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류제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신발류제조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신발류제조공정

1. O.M.A란 다음 중 무엇을 말하는가?

  1.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2. 고유 상표 부착 생산
  3. 시장질서 유지협정
  4. 계획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O.M.A는 "시장질서 유지협정"을 말합니다. 이는 경쟁적인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이 서로 합의하여 가격, 생산량 등을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의 불공정한 경쟁과 가격 독과점 등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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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창에 부착된 리브(rib)에 골을 씌운 갑피의 가장자리와 대다리를 체인스티칭 하고 다음에 대다리와 겉창 주변에 접착제를 도포하여 압착기로 창을 붙이는 제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굳이어웰트 제조법
  2. 실루웰트 제조법
  3. 맥케이 제조법
  4. 사출성형식 제조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실루웰트 제조법"입니다. 이는 중창에 부착된 리브에 골을 씌운 갑피의 가장자리와 대다리를 체인스티칭 한 후, 대다리와 겉창 주변에 접착제를 도포하여 압착기로 창을 붙이는 제조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루웰트(실리콘)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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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발에 사용하는 재봉사는 주로 어떤 강도를 검사하는가?

  1. 인장강도
  2. 파열강도
  3. 골곡강도
  4. 마찰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신발에 사용하는 재봉사는 주로 인장강도를 검사합니다. 이는 신발의 내구성과 견고함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인장강도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신발의 소재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강도 검사는 신발의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인장강도는 신발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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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천연 피혁이 아닌 것은?

  1. 풀 그래인(Full Grain)
  2. 스프리트(Split)
  3. 수에드(Suede)
  4. 가멘트(Garment)
(정답률: 알수없음)
  • 가멘트는 가공된 가죽으로, 천연 피혁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천연 피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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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재 인조피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폴리 염화 비닐(P.V.C)
  2. 폴리 우레탄(P.U)
  3. 폴리 아마이드(P.A)
  4. 폴리 에스테르(P.E)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 에스테르(P.E)는 인조피혁으로 사용되기에는 내구성이 낮고, 물에 노출되면 빠르게 파손되기 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폴리 우레탄(P.U)이나 폴리 아마이드(P.A) 등이 인조피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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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발의 재봉에서 게이지(gauge)작업이란 ?

  1. 갑피와 안감을 붙여주는 작업
  2. 신끈의 구멍을 뚫는 작업
  3. 재봉할 선을 그어주는 작업
  4. 작업할 갑피의 수를 세는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게이지(gauge)작업은 신발의 재봉에서 재봉할 선을 그어주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신발의 디자인과 크기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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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적으로 신발제작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미관성
  2. 유행성
  3. 기능성
  4. 경제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신발 제작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미관성, 기능성, 경제성입니다. 그러나 유행성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유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발 제작시 유행을 따르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며, 오랫동안 유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발 제작시 유행보다는 미관성, 기능성, 경제성을 중심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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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혁의 구조에 있어서 은면층과 망상층을 이루고 있는 것은?

  1. 표피
  2. 육면
  3. 진피
(정답률: 알수없음)
  • 은면층과 망상층은 피부의 구조 중에서도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진피입니다. 진피는 피부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피부의 탄력과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물을 잘 보관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피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피부 관리에 있어서도 진피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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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화학구조의 변화를 거쳐 원료고무가 넓은 온도 범위내에서 탄성체에 탄성을 나타내는 상태로 전환되는 공정으로 이 공정에서 선상인 고무분자가 3차원적인 가교결합을 이루는 것은?

  1. 소련
  2. 가황
  3. 혼련
  4. 압연
(정답률: 알수없음)
  • 가황은 고무분자가 3차원적인 가교결합을 이루어 탄성체로 전환되는 공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화학구조가 변화하며, 원료고무가 넓은 온도 범위에서 탄성체에 탄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가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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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무 가공 기계 중 임의의 두께로 고무판을 연속적으로 뽑는 것은?

