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광고도장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그림과 같은 색혼합은?

  1. 색광혼합
  2. 회전혼합
  3. 병치혼합
  4. 색료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각각의 색상이 섞여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색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혼합을 "색광혼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색료혼합"이 아닌 "색광혼합"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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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을 화살표 방향에서 본 투상도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화살표 방향에서 보면 가장 먼저 만나는 면이 "" 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면들은 "" 면보다 뒤쪽에 있기 때문에, 먼저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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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조시대의 공예가 그 생산지와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안성 – 유기
  2. 제주 - 갓
  3. 담양 – 죽제품
  4. 강화 - 나전칠기
(정답률: 알수없음)
  • 강화는 나전칠기가 아닌 다른 공예가 더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나전칠기는 강화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생산되었기 때문에 강화와만 짝지워지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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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북쪽 유목민의 기상이 넘쳐 흘러, 씩씩하고 호전적이며 간결한 것이 특징인 공예로 발달된 나라는?

  1. 낙랑
  2. 고구려
  3. 백제
  4. 신라
(정답률: 알수없음)
  • 북쪽 유목민의 기상이 넘쳐 흘러, 씩씩하고 호전적인 성격을 가진 고구려는 전통적인 공예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간결하면서도 섬세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유명하며, 청동기 및 금속공예, 도자기, 석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작품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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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노랑, 빨강같은 난색계통의 색은 파랑, 청록 같은 한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2. 무채색은 어떤 경우도 진출해 보이는 경향이 없다.
  3. 한색계통은 멀리 보이기 때문에 후퇴해 보인다.
  4. 한색계열의 어두운 색은 적게 보여 수축색 이며 난색이나 밝은색은 크게보여 팽창색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어떤 경우도 진출해 보이는 경향이 없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무채색은 주변 색과의 대비가 낮아서 진출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주변 색과의 대비에 따라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채색도 다른 색들과 함께 사용할 때 적절한 대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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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상품포장의 배색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소비자가 좋아하는 색을 선택한다.
  2. 색채의 경중감을 생각한다.
  3. 상품을 연상할 수 있는 색채를 배색한다.
  4. 큰 물건은 난색계의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큰 물건은 난색계의 색을 사용한다."의 이유는 큰 물건은 밝은 색상을 사용하면 더욱 덩치가 크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난색계의 색상을 사용하여 밝고 화려한 포장을 하면 큰 물건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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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립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전체 부품의 조립 방법이나 구조를 표시한다.
  2. 전체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나타낸다.
  3. 부품 하나 하나의 구조와 치수를 상세하게 기입한다.
  4. 2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물품을 만들 경우에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체 부품의 조립 방법이나 구조를 표시한다."입니다.

    조립도는 부품 하나 하나의 구조와 치수를 상세하게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부품의 조립 방법이나 구조를 표시하여 제품을 조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부품 하나 하나의 구조와 치수를 상세하게 기입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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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제의 길이 520mm를 도면에 130mm로 그렸다면 축척은 얼마인가?

  1. 1 : 2
  2. 2 : 1
  3. 1 : 4
  4. 4/1
(정답률: 알수없음)
  • 1:4는 1mm를 실제 4mm로 축소하여 그린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520mm를 130mm로 그렸다면 축척은 1: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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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동하는 부분의 이동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용도의 선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동하는 부분의 이동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용도의 선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선은 이동하는 부분의 이동방향과 이동거리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동하는 부분과 관련이 없는 선들이거나, 이동방향과 이동거리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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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이 주어진 각을 3등분 하기위해 꼭 필요한 도구는?

  1. 자, 각도기
  2. 자, 컴파스
  3. 자, 컴파스, 운형자
  4. 자, 삼각자, 비임컴파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각을 3등분하기 위해서는 원의 중심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지름을 그리기 위한 도구인 컴파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 컴파스" 입니다. 각도를 측정하는 각도기는 필요하지 않으며, 운형자나 비임컴파스는 원의 중심을 찾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삼각자는 각을 그리는 데에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각을 3등분하는 것이므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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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어진 정4각형과 같은 면적의 원 그리기에서 교점 E를 구하는 방법은?

