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섬유디자인산업기사
(2002-05-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디자인개론

1. 모디파이(Modify)란?

  1. 색의 강약과 농담으로 나타내는 것
  2. 진색,중색,연색의 톤을 나타내는 것
  3. 무늬를 작업성에 일치되게 변경하여 이미지를 살리는 것
  4. 무늬의 이음을 일정하게 나열시키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모디파이는 이미지의 무늬를 작업성에 일치되게 변경하여 이미지를 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과 톤을 나타내는 것이나 무늬의 이음을 일정하게 나열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모디파이는 무늬를 수정하여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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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유디자이너의 역할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섬유디자이너는 유행 경향만을 가장 먼저 파악하여 디자인에 임해야 한다.
  2. 섬유디자이너는 조형적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상품기획의 concept, 소재에 대한 지식을 지녀야 한다.
  3. 경영자와 소비자의 다양하고 진정한 요구를 효율적으로 종합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4. 과학적인 지식과 정보 집약으로 실용성과 미를 갖춘 제품을 위해 디자인을 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디자이너는 유행 경향만을 가장 먼저 파악하여 디자인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섬유디자이너는 유행 경향을 파악하면서도 상품기획의 concept, 소재에 대한 지식, 경영자와 소비자의 요구 등을 종합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섬유디자이너는 유행 경향만을 가장 먼저 파악하여 디자인에 임해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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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웨이 작업방법이 아닌 것은?

  1. 배색관계를 이해하여야 한다.
  2. 날염방법과 작업성을 생각한다.
  3. 계절별 컬러는 모두 통일성있게 한다.
  4. 색상도수를 작업성에 일치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계절별 컬러는 모두 통일성있게 한다."는 컬러웨이 작업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계절별로 다른 컬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봄에는 밝은 컬러를 사용하고 가을에는 어두운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계절별로 다른 컬러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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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비 현상 중 다음 그림은 어떤 대비현상인가?

  1. 명도대비
  2. 위치대비
  3. 면적대비
  4. 형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위치대비이다. 위치대비는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두 개 이상의 대상이 대비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그림에서는 검은색 원과 흰색 원이 서로 다른 위치에 있으며 대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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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미지에 형을 부여하는 단계로서 렌더링을 통해 구체화시키는 디자인 전개과정은?

  1. 시각화단계
  2. 아이디어단계
  3. 이미지단계
  4. 상품단계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화단계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이미지로 표현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렌더링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상품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시각화단계는 디자인 전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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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염의 불량 중 색상별로 제작된 형이 인날시 정확하게 맞추어지지 못해서 한쪽은 포개지고 다른 한쪽은 흰 부분이 나타나는 현상은?

  1. 인장 오염(Marking off)
  2. 형 맞춤 불량(Miss Fitted)
  3. 번짐(Bleeding)
  4. 형 밟힘(Cra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형이 제작된 색상과 날염 공정에서 사용된 색상이 정확하게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한쪽은 형에 맞추어져서 올바른 색상이 나타나지만, 다른 한쪽은 형에 맞추어지지 않아 색상이 일정하지 않고 불균일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문제를 형 맞춤 불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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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염용 흰풀의 조제순서로 맞는 것은?

  1. 계량→ 혼합→ 여과→ 냉각
  2. 계량→ 혼합→ 여과→ 가열
  3. 계량→ 혼합→ 가열→ 냉각
  4. 계량→ 냉각→ 가열→ 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계량→ 혼합→ 가열→ 냉각"이다.

    흰풀은 염료를 침전시키는 물질로, 날염 과정에서 사용된다. 이때 흰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농도로 용액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먼저 계량을 하고, 그 다음에는 혼합을 해서 일정한 농도의 용액을 만든다.

    그 다음으로는 가열을 해서 용액을 끓이면서 염료를 침전시킨다. 이때 염료가 제대로 침전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와 시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냉각을 해서 염료가 침전된 용액을 걸러내고, 냉각시켜서 사용할 준비를 마친다. 따라서 "계량→ 혼합→ 가열→ 냉각"이 올바른 조제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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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백공포(空白恐怖 : horror vacui)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정은 아니다.
  2. 현대인보다 미개인일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3. 어린이들의 낙서가 그 예가 된다.
  4. 동굴이나 유적에 나와 있는 그림이 예가 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정은 아니다."가 틀린 설명이다. 공백공포는 대부분의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적인 감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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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넥타이 디자인의 공정별 제조과정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원단의 재단-조각이음-코 뒤집기와 아이론-안감붙임-봉합-정리-마무리
  2. 원단의 재단-조각이음-안감붙임-코 뒤집기와 아이론-봉합-정리-마무리
  3. 원단의 재단-안감붙임-조각이음-코 뒤집기와 아이론-봉합-정리-마무리
  4. 원단의 재단-안감붙임-코 뒤집기와 아이론-조각이음-봉합-정리-마무리
(정답률: 알수없음)
  • 넥타이 제조의 공정은 원단을 재단하고 조각을 이어서 넥타이의 형태를 만들고, 안감을 붙이고, 코를 뒤집어서 아이론하고, 봉합하고,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원단의 재단-조각이음-안감붙임-코 뒤집기와 아이론-봉합-정리-마무리"가 옳은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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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텍스타일 상품기획과 거리가 먼 것은?

