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동력기계정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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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동력기계정비 및 안전관리

1.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 연소실 모양이 간단하고, 시동이 용이하며, 열효율도 높은 형식은?

  1. 직접분사실식
  2. 공기실식
  3. 와류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형식으로, 연소실 모양이 간단하고 시동이 용이하며, 연료의 분사량과 타이밍을 조절하여 열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시간이 짧아서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고, 연료의 낭비가 적어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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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2행정 사이클이 4행정 사이클보다 고속으로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1. 왕복 관성력이 크므로
  2. 소기효율이 나쁘므로
  3. 열응력이 크므로
  4. 회전 관성력이 크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2행정 사이클이 4행정 사이클보다 고속으로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소기효율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2행정 사이클은 연소실에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남은 연료가 배출되는 손실이 크기 때문에 소기효율이 낮아 고속으로 동작할 경우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4행정 사이클과 같이 소기효율이 높은 사이클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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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증기터빈을 증기의 작동 방식에 따라 분류할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충동터빈
  2. 반동터빈
  3. 혼식터빈
  4. 후진터빈
(정답률: 알수없음)
  • 증기터빈은 증기의 작동 방식에 따라 충동터빈, 반동터빈, 혼식터빈으로 분류됩니다. 후진터빈은 증기의 작동 방식에 따라 분류되지 않습니다. 후진터빈은 터빈의 회전 방향을 바꿔 역방향으로 작동시키는 터빈으로, 증기의 작동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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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연료유 성질을 나타내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비중
  2. 인화점
  3. 점도
  4. 비열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의 연료유 성질을 나타내는 요소 중 "비열"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열은 단위 질량당 열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료의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열은 디젤기관의 연료유 성질을 나타내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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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행정 디젤기관에서 실린더내의 유체(가스)의 흐름이 비교적 단순한 형식은?

  1. 루프식
  2. 횡진식
  3. 반전식
  4. 밸브 배기· 공소기형
(정답률: 알수없음)
  • 밸브 배기· 공소기형은 실린더 내의 가스 흐름이 밸브를 통해 배기와 공기 공급이 이루어지는 형식으로, 다른 세 가지 형식에 비해 흐름이 비교적 단순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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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물을 가열할 때 물의 표면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기화가 일어나는 현상은?

  1. 응결
  2. 증발
  3. 기화
  4. 비등
(정답률: 알수없음)
  • 물을 가열할 때 물 분자들은 열에 의해 움직이며, 일정한 온도에 이르면 물 분자들이 물의 표면에서 벗어나 수증기가 되어 대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이것이 증발입니다. 그러나 물 분자들은 물의 내부에서도 열에 의해 움직입니다. 일정한 온도에 이르면 물 분자들이 물의 내부에서도 벗어나 수증기가 되어 대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이것이 기화입니다. 그러나 물을 가열할 때 일정한 온도에 이르면 물 분자들이 물의 내부에서도 벗어나 수증기가 되어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것이 아니라, 물 분자들이 물의 내부에서 폭발적으로 벗어나며 거품이 생기고 물이 끓어오르는 현상이 바로 비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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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펠러 피치(pitch)를 피치 계측기를 사용하지 않고 측정하고자 할 때 평균피치를 계측하는 지점은? (단, R 은 프로펠러 반지름)

  1. 0.5 R
  2. 0.7 R
  3. 0.8 R
  4. 0.9 R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 피치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를 나타내는데, 이 각도는 프로펠러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피치 각도는 작아집니다.

    이에 따라 평균피치를 계측하는 지점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중심축에서 멀어지면서 피치 각도가 작아지는 지점이어야 합니다. 이 지점은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반지름의 0.7배 지점입니다.

    이유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끝부분에서는 공기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피치 각도를 작게 가져가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평균피치를 계측하는 지점으로 0.7배 지점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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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과급을 행하는 이유는?