  1. 압축기(extruder)
  2. 카렌다기(calender machine)
  3. 반바리기(banbury machine)
  4. 압연기(mixing roll press)
(정답률: 알수없음)
  • 압연기는 고무를 연속적으로 뽑아내는 기계 중에서도 고무를 두께별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의의 두께로 고무판을 연속적으로 뽑아내기에 적합한 기계입니다. 반면, 압축기는 고무를 뽑아내는 기능은 있지만 두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카렌다기는 고무를 두께별로 조절할 수 있지만 연속적으로 뽑아내는 기능이 부족합니다. 반바리기는 고무를 섞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뽑아내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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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죽처리의 본작업이며 가죽의 불완전한 단백질을 안정된 물질로 바꾸는 작업은?

  1. 무두질(tanning)
  2. 세이빙(shaving)
  3. 중화
  4. 가지
(정답률: 알수없음)
  • 무두질은 가죽의 단백질을 안정시켜 내구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가죽을 사용하기 전에 무두질 과정을 거치면 가죽이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아져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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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골(LAST)의 볼(바닥) 모양에 따른 표시 방법 중 볼이 좁은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W
  2. M
  3. S
  4. A
(정답률: 알수없음)
  • 신골의 볼(바닥) 모양에 따른 표시 방법 중 볼이 좁은 것을 의미하는 것은 "S"입니다. 이는 Small(작은)의 약자로, 볼이 좁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W"는 Wide(넓은), "M"은 Medium(중간), "A"는 Average(평균)을 나타내며, 각각 볼의 넓이에 따라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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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신발제조 설비중 가황된 겉창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기계는?

  1. Roll기
  2. 돕핑기
  3. 귄취기
  4. TRIMMING기
(정답률: 알수없음)
  • 가황된 겉창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기계는 TRIMMING기입니다. TRIMMING은 영어로 "다듬다"라는 뜻으로, 이 기계는 신발 제조 과정에서 가황된 겉창의 불필요한 부분을 다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기계들인 Roll기, 돕핑기, 귄취기는 각각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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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피에 사용하는 이지(안감)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갑피의 강도를 더욱 보강하여야 한다.
  2. 갑피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통풍이나 습기의 흡수발산이 용이해야 한다.
  4. 강도 보강이 목적이므로 단단한 재질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피는 외부 충격이나 압력에 강하게 버티기 위해 강도가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강도 보강이 목적이므로 단단한 재질이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다른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강도가 낮은 재질을 사용하면 갑피가 쉽게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강도 보강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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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슬립온 형식의 신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스텝인
  2. 로우퍼
  3. 몽크 스트랩
  4. 브로그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립온 형식의 신발은 발등 부분이 없이 미끄러지듯이 신는 형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브로그는 발등 부분이 있어 슬립온 형식의 신발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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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신발류디자인

16. 신발을 신는 목적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1. 볼링화
  2. 안전화
  3. 야구화
  4. 간호원용 신발
(정답률: 알수없음)
  • 간호원용 신발은 신발을 신는 목적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니라, 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신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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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KS규격에 의해 신발의 길이 치수가 235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을 뜻하는가?

  1. 신발의 실제 길이가 235mm라는 뜻이다.
  2. 신발의 중창 길이가 235mm라는 뜻이다.
  3. 신발의 겉창 길이가 235mm라는 뜻이다.
  4. 발의 길이가 235mm인 사람이 신으면 된다는 뜻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KS규격에서는 신발의 길이 치수를 발의 길이로 표시한다. 따라서 "신발의 길이 치수가 235"라는 표기는 "발의 길이가 235mm인 사람이 신으면 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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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우리나라에서 성인용 신발이란 몇세 이상이 신는 것으로 분류하는가?

  1. 17세
  2. 18세
  3. 19세
  4. 20세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에서 성인은 만 19세 이상이므로, 성인용 신발은 18세 이상이 신는 것으로 분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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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화작업 시 갑피부분에 비닐장식이 있는 경우 접착을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작업은?

