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석공예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평화, 안정, 신선, 생장 등의 추상적인 연상색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식물의 생장과 삶의 풍요로움을 나타내며, 또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평화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가장 가벼운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귤색 - 노랑
  2. 연두 - 검정
  3. 빨강 - 파랑
  4. 청록 -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귤색과 노랑은 모두 밝은 색상으로, 빛이 많이 반사되어 가장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귤색은 노랑과 함께 따뜻한 느낌을 주어 더욱 가벼운 느낌을 강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도면에서 문자 크기의 기준은?

  1. 문자의 높이
  2. 문자의 넓이
  3. 문자의 굵기
  4. 문자의 대각선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문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문자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문자의 넓이나 굵기가 달라져도 일관된 크기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각선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아 크기를 측정하기 어렵고, 굵기는 글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한 변을 알고 정6각형을 그리는 작도 중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F
  2. C
  3. O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6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중심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중심점인 "O"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형태의 변화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2.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3.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4.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입니다.

    형태의 변화조건은 물체가 보이는 시점에서의 조건으로,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이나 각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지고, 가까워질수록 커지는 원근법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눈의 높이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물체의 형태가 아니라, 물체의 밝기와 어둡기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섞여 있는 물체는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경계가 모호해져서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수직선은 다음 보기 중 어떠한 느낌을 주는가?

  1. 안정감, 고요함
  2. 강직함, 고결함
  3. 불안정감, 운동감
  4. 우아하고 관능적느낌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선은 일직선으로서 강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강직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수직선은 수평선과 함께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등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수직선이 고도의 기술과 정교함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선은 강직함과 고결함을 느끼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과 같이 영구적 혹은 반영구적인 것에 적합한 조화는?

  1. 유사적 조화
  2. 대비적 조화
  3. 형상의 조화
  4. 대조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적 조화는 비슷한 형태, 색상, 패턴 등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은 서로 다른 형태와 색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비슷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적 조화가 적합한 조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은?

  1. 변화
  2. 대비
  3. 주조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을 묻고 있으므로 대비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고려의 공예분야 중 두드러지게 성행하지 않았던 것은?

  1. 도자 공예
  2. 목죽 공예
  3. 금속 공예
  4. 칠 공예
(정답률: 알수없음)
  • 목죽 공예는 고려시대에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용품을 만드는 데에 이용되었지만, 다른 공예분야에 비해 기술적인 발전이 덜 이루어졌기 때문에 성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목죽 자체가 희소성이 있어서 생산량이 제한되었기도 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아르누보와 직접관계 없는 것은?

  1. 청춘양식
  2. 시세션
  3. 신예술양식
  4. 고딕양식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후반 유럽의 건축 운동으로, 기존의 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건축양식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에 비해 고딕양식은 중세 유럽에서 발전한 양식으로, 아르누보와는 시대적, 역사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딕양식은 아르누보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일부 반사, 일부 흡수
  2. 모두 흡수
  3. 모두 반사
  4. 모두 통과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물체에 닿으면, 그 물체는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됩니다. 하지만 백색은 모든 색상의 빛이 혼합된 색상이기 때문에, 빛이 모두 반사되어야만 백색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모두 반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색의 혼합 방법 중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은?

  1. 색광혼합
  2. 회전혼합
  3. 감산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혼합은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유지하면서 색상을 혼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을 조절하기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의 혼합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먼셀(Munsell)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1. 5
  2. 6
  3. 8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5"입니다. 이는 먼셀색채계에서 색상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색상의 수가 5개이기 때문입니다. 이 5개의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입니다. 이러한 기본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편에 있는 색끼리의 대비는?

  1. 연변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색은 보색이며, 이들은 서로 대비가 가장 강한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보색끼리의 대비를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연필의 강도 즉, 진한정도는 모든 연필에 표시되어 있는 데 H연필과 B연필의 차이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
  2. H는 수가 클수록 무르며 진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다.
  3. H는 수에 관계없이 진한 연필이고, B도 수에 관계없이 단단하고 흐리다.
  4. H나 B 모두 수가 표시되어 있으나 강도와는 무관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H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 심이 단단하고, 덜 진한 색을 내며 선이 굵어지는 반면, B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 심이 무르고, 진한 색을 내며 선이 얇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형상 기호설명이 올바른 것은?

