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석공예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공예미술이 낭만적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맛이 있으며 일본에 영향을 준 시대는?

  1. 낙랑시대
  2. 백제시대
  3. 조선시대
  4. 고려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백제시대는 공예미술에서 낭만적이고 부드럽고 온화한 맛을 가진 일본에 영향을 주었던 시대입니다. 이는 백제가 일본과 교류하며 문화적인 영향을 주고 받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착시에 있어서 상방거리(上方距離)의 과대시(過大視)란?

  1.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아래의 것이 크게 보인다.
  2.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위의 것이 크게 보인다.
  3. 같은 크기의 원을 옆으로 나란히 겹치면 좌측것이 크게 보인다.
  4. 같은 크기의 원을 옆으로 나란히 겹치면 우측것이 크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방거리의 과대시란 먼 거리에 있는 물체가 가까이 있는 물체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위의 것이 크게 보이는 이유는 우리 뇌가 물체의 크기를 판단할 때, 물체의 크기뿐만 아니라 위치와 거리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원이 아래에 있는 원보다 더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우리 뇌는 이를 크게 인식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그림에서 크게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1. 유사적 조화
  2. 상대적 조화
  3. 형상적 조화
  4. 율동적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는 유사한 형태와 색상이 반복되어 사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동그라미는 크기와 색상이 다르지만, 모양은 모두 동일합니다. 또한, 모든 삼각형은 크기와 모양이 다르지만, 색상은 모두 동일합니다. 이러한 유사한 형태와 색상의 반복은 유사적 조화 원리에 따라 디자인을 조화롭게 만듭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중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통일
  2. 율동
  3. 질감
  4.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디자인에서 질감은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표면의 느낌이며, 다양한 질감이 사용되어 있어서 디자인에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의 요소는 "질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낙랑의 공예품이 아닌 것은?

  1. 채화칠협
  2. 기마인물도상
  3. 누금세공
  4. 순금제대교구
(정답률: 알수없음)
  • 낙랑은 채화, 누금, 순금 등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내지만, 기마인물도상은 그 중에서 제외됩니다. 기마인물도상은 말 그대로 기마(馬)와 인물(人物)을 모형화한 조각품으로, 낙랑의 전통적인 공예분야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감산혼합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감산혼합의 2차색은 빨강,파랑,녹색이다.
  2. 자주(M), 청록(C), 노랑(Y)은 색료의 3원색이다.
  3. 혼합할수록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4. 감산혼합에서 3원색을 다 합치면 흰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혼합에서 3원색을 다 합치면 흰색이 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감산혼합에서는 색을 혼합할수록 색이 짙어지고 검정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색을 혼합할 때 색이 감소하면서 밝기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운 색이 되며, 흰색은 가산혼합에서 모든 색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배색 중 동색조의 조화는?

  1. 빨강 - 파랑
  2. 주황 - 청록
  3. 주황 - 귤색
  4. 노랑 -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동색조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을 말합니다. 주황색과 귤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으로,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또한,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혼합색으로, 귤색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색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서로 색상적으로도 어울리는 조화를 이룹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공부방을 전체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가장 적합한 색은?

  1. 청보라
  2. 노랑
  3. 회록색
  4.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회록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색으로, 공부방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청보라와 자색은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고, 노랑은 지루함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3각자 및 3각자의 조합에 의하여 나타낼수 없는 각도는?

  1. 15°
  2. 30°
  3. 45°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3각자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각도는 15°, 30°, 45°, 60°, 75°, 90°, 105°, 120°, 135°, 150°, 165°, 180°이다. 따라서 50°는 이 중에서 나타낼 수 없는 각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제도의 순서에서 맨 마지막으로 기입하는 것은?

  1. 도면의 윤곽선
  2. 표제란과 부품표
  3. 여러가지 기호나 설명 사항
  4. 치수선, 치수 보조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도의 순서에서 맨 마지막으로 기입하는 것은 "표제란과 부품표"입니다. 이는 도면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각 부품의 명칭과 번호를 표기하여 도면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는 도면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조 및 조립 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중심선
  2. 절단선
  3. 파단선
  4. 가상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점쇄선은 3차원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선으로, 물체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입니다. 따라서 "중심선"은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절단선"은 물체를 자르는 위치를 표시하는 선으로,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점쇄선을 사용하지 않고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가상선"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림을 그릴 때 도움이 되는 가상의 선입니다. 일점쇄선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일점쇄선을 사용하지 않고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단선"은 물체를 부수거나 자르는 위치를 표시하는 선으로, 일점쇄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단선"은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도면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작도인가?

