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섬유디자인산업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디자인개론

1. 패턴디자인의 제작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행보다는 독창적인 제품
  2. 최대의 전시효과
  3. 제품생산에 의한 소비자 충족
  4. 공예적인 성격에 중점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디자인은 제품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생산에 의한 소비자 충족이 가장 적합한 목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우리나라 섬유 산업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출 주도 산업으로 외화 획득이나 고용 효과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
  2. 기술 및 패션 개발을 소홀히 하여 기술 수준이 낮다.
  3. 주요 기술 및 패션의 해외 의존도가 매우 낮다.
  4.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고 후발 개도국의 추적에 기존 시장이 잠식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요 기술 및 패션의 해외 의존도가 매우 낮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섬유 산업은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 및 패션 개발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점은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스크린 톱 사이즈(Screen top size)를 설명한 것 중 알맞은 것은?

  1. 날염시 원단길이 방향으로 One Repeat되는 간격을 말한다.
  2. 날염시 스크린 형틀을 말한다.
  3. 스크린톱 사이즈는 한가지로 정해져 있다.
  4. 날염시 원단의 폭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날염시 원단길이 방향으로 One Repeat되는 간격을 말한다."는 스크린 톱 사이즈를 설명한 것 중 알맞은 것이다. 이는 날염시 한 번의 패턴이 원단의 길이 방향으로 반복되는 간격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스크린 톱 사이즈를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바우하우스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성격으로 알맞은 것은?

  1. 회화, 조형 - 공예운동
  2. 공예, 회화 - 순수조각운동
  3. 건축, 회화 - 수공예운동
  4. 공예, 조형 - 건축공예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 교육 프로그램은 예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건축과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예와 조형이 중요한 성격을 가지며, 이를 통해 건축공예운동을 추구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패턴디자인의 배열방법이 아닌 것은?

  1. 사방이음무늬
  2. 1/2스텝
  3. 천지스텝
  4. 오버랩
(정답률: 알수없음)
  • 오버랩은 패턴의 배열 방법이 아니라, 이미지나 텍스트 등을 겹쳐서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오버랩은 패턴디자인의 배열 방법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상품기획 경로가 아닌 것은?

  1. 거래처 대상
  2. 소재 결정
  3. 디자인 컨셉트
  4. 모델링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모델링 제작"은 상품기획 경로가 아닌 것이다. 상품기획 경로는 거래처 대상을 선정하고, 소재를 결정하며, 디자인 컨셉트를 수립한 후에 제작 과정을 진행한다. 모델링 제작은 제작 과정 중 하나일 뿐이며, 디자인 컨셉트에 따라 제작되는 것이다. 따라서 "모델링 제작"은 상품기획 경로가 아닌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자인의 원리 중 조화를 나타내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일성
  2. 유사성
  3. 대칭성
  4. 대비성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성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대상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으로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다른 요소들은 모두 대상을 중심으로 일정한 규칙성을 가지고 배치되기 때문에, 대칭성이 가장 독특하고 눈에 띄는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디자인에서 상품에까지 연결되는 실제적인 작업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장성
  2. 가공성
  3. 유행성
  4. 예술성
(정답률: 알수없음)
  • 유행성은 디자인에서 상품에까지 연결되는 실제적인 작업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디자인이 유행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기능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행성은 디자인의 예술성과는 관련이 있지만, 실제적인 작업공정에서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양적 혹은 질적으로 서로 다른 요소를 말하며 디자인상의 무늬와 색의 관계를 각각 다르게 하여 그 차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패턴의 기초 조형 원리는?

  1. 대비
  2. 균형
  3. 강조
  4.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패턴에서 대비는 서로 다른 요소를 사용하여 디자인상의 차이를 나타내는 원리이다. 예를 들어, 밝은 색과 어두운 색, 큰 무늬와 작은 무늬, 직선과 곡선 등을 대비적으로 사용하여 디자인에 활기와 흥미를 더할 수 있다. 따라서 대비가 패턴의 기초 조형 원리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날염법에 따른 특징 설명 중 직접날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작업능률에 있어 발염 날염보다 생산성이 저조하다.
  2. 생산비용이 방염 날염보다 훨씬 많이 든다.
  3. 옅은 색 바탕에 짙은 색 문양을 주로 사용한다.
  4. 가장자리가 선명한 입체적인 무늬, 형 맞춤에 용이한 무늬가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날염은 직접 원하는 무늬를 직접 그려서 날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자리가 선명하고 입체적인 무늬를 만들 수 있으며, 형 맞춤에 용이한 무늬를 만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디자인의 의미로 가장 옳은 것은?