  1. 실린더 내에 공기를 빨리 넣기 위하여
  2. 평균유효압력을 높이기 위하여
  3. 배기를 좋게 하기 위하여
  4. 윤활유 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과급을 행하는 이유는 평균유효압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과급을 통해 실린더 내에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면,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평균유효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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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디젤 기관의 작동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1. 흡입 → 폭발 → 압축 → 배기
  2.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3. 흡입 → 폭발 → 배기 → 압축
  4. 흡입 → 압축 → 배기 → 폭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작동 원리에 따라서 정해진 순서입니다. 먼저 공기가 흡입되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고, 그 후에 실린더 안에서 압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연료가 분사되어 폭발하면서 엔진이 작동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배기가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엔진이 작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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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속기(governor)는 기관에 걸리는 부하에 변동이 생겼을 때 무엇을 조정하여 일정한 회전속도를 유지하는가?

  1. 연료 공급량
  2. 윤활유 공급량
  3. 흡입 공기량
  4. 냉각수의 양
(정답률: 알수없음)
  • 조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연료 공급량을 조정합니다. 부하가 증가하면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고, 부하가 감소하면 덜 많은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여 일정한 회전속도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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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냉동 장치의 형식은?

  1. 가스 압축식
  2. 흡수식
  3. 증기 분사식
  4. 열전식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 압축식 냉동 장치는 냉매 가스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을 외부로 방출하여 냉매를 냉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대부분의 가정용 냉장고나 상업용 냉동고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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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 기관에서 배기를 팽창시키거나 냉각시켜 심한 폭음을 방지하는 장치는?

  1. 과급기
  2. 소음기
  3. 공기 냉각기
  4. 윤활유 여과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 기관에서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폭음을 줄이기 위해 배기를 팽창시키거나 냉각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소음기입니다. 소음기는 배기 가스의 흐름을 조절하여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음기가 디젤 기관에서 배기를 팽창시키거나 냉각시켜 심한 폭음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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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사이에 연소 가스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개스킷의 재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구리
  2. 고무
  3. 아연
  4. 석면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사이에는 매우 높은 압력과 온도가 발생하므로, 개스킷 재료는 고온과 고압에 강하고, 동시에 연소 가스에 대한 내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재료 중에서 구리는 고온과 고압에 강하며, 연소 가스에 대한 내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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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랭크실 내에서 크랭크가 회전함으로써 유면을 쳐서 기름을 튀게 하여 실린더 내면과 피스톤 및 피스톤 핀을 윤활하는 급유 방식은?

  1. 중력식
  2. 압력식
  3. 비산식
  4. 강제 순환식
(정답률: 알수없음)
  • 크랭크실 내에서 회전하는 크랭크가 유면을 치면서 기름을 튀겨 실린더 내면과 피스톤, 피스톤 핀을 윤활하는 방식을 비산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력이나 압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름이 유체의 특성상 비산 현상을 일으켜서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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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내연기관에서 연소실의 압축가스 및 연소가스가 크랭크실로 새는 현상은?

  1. 베이퍼록
  2. 바이패스
  3. 블로우 바이
  4. 미스화이어
(정답률: 알수없음)
  • 블로우 바이는 연소실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소가스가 크랭크실로 직접 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연소실의 밸브나 피스톤 링 등의 불완전한 밀폐나 연소실 내부 압력의 과도한 상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연소효율을 저하시키고, 엔진의 성능 저하 및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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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에 저질 중유를 사용했을 때 실린더 라이너 내면을 부식시키는 주원인 물질은?