  1. 빔: 정육면체 표시
  2. ø : 반지름 표시
  3. R : 지름표시
  4. t : 두께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t는 두께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부품이나 구조물의 두께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6각형이다.
  2. 정 8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3.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4. 정 6면체의 한 면은 정4각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 아니다. 정20면체는 이십면체로, 각 면이 정삼각형이다.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6각형인 이유는, 정12면체는 12개의 정다면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정다면체의 면이 정6각형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입체도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도형의 모든 면이 평행사변형이고, 모든 모서리의 길이가 같으며, 모든 면이 직각인 것을 보면 정육면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리-디자인(Re-Design)의 개념은?

  1. 스케치를 완료하고 투시도 작성
  2. 제품의 디자인 개선
  3. 신제품 디자인 개발
  4.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
(정답률: 알수없음)
  • 리-디자인(Re-Design)은 이미 존재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 개선"이 정답입니다. 스케치나 투시도 작성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이며, 신제품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였을 때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색상이 변한다.
  2. 명도는 낮아지고 색상은 변한다.
  3.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의 채도가 낮아지면서 밝아지게 되므로 명도는 높아지고, 동시에 흰색이 혼합되어 색상이 변하지 않으므로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석공예재료

21. 색채조절을 하는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함
  2. 심신의 피로를 막기 위함
  3.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함
  4. 색의 아름다움을 보다 강조하기 위함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은 주로 시각적인 쾌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색의 아름다움을 보다 강조하기 위함"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며, 심신의 피로를 막기 위해서는 조명 등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다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그림에서 PP와 GL은?

  1. 화면, 기선
  2. 화선, 시선
  3. 시선, 기선
  4. 정점, 시점
(정답률: 알수없음)
  • PP는 화면, GL은 기선입니다. 이는 그림에서 PP가 화면을 나타내고, GL이 그림의 기준선인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화성암을 구성하는 광물의 알갱이가 크든 작든간에 결정질로 구성되어 있을 때의 조직은?

  1. 조립질
  2. 완정질
  3. 중립질
  4. 세립질
(정답률: 알수없음)
  • 화성암을 구성하는 광물의 알갱이가 결정질로 구성되어 있으면, 그 조직은 완정질이 됩니다. 완정질은 결정질로 이루어져 있어서 결정체들이 서로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강한 결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조립질은 결정체가 없이 분자나 이온들이 서로 물리적으로 섞여 있어서 결합력이 약하고, 중립질은 결정체와 조립질의 중간 정도의 결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립질은 결정체가 아주 작아서 눈으로 볼 수 없는 크기의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결정질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변성암의 대표적인 것은?

  1. 석회암
  2. 사암
  3. 대리석
  4. 현무암
(정답률: 알수없음)
  • 변성암은 지하에서 높은 압력과 온도에 노출되어 변화한 암석을 말합니다. 대리석은 석회암이 변성작용을 거쳐 만들어진 암석으로, 석회암이 지하에서 높은 압력과 온도에 노출되어 결정화되고 경화되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대리석은 변성암의 대표적인 종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암석의 생성원인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화성암
  2. 규산질암
  3. 수성암
  4. 변성암
(정답률: 알수없음)
  • 규산질암은 생성원인이 아닌 화학적 성질에 따라 분류되는 암석으로, 주로 규산염 또는 규산마그네시아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암석의 생성원인에 따른 분류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석재의 내부 성분이 용해되서 일어나는 피해의 원인은?

  1. 불연성(不燃性)
  2. 내구성(耐久性)
  3. 내화성(耐火性)
  4. 풍화성(風化性)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내부 성분이 용해되어 일어나는 피해는 내화성 부족으로 인한 것입니다. 내화성이란 불에 저항하는 성질을 말하며, 내화성이 부족한 석재는 높은 온도에 노출될 경우 내부 성분이 용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화성이 강한 석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석재를 경석, 준경석, 연석으로 나누는 기준은?

  1. 경도
  2. 색상
  3. 비중
  4.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를 경석, 준경석, 연석으로 나누는 기준은 경도입니다. 경도란 석재가 얼마나 단단한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경도가 높을수록 석재가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경석은 경도가 높은 석재, 준경석은 중간 정도의 경도를 가진 석재, 연석은 경도가 낮은 석재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대리석 재료의 특성 중 맞는 것은?

  1. 물에 강하다.
  2. 산류에 약하다.
  3. 열(熱)에 강하다.
  4. 압축강도가 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리석은 칼슘 탄산염으로 이루어져 있어 산류에 약합니다. 산류는 대리석의 주요 성분인 칼슘 탄산염을 용해시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석재의 구비 조건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가공하기 쉬운 것
  2. 내구성과 강도가 작을 것
  3. 겉모양이 아름다울 것
  4. 가격이 저렴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건축물의 구조물이나 외장재로 사용되기 때문에 내구성과 강도가 중요합니다. 내구성과 강도가 작은 석재는 건축물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내구성과 강도가 작은 석재는 구비 조건으로 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석재의 강도 중 가장 큰 것은?

