 골격이 하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몸을 지탱하며 그 외형을 지지한다.
  2. 체강(體腔)을 형성하며 체강내의 장기를 보호한다.
  3. 골격 내부에 골수를 넣어 조혈작용을 한다.
  4. 대뇌의 지시에 따라 자기 마음대로 이완, 수축을 해골격운동에 기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체 골격은 대뇌의 지시에 따라 자기 마음대로 이완, 수축을 해골격운동에 기여하는 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골격은 몸을 지탱하며 외형을 지지하고, 체강을 형성하며 체강 내의 장기를 보호하며, 골격 내부에 골수를 넣어 조혈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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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시각적 표시장치의 지침 설계의 원칙 중 틀린 것은?

  1. 뾰족한 지침을 사용하라.
  2. 지침을 눈금면과 밀착시켜라.
  3. 지침의 색은 선단에서 눈금의 중심까지 칠하라.
  4. 지침의 끝은 작은 눈금과 겹치도록 하라.
(정답률: 알수없음)
  • "지침의 끝은 작은 눈금과 겹치도록 하라."가 틀린 것이다. 지침의 끝이 작은 눈금과 겹치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질 수 있다. 지침의 끝은 작은 눈금 바로 옆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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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 가벼운 작업용 의자와 책상을 디자인 할 경우(예:사무용, 강의용 등)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의자 좌면(座面)의 높이는 하퇴(下腿)의 길이가 높은 사람보다는 짧은 사람에게 맞추어야 한다.
  2. 등받침의 높이는 앉은 자세에서 좌면에서 견갑골 하단까지의 거리가 적당하다.
  3. 의자와 책상의 디자인에 있어서 의자와 책상은 각각 독립된 칫수대로만 제작하면 된다.
  4. 제도용 의자는 앉아서도 서서도 사용할 수 있게 고려한 디자인을 하여야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자와 책상의 디자인에 있어서 의자와 책상은 각각 독립된 칫수대로만 제작하면 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의자와 책상은 함께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서로의 높이와 각도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의자와 책상은 함께 사용될 때 최적의 조합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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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시각피로 원인 중에서 조절성 안정피로를 의미하는 것은?

  1. 노인과 원시, 난시, 초점조절력의 쇠퇴 또는 마비
  2. 신경쇠약이나 히스테리의 경우
  3. 망막에 맺히는 상이 두 눈에 차이가 날 경우
  4. 시선을 대상물에 집중시키는 기능의 이상이나 난시 또는 사시가 있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조절성 안정피로는 시선을 대상물에 집중시키는 기능의 이상이나 난시 또는 사시가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따라서 "시선을 대상물에 집중시키는 기능의 이상이나 난시 또는 사시가 있는 경우"가 정답이다. "노인과 원시, 난시, 초점조절력의 쇠퇴 또는 마비"는 시력의 변화로 인한 시각피로 원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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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표기법은?

  1. sone
  2. phone
  3. mel
  4. decibel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표기법은 decibel이다. 이는 소리의 진폭이나 에너지의 로그 스케일로 표현되며, 인간의 청각에 대한 감도를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다른 보기인 sone, phone, mel은 모두 소리의 높낮이나 주파수를 나타내는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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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망막위치에서 전시위치의 최대범위는?

  1. 좌,우 45도
  2. 좌,우 15도
  3. 상+40도, 하-20도
  4. 상+30도, 하-20도
(정답률: 알수없음)
  • 망막은 눈안에 있는 조직으로,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의 위치는 눈안에 있으며, 시각 정보를 받는 부분이 전시입니다. 망막위치에서 전시위치의 최대범위는 상+40도, 하-20도입니다. 이는 망막이 상단에서 40도, 하단에서 20도까지 시각 정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좌우로는 각각 45도와 15도까지 시각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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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내용은 인간이 시스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괄호 안에 적절한 기능은?

  1. 검출(sensing)
  2. 시스템 환경(system environment)
  3. 대응선택(response selection)
  4. 피드백(feedback)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이 시스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시스템 환경"에서 "검출"하고 "대응선택"한 후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다. 따라서, 인간이 시스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검출"은 시스템 환경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감지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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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백분위(퍼센타일)에 관한 사항이다. 올바르게 관련 지어진 것이 아닌 것은?

