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동력기계정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동력기계정비 및 안전관리

1.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 중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하는 장치는?

  1. 슈트 불로워
  2. 과열 저감기
  3. 스팀 헤드
  4. 기수 분리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 수분을 제거하지 않으면 시스템 내부에서 부식이나 산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증기 중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장치가 바로 기수 분리기입니다. 기수 분리기는 증기와 수분을 분리하여 수분을 제거하고, 깨끗한 증기만을 시스템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대규모의 냉동 장치에 쓰이고, 증발 잠열이 가장 크며, 철은 부식시키지 않으나, 극심한 자극성 냄새와 독성이 강한 냉매는?

  1. 프레온
  2. 탄산가스
  3. 암모니아
  4. 메틸 크로라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암모니아는 대규모의 냉동 장치에 쓰이는 냉매 중 하나입니다. 이는 증발 잠열이 가장 크기 때문에 냉각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은 부식시키지 않아 내구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암모니아는 극심한 자극성 냄새와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 축 몇 회전당 1회 폭발하는가?

  1. 1회전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정답률: 알수없음)
  • 4행정 기관은 2개의 피스톤이 동시에 작동하여 4번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은 2회전당 1회 폭발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선박 추진축계에서 드러스트 베어링이란?

  1. 중간축을 받치는 베어링
  2. 선미관 선미부 베어링
  3. 추력을 선체에 전달하는 베어링
  4. 선미관 선수부 베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 드러스트 베어링은 선박 추진축계에서 추력을 선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베어링입니다. 즉, 추진축의 회전운동을 선체에 전달하여 선박을 움직이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중간축을 받치는 베어링, 선미관 선미부 베어링, 선미관 선수부 베어링 등으로 추진축계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디젤 기관에서 크랭크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1. 메인 베어링
  2. 중간축 베어링
  3. 추력 베어링
  4. 피스톤 핀 베어링
(정답률: 알수없음)
  • 크랭크 축은 엔진 내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크랭크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메인 베어링입니다. 메인 베어링은 크랭크 샤프트와 크랭크 케이스 사이에 위치하여 크랭크 축의 회전 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고, 엔진 내부의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여 엔진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 크랭크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메인 베어링이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디젤기관의 열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실린더 온도를 낮춘다.
  2. 압축비를 낮춘다.
  3. 연료 분사시기를 늦게 한다.
  4. 연료를 완전 연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면, 연료가 완전히 소모되어 최대한의 열에너지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아집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연료소비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연료를 완전 연소시킨다."가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왕복식 급수 펌프에 해당되는 것은?

  1. 인젝터 펌프
  2. 플런저 펌프
  3. 터빈 펌프
  4. 볼류트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왕복식 급수 펌프는 플런저 펌프에 해당됩니다. 이는 플런저 펌프가 피스톤과 밸브로 이루어져 있어서,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액체가 흡입되고 배출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플런저 펌프는 높은 압력과 유량을 유지할 수 있으며, 대용량의 액체를 효과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수관 보일러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대용량의 증기 발생에 유리하다.
  2. 수(水) 순환이 빠르므로 급수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
  3. 효율이 원통 보일러보다 높다.
  4. 수관의 직경이 작으므로 고압력에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관 보일러는 수(물)을 이용하여 열을 전달하는 보일러로, 수 순환이 빠르기 때문에 급수처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수관 보일러가 물을 빠르게 순환시켜 열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水) 순환이 빠르므로 급수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고속 디젤기관에서 피스톤 핀의 재료 및 형상은?

  1. 주강으로 된 중실봉(中實棒)
  2. 고속도강으로 된 중공봉(中空棒)
  3. 표면경화강으로 된 중공봉(中空棒)
  4. 주철로 된 중실봉(中實棒)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 디젤기관에서는 열과 압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피스톤 핀의 재료는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재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피스톤 핀은 열팽창이 적은 형상이어야 하므로 중공봉 형태가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표면경화강은 표면을 경화시켜 내구성을 높이는 특징이 있어 고속 디젤기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면경화강으로 된 중공봉(中空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2 사이클 6 실린더 기관에 일반적으로 채용되는 착화순서는?