  1. 인장 강도
  2. 휨 강도
  3. 전단 강도
  4. 압축 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주로 압축력에 강합니다. 따라서, 석재의 강도 중 가장 큰 것은 압축 강도입니다. 인장 강도, 휨 강도, 전단 강도는 모두 석재의 내구성과 관련된 강도지만, 압축 강도가 가장 큰 이유는 석재가 압축력에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공예재료로 사용할 석재의 성질을 나열한 것이다. 관계가 없는 것은?

  1. 성인
  2. 내구력
  3. 강도
  4. 외관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성인"입니다. "내구력", "강도", "외관미"는 모두 석재의 물리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성인"은 석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연마석과 연마지의 번호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무게에 의해 결정
  2. 연마재의 색깔에 의해 결정
  3. 연마재 용도에 따라 결정
  4. 연마재의 곱기에 따라서 결정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재의 곱기는 연마재의 입자 크기와 밀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연마재의 연마능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연마석과 연마지의 번호는 연마재의 곱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연마재의 곱기가 높을수록 번호가 높아지며, 연마능력이 강한 연마재일수록 높은 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모오스(Mohs) 경도계로 10도에 해당되는 것은?

  1. 금강석(diamond)
  2. 방해석(calcite)
  3. 활석(talc)
  4. 석고(gypsum)
(정답률: 알수없음)
  • 모오스 경도계는 물질의 단단함을 측정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경도계에서 10도는 매우 높은 경도를 나타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경도를 가진 물질은 금강석(diamond)입니다. 금강석은 탄소 원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매우 단단하며, 다른 물질보다 높은 경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오스 경도계에서 10도에 해당하는 물질은 금강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인공 대리석과 자연석과의 차이점은?

  1. 인공대리석이 더 아름답고 가치가 있다.
  2. 천연대리석이 아름답고 자연미가 있다.
  3. 인공대리석은 강하고 천연대리석은 아주 약하다.
  4. 천연대리석은 값이 싸고 인공대리석은 값이 비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공대리석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과 색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지만, 천연대리석은 자연에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각기 다른 미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만큼 자연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천연대리석이 더 아름답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우리 나라 국토면적의 약 32%에 해당하는 지역에 분포하여 가장 많이 생산되며, 내구성과 강도가 강하여 건축 내외장재를 비롯하여 조각재료, 석탑, 석등, 비석 등의 석공예물 제작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대리석(Marble)
  2. 오석(Black sand stone)
  3. 화강암(Granite)
  4. 안산암(Andesite)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내구성과 강도가 뛰어나며, 국토면적의 약 32%에 분포하여 가장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건축 내외장재를 비롯하여 조각재료, 석탑, 석등, 비석 등의 석공예물 제작에 널리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갱소기계를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1. 판재를 일정한 규격으로 재단하는 기계
  2. 제품에 구멍을 뚫는 기계
  3. 판재를 원형 등 특수형태로 가공하는 기계
  4. 대형 판재를 한번에 100장 내외로 할석하는 기계
(정답률: 알수없음)
  • 갱소기계는 대형 판재를 한번에 100장 내외로 할석하는 기계입니다. 이는 갱소기계가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대형 판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갱소기계는 대형 판재를 가공하는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기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석재의 피막재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에폭시
  2. 아크릴계 수지
  3. 메탄올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피막재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야 하며, 아크릴계 수지는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에폭시는 내구성은 좋지만 방수성이 떨어지고, 메탄올과 폴리에스테르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모두 부족하기 때문에 석재의 피막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석재의 착색 관련 약품 중 희석재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메틸에틸케톤
  2. 피마자유
  3. 메틸알콜
  4. 사이크로핵산
(정답률: 알수없음)
  • 피마자유는 석재의 착색 관련 약품 중 희석재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피마자유는 유기용제로서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희석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도드락망치의 눈(날)의 수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10개
  2. 16개
  3. 25개
  4. 100개
(정답률: 알수없음)
  • 도드락망치는 일반적으로 10개의 눈(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10개"가 해당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석재의 접착재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아크릴계수지
  2. 에폭시
  3. 백시멘트
  4. 아세톤
(정답률: 알수없음)
  • 에폭시는 강력한 접착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석재를 접착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석재와의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접착력이 더욱 강화됩니다. 반면, 아크릴계수지는 내구성이 낮아 석재에 적합하지 않으며, 백시멘트는 시간이 지나면 깨지기 쉬워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아세톤은 석재를 녹이는 성질이 있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석공예

41. 다보탑과 관계가 없는 내용은?

