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석공예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원근감이 있다.
  2.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3.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4. 입체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입니다.

    투시도법은 시각적으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원근감과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점에서 멀어질수록 작게 표현되는 것은 원근감을 나타내는 것이며, 입체감은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투시도법은 실제 물체의 크기와 비율을 완벽하게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치수가 정확히 표현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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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1. 칠공예
  2. 목공예
  3. 도자기 공예
  4. 금속공예
(정답률: 알수없음)
  •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가장 발달하였습니다. 이는 신라가 국제무역을 활발히 하면서 금속제품 수출이 증가하면서 금속공예 기술이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라 시대에는 불교문화가 발전하면서 금속공예를 통해 불교적인 미학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매우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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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2.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형태변화는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물체의 형태는 빛의 반사와 그림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암에 따라 물체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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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1.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2.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3.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4.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두 도형의 상관체를 투상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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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더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은 더 어두워지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명도는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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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1. 쎄쎄션(Sezession)
  2.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3. 아르누보(Art Nouveau)
  4. 바우하우스(Bauhause)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덩쿨이나 나무잎과 같은 유동적인 선을 사용하여 환상적인 구도를 시도하는 신예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스타일로, 건축, 인테리어,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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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1. 국당초
  2. 모란당초
  3. 연당초
  4. 인동당초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양은 인동당초입니다. 이유는 문양의 중앙에 있는 작은 동그라미와 그 주변의 작은 점들이 인동당초의 꽃받침과 꽃잎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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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면적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 쟁반과 녹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이 두 색상은 색상대비가 높습니다. 따라서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이 녹색으로 보이는 것은 색상대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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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1. 가공법
  2. 반지름
  3. 구멍의 치수
  4. 부품번호
(정답률: 알수없음)
  • 지시선은 기본적으로 형상을 만들기 위한 기준선으로 사용되며, 반지름은 형상을 만들기 위한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반지름은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아도 형상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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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1. White
  2. Cyan
  3. Yellow
  4. Ma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Cyan과 Magenta의 광합성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A 부분의 색은 Magenta입니다. Magenta는 Cyan과 Magenta를 섞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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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2.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3.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4.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혼합은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접한 색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중간색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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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알수없음)
  • 해칭선은 가는 실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해칭선이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고 선명한 효과를 내기 위해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굵은 실선이나 일점쇄선은 물체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선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해칭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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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

  1. DE = (1/2)AB
  2. DE = AB
  3. DE = (1/2)AD
  4. DE = AD
(정답률: 알수없음)
  • 정5각형에서 중심을 기준으로 72도씩 회전하면서 선분 AB를 만나는 점을 F라고 하면, 선분 DE는 선분 AF의 중앙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선분 DE의 길이는 선분 AB의 길이의 절반인 (1/2)A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DE = (1/2)AB"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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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계획도
  2. 조립도
  3. 설명도
  4. 주문도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립도는 제품이나 기계 등을 조립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제품의 구성과 조립 방법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므로 정답입니다. 다른 도면들은 각각 계획, 설명, 주문 등의 용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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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1. 점증의 리듬
  2. 기하학적 리듬
  3. 되풀이 리듬
  4. 자유로운 리듬
(정답률: 알수없음)
  • 점증의 리듬은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를 나타내는 리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증의 리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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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2.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3.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4.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입니다.