  1. 1 2 4 6 5 3
  2. 1 5 4 6 2 3
  3. 1 5 3 6 2 4
  4. 1 6 2 4 3 5
(정답률: 알수없음)
  • 2 사이클 6 실린더 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1 6 2 4 3 5" 착화순서를 채용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엔진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1번 실린더는 엔진의 앞쪽에 위치하고, 6번 실린더는 뒤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1번 실린더에서 착화가 시작되고, 6번 실린더에서 착화가 끝나는 순서가 가장 효율적이며, 이를 위해 "1 6 2 4 3 5" 착화순서를 채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디젤기관의 피스톤링이 갖추어야 될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동 중 절손하지 않을 것
  2. 링의 절구부 압력이 가장 낮을 것
  3. 링의 전둘레에 걸쳐 균일하게 밀착할 것
  4. 열을 받아도 비틀리지 않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링의 절구부 압력이 가장 낮을 것은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하여 마찰을 줄이고,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링의 절구부 압력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동작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디젤기관의 피스톤 링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피스톤의 압축링과 오일링의 수는 같아야 한다.
  2. 링은 마모되면 링과 피스톤의 틈새가 좁아진다.
  3. 모든 링의 절구 틈은 일직선상에 위치해야 한다.
  4. 단면이 사다리꼴로 된 압축링은 키스톤 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면이 사다리꼴로 된 압축링은 키스톤 링이다. 이유는 사다리꼴 모양의 단면이 압축링의 역할을 하는 키스톤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공간을 차단하여 연소가스가 실린더 상부로 누출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선박용 내연기관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2. 부피가 작아야 한다.
  3. 구조가 간단해야 한다.
  4. 마력당 중량이 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용 내연기관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마력당 중량이 커야 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내연기관의 마력당 중량이 작을수록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더 많은 마력을 발생시키면서도 더 가벼운 중량을 갖는 내연기관이 더 좋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발전기의 정류자편 사이와 그 지지물 사이의 절연물질로 사용되는 것은?

  1. 나무
  2. 고무
  3. 마이카(mica)
  4. 에보나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카는 절연성이 뛰어나고 내화성이 있어 발전기의 정류자편 사이와 그 지지물 사이의 절연물질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마이카는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정류자편 사이와 그 지지물 사이의 절연물질로 적합한 재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압축식 냉동기에서 유분리기의 위치는?

  1. 증발기 출구
  2. 응축기 출구
  3. 압축기 출구
  4. 압축기 입구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식 냉동기에서 유분리기는 압축기 출구에 위치합니다. 이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가 유분리기를 통해 압력을 낮추고, 냉매의 상태를 액체와 기체로 분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분리기는 압축기 출구에 위치하여 냉매의 유동성을 유지하고 냉매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2행정 복류식 기관에서 소기구와 배기구는 무엇에 의해 열리고 닫히는가?

  1. 피스톤
  2. 스프링
  3. 푸시 로드(push rod)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은 엔진 내부에서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고,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소기구와 배기구는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데, 피스톤과 연결된 캠이 회전함에 따라 스프링이나 푸시 로드를 통해 소기구와 배기구가 열리고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아크용접이나 가스용접시에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경은?

  1. 방진안경
  2. 차광용 안경
  3. 일반안경
  4. 보호안경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용접이나 가스용접시에는 강한 빛과 열이 발생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안경은 차광용 안경입니다. 차광용 안경은 빛의 세기에 따라 렌즈의 색상이 변화하여 눈을 보호해주는데, 아크용접이나 가스용접시에는 빛의 세기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차광용 안경이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운동하는 부분이 없는 펌프는?

  1. 베인 펌프
  2. 제트 펌프
  3. 기어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제트 펌프는 운동하는 부분이 없는 펌프입니다. 이는 제트 펌프가 유체를 흡입하고 압출하는 과정에서 운동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베인 펌프, 기어 펌프, 피스톤 펌프는 모두 운동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일반적으로 디젤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주유 방법은?