  1. 질소
  2. 아황산가스
  3. 탄화수소
  4. 이산화탄소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는 실린더 라이너 내면에 부식을 일으키는 주요한 물질입니다. 이는 아황산가스가 물과 반응하여 황산을 생성하고, 이 황산이 실린더 라이너 내면을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저질 중유를 사용할 경우에도 아황산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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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행정 사이클 기관과 비교하여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마력당 부피, 무게가 작아 대형 선박기관에 사용된다.
  2. 환기 작용이 좋아 고속 기관에 적합하다.
  3. 토크 변화가 적어 플라이 휠이 작아도 된다.
  4. 흡 · 배기 밸브가 없어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점 중 "환기 작용이 좋아 고속 기관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2행정 사이클 기관은 연소 시스템이 간단하고 작아서 고속 회전에 적합하며, 마력당 부피와 무게가 작아 대형 선박기관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기 작용이 좋다는 것은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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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냉동장치에서 냉매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냉동능력이 증가한다.
  2. 토출압력이 높아진다.
  3. 흡입압력이 높아진다.
  4. 흡입압력이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냉동장치에서 냉매가 부족할 경우, 냉매의 양이 부족하므로 압축기에서 생성되는 토출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흡입압력도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냉매의 유입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압력이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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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기시설의 화재시 소화에 적합한 소화기는?

  1. 증기분사장치
  2. 4염화탄소 소화기
  3. 포말소화기
  4. 액체소화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시설에서는 전기적인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기를 차단하고 소화할 수 있는 소화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4염화탄소 소화기는 전기를 차단하지 않고도 전기적인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소화제입니다. 또한 4염화탄소는 물과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기기에 물을 뿌리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기시설에서는 4염화탄소 소화기가 가장 적합한 소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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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에서 배기밸브는 닫혀있고 흡기밸브만 열린상태에서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 이동하는 행정은?

  1. 흡기 행정
  2. 압축 행정
  3. 작동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알수없음)
  • 흡기 행정은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흡입하는 단계입니다. 이 때 배기밸브는 닫혀있고 흡기밸브만 열려 있어 공기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 피스톤이 이동하는 것은 흡기 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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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계일반

21. 선박용 대형 기관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관냉각 방법은?

  1. 공기 냉각
  2. 청수 냉각
  3. 유 냉각
  4. 해수 냉각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용 대형 기관에서는 청수 냉각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해수나 유 등의 바다 물질이 기관 내부에 침입하여 부식이나 산화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공기 냉각 방법은 기관 내부의 먼지나 오염물질이 침입하여 기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청수 냉각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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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 냉동 효과를 얻는 과정은?

  1. 압축 과정
  2. 응축 과정
  3. 팽창 과정
  4. 증발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 냉동 효과를 얻는 과정은 증발 과정입니다. 이는 냉장고 안의 냉매가 압축되어 압력과 온도가 상승하면서 냉매가 증발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는 주위의 열을 흡수하여 냉장고 안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증발 과정은 냉장고의 냉동 효과를 얻는 핵심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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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납 축전지의 방전 여부를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직렬 연결 시험
  2. 병렬 연결 시험
  3. 비중, 전압 측정
  4. 점도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납 축전지의 방전 여부를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중, 전압 측정입니다. 이는 납 축전지의 전하량과 전압을 측정하여 축전지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렬 연결 시험이나 병렬 연결 시험은 축전지의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축전지의 상태를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점도 측정은 액체의 끈적임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축전지의 상태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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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용적이 좁고 대마력을 필요로 하는 고속정에 적합한 실린더 배열 형태는?

  1. 직립형기관
  2. 수평대향기관
  3. V형기관
  4. 단동식기관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정에서는 연소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야 하므로, 고속정에 적합한 실린더 배열 형태는 큰 실린더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보다 작은 실린더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때 V형기관은 두 개의 열로 실린더를 배열하여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대마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정에 적합합니다. 또한 V형기관은 직립형기관보다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실린더를 배치할 수 있으며, 수평대향기관보다는 더 많은 실린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형기관이 고속정에 적합한 실린더 배열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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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왕복 운동할 때, 피스톤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직선 거리에 해당하는 부피는?

