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광고도장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1변을 알고 정6각형을 그리는 작도 중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F
  2. C
  3. O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6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6개의 변의 길이가 모두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주어진 한 변의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주어진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6개의 정점을 차례대로 이어서 정6각형을 완성하면 됩니다. 따라서, 변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 "O"를 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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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상적인 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종이를 손으로 찢는 모양이나 가위로 자른 우연한 형태
  2. 우발적으로 생기는 형태로서 작가가 결과를 알수 없는 형태
  3. 이념적이고 추상적인 형태
  4. 자연환경에서 볼수있는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환경에서 볼수있는 형태"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돌, 나무, 물 등과 같은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인간의 창조물이 아니며, 우연히 형성된 것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에 따라 형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나타내며, 예술 작품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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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위에 먹이나 물감을 떨어뜨려서 그 흐름의 무늬를 받는 기법은?

  1. 배수법
  2. 콜라쥬
  3. 포토 몽타즈
  4. 마아블링
(정답률: 알수없음)
  • 물위에 떨어뜨린 먹이나 물감이 물의 흐름에 따라 퍼져나가는 모양을 이용하여 무늬를 만드는 기법을 마아블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아블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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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근대서양공예운동 중 오토 바그너(Otto Wagner)에 의해 오스트리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예술운동은?

  1. 아르 누보(Art nouveau)
  2. 세세션(Secession)
  3. 퓨리즘(Purism)
  4. 바우하우스(Bauhaus)
(정답률: 알수없음)
  • 세세션은 오스트리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예술운동으로, 오토 바그너가 이끌었습니다. 이 운동은 기존의 예술과 전통적인 스타일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으며, 새로운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적용하여 현대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세세션은 이후 아르 누보와 바우하우스 등의 운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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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라시대의 왕관에 가장 가까운 공예는?

  1. 귀족적 공예
  2. 민중적 공예
  3. 복합적 공예
  4. 개인적 공예
(정답률: 알수없음)
  • 신라시대의 왕관은 귀족적 공예에 가깝습니다. 왕관은 왕족의 권력과 위엄을 상징하는데, 이를 위해 귀족들은 고급스러운 재료와 정교한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민중적 공예나 개인적 공예는 보다 일상적인 용도나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는데 중점을 둔 반면, 귀족적 공예는 권력과 위엄을 상징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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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3속성 중 무채색이 갖고 있는 것은?

  1. 채도
  2. 색상
  3. 명도
  4.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채도와 순도는 0이며, 명도는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이므로 무채색은 명도만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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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빨간색 물감에 흰색 물감을 실제 섞으면 빨간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1.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도 높아진다.
  2.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3. 명도가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4. 명도가 낮아지고 채도도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은 색상 모델에서 채도와 명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은 모든 색상의 채도를 낮추고 명도를 높입니다. 따라서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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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이 파랑위에 놓여진 녹색이 연두처럼 보이는 현상은?

  1. 면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색상대비 때문입니다. 파란색과 녹색은 색상이 다르지만, 이들의 색상대비가 낮아서 녹색이 연두처럼 보이게 됩니다. 색상대비란 두 색상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얼마나 구별되는지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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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명시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파랑색보다는 노란색이 명시도가 높다.
  2. 명시도는 배경의 조건에 관계하지 않는다.
  3. 명시도는 채도의 조건에 관계하지 않는다.
  4. 명도의 차이를 적게 할수록 명시도는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시도는 색상의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노란색은 파랑색보다 색상 경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명시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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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배색조화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시각디자인에서는 가급적 단색을 사용한다.
  2. 디자인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쾌감을 주어야 한다.
  3. 유사성과 반대성이 불균형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4. 유사성이 지나치게 많으면 단순하나 흥미롭고 감동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쾌감을 주어야 한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색상 조합과 조화를 이루는 배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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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도에서 치수 기입이 가장 집중되는 도면은?