  1. 게이지
  2. 프라이머
  3. 토우라스트
  4. 중심부착
(정답률: 알수없음)
  • 갑피부분에 비닐장식을 접착할 때, 갑피와 비닐 재질 간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프라이머를 사용합니다. 프라이머는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표면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갑피와 비닐 재질 간의 접착력을 강화시켜 견고한 접착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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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갑피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깍기 정도
  2. 가죽 종류
  3. 습도
  4. 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염색은 갑피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갑피의 강도는 깍기 정도, 가죽 종류, 습도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염색은 갑피의 색상을 바꾸는 과정으로, 강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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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신발 디자인의 원리로서 적합치 않는 것은?

  1. 대비
  2. 조화
  3. 장식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신발 디자인에서는 대비, 조화, 비례와 같은 원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장식은 디자인의 요소로서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신발의 기능성과 관련이 있으며, 장식이 많으면 신발의 무게가 늘어나고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장식이 과도하게 사용되면 디자인이 지나치게 복잡해져서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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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스터와 포장지, 달력 등 인쇄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디자인은?

  1. 그래픽 디자인
  2. 영상 디자인
  3. 전시 디자인
  4. 컴퓨터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터, 포장지, 달력 등 인쇄물은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작업은 주로 인쇄매체를 이용하며, 이를 통해 전달되는 디자인을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래픽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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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에서 엄숙한 분위기가 요구되는 형태는?

  1. 대칭형
  2. 율동형
  3. 회전형
  4. 대비형
(정답률: 알수없음)
  • 대칭형은 양쪽이 대칭되어 있어 균형감과 안정감을 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엄숙한 분위기를 요구하는 디자인에서 적합합니다. 또한 대칭형은 조화로운 미적 감각을 자아내어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엄숙한 분위기를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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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무채색이 아닌 것은?

  1. 흰색
  2. 녹색
  3. 회색
  4. 검정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무채색이 아닙니다. 흰색, 회색, 검정색은 모두 무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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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신발 디자인에서 고려하는 기능이라 함은?

  1. 만드는 기술
  2. 제작이 용이하다
  3.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4. 값이 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발 디자인에서 고려하는 기능 중 하나는 사용자가 신었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신발의 내부 구조, 밑창의 쿠셔닝, 끈 조절 등 다양한 요소들이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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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발의 바깥쪽 복사뼈와 안쪽 복사뼈의 위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안쪽 복사뼈가 더 높고 앞쪽이다.
  2. 바깥쪽 복사뼈가 더 높고 앞쪽이다.
  3. 안쪽 복사뼈가 더 높고 뒷쪽이다.
  4. 바깥쪽 복사뼈가 더 높고 뒷쪽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안쪽 복사뼈가 더 높고 앞쪽이다." 입니다. 이유는 발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안쪽 복사뼈가 발의 중앙에 더 가깝기 때문에 높이가 더 높아지고, 발의 앞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앞쪽으로 더 돌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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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이유는?

  1.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2. 발의 보행동작과 수반되는 혈관의 신축 운동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므로
  3. 발은 인체의 여러 부분 중 가장 중요하므로
  4. 발에 가장 많은 신경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발의 보행동작과 수반되는 혈관의 신축 운동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발에 있는 근육들이 수축하면서 혈관을 압축시켜 혈액을 펌핑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혈액 순환은 발에서 발생하는 많은 에너지를 다른 부위로 전달하고,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여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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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빛의 3원색은?

  1. 빨강, 파랑, 녹색
  2. 빨강, 노랑, 주황
  3. 빨강, 노랑, 파랑
  4. 빨강, 보라,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3원색은 빨강, 파랑, 녹색입니다. 이유는 빛은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색의 파장이 서로 합쳐져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은 파장이 길고, 파란색은 파장이 짧으며, 녹색은 그 중간인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을 합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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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인 보행시 지면과 초기에 맞닿는 부분은?

  1. 족지골 부분
  2. 중족골 부분
  3. 말절모지 부분
  4. 발뒤꿈치 부분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보행시 발뒤꿈치 부분이 지면과 초기에 맞닿는 부분입니다. 이는 보행 동작에서 발뒤꿈치가 먼저 지면에 닿아서 충격을 흡수하고, 그 후에 발 앞쪽으로 중량이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뒤꿈치 부분이 초기에 맞닿는 부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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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에서 동적인 느낌이 가장 강한 선은?