    황금분할비례는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로, 조각이나 건축조형에서도 응용됩니다. 이 비례는 길이의 비가 1 : 1.618로, 이는 피보나치 수열에서 나타나는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비례는 단순한 수학적인 원리로 설명될 수 있으며,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으로 설명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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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1. 탁색
  2. 원색
  3. 암색
  4. 명색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이 가장 맑고 깨끗한 색입니다. 이는 원색이 빛의 3원색 (빨강, 초록, 파랑) 중 하나이며,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색은 색감이 강하고 선명하며, 색채의 진한 정도가 높아 시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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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1.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3.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4.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입니다. 이유는 등각 투상법은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수직이며,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평면에 나란하게 투영하여 그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린 그림은 입체적인 물체의 모양과 크기를 실제와 같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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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1. 빨강, 파랑
  2. 감청, 주황
  3. 연두, 녹색
  4. 노랑,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연두와 녹색은 모두 녹색 계열에 속하며, 서로 인접한 색상이기 때문에 유사색 조화를 이룹니다. 또한 연두는 녹색보다 노란색이 섞여 있어 더욱 더 유사한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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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1. 대칭과 비대칭
  2. 주도와 종속
  3. 통일과 변화
  4. 비례와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통일과 변화"는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면 디자인이 단조롭거나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원리입니다. 디자인에서는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변화가 있으면 혼란스러워지고, 너무 많은 통일성이 있으면 디자인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일과 변화를 적절히 조화시켜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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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석공예재료

21.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1. 녹색 바탕에 흰색
  2. 흰색 바탕에 검정색
  3. 검정 바탕에 노랑색
  4. 검정 바탕에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시도란 색의 선명도와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구분이 뚜렷하게 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검정 바탕에 노랑색은 검정과 노랑색이 대비가 크게 나기 때문에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입니다. 검정은 어두운 색이고 노랑색은 밝은 색이기 때문에 두 색이 함께 사용될 때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또한 검정과 노랑색은 대비가 강하고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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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

  1. 흰색 바탕에 녹색
  2. 녹색 바탕에 노랑
  3. 노랑 바탕에 검정
  4. 흰색 바탕에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위생지도는 작업장 내에서 위험한 장소나 물질, 위험한 행동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표시물은 색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전위생지도의 경우, 흰색 바탕에 녹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으며, 안전과 평화를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녹색은 눈에 부담이 없어서 오랫동안 살펴봐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위생지도를 제작할 때는 흰색 바탕에 녹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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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석재의 오물을 제거 하는 방법 중에서 건식방법이 아닌 것은?

  1. 붕산나트륨에 의하여 제거하는 방법
  2.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불어내는 방법
  3. 샌드블라스팅(sand blasting) 세척방법
  4. 연장으로 표면을 곱게 다듬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붕산나트륨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석재의 오물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나머지 세 가지 방법은 건식방법으로 석재의 오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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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성암의 용도는?

  1. 강도나 내구성이 강하며 대체로 구조재로 사용된다.
  2. 강도나 내구성이 부족하며 대체로 장식재로 사용된다.
  3. 강도나 내구성이 약하며 대체로 구조재로 사용된다.
  4. 재질이 강하며 견치석으로 많이 이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성암은 강도나 내구성이 부족하며 대체로 장식재로 사용된다. 이는 수성암이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조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체로 건축물의 장식재로 사용되거나 조각 등 예술 작품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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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마재로 사용되는 카보런덤의 화학성분은?

  1. SiC
  2. Al2O3
  3. MgO
  4. CaO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보런덤은 탄화규소(Si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산화알루미늄(Al2O3), 산화마그네슘(MgO), 산화칼슘(Ca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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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석재를 구조재로 사용할 때의 유의 사항은?

  1. 인장력을 받도록 한다.
  2. 압축력을 받도록 한다.
  3. 전단력을 받도록 한다.
  4. 곡력을 받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인장강도보다는 압축강도가 높기 때문에 구조재로 사용할 때는 압축력을 받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인장력이 작용하면 석재는 쉽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석재를 구조재로 사용할 때는 압축력을 받도록 설계하고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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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지붕용 슬레이트, 벼룻돌, 숫돌 등으로 쓰이는 암석은?

  1. 화강암
  2. 점판암
  3. 반려암
  4. 섬록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점판암"입니다.

