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섬유디자인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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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개론

1. 새로운 양식의 가구에 이 이름을 붙인 것으로 곡선을 위 주로 한 자유로운 의장의 패턴은?

  1. 아르누보 패턴
  2. 모리스 패턴
  3. 페이즐리 패턴
  4. 사라사 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 패턴은 20세기 초 프랑스의 예술 운동인 아르누보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패턴으로, 곡선을 위주로 한 자유로운 의장의 패턴을 뜻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양식의 가구에 이 이름을 붙인 것은 곡선이 많이 사용된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모리스 패턴은 영국의 예술가 윌리엄 모리스가 만든 패턴, 페이즐리 패턴은 인도의 전통 패턴, 사라사 패턴은 일본의 전통 패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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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유 디자인의 3대 요소는?

  1. 시장성, 가공성, 예술성
  2. 시장성, 가공성, 독창성
  3. 가공성, 예술성, 독창성
  4. 가공성, 독창성, 모방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 디자인의 3대 요소는 시장성, 가공성, 예술성입니다.

    시장성은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가 있고 판매가 잘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을 할 때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고려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가공성은 디자인이 실제로 제작될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창의적이더라도 제작이 불가능하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예술성은 디자인의 미적 가치를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예술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제작하면, 시장에서 인기가 있고 판매가 잘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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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턴 표현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사실적인 표현
  2. 모방적인 표현
  3. 추상적인 표현
  4. 회화적인 표현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 표현방식의 종류 중 "모방적인 표현"은 없습니다. 이유는 패턴 표현방식은 "사실적인 표현", "추상적인 표현", "회화적인 표현"으로 구분되며, "모방적인 표현"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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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톱(Top)방향이 아닌 것은?

  1. 위사 방향이다.
  2. 원단 길이 방향이다.
  3. 경사 방향이다.
  4. 변사 마크 방향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사 방향은 대각선 방향을 의미하며, 나무를 자를 때 톱을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방향을 말한다. 따라서, 톱(Top)방향이 아닌 것은 "위사 방향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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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렌드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유행의 방향, 경향을 뜻한다.
  2. 과거에만 유행했던 것을 뜻한다.
  3. 현재 유행하고 있는 것을 모방하여 새로운 것으로 만든다.
  4. 유행의 경향이 오랫동안 진행하다가 소멸되지 않은 것을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트렌드는 일정 기간 동안 인기가 높은 방향이나 경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행의 방향, 경향을 뜻한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행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정확한 설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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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단폭이 44인치이고, 스크린 톱 사이즈가 24인치일 때 스크린 형틀의 내경 크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30× 60(인치)
  2. 18× 44(인치)
  3. 44× 22(인치)
  4. 16× 20(인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톱 사이즈가 24인치이므로, 스크린 형틀의 내경 크기는 최소한 24인치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원단폭이 44인치이므로, 스크린 형틀의 외경은 44인치보다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스크린 형틀의 내경이 24인치 이상이면서 외경이 44인치보다 작은 것은 "30× 60(인치)" 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60(인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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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페이퍼 디자인의 제작 방법 중 틀린 것은?

  1. 오리지널 디자인 - 디자이너가 스스로 창조 개발한 새로운 디자인
  2. 모티파이 디자인 - 기존의 디자인에서 일부 또는 전체를 수정하여 만든 디자인
  3. 시리즈 디자인 -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은 디자인을 비슷하게 하여 일관성 있게 개발하는 디자인
  4. 어소트 디자인 - 주문에 의해 색상과 모티브를 구성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소트 디자인 - 주문에 의해 색상과 모티브를 구성한 디자인" 입니다. 이유는 어소트 디자인은 주문에 따라 색상과 모티브를 구성하는 것으로, 디자이너가 스스로 창조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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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섬유산업은 정체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패션의 주기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도입기 - 상승기 - 폐지기 - 절정기 - 쇠퇴기
  2. 도입기 - 절정기 - 상승기 - 쇠퇴기 - 폐지기
  3. 도입기 - 상승기 - 절정기 - 폐지기 - 쇠퇴기
  4. 도입기 - 상승기 - 절정기 - 쇠퇴기 - 폐지기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변화하며 발전한다. 이 주기는 "도입기 - 상승기 - 절정기 - 쇠퇴기 - 폐지기"로 나눌 수 있다. 도입기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디자인이 등장하는 단계이며, 상승기는 그 아이디어나 디자인이 인기를 얻어 성장하는 단계이다. 절정기는 그 인기가 최고점에 달한 단계이며, 쇠퇴기는 인기가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폐지기는 그 아이디어나 디자인이 더 이상 시장에서 유효하지 않아 사라지는 단계이다. 따라서 "도입기 - 상승기 - 절정기 - 쇠퇴기 - 폐지기"가 옳은 패션의 주기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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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염 넥타이 제조공정 과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섬유-염색-제사-연사-제직-후처리 가공-봉제-제품
  2. 섬유-제사-염색-연사-제직-후처리 가공-봉제-제품
  3. 섬유-염색-연사-제사-제직-후처리 가공-봉제-제품
  4. 섬유-제사-염색-제직-연사-봉제-후처리 가공-제품
(정답률: 알수없음)
  • 선염 넥타이 제조공정은 섬유-제사-염색-연사-제직-후처리 가공-봉제-제품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는 선을 제직한 후에 염색과 후처리 과정을 거쳐 가공된 후 봉제되어 제품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섬유-제사-염색-연사-제직-후처리 가공-봉제-제품"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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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품기획 과정 중 표적시장 선정을 위해 치밀한 마켓 전략 방법 중 아래 설명에 맞는 전략은?