  1. 실린더 부피
  2. 압축 부피
  3. 연소실 부피
  4. 행정 부피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이 왕복 운동할 때, 실린더 내부의 부피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직선 거리에 해당하는 부피는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이동한 거리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부피는 "행정 부피"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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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떤 디젤기관 출력을 측정한 결과 도시마력이 80 PS 이고, 제동마력이 72 PS 일 때 기계효율은?

  1. 85 %
  2. 90 %
  3. 76 %
  4. 72 %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효율은 제동마력/도시마력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기계효율은 72/80 x 100 = 90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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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기관의 피스톤링 재료로서 주철이 사용되는 이유와 무관한 것은?

  1. 조직 중에 포함된 흑연성분으로 윤활작용이 좋다.
  2. 열응력이 작아서 절손되지 않는다.
  3. 고온에서의 탄성변화가 극히 적다.
  4. 운동면에 대한 접촉성이 다른 재료보다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는 고압과 고온의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피스톤링 재료로는 열응력이 작아서 절손되지 않는 주철이 적합하다. 따라서 "열응력이 작아서 절손되지 않는다."가 무관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핵심적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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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용량이 1kW 인 전열기를 30분 동안 사용하면 총 전력량은?

  1. 200 W h
  2. 300 W h
  3. 400 W h
  4. 500 W h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시간과 곱해서 에너지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이 1kW 이고 사용 시간이 30분이므로, 전력량은 1kW x 0.5h = 500Wh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 W 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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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미관 베어링으로 목재인 리그넘바이티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어떤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가?

  1. 썩지 않기 때문에
  2. 가볍기 때문에
  3. 기름을 함유하지 않기 때문에
  4. 마찰계수가 작기 때문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미관 베어링은 목재인 리그넘바이티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마찰계수가 작기 때문입니다. 마찰계수가 작다는 것은 베어링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력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미관 베어링은 부드러운 회전감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며, 오랫동안 사용해도 마찰로 인한 손상이 적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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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펠러 날개의 설계 중심선과 날개 끝과의 어긋난 거리를 뜻하는 용어는?

  1. 프로펠러 후면
  2. 프로펠러 스큐 백(skew back)
  3. 프로펠러 피치
  4. 프로펠러 워시 백(wash back)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 스큐 백은 프로펠러 날개의 설계 중심선과 날개 끝과의 어긋난 거리를 뜻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중 발생하는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날개의 중심선이 회전축과 평행하지 않고 약간 기울어져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펠러 스큐 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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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박에서 비상 빌지 관이 설치되는 곳은?

  1. 선수부 선창
  2. 기관실
  3. 선미부 선창
  4. 샤프트 터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에서 비상 빌지 관은 선미부 선창에 설치됩니다. 이는 선미부가 선박의 전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창은 선박 내부에서 물이 새는 경우 가장 먼저 물이 차오르는 곳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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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0 ℃ 의 순수한 물 1 톤을 24 시간에 걸쳐서 0 ℃ 의 얼음으로 바꾸는 냉동능력은?

  1. 1 냉동톤
  2. 1 제빙톤
  3. 1 얼음톤
  4. 1 응축톤
(정답률: 알수없음)
  • 1 냉동톤은 24 시간 동안 0 ℃ 의 순수한 물 1 톤을 얼음으로 바꿀 수 있는 냉동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0 ℃ 의 순수한 물 1 톤을 24 시간에 걸쳐서 얼음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이므로, 정답은 1 냉동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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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 절단기의 역화 원인이 아닌 것은?