    점판암은 지붕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암석으로, 슬레이트, 벼룻돌, 숫돌 등으로 쓰입니다. 이는 점판암이 균일하게 얇게 층이 나뉘어져 있어서 쉽게 분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화강암은 경도가 높아서 가공이 어렵고, 반려암과 섬록암은 내구성이 낮아서 지붕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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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장석이 화학적 풍화작용을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1. 고령토가 생긴다.
  2. 석고가 생긴다.
  3. 구리의 광물이 생긴다.
  4. 철광석의 광물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석이 화학적 풍화작용을 받으면 암석 내부의 미량 원소들이 용출되어 토양으로 침전되면서 고령토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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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석재에서 풍화작용을 더욱 촉진시키는 직접요인은?

  1. 이산화탄소
  2. 지질구조
  3. 대기중의 수분 및 가스성분
  4. 광물조성과 조직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대기 중의 수분과 가스성분에 노출되면 풍화작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석재 내부의 물질 구조를 파괴하고, 광물 조성과 조직을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대기 중의 수분 및 가스성분은 석재에서 풍화작용을 촉진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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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에서 유기적 퇴적암에 해당되는 것은 ?

  1. 석고
  2. 암염
  3. 규조토
  4. 칠레초석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적 퇴적암은 유기물이 쌓여서 형성된 암으로, 규조토는 유기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기적 퇴적암에 해당됩니다. 석고는 화학적 침전에 의해 형성된 화학적 퇴적암, 암염은 염분 침전에 의해 형성된 화학적 퇴적암, 칠레초석은 화산재 침전에 의해 형성된 화산성 퇴적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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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산과 열에는 약하나 치밀견고하고 물갈기를 하면 아름다운 색채와 무늬가 있어 실내 장식재와 조각재로 가장 좋은 재료는?

  1. 사문암
  2. 대리석
  3. 화강암
  4. 안산암
(정답률: 알수없음)
  • 산과 열에는 약하지만 치밀하고 견고하며 아름다운 색채와 무늬를 가진 돌은 대리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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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암석을 물리적인 성질에 따라 경석, 연석, 준경석으로 분류하는 기준은?

  1. 흡수율
  2. 겉보기비중
  3. 압축강도
  4. 전단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을 경석, 연석, 준경석으로 분류하는 기준은 암석의 압축강도입니다. 압축강도는 암석이 외부의 압력에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경석은 압축강도가 높은 암석, 연석은 압축강도가 낮은 암석, 준경석은 그 중간에 위치한 암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강도가 경석, 연석, 준경석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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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화성암 중에서 심성암에 해당되는 것은?

  1. 화강암
  2. 유문암
  3. 안산반암
  4. 현무암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깊은 지하에서 녹은 용암이 냉각하면서 결정화된 암석으로, 매우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 심성암으로 분류됩니다. 반면에 유문암, 안산반암, 현무암은 화강암보다는 부드럽고 쉽게 부서지는 특징이 있어 표면암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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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돌쌓기공법 중 외관상 허튼 줄눈쌓기를 표현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줄눈쌓기는 돌을 일정한 간격으로 쌓아 올리는 공법으로, 돌을 일정한 높이로 쌓아 올리면서 줄눈을 이용해 수평과 수직을 맞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 공법을 사용할 때 돌을 일정한 간격으로 쌓지 않고 허튼하게 쌓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외관상 허튼 줄눈쌓기입니다. 이를 표현한 그림이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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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치밀하며 반점이 없는 검은 화산암이며, 석영(SiO2)을 적게 포함하여 쉽게 유동하여 굳어져서 용암표면에 특수한 유동구조를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백두산, 한탄강에 분포하는 이 암석은?

  1. 현무암
  2. 유문암
  3. 섬록암
  4. 흑요암
(정답률: 알수없음)
  • 현무암은 검은색 화산암으로 석영을 적게 포함하고 있어 유동성이 높아 용암표면에 특수한 유동구조를 보입니다. 이 암석은 제주도, 울릉도, 백두산, 한탄강에 분포하며, 보기 중에서는 현무암만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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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로 묘비석 및 석재에 글씨를 새기는 작업을 하는데 사용하는 특수 에어 가공기계는?