  1. 실용적인 도면
  2. 조형 계획
  3. 예술적인 실루엣
  4. 시각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조형 계획이다. 따라서 "조형 계획"이 가장 옳은 정답이다. 디자인은 제품의 기능성과 더불어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인식도를 고려하여 조형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실용적인 도면"은 디자인의 일부분이지만, 디자인의 전체적인 의미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예술적인 실루엣"과 "시각 계획"은 디자인의 일부분이지만, 디자인의 전체적인 의미를 설명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무늬를 칼로 오려내어 원단위에 올려놓고 날염풀을 칠하여 나타내는 방법은?

  1. 핸드스크린 날염
  2. 블록 날염
  3. 형지 날염
  4. 분무 날염
(정답률: 알수없음)
  • 무늬를 칼로 오려내어 만든 형판을 사용하여 원단위에 날염풀을 칠하는 방법이 형지 날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형지 날염"입니다. 핸드스크린 날염은 스크린을 사용하여 무늬를 찍는 방법, 블록 날염은 나무 블록을 사용하여 무늬를 찍는 방법, 분무 날염은 분무기를 사용하여 무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2차원(평면)의 구성요소 중 개념요소가 아닌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은 개념적인 성격보다는 시각적인 속성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개념요소가 아닙니다. 점, 선, 면은 기하학적인 개념으로 구성요소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올바른 배색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두 색 사이는 명료한 것이 좋다.
  2. 자극도가 강한 색은 면적을 작게 한다.
  3. 전체 색조를 통일해서 사용한다.
  4. 색상이 단조로울때는 악센트를 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이 단조로울때는 악센트를 피한다."는 올바른 배색방법이다. 이는 단조로운 색상으로만 구성된 배색은 지루하고 무미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악센트 색상을 활용하여 색감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아르데코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
  2. 추상화와 유선형화
  3. 연속적인 곡선의 선율
  4. 강렬하고 밝은 색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데코는 기하학적인 도형과 직선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따라서 연속적인 곡선의 선율은 아르데코의 특징이 아니다. 대신,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와 추상화와 유선형화, 그리고 강렬하고 밝은 색채대비가 아르데코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디자인 페이퍼 위에 물감을 붓에 묻혀 뿌리거나 떨어뜨려 패턴을 표현하는 기법은?

  1. 스탬핑 기법
  2. 드리핑 기법
  3. 스크래치 기법
  4. 텍스처 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페이퍼 위에 물감을 붓에 묻혀 뿌리거나 떨어뜨려 패턴을 표현하는 기법은 "드리핑 기법"입니다. 이는 물감을 자유롭게 흘려보내어 예측할 수 없는 모양과 패턴을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예술가 폴 클레에의 작품에서 유명해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패턴의 리피트 종류 중 건축적 형태를 직물에 전이시킨 것으로 타원형을 형성하며 반곡선형 즉, 양파 모양의 무늬를 아래위로 연결시킨 패턴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1. 오지 (Ogee)
  2. 브릭 (Brick)
  3. 스케일 (Scale)
  4. 스트라이프 (Strip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지는 반곡선 형태의 패턴으로, 건축적 형태를 직물에 전이시킨 것입니다. 이 패턴은 타원형을 형성하며 양파 모양의 무늬를 아래위로 연결시킨 것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오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상품기획 단계에서 라디오, TV, 잡지, 카탈로그, 세일즈, 상품광고 등에 홍보활동을 펼치는 기획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판매기획
  2. 생산기획
  3. 광고기획
  4. 판촉기획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기획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홍보하기 위한 기획활동으로, 라디오, TV, 잡지, 카탈로그, 세일즈, 상품광고 등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 정답은 "광고기획"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아르누보 양식이 건축외관에 남긴 업적은?

  1. 철의 사용
  2. 흙벽돌의 사용
  3. 색채의 변화
  4. 유리의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 양식은 건축외관에서 철의 사용을 도입하여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이전에는 건축물의 구조물로 나무나 돌을 사용했지만, 철의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져 건축물의 높이와 규모를 더욱 크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아르누보 양식은 더욱 세련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섬유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아름다운 디자인이어야 한다.
  2. 기능적인 디자인이어야 한다.
  3.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참신한 디자인이어야 한다.
  4. 저가 소재에 고가 염료를 필요로 하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디자인의 조건 중 "저가 소재에 고가 염료를 필요로 하는 디자인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비효율적인 디자인이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섬유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색채학

21. 스펙트럼에서 빛이 분광될 때 그 굴절률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은 작다.
  2. 파장이 길수록 굴절률이 작다.
  3. 파장의 길고 짧음에 따른 굴절률은 변화가 없다.
  4. 파장의 길고 짧음에 따른 굴절률은 정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장이 길수록 굴절률이 작다." 이다. 이유는 파장이 길어질수록 빛의 진행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빛이 굴절되는 각도가 작아지므로 굴절률이 작아진다. 반대로 파장이 짧아질수록 빛의 진행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굴절되는 각도가 커지므로 굴절률이 커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였을 경우의 색은?