  1. 사선
  2. 수평선
  3. 수직선
  4. 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사선은 기울어진 선으로, 물체가 움직이거나 빠르게 이동하는 것처럼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수평선과 수직선은 정적인 느낌을 주며, 곡선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동적인 느낌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따라서 사선이 동적인 느낌이 가장 강한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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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발류봉재

31. 봉제에서 공정 편성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공정 편성은 단순화, 전문화, 표준화의 원칙에 따라서 편성되어야 한다.
  2. 공정 편성은 제품의 이동경로로 부하가 최대 상태가 되도록 한다.
  3. 공정 편성을 하려면 공정분석, 시간연구, 가동 분석 등의 조사가 필요하다.
  4. 공정의 편성효율이 높게 조합되지 않으면 종합적인 생산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정 편성은 제품의 이동경로로 부하가 최대 상태가 되도록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제품의 이동 경로가 최적화되어 부하가 최대 상태가 되면,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생산량 증가와 생산 비용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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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재봉작업시 밑실의 끝은 북에서 몇 cm 나오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2~3cm
  2. 3~4cm
  3. 5~7cm
  4. 8~9cm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작업시 밑실의 끝이 북에서 5~7cm 나오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안한 착용감: 밑실이 너무 짧으면 옷을 입었을 때 불편하고 착용감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길이인 5~7cm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무리 작업 용이: 밑실의 끝이 너무 길면 마무리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5~7cm 정도가 되도록 하면 마무리 작업이 용이해집니다.

    3. 디자인적 측면: 밑실의 길이는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밑단이 길어지면 전체적으로 무거워 보이고, 짧아지면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5~7cm 정도가 적당한 길이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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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그재그는 산모양과 같기 때문에 꼭대기수로 땀수를 계산한다. 3cm 안에 보통 몇 산으로 하는가?

  1. 8산
  2. 10산
  3. 12산
  4. 14산
(정답률: 알수없음)
  • 지그재그는 산모양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꼭대기수로 땀수를 계산한다. 산의 꼭대기에서 바닥까지 내려가는 거리를 한 산의 높이라고 하면, 3cm 안에는 12개의 산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12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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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직선 한선박기 재봉기의 바늘은 몇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알수없음)
  • 직선 한선박기 재봉기는 바늘이 하나뿐이기 때문에 정답은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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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재봉기의 부분품들을 나타낸 것이다. 봉제과정에서 피재봉물에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규정의 땀을 원할히 형성될 수 있게 해주는 요소는?

  1. 침판(throat plate)
  2. 피이드 레귤레이터(feed regulator)
  3. 노루발 기구(presser foot)
  4. 보내기 기구(feed dog)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의 노루발 기구는 피재봉물에 적당한 압력을 가하여 규정의 땀을 원할히 형성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노루발 기구가 피재봉물을 아래로 눌러주어 땀이 균일하게 형성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루발 기구는 봉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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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실의 꼬임수에 따른 구분에서 애버리지(평균)꼬임에 해당되는 것은?

  1. 6∼12
  2. 20∼25
  3. 30∼40
  4. 40∼80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꼬임수가 낮으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높으면 제품의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평균적인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간 정도의 꼬임수가 적당합니다. "20∼25"는 "6∼12"보다는 높지만 "30∼40"과 "40∼80"보다는 낮기 때문에, 평균적인 꼬임수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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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업용 재봉기의 표시방법 중 소분류 표시된 것은?

  1. 본봉
  2. 주변봉
  3. 단환봉
  4. 단평형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업용 재봉기의 표시방법 중 소분류로 표시된 것은 재봉기의 바늘 위치와 재봉기의 구조에 따라 나뉘는 것입니다. "단평형"은 바늘이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고, 재봉기의 팔과 바늘이 평행한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직선 봉제에 적합하며, 봉제물의 끝이나 모서리를 잘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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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재봉 바늘의 번호이다. 바늘이 가장 굵은 것은?