  1. 문높이 - 95퍼센타일
  2. 운동경기장 맨 앞자리 스텐드 난간높이 - 5퍼센타일
  3. 시내버스의 천정높이 - 95퍼센타일
  4. 좌식방에서의 창턱높이 - 95퍼센타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운동경기장 맨 앞자리 스텐드 난간높이 - 5퍼센타일"

    백분위(퍼센타일)는 데이터의 분포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전체 데이터 중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문높이 - 95퍼센타일"은 문높이 데이터에서 상위 95%에 해당하는 값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운동경기장 맨 앞자리 스텐드 난간높이 - 5퍼센타일"은 올바르게 관련 지어진 것이 아니다. 5퍼센타일은 데이터의 하위 5%에 해당하는 값이므로, "운동경기장 맨 앞자리 스텐드 난간높이 - 95퍼센타일"이 맞는 표현이다.

    좌식방에서의 창턱높이 - 95퍼센타일은 좌식방에서 창문 아래쪽까지의 높이 중 상위 95%에 해당하는 값이다. 이는 좌식방의 창문 높이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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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기 감각 저장고(short term memory)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극의 물리적인 세부사항을 기억한다.
  2. 저장된 기억은 빠르게 소멸된다.
  3. 훈련에 의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4.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저장 창고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저장 창고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단기 감각 저장고는 자극의 물리적인 세부사항을 기억하고, 저장된 기억은 빠르게 소멸됩니다. 하지만 훈련에 의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단기 감각 저장고는 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저장 창고는 장기 기억 저장고인 장기 감각 저장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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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인간관계가 작업 및 작업공간의 설계에 못지 않게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1. 호오손(Hawthorne)법칙
  2. 페크너(Fechner)법칙
  3. 웨버(Weber)법칙
  4. 밀러(Miller)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관계가 작업 및 작업공간의 설계에 못지 않게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호오손(Hawthorne)법칙"이다. 이는 1920년대 호오손 전기공장에서 진행된 실험에서 발견된 것으로, 작업자들의 생산성이 작업환경이나 조건보다는 작업자들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이 법칙은 조직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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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양립성(compatibility)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청색은 정상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연상의 양립성은 개념적 양립성이다.
  2. 공간적 양립성은 표시장치의 이동방향이 조종장치의 이동방향과 일치할 때를 가리킨다.
  3. 표시장치의 이동방향과 조종장치의 이동방향이 다르면 인간실수가 증가된다.
  4. 양립성이 클수록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는 빨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은 정상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연상의 양립성은 개념적 양립성이다."는 양립성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적절치 못하다. 이는 개념적인 양립성이 아닌, 연상적인 양립성이다.

    공간적 양립성은 표시장치와 조종장치의 이동방향이 일치할 때를 가리키며, 이는 인간의 시각적 정보처리와 관련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표시장치와 조종장치의 이동방향이 다르면 인간실수가 증가되며, 이는 양립성이 낮아짐을 의미한다.

    양립성이 클수록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는 빨라지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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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의 결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생산의 증진
  2. 피로의 경감
  3. 마음의 윤택성이 증가
  4. 원색 사용으로 청량감이 증진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의 증진"은 색채조절의 결과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원색 사용으로 청량감이 증진하는 이유는, 원색은 색상의 순도가 높아서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이에 따라 청량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원색은 색감의 대비가 높아서 시선을 끌기 쉽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원색 사용으로 청량감이 증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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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보기의 ㉠과 ㉡의 빈칸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시력-㉡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
  2. ㉠시야-㉡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
  3. ㉠시력-㉡녹색, 적색, 황색, 청색, 백색
  4. ㉠시야-㉡녹색, 적색, 황색, 청색,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시야-㉡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 입니다. 시야는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인간의 시야는 백색, 청색, 황색, 적색, 녹색의 다섯 가지 색상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야와 관련된 보기에는 이 다섯 가지 색상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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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공업재료 및 모형제작론

41. 적외선 차단유리 제조에 주요성분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1. 인산
  2. 석회
  3. 소다
  4. 규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적외선 차단유리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 중 가장 주요한 성분은 인산이다. 인산은 유리의 표면에 코팅되어 적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석회와 소다는 유리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보조 재료이며, 규사는 유리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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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성암은 다음 중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

  1. 석회암이 변화되어 결정화 된 것
  2. 석회질이 용해하여 침전된 것
  3. 화성암이 지열과 압력으로 화학작용을 일으킨 것
  4. 석회암이 응고하여 생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변성암은 화성암이 지열과 압력으로 화학작용을 일으킨 결과물입니다. 지열과 압력은 화성암 내부의 물질들을 변화시키며, 이로 인해 새로운 미네랄이 생성되고 기존의 미네랄들이 변형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변성이라고 하며, 변성암은 이러한 변성과정을 거쳐서 형성된 암석입니다. 따라서 "화성암이 지열과 압력으로 화학작용을 일으킨 것"이 변성암이 형성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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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종의 박엽지로서 주로 아마, 대마섬유가 원료이고 얇으면서 강하고, 불투명하며, 무미, 무취이고, 연소될 때 악취가 없어야 하는 것은?