  1. 검정색
  2. 흰색
  3. 보라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면 흰색이 나온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인 가산 혼합에 따른 결과이다. 즉, 빨강, 초록, 파랑이 모두 혼합되면 빛의 밝기가 최대가 되어 흰색으로 보이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색채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우선 해야 할 일은?

  1. 색채 환경 분석
  2. 색채 심리 분석
  3. 색채 전달 계획
  4. 색채 규격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우선 해야 할 일은 "색채 환경 분석"이다. 이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상자들의 색채 관련 환경을 파악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색채나 색채 조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고, 대상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색채 전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먼셀은 각 색의 평균명도가 N5가 될 때 색들이 조화를 이룬다는 가정하에 배색의 조화를 제시하였다. 다음 중 거리가 먼 것은?

  1. 채도는 같으나 명도가 다른 색채들을 선택하면 조화롭다.
  2.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색채들을 선택하면 조화롭다.
  3. 명도와 채도가 같이 달라지지만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색채들을 선택하면 조화롭다.
  4. 채도는 다르나 명도가 다른 보색을 배색할 경우 색상의 면적은 작을수록 조화롭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다르나 명도가 다른 보색을 배색할 경우 색상의 면적은 작을수록 조화롭다."라는 이유는, 보색은 서로 대비가 큰 색상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할 때 색상의 면적이 크면 눈에 더욱 부각되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적이 작은 보색을 선택하면 색상의 대비는 유지하면서도 눈에 부담이 덜한 조화로운 배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어떤 색을 30초간 응시하도록 한 후 그 자극을 치운 이후에도 여전히 색의 감각이 남아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인 현상은?

  1. 보색 잔상
  2. 색상 대비
  3. 채도 대비
  4. 명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 잔상은 어떤 색을 오랫동안 응시한 후에 그 색을 치우더라도 뇌에서 그 색의 보색인 색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뇌에서 색상 대비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색상 대비가 높을수록 보색 잔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보색 잔상은 색상 대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채도 대비나 명도 대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색채계획 과정 중 디자인 적용단계에서 필요한 능력은?

  1. 자료수집 능력
  2. 색채구성 능력
  3. 마케팅 능력
  4. 아트디렉션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적용단계에서는 이미 수집한 자료와 색채구성을 바탕으로 최종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능력은 디자인의 전반적인 방향성과 스타일을 결정하고, 디자인 요소들을 조합하여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아트디렉션 능력입니다. 따라서 "아트디렉션 능력"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진한색, 연한색, 흐린색, 맑은색등 색의 지각적인 면에서 색의 강약을 설명하는 것은? (먼셀 표색계)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명암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로, 해당 색의 순도를 나타냅니다. 즉, 색이 얼마나 순수하게 나타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요소들인 색상은 색의 종류, 명도는 밝기, 명암은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비해, 채도는 색의 강도와 순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표준이 되는 순색의 그룹으로 이루어진 톤은?

  1. 엷은(pale)
  2. 옅은(light)
  3. 선명한(vivid)
  4. 부드러운(soft)
(정답률: 알수없음)
  • 톤은 색상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표준이 되는 순색의 그룹으로 이루어진 톤은 색상이 선명하고 강렬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선명한(vivid)"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먼셀의 표색기호는?

  1. Y90R 40 20
  2. 2R pa
  3. 5R 5/14
  4. W3.5B44 C52.5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표색기호는 색상을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현하는데, 숫자는 색상의 산소화학적 성질을 나타내고 알파벳은 색상의 색조를 나타낸다. "5R"은 색조를 나타내며, 여기서 "5"는 빨간색 계열을 의미하고 "R"은 빨간색의 색조를 나타낸다. "5/14"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며, 여기서 "5"는 밝기를 나타내고 "14"는 채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5R 5/14"는 빨간색 계열의 색조 중 밝기는 어두운 색이고 채도는 낮은 색상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에 붙여진 번호는?

  1. 0~23
  2. 1~25
  3. 0~24
  4. 1~24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은 24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색상에는 번호가 붙여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4"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의 개수나 번호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색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은?

  1. 한난 대비
  2. 색상 대비
  3. 명도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상의 차이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상 대비가 높을수록 두 색상 간의 구분이 더욱 뚜렷해지고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색상 대비는 가장 기본적인 색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속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형광등을 처음 켜면 푸른 기미를 느끼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푸른 기미를 느낄 수 없다. 이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암순응
  2. 명순응
  3. 색순응
  4. 명, 암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순응"

    색순응은 빛의 파장이나 색상이 변화하면서 우리 눈이 적응하는 현상을 말한다. 형광등을 처음 켤 때는 푸른 기미를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이 적응하여 푸른 기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 눈이 빛의 파장이나 색상에 대해 적응하는 능력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색채는 시간성과 속도감의 지각에도 영향을 주는데 색채사용이 부적절한 것은?