  1. 비산식 주유법
  2. 강압식 주유법
  3. 적하식 주유법
  4. 원심식 주유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주유 방법은 강압식 주유법입니다. 이는 디젤 기관의 고압 연료 분사 시스템과 윤활유 주입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어, 고압으로 윤활유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윤활유의 분사량과 압력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 디젤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디젤기관의 흡, 배기 밸브의 태핏 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밸브 간격(valve clearance)이라고도 한다.
  2. 운전중에 정확히 밸브가 닫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캠과 롤러 또는 밸브와 록커 암 사이에서 조절한다.
  4. 태핏 간격은 배기밸브보다 흡기밸브 쪽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핏 간격은 배기밸브보다 흡기밸브 쪽이 크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디젤기관의 흡, 배기 밸브의 태핏 간격은 일반적으로 배기밸브 쪽이 흡기밸브보다 큽니다. 이는 열팽창으로 인해 열이 전달되는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밸브 간격 조절을 위해서는 해당 차량의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값을 참고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계일반

21. 선박 보조기계를 역할에 따라 분류할 때 승무원의 편의를 위한 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1. 공기압축기
  2. 스테빌라이즈
  3. 무어링 윈치
  4. 공기조화장치 및 통풍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내부에서 승무원들이 일하는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선박 내부의 공기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공기조화장치 및 통풍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들은 선박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켜 산소를 공급하고 불쾌한 냄새나 습기를 제거하여 승무원들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승무원의 편의를 위한 장치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크랭크 암의 개폐도를 측정하는 계측기는?

  1. 브리지 게이지
  2. 필러 게이지
  3. 캘리퍼스
  4. 디플렉션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크랭크 암의 개폐도를 측정하는 것은 디플렉션 다이얼 게이지입니다. 이는 크랭크 암의 움직임에 따라 게이지의 바늘이 이동하면서 디플렉션 값을 나타내는데, 이 값은 크랭크 암의 개폐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디플렉션 다이얼 게이지는 크랭크 암의 개폐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보일러 설비에서 공기 이젝터는 어디에 설치되는가?

  1. 복수기
  2. 급수 가열기
  3. 공기 예열기
  4. 절탄기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 이젝터는 보일러 설비에서 복수기에 설치됩니다. 이는 복수기에서 공기를 제거하여 보일러 내부의 공기가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보일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4행정 기관의 흡, 배기 밸브 개폐시기가 다음 표와 같을 때, 밸브 겹침(over lap)은 몇 도인가?

  1. 35°
  2. 40°
  3. 55°
  4. 70°
(정답률: 알수없음)
  • 밸브 겹침은 인접한 두 밸브의 개폐 시간이 겹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겹침 각도는 인접한 두 밸브의 개폐 시간 차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1번 밸브는 0도에서 6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고, 2번 밸브는 50도에서 12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므로, 1번 밸브가 열리기 시작한 시점에서부터 2번 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시점까지 10도의 겹침이 발생합니다.

    2번 밸브는 50도에서 12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고, 3번 밸브는 110도에서 18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므로, 2번 밸브가 열리기 시작한 시점에서부터 3번 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시점까지 30도의 겹침이 발생합니다.

    3번 밸브는 110도에서 18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고, 4번 밸브는 170도에서 240도까지 10초 동안 열리므로, 3번 밸브가 열리기 시작한 시점에서부터 4번 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시점까지 20도의 겹침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총 겹침 각도는 10도 + 30도 + 20도 = 60도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밸브 겹침"이 아니라 "밸브 개폐시기"를 묻고 있으므로, 겹치는 시간이 아닌 겹치는 각도를 묻는 것입니다. 따라서, 겹침 각도를 4로 나누어서 각 밸브의 개폐시기가 겹치는 각도를 구하면, 60도 / 4 = 15도입니다.