  1. 글라싱지(glassing paper)
  2. 인디아지(india paper)
  3. 라이스지(rice paper)
  4. 크라프트지(kraft paper)
(정답률: 알수없음)
  • 주로 아마, 대마섬유가 원료인 일종의 박엽지는 얇으면서 강하고, 불투명하며, 무미, 무취이고, 연소될 때 악취가 없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종이는 "라이스지(rice pap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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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섬유소 유도체를 주성분으로 하여 만들며, 건조되는 속도가 극히 빠른 것이 특징인 도료는?

  1. 바니스
  2. 조합 페인트
  3. 래커
  4. 에나멜 페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래커는 섬유소 유도체를 주성분으로 하여 만들어지며, 건조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특징적인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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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목재의 조직 중 견고하고 무거우며 내구성이 풍부하나 갈라지기 쉬운 것은?

  1. 춘재
  2. 추재
  3. 심재
  4. 변재
(정답률: 알수없음)
  •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견고하고 무거우며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갈라지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심재가 나무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먼저 형성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 형성되는 외부 부분인 추재나 변재보다 더욱 단단하고 무거운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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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물리적 성질
  2. 화학적 성질
  3. 색채적 성질
  4. 기계적 성질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적 성질은 재료의 색상과 관련된 성질로,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재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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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멘트의 수화속도(水和速度)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1. 화학성분
  2. 온도
  3. 분말도
  4. 풍화도
(정답률: 알수없음)
  • 시멘트의 수화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분말도입니다. 분말도가 높을수록 시멘트 입자들이 더 작아지기 때문에 물과 더 잘 혼합되어 수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한, 분말도가 높을수록 시멘트 입자들 간의 접촉면적이 증가하여 수화 반응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분말도는 시멘트의 수화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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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합성고무를 휘발성 용제에 녹인 것으로 클로로프렌(chloro-prene)의 중합체로서 내수성, 내산성, 내알칼리성이 큰 접착제는?

  1. 알부민
  2. 네오프렌
  3. 아크릴계 수지
  4. 실리콘 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오프렌은 클로로프렌의 중합체로 만들어진 합성고무로, 휘발성 용제에 녹인 후 제조된 접착제는 내수성, 내산성, 내알칼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합성고무를 이용한 접착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네오프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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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플라스틱 재료 중 열가소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폴리비닐 알콜(polyvinyl alcohol)
  2. 폴리비닐 아세테이트(polyvinyl acetate)
  3. 염화비닐 수지(vinyl chloride resin)
  4. 폴리에스테르 수지(polyester resi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폴리에스테르 수지(polyester resin)"입니다.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열가소성 수지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열가소성 수지가 아닌 일반적인 플라스틱 재료입니다. 폴리비닐 알콜, 폴리비닐 아세테이트, 염화비닐 수지는 모두 열가소성이 아니며, 열에 의해 녹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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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염료의 종류에 있어서 염색적 성질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산성염료
  2. 중성염료
  3. 배트염료
  4. 직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염색적 성질의 분류는 색소가 어떤 pH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염색되는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산성염료는 산성 환경에서, 직접염료는 약산성 환경에서, 배트염료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염색됩니다. 하지만 중성염료는 중성 환경에서도 염색이 가능하며, 따라서 염색적 성질의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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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모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유곡면 가공이 용이하다.
  2. 다른 재료와 조합하여 많이 사용된다.
  3. 장기보존이 가능하다.
  4. 습기에 강하고 변형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모형의 특징 중 "습기에 강하고 변형이 적다."는 옳은 특징이 아니다. 이는 오히려 목재모형의 단점 중 하나로, 습기에 노출되면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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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자인 행위에서 다른 표시보다 설득과 이해를 가장 강하게 호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모형
  2. 렌더링
  3. 스케치
  4. 드로잉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형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현실적으로 구현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설득과 이해를 가장 강하게 호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형은 공간감과 비례감을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만져보고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또한, 모형을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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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8면체가 구성하고 있는 한 면의 형태는?