  1. 상가, 다방 - 빨강계열
  2. 수용시설, 역 대합실 - 파랑계열
  3. 병원의 벽면 - 난색계열
  4. 경주용 자동차 - 밝고 채도 높은 빨강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병원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곳으로, 안정적인 분위기와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색채가 필요합니다. 난색계열은 적절한 색채가 아니며,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워지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의 벽면에는 안정적이고 차분한 색채인 파스텔톤의 색상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오스트발드(Ostwald) 표색계의 중요한 이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이상적인 흑색
  2. 모든 빛을 완전하게 반사하는 이상적인 백색
  3. 특정파장 영역의 빛을 반사, 또는 흡수하는 이상적인 순색
  4. 색상에 따라 각기 달라지는 채도단계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드 표색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색상", "채도", "명도"라는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합니다.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며, "채도"는 해당 색상의 강도나 순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상에 따라 각기 달라지는 채도단계"는 오스트발드 표색계에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색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색상과 약하게 나타나는 색상이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채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박명시(twiling vision)란 무엇인가?

  1.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것이다.
  2. 점차 밝아질 때 장파장으로부터 회복된다.
  3. 점차 어두워지면 장파장인 붉은 색의 명시도가 떨어진다.
  4. 무선파에 관련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박명시는 무선파에 관련된 현상으로,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것입니다. 이 때, 박명시가 점차 밝아질 때에는 장파장으로부터 회복되며, 점차 어두워지면 장파장인 붉은 색의 명시도가 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색채의 삼속성이 맞는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
  2. 색환, 명도, 채도
  3. 빛, 조도, 채도
  4. 빛, 조도,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삼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 색상: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빨강, 파랑, 노랑 등과 같은 색의 이름을 말합니다.
    - 명도: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을 구분합니다.
    - 채도: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순도와 진하기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속성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톤(Tone)의 배색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톤은 명암, 농담, 강약 등의 색조화이다.
  2. 톤이라 함은 일상생활의 느낌 그 자체이다.
  3. 톤이나 이미지를 정확히 전달하는 데는 동일 또는 유사의 배색이 좋다.
  4. 유사톤의 배색은 사람의 주의를 끄는 배색이어서 강한 인상력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톤은 명암, 농담, 강약 등의 색조화이다."가 틀린 것이다. 톤은 색조화의 일종으로, 색의 질감, 느낌, 분위기 등을 나타내는 것이다.

    유사톤의 배색은 사람의 주의를 끄는 배색이어서 강한 인상력을 가진다는 이유는, 유사한 색상들이 함께 사용될 때 서로를 부각시켜 더욱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시각적으로 더욱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어서, 광고나 디자인 등에서 자주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색료의 3 원색을 함께 섞으면 나타나는 색은?

  1. 흰색
  2. 노랑
  3. 빨강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색료의 3 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함께 섞으면 빛의 삼원색 모델에서는 흰색이 나타나지만, 인쇄물의 경우는 검정색이 나타납니다. 이는 인쇄물에서는 색상을 혼합할 때 사용되는 잉크가 투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함께 섞으면 빛이 아닌 어두운 색인 검정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색의 연상과 상징에 영향을 주는 보편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생활양식
  2. 문화적인 배경
  3. 지역과 풍토
  4. 개인의 개성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개성은 개인마다 다른 경험과 성향, 취향 등으로 인해 색의 연상과 상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보편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회적, 문화적, 지리적인 요인들로 인해 색의 연상과 상징에 영향을 주는 보편적인 요인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에 제시한 색의 혼합에 해당되는 것은?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모와레
  4. 마이너스 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색상들을 섞어서 더 밝고 더 진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법혼색입니다. 이 경우에는 빨강, 초록, 파랑을 섞어서 흰색에 가까운 연한 회색과 검은색에 가까운 짙은 회색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법혼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섬유재료학

41. 비중이 큰 순서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면 > 폴리에스테르 > 양모 > 폴리프로필렌
  2. 면 > 양모 > 폴리에스테르 > 폴리프로필렌
  3. 면 > 양모 > 폴리프로필렌 > 폴리에스테르
  4. 양모 > 면 > 폴리에스테르 > 폴리프로필렌
(정답률: 알수없음)
  • 면은 자연섬유로 피부에 닿았을 때 부드럽고 흡수성이 좋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양모 역시 자연섬유로 보온성이 뛰어나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빠른 건조가 가능하여 습기를 잘 흡수하지 않습니다. 폴리프로필렌은 인공섬유로 내구성이 높고 가볍고 탄력성이 좋아 스포츠용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면과 양모는 자연섬유로 건강에 좋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므로 비중이 크게 나타나고, 폴리에스테르와 폴리프로필렌은 인공섬유로 내구성이 높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자연섬유에 비해 건강에는 좋지 않으므로 비중이 낮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면 > 폴리에스테르 > 양모 > 폴리프로필렌"이 옳은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olyethylen terephthalate)를 용융방사하여 얻어지며 PET섬유라고도 하는 섬유는?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3. 아크릴
  4. 폴리에틸렌
(정답률: 알수없음)
  • PET 섬유는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일종으로,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를 용융방사하여 만들어진 섬유이다. 따라서 정답은 "폴리에스테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면섬유에 대한 알칼리(NaOH)의 작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면섬유를 알칼리(NaOH)에 처리하면 섬유소는 우선 알칼리 셀룰로스가 된다.
  2. 알칼리 셀룰로스는 물에 의해 수화셀룰로스 (hydrocellulose)로 변성된다.
  3. 면섬유를 진한 알칼리 용액에 담그면 팽윤현상을 일으킨다.
  4. 면섬유의 단면 모양은 원형에서 평편 리본 모양으로 변화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의 단면 모양이 원형에서 평편 리본 모양으로 변화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알칼리 처리로 인해 섬유 내부의 결합이 약화되고, 섬유가 팽창하면서 단면 모양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섬유의 단면 모양은 원형에서 평편 리본 모양으로 변화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면섬유를 진한 황산으로 처리하여 양피지를 만들었을 때 섬유소 표면의 변화된 피막은?