  1. 팁이 불순물로 막혔을 때
  2. 토치의 성능이 나빠지고 취급을 잘못했을 때
  3. 토치의 연결 나사부가 꽉 조여있을 때
  4. 팁이 과열되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토치의 연결 나사부가 꽉 조여있을 때는 가스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역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가스 절단기의 역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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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용량이 100 A H 인 납축전지에서 매시간 5 A (암페어)의 크기로 방전시키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 10 시간
  2. 20 시간
  3. 30 시간
  4. 40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용량이 100 A H 인 납축전지에서 매시간 5 A의 크기로 방전시키면 100 A H / 5 A = 20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지의 용량을 방전 전류로 나눈 값으로, 전지가 방전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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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원심펌프가 진동하거나 비정상적인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흡입 양정이 높다.
  2. 흡입 측에 공기가 유입되었다.
  3. 유체의 온도가 높다.
  4. 축의 중심이 어긋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심펌프는 회전하는 축 주위에 회전하는 로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축의 중심이 어긋나면 로터가 불균형하게 회전하게 되어 진동이나 비정상적인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축의 중심을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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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각도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컴비네이션 세트
  2. 사인 바
  3. 투영 검사기
  4. 만능각도 측정기
(정답률: 알수없음)
  • 투영 검사기는 각도를 측정하는 기기가 아니라, 물체의 형상이나 크기, 위치 등을 검사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각도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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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작은 틈새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는?

  1. 마이크로미터
  2. 틈새 게이지
  3. 텔레스코핑 게이지
  4. 실린더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틈새 게이지는 이름 그대로 작은 틈새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마이크로미터, 텔레스코핑 게이지, 실린더 게이지는 특정한 크기나 형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틈새 게이지는 틈새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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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세틸렌 가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수한 아세틸렌은 독특한 냄새가 난다.
  2. 공기보다 약간 무겁다.
  3. 아세톤에는 잘 용해되나 다른 액체에는 녹지 않는다.
  4. 산소와 적당히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높은 열을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틸렌은 C2H2로 구성된 화학물질로, 분자 내에 높은 결합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연소시키면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이는 아세틸렌 분자 내의 탄소-탄소 삼중결합이 매우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와 적당히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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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도에서 제 3각법의 투상 순서는?

  1. 눈 → 물체 → 투상면
  2. 물체 → 투상면 → 눈
  3. 눈 → 투상면 → 물체
  4. 투상면 → 눈 → 물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제 3각법의 투상 순서는 "눈 → 투상면 → 물체" 입니다. 이는 눈에서 보이는 물체를 투상면에 투영한 후, 그 투영된 영상을 다시 물체로 되돌리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눈에서 보이는 물체를 먼저 투영하면, 투영된 영상이 실제 물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투상면에 투영한 후, 그 영상을 다시 물체로 되돌리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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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역화 위험이 적고 불꽃의 안전성이 좋아 후판 용접에 많이 사용되는 용접 토치는?

  1. 저압식 토치
  2. 중압식 토치
  3. 고압식 토치
  4. 가변압식 토치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압식 토치는 연료와 산소를 고압으로 혼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불꽃이 안정적이고 역화 위험이 적습니다. 따라서 후판 용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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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이론 및 선박구조

41. 6 : 4 황동에 0.75 % 정도의 주석(Sn)을 첨가한 것으로 선박, 기계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1. 쾌삭황동
  2. 알브랙
  3. 양은
  4. 네이벌 황동
(정답률: 알수없음)
  • 네이벌 황동은 선박, 기계부품 등에서 사용되는 고강도 황동으로, 주석 첨가로 인해 내식성과 내구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이벌 황동은 열팽창 계수가 작아서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으며, 우수한 가공성과 용접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선박, 기계부품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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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에 기어, 풀리, 플라이 휠, 커플링 등의 회전체를 고정시키고,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는?

  1. 볼트(bolt)
  2. 너트(nut)
  3. 키(key)
  4. 와셔(washer)
(정답률: 알수없음)
  • 키(key)는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 중 하나입니다. 키는 축과 회전체에 각각 새겨진 홈과 홈에 맞게 삽입되어 회전체가 축과 함께 회전할 수 있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키는 회전체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회전체의 이동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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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이프내에 흐르는 유체의 종류 기호가 S 일 때 이 유체의 종류는?