  1. 1/2 AB
  2. 1/3 AB
  3. 1/4 AB
  4. 임의로 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의 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이므로, 주어진 정사각형의 면적과 같은 원의 반지름은 변의 길이의 제곱에 파이를 나눈 값의 제곱근이 됩니다. 따라서,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AB일 때, 원의 반지름은 AB²/π의 제곱근이 됩니다.

    또한, 정사각형의 대각선은 변의 길이의 제곱근의 루트2배이므로, 대각선의 길이는 AB√2가 됩니다.

    이제, 교점 E에서 원의 반지름과 대각선이 이루는 각을 θ라고 하면,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sinθ = (AB²/π의 제곱근) / (AB√2)

    이를 정리하면,

    sinθ = 1/√(2π)

    θ = arcsin(1/√(2π))

    따라서, 교점 E에서 원의 반지름과 AB가 이루는 각은 arcsin(1/√(2π))이 됩니다.

    이 각의 반을 나누면, 교점 E에서 AB에 내린 수선의 길이가 됩니다.

    즉, 교점 E에서 AB에 내린 수선의 길이는

    (AB²/π의 제곱근) * sin(θ/2)

    = (AB²/π의 제곱근) * sin(arcsin(1/√(2π))/2)

    = (AB²/π의 제곱근) * 1/√(2+2√π)

    = AB/2√(π+1)

    따라서, 교점 E에서 AB에 내린 수선의 길이는 1/4 A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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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굿- 디자인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1. 기능성
  2. 유행성
  3. 취미
  4. 장식성
(정답률: 알수없음)
  • 굿-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기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자인이 기능성을 충족하지 못하면 사용자는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디자인의 목적인 사용자 만족도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기본적인 목적은 기능성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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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마티에르(Matiere)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명암
  2. 규격
  3. 재질
  4. 양감
(정답률: 알수없음)
  • 마티에르(Matiere)는 프랑스어로 "재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질"이 가장 가까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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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불규칙형태의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학적으로 구해지며 직선과 곡선만을 사용한다.
  2. 간결하고 질서있는 아름다움과 자연적이다.
  3. 우발적으로 생기는 형태이다.
  4. 종이를 찢거나 가위로 모양을 자른 형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이를 찢거나 가위로 모양을 자른 형태는 우발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형태이기 때문에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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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성의 원리 중 변화가 있는데, 변화가 지나치면 혼란한 느낌이 난다. 변화가 있으면서도 겸해야 할 원리는?

  1. 대조
  2. 점증
  3. 리듬
  4. 통일
(정답률: 알수없음)
  • 구성의 원리 중 변화와 겸해야 할 원리는 "통일"입니다. 변화가 지나치면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에 일정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와 함께 일관성 있는 통일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구성물이 하나의 전체로서 완성도를 갖추게 되며, 더욱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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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구성원리에 맞는 것 끼리 짝지어 진 것은?

  1. 율동, 강조, 조화, 균형
  2. 연속무늬, 단독무늬
  3. 색채, 형태, 음영
  4. 장식, 유행, 취미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구성원리 중에서 율동, 강조, 조화, 균형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율동은 디자인 요소들이 반복되어 일정한 패턴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강조는 디자인 요소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조화는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전체적인 느낌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하며, 균형은 디자인 요소들이 균형있게 배치되어 안정감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율동, 강조, 조화, 균형은 디자인의 구성원리 중에서 함께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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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채도가 제일높은 색은?

  1. 순색
  2. 암색
  3. 명색
  4. 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란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순도가 높을수록 채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순색이 채도가 제일 높은 색입니다. 암색은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이므로 채도가 낮습니다. 명색은 밝은 색이지만 색의 순도가 높지 않아 채도가 낮습니다. 혼색은 여러 색이 섞인 색으로, 채도가 일정하지 않아 채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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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파랑과 노랑의 감산(색료)혼합에서 나온색과 가장 가까운 것은?