  1. 셀룰로스 암모늄
  2. 아밀로이드
  3. 산화섬유소
  4. 아세테이트 셀룰로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섬유를 황산으로 처리하면 셀룰로스 분자가 일부 분해되어 산화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산화섬유소가 섬유소 표면에 형성되는데, 이것이 아밀로이드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아밀로이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견섬유의 조성 원소는?

  1. C.H.O.
  2. C.H.O.N
  3. C.H.O.N.S.
  4. C.H.
(정답률: 알수없음)
  • 견섬유는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원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H.O.N"입니다. 견섬유는 일반적으로 단백질과는 달리 황(S) 원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H.O.N.S."는 올바른 선택지가 아닙니다. "C.H."는 탄소와 수소만을 포함하므로 견섬유의 조성 원소를 설명하는 데 충분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섬유실험을 하기 위해서 일정한 조건에 두어 수분의 흡수와 방출이 중지된 상태는?

  1. 표준 상태
  2. 습윤 상태
  3. 건조 상태
  4. 불포화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실험에서는 일정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표준 상태로 설정합니다. 이는 수분의 흡수와 방출이 중지된 상태로,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 변하지 않는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표준 상태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양모의 축융성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메둘라(medulla)
  2. 스케일(scale)
  3. 코오텍스(cortex)
  4. 매트릭스(matrix)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의 축융성은 양모의 섬유가 서로 뭉쳐서 더 강한 섬유를 형성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축융성은 양모의 스케일(scale)과 관련이 있습니다. 양모의 스케일은 양모 섬유의 표면을 덮고 있는 작은 비늘 모양의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 스케일이 축융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케일이 작으면 축융성이 높아지고, 스케일이 크면 축융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양모의 축융성은 스케일의 크기와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특징은?

  1. 나일론보다 영률이 높아 강성이 크다.
  2. 흡습성이 4.5 % (공정수분율)이고, 건조속도가 빠르다.
  3. 합성섬유 중 내열성이 가장 불량하다.
  4. 산에 가수분해되어 취화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나일론보다 영률이 높기 때문에 분자간 결합이 강해져 강성이 크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의 섬유 중 인피 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아마
  2. 사이잘(sisal) 마
  3. 뉴우지일랜드 마
  4. 애버커(abac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아마"입니다. 이유는 "아마"는 인도산 원예 식물에서 추출한 인피 섬유로, 다른 보기들은 각각 사이잘, 뉴우지일랜드, 애버커 등의 다른 종류의 섬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견섬유의 산에 대한 작용을 볼 때 다음 중 어느 것이 타당한가?

  1. 면보다 약하다.
  2. 마보다 약하다.
  3. 양모보다 약하다.
  4. 양모보다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양모보다 약하다."

    견섬유는 양모보다 섬유 강도가 약하며, 마보다는 강하지만 면보다는 약합니다. 이는 견섬유의 구조와 성질에 기인합니다. 견섬유는 두께가 불규칙하고 표면이 거칠어서 강도가 낮아지는 반면, 양모는 두께가 균일하고 표면이 부드러워서 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견섬유는 양모보다 약하고, 면과 비슷한 강도를 가지지만 마보다는 약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유기 내열성 섬유의 특징중에서 무기섬유에 없는 특징은?

  1. 저비중이다.
  2. 파단일(work of rupture)이 작다.
  3.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고 신도가 크다.
  4. 접착제 등에 어느 정도 친화력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기섬유는 파단일(work of rupture)이 크지만, 유기 내열성 섬유는 파단일(work of rupture)이 작다. 이는 유기 내열성 섬유가 저비중이기 때문에 무기섬유보다 덜 견고하고 쉽게 파단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일광에 대한 취화도가 가장 큰 것은?