  1. 상품 차별화 전략
  2. 시장 세분화 전략
  3. 제품의 포트폴리오 전략 (portfolio)
  4. 소품종 소량생산 전략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업이 보유한 제품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의 수요와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제품의 조합과 구성을 결정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이 전략은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품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기업은 다양한 제품들을 조합하여 표적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 라인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품의 포트폴리오 전략"이 가장 적절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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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옛 고려자기 주전자의 측면을 본다면, 한 쪽은 주둥이가 있고, 한쪽은 손잡이가 붙어 있어서 축에 대해서는 좌우 대칭이 아니지만 아름답게 보일 뿐만 아니라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여기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균형(Balance)
  2. 균제(Symmetry)
  3. 율동(Rhythm)
  4. 조화(Harmony)
(정답률: 알수없음)
  • 주전자의 디자인에서는 주둥이와 손잡이가 축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이 아니지만, 각각의 부분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의 원리는 "균형(Balanc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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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Textile printing desig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소한의 단위로 만들어진 페이퍼 디자인을 말한다.
  2. 날염작업에 필요한 패턴과 컬러로 이루어진다.
  3. 날염 디자인의 3대 요소는 진보성, 가공성, 예술성이다.
  4. 원단에 인날작업을 통해 페이퍼상의 디자인이 직물상에 재표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한의 단위로 만들어진 페이퍼 디자인을 말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종이나 컴퓨터 상에서 디자인된 패턴을 원단에 전달하기 위한 디지털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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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섬유 디자인 상품기획 순서가 옳은 것은?

  1. 정보수집 및 분석 - 종합 기획회의 -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 - 디자인 제작
  2. 종합 기획회의-정보수집 및 분석 -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 - 디자인 제작
  3.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종합 기획회의 - 정보수집 및 분석 - 디자인 제작
  4. 디자인 제작 - 종합 기획회의 - 정보수집 및 분석 -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보수집 및 분석 - 종합 기획회의 -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 - 디자인 제작"입니다.

    섬유 디자인 상품을 기획할 때, 먼저 정보수집 및 분석을 통해 시장 동향과 소비자 요구를 파악합니다. 그 다음으로 종합 기획회의를 통해 상품의 전반적인 기획을 결정하고, MD 및 소재컨셉트를 결정합니다. 이후 디자인 제작 단계에서는 이전에 결정된 MD와 소재컨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작합니다. 따라서 "정보수집 및 분석 - 종합 기획회의 - MD 및 소재컨셉트 결정 - 디자인 제작"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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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상의 상하변 문양은 서로 연결되게 하고 좌우변 문양은 디자인 사이즈의 1/2, 1/3, 1/4씩 서로 엇갈려 이동시켜 연결하는 구성방법은?

  1. 브릭(Brick)패턴
  2. 스퀘어(square)패턴
  3. 다이아몬드(Diamond)패턴
  4. 하프드롭(Half Drop)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하프드롭(Half Drop)패턴은 상하변 문양을 연결하면서 좌우변 문양을 디자인 사이즈의 1/2, 1/3, 1/4씩 서로 엇갈려 이동시켜 연결하는 구성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디자인을 더 다양하고 흥미롭게 만들어주며, 반복 패턴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브릭(Brick)패턴", "스퀘어(square)패턴", "다이아몬드(Diamond)패턴"은 이와 다른 패턴 구성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하프드롭(Half Drop)패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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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무늬를 칼로 오려 낸 형지, 또는 금속판 등을 원단위에 올려놓고 그 위에 무늬를 나타내는 방법은?

  1. 형지 날염
  2. 핸드 스크린 날염
  3. 블록 날염
  4. 분무 날염
(정답률: 알수없음)
  • 형지 날염은 무늬를 칼로 오려낸 형지를 사용하여 원단위에 무늬를 찍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교하고 세밀한 무늬를 나타낼 수 있으며, 대량생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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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명암
  2.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균형"이 아니라 "명암"입니다. 디자인에서 균형은 요소들 간의 균형을 말하며, 디자인의 안정성과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요소는 "점", "형", "명암", "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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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패턴의 유형 중 직물의 가장자리에 띠 모양의 문양을 배치한 패턴으로 양쪽 가장자리에 패턴을 배열하거나 한쪽면에 배열하는 명칭은?