  1. 유류
  2. 가스
  3. 증기
(정답률: 알수없음)
  • S 기호는 증기를 나타냅니다. 이는 파이프 내에서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 변화를 한 유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류와 물은 액체 상태이고, 가스는 기체 상태이지만 상태 변화를 한 것이 아니므로 증기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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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체의 외경, 내경, 깊이를 한 측정기로 측정할 수 있는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버니어캘리퍼스
  4. 하이트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버니어캘리퍼스는 외경, 내경, 깊이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다이얼 게이지는 일정한 간격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이트 게이지는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외경과 내경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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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맞춤 핀(lock pin)의 사용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공작물 분해
  2. 공작물 체결
  3. 공작물 위치결정
  4. 공작물 이음
(정답률: 알수없음)
  • 맞춤 핀(lock pin)은 공작물을 체결할 때 사용되며, 이는 공작물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맞춤 핀은 공작물을 분해하거나 이음하는 것이 아니라, 공작물을 고정시켜 위치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맞춤 핀은 공작물 위치 결정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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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속재료의 물리적 성질로 볼 수 있는 것은?

  1. 강도
  2. 경도
  3. 비중
  4. 연신율
(정답률: 알수없음)
  • 금속재료의 물리적 성질 중에서 비중은 해당 금속의 밀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 부피당 무게를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재료의 무게나 부피와 관련된 다양한 계산에 필요한 중요한 값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금속재료의 비중은 해당 금속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비중이 높은 금속은 보다 높은 밀도를 가지므로, 같은 부피의 금속재료 중에서 더 높은 무게를 지니게 됩니다. 따라서, 비중은 금속재료의 물리적 성질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값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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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KS 분류 코드에서 기계분야의 기호는?

  1. KSC
  2. KSE
  3. KSB
  4. KSA
(정답률: 알수없음)
  • KS 분류 코드에서 "B"는 기계공학과 관련된 분야를 나타내는 알파벳이다. 따라서 정답은 "KSB"이다. "KSC"는 건축공학, "KSE"는 전기공학, "KSA"는 화학공학과 관련된 분야를 나타내는 알파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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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잇수 22, 피치원의 지름 220 mm 인 기어의 모듈값은?

  1. 5
  2. 7
  3. 10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듈값은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수치로, 기어의 지름과 잇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모듈값은 기어의 지름을 잇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20 mm / 22 = 10 이므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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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크 용접 작업시의 안전 보호장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앞치마
  2. 용접홀더
  3. 용접장갑
  4. 발 커버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접홀더는 아크 용접 작업시에 전기적인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며, 안전 보호장구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반면, 앞치마, 용접장갑, 발 커버 등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장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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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계제도에서 물체의 보이지 않는 형상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선은?

  1. 이점쇄선
  2. 실선
  3. 파선
  4. 일점쇄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이점쇄선은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물체의 내부 구조나 치수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이점쇄선은 물체의 특정 부분이 접하는 지점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물체의 형상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제도에서는 이점쇄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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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총톤수에서 기관실, 선원실, 밸러스트 탱크 등에 사용되는 장소를 공제한 톤수, 즉 화물을 적재하여 직접 수익을 얻는데 사용되는 장소의 용적톤수는?

  1. 경하배수톤수
  2. 순톤수
  3. 수정 총톤수
  4. 만재배수톤수
(정답률: 알수없음)
  • 순톤수는 총톤수에서 기관실, 선원실, 밸러스트 탱크 등에 사용되는 장소를 공제한 후 남은 용적톤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화물을 적재하여 직접 수익을 얻는데 사용되는 장소의 용적톤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총톤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거나, 특정 부분을 공제한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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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축(rudder stock)에 직접 연결되어 키를 회전시켜 주는 것은?

