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동력기계정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동력기계정비 및 안전관리

1.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헤드 구조가 간단하다.
  2. 고속으로 운전하는데 적합하다.
  3. 크랭크 축과 캠 축의 회전수가 같다.
  4. 기관 크기에 비해 출력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으로 운전하는데 적합하다는 것은 2행정 사이클 기관이 작동 주기가 짧고, 연소가 빠르기 때문에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2행정 사이클 기관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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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스턴 엔진의 열효율은?

  1. 압축비가 클수록 감소한다.
  2. 압축비가 클수록 증가한다.
  3. 압축비가 적을수록 증가한다.
  4. 압축비에는 관계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비가 클수록 피스턴 엔진에서 공기가 더 많이 압축되어 연소 시켜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열이 생성됩니다. 이는 열효율을 높여주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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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디젤기관의 행적 체적이 280 cc, 연소실 체적이 20cc 일 때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14
  2. 15
  3. 16
  4. 17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확장 상태에서의 공기와 비교하여 압축된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실린더 체적을 확장 상태의 실린더 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압축 상태의 실린더 체적은 행적 체적인 280cc에서 연소실 체적인 20cc를 뺀 260cc입니다. 확장 상태의 실린더 체적은 행적 체적인 280cc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260cc를 280cc로 나눈 값인 0.9286...에 1을 더한 값인 약 1.9286...입니다. 이 값을 기압 1기압으로 나눈 후에 1.4 제곱한 값이 압축비입니다.

    1.4는 공기의 열적 비활성률로, 디젤 엔진에서는 일반적으로 14.5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1.9286...을 1기압으로 나눈 값인 14.06에 1.4를 제곱한 값인 약 15.67이 압축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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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에서 기관의 종류에 관계없이 설치되는 펌프는?

  1. 주 순환수 펌프
  2. 주 복수 펌프
  3. 빌지 펌프
  4. 주 냉각수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에서는 모든 기관에 상관없이 빌지 펌프가 설치됩니다. 이는 선박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의 유출, 누수 등을 처리하기 위한 펌프로, 선박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주 순환수 펌프는 엔진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고, 주 복수 펌프는 엔진의 오일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 냉각수 펌프는 엔진의 냉각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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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심식 유청정기에서 댐 링의 역할은?

  1. 수분층과 고형분의 분리
  2. 수분층과 기름층의 분리
  3. 회전통의 회전속도 가속
  4. 슬러지를 자동적으로 제거하는 압력수의 공급
(정답률: 알수없음)
  • 댐 링은 원심식 유청정기에서 회전통과 회전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회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댐 링은 회전통 내부의 액체를 수분층과 기름층으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분층과 기름층의 분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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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행정 디젤기관의 작동순서가 맞는 것은?

  1. 흡기 → 압축 → 폭발 → 배기
  2. 흡기 → 압축 → 배기 → 폭발
  3. 압축 → 배기 → 흡기 → 폭발
  4. 압축 → 흡기 → 폭발 → 배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공기를 먼저 흡입하여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합니다. 그 후,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시키고, 폭발로 인해 발생한 가스를 배기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작동순서는 "흡기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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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왕복펌프에서 왕복 횟수를 일정하게 하고 송출 유량을 조절하는 방법은?

  1. 흡입측 스톱밸브의 열려 있는 정도를 가감하여 조절
  2. 전동기 모터의 회전수를 가감하여 조절
  3. 공기실의 압력을 변화시켜 조절
  4. 댐퍼를 설치하여 조절
(정답률: 알수없음)
  • 왕복펌프에서는 흡입측 스톱밸브의 열려 있는 정도를 가감하여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흡입측 스톱밸브가 열려 있는 정도에 따라 펌프의 흡입량이 변화하게 되어 송출 유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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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착화순서(fire order)가 1 - 3 - 4 - 2 인 디젤기관에서 1번 실린더가 폭발행정일 때 3 번 실린더의 행정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알수없음)
  • 착화순서가 1 - 3 - 4 - 2 이므로, 1번 실린더가 폭발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압축행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작동 원리 중 하나인 "압축-발열-팽창-배기" 과정에서 압축행정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폭발행정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의 행정은 압축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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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도가 높은 액체를 이송하는 데 가장 적합한 펌프는?