  1. 패널 패턴
  2. 앙상블 패턴
  3. 보더 패턴
  4. 원 포인트 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보더 패턴은 직물의 가장자리에 띠 모양의 문양을 배치한 패턴으로, 양쪽 가장자리에 패턴을 배열하거나 한쪽면에 배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패널 패턴"은 전체 패턴이 여러 개의 작은 패널로 나누어져 있는 패턴, "앙상블 패턴"은 여러 개의 다른 패턴을 조합한 패턴, "원 포인트 패턴"은 하나의 작은 패턴을 반복하여 배열한 패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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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술공예운동의 대표자로 벽지디자인, 직물디자인 발전에 기여한 사람은?

  1. 존 러킨스
  2. 윌리암 모리스
  3. 존 케이
  4. 리차드 아크라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암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미술공예운동을 주도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는 벽지디자인, 직물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고품질의 수작업 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그는 미술공예를 대중화시키기 위해 "모리스 & 컴퍼니"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제품을 대량 생산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윌리암 모리스는 미술공예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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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lbers'의 바우하우스 시대 기초교육의 목표가 아닌것은?

  1. 재료에 감정을 넣고 주관하는 것을 익히는 것
  2.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의 체험과 요령을 익히는 것
  3. 자연을 연구하여 조형의 기본요소와 방법을 가르치는 것
  4. 재료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발견하고 객관화의 방향을 교육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알버스의 바우하우스 시대 기초교육의 목표는 "재료에 감정을 넣고 주관하는 것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연구하여 조형의 기본요소와 방법을 가르치는 것", "여러 가지 재료와 도구의 체험과 요령을 익히는 것", "재료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발견하고 객관화의 방향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바우하우스 학교에서는 감정보다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료에 감정을 넣는 것보다는 재료의 특성과 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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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에서 실용성과 같은 의미로 간주되는 것은?

  1. 경제성
  2. 심미성
  3. 독창성
  4. 합목적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기능적인 측면과 미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워야 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기능적인 목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경제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즉, 디자인이 기능적이면서도 경제적으로 효율적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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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학

21. 우리가 공기중의 무지개를 볼 수 있는 이유는?

  1. 반사 작용
  2. 분광 작용
  3. 투과 작용
  4. 파장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중의 무지개를 볼 수 있는 이유는 분광 작용 때문입니다. 분광 작용은 빛이 공기 중에서 흩어지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공기 분자에 부딪혀서 산란되면서 다양한 색상으로 분리됩니다. 이렇게 분리된 색상들이 무지개처럼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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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이 되는 색채(related colo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완전색( C )
  2. 모든 파장의 빛을 거의 흡수하는 흑색(black. B)
  3. 모든 파장의 빛을 거의 반사하는 백색(white. W)
  4. 모든 파장의 빛을 완전히 투과하는 청색(blue. 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모든 파장의 빛을 거의 반사하는 백색(white. W)"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기본이 되는 색채는 완전색( C ), 모든 파장의 빛을 거의 흡수하는 흑색(black. B), 모든 파장의 빛을 거의 반사하는 백색(white. W), 모든 파장의 빛을 완전히 투과하는 청색(blue. B) 이렇게 네 가지이다.

    모든 파장의 빛을 완전히 투과하는 청색(blue. B)은 파장이 짧아서 빛이 투과하기 쉽기 때문이다. 파장이 긴 빨간색이나 주황색은 물체 내부에서 흡수되기 때문에 투과하기 어렵다. 하지만 파장이 짧은 청색은 물체 내부에서 거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투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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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법혼색의 3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적색
  2. 녹색
  3. 청자색
  4. 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는 적색, 녹색, 청자색이 기본적인 3원색으로 사용되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황색은 가법혼색에서 기본적인 3원색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황색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빨강과 녹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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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딱딱한 느낌을 주는 톤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trong tone
  2. deep tone
  3. dull tone
  4. 한색계통의 grayish ton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한색계통의 grayish tone"입니다. "Strong tone"은 강한 느낌을 주는 톤, "deep tone"은 깊은 느낌을 주는 톤, "dull tone"은 딱딱한 느낌을 주는 톤이지만, "한색계통의 grayish tone"은 색감 자체가 회색빛이 도는 느낌을 주는 것이므로 딱딱한 느낌을 주는 톤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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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펙트럼 현상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1. 빨강
  2. 보라
  3. 노랑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스펙트럼 현상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빨강입니다. 이는 빨강색의 파장이 가장 긴 파장이기 때문입니다. 스펙트럼 현상은 빛이 물방울이나 유리 등의 매질을 통과할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파장이 긴 빨강색은 다른 색보다 덜 굴절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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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채의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그림을 표현한 화가들이 모인 화파는?