  1. 거래처 대상을 설정한다.
  2. 소재 결정을 한다.
  3. 시각디자인 계획을 설정한다.
  4. 디자인 컨셉트를 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텍스타일 상품기획은 제품의 디자인, 소재, 거래처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계획이다. 따라서 "시각디자인 계획을 설정한다."는 텍스타일 상품기획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거래처 대상을 설정한다."와 "소재 결정을 한다."는 상품기획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텍스타일 상품기획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떨어진다. "디자인 컨셉트를 결정한다."는 시각디자인 계획을 포함하는 것으로, "시각디자인 계획을 설정한다."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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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형태, 색채와 함께 구성의 필수 요소로서 실제로 물체의 표면이 갖는 질감으로 촉각으로부터 시각적 촉감에 이르는 모든 느낌을 말한다. 이것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1. 크기(Size)
  2. 공간(Space)
  3. 재질감(Texture)
  4. 구도(Plann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물체의 표면이 갖는 질감으로, 시각적 촉감을 말한다. 따라서 형태와 색채와 함께 구성의 필수 요소이다. 크기는 물체의 크기를 나타내고, 공간은 물체의 위치와 관계를 나타내며, 구도는 시각적인 배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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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술공예운동의 가장 큰 의의는?

  1. 기계의 생산방식을 부정하며, 수공예적인 생산방식에 근거를 둠
  2. 기계의 생산방식에 대응한 아르누보 양식의 도입
  3. 수공예 생산방식을 부정하며, 기계의 생산방식에 근거를 둠
  4. 기계생산 방식에 의한 제품의 대량생산에 근거를 둠
(정답률: 알수없음)
  • 미술공예운동의 가장 큰 의의는 "기계의 생산방식을 부정하며, 수공예적인 생산방식에 근거를 둠" 이다. 이는 기계 생산 방식이 대량생산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반면, 수공예 생산 방식은 제품의 개성과 예술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공예운동은 수공예적인 생산 방식을 보다 중요시하고, 이를 통해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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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염디자인 제작과정에서 실제적 표현의 수단(표현요소)이 되는 것은?

  1. 패턴, 재료, 기법
  2. 패턴, 기법, 색채
  3. 기법, 색채, 재료
  4. 패턴, 색채, 재료
(정답률: 알수없음)
  • 날염디자인 제작과정에서 실제적 표현의 수단은 패턴, 색채, 재료입니다. 이는 날염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패턴은 디자인의 구성을 결정하고, 색채는 디자인의 분위기와 감성을 전달하며, 재료는 디자인의 질감과 표현력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소들은 날염디자인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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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원단 길이방향,옷의 길이방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형구출입
  2. 포갬
  3. 샘플고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원단 길이방향을 "촨"이라고 하고, 옷의 길이방향을 "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톱"이 정답인 이유는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길이방향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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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염디자인 작업 순서에 있어 가장 먼저 중점을 두어 효과를 살려야 하는 무늬는?

  1. 검정 선
  2. 파랑 빗침선
  3. 노랑 빗침선
  4. 녹색 점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 선은 날염디자인 작업에서 가장 먼저 중점을 두어야 하는 무늬이다. 이는 검정 선이 디자인의 구성과 균형을 조절하며, 다른 색상과 무늬들의 배치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한 검정 선은 강한 대비를 제공하여 디자인의 선명도와 가독성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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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종합조형학교인 바우하우스가 세워진 나라는?

  1. 프랑스
  2. 스위스
  3. 독일
  4. 영국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바우마르주의 바우하우스 건축학교에서 설립되었기 때문에 정답은 "독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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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품기획에 있어서 각 브랜드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구매동기 및 구매패턴조사, 광고효과조사, 브랜드인지도조사 등의 내용을 갖는 정보에 해당하는 것은?

  1. 판매실적정보
  2. 소비자정보
  3. 국내외학술정보
  4. 관련산업부문정보
(정답률: 알수없음)
  • 상품기획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동기, 구매패턴, 광고효과, 브랜드인지도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정보가 필요합니다. 소비자정보는 고객의 구매 행동, 선호도,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정보로, 상품기획에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비자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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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시장성
  2. 가공성
  3. 예술성
  4. 주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성은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주기성은 디자인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필수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시장성, 가공성, 예술성은 모두 중요한 요소이며, 제품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주기성은 디자인의 특성 중 하나로서, 제품의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 어울리는 패턴이나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기성은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지만, 제품의 인기도나 판매량을 높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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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풍경사진의 사실적인 표현에 가장 유리한 날염방법은?