  1. 불국사 내에 있다.
  2. 단순하며 정교한 탑이다.
  3. 통일신라 때 만들었다.
  4. 석굴암과 같은 시기에 만들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한국의 석공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문화는?

  1. 근대 기독교 문화
  2. 조선시대의 유교 문화
  3. 삼국시대의 불교 문화
  4. 한(漢)의 북방문화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의 석공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문화는 삼국시대의 불교 문화입니다. 이는 삼국시대에 불교가 한국에 전파되면서 석공예가 발전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석조물을 만들어 불상을 만들고 제작하는 기술을 전파하면서 석공예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 또한, 불교의 영향으로 석조물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석공예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물기가 많거나 미끄러지기 쉬운 장소에 시공할 재료로서 적합한 표면 가공은?

  1. 연마가공
  2. 3회물갈기
  3. 7회물갈기
  4. 화염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화염가공은 표면을 녹여서 경화시키는 방법으로, 미끄러운 표면에도 잘 부착되는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기가 많거나 미끄러운 장소에 시공할 재료로서 적합합니다. 반면에 연마가공이나 물갈기는 표면을 깎아내는 방법으로, 표면의 거칠기를 줄이는 효과는 있지만 접착력이 약해 미끄러운 표면에는 부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중 석재의 조직방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1. 비중(比重)
  2. 면적(面積)
  3. 종류(種類)
  4. 강도(强度)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조직방향은 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석재의 조직방향이 강하면 강도가 높아지고, 조직방향이 약하면 강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석재의 조직방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강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형태를 잡을 때 주로 사용되는 석공예 수공구는?

  1. 양날망치
  2. 외날망치
  3. 망치와 정
  4. 도두락망치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공예나 수공예 작업에서는 주로 돌이나 나무 등의 단단한 재료를 다루기 때문에 강력한 충격을 가할 수 있는 망치와 정이 필요합니다. 망치는 재료를 강하게 치는 데 사용되며, 정은 세밀한 조각 작업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망치와 정이 형태를 잡을 때 주로 사용되는 석공예 수공구입니다. 양날망치나 외날망치는 강력한 충격을 가할 수 있지만, 세밀한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도두락망치는 도끼와 같은 형태로 재료를 깎는 데 사용되지만, 형태를 잡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잔다듬에 쓰는 공구는?

  1. 양날 망치
  2. 저석
  3. 도드락망치
(정답률: 알수없음)
  • 잔다듬 작업은 나무를 깎거나 조각하는 작업으로, 양날 망치는 나무를 깎거나 조각할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양날 망치는 두 개의 날이 있어서 양쪽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날이 뾰족하고 무게감이 있어서 나무를 깎거나 조각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날 망치가 잔다듬 작업에 적합한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석재의 절삭(切削)작업에 사용하는 공구는?

  1. 다이아몬드톱
  2. 드릴
  3. 에어툴
  4. 핸드그라인더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매우 단단하고 경도가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절삭 작업에는 매우 강한 공구가 필요합니다. 다이아몬드톱은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날카로운 칼날을 가지고 있어, 석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재의 절삭 작업에는 다이아몬드톱이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연마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입자가 치밀한 돌일수록 광택이 난다.
  2. 연마숫돌은 숫돌번호가 클수록 거칠다.
  3. 연마는 마지막 단계이므로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4. 맨 나중에는 왁스 등 광택제를 쓰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숫돌은 숫돌번호가 클수록 거칠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숫돌번호가 클수록 연마숫돌의 입자가 더 크기 때문에 더 거칠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가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석조각이 끝난 후 깨끗하게 마무리 하려고 할 때 가장 적당한 작업은?

  1. 소금물로 닦는다.
  2. 염산으로 닦는다.
  3. 식물성 기름으로 닦는다.
  4. 수도물로 닦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조각의 표면에는 먼지나 오염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청소 방법은 수도물로 닦는 것입니다. 수도물은 깨끗하고 안전한 청소 방법이며, 석조각의 표면을 부드럽게 닦아내어 깨끗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도물로 닦는 것이 가장 적절한 작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작업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작업장에는 무엇을 설치하는가?