  1. 11
  2. 12
  3. 13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 바늘의 번호는 굵기를 나타내는 숫자이며, 번호가 클수록 바늘이 더 굵다. 따라서 "14"가 가장 굵은 바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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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한 종류의 피봉재물을 다른 종류의 피봉재물로 뒤집어 씌워서 접은 상태로 재봉한 시임(seam)형태는?

  1. 슈퍼임포즈 시임(Supeimposed seam)
  2. 프래트 시임(flat seam)
  3. 바운드 시임(Bound seam)
  4. 랩 시임(Lapped seam)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운드 시임은 한 종류의 피봉재물을 다른 종류의 피봉재물로 뒤집어 씌워서 접은 후, 그 끝을 다시 뒤집어서 봉인하는 방식으로 재봉한 시임 형태입니다. 이 방식은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봉인된 부분이 튼튼하게 보호되기 때문에 옷감이 찢어지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운드 시임은 옷감의 내구성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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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신발공장에서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 기계나 설비를 공정별로 배치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레이아웃(Layout)
  2. 세팅(Setting)
  3. 포밍(Forming)
  4. 바킹(Baking)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아웃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기계나 설비를 공정별로 배치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신발공장에서 제품의 종류에 따라 기계나 설비를 배치하는 작업은 레이아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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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재봉바늘의 굵기는 일반적으로 어느 부분의 직경을 나타내는가?

  1. 날(blade)의 직경
  2. 머리(butt)의 직경
  3. 봉대(shank)의 직경
  4. 바늘길이(length)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바늘의 굵기는 일반적으로 "날(blade)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이는 바늘의 끝 부분인 날(blade)이 얼마나 두껍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두꺼운 날을 가진 바늘은 두께가 크고, 얇은 날을 가진 바늘은 얇은 실을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재봉바늘의 굵기는 날의 직경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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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재봉작업시 생기는 불량에 관한 사항이다.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바늘이 자주 부러진다 - 노루발 압력에 의한 결함
  2. 주름이 생긴다 - 바늘판의 결함
  3. 땀뜀을 한다 - 바늘에 의한 결함
  4. 윗실의 조임새가 나쁘다 - 보빈케이스의 결함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늘이 자주 부러진다 - 노루발 압력에 의한 결함"은 바늘과 노루발 사이의 압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여 바늘이 부러지는 결함이다. 이는 보통 노루발 압력이 너무 강하거나 약할 때 발생하며, 이를 조절하는 노루발 조절기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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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축의 회전 운동으로 실채기 크랭크를 돌려 크랭크에 연결된 실채기 몸체가 상축을 중심으로 회전 운동을 하는 실채기 기구는?

  1. 캠 실채기
  2. 링크 실채기
  3. 회전 실채기
  4. 슬라이드 실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링크 실채기는 회전 운동으로 작동하는 실채기 기구 중 하나입니다. 실채기 몸체와 크랭크가 링크로 연결되어 있어, 크랭크의 회전 운동으로 인해 실채기 몸체가 상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링크 실채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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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단환봉 스티치란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1. 록스티치(Lock stitch)
  2. 체인스티치(Chain stitch)
  3. 플래트 시임스티치(Flat seam stitch)
  4. 핸드 스티치(Hand stitch)
(정답률: 알수없음)
  • 단환봉 스티치는 체인스티치(Chain stitch)에 해당합니다. 이는 한 점에서 다음 점으로 이어지는 반복적인 루프를 만들어내는 스티치로, 보통 자수나 재봉에 사용됩니다. 이 스티치는 강력하고 탄력적이며, 끊어지기 쉽지 않아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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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실의 꼬임수가 서로 다른 단사를 연합(撚合)하여 가공한 것은?