  1. 와이어소
  2. 샌드블라스터
  3. 부쉬헤머링
  4. 성형가공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샌드블라스터는 고압 공기나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모래나 석재 등 경도가 높은 물질을 표면에 분사하여 새기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묘비석이나 석재에 글씨를 새기는 작업에 적합한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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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변성암에서 나타나는 조직으로 옳은 것은?

  1. 쇄설성 조직
  2. 현정질 조직
  3. 재결정 조직
  4. 유리질 조직
(정답률: 알수없음)
  • 변성암에서 나타나는 조직 중 재결정 조직은 새로운 결정이 형성되는 조직으로, 고온과 고압에서 기존의 결정이 새로운 결정으로 재결정되는 과정에서 형성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암석의 변성과정 중 하나로, 대부분의 변성암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조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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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암석 중 염기성암이며 화산암에 해당되는 것은?

  1. 섬록암
  2. 반려암
  3. 석영반암
  4. 현무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현무암"입니다. 현무암은 염기성암이며 화산암에 해당됩니다. 이는 현무암이 화산활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암석들은 염기성암이지만 화산활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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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석재를 잘 보존하는 방법은?

  1. 페인트를 칠한다.
  2. 건성유를 칠한다.
  3. 가리(加里)비누 8% 수용액을 바르고 명반수 5%를 칠한다.
  4. 테르핀(telpin)유 ½에 백납(白蠟)을 가열 용해시킨 액을 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자연적으로 수분과 공기 중의 오염물질에 노출되면서 부식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석재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가리(加里)비누 8% 수용액은 부식 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석재 표면에 바르면 오염물질과 수분의 침투를 막아주어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반수 5%를 칠함으로써 석재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석재를 잘 보존하는 방법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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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석재의 내화성에 대한 피해는?

  1. 성분이 용해된다.
  2. 조직이 치밀해진다.
  3. 내부에 압력이 없어진다.
  4. 화학적인 힘에 의해 강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가 내화성을 잃게 되면, 높은 온도나 화재로 인해 석재 내부의 성분이 용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석재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조직을 치밀하게 만들어 내구성을 감소시키며, 내부에 압력이 없어져 더 쉽게 파괴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석재의 내화성은 화재 발생 시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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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석공예

41. 기준면을 잡는데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사포
  2. 수평기
  3. 먹줄
  4. 곡자
(정답률: 알수없음)
  • 사포는 기준면을 잡는 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포는 길이를 재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기준면을 잡는 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평기는 수평을 잡는 데 사용되며, 먹줄은 수직을 잡는 데 사용됩니다. 곡자는 곡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며, 기준면을 잡는 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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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호구 중 위생보호구에 속하는 것은?

  1. 안전모
  2. 장갑
  3. 방진마스크
  4. 안전화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생보호구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보호구입니다. 따라서 방진마스크가 위생보호구에 속하는 이유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입자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안전모, 장갑, 안전화는 다른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이므로 위생보호구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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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길이, 내경, 외경,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공구는?

  1. 스프링 캘리퍼스
  2. 버어니어 캘리퍼스
  3. 하이트 게이지
  4. 서어피스 게이지
(정답률: 알수없음)
  • 버어니어 캘리퍼스는 길이, 내경, 외경,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용도 측정 도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프링 캘리퍼스는 길이만 측정할 수 있고, 하이트 게이지는 높이를 측정할 수 있으며, 서어피스 게이지는 표면의 평평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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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등을 구부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등 근육이 과로한다.
  2. 척추, 연골이 이골 된다.
  3. 탈장이 된다.
  4. 등근육에 적당한 운동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근육에 적당한 운동이 된다는 것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등근육이 강화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인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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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업복의 기능적 성격은?