  1. 정6각형
  2. 정5각형
  3. 정4각형
  4. 정3각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정8면체는 8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이며, 각 면은 모두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면의 형태를 알면 모든 면의 형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8면체의 모든 면이 동일한 형태인 것을 고려하면, 각 면은 정3각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3각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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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목재 모형제작에 적합하지 못한 나무는?

  1. 발사(Balsa)
  2. 피나무
  3. 괴목
  4. 마디카
(정답률: 알수없음)
  • 괴목은 목재의 강도가 낮고 균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목재 모형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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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목공선반 작업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자료를 측정할 경우 정지상태를 확인한다.
  2. 심압축은 예리하기 때문에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
  3. 심압축의 고정상태는 자주 확인해야 한다.
  4. 끌은 항상 예리하게 갈아 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심압축은 예리하기 때문에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는 옳은 내용이 아니다. 심압축은 예리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름을 칠해주는 것이 좋다. 기름을 칠해주면 심압축과 작업하는 도구의 마찰이 줄어들어 작업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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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쇄시 종이가 쉽게 뜯기는 현상으로 잉크의 접착력과 종이 표면의 강도가 불균형일때 일어나는 것은?

  1. 뒤묻음
  2. 배어나옴
  3. 피킹
  4. 크리스탈리제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잉크의 접착력과 종이 표면의 강도가 불균형일 때, 인쇄된 종이 표면이 쉽게 뜯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피킹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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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러프목업 모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개되는 아이디어의 확인을 위해 직접 제작한다.
  2. 크고 제작하기 어려운 대상은 축척모형을 제작한다.
  3. 재료는 점토류, 발포 아크릴, 종이류 등을 사용한다.
  4. 더미모델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더미모델이라고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러프목업 모델은 전개되는 아이디어의 확인을 위해 직접 제작하며, 크고 제작하기 어려운 대상은 축척모형을 제작합니다. 또한, 재료는 점토류, 발포 아크릴, 종이류 등을 사용합니다. 더미모델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델 중 하나이며, 러프목업 모델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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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합성수지를 용융시켜 파이프, 튜브, 필름가공, 병 등을 만드는 성형법은?

  1. 압축성형법
  2. 이송성형법
  3. 압출성형법
  4. 사출성형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수지를 용융시켜 파이프, 튜브, 필름가공, 병 등을 만드는 성형법은 압출성형법입니다. 이는 수지를 압축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압력을 가해 수지를 길게 늘려 성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파이프, 튜브, 필름 등 길쭉한 모양의 제품을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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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면의 내용에 따른 분류에 속하는 것은?

  1. 계획도
  2. 조립도
  3. 제작도
  4. 주문도
(정답률: 알수없음)
  • 도면의 내용에 따라 부품이나 구성 요소들의 조립 순서와 방법을 나타내는 것이 조립도이다. 따라서, "조립도"가 정답이다. 계획도는 설계 및 계획을 나타내는 도면, 제작도는 부품 제작에 필요한 도면, 주문도는 외부 업체에 부품 제작을 위해 발주하는 도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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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로 디자이너 자신이 디자인(입체)감각과 비례를 예견하기 위하여 라프하게 제작하는 모델로서 사용할 재료에 수분을 가하여 굳혀서 사용하는 모델은?

  1. 목재모델(wood model)
  2. 석고모델(praster model)
  3. 수지모델(prastics model)
  4. 금속모델(metal model)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고모델은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입체감각과 비례를 예측하기 위해 라프하게 제작하는 모델로, 수분을 가하여 굳혀서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형태와 비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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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두가지 색이 회전에 의해 혼합되는 경우는?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중간혼합
  4. 색광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가지 색이 회전에 의해 혼합되는 경우,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이 있습니다. 가산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RGB)의 색을 혼합하여 백색을 만드는 것이고, 감산혼합은 시안, 마젠타, 노랑(CMY)의 색을 혼합하여 검정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간혼합은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의 중간에 위치한 혼합 방법으로, 빨강과 시안, 초록과 마젠타, 파랑과 노랑을 혼합하여 각각 노란색, 자홍색, 청록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색이 회전에 의해 혼합되는 경우 중간혼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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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먼셀(Munsell)의 색상환에서 주요 5색상에 해당되지 않는 조건은?