  1. 체인
  2. 기어
  3. 틸러
  4. 케리어
(정답률: 알수없음)
  • 타축은 선박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타축에 직접 연결되어 키를 회전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틸러입니다. 틸러는 타축과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조타수를 조절하여 선박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틸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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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선루의 설치 목적이 아닌 것은?

  1. 내항성능 확보
  2. 예비부력 증대
  3. 종강도 증대
  4. 조종성능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루의 설치 목적 중 "조종성능 증대"가 아닌 것은 "종강도 증대"입니다. 선루는 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는데, 종강도는 배의 안정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종강도는 배의 선체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선체의 내구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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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박 모형시험 설비 중 모형선은 그대로 두고 모형선 주변의 물을 대응속도 만큼 움직여서 시험하는 방식의 수조는?

  1. 예인수조
  2. 회류수조
  3. 풍동시험수조
  4. 해양공학수조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모형시험 설비 중 회류수조는 모형선 주변의 물을 대응속도 만큼 움직여서 시험하는 방식의 수조입니다. 회전하는 팔로 물을 굴려서 회전하는 물속에서 모형선을 시험하므로 모형선 주변의 물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형선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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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프루드는 배의 저항을 <보기>와 같이 구분하였다. ( ) 안에 들어갈 저항은?

  1. 조와
  2. 잉여
  3. 점성
  4. 형상
(정답률: 알수없음)
  • 프루드는 배의 저항을 조와 점성, 형상, 그리고 잉여 저항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잉여" 저항은 배의 운동에 필요하지 않은 저항으로, 배의 형태나 구조 등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저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저항은 최소화되어야 하며, 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잉여 저항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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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선박의 선미부 구조가 아닌 것은?

  1. 디프탱크(deep tank)
  2. 선미창(aft peak tank)
  3. 트랜섬(transom)
  4. 선미골재(stern frame)
(정답률: 알수없음)
  • 디프탱크는 선박의 선미부 구조가 아니라, 선박의 하부에 위치한 수조로서 선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프탱크가 선박의 선미부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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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관실의 이중저에 설치하여야 할 실체늑판의 간격은?

  1. 매 늑골마다
  2. 두 늑골마다
  3. 세 늑골마다
  4. 네 늑골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관실의 이중저는 두 개의 늑골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체늑판의 간격은 늑골의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매 늑골마다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간격이며, 이는 늑골마다 균일한 압력을 유지하고 기관실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 늑골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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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큰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초기트림
  2. 등흘수 상태
  3. 선미트림
  4. 선수트림
(정답률: 알수없음)
  •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큰 상태를 "선수트림"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선수흘수가 더 강력하게 흐르면서 물결이 높아지고, 물결이 서로 충돌하면서 파도가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수트림"은 선박 운항에 있어서 위험한 상황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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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선박 계선용 의장품이 아닌 것은?

  1. 페어 리더
  2. 볼라드
  3. 무어링 파이프
  4. 램프 웨이
(정답률: 알수없음)
  • 램프 웨이는 선박 내부에서 조명을 제공하는 장치이며, 선박 계선용 의장품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인 페어 리더, 볼라드, 무어링 파이프는 모두 선박 계선용 의장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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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최근 선박에서 많이 채용되고 있는 평판 용골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선체 중앙부의 외판으로 통상 주변 선저외판보다 두껍다.
  2. 평판 용골의 나비는 배의 길이에 따라서 결정된다.
  3. 평판 용골은 단저 구조에서는 채용하지 않는다.
  4. 공작이 용이해서 소형선에도 많이 채용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용골은 단저 구조에서는 채용하지 않는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평판 용골은 단저 구조에서도 채용될 수 있습니다. 단저 구조에서는 평판 용골 대신 다른 형태의 용골이 채용될 수도 있지만, 평판 용골이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선박의 구조와 용도에 따라 적합한 용골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평판 용골은 선체 중앙부의 외판으로 통상 주변 선저외판보다 두껍고, 나비의 크기는 배의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공작이 용이하고 소형선에도 많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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