  1. 혼방사
  2. 장식사
  3. 편사
  4. 교합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실의 꼬임수가 서로 다른 단사를 연합하여 가공한 것을 교합사라고 합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실을 교차시켜서 하나의 실로 만드는 방법으로, 교차하는 부분에서 실이 서로 엮이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지고 더욱 튼튼해집니다. 따라서 교합사는 강도가 높은 실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며,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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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발류검사

46. 가죽제품을 재봉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노루발의 압력을 강하게 해준다.
  2. 아주 가는 바늘을 사용한다.
  3. 실조절기를 조여서 실이 팽팽하게 해준다.
  4. 톱니를 적당히 올려 노루발과 보조를 맞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주 가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가죽은 두께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바늘보다 두껍고 강한 바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죽제품을 재봉할 때는 일반적으로 두껍고 강한 바늘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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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신발 갑피 재봉 도중 밑실이 자주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고장 수리대책이 아닌 것은?

  1. 바늘을 교환한다.
  2. 밑실 장력을 조정한다.
  3. 보빈케이스를 교환한다.
  4. 톱니의 표면을 매끄럽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늘이 무빙하거나 미세한 굽힘이 발생하면 밑실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바늘을 교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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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신발 갑피 재봉시 일반적인 신발의 재봉 봉대 간격은 부품의 끝에서 얼마나 떨어져야 하는가?

  1. 0.5~1.0mm
  2. 1.5~2.0mm
  3. 2.5~3.0mm
  4. 3.5~4.0mm
(정답률: 알수없음)
  • 신발 갑피 재봉시 봉대 간격은 신발의 내구성과 편안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5~2.0mm의 간격이 적당합니다. 이는 너무 가까우면 신발이 굳어지고 불편해지며, 너무 멀면 신발이 헐거워지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5~2.0mm의 간격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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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재봉물의 겉면에서 재봉선이 보이지 않도록 천의 중간 부분이 뜨게 봉합하는 방법은?

  1. 블라인드봉
  2. 팔자뜨기봉
  3. 자수봉
  4. 보강봉
(정답률: 알수없음)
  • 블라인드봉은 피재봉물의 겉면에서 재봉선이 보이지 않도록 천의 중간 부분을 뜨게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봉합선이 보이지 않아 깔끔한 외관을 만들어주며, 특히 의류나 가방 등의 패션 아이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블라인드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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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발의 뒷보강(back counter)부분처럼 굴곡이 있는 부분을 재봉하는데 유리한 재봉기는?

  1. 굴곡박기(post)재봉기
  2. 모카(mocca)재봉기
  3. 지그재그(zigzag)재봉기
  4. 본봉 재봉기
(정답률: 알수없음)
  • 굴곡박기 재봉기는 굴곡이 있는 부분을 재봉할 때 굴곡을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특수한 발판을 가지고 있어서 굴곡 부분을 더욱 정확하게 재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발의 뒷보강 부분처럼 굴곡이 있는 부분을 재봉할 때 유리한 재봉기는 굴곡박기 재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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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접착 불량시의 확인사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바핑(Buffing)상태
  2. 선처리 유무
  3. 피착제의 재질
  4. 접착 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피착제의 재질은 접착 불량시의 확인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접착 불량의 원인이 될 수는 있지만, 접착 불량을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피착제의 재질보다는 바핑 상태, 선처리 유무, 접착 조건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착제의 재질은 접착 불량의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지만, 접착 불량을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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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각 나라별 문수표시 방법이다. 틀린 것은?

  1. 아시아지역 표시는 mm로 한다.
  2. 일본은 cm로 표시한다.
  3. 유럽지역의 한 문수차이는 ± 6.6mm 이다.
  4. 한국의 한 문수차이는 ± 5.5mm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일본은 cm로 표시한다." 이다.

    한국의 한 문수차이는 ± 5.5mm로 하는 이유는 한국의 건축물이 일정한 크기로 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건축물의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작은 차이를 두고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문수차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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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신발 제화 공정 중 신골에 씌워진 상태의 갑피 형태를 검사하는 것은?