  1. 녹색
  2. 보라
  3. 남색
  4. 바다색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과 노랑은 색상 모델에서 기본적인 색상 중 하나인 시안(Cyan)과 옐로우(Yellow)에 해당합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초록색(Green)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녹색"이 가장 가까운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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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주황색과 가장 비슷한 색 계통은?

  1. 다홍, 귤색
  2. 빨강, 보라
  3. 귤색, 연두
  4. 주황,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입니다. 따라서 주황색과 가장 비슷한 색 계통은 빨강 계통입니다. 다홍색은 빨강 계통에서 빨강과 보라가 혼합된 색이며, 귤색은 노랑 계통에서 노랑과 빨강이 혼합된 색입니다. 따라서 "다홍, 귤색"이 주황색과 가장 비슷한 색 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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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상이 다른 두색을 동시에 대비시켰을 때 서로 반대방향의 색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계속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상을 대비시켰을 때, 그 색상들이 서로 반대방향의 색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들이 대비를 이루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을 대비시키면 빨간색은 시안색으로, 초록색은 자홍색으로 기울어져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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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광고도장재료

21. 다음 색에 대한 심리적 효과가 맞는 것은?

  1. 주황 → 자극적, 따뜻함
  2. 청록 → 자극적, 한난감 있음
  3. 노랑 → 자극없음, 따뜻함
  4. 보라 → 자극적, 한난감 있음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의 자극성과 노랑의 따뜻함을 결합한 색입니다. 따라서 주황은 자극적인 느낌과 동시에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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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시도법에서 기호 P.P가 뜻하는 것은?

  1. 물체
  2. 화면
  3. 기선
  4. 소점
(정답률: 알수없음)
  • P.P는 "principal point"의 약어로, 카메라 렌즈의 광학 중심을 나타냅니다. 이 광학 중심을 기준으로 물체와 화면의 위치를 계산하게 되는데, 이 때 화면은 광학 중심과 수직인 평면을 말합니다. 따라서 P.P는 화면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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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의 섬유질을 쪄서 부드럽게 하는 처리공정을 거쳐 요소수지접착제 및 왁스 등을 배합하여 고압성형시킨 중질 섬유판은?

  1. 합판
  2. 파티클 보드
  3. 오우벌레이 보드
  4. MDF
(정답률: 알수없음)
  • 섬유판은 목재의 섬유질을 쪼개서 부드럽게 만든 후, 접착제와 왁스 등을 혼합하여 고압성형시킨 제품입니다. 이 중에서 MDF는 중밀도 섬유판(Medium Density Fiberboard)으로, 섬유판 중에서도 밀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이는 섬유를 더 잘 쪼개고, 더 밀도 높은 판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DF는 합판, 파티클 보드, 오우벌레이 보드와 같은 다른 목재 판보다 더 높은 밀도와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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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플라스틱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가소성이 크다.
  2. 색상재현성이 좋다.
  3. 기계적 강도가 크다.
  4. 무르고 탄력성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은 가소성이 크고, 색상재현성이 좋으며, 기계적 강도가 큰 장점이 있지만, 무르고 탄력성이 적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탄성이 낮아 무르기 쉽지만, 일부 플라스틱은 탄력성이 높아 무르기 어렵거나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잘못된 것은 "무르고 탄력성이 적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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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크릴의 접합재료는?

  1. 아교
  2. 클로르 포름
  3. 초산 부틸
  4. 요소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의 접합재료로 사용되는 클로르 포름은 아크릴과 같은 플라스틱을 접착시키는 데에 적합한 화학물질입니다. 클로르 포름은 접착력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아크릴의 표면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접착력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아크릴의 접합에 가장 적합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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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에나멜 페인트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외부용 도료에는 단유성 니스가 사용된다.
  2. 내부용 도료에는 장유성 니스가 사용된다.
  3. 외부용 도료는 내구성은 좋으나 내후성이 나쁘다.
  4. 내부용 도료는 건조가 비교적 빠르므로 짧은 시간에 덧칠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부용 도료는 건조가 비교적 빠르므로 짧은 시간에 덧칠이 가능하다. - 이유: 내부 공간에서는 외부와 달리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손상이 적기 때문에 내구성보다는 빠른 건조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내부용 도료는 건조가 빠르고 덧칠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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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목재 중 가장 희귀, 고가(稀貴,高價)의 원목은?