  1. 로타리날염
  2. 블록날염
  3. 방발염
  4. 전사날염
(정답률: 알수없음)
  • 전사날염은 디자인을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풍경사진의 사실적인 표현에 가장 유리합니다. 로타리날염은 작은 디자인에 적합하며, 블록날염은 대형 디자인에 적합합니다. 방발염은 직접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풍경사진의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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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물을 구성하는 경사, 위사의 조직에 의해 직물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와 재질감을 나타내는 섬유디자인은?

  1. 니트 디자인
  2. 날염 디자인
  3. 직조 디자인
  4. 자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을 구성하는 경사, 위사의 조직에 따라 직물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와 재질감을 나타내는 것은 직조 디자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니트, 날염, 자수와 관련된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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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학

21. 색의 동화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접색과 주위색이 서로 닮은 색으로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2.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회화, 그래픽 디자인, 직물 디자인 등의 배색 조화에 필수요소이다.
  3. 배경색의 면적이 작은 줄무늬나 면적이 작을 때, 주위에 비슷한 색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난다.
  4. 망막이 주어진 색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색각이 남아있는 경험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망막이 주어진 색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색각이 남아있는 경험을 갖는다."입니다. 이유는 색의 동화는 망막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접색과 주위색이 서로 닮은 색으로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색의 동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배색 조화에 필수적인 것은 색의 대비와 조화감입니다. 마지막으로, 색의 동화는 배경색의 면적이 작은 줄무늬나 면적이 작을 때, 주위에 비슷한 색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나지만, 이것도 색의 동화의 특징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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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의복의 배색에 있어서 중시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기능적 요소 외에 색채에 의해 강조되는 장식적 요소가 요구된다.
  2. 계절에 따른 소비를 자극하기 위해 주조색을 파악한다.
  3. 5W와 색채· 재질· 형태가 종합적 요소로 이루어져야 한다.
  4. 의복 형태에 따른 면적 비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복 형태에 따른 면적 비례는 중요하지 않은 이유는, 배색은 주로 의복의 디자인과 재질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의복의 형태가 배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 재질, 형태 등의 종합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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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하늘의 색, 바다의 색, 사과의 색등 사물의 색에 대해 구체적인 대상과 연결한 색에 대한 지식은?

  1. 물체색
  2. 기억색
  3. 감정색
  4. 광원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억색"입니다. 기억색은 개인이 경험하고 기억하는 대상과 연결된 색으로, 개인적인 경험과 기억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늘의 색, 바다의 색, 사과의 색 등은 물체색이며, 감정색은 감정과 연결된 색, 광원색은 빛의 성질과 연결된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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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푸르킨예 현상에 관한 적절한 설명은?

  1. 자극과 감각과의 관계는 물리적인 등비급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자극의 증가하는 만큼 감각도 증가한다.
  2. 눈에 주어지는 빛의 휘도가 낮아짐에 따라서 즉,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옮겨감에 의해서 일어나는 색지각현상이다.
  3.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그 둘러싸인 색이 주변색과 닮아져 보이는 현상이다.
  4. 조명이나 색을 보는 객관적인 조건이 달라지더라도 주관적으로는 물체의 색이 거의 달라져 보이지 않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 주어지는 빛의 휘도가 낮아짐에 따라서 즉,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옮겨감에 의해서 일어나는 색지각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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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 전략에는 세 가지 기본형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행색 전략
  2. 보통색 전략
  3. 자극색 전략
  4. 저자극색 전략
(정답률: 알수없음)
  • 저자극색 전략은 적극적이지 않은 색상을 사용하여 고객의 감정을 안정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강조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기본형에 비해 거리가 먼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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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은 색입체의 수직단면도를 도식화한 것이다. ㄱ,ㄴ,ㄷ 순을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

  1. 명도-채도-색상
  2. 혼색-명도-채도
  3. 채도-색상-명도
  4. 명도-혼색-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채도-색상-명도 순서로 표시되어야 한다. 색입체의 중심에서부터 색상을 나타내는 원통의 둘레 방향으로 채도가 증가하고, 원통의 축 방향으로 명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채도-색상-명도" 순서는 색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들을 중요도에 따라 배열한 것이다. 먼저 채도가 중요한 이유는, 채도가 낮으면 색이 탁해지고 무채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의 선명도와 생동감이 증가한다. 그 다음으로 색상이 중요한 이유는,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명도가 중요한 이유는,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도-색상-명도" 순서는 색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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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계획과정 중 색채심리분석 단계의 연구 항목이 아닌 것은?

  1. 기업이미지 측정
  2. 유행이미지 측정
  3. 광고이미지 측정
  4. 컬러메뉴얼의 작성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메뉴얼의 작성"은 색채심리분석 단계의 연구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색채계획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컬러메뉴얼 작성"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컬러메뉴얼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색채를 일관되게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로고, 웹사이트, 광고 등에서 사용되는 색상, 폰트, 레이아웃 등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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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오스트발트의 색채 개념을 옳은 비율로 나타낸 것은?