  1. 왕복 펌프
  2. 원심 펌프
  3. 기어 펌프
  4. 축류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가 높은 액체를 이송하는 데 가장 적합한 펌프는 기어 펌프입니다. 이는 기어 펌프가 액체를 작은 공간으로 압축하여 이송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어 펌프는 점도가 높은 액체를 이송하는 데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 펌프는 점도가 높은 액체를 이송하는 데 가장 적합한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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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선박용 주기관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무게가 무거워야 한다.
  2. 연료 소모량이 많아야 한다.
  3. 값비싼 연료가 사용되어야 한다.
  4. 구조가 간단하고 조작이 쉬워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용 주기관은 긴 항해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므로 구조가 간단하고 조작이 쉬워야 유지보수와 수리가 용이하며,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긴 항해 동안 연료 소모량이 많아지면 운영 비용이 증가하므로 연료 소모량이 적은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게가 무거워야 한다는 것은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지면 선박의 속도가 느려지고 연료 소모량이 증가하므로 적절한 무게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값비싼 연료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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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복류식 소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횡진식
  2. 루프형
  3. 반전형
  4. 두상 밸브형
(정답률: 알수없음)
  • 복류식 소기법은 기관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반복적으로 왕복하면서 연소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중 "두상 밸브형"은 연료와 공기가 복류식으로 왕복하는 것이 아니라, 한 방향으로 흐르면서 연소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복류식 소기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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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전기 저항은?

  1.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2. 길이와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한다.
  4. 길이에 반비례하고 단면적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전기 저항은 도체의 길이와 단면적에 영향을 받습니다.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류가 흐르는 거리가 늘어나므로 전기 저항이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에 단면적이 넓어질수록 전류가 흐르는 표면이 넓어지므로 전기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전기 저항은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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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직류전동기 중 정속도 특성 때문에 공작기계, 펌프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복권전동기
  4. 타여자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속도 특성 때문에 공작기계, 펌프 등에 이용되는 것은 분권전동기입니다. 분권전동기는 고정된 속도로 회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기계나 장비에 적합합니다. 또한, 분권전동기는 작은 크기와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정용 전기기기나 소규모 산업용 기계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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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에서 플라이 휠의 설치 목적은?

  1. 폭발 간격을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2. 회전력을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3. 피스톤의 측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4. 디플렉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이 휠은 회전하는 원반 형태의 장치로, 회전력을 균일하게 하여 기계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력을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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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안전관리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근로자 생명보호
  2. 사회복지의 증진
  3. 사고에 따른 재산손실 방지
  4. 품질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관리는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며, 사고에 따른 재산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품질향상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품질향상은 안전관리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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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4 행정 사이클 기관 운전 중 하나의 실린더에서 1 분간에 180 회의 폭발이 일어났다면 이 기관의 분당 회전수는?

  1. 45 rpm
  2. 60 rpm
  3. 180 rpm
  4. 360 rpm
(정답률: 알수없음)
  • 1 분에 180 회의 폭발이 일어났다는 것은 1 회당 1/180 분이 걸렸다는 것입니다. 이를 분당 회전수로 환산하면 180회 X 1/180분 = 1분당 1회전이 됩니다. 하지만 엔진은 4개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값을 4로 곱해주면 분당 회전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 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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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공기를 실린더 내에서 압축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체적 증가
  2. 산소량 증가
  3. 공기 밀도 저하
  4. 공기 온도 상승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를 실린더 내에서 압축할 때, 공기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지면서 운동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분자들이 충돌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 열은 공기 온도를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공기를 압축할 때는 공기 온도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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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 기관과 관계 있는 부품은?