  1. 삼목
  2. 미송
  3. 육송
  4. 흑단
(정답률: 알수없음)
  • 흑단은 나무의 성장 속도가 느리고, 수명이 길어서 채집이 어렵고 드문 나무이기 때문에 희귀하고 고가의 원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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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건조 촉진법 중 열탕에 넣어 쪄내는 방법은?

  1. 수침법
  2. 자비법
  3. 증기법
  4. 전열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열탕에 넣어 쪄내는 방법은 자비법입니다. 이는 목재를 물에 담그고 그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발생시켜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균일하게 제거할 수 있어 목재의 건조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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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목재의 재적단위 중 보드 피트(board feet: bf)는?

  1. 1치 × 1치 × 12치
  2. 1치 × 1치 × 10치
  3. 1인치 × 12인치 × 12인치
  4. 1미터 × 1미터 × 1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보드 피트는 "1인치 두께 × 12인치 폭 × 1피트(12인치) 길이"의 목재를 1피트(12인치) 길이로 자른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인치 × 12인치 × 12인치가 보드 피트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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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우리나라 종이의 단변:장변의 비는?

  1. 1 : 2
  2. 1 : 3
  3. 1 : √2
  4. 1 : √3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 종이의 단변:장변의 비는 "1 : √2"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종이는 A0 크기가 기준이며, 이 크기의 종이는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각각 1m, √2m 입니다. 이 때, 종이의 면적은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곱한 값이므로 1m × √2m = √2m² 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종이의 단변:장변의 비는 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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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폴리에스테르계 섬유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1. 고무와 같이 잘 늘어난다.
  2. 탄성 및 구김회복성이 우수하다.
  3. 비중이 작고 난염성이다.
  4. 접착제를 써서 펠트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계 섬유는 고무와 같이 잘 늘어나는 탄성이 뛰어나며, 구김이 생겨도 쉽게 회복되는 구김회복성이 우수합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가 유연하고 강력하여 발생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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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른 금속재료와 비교하여 동(銅)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1. 빛깔은 붉은색이고 질이 연하다.
  2. 전기의 양도체(良導體)이다.
  3. 단조(鍛造), 주조(鑄造)의 재료로서 유용하다.
  4. 부식되거나 녹스는데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식되거나 녹스는데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동은 일반적으로 부식 및 산화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일부 환경에서는 부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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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금속재료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주조할 수 있는 것이 많다.
  2. 외력에 대한 저항이 크다.
  3. 일반적으로 내화성이 크다.
  4. 설비나 가공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설비나 가공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는 각 금속재료의 특성과 가공 방법, 설비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은 주조하기 어렵고 가공 비용이 높지만, 철은 주조하기 쉽고 가공 비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금속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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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물성 납(蠟)이며, 주조용의 로스트 왁스(lost wax)로 파라핀과 혼합하여 많이 사용되는 노란색을 띈 왁스는?

  1. 목납
  2. 백납
  3. 밀납
  4. 경화납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용으로 사용되는 왁스는 높은 용융점과 낮은 수축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밀납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녹는 온도가 높고 수축률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밀납은 주조용 왁스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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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네온관의 전극판 주위에 운모를 삽입시키는 이유는?