  1. 양모
  2. 명주
  3. 아크릴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광에 대한 취화도가 가장 큰 것은 명주이다. 이는 명주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이 변하는 현상인 "자외선 반응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주는 일광에 노출되면 빠르게 색이 바뀌어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변화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탄성율(young's modulus)과 섬유의 성질을 비교해 볼 때 탄성율이 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보온성이 증가한다.
  2. 열전달계수가 증가한다.
  3. 딱딱한 느낌을 준다.
  4. 촉감이 부드러워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율이 크면 섬유가 더 단단하고 강력해지므로, 딱딱한 느낌을 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합성고분자(synthetic polymer)의 열적성질을 설명한 것 중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국부적 분자(segment)의 열운동점을 Tg라 한다.
  2. 분자 전체의 열운동점을 Tm이라 한다.
  3. 고분자에 있어서도 일정한 온도를 경계로 하여 액상과 고체상의 명확한 상태로 존재한다.
  4. 고분자는 고무상 또는 유리상(glass)이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분자에 있어서도 일정한 온도를 경계로 하여 액상과 고체상의 명확한 상태로 존재한다."는 합성고분자의 열적성질과 관련이 없는 문장입니다.

    고분자의 열적성질 중 하나인 Tg는 국부적 분자(segment)의 열운동점을 나타내며, 이 온도 이하에서는 고분자가 유리상(glass) 상태로 존재합니다. Tm은 분자 전체의 열운동점을 나타내며, 이 온도 이상에서는 고분자가 액상 상태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고분자는 Tg와 Tm을 경계로 하여 유리상 또는 액상 상태로 존재하며, 이는 고무상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은 섬유의 물리적 성질과 표시 단위와의 관계이다. 상호 관계가 틀린 것은?

  1. 섬유의 강도 - g/d
  2. 섬유의 열전도도 - cal.in/m2.sec.℃
  3. 섬유의 신도 - %
  4. 섬유의 탄성률 - %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의 탄성률은 단위 변화에 따른 변형률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로 표시된다. 다른 섬유의 물리적 성질은 강도는 g/d, 열전도도는 cal.in/m^2.sec.℃, 신도는 %로 표시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폴리에스테르 제조와 연관성이 없는 약품은?

  1. 테레프탈산
  2. 에틸렌 글리콜
  3. 디메틸 텔레프탈레이트 (D.M.T)
  4. 아디프산(daipic acid)
(정답률: 알수없음)
  • 아디프산은 폴리에스테르 제조에 사용되지 않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폴리에스테르 제조와 연관성이 없는 약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셀룰로스(cellulose)의 분자식은?

  1. (C6H9O5)n
  2. C6H12O6
  3. (C6H10O5)n
  4. C15H23N5O5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는 당류 중에서 가장 흔하게 존재하는 다당류로, 수많은 글루코스 분자가 β-1,4-글로시드 결합으로 이어져 있는 고분자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스의 분자식은 "(C6H10O5)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면 섬유의 천연 꼬임(natural twist)은 어느 것에 의해 생기는가?

  1. 1차막
  2. 2차막
  3. 루우멘(lumen)
  4. 표피(cuticle)
(정답률: 알수없음)
  • 면 섬유의 천연 꼬임은 2차막에 의해 생긴다. 2차막은 면 섬유의 주요 구성 요소인 셀룰로오스 섬유들이 서로 꼬이고 엮이는 곳으로, 이러한 구조가 면 섬유의 꼬임을 만들어낸다. 1차막은 셀룰로오스 섬유들이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이며, 루우멘은 섬유 내부의 중심부를 이루는 공간을 말한다. 표피는 섬유의 겉면을 덮고 있는 외피를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나일론 필라멘트 제조시 연신에 의하여 주로 일어나는 변화는?

  1. 신도가 증가한다.
  2. 배향도가 좋아진다.
  3. 강력이 저하한다.
  4. 결정화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신은 나일론 필라멘트 제조 과정에서 필라멘트를 끊어내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필라멘트의 분자 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연신이 적게 일어날수록 필라멘트의 신도가 증가하고, 배향도가 좋아지며, 강력이 향상되며, 결정화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배향도가 좋아진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합성 섬유의 성질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셀룰로스 트리아세테이트 섬유
  2. 케이폭 섬유
  3.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
  4. 구리암모늄 레이온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 트리아세테이트 섬유는 합성 섬유 중에서도 쉽게 가공이 가능하며, 높은 내구성과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서 세탁이나 사용 중에도 변형이 적습니다. 또한,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와 마찬가지로 자연 섬유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피부 친화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날염학

61. 다음 중에서 단백질계 섬유인 양모나 견의 염색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 염료
  2. 산성 염료
  3. 황화 염료
  4. 배트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나 견의 단백질계 섬유는 자연적으로 음이온을 띠고 있기 때문에, 양이온을 띤 산성 염료가 이들 섬유에 가장 잘 흡수되어 색상이 오래 지속되고 밝고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양모나 견의 염색에는 산성 염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의 염료 중 아닐린 블랙이 있고 주로 검정색이나 갈색 계통 염료가 많으며 가격이 싸고 견뢰도가 높은 것은?