  1. 정면도
  2. 평면도
  3. 측면도
  4. 배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면도는 건축물이나 제품의 전면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건축물의 외관을 파악할 수 있고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수 기입이 가장 집중되는 도면입니다. 또한, 건축물의 입구와 창문 등의 위치, 제품의 부품들의 배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제작 및 설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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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어진 연꼴에 내접하는 원그리기에서 교점 0를 구하는 방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연꼴은 $x^2+y^2-2x-4y-4=0$이다. 이를 완전제곱식으로 바꾸면 $(x-1)^2+(y-2)^2=9$가 된다. 따라서 내접하는 원의 중심은 $(1,2)$이고 반지름은 3이다. 이제 교점을 구하기 위해 $x$와 $y$를 0으로 놓고 연립방정식을 풀면 된다. $(x-1)^2+(y-2)^2=9$에서 $x=0$이면 $(y-2)^2=9$이므로 $y=5$ 또는 $y=-1$이다. 마찬가지로 $y=0$이면 $(x-1)^2=9$이므로 $x=4$ 또는 $x=-2$이다. 따라서 교점은 $(4,0)$과 $(-2,0)$, $(0,5)$와 $(0,-1)$이다. 이 중에서 원의 내부에 있는 교점은 $(0,-1)$과 $(0,5)$이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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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법은?

  1. 사투상도
  2. 등각 투상도
  3. 부등각 투상도
  4. 정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원근법으로 그려진 것이 아니라, 직선과 평면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크기와 각도를 변형하여 그린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부등각 투상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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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면을 그리는 순서 중 옳은 것은?

  1. 정면도 - 평면도 - 측면도
  2. 정면도 - 측면도 - 평면도
  3. 평면도 - 정면도 - 배면도
  4. 평면도 - 측면도 - 정면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면도는 물체의 전면을 그리는 것이므로 먼저 그린 후, 평면도는 물체의 위나 아래를 그리는 것이므로 정면도를 기준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측면도는 물체의 측면을 그리는 것이므로 정면도와 평면도를 기준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정면도 - 평면도 - 측면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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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문양 중 4방 연속 무늬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문양은 상하좌우로 연속된 무늬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대각선 방향으로 무늬가 있거나, 무늬가 끊어져 있어 4방 연속 무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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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텍스처에 대한 표현이 아닌 것은?

  1. 차다.
  2. 따뜻하다.
  3. 부드럽다.
  4.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다"는 텍스처에 대한 표현이 아닙니다. "크다"는 크기나 양에 대한 표현입니다. 텍스처는 표면의 질감, 무늬, 소재 등을 나타내는 것이며 크기나 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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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은?

  1. 확대 대칭
  2. 평행이동 대칭
  3. 방사 대칭
  4. 좌우 대칭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좌우 대칭"입니다.

    이 그림은 좌우 대칭이 되는데, 이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즉, 중심선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똑같은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에 확대 대칭, 평행이동 대칭, 방사 대칭은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칭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좌우 대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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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가법혼색을 표시한 그림에서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1. 노랑
  2. 파랑
  3. 청록
  4. 마젠타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 파랑, 녹색, 빨강은 기본 색상으로, 이들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A에 들어가야 할 색은 녹색과 빨강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노랑"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랑"이 아닌 "파랑"이 아닌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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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들을 같은 비율로 화면을 구성하였을 때 가장 찬 느낌은?

  1. 노랑,연두,녹색
  2. 보라,노랑,녹색
  3. 주황,파랑,보라
  4. 녹색,보라,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녹색,보라,파랑" 입니다. 이유는 이 색들이 모두 차가운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자연에서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상이며, 보라는 파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색상으로 빨간색보다는 차가운 느낌을 주고, 파란색은 물과 하늘과 같은 차가운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상을 같은 비율로 사용하면 가장 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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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사명도의 배색으로 암색끼리의 느낌이 가장 올바른 것은?

  1. 맑은 느낌
  2. 가벼운 느낌
  3. 차거운 느낌
  4. 무거운 느낌
(정답률: 알수없음)
  • 무거운 색상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색상이며, 무게감이나 질감이 느껴지는 색상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안정감과 신뢰감을 불러일으키며, 고급스러움과 진지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무거운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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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광고도장재료

21. 도면의 크기 중 A2양식의 규격은? (단, 단위 mm)

  1. 841 x 1189
  2. 420 x 594
  3. 297 x 420
  4. 210 x 297
(정답률: 알수없음)
  • A2 양식은 ISO 216 규격에 따라 만들어진 규격 중 하나이며, A0 크기를 절반으로 나눈 크기입니다. A0 크기는 841 x 1189 mm 이므로, A2 크기는 420 x 594 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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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한국산업규격(KS) 제도통칙에 의거하여 사용하는 것은?