  1. 점등시 색상을 더욱 밝고 아름답게 하는 역할을 한다.
  2. 네온관 구조의 미관상 아름답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3. 점등시 전극판으로 부터 누전을 방지하는 절연재의 역할을 한다.
  4. 제작공정시 진공 및 불순물 제거, 소각시 고열로부터 유리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작공정시 진공 및 불순물 제거, 소각시 고열로부터 유리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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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셀룰로오스계 도료(래커)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용제에 가용성인 유도체를 전색제의 주성분으로 하고 수지, 가소제 및 안료를 혼합한 도료이다.
  2. 도막 형성의 내용이 유성 도료와는 전혀 다르다.
  3. 건조가 매우 빠르고 단단한 도막을 얻을 수 있다.
  4. 용제의 알갱이가 커 뿜칠을 하기가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제의 알갱이가 커 뿜칠을 하기가 어렵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셀룰로오스계 도료는 용제에 가용성인 유도체를 전색제의 주성분으로 하고 수지, 가소제 및 안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 때 용제의 알갱이가 크면 도료를 뿜칠 때 불균일한 도막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오스계 도료는 용제의 알갱이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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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료를 용해, 희석하여 도장하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도장 재료는?

  1. 용제
  2. 안료
  3. 도료
  4. 니스
(정답률: 알수없음)
  • 도장 재료를 용해, 희석하여 도장하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은 용제의 역할입니다. 안료와 도료는 색소나 피그먼트를 의미하며, 니스는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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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기 용품으로 사용되는 전기 절연 도자기는?

  1. 노벨티
  2. 테라코타
  3. 애자
  4. 본 차이나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 절연 도자기는 전기를 통하지 않도록 전기기기 내부에서 전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애자입니다. 애자는 절연성이 뛰어나고 내열성이 높아 전기기기 내부에서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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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열경화성 수지로 맞는 것은?

  1. 염화비닐 수지
  2. 폴리에틸렌 수지
  3. ABS 수지
  4. 멜라민 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멜라민 수지는 열에 강하고 경도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열경화성 수지로 분류됩니다. 반면, 염화비닐 수지와 폴리에틸렌 수지는 열에 약하고, ABS 수지는 열에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멜라민 수지가 열경화성 수지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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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간접조명을 직접조명과 비교 하였을 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설비비가 싸다.
  2. 강한 음영이 없다.
  3. 조도가 균일하다.
  4. 빛의 이용률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빛의 이용률이 작다."

    간접조명은 직접조명에 비해 빛의 이용률이 높아서 더 많은 면적을 밝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빛의 이용률이 작다"는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설비비가 싸다는 이유는 간접조명이 직접조명에 비해 더 적은 전력을 사용하여 같은 면적을 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접조명은 조명기구가 직접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청결 유지가 쉽고, 강한 음영이 없어서 조명이 부드럽고 균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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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고도장

41. 어느 특정한 단체나 기업, 행사, 지역 등의 명칭을 표현하는 특정한 문자 모양은?

  1. 로고타입
  2. 심벌마크
  3. 일러스트레이션
  4. 레터링
(정답률: 알수없음)
  • 로고타입은 특정한 단체나 기업, 행사, 지역 등의 명칭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문자 모양으로, 일반적으로 글자나 단어를 디자인하여 특정한 폰트나 스타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로고타입은 해당 단체나 기업, 행사, 지역 등을 대표하는 식별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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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얇게 칠하는 붓으로 털은 부드럽고, 산양털이 주로 사용되며 다른 붓에 비하여 털길이를 짧게 만들은 붓은?

  1. 유성 페인트 붓
  2. 수성페인트 붓
  3. 에나멜 붓
  4. 셸락 붓
(정답률: 알수없음)
  • 셸락 붓은 일반적으로 얇게 칠하는 붓으로 사용되며, 털이 부드럽고 산양털이 주로 사용됩니다. 다른 붓에 비해 털 길이가 짧아서 세밀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얇게 칠하는 붓 중에서 털 길이가 짧은 붓을 찾는 것이므로 셸락 붓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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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고 활동을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광고의 직접적인 목적과 간접적인 목적이 있다. 다음 내용 중 간접적인 목적에 해당되는 것은?