  1. 배전기
  2. 기화기
  3. 점화플러그
  4. 연료 분사 노즐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 기관은 연료를 분사하여 고압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 노즐은 디젤 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연료 분사 노즐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실린더 내부에 혼합되어 연소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료 분사 노즐의 정확한 작동이 연료의 분사 양과 방향, 시기 등을 조절하여 디젤 기관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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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린더 헤드 볼트를 죌 때 사용하는 공구로서 죄는 압력을 알 수 있는 공구는?

  1. 복스렌치
  2. 스피드 핸들
  3. 토크렌치
  4. 오픈렌치
(정답률: 알수없음)
  • 토크렌치는 실린더 헤드 볼트를 죄는 압력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공구로, 설정한 토크값에 도달하면 회전이 멈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죄는 과정에서 과도한 힘을 가하지 않고 정확한 토크값을 유지할 수 있어, 볼트나 엔진 부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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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시동용 공기탱크에 부착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드레인 밸브
  2. 안전밸브
  3. 공기필터
  4. 압력계
(정답률: 알수없음)
  • 시동용 공기탱크는 공기를 저장하고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시동용 공기탱크에 부착되는 부품은 드레인 밸브, 안전밸브, 압력계입니다. 공기필터는 공기를 정화하여 탱크 내부에 들어가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막는 역할을 하지만, 시동용 공기탱크에 부착되는 부품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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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계일반

21. 디젤기관 구성 부품 중 가장 높은 곳에 설치되는 것은?

  1. 푸시로드
  2. 로커암
  3. 크랭크축
  4. 캠축
(정답률: 알수없음)
  • 로커암은 밸브 작동을 위해 상단에 위치하며, 푸시로드와 캠축, 크랭크축과 함께 디젤기관의 작동에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로커암은 디젤기관 구성 부품 중 가장 높은 곳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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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게이지 압력이 7 kg/cm2이면 절대압력은 약 얼마인가?

  1. 7 kg/cm2
  2. 8 kg/cm2
  3. 9 kg/cm2
  4. 10 kg/cm2
(정답률: 알수없음)
  • 게이지 압력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되는 압력이므로, 절대압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대기압을 더해줘야 합니다. 대기압은 보통 1 kg/cm2 정도이므로, 게이지 압력이 7 kg/cm2일 때 절대압력은 8 kg/cm2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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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직접 냉각수에 접촉하며, 대형 디젤기관에서 사용되는 라이너의 형식은?

  1. 건식 라이너
  2. 방식 라이너
  3. 습식 라이너
  4. 워터 재킷 라이너
(정답률: 알수없음)
  • 습식 라이너는 직접 냉각수에 접촉하여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대형 디젤기관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 "습식 라이너"가 정답입니다. 반면, 건식 라이너는 냉각 공기를 통해 열을 전달하고, 방식 라이너는 냉각수를 통해 열을 전달하지만 직접 접촉하지 않습니다. 워터 재킷 라이너는 라이너 내부에 냉각수를 통로로 둘러싸고 있어 열을 흡수하고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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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한번 과열된 고온의 과열증기를 포화온도 가까이 또는 저온 과열증기 온도까지 낮추려는 목적으로 장치된 것은?

  1. 과열기
  2. 재열기
  3. 절탄기
  4. 과열저감기
(정답률: 알수없음)
  • 과열저감기는 과열된 고온의 증기를 포화온도 가까이 또는 저온 과열증기 온도까지 낮추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과열증기를 다루는 것이 아니거나, 과열증기를 낮추는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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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펌프의 종류 중 왕복동식 펌프는?