  1. 순색량 + 백색량 + 흑색량 = 100
  2. 순색량 + 백색량 + 회색량 = 100
  3. 순색량 + 흑색량 + 회색량 = 100
  4. 흑색량 + 백색량 + 회색량 =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순색량 + 백색량 + 흑색량 = 100" 입니다.

    오스트발트의 색채 개념에서는 색상을 나타내는 순색(순수한 색)과 채도를 나타내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백색과 흑색, 그리고 이 둘의 중간인 회색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이때, 순색, 백색, 흑색의 비율이 모두 합쳐서 100이 되어야 색이 균형잡혀 보이고 조화롭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순색량 + 백색량 + 흑색량 = 100" 이라는 식이 성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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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료의 3원색에 의한 감법혼색의 이론을 정립한 사람은?

  1. 크림슨
  2. 브류스터
  3. 몰스
  4. 머레이
(정답률: 알수없음)
  • 브류스터는 1802년에 색채학 이론을 연구하면서, 빨강, 녹색, 파랑의 3원색에 대한 감법혼색의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이론은 후에 컬러 휠과 같은 색상 모델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브류스터가 3원색에 대한 감법혼색의 이론을 정립한 사람이며,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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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순색에 흰색을 섞어서 감소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상에 포함된 순색에 흰색을 섞어서 감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색상이 더 밝고 희미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연한 분홍색이 되는 것처럼 색상이 밝아지고 희미해지는 것이 채도의 변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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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은 전자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간의 전자기의 상태변화의 파동에 대한 수학적 표시이다.
  2. 전자파의 범위는 파장, 주파수에 따라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
  3. 빛이란 방사되는 수많은 전자파 중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이다.
  4. 전자파는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파는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파의 혼합은 각 파장의 진폭을 더해주는 것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높아집니다.

    - "공간의 전자기의 상태변화의 파동에 대한 수학적 표시이다." : 전자파는 전자기장과 자기장의 진동으로 이루어진 파동입니다.
    - "전자파의 범위는 파장, 주파수에 따라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 : 전자파의 파장과 주파수에 따라 전자파의 성질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파는 긴 파장과 낮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으며, 가시광선은 짧은 파장과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빛이란 방사되는 수많은 전자파 중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이다." : 빛은 가시광선이라는 전자파 중 일부분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자파입니다.
    - "전자파는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 전자파의 혼합은 각 파장의 진폭을 더해주는 것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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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광의 3원색은 무엇인가?

  1. Red, Yellow, Blue
  2. Red, Green, Blue
  3. Chrome Yellow, Magenta, Blue Green
  4. Red, Yellow,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다. 이는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으로,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상이거나, 색상의 조합이 잘못되어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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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의 연상 및 상징에서 위안, 친애, 젊음, 초여름, 생장, 유아, 새싹에 해당되는 것은?

  1. G(초록)
  2. 1/2RG(연두)
  3. Bk(청자)
  4. R+G+B(하양)
(정답률: 알수없음)
  • 위안, 친애, 젊음, 초여름, 생장, 유아, 새싹은 모두 생명력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이러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은 주로 초록색 계열의 색상입니다. 그 중에서도 연두색은 더욱 미약한 생명력을 상징하며, 1/2RG는 초록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더욱 활기찬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RG(연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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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조화론 중 조화, 부조화의 관계를 미도 계산에 의해 나타낸 학자는?

  1. 비렌
  2. 저드
  3. 문, 스펜서
  4. 오스트 발트
(정답률: 알수없음)
  • 문, 스펜서는 색채조화론에서 조화와 부조화의 관계를 미도 계산에 의해 나타내는 방법을 제안한 학자이다. 이 방법은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고려하여 색채의 조화와 부조화를 계산하는 것으로, 색채의 조화와 부조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문, 스펜서는 색채학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학자 중 한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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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10까지의 색상 중 다섯 번째를 대표색으로 정했다.
  2. 5R보다 7.5R이 황색기미가 크다.
  3. 5R보다 2.5R이 자색기미가 크다.
  4. 명도 번호가 클수록 어둡고 명도번호가 작을수록 밝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 번호가 클수록 어둡고 명도번호가 작을수록 밝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색상환에서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명도 번호가 높을수록 해당 색상이 더 어둡고, 명도 번호가 낮을수록 해당 색상이 더 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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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파장의 범위가 380-430nm일 때 우리눈에는 무슨 색으로 보여지는가?