  1. Blue
  2. Purple
  3. Orange
  4.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상환에서 주요 5색상은 "빨강(Red)", "노랑(Yellow)", "초록(Green)", "파랑(Blue)", "보라(Purple)"입니다. 이 중 "Orange"는 주요 5색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먼셀 색상환에서는 빨강과 노랑 사이에 주황색이 있지만, 이는 주요 5색상이 아닌 보조색상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Orang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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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가시광선에 속하는 파장의 범위는?

  1. 300nm - 700nm
  2. 380nm - 780nm
  3. 400nm - 800nm
  4. 420nm - 820nm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의 범위를 말하며, 이는 보통 380nm에서 780nm까지의 파장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80nm - 780nm"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거나 겹치는 부분이 있어 가시광선의 범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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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과 관계 있는 것은?

  1. 동등조화, 유사조화
  2. 등백 혹은 등흑계열과 회색조화
  3. 대비조화, 유사조화
  4. 제1부조화, 제2부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는 등백 혹은 등흑계열과 회색조화를 사용하여 색채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이용하여 대비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작품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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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내용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차가 더 크게 나타나는 것
  2. 연변대비 :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색의 3속성별로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
  3. 계시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먼저 본 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것
  4.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계시대비는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먼저 본 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오랫동안 바라보고 나서 바라본 곳에서 초록색을 보면 초록색이 더 진한 보라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보색관계에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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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점묘법으로 그린 그림의 혼색효과와 같은 것은?

  1. 병치감법혼색
  2. 동시감법혼색
  3. 계시가법혼색
  4. 병치가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점묘법은 색을 점으로 찍어서 그림을 그리는 기법입니다. 이때 점들이 서로 섞이면서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혼색효과입니다. 이 중에서 병치가법혼색은 두 개 이상의 색을 병치(옆으로 나란히)로 놓아서 섞어가며 새로운 색을 만드는 혼색법입니다. 따라서 점묘법으로 그린 그림에서도 병치가법혼색과 같은 혼색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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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렌(Birren)의 형과 색의 연관 관계 중 틀린 것은?

  1. 빨강색 - 정사각형
  2. 노랑색 - 삼각형
  3. 파랑색 - 육각형
  4. 주황색 - 직사각형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과 육각형은 연관성이 없다. 비렌의 형과 색의 연관 관계에서 파랑색은 원형과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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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실내의 색채조절에 있어서 옳지 못한 설명은?

  1. 천정색의 경우 반사율이 높으면서 눈이 부시지 않는 무광택 재료로 시공해야 한다.
  2. 벽의 아랫부분의 굽도리는 벽의 윗부분보다 더 밝게 해 주어야 한다.
  3. 바닥의 경우 반사율이 낮은 색이 좋으며,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4. 문의 양쪽 기둥이나 창문틀은 벽의 색과 맞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벽의 아랫부분의 굽도리를 벽의 윗부분보다 더 밝게 해 주어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방을 작아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균일한 조명으로 벽 전체를 밝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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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유행색을 선정하는 국제단체인 인터칼라(Intercolor)에서는 대개 얼마 후의 칼라를 예측하는가?

  1. 2년
  2. 1년 6개월
  3. 1년
  4. 6개월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칼라는 매년 봄과 가을에 회의를 열어 다음 시즌의 유행색을 예측합니다. 이 예측은 대개 2년 후에 실제로 유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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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색의 대비현상과 관계 없는 것은?

  1. 색상대비
  2. 방향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방향대비

    설명: 색상대비, 명도대비, 보색대비는 모두 색의 대비 현상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방향대비는 색의 대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방향대비는 두 개 이상의 방향이나 모양이 서로 대비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직선과 곡선, 둥근 모양과 각진 모양 등이 서로 대비되는 정도를 방향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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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속도감이 가장 둔한 느낌의 색상은?

  1. 노랑
  2. 빨강
  3. 주황
  4. 청록
(정답률: 알수없음)
  • 청록은 파랑과 초록이 섞인 색상으로, 둔한 느낌을 주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파랑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초록은 자연스러움과 평화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청록은 이러한 특성들을 결합하여 속도감이 둔한 느낌을 주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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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우리 눈의 망막상에서 어두운 곳에서는 약한 광선을 받아들이며 색상은 보이지 않고 명암만을 판별하는 시세포는?