  1.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환기시킨다.
  2. 견본이나 카다록(catalog) 등을 청구하도록 한다.
  3. 상품을 구매할 결심을 하고 행동에 옮기도록 한다.
  4. 수요량을 증대시켜 대량판매, 대량 생산을 유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적인 목적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환기시킨다." 입니다. 이는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유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장기적인 판매 증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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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네온싸인은 일정지역을 대상으로 장기간 광고할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밤낮으로 도시광고의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다음 네온싸인이 갖는 특이한 효과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도시미화 효과
  2. 주의집중 효과
  3. 광고선전 효과
  4. 소비성의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소비성의 효과

    네온싸인은 소비성의 효과를 갖는다. 이는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되는 효과를 말한다. 네온싸인은 밤에도 눈에 띄게 밝게 빛나기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광고를 인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고,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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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도막에 주름(wrinkling)같은 무늬가 생기기 가장 쉬운 조건은?

  1. 실내온도가 높고 풍속이 빠를 때
  2. 도료의 점도가 높을 때
  3. 분무시 거리가 멀 때
  4. 단번에 두껍게 칠을 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도막에 주름같은 무늬가 생기는 원인은 도료가 빨리 마르지 않고 충분히 건조되기 전에 다음 층을 칠하거나, 도료가 너무 두껍게 칠해질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단번에 두껍게 칠을 할 때"가 가장 쉽게 도막에 주름같은 무늬가 생기는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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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속도장에서 방청 도료를 칠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평활도를 유지하기 위해
  2.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3. 녹을 방지하기 위해
  4. 접착력을 주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녹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방청 도료를 칠함으로써 녹을 방지하여 금속의 내구성을 높이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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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5V 건전지 4개를 연속연결(直列)하였을 때의 전압은?

  1. 1.5V
  2. 3.0V
  3. 4.5V
  4. 6.0V
(정답률: 알수없음)
  • 4개의 건전지를 연속연결하면 전압이 누적되어 총 전압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1.5V씩 4개를 연속연결하면 1.5V + 1.5V + 1.5V + 1.5V = 6.0V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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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 색광 중 안전, 진행을 표시하는 것은?

  1. 노랑
  2. 주황
  3. 흰색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보행 신호등에서도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 색광에서도 안전과 진행을 나타내는 색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녹색은 자연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색 중 하나로, 눈에 부담 없이 인식하기 쉬운 색이기 때문에 선택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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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옥내 배전선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1. 전선의 허용전류
  2. 전선의 피복색깔
  3. 전선의 피복종류
  4. 전선의 가닥수
(정답률: 알수없음)
  • 옥내 배전선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선의 허용전류입니다. 이는 전선이 전달할 수 있는 전류의 최대치를 의미하며, 전류가 허용전류를 초과하면 전선이 과열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용품의 소비전력과 전선의 길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허용전류를 갖는 전선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선의 피복색깔, 피복종류, 가닥수는 전선의 기능과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되는 요소이지만, 허용전류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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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뇌해로부터 건조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피뢰침을 설치하는데, 위험물 저장고에 대한 피뢰침의 보호 범위는?

  1. 45° 이내
  2. 60° 이내
  3. 90° 이내
  4. 90°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위험물 저장고에 대한 피뢰침의 보호 범위는 45° 이내입니다. 이는 위험물 저장고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인접한 건물로 확산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45도 이내의 범위에 피뢰침을 설치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뢰침이 뇌해를 차단하여 인접한 건물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45도 이내의 범위에 피뢰침을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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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로형 간판의 표시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개 업소에서 두개의 간판만을 표시하여야 한다.
  2. 간판은 벽면으로부터의 돌축폭은 30센티미터 이내이어야 한다.
  3. 간판은 벽면에 밀착시켜야 한다.
  4. 가로 크기는 당해 건물의 폭을 초과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1개 업소에서 두개의 간판만을 표시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업소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간판의 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상가나 복합시설의 경우 여러 개의 간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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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광고물의 일반적 표시방법 중 틀린 것은?