    따라서, 인접한 두 밸브의 개폐시기가 겹치는 각도는 15도이므로, 2번 밸브와 3번 밸브의 개폐시기가 겹치는 각도는 30도이고, 1번 밸브와 2번 밸브, 3번 밸브와 4번 밸브의 개폐시기가 겹치는 각도는 각각 10도입니다.

    따라서, 겹침 각도는 10도 + 30도 + 10도 = 50도이므로, 정답은 "5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자기장 내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은 어떤 법칙에 따르는가?

  1.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2. 플레밍의 왼손 법칙
  3. 렌츠의 법칙
  4. 앙페르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플레밍의 왼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왼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이용하여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그리고 도선이 이루는 각도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할 때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그림의 스퍼기어 열에서 기어 A가 800 rpm 으로 회전할 때 기어 B의 회전수는? (단, 그림 중 의 숫자는 각 기어의 잇수임.)

  1. 300 rpm
  2. 400 rpm
  3. 500 rpm
  4. 600 rpm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어 A와 B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회전수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기어 A의 회전수가 2배가 되면 기어 B의 회전수는 반으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기어 A가 800 rpm으로 회전할 때, 기어 B의 회전수는 400 rpm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일반적으로 대형 디젤기관의 베드(bed)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1. 단강
  2. 주강
  3. 주철
  4. 경합금
(정답률: 알수없음)
  • 대형 디젤기관의 베드는 고온과 고압에서 작동하므로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며, 높은 압력과 온도에도 변형이 적어 적합한 재료입니다. 따라서 대형 디젤기관의 베드 제작에는 주철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토크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신속하게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2. 강하게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규정된 힘으로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4. 조이는 작업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볼트를 규정된 힘으로 조이는 것은 볼트가 정확한 토크로 조여지기 때문에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의 밀착도가 균일하게 유지되고, 이로 인해 실린더 압축률과 밀폐성이 향상되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3상 교류에서 각 상의 위상차는?

  1. 60°
  2. 120°
  3. 180°
  4. 360°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교류에서 각 상은 서로 120도의 위상차를 가집니다. 이는 3상 교류에서 각 상이 서로 다른 시간에 최대 전압과 최대 전류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상차는 3상 모터와 같은 장비에서 회전력을 생성하고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추진축계에 생기는 크로스 마크(cross mark)는 주로 어떤 응력에 기인하는가?

  1. 비틀림응력
  2. 압축응력
  3. 인장응력
  4. 전단응력
(정답률: 알수없음)
  • 추진축계에서 생기는 크로스 마크는 비틀림응력에 기인합니다. 이는 추진축계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응력으로, 축의 끝단에서는 최대값을 가지며, 축의 중심에서는 0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틀림응력이 크로스 마크를 형성하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프레온 가스 누설사고 때의 조치 중 잘못된 것은?

  1. 공기보다 무거운 특성을 고려하여 산소 결핍에 유의한다.
  2. 가스가 눈에 들어가면 비벼가며 안구 운동을 한다.
  3. 눈을 붕산용액이나 식염수로 씻는다.
  4. 프레온 가스에 불꽃이 닿지 않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가 눈에 들어가면 비벼가며 안구 운동을 하는 것은 잘못된 조치입니다. 이는 가스가 눈에 직접 닿아 안구를 자극하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조치는 눈을 붕산용액이나 식염수로 씻는 것입니다. 이는 가스를 눈에서 제거하고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선박기관의 윤활유 계통의 순환 순서가 맞는 것은?

  1. 펌프 → 유냉각기 → 여과기 → 기관
  2. 펌프 → 여과기 → 기관 → 유냉각기
  3. 여과기 → 펌프 → 기관 → 유냉각기
  4. 여과기 → 유냉각기 → 기관 →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기관에서는 먼저 펌프를 사용하여 윤활유를 순환시키고, 여과기를 통해 윤활유 중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그 후 기관 내부에서 윤활유가 사용되며, 마지막으로 유냉각기를 통해 윤활유의 온도를 낮추어 순환시킵니다. 따라서 "펌프 → 여과기 → 기관 → 유냉각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보일러 연소가스로 급수를 예열하는 장치는?