  1. 원의 면적을 동심원으로 n등분하기
  2. 직선 AB를 4등분하기
  3. 원의 면적을 접속반원으로 n등분하기
  4. 직선 AB를 원호를 이용하여 n등분 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원의 면적을 동심원으로 n등분하기" 입니다.

    도면을 보면 큰 원과 작은 원이 동심원으로 그려져 있고, 작은 원의 반지름이 큰 원의 반지름의 1/2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작은 원의 면적은 πr^2 이고, 큰 원의 면적은 4πr^2 입니다.

    따라서 작은 원의 면적을 n등분하려면 작은 원의 반지름을 √(π/n) 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큰 원의 반지름을 작은 원의 반지름의 2배인 2√(π/n) 로 설정하면, 큰 원의 면적을 n등분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도면은 원의 면적을 동심원으로 n등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원호 CE는 작도에서 주어진 두 점 C와 E를 지나는 원호입니다. 따라서 원호 CE의 중심은 C와 E의 중심선 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중심선은 작도에서 주어진 직선 AB와 수직이므로, 원호 CE의 중심은 AB와 수직인 D 지점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도법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그리기 쉬운 순서는 정투상도법, 등각도법, 투시도법 순이다.
  2. 물체의 모양을 파악하기 쉬운 것은 등각투상도나 정투상도 보다는 투시도가 좋다.
  3. 기계의 구성도, 조립도에는 정투상도법이 가장 편리하다.
  4. 정투상도법은 입면도, 평면도, 측면도 등을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의 모양이 그대로 잘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의 구성도, 조립도에는 정투상도법이 가장 편리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기계의 구성과 조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투시도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투시도법은 물체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기계의 부품들이 어떻게 조립되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산업혁명과 관계되는 공예는?

  1. 수공예
  2. 귀족공예
  3. 생산공예
  4. 일품공예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혁명 이전에는 수공예나 귀족공예와 같이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공예가 주류였지만, 산업혁명 이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가능한 생산공예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산업혁명과 관련된 공예는 생산공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그림과 같은 현대 석조각에서 느낄수 있는 형태는?

  1. 기하학적 형태
  2. 불규칙적 형태
  3. 우연적 형태
  4. 유기적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 석조각에서는 주로 기하학적인 형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선과 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 규칙적인 패턴과 대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느낌을 주며, 현대 예술의 특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는 형상이 아닌 것은?

  1. 해바라기 꽃
  2. 태양광선
  3. 사람의 얼굴
  4. 회전을 가해 만든 조형물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얼굴은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얼굴은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완전한 원형이 아니며, 눈, 코, 입 등의 부분이 대칭이 아닙니다. 따라서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색의 삼속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1.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2.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 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어떤 색이 다른색과 구별되는 성질을 명도라 한다.
  4. 낮은 채도 일수록 명도는 높아 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는 바르게 된 설명입니다. 이는 사람의 눈이 빛의 강도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도가 변화하면 색상의 변화를 더욱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파랑(B)색광과 빨강(R)색광이 혼합된 색광은?

  1. 노랑(Y)
  2. 청록(C)
  3. 자주(M)
  4. 흰색(W)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과 빨강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이 둘을 혼합하면 보색 중간색인 자주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파랑색광과 빨강색광이 혼합된 색광은 자주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먼셀의 명도단계는?

  1. 0 - 10
  2. 1 - 10
  3. 1 - 12
  4. 1 - 1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명도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는 먼셀이 처음에 제안한 명도 척도에서 가장 어두운 것을 0, 가장 밝은 것을 10으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셀의 명도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석공예재료

21. 다음 중 주목성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은?

  1. 차가운 색 계통
  2. 높은 채도의 색
  3. 명도가 낮은색
  4. 중성색 계통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채도의 색은 다른 색들과 대비가 크고 눈에 더욱 띄기 때문에 주목성이 가장 강하게 느껴집니다. 높은 채도의 색은 더욱 선명하고 화려하며, 시선을 끌어 높은 인상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평행투시도의 소점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투시는 두 평행선 사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므로, 변형 전과 후의 모든 선들이 서로 평행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변형 전과 후의 한 점에 대응하는 점이 유일하게 존재하므로 소점이 1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화성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암
  2. 화강암
  3. 현무암
  4. 안산암
(정답률: 알수없음)
  • 화성암은 화강암, 현무암, 안산암에 해당하는 암석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암은 화성암에 속하지 않습니다. 사암은 화성암과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모래와 같은 미립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화성암의 화학성분은?