  1. 1각법
  2. 2각법
  3. 3각법
  4. 4각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산업규격(KS) 제도통칙에서는 KS의 표준화 작업 방법으로 3각법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3각법은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측량을 하는 방법으로, 정확하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KS의 표준화 작업에 적합한 방법으로 선택되었습니다. 따라서 KS를 사용할 때는 3각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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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의 색깔은 무엇 때문에 생기는가?

  1. 목재 중에 포함된 휘발성분 때문에
  2. 세포막과 세포사이에 있는 수분 때문에
  3. 세포막과 세포속에 있는 세포질 때문에
  4. 세포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색물질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의 색깔은 세포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색물질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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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플라스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분자량이 큰 합성 유기화합물이다.
  2. 원료로는 석유, 천연가스, 석탄, 그리고 천연 유기고분자 물질이 있다.
  3. 성형의 최종상태는 액체이다.
  4. 제조도중 열이나, 압력에 의하여 흐름현상을 거쳐 만들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성형의 최종상태는 액체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성형은 고체 상태의 원료를 열이나 압력에 의해 형태를 바꾸는 과정이며, 최종적으로는 고체 상태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성형의 최종상태는 고체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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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도료의 구성 성분 중 작업성의 향상과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는 성분은?

  1. 안료
  2. 중합체
  3. 용제
  4. 첨가제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제는 도료의 구성 성분 중 작업성의 향상과 도막에 평활성을 부여하는 성분입니다. 이는 도료의 미세 입자들을 안정적으로 분산시켜주고, 도료 입자들 간의 마찰을 감소시켜 작업성을 향상시키며, 도막 표면을 평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안료는 색을 더해주는 성분, 중합체는 도료 입자들을 묶어주는 성분, 첨가제는 도료의 특성을 개선시키는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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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목재의 가장 좋은 벌채 시기는?

  1. 여름
  2. 초가을
  3. 겨울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의 가장 좋은 벌채 시기는 겨울입니다. 이유는 겨울에는 나무의 수분 함량이 적어져서 목재의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에는 나무의 생장이 멈추기 때문에 벌채 후 새로운 나무가 자라는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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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의 주요성분 중 침엽수에 많이 함유된 것은?

  1. 리그닌
  2. 헤미셀룰로오즈
  3. 탄닌
  4. 회분
(정답률: 알수없음)
  • 리그닌은 침엽수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 나무의 기초 구조물을 형성하는 세포벽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침엽수에서 많이 발견되며, 나무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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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중이 10.49로 작고, 전기, 열의 양도체로 전연성과 유연성이 풍부하여 얇게 펼 수 있어 박지로도 사용되며, 연마하면 반사율이 높아 조명 기구의 반사거울로도 쓰이는 금속은?

  1. 니켈
  2. 아연
  3. 알루미늄
(정답률: 알수없음)
  • 은은 비중이 작고 전기, 열의 양도체로 전연성과 유연성이 풍부하며, 연마하면 반사율이 높아 조명 기구의 반사거울로도 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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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하나의 분기회로에 접속 할 수 있는 네온 변압기의 대수(坮數)는 정격 1차 전류의 통합을 몇 A 이하로 하는가?

  1. 30A
  2. 15A
  3. 10A
  4. 5A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온 변압기는 일반적으로 15A 이하의 정격 1차 전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분기회로에 접속할 수 있는 네온 변압기의 대수는 정격 1차 전류의 통합이 15A 이하일 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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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도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에나멜 페인트는 오일 페인트에 수지를 섞은 것이다.
  2. 유성페인트는 래커보다 건조가 빠르다.
  3. 래커에는 신너를 희석재로 사용한다.
  4. 에나멜은 기름바니스에 안료를 섞은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에나멜은 기름바니스에 안료를 섞은 것이다."

    유성페인트는 래커보다 건조가 빠른 이유는 유성페인트가 물기를 빨리 흡수하여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입니다. 래커는 희석제로 신너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것이 유성페인트와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에나멜은 오일 페인트에 수지를 섞은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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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연수지 또는 합성수지를 단순히 용제에 녹여 제조한 것으로 건조가 빠른 것은?

  1. 안료
  2. 휘발성 니스
  3. 수성페인트
  4. 유성페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휘발성 니스는 용제에 녹아있는 수지가 빠르게 증발하여 건조되기 때문에 건조가 빠릅니다. 이는 안료나 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와는 달리 휘발성 용제를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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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죽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나이테가 없다
  2. 강도가 크다
  3. 쪼개기 쉽다
  4. 탄성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죽재는 탄성이 크지 않습니다. 이는 죽재가 압력을 받으면 변형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죽재는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안정적인 구조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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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폴리에스테르 천을 이용한 광고물에 사용되는 염료는?