  1. 고전주의
  2. 추상주의
  3. 인상주의
  4. 낭만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인상주의 화가들은 현실의 빛과 색을 직접적으로 그리는 것을 중요시하며, 색채의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표현합니다. 이에 반해 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을 모델로 삼고, 추상주의는 현실을 왜곡하거나 단순화하여 표현하며, 낭만주의는 감성적인 내면을 중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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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색채사용에 있어 시대적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시기는? (부드러운 색조로 엷은 자주색, 부드러운 회색조의 분홍색, 녹색, 회색등이 흰색이나 금색과 겸하여 사용되었다)

  1. 로코코
  2. 아르누보, 아르데코
  3. 바우하우스
  4. 중세
(정답률: 알수없음)
  • 로코코 시기는 18세기 유럽의 예술적 양식으로, 부드러운 색조와 곡선적인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색조로 엷은 자주색, 부드러운 회색조의 분홍색, 녹색, 회색등이 흰색이나 금색과 겸하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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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상의 혼합 중 감산혼합(감법혼색)과 거리가 가장 먼것은?

  1. M+Y=R
  2. Y+C=G
  3. C+M=B
  4. B+G=M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B+G=M"은 파랑과 초록을 혼합하여 만든 색상이 빨강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감산혼합에서 파란색과 초록색이 가지는 파장이 빨간색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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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작품이나 제품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고 도시나 건축에도 동일화를 이루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감성
  2. 색채
  3. 정보
  4. 개성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강한 인상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이며, 작품이나 제품 이미지를 구체화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도시나 건축에 적용할 때도 동일한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는 감성과 개성을 표현하는 데도 중요하지만, 정보 전달과 동일화를 이루는 데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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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자극을 제거하면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 자극과 동질 또는 이질의 감각 경험을 일으키는 것은 무슨 현상인가?

  1. 대비
  2. 잔상
  3. 동화
  4.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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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먼셀의 기호 표시법이 맞는 것은?

  1. HC/V
  2. HV/C
  3. VH/C
  4. CH/V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기호 표시법은 화학식에서 원자의 종류와 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기호 표시법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은 수소(H)이고, 그 다음에는 탄소(C)가 위치한다. 따라서 "HV/C"가 맞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원자의 순서가 잘못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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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물체를 오래 보면 그 색에 순응되어 색의 지각이 약해지는 현상은?

  1. 암순응
  2. 색순응
  3. 푸르킨예 현상
  4. 명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를 오래 보면 뇌에서 해당 색에 대한 신경세포가 지쳐서 반응하지 않게 되어 색의 지각이 약해지는 현상을 "색순응"이라고 합니다. 이는 뇌에서 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오랫동안 같은 색을 보면서 뇌가 적응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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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오스트발트의 색채체계에 관한 설명이다. 부적절한 것은?

  1. 표색기호는 색상번호, 하양량, 검정량을 나타내는 순서로 표기된다.
  2. E. 헤링의 4원색 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3. 24 색상환을 사용한다.
  4. 명도단계를 검정「0」에서 하양「10」까지 11단계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단계를 검정「0」에서 하양「10」까지 11단계로 구분한다." 이 부분이 부적절하다. 오스트발트의 색채체계에서는 명도를 검정에서 하양까지 10단계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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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톤(tone)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유채색에 8그룹, 무채색에 32그룹으로 되어있다.
  2. 표시 P10은 엷은 톤의 색상10의 색을 말한다.
  3. 색의 농담이나 명암 그리고 강약등의 적용을 말한다.
  4. 명도와 채도가 관련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채색에 8그룹, 무채색에 32그룹으로 되어있다."는 톤(tone)의 설명이 아니라 색상 분류에 대한 설명이다. 톤은 "색의 농담이나 명암 그리고 강약등의 적용을 말한다."는 것과 "명도와 채도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톤의 설명이다. "표시 P10은 엷은 톤의 색상10의 색을 말한다."는 톤에 대한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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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계획 수립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효과적인 색지정을 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능력과 상관이 가장 먼 것은?

  1. 색채 변별 능력
  2. 색채 광고 능력
  3. 색채 조색 능력
  4. 색채 구성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광고 능력은 디자이너가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채계획 수립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효과적인 색지정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색채 광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을 구성하고 변별하거나, 색상을 조합하는 능력 등 색채계획 수립과정에서 필요한 능력들이지만, 색상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색채 광고 능력은 이와 더불어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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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색채심리분석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1. 색채구성 능력
  2. 색채변별 능력
  3. 마케팅 능력
  4. 컬러컨설턴트의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심리분석에서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색채를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에서 사용된 색채의 조합과 강도, 명도 등을 파악하여 해당 이미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구성 능력"이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색채변별 능력"은 색채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며, "마케팅 능력"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능력, "컬러컨설턴트의 능력"은 고객에게 적합한 컬러를 추천하고 조언하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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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특성을 지닌 톤은?

  1. 엷은(pale)
  2. 진한(deep)
  3. 어두운(dark)
  4. 선명한(vivi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톤은 색상이 매우 연하고 탁한 색조를 띄고 있기 때문에 "엷은(pale)"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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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뚜렷하고 화려하게 처리하고자 할 때 파랑과 함께 배색하면 좋은 색은?