  1. 산성암류에서 석영이 50%이상 포함된 것
  2. 중성암류에서 석영이 52-65% 포함된 것
  3. 염기성암류에서 석영이 52%이상 포함된 것
  4. 산성암류에서 석영이 50% 이하 포함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화성암은 중성암류에 속하며, 중성암류는 석영이 52-65% 포함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화성암의 화학성분에는 석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치밀하며 반점이 없는 검은 화산암이며, 석영(SiO2)을 적게 포함하여 쉽게 유동하여 굳어져서 용암표면에 특수한 유동구조를 보인다. 우리 나라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백두산, 한탄강에 분포하는 이 암석은?

  1. 현무암
  2. 유문암
  3. 섬록암
  4. 흑요암
(정답률: 알수없음)
  • 현무암은 검은 화산암으로 석영을 적게 포함하고 있어 유동성이 높아 용암표면에 특수한 유동구조를 보입니다. 이 암석은 제주도, 울릉도, 백두산, 한탄강에 분포하며, 다른 보기인 유문암, 섬록암, 흑요암은 현무암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석재를 구조재로 사용할 때의 유의 사항은?

  1. 인장력을 받도록 한다.
  2. 압축력을 받도록 한다.
  3. 전단력을 받도록 한다.
  4. 곡력을 받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인장력보다는 압축력에 강한 재료이기 때문에 구조재로 사용할 때는 압축력을 받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인장력을 받게 되면 석재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석재를 구조재로 사용할 때는 압축력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여인상을 조각하려고 한다. 소재특성에 가장 합당한 재료는?

  1. 사암
  2. 점판암
  3. 대리석
  4. 화강석
(정답률: 알수없음)
  • 여인상은 부드러운 곡선과 섬세한 디테일이 필요한 조각물이므로, 대리석과 같은 부드러운 표면과 섬세한 조각이 가능한 재료가 가장 적합합니다. 사암과 점판암은 부드러운 표면이 아니며, 화강석은 디테일한 조각이 어렵기 때문에 대리석이 가장 적합한 재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석재 중 가장 흡수율이 적은 것은?

  1. 화강암
  2. 석회암
  3. 응회암
  4. 사암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결정화된 암석으로서, 그 구조가 밀도가 높고 균일하여 물이 흡수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흡수율이 적은 석재는 화강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토목용 석재로 거래되는 시장형(市場形)은?

  1. 평판형, 각봉형, 사각형이 있다.
  2. 원형, 난형 등이 있다.
  3. 화성암, 수성암, 변성암이 있다.
  4. 경석, 박리석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토목용 석재는 건설 현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그 형태도 다양하게 나뉩니다. 평판형은 평면적인 형태로 사용되며, 각봉형은 각진 모양으로 사용되며, 사각형은 사각형 모양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석재는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용도에 따라 선택되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중 변성암의 종류로만 되어 있는 것은?

  1. 사암, 셰일, 역암
  2. 대리암, 천매암, 규암
  3. 화강암, 현무암, 안산암
  4. 편암, 셰일, 화강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리암, 천매암, 규암" 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여러 종류의 암석들이 섞여 있는 반면, 대리암, 천매암, 규암은 각각 특정한 종류의 변성암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석재의 일반적인 수명은?

  1. 화강암 100년, 대리석 300년이다.
  2. 화강암 200년, 대리석 200년이다.
  3. 대리석 250년, 규석 300년이다.
  4. 화강암 300년, 규석 350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수명은 주로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화강암은 경도가 높아 내구성이 높고 대리석은 경도가 낮아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강암은 200년, 대리석은 200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연삭기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연삭숫돌의 회전방향
  2. 제조년월일
  3. 소비자가격
  4. 정격전압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삭기에 표시되어야 할 사항은 연삭숫돌의 회전방향, 제조년월일, 정격전압 등과 같은 제품 정보와 안전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소비자가격은 제조사에서는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지만, 판매처마다 다른 할인율이나 이벤트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연삭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가격은 구매자가 직접 확인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정의 날끝은 강도는 크고 취성이 낮아야 한다. 취성은 무엇을 말하는가?