  1. 청색 띤 자색
  2. 녹색 띤 청색
  3. 황색
  4. 적색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의 범위가 380-430nm인 빛은 우리눈에 청색과 자색의 혼합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이는 파장이 짧아서 눈의 망막에서 빛을 받는 수용체 중 주로 "S-cone"이라고 불리는 수용체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 수용체는 파장이 짧은 빛을 감지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청색과 자색의 혼합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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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색이 다른 색의 영향으로 인하여 실제와는 다른 색으로 변해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의 대비
  2. 색의 동화
  3. 색의 혼합
  4. 보색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의 대비"이다. 색의 대비는 서로 다른 색이 함께 있을 때, 그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실제 색과는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이 서로 다른 색들이 함께 있을 때 발생하며, 이러한 현상은 색채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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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W(백)+B(흑)+C(순색량)= 100%이다.
  2. 등색상면을 구성하는데는 정3각형이 편리하다.
  3. E· Hering의 3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
  4. 등백계열, 등흑계열별로 배열하면 하나의 등색상면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E· Hering의 3원색설을 기본으로 한다는 설명이 아닌 것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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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의 조화에서 120도 배색이라 하며 원을 3등분한 색들의 배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섹스타드 배색(sex-tard)
  2. 연속삼색배색(portamento)
  3. 삼각배색(trio)
  4. 분보색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120도 배색은 원을 3등분한 색들의 배색을 의미합니다. 이때 삼각형 모양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삼각배색(trio)"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배색 방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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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의 색상중에서 사람에게 부드러운 감정을 일으키고 안전의 상징으로 쓰이는 색은?

  1. 회색
  2. 빨강색
  3. 녹색
  4. 노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우리에게 안정감과 평화감을 불러일으키며, 또한 안전의 상징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람에게 부드러운 감정을 일으키고 안전의 상징으로 쓰이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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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섬유재료학

41. 섬유의 분자 배향이 증가했을 때 다음 성질 중에서 가장 증가하는 것은?

  1. 신장도
  2. 광택
  3. 화학 반응성
  4. 염료의 흡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분자 배향이 증가하면 섬유의 표면이 더 매끄러워지고 광택이 증가합니다. 이는 빛이 섬유 표면에서 반사되는 정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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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셀룰로스에 대한 설명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셀룰로스는 α β γ 셀룰로스의 3종으로 대별된다.
  2. 알코올, 에테르와 같은 용매에는 잘 녹는다.
  3. 백색, 무정형으로 열에 대한 저항성이 큰 편이다.
  4. 천연산 셀룰로스는 리그닌이나 펙틴 등의 불순물을 함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알코올, 에테르와 같은 용매에는 잘 녹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 셀룰로스는 대부분의 유기용매에는 용해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용매에서는 고분자 구조와 결합력 때문에 용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셀룰로스를 용해시키기 위해서는 특수한 용매나 처리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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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양모섬유의 방향마찰차(D.F.E)를 줄여 형태를 안정시키고자 하는 처리는?

  1. 머서가공(mercerization)
  2. 염소처리(chlorination)
  3. 탄화처리(carbonizing)
  4. 디거밍(degumming)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섬유는 자연섬유 중에서 가장 민감한 섬유로 방향마찰차(D.F.E)가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섬유의 형태가 불안정하고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양모섬유에는 염소처리(chlorination)가 사용됩니다. 염소처리는 섬유의 표면에 염소를 처리하여 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고 방향마찰차를 줄여 섬유의 형태를 안정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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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나이트레이션(denitration) 공정이 필요한 인견은?

  1. 동암모니아 인견
  2. 니트로 셀룰로스 인견
  3. 초산섬유소 인견
  4. 비스코스 인견
(정답률: 알수없음)
  • 니트로 셀룰로스 인견은 셀룰로스에 질소와 산소가 결합한 니트로기가 함유되어 있어 폭발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폭발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디나이트레이션 공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니트로 셀룰로스 인견은 디나이트레이션 공정이 필요한 인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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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나일론 66을 축합합성 하는 것은?

  1. 에틸렌글리콜과 테레프탈산
  2. 에틸렌글리콜과 헥사메틸렌디아민
  3. 아디프산과 헥사메틸렌디아민
  4. 아미프산과 시클로헥산온옥심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66은 아디프산과 헥사메틸렌디아민을 축합합성하여 만들어진다. 이는 아디프산과 헥사메틸렌디아민이 각각 6개의 탄소를 가지고 있어 축합하면 12개의 탄소를 가진 나일론 66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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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흡습시 강도 저하가 가장 큰 섬유는?

  1. 비스코스 레이온
  2. 아세테이트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알수없음)
  • 비스코스 레이온은 수분을 많이 흡수하여 강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비스코스 레이온이 셀룰로오스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스코스 레이온은 다른 섬유에 비해 흡습성이 높아서 강도 저하가 가장 큰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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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섬유가 외력에 의해 변형되고, 외력을 제거하면 순간적으로 처음 모양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1. 탄성변화
  2. 소성변화
  3. 유동
  4. 소성유동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변화는 외력에 의해 변형된 섬유가 외력이 제거되면 순간적으로 처음 모양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가 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형되었다가, 외력이 제거되면 분자 구조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탄성변화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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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섬유 중에서 열전도율이 가장 큰 섬유는?