  1. 기어 펌프
  2. 터빈 펌프
  3. 피스톤 펌프
  4. 볼류트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왕복동식 펌프는 피스톤 펌프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에서 왕복운동을 하면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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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내연기관에서 압축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피스톤의 행정을 길게 한다.
  2. 압축 부피를 크게 한다.
  3. 행정 부피를 작게 한다.
  4. 피스톤의 행정을 짧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의 행정을 길게 하면 압축 과정에서 실린더 내의 공기가 압축되는 거리가 늘어나므로 압축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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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기관에서 밸브 틈새를 조정할 때 피스톤의 위치와 밸브의 개폐 상태는?

  1. 피스톤이 최상부에 위치하고, 흡 · 배기 밸브가 모두 닫혀 있을 때
  2. 피스톤이 최하부에 위치하고, 흡 · 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을 때
  3. 피스톤이 중간에 위치하고, 흡기 밸브는 열려 있으며 배기 밸브는 닫혀 있을 때
  4. 피스톤이 중간에 위치하고, 흡기 밸브는 닫혀 있으며 배기 밸브는 열려 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밸브 틈새를 조정할 때는 피스톤이 최상부에 위치하고, 흡 · 배기 밸브가 모두 닫혀 있어야 합니다. 이는 밸브 조정 시 밸브와 피스톤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흡 · 배기 밸브가 모두 닫혀 있으면 실린더 내부 압력이 안정화되어 밸브 조정이 더욱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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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의 분배형 보슈펌프에서 공급 펌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플런저
  2. 라이너
  3. 로터
  4. 블레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분배형 보슈펌프에서 공급 펌프의 구성요소는 라이너, 로터, 블레이드입니다. 플런저는 보슈펌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유형의 펌프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플런저는 분배형 보슈펌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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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박 주기관의 호칭 출력은?

  1. 제동마력
  2. 도시마력
  3. 정격출력
  4. 연속최대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주기관의 호칭 중 "연속최대출력"은 주기관이 일정한 시간 동안 최대 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출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호칭들은 제동마력은 선박을 급정지시키는 데 필요한 마력, 도시마력은 선박이 항구에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마력, 정격출력은 주기관이 설계된 최대 출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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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젤기관의 노크를 방지하는데 좋은 노즐은?

  1. 다공노즐
  2. 핀틀노즐
  3. 드로틀노즐
  4. 단공노즐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노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소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노즐이 필요합니다. 드로틀노즐은 연소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노크를 방지하는 데 좋은 노즐입니다. 다공노즐, 핀틀노즐, 단공노즐은 연소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노크를 방지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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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량을 측정하고자 할 때 1개의 실린더에서 몇 곳을 측정하는가?

  1. 1
  2. 2
  3. 4
  4. 6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량을 측정하고자 할 때는 일반적으로 1개의 실린더에서 6곳을 측정합니다. 이는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지점에서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6"인 이유는 이러한 측정 방법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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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름화재에 가장 적합한 소화기는?

  1. 이산화탄소 소화기
  2. 포말소화기
  3. 분말소화기
  4. 액체소화기
(정답률: 알수없음)
  • 기름화재는 물로는 소화하기 어려우므로, 기름화재에 가장 적합한 소화기는 기름을 직접 끊어낼 수 있는 소화제인 분말소화기나 포말소화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포말소화기가 더 적합한 이유는, 포말소화제는 기름화재뿐만 아니라 전기화재나 가스화재 등 다양한 화재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말소화제는 분말소화제보다 더 빠르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으며, 사용 후 청소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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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냉동장치의 증발기에 부착한 서리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1. 증발 코일이 부식하므로
  2. 증발 코일이 중량이 커져서 파괴되므로
  3. 냉동물을 손상시키므로
  4. 증발 코일의 전열이 나쁘게 되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서리가 증발 코일에 부착되면, 코일의 표면적이 줄어들어 열 전달이 나쁘게 되어 전열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는 냉동장치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전력 소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서리를 제거하여 증발 코일의 전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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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두 극판 사이에 절연물을 두고 전하를 모으는 장치는?