  1. 깨어지는 성질
  2. 단단한 성질
  3. 끈끈한 성질
  4. 펴지는 성질
(정답률: 알수없음)
  • 취성이란 물질이 외부의 충격이나 압력에 의해 깨어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깨어지는 성질"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세그멘트(Segment)형 톱날은 어떤 암석의 석재가공에 적합한가?

  1. 대리석
  2. 화강암
  3. 현무암
  4. 엽납석
(정답률: 알수없음)
  • 세그멘트(Segment)형 톱날은 화강암의 석재가공에 적합합니다. 이는 화강암이 다른 암석에 비해 경도가 높고, 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도와 강도를 가진 화강암을 가공하기 위해서는 세그멘트형 톱날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석재면이 쇳물에 의한 얼룩이 생겼을 때 쇠녹을 제거하는 세척제의 올바른 혼합비율(시트로산나트륨:글리세린:물)은?

  1. 1 : 2 : 3
  2. 6 : 1 : 6
  3. 1 : 6 : 6
  4. 6 : 2 : 3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면에 생긴 쇳물 얼룩은 산성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알칼리성분인 시트로산나트륨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트로산나트륨은 너무 강한 알칼리성분이기 때문에 석재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트로산나트륨과 함께 글리세린을 혼합하여 석재면을 보호하면서 쇠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함께 혼합하여 묽게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에 따라 올바른 혼합비율은 시트로산나트륨:글리세린:물 = 1:6:6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화강암을 주로 구성시키는 성분은?

  1. 중립질
  2. 조립질
  3. 등립질
  4. 석영, 장석 및 운모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석영, 장석 및 운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성분들이 고온 고압에서 서로 결합하여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석영은 광택이나 투명도가 높은 광물로, 화강암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장석은 석영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고 투명도가 낮은 광물로, 화강암에서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성분입니다. 운모는 화강암에서 가장 드물게 나타나는 성분 중 하나로, 화강암의 색상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석재에서 표면 처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표면의 발색
  2. 착색과 발색
  3. 구성물질의 보호
  4. 방수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표면은 자연적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러한 외부 요인은 석재의 구성물질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석재의 내구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재의 표면 처리는 구성물질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다축할석기(Gang Saw)에서 사용되는 연마재의 종류는?

  1. 석분
  2. 그릿
  3. 광판
  4. 폴리셔
(정답률: 알수없음)
  • 다축할석기에서 사용되는 연마재는 주로 그릿입니다. 그릿은 고강도의 석재를 연마할 때 사용되는 연마재로, 다양한 크기와 등급으로 제공됩니다. 그릿은 강도와 경도가 높아서 석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연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릿은 다양한 크기와 등급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석재를 연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습식방법에 의한 석재표면의 오물제거 방법이 아닌 것은?

  1. 샌드블라스팅(sand blasting) 세척방법
  2. 수산화나트륨 용액의 세척방법
  3. 표백제 사용에 의한 세척방법
  4. 수증기에 의한 세척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블라스팅은 석재표면을 세척하는 방법이 아니라, 석재표면을 마모시켜 오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오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건물의 외벽에 석재를 건식공법으로 시공했을 때 줄눈공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온도, 지진 등 변형조절
  2. 치수오차 등 흡수
  3. 시공성 및 디자인 향상
  4. 앵글사용 용이
(정답률: 알수없음)
  • 앵글은 줄눈공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재이기 때문에, "앵글사용 용이"는 줄눈공사의 역할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앵글사용 용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석공예

41. 주위나 둘레를 장식하는 목적을 지닌 형식의 무늬는?

  1. 자유무늬
  2. 사방연속무늬
  3. 단독무늬
  4. 이방연속무늬
(정답률: 알수없음)
  • 이방연속무늬는 주위나 둘레를 장식하는 목적을 지닌 형식의 무늬 중에서, 두 개의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무늬를 말합니다. 이러한 무늬는 대개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모양의 패턴으로 구성되며, 주로 타일, 벽돌, 천 등의 재료에 사용됩니다. 이방연속무늬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제작될 수 있어서,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관촉사의 미륵불(일명 은진미륵)은 어느 시대 조각 작품인가?

  1. 백제시대
  2. 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정답률: 알수없음)
  • 관촉사의 미륵불은 고려시대 조각 작품입니다. 이는 관촉사가 고려시대에 건립되었고, 미륵불의 양식과 조형이 고려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건축석재 판재가공 순서 중 맞는 것은?