  1. 양모
  2. 아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아마"입니다. 이유는 아마 섬유는 다른 섬유에 비해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열전도율이 높다는 것은 열이 잘 전달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 섬유는 다른 섬유에 비해 더 빠르게 열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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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섬유구조가 치밀하고, 결정화도가 큰 폴리에스테르섬유의 염색에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분산염료
  4. 캐티온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섬유는 치밀하고 결정화도가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염료 분자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염료 분자를 섬유 표면에 분산시켜 염색하는 분산염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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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은 비스코스 레이온(viscose rayon)의 제조공정 중 중간 생성물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C6H9O4O.Na
  2. 비스코스 방사액
  3. C6H9O4.O.NH3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6H9O4.O.NH3"이다. 이는 비스코스 레이온의 제조과정에서 중간 생성물인 비스코스 방사액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아미노산 중 하나인 글라이신과 비스포닉산이 결합하여 생성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비스코스 레이온의 제조과정에서 중간 생성물로 사용되는 물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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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면섬유를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처리하여 강력,광택 및 염료에 대한 친화력을 증가시키는 가공법은?

  1. 탄화법(carbonization)
  2. 염소처리법(chlorination)
  3. 머서화법(mercerization)
  4. 디나이트레이션(dinitr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를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처리하는 것을 머서화법(mercerization)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 내부의 섬유질 구조가 변형되어 강력하고 광택이 나며, 염료에 대한 친화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면섬유를 가공할 때 머서화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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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폴리프로필렌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작다.
  2. 흡습성이 적다.
  3. 염색이 어렵다.
  4. 내열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프로필렌섬유의 특성 중에서 내열성이 좋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폴리프로필렌섬유는 내열성이 낮아서 높은 온도에서 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열성이 좋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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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탄성회복률이 크면 방적, 제직 중 섬유의 손상을 적게 입도록 한다.
  2. 탄성회복률이 크면 피복성은 양호한 편이다.
  3. 탄성회복률이 크면 유연하고 주름발생이 큰 편이다.
  4. 탄성계수가 크면 뻣뻣한 촉감의 직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 설명된 것은 "탄성회복률이 크면 유연하고 주름발생이 큰 편이다." 이다. 탄성회복률이 크다는 것은 섬유가 늘어난 후 다시 원래 길이로 돌아오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탄성회복률이 크면 유연하고 주름발생이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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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양모의 화학구조를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1. 각종 α -아미노산의 중축합 반응에 의해 생성된 폴리펩티이드 쇄이다.
  2. 측쇄로써 친수성기 및 소수성기가 공존한다.
  3. 측쇄로써 산성기 및 염기성기가 공존한다.
  4. 글루코스의 연속적 결합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글루코스의 연속적 결합물이다." 이다. 양모는 단당류인 셀룰로오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글루코스 분자들이 β-1,4-글루코시드 결합으로 연결된 연속적인 결합물이다. 따라서 "글루코스의 연속적 결합물이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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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섬유 중에서 탄성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1. 면섬유
  2. 견사
  3. 비스코스인견
  4. 양모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계수란 재료가 얼마나 탄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탄성계수가 작을수록 재료는 덜 탄력적이며, 더 많은 변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탄성계수가 가장 작은 섬유는 양모입니다. 양모는 매우 부드럽고 유연하며, 높은 보온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모는 비교적 비싸고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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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섬유 중에서 내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nylon
  2. wool
  3. polyacrylonitrile
  4. polypropylene
(정답률: 알수없음)
  • 내광성이란 빛을 흡수하지 않고 반사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polyacrylonitrile은 다른 섬유에 비해 내광성이 높아서 가장 좋은 섬유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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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부가중합체(addition polymer)는?

  1. -(CH2CH)n-
  2. -[NH(CH2)5CO]n-
  3. -[(CH2)9COO]n-
  4. -[CH2CH2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H2CH)n-" 입니다. 이는 에틸렌(C2H4) 분자의 이중결합을 열어서 하나의 단위인 모노머를 반복 결합하여 만들어진 고분자입니다. 이중결합을 열어서 결합하는 반응을 중합반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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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현미경을 이용하여 섬유의 측면을 관찰할 때 무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폭이 넓고 띠 모양이다.
  2. 매끄럽고 막대 모양이다.
  3. 대나무와 같은 마디가 있다.
  4. 리본 모양의 꼬임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리본 모양의 꼬임은 현미경으로 섬유의 표면을 관찰할 때 무명에 해당한다. 이는 섬유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섬유의 특성을 판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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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양모등급 결정의 주 인자는?