  1. 대전체
  2. 저항체
  3. 절연체
  4. 콘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는 두 극판 사이에 절연물을 두고 전하를 모으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하가 축적되어 전기적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두 극판 사이에 절연물을 두고 전하를 모으는 장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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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일러의 비상 정지시에 가장 먼저 조치하는 사항은?

  1. 연료 공급 차단
  2. 송풍기 정지
  3. 급수 증대
  4. 댐퍼 개방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일러의 비상 정지시에는 가장 먼저 연료 공급 차단을 해야하지만, 이는 보일러 내부의 연소를 멈추는 것이지만 여전히 송풍기가 작동하고 있을 경우에는 연소가 계속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송풍기를 먼저 정지시켜서 연소를 차단하고, 그 다음에 연료 공급 차단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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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접측정기가 아닌 비교측정기에 속하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게이지
  3. 측장기
  4. 버니어캘리퍼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얼게이지는 측정값을 직접 읽어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측정기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값을 측정하는 비교측정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직접측정기인 마이크로미터, 측장기, 버니어캘리퍼스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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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재료의 비파괴 시험 종류가 아닌 것은?

  1. 형광 시험법
  2. 현미경조직 시험법
  3. 초음파 시험법
  4. γ선 시험법
(정답률: 알수없음)
  • 현미경조직 시험법은 재료의 구조나 성질을 파악하기 위해 현미경을 사용하여 시료를 관찰하는 방법이므로 비파괴 시험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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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교적 압력이 낮은 증기, 물 등의 배관에 사용되는 배관용 탄소강관의 KS 표시기호는?

  1. SPP
  2. SPPH
  3. SPPS
  4. STLT
(정답률: 알수없음)
  • KS 표시기호 "SPP"는 "Steel Pipe for Pressure Service"의 약자로, 비교적 압력이 낮은 증기, 물 등의 배관에 사용되는 탄소강관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SPPH"는 고온 및 고압 서비스용, "SPPS"는 저온 및 고압 서비스용, "STLT"는 낮은 온도 서비스용 탄소강관을 나타내는 KS 표시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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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과 같이 파이프가 접속될 때 도시가 바르게 된것은? (단, 화살표 방향에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파이프가 접속될 때는 두 파이프의 진행 방향이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정답입니다. 두 번째 보기는 파이프의 진행 방향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보기는 파이프가 서로 교차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보기는 파이프가 서로 수직으로 접속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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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KS규격 재료기호의 제1위 문자는 어떤 것을 나타내는가?

  1. 제품명
  2. 규격명
  3. 종별기호
  4. 재질명
(정답률: 알수없음)
  • KS규격 재료기호의 제1위 문자는 "재질명"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재료가 어떤 종류의 재질인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명, 규격명, 종별기호 등으로 해당 재료의 세부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제1위 문자는 해당 재료의 기본적인 특성인 재질명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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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선박이론 및 선박구조

41. 각도를 측정하는 공구가 아닌 것은?

  1. 수준기
  2. 오토콜리미터
  3. 한계 게이지
  4. 표준테이퍼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한계 게이지는 각도를 측정하는 공구가 아니라, 기계 부품의 내경이나 외경의 정밀도를 측정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각도를 측정하는 공구인 반면, 한계 게이지는 내경이나 외경의 정밀도를 측정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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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체인 평균속도 3.0 m/s, 동력 4.5 kW 일 때, 체인에 걸리는 하중은?

  1. 151 kgf
  2. 152 kgf
  3. 153 kgf
  4. 154 kgf
(정답률: 알수없음)
  • 체인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력 = 하중 × 속도

    여기서 하중은 체인에 걸리는 중량이며, 속도는 체인의 평균속도입니다. 따라서 하중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중 = 동력 ÷ 속도

    체인의 평균속도는 3.0 m/s이며, 동력은 4.5 kW입니다. 따라서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중 = 4.5 kW ÷ 3.0 m/s = 1.5 kN

    여기서 1 kN은 1000 N입니다. 따라서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중 = 1.5 kN × 9.81 m/s² = 14.715 kgf

    따라서 체인에 걸리는 하중은 약 153 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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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 절단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가장 무관한 것은?