  1. 산성염료
  2. 매염염료
  3. 분산염료
  4. 직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천은 인공섬유로서 표면이 매우 매끄러우며, 염료가 잘 묻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염료를 천에 고르게 분산시키는 분산염료가 사용됩니다. 분산염료는 물에 잘 녹아 천 안으로 쉽게 스며들어 염료의 분산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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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크릴 재료의 접속되는 부분을 녹여서 접착시키는 접착제는?

  1. 페놀수지풀
  2. 요소수지풀
  3. 천연고무풀
  4. 클로로포름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 재료는 폴리머로 이루어져 있으며, 클로로포름은 폴리머 재료와 잘 결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따라서 아크릴 재료의 접속 부분을 녹여서 클로로포름을 사용하여 접착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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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형광등의 특징으로서 옳은 것은?

  1. 형광등의 전력소모는 백열등에 비해 적다.
  2. 형광등은 수명이 짧다.
  3. 형광등은 열방사(熱放射)가 크다.
  4. 형광등은 1와트당 빛의 양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등은 백열등과 달리 전기를 통해 가스를 방전시켜 빛을 내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이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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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종이 중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중포장용과 경포장용으로 구별 되는 것은?

  1. 모조지
  2. 아트지
  3. 크라프트지
  4. 켄트지
(정답률: 알수없음)
  • 크라프트지는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중포장용과 경포장용으로 구별됩니다. 이는 크라프트지가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서 무거운 물건을 포장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연 친화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 환경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따라서 포장용지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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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플라스틱이란 가소성이란 말에서 유래되었다.
  2. 반영구적인 내구력 때문에 환경 오염을 일으킨다는 문제가 있다.
  3. 일반적으로 열경화성 보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이 열과 화학약품에 안전하다.
  4.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열경화성 보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이 열과 화학약품에 안전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열에 노출되면 분해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열에 대한 안정성이 낮습니다. 또한, 화학약품에 대한 내성도 낮아서 일부 화학약품에 노출되면 변형이나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열과 화학약품에 대한 안전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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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각종 착색 유리조각을 이용하여 아연틀로 된 창호에 끼워 넣어 성화, 상품선전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스테인드 글라스
  2. 무늬유리
  3. 복층유리
  4. 유리블록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드 글라스는 각종 착색 유리조각을 이용하여 아연틀로 된 창호에 끼워 넣어 성화, 상품선전 등에 사용되는 것이다. 다른 보기인 무늬유리, 복층유리, 유리블록은 스테인드 글라스와는 다른 유리 제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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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마작업 중 조도향상을 위한 중간단계 및 마무리 연마작업을 말하는 것은?

  1. 크리닝(cleaning)
  2. 폴리싱(polishing)
  3. 피니싱(finishing)
  4. 디버링(deburring)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싱은 연마작업 중에 마지막으로 수행되는 단계로, 연마로 인해 생긴 깊은 자국과 스크래치를 제거하여 표면을 매끄럽고 광택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조도향상을 위한 중간단계 및 마무리 연마작업을 폴리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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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시멘트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시멘트의 성분
  2. 분말도
  3. 양생 조건
  4. 자갈의 성분
(정답률: 알수없음)
  • 자갈의 성분은 시멘트의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시멘트의 강도는 시멘트의 성분, 분말도, 양생 조건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갈은 시멘트와 함께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시멘트의 강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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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고도장

41. 다음 중 소화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자연물의 제거
  2. 산소공급의 차단
  3. 불연물의 제거
  4. 냉각
(정답률: 알수없음)
  • 불연물의 제거는 소화의 방법이 아닙니다. 소화란 불을 끄는 것을 말하는데, 불연물은 이미 불이 붙지 않은 물질이기 때문에 소화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불연물의 제거는 화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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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스플레이(Display)는 다음 어느 광고와 가장 관련이 있는가?