  1. 섬유장
  2. 크림프
  3. 섬도
  4. 불순물 함유량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의 등급은 주로 섬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섬도란 양모 섬유의 두께와 길이를 나타내는 지표로, 섬도가 높을수록 양모의 질이 높아지며, 부드러움과 내구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섬도가 높은 양모는 고급 제품에 사용되며, 섬도가 낮은 양모는 저급 제품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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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테이플 파이버를 만들기 위한 굵은 필라멘트의 집합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토우(tow)
  2. 슬라이버(sliver)
  3. 톱(top)
  4. 모노 필라멘트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이플 파이버를 만들기 위해서는 굵은 필라멘트를 집합체로 만들어야 한다. 이 집합체를 토우(tow)라고 부른다. 이는 여러 개의 모노 필라멘트를 묶어서 만든 것으로, 슬라이버(sliver)나 톱(top)과는 구성과 크기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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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날염학

61. 반응성 염료의 날염풀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밀 녹말
  2. 알긴산나트륨
  3. 브리티시 고무
  4. 가공 녹말
(정답률: 알수없음)
  • 알긴산나트륨은 반응성 염료의 날염풀감으로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알긴산나트륨이 염료와의 화학반응을 일으켜 염료가 옷집에 잘 묻고, 빨리 고정되어 세탁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특성을 가지지 않거나, 염료와의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아 염료의 고정력이 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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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T/C 혼방직물을 반응성 염료와 분산 염료로 날염시 요소를 첨가하는 이유는?

  1. 날염 후 풀을 섬유에 고착시키기 위하여
  2. 염료 용해, 발색성 향상을 위하여
  3. 날염 후 방수성 향상을 위하여
  4. 날염 후 촉감 향상을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T/C 혼방직물은 폴리에스터와 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염료 용해성이 다르다. 따라서 반응성 염료와 분산 염료를 함께 사용하여 염료 용해성과 발색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소를 첨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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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O/W형 안료수지 염료의 성분 중 안료의 농도를 조절하는 약제는?

  1. 컬러베이스
  2. 리듀우서
  3. 바인더
  4. 아크라민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듀우서는 안료의 농도를 낮추는 약제로, O/W형 안료수지 염료의 성분 중 안료의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듀우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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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분산염료로 염색한 후 환원세정을 하는데, 기대되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직물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여분의 염료 제거
  2. 마찰견뢰도 향상
  3. 선명한 색상
  4. 광택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직물은 기본적으로 광택이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환원세정을 통해 광택을 증가시키는 효과는 기대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광택 증가"이다. 환원세정은 주로 직물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여분의 염료를 제거하고, 마찰견뢰도를 향상시키며, 선명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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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승화성이 큰 분산염료를 이용하여 섬세한 무늬를 인쇄 만큼 정밀하게 날염하는 방법은?

  1. 교염
  2. 바틱염
  3. 전사날염
  4. 묘염
(정답률: 알수없음)
  • 전사날염은 큰 분자량을 가진 분산염료를 사용하여 섬세한 무늬를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쇄물의 선명도와 정확도가 높아서 섬세한 패턴이나 글자를 인쇄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승화성이 큰 분산염료를 이용하여 섬세한 무늬를 인쇄하는 방법은 전사날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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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날염 롤러의 조건이다. 틀린 것은?

  1. 조각하기에 알맞은 굳기를 가지고 있을 것
  2. 산이나 염류에 부식되지 않을 것
  3. 무늬의 전사가 쉬울 것
  4. 공기 또는 수분에 침식되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산이나 염류에 부식되지 않을 것"은 틀린 것입니다. 날염 롤러는 화학약품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식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산이나 염류에는 부식될 수 있으므로 이 조건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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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롤러 날염기 중에서 날염용 포와 닿지 않는 부분은?

  1. 언더클로드
  2. 날염롤러
  3. 날염풀
  4. 가압 실린더
(정답률: 알수없음)
  • 롤러 날염기는 날염용 포에 천연섬유 원단을 놓고, 롤러와 날개로 이루어진 날개롤러가 회전하면서 날개로 원단을 끌어당겨 날염하는 기계이다. 이때 가압 실린더는 날개롤러와 날염용 포 사이에 위치하여 원단을 더욱 밀착시켜 날염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가압 실린더는 날염용 포와 닿는 부분이 아니라, 날개롤러와 날염용 포 사이에 위치하여 원단을 가압하는 역할을 하므로 정답은 "가압 실린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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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천연고무 중 합성섬유, 견섬유의 스크린 날염의 방염용 호료로 쓰이는 것은?

  1. 아라비아 고무
  2. 트라간트 고무
  3. 로우커스트 고무
  4. 구아 고무
(정답률: 알수없음)
  • 아라비아 고무는 천연고무로서 합성섬유, 견섬유의 스크린 날염의 방염용 호료로 쓰이는데, 이는 아라비아 고무가 불에 잘 타지 않고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크린 날염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도 견딜 수 있어서 방염용 호료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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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스크린 형의 제법에서 단백질과 중크롬산염 등의 혼합물을 응용하는 제법은?

  1. 절형법
  2. 방차법
  3. 그리는법
  4. 사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형의 제법에서는 사진법을 응용하여 단백질과 중크롬산염 등의 혼합물을 사용합니다. 이는 사진법이 빛에 반응하여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단백질과 중크롬산염이 빛에 노출되면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이를 통해 스크린에 필요한 패턴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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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날염시 날염풀에 거품이 발생하여 Pin Hole 이 생겨 날염부분에 얼룩 불량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거품을 제거하는 약제는?