  1. 과열기
  2. 재열기
  3. 가열기
  4. 절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일러 연소가스로 급수를 예열하는 장치는 "절탄기"입니다. 이는 연소가스와 급수가 열교환을 통해 열을 전달하면서 급수를 예열하는 장치로, 연소가스의 열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일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디젤기관의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의 분사량을 조정하는 방법은?

  1. 캠 각도 조정
  2. 심 두께 조정
  3. 조정 래크 조정
  4. 롤러 간격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의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는 조정 래크를 조정하여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조정 래크는 펌프 내부에 있는 조정 스크류를 조절하여 연료의 압력을 변화시키는데, 이를 통해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 래크 조정이 디젤기관의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의 분사량을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선박용 디젤기관의 피스톤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강도가 클 것
  2. 마멸이 작을 것
  3. 열전도가 양호할 것
  4. 열팽창 계수가 실린더 재질보다 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열팽창 계수가 실린더 재질보다 클 것"이 틀린 것입니다.

    선박용 디젤기관의 피스톤은 열팽창 계수가 작은 재료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피스톤과 실린더가 팽창하게 되는데, 이 때 피스톤의 열팽창 계수가 실린더 재질의 열팽창 계수보다 작으면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하여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열팽창 계수가 작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정투상도법 중 제 3각법에서 우측면도는 정면도 어느 쪽에 위치하는가?

  1. 우측
  2. 좌측
  3. 상부
  4. 하부
(정답률: 알수없음)
  • 제 3각법에서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위치합니다. 이는 우측면도가 정면도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보충하여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위치하여 보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용접부에 생기는 잔류응력을 제거하는 열처리 작업은?

  1. 뜨임
  2. 풀림
  3. 불림
  4. 담금질
(정답률: 알수없음)
  • 용접부에 생기는 잔류응력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열처리 작업 중에 용접부를 고온으로 가열한 후, 천천히 냉각시켜야 합니다. 이때 용접부의 재료와 냉각속도에 따라서 잔류응력이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풀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치수기입에 있어 판의 두께를 나타내는 보조기호는?

  1. R
  2. C
  3. t
  4. ø
(정답률: 알수없음)
  • 판의 두께는 일반적으로 "t"로 표기되며, 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입니다. 따라서 "t"가 판의 두께를 나타내는 보조기호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가공기호 중에서 연삭을 나타내는 기호는?

  1. L
  2. M
  3. G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입니다.

    G는 Grinding(연삭)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L은 Turning(선반가공), M은 Milling(밀링가공), D는 Drilling(드릴링가공)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물체를 정반위에 올려 놓고 높이를 측정할 때 사용되는 측정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하이트 게이지
  3. 피치 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이트 게이지는 물체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이는 물체를 정반위에 올려놓고 하이트 게이지의 눈금을 이용하여 높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측정기들은 길이나 굵기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하이트 게이지는 높이를 측정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선박이론 및 선박구조

41. 한쪽 방향으로만 큰 힘을 전달하는데 적합한 나사는?

  1. 삼각 나사
  2. 톱니 나사
  3. 사다리꼴 나사
  4. 너클 나사
(정답률: 알수없음)
  • 톱니 나사는 나사의 나사턱이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한쪽 방향으로만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톱니 나사는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기계 부품 등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나사의 표시 M 50 × 3 에서 3 이 뜻하는 것은?

  1. 나사의 리드
  2. 나사의 길이
  3. 나사의 호칭지름
  4. 나사의 피치
(정답률: 알수없음)
  • 나사의 피치는 나사의 나선 모양이 한 번 회전할 때 나사가 나아가는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M 50 × 3에서 3은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가 3mm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사의 피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가정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녹이 잘 슬지 않는 강은?