  1. 간접광고
  2. POP광고
  3. 교통광고
  4. 라디오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POP광고는 상품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광고로,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품의 이미지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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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고예산의 추론은 광고관리 과정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광고계획
  2. 광고기능
  3. 광고조사
  4. 광고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예산의 추론은 광고계획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합니다. 광고계획은 광고목표를 설정하고, 광고전략을 수립하며, 광고예산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광고예산의 추론은 광고계획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광고예산이 광고목표와 전략에 맞게 적절히 배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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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문자 도안 중 환고딕체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글자의 끝 부분이 굽은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글자 간격이 좁아서 글자들이 서로 붙어있는 것으로 보아 환고딕체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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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10 으로 축소되어 있는 원안을 실물로 제작하려고 할 때 확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면적을 10배로 한다.
  2. 가로 길이만을 10배로 한다.
  3. 가로, 세로 길이를 10배로 축소한다.
  4. 가로, 세로 길이를 도면 크기의 10배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안이 1:10으로 축소되어 있으므로, 실제 크기는 10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로, 세로 길이를 도면 크기의 10배로 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면적을 10배로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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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료의 가소성을 이용하여 도장면에 울퉁 불퉁한 무늬를 만들어 독특한 입체감을 나타내는데 쓰이는 도장법은?

  1. 스티플 도장
  2. 수성텍스 도장
  3. 크래킹 도장
  4. 스텐슬 도장
(정답률: 알수없음)
  • 스티플 도장은 도료를 물감처럼 뿌려서 울퉁불퉁한 무늬를 만들어 입체감을 나타내는 도장법입니다. 스티플 도장은 도료의 가소성을 이용하여 무늬를 만들기 때문에 다른 도장법에 비해 더욱 입체감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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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균일한 넓은면을 칠하는데 가장 적합한 칠의 공법은?

  1. 솔칠
  2. 문지름칠
  3. 로울러칠
  4. 붓칠
(정답률: 알수없음)
  • 로울러칠은 균일한 넓은 면을 칠하는데 가장 적합한 칠의 공법입니다. 이는 로울러라는 롤러 형태의 도구를 사용하여 균일하게 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울러는 칠하는 면에 균일한 압력을 가하면서 칠할 수 있으며, 더불어 칠하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대규모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로울러칠이 가장 효율적인 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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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못의 길이는 사용하는 널 두께의 몇배가 표준인가?

  1. 1.5 ∼ 2.0배
  2. 2.5 ∼ 3.0배
  3. 3.5 ∼ 4.0배
  4. 4.5 ∼ 5.0배
(정답률: 알수없음)
  • 못의 길이는 사용하는 널 두께의 2.5 ~ 3.0배가 표준이다. 이는 널의 두께가 적당하게 유지되면서도 못이 충분히 깊게 박히기 위함이다. 널의 두께가 얇으면 못이 깊게 박히지 않아서 고정력이 약해지고, 널의 두께가 두껍다면 못이 깊게 박혀도 고정력이 높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당한 널 두께와 못의 길이 비율인 2.5 ~ 3.0배가 표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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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FL 40W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수은등 40W
  2. 형광등 40W
  3. 나트륨등 40W
  4. 메탈등 40W
(정답률: 알수없음)
  • FL은 "Fluorescent Lamp"의 약자로 형광등을 의미하며, 40W는 전력 소비량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FL 40W는 형광등 중 전력 소비량이 40W인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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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안전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은?

  1.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작업
  2. 소음이나는 곳에서 하는 작업
  3. 상온에서 하는 작업
  4. 자외선 등이 방사되는 곳에서 하는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상온에서 하는 작업은 온도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안전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입니다. 유해물질을 다루거나 소음이 큰 곳, 자외선 등이 방사되는 곳에서는 안전보호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상온에서 하는 작업은 그러한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안전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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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감전으로 인한 의식이 없거나 호흡· 심장이 정지 할 경우 가장 올바른 응급조치는?

  1. 냉수를 조금씩 먹이며 안정을 시킨다.
  2. 인공호흡, 심장마사지 등을 한다.
  3. 병원으로 신속히 이동시킨다.
  4. 몸 전체에 충격을 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전으로 인해 의식이 없거나 호흡·심장이 정지하면 산소공급이 중단되어 뇌손상 등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인공호흡과 심장마사지를 통해 산소공급을 유지하고 심장을 자극하여 생명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응급상황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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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광고물등관리법 상 광고물 등을 표시하거나 설치하여서는 아니 되는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도로 교통의 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것
  2. 청소년의 보호/선도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것
  3. 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
  4. 관광객을 즐겁게 할 내용인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물 등을 표시하거나 설치할 때는 도로 교통 안전, 청소년 보호/선도, 미풍양속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는 "관광객을 즐겁게 할 내용인 것"은 광고물 등을 표시하거나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광고물 등의 목적이 상업적인 이유로 인해 관광객을 유치하거나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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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옥외광고물등시행령에서 규정한 옥상간판의 표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상업지역과 공업지역안에서는 간판간의 거리 제한이 없다.
  2. 간판은 옥상바닥의 끝부분부터 안쪽에 표시하여야 한다.
  3. 자기 건물에 자기업소의 상호는 반드시 정부로부터 제한을 받는다.
  4. 공업지역안에 있는 공장 및 그 부속건물에 표시한 간판은 층수제한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판은 옥상바닥의 끝부분부터 안쪽에 표시하여야 한다. 이는 보행자나 차량 등이 건물을 바라볼 때 간판이 건물의 윤곽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건물 외벽에 부착된 간판은 건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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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광고매체 중 반복소구와 국지적이고 지속적인 광고효과가 있는 매체유형은?