  1. 주황
  2. 보라
  3. 검정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과 주황은 색상적으로 상보적인 관계에 있어서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대비와 화려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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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먼셀(Munsell)의 20 색상환 중 기본 5색이다. 빈칸의 색은?

  1. 녹색
  2. 남색
  3. 연두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Munsell 색상 체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를 사용합니다. 이 중 기본 5색은 색상(Hue)을 나타내며, 녹색은 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녹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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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같은 색상, 같은 명도의 색지를 백지위에 채도 순으로 나열해 보면 가장 채도가 높은 끝 부분에 있는 색은 한층 짙게 보이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말효과
  2. 투명시
  3. 주목효과
  4. 명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단말효과는 색상의 채도가 높은 끝 부분에 있는 색이 한층 짙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의 채도가 높아질수록 빛이 더욱 집중되어 밝아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같은 색상, 같은 명도의 색지를 채도 순으로 나열할 때 가장 채도가 높은 끝 부분에 있는 색은 단말효과로 인해 한층 짙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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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섬유재료학

41. 면화를 섬유와 종자로 분리시키는 작업은?

  1. cotton ginning
  2. roller gin
  3. cotton boling
  4. saw gin
(정답률: 알수없음)
  • 면화를 섬유와 종자로 분리시키는 작업은 "cotton ginning"이다. 이는 면화의 섬유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로, 면화를 가장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roller gin"과 "saw gin"은 모두 면화를 분리하는 기계이지만, "roller gin"은 롤러를 사용하여 면화를 분리하고, "saw gin"은 톱날을 사용하여 면화를 분리한다. "cotton boling"은 면화를 끓여서 염색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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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면섬유중에서 품질이 가장 좋은 것은?

  1. 미국면(American cotton)
  2. 이집트면(Epyptian cotton)
  3. 해도면(Sea island cotton)
  4. 인도면(Indian cotton)
(정답률: 알수없음)
  • 해도면은 카리브해 지역의 특정 지역에서만 재배되는 고급 면섬유로, 섬유의 질이 매우 뛰어나고 부드러움과 흰색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품질이 가장 좋다. 또한, 해도면은 재배가 어렵고 수확량이 적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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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판덱스(spandex)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1. 강도가 크다.
  2. 신도가 크다.
  3. 흡습성이 좋다.
  4. 내마모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판덱스는 신축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신도가 큽니다. 이는 옷을 입었을 때 편안하고 자유로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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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킨 코어(skin core)구조란?

  1. 표면층과 내부의 구조가 뚜렷하게 다른 구조이다.
  2. 용융방사 시 제일 많이 나타난다.
  3. 단면으로 표면과 내부의 미세구조가 같다.
  4. 표면의 조직이 치밀하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부분을 코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킨 코어 구조는 표면층과 내부의 구조가 뚜렷하게 다른 구조이기 때문에 "표면층과 내부의 구조가 뚜렷하게 다른 구조이다." 라는 답이 맞습니다. 이는 스킨 코어가 내부에서는 더 조직화되어 있고, 표면에서는 더 치밀하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부분인 코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용융방사 시 제일 많이 나타나며, 단면으로 보면 표면과 내부의 미세구조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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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나일론 66의 융점은 어느 정도인가?

  1. 215℃
  2. 225℃
  3. 250℃
  4. 283℃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66은 고분자 중 하나로, 융점은 고분자의 분자량과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 이상이다. 나일론 66은 분자량이 크고 결정성이 강한 고분자로, 융점은 250℃ 정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2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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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누에고치실의 피브로인(fibroin)함유량은?

  1. 20∼25%
  2. 50∼60%
  3. 75∼80%
  4. 80∼90%
(정답률: 알수없음)
  • 누에고치실은 거미줄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단백질인 피브로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누에고치실의 피브로인 함유량은 높을수록 좋은 품질의 거미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누에고치실의 피브로인 함유량은 대략 75~80% 정도이며, 이는 거미줄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적의 함유량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75~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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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나일론 6의 원료는?

  1. 헥사메틸렌 디아민
  2. 아디프산
  3. 에틸렌글리콜
  4. 카프로락탐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일론 6의 원료는 카프로락탐입니다. 이는 6개의 탄소를 가진 에폭시 화합물로, 고온과 고압에서 폴리머화되어 나일론 6을 형성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나일론 6의 생산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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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의 각종 섬유 가운데 미생물에 의하여 정련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1. 양모
  2. 아마
  3. 폴리아미드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아마는 미생물에 의해 정련이 이루어지고 있는 섬유로, 다른 보기들은 미생물에 의해 정련되지 않습니다. 양모는 양털에서 추출되는 섬유이며, 폴리아미드 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입니다. 면은 면실에서 추출되는 섬유이지만, 정련 과정에서는 화학적 처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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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은 어떤 섬유의 하중-신장 곡선이다. 이 섬유의 일인자(work factor)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1/2 보다 작다.
  2. 1/2 이다.
  3. 1/2 보다 크다.
  4. 1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2 보다 크다."