  1. 할석 - 규격절단 - 표면가공 - 포장
  2. 할석 - 표면가공 - 규격절단 - 포장
  3. 규격절단 - 할석 - 표면가공 - 포장
  4. 규격절단 - 표면가공 - 할석 - 포장
(정답률: 알수없음)
  • 건축석재 판재의 제작 과정은 일반적으로 할석, 규격절단, 표면가공, 포장 순서로 진행됩니다. 먼저 할석 작업을 통해 건축석재 판재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고, 이어서 규격절단을 통해 정확한 크기로 자릅니다. 그 다음으로 표면가공을 통해 건축석재 판재의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고, 마지막으로 포장 작업을 통해 제품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할석 - 표면가공 - 규격절단 - 포장"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대리석의 채취에 적합한 것은?

  1. 와이어 쏘(Wire Saw)
  2. 갱-쏘(Gang Saw)
  3. 벤드 쏘(Band Saw)
  4. 써큐라 브레이드 쏘(Circular Blade Saw)
(정답률: 알수없음)
  • 와이어 쏘(Wire Saw)는 얇은 와이어를 이용하여 대리석을 자르는 방식으로, 다른 쏘들에 비해 자르는 속도가 느리지만 정밀하게 자를 수 있어 대리석의 채취에 적합합니다. 또한 대리석의 크기에 제한이 없어 대형 대리석도 자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화약 발파법에 의한 채석을 할 때 이용하는 것은?

  1. 강도
  2. 결정도
  3. 절리
  4. 비중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 발파법에 의한 채석에서 이용하는 것은 강도, 결정도, 절리, 비중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절리는 채석 작업 시 암석의 결함이나 균열을 이용하여 폭발의 파장을 효과적으로 전달시켜 작업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절리는 채석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화약 발파법에 의한 채석에서 이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석재에 색연필이나 연필을 사용하는 주 목적은?

  1. 칫수표시
  2. 무게표시
  3. 밑그림그리기
  4. 색채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에 색연필이나 연필을 사용하는 주 목적은 밑그림 그리기입니다. 이는 건축물이나 조각 등의 디자인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석재의 표면에 직접 그려서 디자인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칫수표시나 무게표시는 건축물의 구조 설계나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이며, 색채표시는 건축물의 외관 디자인을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메다듬질은 어떠한 때 하게되는가?

  1. 원석을 대강 다듬어 그대로 쓸 때
  2. 표면끝내기 시에
  3. 규격대로 쪼개낼 때
  4. 세밀한 형을 마감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메다듬질은 원석을 대강 다듬어 그대로 쓸 때 하게 됩니다. 다듬지 않은 원석은 불규칙한 모양과 표면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강 다듬어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듬지 않은 원석을 사용해야 할 때 메다듬질을 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원통형에서 중질석(中質石)이나 경질석(硬質石)을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기계공구는?

  1. 드릴(drill)
  2. 선반(旋盤)
  3. 고속 재단기
  4. 에어 툴(air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원통형에서 중질석이나 경질석을 가공하는데는 회전하는 작업대가 필요합니다. 이때 선반은 회전하는 작업대를 제공하며, 중질석이나 경질석을 가공하는데 적합한 공구입니다. 따라서 선반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이아몬드(Diamond) 톱날 절단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어떤 형태의 가공물도 쉽게 절단할 수 있다.
  2. 절단면이 거칠다.
  3. 갱쏘보다 절단속도가 빠르다.
  4. 원석 규격의 제한을 덜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떤 형태의 가공물도 쉽게 절단할 수 있다."가 아닌 "절단면이 거칠다."입니다.

    다이아몬드 톱날은 다이아몬드 입자가 포함된 금속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이아몬드의 경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어떤 형태의 가공물도 쉽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갱쏘보다 절단속도가 빠르며, 원석 규격의 제한을 덜 받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톱날은 절단면이 거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다이아몬드 입자가 금속 매트릭스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아 일부 입자만 절단면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단면이 부드럽지 않고 거칠게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이아몬드 원형 톱을 사용하여 석재를 절단할 때 주의할 점과 관계가 먼 것은?

  1. 절입깊이
  2. 절삭속도
  3. 전압
  4. 냉각수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 원형 톱을 사용하여 석재를 절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입깊이, 절삭속도, 냉각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압은 이와 관계가 먼 것입니다. 전압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제어하는 것으로, 다이아몬드 원형 톱의 절단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압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핸드 그라인더의 장점은?