  1. 옥외광고
  2. TV 광고
  3. 신문광고
  4. 전단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옥외광고는 거리나 공공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설치되어 있어 국지적이고 지속적인 광고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반복소구 효과도 높습니다. TV 광고나 신문광고는 시청자나 독자가 선택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국지적인 효과는 낮을 수 있습니다. 전단광고는 대상 고객층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지만, 한정된 지역에만 유통되기 때문에 국지적인 효과가 있지만, 지속적인 광고효과는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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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목재도장의 결함발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장방법
  2. 도장환경
  3. 도장형태
  4. 도장기술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도장의 결함발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도장형태"입니다. 도장형태는 목재도장 시에 사용되는 도장의 모양이나 크기를 의미하며, 결함 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도장방법, 도장환경, 도장기술 등은 목재도장 시에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으면 결함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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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좋은 브러시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털끝이 가지런히 정돈되어 있는 것
  2. 털의 굵기가 다양하여 탄력이 있는 것
  3. 뿌리다짐이 충분히 되어 있어 털이 빠지지 않는 것
  4. 도료를 묻혀서 갈라짐이 없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털의 굵기가 다양하여 탄력이 있는 것은 좋은 브러시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털의 굵기가 다양하다는 것은 브러시의 사용 목적에 따라 적합하지 않은 굵기의 털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굵기의 털로 구성된 브러시가 더 좋은 브러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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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방식액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파라핀 종류는 내산성은 약하나 밀착성이 우수하다.
  2. 내산성이 강하고 금속표면에 대한 밀착성이 좋아야 한다.
  3. 붓 등으로 칠하기 좋아야 하고, 용제에 잘 녹아야 한다.
  4. 아스팔트나, 셀락 니스 등은 내산성이 강하고 밀착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내산성이 강하고 금속표면에 대한 밀착성이 좋아야 한다."

    파라핀 종류는 내산성이 약하지만 밀착성이 우수합니다. 이는 파라핀 분자가 금속 표면과 상호작용하여 붙는 것이 아니라, 분자 간의 붙음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라핀은 금속 표면에 잘 밀착되며, 붓 등으로 칠하기 좋고 용제에 잘 녹아서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아스팔트나 셀락 니스도 내산성이 강하고 밀착성이 좋은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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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네온사인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광고 매체로써 특히 야간에 선전 효과가 매우 좋다.
  2. 도시 미관에 기여한다.
  3. 관광객 및 소비자 유치로 수입에 영향을 많이 준다.
  4. 제작비용 및 유지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비용 및 유지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은 네온사인이 LED 등 다른 조명기술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온사인은 유리관과 전극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LED 등과 달리 복잡한 회로나 부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네온사인은 오랫동안 사용해도 발열이 적고 수명이 길어서 유지보수 비용도 적게 듭니다. 따라서 제작비용 및 유지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은 네온사인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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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명조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중국 명나라에서 사용한 문자체에서 유래한 글자꼴이다.
  2. 가로 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다.
  3. 신문이나 잡지 등의 본문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4.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1450년에 활자체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조체에 관한 설명 중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1450년에 활자체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명조체는 구텐베르크 이전부터 중국에서 사용되던 문자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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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인 도장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높은 곳을 먼저, 낮은 곳을 나중에 칠한다.
  2.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칠한다.
  3. 진한색에서 흐린색 순으로 칠한다.
  4. 좁은 곳, 구석진 곳은 작은 붓으로 먼저 칠해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한색에서 흐린색 순으로 칠하는 것은 투명도를 조절하기 위한 방법으로, 색상의 진한 정도를 조절하여 적층감을 높이고 깊이감을 부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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