    섬유의 일인자는 하중-신장 곡선의 면적으로 정의된다. 즉, 일인자가 클수록 섬유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곡선에서 하중이 최대인 지점은 신장이 약 2.5일 때이다. 이 지점에서의 하중은 약 1.25이다. 따라서 일인자는 (1/2) x 2.5 x 1.25 = 1.56 이다. 이 값은 1/2보다 크므로 정답은 "1/2 보다 크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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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섬유의 단면 형태가 물성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것은?

  1. 길이
  2. 광택
  3. 보온성
  4. 촉감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단면 형태는 광택, 보온성, 촉감 등의 물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길이는 섬유의 단면 형태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다. 섬유의 길이는 섬유의 사용 용도나 생산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섬유의 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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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섬유형성 고분자로서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선형 고분자이어야 한다.
  2. 분자간 인력이 커야 한다.
  3. 분자량이 커야 한다.
  4. 소수기(疎水基)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형성 고분자는 수분과 상호작용하여 수성액에 용해되지 않고, 물밖에서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소수기(疎水基)가 있어야 한다. 소수기란, 수분과 상호작용하지 않는 기를 말하는데, 이러한 소수기가 있으면 수분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물밖에서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따라서, 소수기가 없는 고분자는 섬유형성 능력을 갖출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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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섬유의 복굴절율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결정화도(crystallinity)
  2. 팽윤성(swelling)
  3. 점탄성(viscoelasticity)
  4. 배향인자(orientation factor)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복굴절율은 섬유 내부의 결정화 정도와 배향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섬유의 복굴절율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배향인자입니다. 배향인자는 섬유 내부의 분자가 얼마나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섬유의 복굴절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섬유 내부의 분자가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될수록 배향인자는 높아지며, 이는 섬유의 복굴절율을 증가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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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의 강력과 관련하여 섬유상호간 마찰계수의 특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마찰계수가 클수록 실의 강력은 감소한다.
  2. 마찰계수가 클수록 섬유상호간 포합성이 증가하여 실의 강력은 증가한다.
  3. 방적성에서 마찰계수와 실의 강력은 직접적인 상호 관계가 없다.
  4. 마찰계수는 섬유상호간 결합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찰계수는 두 개의 표면이 서로 마찰할 때 필요한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클수록 두 개의 섬유가 서로 더 많은 마찰력을 발생시켜 서로 끌어당기게 되어 포합성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실의 강력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클수록 섬유상호간 포합성이 증가하여 실의 강력은 증가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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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섬유가 강도는 크나 신도가 작은 가장 주요한 원인은?

  1. 루우멘이 작다.
  2. 피브릴이 평행집속되어 있다.
  3. 마디가 있다.
  4. 접착물질이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섬유의 강도는 피브릴이 평행집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피브릴은 마섬유 내부에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인장력에 대해 더욱 강한 저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피브릴이 평행집속되어 있을수록 마섬유의 강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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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방추성이 커서 직물에 구김이 잘 생기지 않도록 만드는 성질은?

  1. 흡습성
  2. 대전성
  3. 내열성
  4. 레질리언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질리언스는 직물이나 종이 등이 구부러졌을 때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방추성이 커서 직물에 구김이 잘 생기지 않도록 만드는 성질은 레질리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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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양모를 보통 한마리 분씩 따로 다루는데 한마리 분의 양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플리이스(Fleece)
  2. 베일(bale)
  3. 요우크(yolk)
  4. 켐프(kemp)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를 따로 다룰 때 한 마리 분의 양모를 "플리이스(Fleece)"라고 부릅니다. 이는 양털을 깎아내어 얻은 양모를 일컫는 말로, 양모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용어입니다. "베일(bale)"은 양모를 포장하는 단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요우크(yolk)"는 양털 안에 들어있는 기름집을 의미합니다. "켐프(kemp)"는 양털 안에 섞여 있는 불순물로, 양모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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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소성(plasticity)이 가장 좋은 것은?

  1. 비스코스(viscose)
  2. 양모(wool)
  3. 아마(flax)
  4. 카폭(kapok)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소성이란 물체가 변형된 후에도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양모는 가장 좋은 가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양모 섬유가 탄성이 뛰어나고, 늘어난 후에도 원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모는 물에 젖어도 건조하기 쉽고, 내열성이 높아서 다양한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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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군수용 피복을 저장하는 경우 다음의 섬유 제품 중 방충제를 필요로 하는 것은?

  1. 아세테이트 레이온
  2. 폴리아미드계 합성섬유
  3. 폴리에스테르계 섬유
  4. 양모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는 자연 섬유 중 하나로, 양털에서 추출된 섬유입니다. 이러한 자연 섬유는 방충제 처리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인공 섬유인 아세테이트 레이온, 폴리아미드계 합성섬유, 폴리에스테르계 섬유는 방충제 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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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면의 공정 수분율은?