  1. 산소의 압력
  2. 산소의 순도
  3. 강의 재질
  4. 강의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 절단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산소의 압력과 순도, 그리고 강의 재질입니다. 그러나 강의 순도는 가스 절단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는 강의 순도가 가스 절단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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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용접자세의 기호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아래보기 : F
  2. 수평자세 : H
  3. 위보기 자세 : OH
  4. 전 자세 : PA
(정답률: 알수없음)
  • 전 자세는 용접 시에 가장 안정적인 자세이며, 용접봉과 작업물 사이에 45도 각도로 위치하는 자세입니다. 따라서 다른 자세들과 달리 용접봉과 작업물 사이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전 자세가 아닌 다른 자세들은 기호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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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투상도법의 제 3각법에서 평면도의 위치는?

  1. 정면도의 우측
  2. 정면도의 좌측
  3. 정면도의 위쪽
  4. 정면도의 아래쪽
(정답률: 알수없음)
  • 정투상도법의 제 3각법에서 평면도는 정면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는 평면도가 정면도를 수직으로 자르는 평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면도의 위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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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어의 잇수가 40개이고 모듈이 3인 기어의 외경은?

  1. 120 mm
  2. 126 mm
  3. 136 mm
  4. 146 mm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어의 외경은 기어의 잇수와 모듈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어의 외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외경 = (잇수 + 2) × 모듈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기어의 외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외경 = (40 + 2) × 3 = 126 mm

    따라서, 정답은 "126 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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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면의 치수 숫자와 함께 사용되는 치수보조기호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구의 지름 : SR
  2. 정사각형 : □
  3. 판의 두께 : t
  4. 지름 : 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름 : ø"입니다.

    "구의 지름 : SR"은 구의 지름이 SR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SR은 구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정사각형 : □"은 정사각형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치수가 없습니다.

    "판의 두께 : t"는 판의 두께를 나타내는 것으로, t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께의 기호입니다.

    하지만 "지름 : ø"는 지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ø는 직경의 기호입니다. 따라서, 지름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숫자와 함께 ø가 아닌 다른 치수보조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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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스톤 링의 계측과 무관한 것은?

  1. 폭과 두께의 측정
  2. 옆 틈의 측정
  3. 길이 측정
  4. 절구 틈의 측정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 링의 폭과 두께, 옆 틈, 절구 틈은 모두 피스톤 링의 계측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하지만 길이 측정은 피스톤 링의 크기나 계측과는 무관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길이 측정이 피스톤 링의 계측과 무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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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계제도 도면에서 외형선의 형상은?

  1. 파선
  2. 굵은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가는 이점쇄선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제도 도면에서 외형선은 실제 제품의 형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굵은 실선으로 표시됩니다. 파선은 숨겨진 부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고, 일점쇄선과 이점쇄선은 치수선과 같은 보조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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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미터나사의 표준 나사산의 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미터나사는 ISO 규격에 따라 제작되며, 이 규격에서는 삼각형 모양의 나사 프로필을 사용합니다. 이 삼각형 모양의 나사 프로필에서 각도는 60도입니다. 따라서 미터나사의 표준 나사산의 각도는 60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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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펠러 추진기의 공동현상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감속장치를 설치한다.
  2. 프로펠러가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한다.
  3. 피치각을 크게 한다.
  4. 지름이 작은 프로펠러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름이 작은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것은 공동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지름이 작은 프로펠러는 효율이 떨어지고 성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름이 작은 프로펠러를 사용한다."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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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밸러스트 탱크
  2. 코퍼 댐
  3. 디프 탱크
  4. 선수창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선체의 중심과 수평선이 일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선체가 운항하면서 물의 움직임이나 화물의 이동 등으로 인해 중심이 변하게 됩니다. 이때 밸러스트 탱크를 설치하여 물을 넣거나 빼면서 선체의 중심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러스트 탱크는 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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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체의 선저 외부에 부착시키는 아연판의 주역할은?