  1. 성형검사
  2. 앞조임검사
  3. 히팅검사
  4. 둘레게이지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신골에 씌워진 상태의 갑피는 신발의 외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갑피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신발의 외형이 불규칙하거나 불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갑피의 형태를 검사하는 것을 성형검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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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의 검사는 어느 공정의 검사인가?

  1. 재봉검사
  2. 제화검사
  3. 재단검사
  4. 완제품 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검사는 재단검사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 재단이라는 단어가 그림에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재단검사는 의류 제작 과정에서 재단(천)의 품질과 크기를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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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재생 고무의 품질판정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비중, 섬유분이 작아야 한다.
  2. 아세톤이 많이 함유되어야 한다.
  3. 가공성이 좋아야 한다.
  4. 클로로포름 추출량이 많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아세톤이 많이 함유되어야 한다." 입니다. 재생 고무의 품질판정 방법 중에는 비중이 작아야 하고, 섬유분이 작아야 하며, 가공성이 좋아야 하며, 클로로포름 추출량이 적어야 합니다. 아세톤은 재생 고무의 품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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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혼합(오픈 롤)의 작업에 대한 설명인데 잘못된것은?

  1. 유황을 원료 고무 전체에 골고루 뿌리면서 롤링 작업을 하여 분산시킨다.
  2. 냉각된 생지는 파레트 위에 LOT 별로 구분, 적재시킨다.
  3. 적재시 배합명, 혼합일시를 기록하고 꼬리표를 붙인다.
  4. 반바리에서 혼합된 고무를 오픈롤에서 3∼4회 더시팅(Sheeting)하여 약품을 모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바리에서 혼합된 고무를 오픈롤에서 3∼4회 더시팅(Sheeting)하여 약품을 모은다. - 오픈롤에서 더시팅 작업은 약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혼합된 고무를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이기 때문에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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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레스 공정에서 밑창이 몰드에서 잘 떨어지지 않고 달라붙는 경우에는 어떤 약품을 뿌려주는가?

  1. 충진제
  2. 이형제
  3. 보강제
  4. 가황제
(정답률: 알수없음)
  • 프레스 공정에서 밑창이 몰드에서 잘 떨어지지 않고 달라붙는 경우에는 이형제를 뿌려줍니다. 이는 이형제가 몰드와 밑창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어 밑창이 쉽게 떨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충진제는 빈 공간을 채우는 역할을 하고, 보강제는 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가황제는 발포시켜 경량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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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신끈고리 부착 재봉시 고리하단에 불량이 생겼다면 그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 되는 것은?

  1. 접착이 잘못되었다.
  2. 재봉속도가 늦었다.
  3. 본드를 칠하지 않았다.
  4. 1회 왕복재봉을 하지 않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끈고리 부착 재봉시 고리하단에 불량이 생겼다면, 1회 왕복재봉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왕복재봉은 부착하는 고리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건너뛰면 고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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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재봉기 작업에서 박음질 불량이 되었다. 원인과 대책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바늘 부착상태 불량-바늘높이 조정
  2. 노루발 압력결함-노루발 압력을 세게함
  3. 바늘가마의 시간차-바늘높이 조정
  4. 밑실이 잘풀림-북집의 나사 조임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기 작업에서 박음질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도 바늘가마의 시간차와 바늘높이 조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박음질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늘가마의 시간차는 바늘이 움직이는 속도와 밑실이 움직이는 속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 차이가 크면 박음질이 불균일하게 되어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늘높이를 조정하여 바늘과 밑실의 움직임을 조절해야 합니다. 바늘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박음질이 불균일해지므로 적절한 바늘높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바늘가마의 시간차를 최소화하여 박음질 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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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래 그림은 접착제 도포후 액상인 접착제가 요철면에 세부까지 침투되고 고화 또는 경화되어 오목한 부위에서 잘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을 나타내었다. 이것을 무슨 효과라 하는가?

  1. 투묘 효과
  2. 지퍼 효과
  3. 융착 효과
  4. 모세관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투묘 효과"입니다. 접착제가 고화 또는 경화되면서 요철면에 침투되고, 오목한 부위에 잘 빠져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투묘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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