  1. 작업내용에 따라 디스크(톱날)를 바꿀 수 있다.
  2. 작업내용에 따라 구멍을 뚫을 수 있다.
  3. 거친면을 다듬는데만 이용되는 공구이다.
  4. 매우 편리한 자름 공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핸드 그라인더는 디스크(톱날)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내용에 따라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속을 절단할 때는 절삭용 디스크를 사용하고, 나무를 다듬을 때는 연마용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 그라인더는 다양한 작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축 자동연마기에서 건축용 판재를 연마할 때 작업전 점검할 안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연마 휠의 고정상태
  2. 긴급 전원차단 장치의 결함 여부
  3. 냉각수 공급장치의 결함 여부
  4. 연마 휠의 작업 단계별 사용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다축 자동연마기에서 건축용 판재를 연마할 때 작업전 점검할 안전사항은 다양하지만, 연마 휠의 작업 단계별 사용여부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연마 휠은 작업 중에 회전하며 연마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작업 단계별로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마 휠이 손상되어 작업 중에 분리되거나 깨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연마 휠의 상태를 점검하고 작업 단계별로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피가공물에 구멍을 내기위한 보링기를 사용할 때 주의할 안전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1. 피가공물의 균형상태 확인
  2. 보링기의 압력 확인
  3. 전원 차단장치 확인
  4. 보링팁의 마모율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보링팁의 마모율 확인은 보링기 작업 중에 보링팁이 마모되어 교체가 필요한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따라서 이는 안전사항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입니다. 반면, 피가공물의 균형상태 확인, 보링기의 압력 확인, 전원 차단장치 확인은 모두 보링기 작업 전에 확인해야 하는 기본적인 안전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교육적 요소
  2. 기술적 요소
  3. 경제적 요소
  4. 관리적 요소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의 3대 요소는 교육적 요소, 기술적 요소, 관리적 요소입니다. 경제적 요소는 안전을 보장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과 기술, 그리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요소는 이들과는 별개로, 예산과 자금 등의 문제를 다루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제적 요소는 안전의 3대 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퓨우즈가 끊어져 다시 끼웠는데 또 끊어졌다면, 이때 우선 조치 사항으로 올바른 것은?

  1. 다시 한번 끼운다.
  2. 기계의 합선 여부를 조사한다.
  3. 동선으로 잇는다.
  4. 좀 더 굵은 것을 끼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퓨우즈가 끊어져 다시 끼웠는데 또 끊어졌다면, 이는 기계의 합선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기계의 합선 여부를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그라인더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분진을 예방하기 위해 습한 장소에서 사용한다.
  2. 인화폭발을 주의한다.
  3. 보호안경으로 눈을 보호한다.
  4. 작업전에는 반드시 작업복이 안전한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인더 작업 시 발생하는 분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습한 장소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작업하면 분진이 공기 중에 떠다니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자의 호흡기에 유해한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떨이개 사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정작업전 필요없는 부분을 석재에서 떼어내는 공구이다.
  2. 평면가공을 할 때 평활하게 작업하는 공구이다.
  3. 곡면가공을 할 때 가지런하게 고르는 공구이다.
  4. 석재의 결을 무시하고 작업 할 때 사용되는 공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떨이개는 석재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공구입니다. 즉, 정작업 전에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치수를 재는 자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버니어 캘리퍼스
  2. 곧은자
  3. 줄자
  4. 수평자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자는 수평면 상에서 물체의 수평을 측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수직면 상에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직면에서는 수평자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석재의 마름질 작업 방법 중 정다듬기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거칠게 고를 때에는 정의 날이 날카롭고 가늘어야 한다.
  2. 곱게 고를 때에는 정의 날이 무디고 굵어야 한다.
  3. 거칠게 먼저 고른 후에 곱게 골라 간다.
  4. 곡면일 때는 낮은 곳부터 골라 나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를 거칠게 고르면 불규칙한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후에 곱게 골라 갈 때 더욱 정확하고 균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칠게 먼저 고른 후에 곱게 골라 나가는 것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석재의 오염원인이 아닌 것은?

  1. 수분
  2. 박리작용
  3. 생물의 번식
  4. 녹이나 기름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오염원으로는 수분, 생물의 번식, 녹이나 기름 등이 있지만, 박리작용은 석재의 물리적인 변화로 인한 것이며, 오염원이 아닙니다. 박리작용은 석재가 자연적으로 분리되거나 균열이 생기는 현상으로, 석재의 내구성을 감소시키지만, 오염원으로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