  1. 구조용탄소강
  2. 스테인리스강
  3. 연강
  4. 탄소공구강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리스강은 크롬과 다른 합금 원소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강으로, 이로 인해 녹이 잘 슬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정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식기류나 주방용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 구조용탄소강, 연강, 탄소공구강은 스테인리스강과 달리 녹이 잘 슬 수 있으므로 가정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용접기가 구비해야 할 조건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중 온도가 고온으로 상승해야 한다.
  2. 구조 및 취급 방법이 간단해야 한다.
  3. 전류조정이 용이하고 일정하게 전류가 흘러야 한다.
  4. 역률 및 효율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용 중 온도가 고온으로 상승해야 한다."는 용접기가 아닌 용접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조건입니다. 용접기는 오히려 과열되지 않도록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이 조건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배관내에 흐르는 유체의 종류 기호가 잘못된 것은?

  1. 공기 : A
  2. 가스 : G
  3. 유류 : O
  4. 수증기 : W
(정답률: 알수없음)
  • 수증기는 일반적으로 "H2O"로 표기되지만, "W"로 표기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수증기 : W"는 잘못된 기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강의 기계적 성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원소는?

  1. 탄소(C)
  2. 인(P)
  3. 황(S)
  4. 규소(Si)
(정답률: 알수없음)
  • 탄소는 4개의 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결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탄소는 다양한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화합물들은 강의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탄소는 다양한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강의 경도, 인성, 내식성 등의 성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탄소는 강의 기계적 성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작은 틈새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는?

  1. 마이크로미터
  2. 틈새 게이지
  3. 텔레스코핑 게이지
  4. 실린더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틈새 게이지는 이름 그대로 작은 틈새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마이크로미터, 텔레스코핑 게이지, 실린더 게이지는 특정한 크기나 형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틈새 게이지는 틈새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산소-아세틸렌 가스용접 작업 중 고무 호스에 역화가 발생한 경우 제일 먼저 할 일은?

  1. 토치를 물에 담근다.
  2. 아세틸렌 밸브를 잠근다.
  3. 호스를 꺾는다.
  4. 산소 밸브를 잠근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무 호스에 역화가 발생한 경우, 호스가 파열하여 가스 누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스 공급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때 아세틸렌 밸브를 잠근다는 것은 아세틸렌 공급을 차단하는 것이므로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나사산의 각도가 60°인 것은?

  1. 유니파이 보통나사
  2. 사다리꼴 나사
  3. 톱니 나사
  4. 둥근 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유니파이 보통나사는 삼각형의 각도가 60°이기 때문에 나사산의 각도가 60°인 것입니다. 사다리꼴 나사는 나사산이 사다리꼴 모양이며, 톱니 나사는 나사산이 톱니 모양이며, 둥근 나사는 나사산이 둥글기 때문에 각도가 60°인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표준 마이크로미터에서 나사 피치가 0.25 mm, 딤블의 원주 눈금이 50 등분되어 있을 때 최소 측정값은?

  1. 0.01 mm
  2. 0.05 mm
  3. 0.025 mm
  4. 0.005 mm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 측정값은 나사 피치를 딤블의 원주 눈금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최소 측정값은 0.25 mm / 50 = 0.005 mm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양묘기(windlass)의 용도로 옳은 것은?

  1. 선내의 공기조화
  2. 선원의 승강
  3. 선박의 계선계류
  4. 화물의 하역
(정답률: 알수없음)
  • 양묘기는 선박의 계선계류에 사용됩니다. 계선계류란 선박 내부에서 사용되는 로프, 철사 등을 움직이는 시스템을 말하며, 양묘기는 이러한 계선계류를 움직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선박에서 앵커를 내리거나 올릴 때, 양묘기를 사용하여 앵커 체인을 움직이게 됩니다. 또한, 양묘기는 크레인과 같은 기계에서도 사용되어 화물을 하역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선체에서 불워크(bulwark)가 설치되는 곳은?

  1. 상 갑판
  2. 제 2 갑판
  3. 제 3 갑판
  4. 항해 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에서 불워크는 파도나 바람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파도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러한 파도의 침입은 주로 선박의 상부에서 발생하므로, 불워크는 상 갑판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 갑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선박 기관실내의 선저를 보강하기 위하여 이중저내의 부재 두께를 증가시키는 외에 매 늑골마다 설치되는 것은?