  1. 7.0%
  2. 7.5%
  3. 8.0%
  4. 8.5%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의 공정 과정에서 물이 적절한 비율로 첨가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100g의 면에 8.5g의 물이 첨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면의 공정 수분율은 8.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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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섬유중에서 비중이 작은 순서로 올바르게 나타낸것은?

  1. 나일론 < 면 < 폴리에스테르 < 올레핀 섬유
  2. 올레핀 섬유 < 나일론 < 폴리에스테르 < 면
  3. 폴리에스테르 < 올레핀 섬유 < 면 < 나일론
  4. 폴리에스테르 < 나일론 < 올레핀 섬유 < 면
(정답률: 알수없음)
  • 올레핀 섬유는 가벼운 소재로, 비중이 작습니다. 나일론은 폴리에스테르와 면에 비해 더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레핀 섬유 < 나일론 < 폴리에스테르 < 면 순서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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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날염학

61. 면직물의 발염제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1. 롱갈릿 C
  2. 아연가루
  3. 주석염
  4. 포도당
(정답률: 알수없음)
  • 롱갈릿 C는 면직물의 발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면직물의 표면에 묻어나는 기름,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발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가루, 주석염, 포도당은 면직물의 발염을 예방하는 데 사용되지만, 롱갈릿 C보다는 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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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사 날염에 주로 이용되는 섬유는?

  1. 면직물
  2. 마직물
  3. 모직물
  4. 폴리에스테르 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전사 날염은 고온과 압력으로 인해 섬유가 녹아서 색소가 침투되는 방식으로 염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열성이 높은 섬유가 필요합니다. 폴리에스테르는 내열성이 높아서 전사 날염에 적합한 섬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 직물이 전사 날염에 주로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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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열승화 전사에 쓰이는 염료는?

  1. 안료수지염료
  2. 건염염료
  3. 염기성염료
  4. 분산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열승화 전사에는 분산염료가 사용됩니다. 이는 물에 잘 녹아 분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쉽게 색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료수지염료나 건염염료는 물에 잘 녹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고, 염기성염료는 색이 변할 수 있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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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섬유 표면의 날염풀로부터 많은 염료를 섬유 속으로 옮겨주는 목적으로 쓰이는 약제는?

  1. 염료 용해제
  2. 염착 촉진제
  3. 방부제
  4. 발염제
(정답률: 알수없음)
  • 염착 촉진제는 섬유 표면의 날염풀을 제거하여 섬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고, 염료가 섬유 속으로 빠르게 흡수되도록 돕는 약제입니다. 따라서 염료의 효율적인 흡수를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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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과 같은 일반식을 가지고 있는 염료는? S-F-T-X(단,S=가용성기,F=염료분자,T=반응기의 지지물, X=반응기)

  1. 아조익 염료
  2. 황화 염료
  3. 반응성 염료
  4. 배트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식에서 T와 X가 반응기로 존재하고, 이들이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F인 염료분자가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이 염료는 반응성 염료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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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염색 방법에 따른 날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직접날염
  2. 방염
  3. 전사날염
  4. 교방염
(정답률: 알수없음)
  • 교방염은 염색 방법이 아니라, 화학물질에 의한 피부염의 일종이기 때문에 날염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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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염료의 사용상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 염료
  2. 인디고 염료
  3. 산성 염료
  4. 반응성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인디고 염료는 사용상 분류 중 하나가 아니라, 염료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인디고 염료는 이 질문의 보기에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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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스크린 제작용 메시(미국식)란?

  1. 1㎝× 1㎝ 사이의 눈의 수
  2. 2.54㎝× 2.54㎝ 사이의 눈의 수
  3. 1m× 1m 사이의 눈의 수
  4. 1yard 사이의 눈의 수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제작용 메시(미국식)란, 스크린을 만들 때 사용되는 메시(망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 때, 1인치는 2.54㎝이므로, 2.54㎝× 2.54㎝ 사이의 눈의 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단위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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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배트염료의 2상 날염법에 속하는 날염법은?

  1. 묘염법
  2. 방염법
  3. 크레폰법
  4. 콜로레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배트염료의 2상 날염법은 콜로레진법입니다. 이는 배트염료를 이용하여 염색한 후, 산성 용액에 담그고 염기성 용액에 담그는 과정을 거치는 날염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염색한 색상이 더욱 진하고 선명해지며, 색상의 안정성도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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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카세인(casein)날염 호료가 속하는 것은?

  1. 전분 풀
  2. 단백질 풀
  3. 천연고무
  4. 가공녹말 풀
(정답률: 알수없음)
  • 카세인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카세인 날염 호료는 이러한 단백질을 추출하여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카세인 날염 호료는 "단백질 풀"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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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날염의 조작법에 의한 분류이다. 틀린 것은?