  1. 산화 염료
  2. 배트 염료
  3. 반응성 염료
  4. 매염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산화 염료"입니다. 이유는 아닐린 블랙은 산화 염료 중 하나이며, 주로 검정색이나 갈색 계통의 색을 가지며 가격이 저렴하고 견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배트 염료는 형광색을 가지며, 반응성 염료는 화학 반응을 통해 색이 변하는 염료이며, 매염 염료는 염색 과정에서 직접 물질에 결합하는 염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면직물에 대해 직접 염착성이 없어 탄닌 매염고착으로 날염할 수 있는 염료는?

  1. 산성 염료
  2. 염기성 염료
  3. 배트 염료
  4. 황화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면직물은 염착성이 없기 때문에 탄닌 매염고착으로는 날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염기성 염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염기성 염료는 면직물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날염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직물에 무늬를 내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염법
  2. 현색법
  3. 방염법
  4. 날염법
(정답률: 알수없음)
  • 직물에 무늬를 내는 것과 관련된 것은 "발염법", "방염법", "날염법"이지만, "현색법"은 색상을 유지시키는 염색 방법으로 직물에 무늬를 내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배트염료와 반응성 염료의 2상 날염법으로 날염한 직물의 증열에 사용되는 증열기는?

  1. 래핏 에이저
  2. 에시드 에이저
  3. 플래시 에이저
  4. 증열상자
(정답률: 알수없음)
  • 배트염료와 반응성 염료는 모두 열에 반응하여 색상을 형성하는 염료입니다. 이러한 염료를 사용하여 날염한 직물은 증열기를 사용하여 증열 처리를 해야합니다. 이때, 플래시 에이저는 짧은 시간 내에 높은 온도를 발생시켜 증열 처리를 할 수 있는 적합한 증열기입니다. 따라서, 플래시 에이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양모 슬라이버에 날염을 하여 효과를 내는 날염기는?

  1. 간헐날염기
  2. 표면날염기
  3. 비구로날염기
  4. 전사날염기
(정답률: 알수없음)
  • 양모 슬라이버에는 표면이 부드럽고 균일하지 않아서 날염이 잘 안 머금는데, 비구로날염기는 날염액이 슬라이버 안으로 잘 스며들어서 균일한 날염 효과를 내는 것이다. 따라서 비구로날염기가 양모 슬라이버에 날염을 하여 효과를 내는데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전사날염의 방법으로는 건식전사와 습식전사가 있다. 그 중 건식전사는 분산염료에 의한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날염에 많이 이용된다. 이 때 전사온도로 가장 적합한 온도범위는 얼마인가?

  1. 100 ~ 110℃
  2. 120 ~ 130℃
  3. 200 ~ 230℃
  4. 250 ~ 260℃
(정답률: 알수없음)
  • 건식전사에서는 분산염료가 열에 의해 기화되어 직물에 침투하게 된다. 따라서 전사온도가 너무 낮으면 분산염료가 충분히 기화되지 않아 직물에 제대로 침투하지 못하고, 너무 높으면 직물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건식전사에서 가장 적합한 전사온도 범위는 200 ~ 23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중 발염제가 아닌 것은?

  1. 롱갈릿 C
  2. 염소산나트륨
  3. 초산나트륨
  4. 데크롤린
(정답률: 알수없음)
  • 초산나트륨은 발염제가 아닌데, 이유는 발염제란 물질이 공기 중에서 쉽게 불을 일으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면, 초산나트륨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산나트륨은 주로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며, 산성도 조절, 방부제, 항균제 등의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중 흡착력을 이용한 기계적 방염제는?

  1. 파라핀
  2. 밀납
  3. 활성탄
  4. 황산바륨
(정답률: 알수없음)
  • 활성탄은 흡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계적 방염제로 사용됩니다. 화재 발생 시 활성탄이 흡착한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 반응을 억제하고, 독성 가스를 흡착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스크린 날염의 제판 작업을 할 경우 사용되는 감광액 중 온도와 습도에 의하여 변화가 적고 중금속의 오염도 적어 최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젤라틴 + 중크롬산암모늄
  2. PVA + 중크롬산암모늄
  3. 밀녹말 + 디아조 분말
  4. 아세트산비닐 + PVC에멀젼 + 디아조 분말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트산비닐 + PVC에멀젼 + 디아조 분말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지 않고 중금속 오염도가 적어서 스크린 날염 제판 작업에 가장 적합한 감광액입니다. 젤라틴 + 중크롬산암모늄과 PVA + 중크롬산암모늄은 중금속 오염도가 높아서 사용이 제한되고, 밀녹말 + 디아조 분말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여 일관된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배트염료의 용해제로 사용되는 약품은?