  1. 주의 표시의 설치만이 필요하다.
  2. 위험방지 설비의 설치가 필요하다.
  3. 작업하기에 편리한 시설만 필요하다.
  4. 편리한 전동공구나 수공구의 구비만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장에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위험방지 설비의 설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작업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작업환경의 안전 및 보호를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리정돈 보다 안전교육만 받으면 된다.
  2. 정리정돈 보다 안전작업의 순서만 익히면 된다.
  3. 정리정돈 보다 안전도 검사가 우선적이다.
  4. 기계나 수공구의 계획적인 정리정돈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나 수공구가 정리정돈되어 있지 않으면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작업환경의 안전 및 보호를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은 기계나 수공구의 계획적인 정리정돈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압축공기의 사용 목적이 안전수칙에 위배되는 것은?

  1. 기구의 조작에 사용
  2. 이동용 공구에 사용
  3. 인체에 묻은 오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
  4. 먼지를 털 목적으로 기계에 대하여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공기는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체에 직접 사용하면 부상이나 상처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에 묻은 오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작업환경에서 색채의 심리적 효과는?

  1. 온도감각에만 영향을 미친다.
  2. 원근감, 중량감에만 영향을 미친다.
  3. 작업자의 감정에만 영향을 미친다.
  4. 원근감, 중량감, 기호성, 감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는 시각적인 요소 중 하나로,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조합에 따라 원근감, 중량감, 기호성, 감정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밝은 색상은 더 가벼워 보이고 어두운 색상은 더 무거워 보입니다. 또한, 색상은 감정적인 연관성이 있어서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활기차게, 파란색은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작업환경에서 색채는 원근감, 중량감, 기호성, 감정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마제석기를 사용한 시대는?

  1. 구석기
  2. 신석기
  3. 청동기
  4. 철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마제석기는 신석기 시대에 해당합니다. 마제석기는 돌을 연마하여 더욱 세밀하고 정교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전의 구석기 시대에서는 돌을 갈아내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신석기 시대에는 돌을 연마하여 더욱 발전된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제석기는 신석기 시대의 일부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90° 보다 작은 각의 명칭은?

  1. 평각
  2. 후각
  3. 둔각
  4. 예각
(정답률: 알수없음)
  • 90° 보다 작은 각을 예각이라고 부릅니다. 이유는 예라는 단어가 "미리" 또는 "앞서"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각은 직각보다 작은 각도이기 때문에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각도라는 의미에서 예각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측정기구의 관리방법이 아닌 것은?

  1. 눈금의 끝면이나 모서리가 상하지 않도록 한다.
  2. 기름을 묻혀 보관한다.
  3.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한다.
  4. 정기적으로 검사하여 정확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름을 묻혀 보관하는 것은 측정기구의 관리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기름이 측정기구의 정확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름이 묻으면 측정기구의 눈금이 흐려져서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기구를 보관할 때는 기름을 묻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고열 불꽃을 분사하며 독특한 가공면을 얻는 작업은?

  1. 혹두기
  2. 연마작업
  3. 버너작업
  4. 잔정다듬
(정답률: 알수없음)
  • 버너작업은 고열 불꽃을 이용하여 금속을 가공하는 작업으로, 이 과정에서 금속 표면이 녹아내리면서 독특한 가공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다른 보기인 혹두기, 연마작업, 잔정다듬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채석을 위한 기초 조사가 아닌 것은?

  1. 암석의 성분조사
  2. 암반의 구조조사
  3. 암맥의 배치상태
  4. 암석의 채취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채석을 위한 기초 조사는 암석의 성분, 구조, 맥 등을 파악하여 채석 작업을 계획하고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암석의 채취방법은 채석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이지만, 기초 조사의 범주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중 가장 큰 판재를 절삭할 수 있는 절단기는?

  1. 양엽절단기
  2. 대형원형툽
  3. 갱소
  4. 다엽절단기
(정답률: 알수없음)
  • 갱소는 대형 원형툽과 함께 대형 판재를 절단할 수 있는 절단기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갱소는 대형 원형툽보다 더 큰 판재를 절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큰 판재를 절단할 수 있는 절단기는 갱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연마작업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공작물의 치수를 정확하게 한다.
  2. 상품의 가치를 높인다.
  3. 접착면의 강도를 높인다.
  4. 표면에 광택을 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작업은 주로 공작물의 표면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서 상품의 외관을 더욱 미려하게 만들고, 치수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마작업의 목적 중 "접착면의 강도를 높인다."는 올바르지 않은 목적입니다. 접착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