  1. 발염제
  2. 방염제
  3. 방부제
  4. 소포제
(정답률: 알수없음)
  • 거품이 발생하는 원인은 날염풀에 남아있는 오일, 그리스, 먼지 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순물들은 소포제와 같은 약제를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소포제는 오일, 그리스, 먼지 등을 용해시켜 거품을 제거하고, Pin Hole을 예방하여 얼룩 불량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소포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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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섬유제도에서 포갬(over lap)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색과 색의 경계가 겹치는 것으로 인날시 인날되지 않고 희게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 같은 색과의 연결부분은 Line 또는 복카시 등의 다른 색상으로 연결부위를 가리워 주고, 같은 색과의 포개임을 준다.
  3. Line이 있는 색과 색의 경계는 Line만큼 포개임시킨다.
  4. 포개임은 진한색에서 연한색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포개임은 진한색에서 연한색으로 한다."는 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섬유제도에서 포개임은 색과 색의 경계가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색과 색의 경계가 겹치는 부분을 일정한 간격으로 포개여서 희게 나타나게 합니다. 따라서 포개임의 간격은 색의 진한 정도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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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식물성 호료가 아닌 것은?

  1. 아교
  2. 소맥분
(정답률: 알수없음)
  • 아교는 동물성 호료이기 때문에 식물성 호료가 아닙니다. 소맥분, 쌀, 콩은 모두 식물성 호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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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날염롤러의 크기 (규격)은 무엇으로 표시 되는가?

  1. 원주
  2. 길이
  3. 지름
  4. 반지름
(정답률: 알수없음)
  • 날염롤러의 크기는 "원주"로 표시됩니다. 이는 날염롤러의 둘레를 나타내는 값으로, 날염롤러의 크기가 작을수록 원주가 작아지고, 크기가 클수록 원주가 커집니다. 따라서 원주가 큰 날염롤러는 더 많은 원단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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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반응염법에 쓰이는 염료는?

  1. 염기성염료
  2. 매염염료
  3. 반응성염료
  4. 황화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응염법은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물질의 성질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때 사용되는 염료는 반응성염료이다. 이 염료는 화학 반응에 의해 색이 변하며, 반응의 정도에 따라 색의 진하기가 달라진다. 따라서 반응성염료는 반응염법에서 적합한 염료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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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롤러 날염용 흰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브리티시고무
  2. 쌀가루
  3. C.M.C
  4. 밀녹말
(정답률: 알수없음)
  • 롤러 날염용 흰풀은 점차적으로 녹아들면서 날아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쌀가루는 물에 녹지 않고 롤러에 끼어서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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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인날 되어야 할 부분에 스크린형이 막혀 부분적으로 흐려지거나 흰 반점이 생겨나는 것을 형막힘이라 한다. 이 중 형막힘의 발생 원인에 적합한 것은?

  1. 정련표백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생지에 의해서
  2. 스크린형의 배열이 부적당하였을 때
  3. 주위의 공기가 청결하지 못하여 먼지 등이 날염호에 혼입 되었을 때
  4. 인날량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주위의 공기가 청결하지 못하여 먼지 등이 날염호에 혼입되면 형막힘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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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반응성 염료로 면직물 날염시 특징이 아닌 것은?

  1. 선명한 색깔과 견뢰도가 양호하다.
  2. 고착법이 다양하다.
  3. 응용방법이 까다롭지 않다.
  4. 날염풀 선택이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응성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면직물에 결합되기 때문에 선명한 색깔과 견뢰도가 양호하며, 고착법이 다양하고 응용방법이 까다롭지 않다. 하지만 날염풀 선택이 어렵다는 것은 반응성 염료의 특징이 아니라, 면직물의 종류와 색상에 따라 적합한 날염풀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날염풀 선택이 어렵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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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배트염료에 의한 셀룰로스 섬유의 날염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증열법
  2. 콜로레진법
  3. 플래시에이지법
  4. 블로치법
(정답률: 알수없음)
  • 배트염료에 의한 셀룰로스 섬유의 날염법은 증열법, 콜로레진법, 블로치법에 속하는데, 플래시에이지법은 이에 속하지 않는다. 플래시에이지법은 염료를 사용하지 않고 섬유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색을 제거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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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섬유에 대하여 친화력이 없어 고착제를 가지고 섬유에 고착시키며, 인날 열처리 후 수세공정이 필요없이 사용되는 것은?

  1. 천연염료
  2. 안료
  3. 반응성염료
  4. 염기성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는 섬유에 대하여 친화력이 없어 고착제를 가지고 섬유에 고착시키며, 인날 열처리 후 수세공정이 필요없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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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수성섬유인 아세테이트,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염색에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분산염료
  4. 산화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산염료는 소수성 섬유에 사용되는 염료로, 아세테이트와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표면에 분산되어 염색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분자 크기가 작아서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산염료는 소수성 섬유의 염색에 적합하며, 아세테이트와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염색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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