  1. 편의성이다.
  2. 모양이다.
  3. 색상이다.
  4. 재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복은 작업 시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먼지, 오일 등의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기능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따라서 작업복의 기능적 성격은 "편의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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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돌 작업 중 연필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은?

  1. 크레용
  2. 파스텔
  3. 먹과 먹자
  4. 분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먹과 먹자"는 돌을 가공하여 만든 분말을 이용해 만든 연필로, 돌 자체가 연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돌을 가공하여 만든 분말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돌 작업 중 연필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은 "먹과 먹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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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십장생문이란?

  1. 해, 구름, 달, 대나무, 물, 거북, 불로초, 사슴, 학, 돌
  2. 해, 국화, 소나무, 물, 거북, 불로초, 사슴, 학, 대나무, 구름
  3. 해, 구름, 물, 거북, 난초, 대나무, 불로초, 사슴, 학, 산
  4.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사슴 ,학
(정답률: 알수없음)
  • 십장생문은 한자로 "십"이라는 숫자와 "장생"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말로, 십개의 물건을 나열한 문장을 뜻합니다. 이 중에서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사슴, 학"이 정답인 이유는, 이들이 모두 자연에서 살아가는 생명체나 자연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어들이 선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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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석재의 연마 작업 후 광내기 작업에서 마지막 공정은?

  1. 금강석(金鋼石)작업
  2. 왁스(Wax) 작업
  3. 백납(白蠟) 작업
  4. 샌드페이퍼 #150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연마 작업 후 광내기 작업에서 마지막 공정은 왁스(Wax) 작업입니다. 왁스는 석재의 표면을 보호하고 윤기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왁스를 바르면 석재의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고 미세한 스크래치나 손상을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왁스 작업은 석재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공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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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초벌 연마용으로 알맞은 샌드페이퍼는?

  1. # 150 - 180
  2. # 200 - 300
  3. # 350 - 400
  4. # 450 - 500
(정답률: 알수없음)
  • 초벌 연마용 샌드페이퍼는 표면을 거칠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서는 고번호가 아닌 저번호의 샌드페이퍼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 150 - 180"이 알맞은 선택지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고번호의 샌드페이퍼로, 연마보다는 마무리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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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이아몬드 톱을 사용하여 원석을 재단할 때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은?

  1. 원석의 정치 및 균형
  2. 톱날의 회전방향
  3. 톱날의 절삭깊이
  4. 톱날의 회전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 톱을 사용하여 원석을 재단할 때 원석의 정치 및 균형, 톱날의 절삭깊이, 톱날의 회전속도는 모두 원석을 재단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톱날의 회전방향은 원석을 재단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톱날의 회전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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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작업을 할 때 강하게 정을 때려서는 안될 경우는?

  1. 작업의 처음과 끝
  2. 작업의 중간과 끝
  3. 작업의 처음과 중간
  4. 작업의 전체에 걸쳐서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의 처음과 끝은 작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강하게 정을 때려서는 안됩니다. 작업의 처음에서는 계획을 세우고, 작업의 끝에서는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실수를 하면 전체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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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신은 없어졌으나 귀부와 이수가 남아있는 무열왕능비는 어느 시대 석조각 작품인가?

  1. 백제
  2. 고신라
  3. 통일신라
  4. 고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열왕능비는 통일신라 시대의 작품으로, 비신은 없어졌지만 귀부와 이수가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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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대리석을 이용하여 곱게 다듬은 화분대를 제작하기 위한 올바른 작업순서는?