  1. 수산화나트륨
  2. 레조르신
  3. 콜로레진
  4. 루이코트롭
(정답률: 알수없음)
  • 배트염료는 수분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용해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수산화나트륨은 강력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 배트염료를 용해시키는 데에 적합한 용해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수산화나트륨이 배트염료의 용해제로 사용되는 약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분산염료로 염색한 후 환원세정을 하는데 기대되는 효과가 가장 적은 것은?

  1. 직물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여분의 염료 제거
  2. 마찰견뢰도 향상
  3. 선명한 색상
  4. 광택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직물은 일반적으로 광택이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원세정을 통해 광택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가장 적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광택 증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직접날염시 가장 부적합한 풀감은?

  1. 로커스트빈 고무
  2. 밀녹말
  3. 알긴산나트륨
  4. CMC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 하나로, 염색하기 어려운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염색할 때는 염색제와 함께 특수한 풀감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부적합한 풀감은 밀녹말입니다. 밀녹말은 염색 시 직물의 표면에 붙어 물감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으며, 염색 후에도 밀녹말이 남아있어 직물의 표면이 불균일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염색 시에는 밀녹말 대신 다른 풀감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셀룰로스 메틸 에테르형의 특수한 풀감으로 피그먼트 상태로 날염하는 배트 염료에 의한 면직물 날염법은?

  1. 증열법
  2. 비증열법
  3. 콜로레진법
  4. 블로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 메틸 에테르형은 면직물의 표면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피그먼트가 잘 붙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배트 염료를 사용하여 면직물을 염색하는데, 이때 콜로레진법을 사용합니다. 콜로레진법은 염료와 함께 산화제를 사용하여 염색하는 방법으로, 염색한 면직물을 물에 씻어내면 색상이 고정됩니다. 따라서 콜로레진법은 면직물을 날염하고 염색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카세인, 젤라틴, PVA 등과 중크롬산염의 혼합물이 빛의 작용으로 물에 녹지 않는 물질로 변하는 것을 응용한 제판법으로 요즈음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1. 컷아우트법
  2. 그리는법
  3. 방차법
  4. 사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카세인, 젤라틴, PVA 등과 중크롬산염의 혼합물은 빛에 노출되면 물에 녹지 않는 물질로 변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때 필름에 빛을 노출시켜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이미지를 화학적인 과정을 통해 인화시키는 방법이 사진법입니다. 따라서 사진법이 가장 널리 쓰이는 제판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날염용 풀 중 가공 전분류인 것은?

  1. 덱스트린
  2. 아라비아 검(gum)
  3. 아교
  4. 알긴산 소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덱스트린은 가공 전분류인 날염용 풀로, 전분을 가열 또는 효소 처리하여 생긴 당분입니다. 반면, 아라비아 검(gum), 아교, 알긴산 소다는 날염용 풀이지만 가공 후 분류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셀룰로스 섬유의 날염에 사용할 수 없는 염료는?

  1. 직접 염료
  2. 아조익 염료
  3. 반응성 염료
  4. 분산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셀룰로스 섬유는 수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염료의 분산과 흡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분산 염료는 셀룰로스 섬유의 날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양면 날염기는 어떤 직물의 날염에 많이 이용되는가?

  1. 모직물
  2. 합성직물
  3. 코튼(cotton)프란넬
  4. 견직물
(정답률: 알수없음)
  • 양면 날염기는 코튼 프란넬과 같은 부드러운 면직물의 날염에 많이 이용됩니다. 이는 양면 날염기가 면직물의 섬유를 부드럽게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튼(cotton)프란넬"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반응염법에 의해 염색되는 염료는?

  1. 프로시온염료
  2. 인단스렌 염료
  3. 안스라퀴논 염료
  4. 인디고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응염법은 염료 분자가 섬유질과 결합하여 염색되는 방법이다. 이 중에서 프로시온염료는 섬유질과 결합하기 위해 활성화된 형태로 사용되며, 이 과정에서 반응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프로시온염료는 반응염법에 적합한 염료로 선택된다. 인단스렌 염료, 안스라퀴논 염료, 인디고 염료도 염색에 사용되지만, 프로시온염료보다는 반응성이 낮아 염색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알칼리 및 환원제를 넣은 방염호로 인날한 후 바탕색을 전면 인날하는 날염법은?

  1. 백색발염
  2. 착색발염
  3. 선 방염
  4. 후 방염
(정답률: 알수없음)
  • 선 방염은 알칼리 및 환원제를 넣은 방염호로 인날한 후 바탕색을 전면 인날하는 날염법이다. 이 방법은 먼저 직물을 방염처리하여 불이 붙어도 빠르게 꺼지도록 만든 후에 바탕색을 인날하여 색감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선 방염은 방화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안전한 의류 제작에 많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