  1. 주기대
  2. 조립늑판
  3. 수밀늑판
  4. 실체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기관실 내부에서는 진동과 충격 등의 영향으로 인해 선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선저를 보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이중저내의 부재 두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매 늑골마다 설치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실체늑판"입니다. 실체늑판은 늑골과 늑판 사이에 설치되어 늑골과 늑판을 강하게 연결시켜 선저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박 기관실 내부에서는 이중저내의 부재 두께를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실체늑판을 설치하여 선저를 보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선체의 선저를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용골
  2. 중심선 거더
  3. 선창 늑골
  4. 실체 늑판
(정답률: 알수없음)
  • 선체의 선저를 구성하는 부재는 용골, 중심선 거더, 실체 늑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창 늑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최근의 선박에서 조파저항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주로 채용하고 있는 선수형상은?

  1. 구상선수
  2. 경사형선수
  3. 클리퍼형선수
  4. 직립형선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구상선수"는 선박의 수력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형상 중 하나입니다. 구상선수는 선박의 선수부분이 물속에서 움직일 때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뾰족한 형태가 아닌 둥근 형태로 디자인된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물의 저항을 줄여 선박의 속도를 높이고 연료를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어떤 선박이 10노트(knot)의 속력으로 예인되고 있을 때 예인에 필요한 유효마력은? (단, 예인로프에 걸린 수평장력은 14.6 tonf 이다.)

  1. 1,000 PS
  2. 1,333 PS
  3. 1,460 PS
  4. 1,947 PS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유효마력 = (수평장력 × 예인속력) ÷ 7.45

    여기서, 수평장력은 14.6 tonf, 예인속력은 10노트이므로,

    유효마력 = (14.6 × 10) ÷ 7.45 = 19.6 PS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1,000 PS" 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유효마력을 구하는 공식에서 사용되는 단위인 킬로와트(kW)와 매우 유사한 단위인 마력(PS)을 혼동하여 나온 오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선박이 조난 당했을 때 승선중인 여객과 승무원이 선박에서 탈출하여 피난하는 것을 돕거나 바닷속에 빠진 사람을 구조하는데 사용되는 설비는?

  1. 하역설비
  2. 무선설비
  3. 통신설비
  4. 구명설비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조난 당했을 때 승선중인 사람들이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설비는 구명설비입니다. 구명설비는 구명보트, 구명조끼, 구명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선박에서 탈출하여 피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에서 빠진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구명정과 구명보트도 구명설비에 포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선박의 프루드수(Froude number)가 같을 때 두 선박에서 같은 값을 갖는 것은?

  1. 마찰저항계수
  2. 잉여저항계수
  3. 조파저항계수
  4. 조와저항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상사한 선박의 프루드수가 같다는 것은 두 선박이 같은 속도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두 선박에서 같은 값을 갖는 것은 조파저항계수입니다. 조파저항계수는 파도와 선박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을 나타내는데, 파도의 크기와 주기, 그리고 선박의 형태와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같은 프루드수를 갖는 두 선박은 같은 파동 상호작용을 받으므로 조파저항계수가 같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크레인 대신 싱크로 리프트(synchro lift)라는 특수 장치를 이용하여 바지를 수평으로 들어올려 적재하는 선박은?

  1. 시비(SEBEE)선
  2. 벌크(bulk)선
  3. 컨테이너선
  4. 래쉬(LASH)선
(정답률: 알수없음)
  • 시비(SEBEE)선은 바지를 수평으로 들어올려 적재하는데 크레인 대신 싱크로 리프트라는 특수 장치를 사용하는 선박으로, 다른 보기인 벌크선, 컨테이너선, 래쉬선은 이와는 다른 적재 방식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건현표에서 하기 건현을 나타내는 것은?

  1. S
  2. W
  3. WNA
  4. TF
(정답률: 알수없음)
  • 건현표에서 "S"는 "서쪽"을 나타냅니다. 이는 건현표에서 가장 왼쪽에 위치한 방향표시이며, 북쪽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방향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