  1. 도드락다듬 - 잔다듬 - 정다듬 - 연삭
  2. 채석 - 잔다듬 - 도드락다듬 - 혹두기
  3. 혹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4. 연삭 - 도드락다듬 - 정다듬 - 혹두기
(정답률: 알수없음)
  • 대리석을 이용하여 화분대를 제작할 때, 먼저 혹두기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는 대리석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균일한 표면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정다듬 작업을 진행하여 대리석의 모서리와 각도를 교정합니다. 이후에는 도드락다듬 작업을 통해 대리석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잔다듬 작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대리석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주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혹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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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마용 그라인더 저석의 규격이 아닌 것은?

  1. 2인치
  2. 4인치
  3. 6인치
  4. 7인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연마용 그라인더 저석의 규격은 주로 직경이 4인치, 6인치, 7인치인 것이 일반적이며, 2인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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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잔다듬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항상 태양광선이나 밝은 쪽을 보면서 찍는다.
  2. 날의 간격이 고르고 일정해야 한다.
  3.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며 힘들이지 않고 작업한다.
  4. 자루를 짧게 잡고 허리를 숙여서 작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루를 짧게 잡고 허리를 숙여서 작업하는 것은 잔다듬의 방법이 아니라 적당한 자세와 자루 길이를 유지하며 작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세는 척추나 허리에 부담을 주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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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가장 큰 원을 그릴 수 있는 것은?

  1. 스프링 컴퍼스
  2. 디바이더
  3. 원형 템플릿
  4. 빔 컴퍼스
(정답률: 알수없음)
  • 빔 컴퍼스는 직선을 그리는 도구로, 직선을 이용하여 가장 큰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른 도구들은 원을 그리는 기능이 없거나, 원을 그릴 수 있더라도 빔 컴퍼스보다 작은 크기의 원만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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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와이어 로우프로 중량물을 달아 올릴 때 로우프에 가장 적게 힘이 걸리는 로우프의 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와이어 로우프로 중량물을 달아 올릴 때, 로우프에 가장 적게 힘이 걸리는 각도는 120°입니다. 이는 삼각함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증명할 수 있습니다. 로우프의 각도가 θ일 때, 중량물의 무게를 W, 로우프의 길이를 L이라고 하면, 로우프에 작용하는 힘 F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F = W / sinθ

    여기서 sinθ는 θ가 작아질수록 작아지므로, 로우프에 작용하는 힘 F는 θ가 작아질수록 커집니다. 따라서 로우프에 가장 적게 힘이 걸리는 각도는 sinθ가 최대가 되는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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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이아몬드(Diamond) 톱을 사용한 작업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폭이 넓은 판재일수록 더 절단이 용이하다.
  2. 표면 상태가 양호하여 연마에 효율이 높다.
  3. 절단물의 형태에 제한을 많이 받지 않는다.
  4. 시간당 절삭능률이 갱소보다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폭이 넓은 판재일수록 더 절단이 용이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폭이 넓은 판재는 다이아몬드 톱으로 절단할 때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시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작업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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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석재의 표면이나 측면에 생긴 미세한 균열을 확인하는 방법은?

  1. 불로 튀겨본다.
  2. 고운 정다듬을 해본다.
  3. 카보런덤 공구 #60으로 갈아본다.
  4. 물을 뿌려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표면이나 측면에 생긴 미세한 균열은 물을 뿌려보면 물이 균열에 스며들어가게 되어 균열의 크기와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이 스며들어가면 균열이 크고 깊은 것이고, 물이 스며들지 않으면 균열이 작거나 얕은 것입니다. 따라서 석재의 균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물을 뿌려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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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석공예 작업장의 환경은 어떻게 하여야 가장 좋은가?

  1. 통풍이 잘되며 빛이 잘 들어와야 한다.
  2. 석재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밀폐된 공간이 좋다.
  3. 시멘트 바닥과 같은 견고한 곳이 좋다.
  4. 마루 바닥과 같이 탄력이 있는 장소가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공예 작업장에서는 석재 가루와 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어야 합니다. 또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빛이 잘 들어와야 합니다. 따라서 "통풍이 잘되며 빛이 잘 들어와야 한다."가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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