  1. 광고물의 문자는 한글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외국인을 위한 관광이나 영업안내 등 특히 필요한 경우 외국문자로 표기하거나 한글과 병기할 수 있다.
  3. 문자에 의한 방법외에 도안을 병행하여 표기할 수 있다.
  4. 장방형, 정방형, 타원형 등으로 변형하여 표시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방형, 정방형, 타원형 등으로 변형하여 표시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광고물의 모양이나 크기는 자유롭게 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물의 문자도 장방형, 정방형, 타원형 등으로 변형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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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작은 원을 그리기에 적합한 것은?

  1. 삼각자
  2. 비임컴퍼스
  3. 디바이더
  4. 스프링컴퍼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프링컴퍼스"입니다. 스프링컴퍼스는 작은 원을 그리기에 적합한 도구로, 작은 원을 그릴 때 정확한 중심점을 찾기 쉽고, 그리는 과정에서 흔들림이 적어 정확한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원을 그리는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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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옥외 광고물의 분류별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돌출간판 : 건물의 벽면에 돌출되게 부착하는 광고물
  2. 공연간판 : 당해 공연건물의 벽면에 표시하는 광고물
  3. 옥상간판 : 세로로 길게 부착하는 광고물
  4. 현수막 : 시설물 등에 매달아 표시하는 광고물
(정답률: 알수없음)
  • 옥상간판은 세로로 길게 부착하는 광고물이 아니라 건물의 옥상에 부착하는 광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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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도장 작업을 하고 있는 동안에 나타날 수 있는 결함(불량)은?

  1. 박리(remover)
  2. 핀홀(pinhole)
  3. 황변(yellowing)
  4. 들뜨기(bl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도장 작업 중에 핀홀(pinhole) 결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핀홀은 도장 작업 시 표면에 남아있는 오일, 먼지, 수분 등이 증발하면서 생기는 작은 구멍으로, 도장 작업 시 표면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도장재료의 품질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은 외관상의 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내구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도장 작업 시 핀홀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면 처리와 도장재료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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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스크린인쇄 방식은?

  1. 평판 인쇄 방식
  2. 오목판 인쇄 방식
  3. 공판 인쇄 방식
  4. 볼록판 인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공판 인쇄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인쇄할 이미지를 고정된 평면인 공판에 새겨진 판면에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판면에 잉크를 올려서 인쇄지 위에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인쇄 품질이 높고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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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일반적으로 수명이 가장 오래 지속되는 등(燈)은?

  1. 백열등
  2. 형광등
  3. 수은등
  4. 나트륨등
(정답률: 알수없음)
  • 수은등은 일반적으로 수명이 가장 오래 지속되는 등입니다. 이는 수은등이 다른 등에 비해 더 많은 빛을 내면서도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은등은 내구성이 뛰어나며, 오랫동안 사용해도 광도가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명이 가장 오래 지속되는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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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레터링에서 시각 조정의 종류 중 "4각형 공간속에 통일된 크기로 보이도록 하며, 문자 크기를 조화있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조정되는 것은?

  1. 무게 중심의 시각 조정
  2. 크기의 시각 조정
  3. 밀도의 시각 조정
  4. 공간의 시각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크기의 시각 조정은 4각형 공간속에 통일된 크기로 보이도록 하며, 문자 크기를 조화있게 하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레터링에서 주로 조정됩니다. 이는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구현하고,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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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광고원안 작업시 선의 종류에 따른 사용법이 바르게 된 것은?

  1. 외형선 - 물품이 보이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
  2. 숨은선 - 도형의 중심을 표시 하는 선
  3. 치수선 - 지시하는데 쓰는 선
  4. 상상선 - 절단면 등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선
(정답률: 알수없음)
  • 외형선은 물품이 보이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이기 때문에 광고원안 작업에서는 제품의 외형을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선들은 도형의 중심, 크기, 절단면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만, 외형선은 제품의 모양을 나타내는 데 중점을 둔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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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목재를 이용한 광고면에서, 목재의 장점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가벼우며 감촉이 좋다.
  2. 열전도율이 낮고 부도체이다.
  3. 가공성이 좋고 외관이 미려하다.
  4. 흡수성이 적고 부식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는 흡수성이 높고 부식하기 쉬운 소재이기 때문에, "흡수성이 적고 부식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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