  1. 추상체
  2. 한상체
  3. 수정체
  4. 홍채
(정답률: 알수없음)
  • 한상체는 망막의 막대세포로, 어두운 곳에서 약한 광선을 감지하여 명암을 판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색상은 보이지 않고, 빛의 강도에 따라 신호를 전달하여 시각 정보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한상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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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영·헬름홀쯔의 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2.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다.
  3. 모든 색은 순색량 + 흰색량 + 검정색량 = 100 % 가 된다.
  4. 안료로서 발색이 가능한 명도는 a, c, e, g, i, l, n,p 의 8단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헬름홀쯔의 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을 숫자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며, 모든 색은 순색량 + 흰색량 + 검정색량 = 100 % 가 된다. 또한, 안료로서 발색이 가능한 명도는 a, c, e, g, i, l, n, p의 8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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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오스트발트 색채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랑을 기준으로 전체 24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2. 톤은 무채색을 제외하고 각 색상 당 28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원래 색채의 배색을 위한 조화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4. 색채조화메뉴얼(CHM)에는 모두 40색상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조화메뉴얼(CHM)에는 모두 40색상으로 구성된다." 이다. 이유는 오스트발트 색채 시스템은 노랑, 빨강, 파랑, 초록, 보라, 주황, 갈색, 회색, 검정, 흰색 등 총 10가지 색상을 기본으로 하며, 각 색상마다 24가지 톤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전체 색상 수는 10 x 24 = 240가지이다. 색채조화메뉴얼(CHM)은 이러한 색상들을 이용하여 색채의 배색을 위한 조화를 제공하는데, 이 메뉴얼에는 40가지 색상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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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색채의 감정적 효과로서 가장 흥분을 유발시키는 색은?

  1. 난색계의 높은 채도
  2. 한색계의 높은 채도
  3. 난색계의 높은 명도
  4. 한색계의 높은 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난색계의 높은 채도"입니다. 난색계의 색은 빨강, 노랑, 파랑 등 여러 색을 혼합한 색으로, 높은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높여 더욱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강렬한 색감은 우리의 뇌를 자극하여 흥분을 유발시키는데, 특히 붉은색과 파란색의 혼합인 보라색은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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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간혼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을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2. 날줄과 씨줄에 의한 직물에 활용된다.
  3. 실제의 물리적 혼합이 아니라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이다.
  4.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에도 활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을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색을 혼합하면 보통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거나 어두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고,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초록색이 됩니다.

    이러한 색의 혼합은 빛의 혼합과 물감의 혼합으로 나뉘어집니다. 빛의 혼합은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원색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이며, 물감의 혼합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원색 물감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중간혼합은 빛의 혼합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빨간색과 초록색을 혼합하면 노란색처럼 보이는 것과 같이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적 혼합입니다. 이러한 중간혼합은 컴퓨터 모니터나 TV 화면에서 색을 표현할 때도 사용됩니다.

    날줄과 씨줄에 의한 직물에는 중간혼합이 사용되며,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에도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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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조화 원리론은?

  1. 질서의 원리
  2. 비모호성의 원리
  3. 유사의 원리
  4. 대비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의 원리는 배색된 색채들이 서로 비슷한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조화롭게 느껴지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채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면서 일관성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사한 색채들을 사용하면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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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좋은 느낌의 색을 선택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상황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제품에 적합한 것
  2. 용도에 적합한 것
  3. 개성이 있는 것
  4. 계획자 기호에 맞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개성이 있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좋은 느낌의 색을 선택하는데 있어 제품에 적합하고 용도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획자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계획자 기호란, 각 개인이 선호하는 색상, 디자인, 패턴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획자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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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명시도(明視度)는 색고유의 특성보다 배경색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흑색 배경이라고 가정할 때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황색(yellow)
  2. 백색(white)
  3. 자색(purple)
  4. 청색(blue)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시도는 색과 배경색의 대비에 따라 결정되므로, 흑색 배경에서는 밝은 색이 명시도가 높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밝은 색은 황색(yellow)이므로 명시도가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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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된다.
  2.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3. 등색상 3각형의 위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4.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6 ∼ 8일 때 반대색 조화가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6 ∼ 8일 때 반대색 조화가 생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에서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5일 때는 보색 조화가 생기고, 차가 12일 때는 동종색 조화가 생깁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이 보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6 ∼ 8일 때 반대색 조화가 생긴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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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제품관리

81. 통계적 품질관리의 원칙 중 랜덤 샘플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목적명확화의 원칙
  2. 수량화의 원칙
  3. 등질화의 원칙
  4. 확률화의 원칙
(정답률: 알수없음)
  • 랜덤 샘플링은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을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표본 추출 시에는 확률화의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확률화의 원칙은 모든 가능성이 동등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이를 따르면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랜덤 샘플링과 확률화의 원칙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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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제품 디자인의 시장평가에 관한 조사는 다음 시장조사 범위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제품에 관한 조사
  2. 시장에 관한 조사
  3. 정책에 관한 조사
  4. 판매방법에 관한 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디자인의 시장평가는 제품에 관한 조사에 해당한다. 이는 제품의 디자인이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소비자들이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여 제품의 디자인 개선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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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제품 디자인의 아이디어(idea) 원천이 안되는 것은?