  1. 선체도장의 장기보존
  2. 강판의 부식 방지
  3. 해초류의 부착 방지
  4. 용접부의 균열 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연판은 아연으로 도금된 강판으로, 강판의 표면을 보호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되는데, 이 과정에서 아연이 산화되면서 강판의 표면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아연판은 선체의 선저 외부에 부착하여 강판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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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형에 의한 분류 중 삼루형선이라고 하는 것은?

  1. 상갑판 외에 2개 층의 갑판을 더 가진 선박
  2. 선수루, 선교루 및 선미루를 가진 선박
  3. 3개의 화물창을 가진 선박
  4. 기관실과 2개의 화물창을 가진 선박
(정답률: 알수없음)
  • 삼루형선은 선수루, 선교루 및 선미루를 가진 선박이다. 이는 선박의 구조적 특징으로, 선수루는 선박의 앞쪽에 위치한 작은 방이며, 선교루는 선박의 중앙에 위치한 큰 방이며, 선미루는 선박의 뒤쪽에 위치한 작은 방이다. 이러한 구조는 선박의 운항 및 화물 적재에 유용하며, 삼루형선은 주로 국제 해상 운송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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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가장 위쪽에 있는 갑판은?

  1. 컴퍼스 갑판
  2. 보트 갑판
  3. 선교류 갑판
  4. 항해 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컴퍼스 갑판은 선박에서 항해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위치한 갑판으로, 항해 중에도 항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가장 위쪽에 위치하여 항해 중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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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박을 항만이나 안벽에 정박시키는데 필요한 계선 계류 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앵커
  2. 앵커 체인
  3. 무어링 로프
  4. 램프 웨이
(정답률: 알수없음)
  • 램프 웨이는 선박을 정박시키는데 사용되는 설비가 아니라, 선박 내부나 외부에서 조명을 제공하기 위한 조명 설비입니다. 따라서 계선 계류 설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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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천연가스 운반선은?

  1. LPG 선
  2. LNG 선
  3. GAS 선
  4. LOG CARRIER
(정답률: 알수없음)
  • LNG는 Liquefied Natural Gas의 약자로 액화된 천연가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은 LNG 선입니다. LPG 선은 액화 석유가스(LPG)를 운반하는 선박이며, GAS 선은 액화 천연가스(LNG)와 액화 석유가스(LPG)를 모두 운반할 수 있는 다목적 선박입니다. LOG CARRIER는 목재 운반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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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박이 항주할 때 선미에서 진행방향으로 물의 흐름이 생기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겉보기 슬립
  2. 참 슬립
  3. 반류
  4. 공동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항주할 때 선미에서 진행방향으로 물의 흐름이 생기는 것을 "반류"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물이 흐르는 현상으로, 선박이 만들어내는 압력차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류는 선박의 항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므로 항해 시에는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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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닻의 용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좁은 수역에서 선박의 선수부분을 선회시킬 때
  2. 좌초된 선박을 건지고자 할 때
  3. 풍랑 시 표류상태에서 안정성을 유지하고자 할 때
  4. 선박을 임의 수면에 정박시킬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닻은 선박을 고정시키거나 임의의 수면에 정박시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좌초된 선박을 건지는 것은 닻의 용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구조용 선박이나 구조대원들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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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중저 선체구조로 할 경우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가 경량화 된다.
  2. 선저 손상 시 화물창을 보호한다.
  3. 밸러스트탱크 확보가 용이하다.
  4. 연료유탱크 확보가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가 경량화 된다."가 틀린 것이다. 이중저 선체구조는 두 개의 선체를 겹쳐서 만든 구조로, 내부 공간이 많아져서 화물 운반 용량이 증가하고, 안정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두 개의 선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조물이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중저 선체구조를 사용하면 구조가 경량화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게가 더 무거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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