  1. 손날염
  2. 자동스크린날염
  3. 전사날염
  4. 방염날염
(정답률: 알수없음)
  • 방염날염은 날염의 조작법이 아니라 날염한 원단의 방화처리를 위한 특수한 날염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방화처리된 원단은 화재 발생 시 불이 번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안전한 제품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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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가장 쉬운 제판법은?

  1. 사방이음무늬
  2. 제판 1/2 스텝
  3. 천지스텝
  4. 1/3스텝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쉬운 제판법은 "사방이음무늬"이다. 이는 간단한 패턴으로, 한 칸씩 이동하면서 사방으로 번갈아가며 놓는 방식이다. 따라서 복잡한 계산이나 패턴 기억이 필요하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다. 반면, "제판 1/2 스텝", "천지스텝", "1/3스텝"은 보다 복잡한 패턴이 필요하므로 익히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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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안료수지 염료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적당한 수지를 사용하여 모든 섬유에 착색시킬 수있다.
  2. 염기성염료, 반응성염료에 비해 색깔이 좋다.
  3. 색깔의 재현성이 좋고, 색깔 관리가 쉽다.
  4. 염료를 사용할 때보다 섬세한 무늬의 날염을 할 수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의 사용량이 적어서 경제적이다.

    염기성염료와 반응성염료는 섬유의 종류에 따라 착색이 어려울 수 있고, 색깔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료수지 염료는 적당한 수지를 사용하여 모든 섬유에 착색시킬 수 있으며, 색깔의 재현성이 좋고 색깔 관리가 쉽습니다. 또한 사용량이 적어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염기성염료, 반응성염료에 비해 색깔이 좋다."는 안료수지 염료의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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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 스크린 날염시 endless belt가 사용 중 파손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몽키, 스패너, 망치 등의 공구가 스크린 frame에 끼었을 때
  2. 두터운 섬유나 인날호를 과량 사용하였을 때
  3. belt 이동이 중단된 상태에서 수세 brush가 장기간 회전 하였을 때
  4. 스크린 frame을 장착 시킬 때 모서리가 belt를 찍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두터운 섬유나 인날호를 과량 사용하였을 때는 스크린 frame이나 belt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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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면, 인견에 쓰이며 환원제로서 황화나트륨이나 설파이드를 쓰는 염료는?

  1. 황화염료
  2. 산성매염염료
  3. 나프톨염료
  4. 반응성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황화염료는 면, 인견 등에 쓰이며 황화나트륨이나 설파이드와 같은 환원제를 사용하여 염색하는 염료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원제를 사용하는 염료를 황화염료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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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배트염료의 용해제로 사용되는 약품은?

  1. 수산화나트륨
  2. 레조르신
  3. 콜로레진
  4. 루이코트롭
(정답률: 알수없음)
  • 배트염료는 수분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용해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약품이 수산화나트륨입니다. 수산화나트륨은 강력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서, 배트염료를 용해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산화나트륨은 안전하고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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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날염후 물감의 고착 발색 및 발염을 나타나게 하는 후처리 장치는?

  1. 고압장치
  2. 증열장치
  3. 건조장치
  4. 수세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날염 후 물감이 고착되어 발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증열장치를 사용하여 물감을 증열시켜 발색을 도와줍니다. 또한, 증열장치는 물감이 건조되어 발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증열장치가 날염 후 물감의 고착 발색 및 발염을 나타나게 하는 후처리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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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무지로 염색된 직물의 바탕색을 빼내는 동시에 원하는 색을 염착시켜 무늬를 표현하는 방법은?

  1. 백색발염
  2. 착색발염
  3. 백색방염
  4. 착색방염
(정답률: 알수없음)
  • 착색발염은 무지로 염색된 직물의 바탕색을 빼내는 동시에 원하는 색을 염착시켜 무늬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즉, 염색과 동시에 무늬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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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자동식 스크린 날염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습상인날(濕上印捺:wet on wet)방식이다.
  2. 생지가 고정되어 있고 형틀을 이동하면서 인날한다.
  3. 생지가 이동하고 형틀이 상하(上下)로 작동되게 고정되어 있다.
  4. 대단히 능률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지가 이동하고 형틀이 상하(上下)로 작동되게 고정되어 있다."는 자동식 스크린 날염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자동식 스크린 날염은 습상인날 방식으로, 생지가 고정되어 있고 형틀을 이동하면서 인날합니다. 이 방식은 대단히 능률적이며, 생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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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분산염료에 의한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날염에서 염료고착을 위한 고온증열방법으로 맞는 것은?

  1. 130℃ × 7분
  2. 130℃ × 30분
  3. 170∼180℃ × 7분
  4. 170∼180℃ × 30분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산염료는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온증열을 통해 염료를 더욱 깊게 침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170∼180℃의 높은 온도와 7분의 짧은 시간으로 염료를 고착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130℃의 낮은 온도나 30분의 긴 시간으로는 염료가 충분히 침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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