  1. 종업원의 시사
  2. 소비자의 시사
  3. 경쟁상품의 연구
  4. P.O.P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P.O.P 광고는 제품 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마케팅 도구이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의 아이디어 원천이 될 수 없다. 종업원의 시사, 소비자의 시사, 경쟁상품의 연구는 제품 디자인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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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제품관리의 대상으로서 보편 타당한 것은?

  1. 판매가능성, 재고상품, 수지계산
  2. 상품조정, 재고량, 구입과 판매
  3. 상품의 종목, 수량, 가격
  4. 제품라인, 제품품목, 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상품의 종목, 수량, 가격은 제품관리의 핵심적인 대상으로서, 이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제품의 생산, 판매, 재고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제품의 특성과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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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일반적으로 수송수단을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경제성
  2. 신속성
  3. 안전성
  4. 복합성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성은 다른 세 가지 요소들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경제성, 신속성, 안전성은 모두 수송수단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이들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복합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즉, 수송수단의 용도, 운송물의 종류, 운송시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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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재고비에 있어 재고 유지비에 해당되지 않는 비용은?

  1. 창고보관비
  2. 화재,도난 보험료
  3. 진부화에 따른 위험부담 비용
  4. 주문처리 발송비
(정답률: 알수없음)
  • 주문처리 발송비는 재고를 유지하는 비용이 아니라 제품을 발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고 유지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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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제품의 수명주기에서 쇠퇴기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거의 모든 제품들은 그 매출액이 줄게 된다.
  2. 대부분의 기업은 그 제품에 대한 조업을 중단하게 된다.
  3. 많은 기업이 다른 제품으로 생산을 전환하기 때문에 소수의 기업은 기존제품의 소비자들로 부터 보다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4.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 보다 많은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예산을 증대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 보다 많은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예산을 증대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쇠퇴기에 진입한 제품의 매출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판매촉진 활동보다는 제품의 개선이나 새로운 시장 개척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판매촉진 활동만으로는 쇠퇴기를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이유: 쇠퇴기에 진입한 제품은 이미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단순히 가격 인하나 광고 등의 판매촉진 활동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개선이나 새로운 시장 개척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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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제품생산시 설비배치의 종류 중 소품종 다량생산으로 대량 생산내지 연속생산공장에서 사용되는 것은?

  1. 제품(Line)별 배치
  2. 공정(Process)별 배치
  3. 혼합(Combined)별 배치
  4. 고정(Fixed)별 배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Line)별 배치는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라인을 따로 구성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대량 생산이나 연속 생산에 적합합니다. 이는 생산량이 많은 제품에 적합하며, 생산 과정에서 생산 라인을 변경하지 않고 일관된 생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품종 다량생산에 적합한 설비배치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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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물류 관리 의사결정 영역에 있어 단기의사 결정 영역에 해당되는 것은?

  1. 유통 경로
  2. 제품 할당
  3. 공장 위치
  4. 물류 거점의 입지, 규모
(정답률: 알수없음)
  • 유통 경로는 제품이 생산되어 고객에게 도달하는 과정에서 거쳐가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이는 단기적인 시점에서 물류 관리자가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유통 경로를 결정함으로써 제품의 운송 비용, 배송 시간, 재고 관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물류 관리의 단기적인 의사결정 영역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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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이란?

  1. 제품의 계약적 판매권
  2. 제품의 수송권
  3. 제품의 하청제조권
  4. 제품의 특허 이용권
(정답률: 알수없음)
  •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드, 운영 방법, 마케팅 등을 제공하고, 이를 이용한 사업자들에게 제품의 계약적 판매권을 부여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며, 이를 위해 일정한 계약을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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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특정의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제품 품목의 집합을 나타내는 말은?

  1. 제품믹스(product mix)
  2. 제품형(product form)
  3. 제품계층(product class)
  4. 상표차원(brand dimens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믹스는 특정 판매자가 제공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제품 품목의 집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며, 제품믹스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형은 제품의 형태나 유형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제품계층은 제품의 등급이나 분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상표차원은 제품의 브랜드와 관련된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제품믹스(product mi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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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마아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를 무엇이라 칭하는가?

  1. 4C
  2. 4S
  3. 4H
  4. 4P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는 상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채널(Place), 프로모션(Promotion)으로, 이를 간단하게 4P라고 칭합니다. 이는 각각의 요소가 제품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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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품질관리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품질관리는 대별하면 공정관리, 창고관리, 판매관리, 소비자관리의 4기능으로 구분된다.
  2. 품질에 관계되는 모든 활동을 일반적으로 품질기능이라 한다.
  3. 품질관리는 사내 각 부문에서 분산되어 있는 품질기능을 효과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이다.
  4. 생산공정의 흐름에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작용이 품질관리 기능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품질관리는 대별하면 공정관리, 창고관리, 판매관리, 소비자관리의 4기능으로 구분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품질관리의 기능이 아닌, 품질관리가 분류되는 부문들을 나타내는 것이다. 품질관리의 기능은 품질에 관계되는 모든 활동을 일반적으로 품질기능이라 하며, 사내 각 부문에서 분산되어 있는 품질기능을 효과적으로 체계화하고, 생산공정의 흐름에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작용을 관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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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성경을 주요제품으로 하는 출판회사가 소비자의 연령대에 맞추어 청소년용, 젊은이용, 주부용, 직장인용, 중년용, 노년용으로 나누어 편집과 포장을 달리한 성경을 출간하였다. 이 회사의 차별화전략은 어디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가?

  1. 본원적 차별화(genefic differentiation)
  2. 표적시장중심 차별화(targeted differentiation)
  3. 세분시장중심 차별화(segmented diffenentiation)
  4. 원가중심 차별화(cost differenti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사의 차별화전략은 "세분시장중심 차별화(segmented diffenentiation)"에 속한다. 이는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각각의 세분시장에 맞게 제품을 다르게 편집하고 포장하여 출시하는 전략이다. 이 회사는 성경을 주요제품으로 삼고, 연령대에 따라 청소년용, 젊은이용, 주부용, 직장인용, 중년용, 노년용으로 나누어 출간함으로써 각각의 세분시장에 맞게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Bed and Breakfasts를 충족시키고,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이루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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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제품라인을 확장하게 되는 이유는?

  1. 사업의 계절적 내지 주기적 변동을 안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2. 회전률의 증대를 위해
  3. 소수품목에 대한 판매와 광고노력의 집중을 기할 수 있기 때문에
  4. 납기(納期)의 단축 및 출하(出荷)의 신속화를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라인을 확장하면 사업의 계절적 내지 주기적 변동을 안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수익을 분산시키고,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으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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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기차를 이용한 수송의 형태가 갖는 장점인 것은?

  1. 택배(door-to-door)서비스
  2. 스케쥴상의 융통성
  3. 도착시간에 대한 보증
  4. 소규모선적에서의 용이함
(정답률: 알수없음)
  • 기차는 정해진 노선과 시간표에 따라 운행되기 때문에 도착시간에 대한 보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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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물적 유통관리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금융활동
  2. 수송활동
  3. 보관활동
  4. 하역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금융활동은 물적인 상품의 유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돈의 이동과 관련된 활동이기 때문에 물적 유통관리 활동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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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현대적 품질통제기능을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은?

  1. 제품의 검사를 실시한다.
  2. 명확한 규격의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3. 사내 모든 관리요원을 종합적으로 품질통제 활동에 참여 시킨다.
  4. 품질관리요원의 교육을 철저히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내 모든 관리요원을 종합적으로 품질통제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은 품질관리를 조직 전체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품질통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검사나 명확한 규격 설정, 품질관리요원의 교육 등과 함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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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마아케팅의 출발점은?

  1. 고객지향
  2. 이익지향
  3. 기업지향
  4. 정부지향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의 출발점은 고객이다.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이 가장 기본이 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익지향, 기업지향, 정부지향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발전해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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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상품 거래소 선물거래의 가격결정에 쓰이는 품질 등급 기준은?

  1. 식물등급
  2. 표준품
  3. 제품별규격
  4. 협약기준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품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생산된 제품으로, 일관된 품질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거래소 선물거래의 가격결정에 쓰이는 품질 등급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등급 기준인 식물등급, 제품별규격, 협약기준은 각각 다른 기준에 따라 품질을 판단하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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